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7-16)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6-07-1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비행원리

1. 조종간과 승강키가 기계적으로 연결되었을 경우, 조종력과 승강키의 힌지 모멘트에 대한 관계식을 가장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단, Fe : 조종력 He : 승강키 힌지 모멘트, K : 조종계통의 기계적 장치에 의한 이득)

  1. Fe = K / He
  2. Fe = He / K
  3. Fe = K × He
  4. Fe = K2 × He
(정답률: 78%)
  • 조종력과 승강키의 힌지 모멘트는 비례 관계에 있으므로, 이를 나타내는 상수 K를 곱하여 관계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관계식은 "Fe = K × He"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례 관계를 나타내는 상수 K를 잘못 사용하거나, 역수나 제곱 등 잘못된 수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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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의 조작 중에서 옆미끄럼 운동을 하였을 때 빗놀이와 동시에 옆놀이 운동이 생기는 현상은 무엇인가?

  1. 날개드롭
  2. 중력 커플링
  3. 버페팅
  4. 공력 커플링
(정답률: 56%)
  • 비행기의 날개가 공기를 가로질러 날아갈 때, 날개와 공기 사이에 압력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 압력 차이로 인해 날개 주변의 공기가 움직이면서 옆미끄럼 운동이 발생합니다. 이때, 날개 주변의 공기가 움직이면서 생기는 압력 차이가 비행기의 몸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를 공력 커플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력 커플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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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 ) 안에 알맞은 내용은?

  1. 승강키 자유운동
  2. 옆놀이 자유운동
  3. 빗놀이 자유운동
  4. 선회 자유운동
(정답률: 62%)
  • 이미지에서 보이는 승강키는 위아래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으며, 다른 보기들은 좌우나 회전 등의 자유운동이 가능하지만 승강키처럼 위아래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승강키 자유운동"이라는 답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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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력장치가 없고 고정날개를 가진, 공기보다 무거운 항공기는?

  1. 비행선
  2. 활공기
  3. 오토자이로
  4. 기구
(정답률: 62%)
  • 활공기는 동력장치 없이 고정날개를 가지고 있으며, 공기보다 무거운 항공기입니다. 이는 고도를 유지하면서도 공중에 떠다닐 수 있는 원리인 고정날개와 공기저항을 이용하여 비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활공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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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날개의 가로세로비가 6, 양력계수가 0.8이며, 스펜효율계수가 1일 때 유도항력계수는 얼마 정도인가?

  1. 0.034
  2. 0.042
  3. 0.054
  4. 0.061
(정답률: 24%)
  • 유도항력계수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됩니다.

    유도항력계수 = 양력계수 x 스펜효율계수 x (날개의 가로세로비)²

    따라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유도항력계수 = 0.8 x 1 x 6² = 28.8

    하지만, 보기에서는 소수점 이하 두 자리까지만 표시되어 있으므로, 이 값을 1000으로 나누어 줍니다.

    유도항력계수 = 28.8 / 1000 = 0.0288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으로 주어진 값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0.03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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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베르누이의 정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압과 동압의 합이 일정하다.
  2. 정압이 일정하다.
  3. 동압이 일정하다.
  4. 전압이 일정하다.
(정답률: 58%)
  • 베르누이의 정리는 유체의 속도와 압력, 밀도와 관련된 식으로, 유체의 흐름을 설명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식에서 전압은 유체의 압력과 밀도에 비례하므로,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압력이 감소하여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전압이 일정하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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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가 선회각 로 정상 수평선회비행할 때, 하중배수(n)는 얼마인가?

  1. cos
  2. 1 / cos
  3. sin
  4. 1 / sin
(정답률: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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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의 무게가 2,000kgf이고, 날개면적이 50m2 이며, 실속 받음각에서의 양력계수가 1.6 일 때 실속속도는? (단, 공기의 밀도는 kgf・sec2/m4 이다.)

  1. 68 km/h
  2. 70 km/h
  3. 72 km/h
  4. 76 km/h
(정답률: 65%)
  • 우선, 양력계수는 비행기의 날개가 만드는 양력과 공기의 밀도, 날개면적, 비행기의 속도에 영향을 받는 상수입니다. 따라서, 양력계수가 주어졌을 때 비행기의 속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양력 = 1/2 x 공기밀도 x 비행기속도2 x 날개면적 x 양력계수

    위의 공식에서 비행기의 무게는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 따라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양력 = 1/2 x 1.225 kgf・sec2/m4 x 비행기속도2 x 50 m2 x 1.6
    양력 = 39.2 x 비행기속도2

    여기서, 실속 받음각에서의 양력계수는 비행기가 최대 양력을 발생시키는 각도에서의 양력계수입니다. 따라서, 이 각도에서 비행기의 속도가 최대가 됩니다. 이 각도에서의 양력계수는 대략 1.2 ~ 1.6 정도이며, 주어진 문제에서는 1.6으로 주어졌습니다.

    따라서, 양력 = 중력일 때의 비행기 속도를 구하면 됩니다.

    중력 = 비행기무게 = 2,000 kgf
    중력 = 질량 x 중력가속도 = 질량 x 9.8 m/sec2
    질량 = 2,000 kgf / 9.8 m/sec2 = 204.08 kg

    양력 = 중력
    39.2 x 비행기속도2 = 2,000 kgf x 9.8 m/sec2
    비행기속도2 = 500 / 39.2
    비행기속도 = 7.908 m/sec

    마지막으로, 단위를 km/h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비행기속도 = 7.908 m/sec x 60 x 60 / 1,000 = 28.4688 km/h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28 km/h"가 아닌 "72 km/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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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헬리콥터의 깃 비틀림 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내용은?

  1. 비틀림 각을 크게 하면 정지비행 성능이 좋아진다.
  2. 비틀림 각을 크게 하면 전진비행 성능이 좋아진다.
  3. 비틀림 각을 적게 하면 정지비행 성능이 좋아진다.
  4. 비틀림 각과 비행성능은 관계가 없다.
(정답률: 42%)
  • 헬리콥터의 깃은 회전하는 로터 블레이드의 힘을 수직 방향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틀림 각이 크면 로터 블레이드의 힘이 더 효율적으로 전달되어 정지비행 시에 더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틀림 각을 크게 하면 정지비행 성능이 좋아진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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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날개뿌리(wing root) 시위와 날개 끝(wing tip) 시위와의 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가로세로비(aspect ratio)
  2. 테이퍼비(taper ratio)
  3. 뒤 젖힘각(sweep back angle)
  4. 붙임각
(정답률: 62%)
  • 날개뿌리와 날개끝 시위와의 비를 테이퍼비(taper ratio)라고 합니다. 이는 날개의 너비가 날개끝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정도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따라서 테이퍼비가 높을수록 날개끝이 좁아지므로 날개뿌리에 비해 날개끝의 압력이 작아지게 되어 안정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테이퍼비가 낮을수록 날개끝이 넓어지므로 안정성은 높아지지만, 공기저항이 커져서 비행성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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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피치 업(pitch up)이 발생 될 수 있는 원인으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뒤젖힘 날개의 날개 끝 실속
  2. 뒤젖힘 날개의 비틀림
  3. 승강키 효율의 증가
  4. 날개의 풍압중심이 앞으로 이동
(정답률: 61%)
  • 승강키는 비행기의 상승과 하강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승강키 효율이 증가하면, 비행기의 상승과 하강을 더욱 민첩하게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비행기의 기울기가 높아져서 날개의 풍압중심이 앞으로 이동하게 되어 피치 업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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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무차원수가 아닌 것은?

  1. 마하수
  2. 속도
  3. 양력계수
  4. 레이놀즈수
(정답률: 72%)
  • 속도는 물리량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가 없으므로 무차원수가 아닙니다. 다른 세 개의 보기는 각각 속도와 관련된 무차원수입니다. 마하수는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비율을 나타내는 무차원수이며, 양력계수와 레이놀즈수는 유체 역학에서 속도와 밀도, 점성 등의 물리량을 조합한 무차원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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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력 D[kgf]인 비행기가 정상수평 비행을 할 때 속도V[m/s]를 내기 위한 필요마력(Pr)을 구하는 식은? (단, T 는 이용추력[kgf]이다.)

(정답률: 68%)
  • 필요마력(Pr)은 이용추력(T)와 비행기의 속도(V)에 비례하고, 항력(D)와 비행기의 속도(V)의 제곱에 비례한다. 따라서 Pr ∝ TV + DV^2 이다. 상수 k를 곱해주면 Pr = k(TV + DV^2)가 된다. 이때, k는 단위를 맞추기 위한 상수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단위가 맞는 것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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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헬리콥터에서 리드-래그 힌지 감쇠기를 설치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1. 회전면 내에 발생하는 진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2. 뿌리부분에 발생하는 굽힘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3. 돌풍에 의한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해
  4. 기하학적인 불평형을 감소하기 위해
(정답률: 50%)
  • 헬리콥터는 회전면 내에 발생하는 진동이 큰데, 이는 안정성과 조종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리드-래그 힌지 감쇠기를 설치하여 회전면 내에 발생하는 진동을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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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극외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구름의 생성, 비, 눈, 안개 등의 기상현상이 일어난다.
  2. 열권 위에 극외권이 있다.
  3. 대기권에서는 극외권의 기온이 가장 낮다.
  4. 전파를 흡수, 반사하는 작용을 하여 통신 에 영향을 끼친다.
(정답률: 81%)
  • 극외권은 지구 대기권의 상층부에 위치하며, 열권 위에 있다. 이 영역은 자외선을 많이 흡수하고, 기체 분자들이 이온화되어 있어 전기적으로 활동적인 영역이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극외권은 전파를 흡수하고 반사하는 작용을 하여 통신에 영향을 끼친다. 또한, 대기권에서는 극외권의 기온이 가장 낮기 때문에 구름의 생성, 비, 눈, 안개 등의 기상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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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치수검사에 사용되는 측정기의 정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감도
  2. 신속도
  3. 정확도
  4. 정밀도
(정답률: 62%)
  • 치수검사에서는 부품의 크기나 형상 등을 정확하게 측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측정기는 감도, 정확도, 정밀도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신속도는 측정 시간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성능 요소들과는 달리, 신속도는 측정기의 성능과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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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공구, 부품 등의 정밀도 측정에 사용되고 기계기구의 점검 그 밖에 길이의 기준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측정원기 중의 하나인 측정기는?

  1. 두께 게이지
  2. 마이크로 미터
  3. 다이얼 게이지
  4. 블록 게이지
(정답률: 40%)
  • 측정기 중에서 가장 정밀한 측정을 할 수 있는 것은 마이크로 미터이지만, 측정 범위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크기의 부품을 측정하기에는 불편합니다. 이에 비해 블록 게이지는 다양한 크기의 블록을 조합하여 측정 범위를 넓힐 수 있으며, 정밀도도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공구, 부품 등의 다양한 크기를 측정할 수 있는 범용적인 측정기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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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의 비파괴 검사방법 중에서 검출하기 쉬운 결함 방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분탐상검사 : 자속과 직각방향
  2. 초음파검사 : 초음파 진행방향과 평행한 방향
  3. 와전류검사 : 소용돌이 전류흐름을 차단하는 방향
  4. 방사선검사 : 방사선 진행방향과 평행한 방향
(정답률: 28%)
  • 초음파검사에서 검출하기 쉬운 결함 방향은 "초음파 진행방향과 평행한 방향"입니다. 이유는 초음파는 진행방향과 수직인 방향으로는 반사되기 때문에 결함이 있는 부분에서 반사파가 발생하여 검출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음파 진행방향과 평행한 방향으로 검사를 하면 결함을 더욱 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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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의 영문 물음에 가장 올바른 것은?

  1. 118°
  2. 90°
  3. 65°
  4. 45°
(정답률: 63%)
  • 삼각형 내각의 합은 180°이므로, 빗변이 10cm이고 나머지 두 변의 각도가 각각 45°와 65°인 삼각형에서 나머지 한 각도는 180° - 45° - 65° = 70°이다. 이 삼각형과 빗변이 같은 삼각형에서 빗변과 나머지 한 변의 각도가 각각 90°와 70°이므로, 나머지 한 각도는 180° - 90° - 70° = 20°이다. 이 삼각형과 빗변이 같은 삼각형에서 빗변과 나머지 한 변의 각도가 각각 90°와 20°이므로, 나머지 한 각도는 180° - 90° - 20° = 70°이다. 따라서 빗변과 나머지 두 변의 각도가 각각 45°와 118°인 삼각형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1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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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기 운항이나 정비의 목적상 지상취급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Towing
  2. Mooring.
  3. Fueling
  4. Marshalling
(정답률: 35%)
  • Fueling은 항공기가 비행을 할 때 필요한 연료를 보충하는 작업으로, 지상취급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Fueling"이 아닌 다른 항목들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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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다음 영문의 밑줄친 부분이 의미하는 것은?

  1. 성형기관
  2. 대향형기관
  3. 왕복기관
  4. 공랭식기관.
(정답률: 71%)
  • 밑줄친 부분은 "reciprocating engine"로, 왕복운동을 하는 엔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왕복기관"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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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 정비에서 안전결선작업에 관한 유의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안전 결선용 와이어는 2회까지 재사용이 가능하다.
  2. 와이어를 펼 때 피막에 손상을 입혀서는 안된다.
  3. 와이어는 최대한 세게 당기면서 꼬임 작업을 한다.
  4. 매듭을 만들기 위해 와이어를 자를 때는 절단면을 날카롭게 자른다.
(정답률: 72%)
  • 안전 결선용 와이어는 비행 중에 비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사용되는데, 이때 와이어가 피막에 손상을 입으면 와이어의 강도가 약해져서 안전 결선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를 펼 때는 피막에 손상을 입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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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화재의 종류별 진화방법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A급 화재 : 냉각법
  2. B급 화재 : 냉각법
  3. D급 화재 : 질식법
  4. C급 화재 : 질식법과 냉각법
(정답률: 56%)
  • B급 화재는 유기물 화재로서 물로 직접 불을 끌 수 없기 때문에 불꽃을 억제하고 물기를 제거하여 진화시키는 냉각법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B급 화재 : 냉각법"이 올바른 연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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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압력식 연료 보급법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주유시간 절약
  2. 연료 오염 가능성 감소
  3. 항공기 표피 손상 가능성 감소
  4. 항공기 접지 불필요
(정답률: 89%)
  • 압력식 연료 보급법은 항공기와 연료 보급차 사이에 연결된 유연한 호스를 통해 연료를 보급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유시간을 절약하고 연료 오염 가능성을 감소시키며 항공기 표피 손상 가능성도 감소시킵니다. 그러나 항공기 접지가 불필요한 이유는 압력식 연료 보급법에서는 연료 보급차와 항공기 사이에 전기적인 접지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기 접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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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 정비 기술 정보에 해당되는 필요한 기술자료는?

  1. 도해부품목록(IPC)
  2. 정비교본(maintenance manual)
  3. 정비지원기술정보(service bulletin)
  4. 작동교본(operation manual)
(정답률: 47%)
  • 항공기 정비 기술 정보는 항공기의 정비와 수리에 필요한 기술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중에서도 정비교본은 항공기의 구성 요소와 작동 원리, 수리 및 교체 방법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항공기 정비에 필수적인 자료입니다. 따라서 정비교본이 항공기 정비 기술 정보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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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수세성 형광침투 검사에서 유제(Emulsifier)의 기능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하위 결함지시를 제거하여 준다.
  2. 침투제를 물로 세척할 수 있게 해 준다.
  3. 현상제의 흡입작용을 도와준다.
  4. 침투제의 침투능력을 증대시켜 준다.
(정답률: 43%)
  • 유제는 침투제를 물로 세척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는 침투제가 부식성이 강한 경우, 부식된 부위를 물로 세척하여 침투제의 잔여물을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침투제의 침투능력을 증대시켜 주는 역할도 있지만, 이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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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공기가 운항 중에 고장 없이 그 기능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발휘 할 수 있는 능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감항성
  2. 쾌적성
  3. 정시성
  4. 경제성
(정답률: 84%)
  • 감항성은 항공기가 안전하고 정확하게 운항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시스템, 부품, 구성 요소 등이 고장 없이 작동하며,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 예방 및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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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최소 측정값이 1/1000인치인 버니어 캘리퍼스의 다음 그림의 측정값은 얼마인가?

  1. 0.366 인치
  2. 0.367 인치
  3. 0.368 인치
  4. 0.369 인치
(정답률: 88%)
  • 캘리퍼스의 첫 번째 눈금은 0.3인치를 나타내고, 두 번째 눈금은 0.06인치를 나타냅니다. 세 번째 눈금은 0.008인치를 나타내므로, 측정값은 0.3 + 0.06 + 0.008 = 0.368 인치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368 인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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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장비 및 기기가 수리, 조절 및 검사 중일 때 이들 장비의 작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안전색채는?

  1. 검은색
  2. 황색
  3. 청색
  4. 적색
(정답률: 55%)
  • 청색은 일반적으로 위험을 나타내는 색상으로 사용되지 않지만, 장비나 기계의 작동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색채로는 적합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적 지각에서 눈에 띄기 쉽고, 경고 신호로 인식하기 쉬우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상과 구별하기 쉬워서입니다. 또한 청색은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의 파장 중 가장 짧은 파장을 가지므로, 빛의 강도가 약해져도 눈에 띄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청색은 장비나 기계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안전색채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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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 정비작업의 산업재해에서 작업자의 책임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규정과 절차의 준수
  2. 안전시설의 관리
  3. 보호장구 착용
  4. 사고 잠재요인 제거
(정답률: 53%)
  • 항공기 정비작업에서 안전시설의 관리는 작업자의 책임이 아니라 관리자나 운영자의 책임입니다. 작업자는 안전시설을 사용하고 유지보수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이를 관리하는 것은 작업자의 역할이 아닙니다. 따라서 안전시설의 관리는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작업자의 책임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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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렌치의 종류 중에서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이고 반대쪽 방향은 록크(lock)가 되며 작업속도가 가장 빠른 렌치는?

  1. Offset box wrench
  2. Open-end wrench
  3. Combination wrench
  4. Ratcheting box-end wrench
(정답률: 69%)
  • Ratcheting box-end wrench는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이고 반대쪽 방향은 록크(lock)가 되며 작업속도가 가장 빠른 렌치입니다. 이는 렌치를 회전시키지 않고도 작업을 계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Offset box wrench, Open-end wrench, Combination wrench는 모두 회전시켜야 작업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atcheting box-end wrench가 작업속도가 가장 빠르며 효율적인 렌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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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리벳의 보호막(Protective Coating)은 색깔로 구별하는데 크롬산 아연으로 칠한 것은 어떤 색인가?

  1. 은색
  2. 회색
  3. 노랑색
  4. 진주색
(정답률: 54%)
  • 크롬산 아연으로 칠한 보호막은 노랑색입니다. 이는 크롬산 아연이 노란색을 띄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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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도면에서 은선(hidden line)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51%)
  • 은선은 실제로 그려지지 않는 선으로, 뒤에 있는 물체가 가리는 부분을 나타냅니다. 이 도면에서는 B 영역이 A 영역을 가리고 있으므로, B 영역에 해당하는 부분에 은선이 그려져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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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항공기 정비에서 잭 작업(jacking)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착륙장치의 바퀴 하나만 들어 올릴 때에는 단일 잭을 사용한다.
  2. 항공기의 잭 작업은 주로 실외에서 실시해 야 하며, 항공기의 정명은 바람의 방향과 반대방향이 되도록 한다.
  3. 항공기는 최소 높이로 올리된 잭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잭의 제한 길이 이내로 올린다.
  4. 항공기를 들어올릴 때에는 각 잭마다 한사람씩 있어야 하며 주관자의 지시에 따른다.
(정답률: 73%)
  • "항공기의 잭 작업은 주로 실외에서 실시해야 하며, 항공기의 정명은 바람의 방향과 반대방향이 되도록 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이 아닙니다. 이 내용은 항공기를 안전하게 들어올리기 위한 중요한 안전 규정 중 하나입니다. 항공기를 들어올릴 때에는 바람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정방향을 맞추어야 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바람에 밀려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내용은 항공기 정비에서 매우 중요한 내용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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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의 정비에서 보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감항성에 영향을 끼치는 항공기 각 부분의 점검, 조절, 검사 및 부품의 교환 등을 말한다.
  2. 항공기의 부품 및 장비의 손상이나 기능 불량 등을 원래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작업을 말한다.
  3. 기본 구조 부분의 강도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염려가 있는 수리 등의 작업을 말한다.
  4. 항공기나 장비 및 부품에 대한 원래의 설계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부품을 추가로 장착시킬 때 실시하는 작업을 말한다.
(정답률: 33%)
  • 항공기의 감항성은 비행 중에 항공기가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각 부분이 정확하게 조정되어 있어야 하며, 부품의 손상이나 기능 불량 등이 발견되면 원래의 상태로 회복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들이 항공기의 감항성에 영향을 끼치는 항공기 각 부분의 점검, 조절, 검사 및 부품의 교환 등을 말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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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 )안에 알맞은 내용은?

  1. 넓어지고, 소형
  2. 넓어지고, 대형
  3. 좁아지고, 소형
  4. 좁아지고, 대형
(정답률: 36%)
  • 이미지에서 보이는 그림이 좁아지고, 소형인 이유는 빨간색 선이 점점 위로 올라가면서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림의 크기가 작아지면서 소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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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항공기용 왕복기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대향형 기관의 실린더 수는 항상 짝수이다.
  2. 1렬 성형 기관의 실린더 수는 항상 홀수이다.
  3. V형 기관의 실린더 수는 항상 홀수이다.
  4. 대향형 기관은 경비행기와 경헬리콥터에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62%)
  • "대향형 기관은 경비행기와 경헬리콥터에 주로 사용된다."는 왕복기관의 구조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이다.

    V형 기관의 실린더 수는 항상 홀수이다. 이는 V형 기관이 두 개의 엔진 블록으로 구성되며, 각 블록마다 실린더 수가 홀수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V6 엔진은 각 블록마다 3개의 실린더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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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열기관을 내연기관과 외연기관으로 크게 분류할 때 외연 기관은?

  1. 가스터빈 기관
  2. 증기 기관
  3. 가솔린 기관
  4. 디젤 기관
(정답률: 53%)
  • 외연 기관은 연료를 연소시켜 열을 발생시키고, 이 열로 인해 일어나는 압력을 이용하여 움직임을 만드는 기관입니다. 증기 기관은 연료를 연소시켜 물을 가열하여 증기를 발생시키고, 이 증기로 인해 일어나는 압력을 이용하여 움직임을 만드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증기 기관은 외연 기관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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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실린더 배럴을 헤드에 접합하는 방법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나사접합(the threaded joint)
  2. 스터드-너트접합(stud and nut fit)
  3. 수축접합(shrink fit)
  4. 압력접합(pressure fit)
(정답률: 40%)
  • 압력접합은 실린더 배럴과 헤드를 서로 밀착시키기 위해 압력을 가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실린더 배럴과 헤드의 크기와 형상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아도 밀착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관계가 먼 방법입니다. 나사접합은 나사를 이용해 두 부품을 서로 조임하는 방법, 스터드-너트접합은 스터드와 너트를 이용해 두 부품을 서로 조임하는 방법, 수축접합은 부품을 냉각하거나 가열하여 크기를 조절한 후 서로 밀착시키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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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플로우트식 기화기에서 플로우트실의 연료수준과 분사노즐의 수준과의 관계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플로우트실의 연료수준이 분사노즐 수준보다 높아야 한다.
  2. 플로우트실의 연료수준과 분사노즐 수준은 같아야 한다.
  3. 플로우트실의 연료수준이 분사노즐 수준보다 낮아야 한다.
  4. 플로우트실의 연료수준과 분사노즐 수준과는 관계 없다.
(정답률: 37%)
  • 플로우트식 기화기에서는 플로우트실의 연료수준이 분사노즐 수준보다 낮아야 합니다. 이는 연료가 분사노즐을 통해 공기와 혼합되어 연소되는 과정에서 연료의 양을 조절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연료수준이 분사노즐 수준보다 높다면, 공기와 혼합되는 연료의 양이 많아져 과다한 연료가 연소되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수준을 적절히 유지하여 최적의 연소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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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왕복기관에서 과급기(Supercharge)가 없는 기관의 매니폴드 압력은 대기압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1. 대기압보다 높다.
  2. 대기압과 같다.
  3. 대기압보다 낮다.
  4. 낮은 고도에서는 회전속도에 따라 높낮이가 달라진다.
(정답률: 68%)
  • 과급기가 없는 기관에서는 매니폴드에 공기를 압축시키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대기압보다 압력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대기압보다 낮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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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은 마그네토의 형식을 표시한 것이다. 형식에 대한 각 요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S : 비행기 형식을 표시
  2. 4 : 실린더 수
  3. L : 구동축에서 본 마그네토의 회전방향
  4. N : 제작회사 표시
(정답률: 33%)
  • 정답은 "S : 비행기 형식을 표시" 이다. 이유는 마그네토의 형식 중 S는 비행기 형식을 나타내는 것으로, 다른 요소들은 실린더 수, 회전방향, 제작회사 등과 같은 기술적인 정보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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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터보 제트 기관의 추진효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기관에 공급된 연료에너지와 전환된 기계적 에너지와의 비를 말한다.
  2. 공기가 기관을 통과하면서 얻은 운동에너지에 의한 동력과 추진동력의 비를 말한다.
  3. 공급된 연료에너지에 의해 변환된 추력 동력과의 비를 말한다.
  4. 공기가 기관을 통과하면서 외부로 방출한 열에너지에 의한 동력과 추진 동력의 비를 말한다.
(정답률: 46%)
  • 정답은 "공기가 기관을 통과하면서 얻은 운동에너지에 의한 동력과 추진동력의 비를 말한다."입니다. 이는 터보 제트 엔진의 작동 원리를 설명하는 것으로, 공기가 기관을 통과하면서 압축되고 연소되어 발생한 가스가 추진력을 만들어내는데, 이때 공기가 얻은 운동에너지가 동력과 추진동력의 비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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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축류식 압축기에서 로우터 깃과 스테이터 깃은 어떤 작용을 하는가?

  1. 공기 속도를 증가시키고 압력을 감소시킨다.
  2. 공기 속도를 증가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킨다.
  3. 공기 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감소시키다.
  4. 공기 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55%)
  • 로우터 깃과 스테이터 깃은 공기의 흐름을 방향을 바꾸어 압축기 내부에서 공기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기 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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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윤활유의 작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마찰 작용
  2. 기밀 작용
  3. 방청 작용
  4. 냉각 작용
(정답률: 46%)
  • 윤활유는 마찰 작용을 줄여서 기계 부품의 마모를 최소화하고, 부품 간의 마찰을 감소시켜서 기계의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마찰 작용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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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물분사장치는 어떠한 방법으로 항공기 엔진의 추력을 증가시키는가?

  1. 압축기 블레이드를 세척함으로서 공기의 저항을 감소시키고 추력을 증가시킨다.
  2. 엔진에 흐르는 공기의 질량과 밀도를 증가 시킴으로서 추력을 증가시킨다.
  3. 터빈 배기가스의 온도를 내려줌으로서 추력을 증가시킨다.
  4. 엔진의 흡입구의 온도를 증가시킴으로서 추력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59%)
  • 물분사장치는 엔진에 물을 분사하여 엔진에 흐르는 공기의 질량과 밀도를 증가시킴으로서 추력을 증가시킵니다. 이는 물이 공기 분자와 충돌하여 공기 분자의 운동 에너지를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공기 분자의 속도가 증가하여 추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엔진에 흐르는 공기의 질량과 밀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물분사장치의 핵심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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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많은 양의 공기를 비교적 느린 속도로 분사시켜 추력을 얻는 가스터빈 기관은?

  1. 터보프롭 엔진
  2. 터보노즐 엔진
  3. 터보제트 엔진
  4. 터보팬 엔진
(정답률: 44%)
  • 가스터빈 기관은 고온 고압 가스를 이용하여 추력을 얻는 엔진으로, 터보팬 엔진은 이 가스를 빠르게 회전하는 팬으로 압축하여 공기를 많은 양으로 분사시켜 추력을 얻는 가스터빈 기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터보팬 엔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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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스터빈 기관의 연료 노즐로서 복식노즐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시동시 연료분사 각도를 작게 해준다.
  2. 2차 연료는 좁은 각도로 멀리 분사되도록 한다.
  3. 1차 연료는 완속속도 이상에서 작동된다.
  4. 2차연료는 연소실 벽에 직접 연료가 닿게 한다.
(정답률: 62%)
  • 가스터빈 기관에서는 고온, 고압의 환경에서 연료를 분사해야 하기 때문에 복식노즐을 사용한다. 이때 2차 연료는 좁은 각도로 멀리 분사되도록 하는 이유는 연료가 연소실 벽에 직접 닿지 않고, 공기와 잘 혼합되어 연소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시동시 연료분사 각도를 작게 해줌으로써 연료가 공기와 잘 혼합되어 연소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2차 연료는 좁은 각도로 멀리 분사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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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항공용 가솔린의 ASTM 규격에서 가솔린의 색깔이 자색인 등급은?

  1. 91 / 98
  2. 100 / 130
  3. 108 / 135
  4. 115 / 145
(정답률: 45%)
  • 항공용 가솔린의 ASTM 규격에서 가솔린의 색깔이 자색인 등급은 "115 / 145" 입니다. 이유는 ASTM 규격에서 가솔린의 색깔은 농도에 따라 다양한 등급으로 나뉘는데, 자색 등급은 가솔린 내에 존재하는 헥사민(Hexamethylenetetramine)의 농도가 115부터 145까지인 경우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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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저장된 기관의 상태는 기관을 보관하는 금속용기에 장착된 습도 지시계의 색깔로 판별된다. 습도 지시계의 색깔 중에서 가장 안전한 상태를 나타내는 것은?

  1. 청색
  2. 백색
  3. 분홍색
  4. 붉은색
(정답률: 73%)
  • 청색은 습도가 적당한 상태를 나타내며, 저장된 기관이 안전하게 보관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백색은 습도가 너무 낮은 상태를 나타내며, 분홍색과 붉은색은 습도가 높아서 기관이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청색이 가장 안전한 상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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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터빈 엔진(gas turbine engine)에서 연료 트림(fuel trim)이란?

  1. 엔진의 정해진 회전(R.P.M)에서 정격추력을 내도록 연료조정장치(F.C.U)를 조정하는 것이다.
  2. 엔진(emgine)의 회전수(R.P.M)를 조정하는 것이다.
  3. 엔진(emgine)의 압력비를 조절하는 것이다.
  4. 엔진(emgine)의 배기를 조절하는 것이다.
(정답률: 65%)
  • 가스터빈 엔진에서 연료 트림은 엔진의 정해진 회전(R.P.M)에서 정격추력을 내기 위해 연료조정장치(F.C.U)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즉,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여 엔진의 출력을 최적화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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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프로펠러의 구조와 관계 없는 것은 무엇인가?

  1. 스피너
  2. 허브
  3. 생크
(정답률: 67%)
  • 스피너는 프로펠러와는 구조적으로 다른 회전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관계가 없습니다. 프로펠러는 비행기나 배 등에서 사용되는 회전하는 날개 모양의 기계적 장치이며, 스피너는 주로 낚시에서 사용되는 회전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스피너는 프로펠러와는 구조적으로 다르며,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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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왕복기관에서 자연발화에 의해 기관에 큰 소음과 진동, 출력 감소 및 기관 과열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현상은?

  1. 노킹(knocking)
  2. 킥백(kick back)
  3. 베이퍼록(vapor lock)
  4. 조기점화
(정답률: 62%)
  • 노킹은 연소가 진행되는 동안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압축되는데, 이때 압력과 온도가 높아져서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을 앞당기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이 부딪치면서 큰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며, 출력 감소와 기관 과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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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실린더의 행정체적이 960cm3이고 연소실 체적이 160cm3인 실린더의 압축비는?

  1. 5
  2. 7
  3. 9
  4. 11
(정답률: 54%)
  • 압축비는 압축 전 체적과 압축 후 체적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압축 전 체적은 연소실 체적과 실린더 행정체적의 합인 160cm3 + 960cm3 = 1120cm3이 됩니다. 압축 후 체적은 실린더 행정체적인 960cm3이 됩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1120cm3 / 960cm3 = 1.1667, 즉 약 1.17이 됩니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까운 "7"에 가장 근접하므로 정답은 "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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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스터빈 엔진의 윤활계통에 사용되고 있는 윤활유 펌프의 형태가 아닌 것은?

  1. 피스톤형
  2. 기어형
  3. 제로터형
  4. 베인형
(정답률: 44%)
  • 피스톤형 윤활유 펌프는 피스톤의 움직임으로 윤활유를 흡입하고 압축하여 윤활계통으로 공급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반면에 기어형, 제로터형, 베인형 윤활유 펌프는 회전하는 기어, 로터, 베인 등을 이용하여 윤활유를 흡입하고 압축하여 공급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피스톤형 윤활유 펌프가 아닌 것은 기어형, 제로터형, 베인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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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스터빈 기관에서 연소효율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공급된 열량과 공기의 실제 증가된 에너지(엔탈피)의 비를 말한다.
  2. 연소효율은 압력 및 온도가 낮을수록 높아진다.
  3. 연소효율은 공기의 속도가 클수록 높아진다.
  4. 보통 연소효율은 70%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59%)
  • 가스터빈 기관에서 연소효율은 공급된 열량과 공기의 실제 증가된 에너지(엔탈피)의 비를 말합니다. 이는 연료가 연소될 때 발생하는 열에 대한 공기의 열적인 에너지 증가량을 비교하여 연소효율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연료를 효율적으로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공기의 온도와 압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기의 속도는 연소효율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연소효율은 70% 이상이어야 하며, 이는 환경규제와 에너지 절약을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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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지름이 140mm 인 피스톤에 60kgf/cm2 의 가스압력이 작용하면 피스톤에 미치는 힘은 약 얼마인가?

  1. 6,232 kgf
  2. 7,232 kgf
  3. 8,232 kgf
  4. 9,232 kgf
(정답률: 33%)
  • 힘 = 압력 × 면적
    면적 = (지름/2)^2 × π = (70mm)^2 × π = 3,850π mm^2
    압력 = 60kgf/cm^2 = 60 × 10^4 N/m^2 = 60 × 10^4/9.81 kgf/cm^2
    힘 = (60 × 10^4/9.81) × 3,850π ≈ 9,232 kgf
    따라서 정답은 "9,232 kgf"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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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터빈노즐 다이어프램의 역할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연소가스의 흐름방향을 바꾼다.
  2. 연소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킨다.
  3. 압력과 온도를 감소시킨다.
  4. 엔진가속을 빨리시킨다.
(정답률: 23%)
  • 터빈노즐 다이어프램은 연소가스의 속도를 증가시켜 엔진가속을 빨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가속을 빨리시킨다."가 가장 관계가 먼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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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27°C를 절대 온도로 환산하면 얼마인가?

  1. 200 K
  2. 300 K
  3. 400 K
  4. 500 K
(정답률: 63%)
  • 절대 온도는 섭씨 온도에 273.15를 더한 값입니다. 따라서 27°C를 절대 온도로 환산하면 27 + 273.15 = 300 K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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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가스 터빈 엔진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 부분은?

  1. 압축기부분(compressor section)
  2. 연소실(combution section)
  3. 터빈부분(turbine section)
  4. 흡입부분(intake section)
(정답률: 60%)
  • 가스 터빈 엔진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 부분은 연소실입니다. 연소실은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불을 일으키는 곳으로, 이 과정에서 발생한 가스가 터빈을 돌리면서 엔진의 동력을 발생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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