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10-01)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6-10-0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비행원리

1. 다음 중 테이퍼 비(taper ratio : λ)에 대한 식으로 옳은 것은? (단, Cr:날개뿌리 시위, Ct:날개 끝 시위)

(정답률: 74%)
  • 테이퍼 비(λ)는 날개끝 시위(Ct)와 날개뿌리 시위(Cr)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옳은 식은 이다. 이유는 Cr과 Ct가 모두 0이 아닌 값이기 때문에 분모와 분자가 모두 0이 되지 않아서 정의되는 값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비행기에서 기수 내림 모멘트가 커질수록 조종력의 역작용은 조종사의 조종에 의한 수정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을 자동적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보조 장치를 설치하고 있다. 주로 제트 수송기에 설치되어 있는 이 것은 무엇인가?

  1. 도살 핀(dorsal fin)
  2. 플랩(flap)
  3. 마하 트리머(mach trimmer)
  4. 팬 리버서(fan reverser)
(정답률: 77%)
  • 기수 내림 모멘트가 커질수록 비행기의 기울기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조종사가 조종력으로 수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자동으로 수정하기 위해 마하 트리머가 설치되어 있다. 마하 트리머는 비행기의 속도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수평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조절하는 장치이다. 이는 주로 제트 수송기에서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뒷전 플랩 중 최대 양력 계수의 증가량이 가장 큰 것은?

  1. 파울러 플랩
  2. 슬롯 플랩
  3. 스플릿 플랩
  4. 단순 플랩
(정답률: 75%)
  • 파울러 플랩은 플랩의 상부와 하부에 각각 별도의 슬롯을 가지고 있어, 공기의 흐름을 더욱 효율적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최대 양력 계수의 증가량이 가장 크며, 비행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날개의 시위 길이가 3m, 공기의 흐름 속도가 360km/h, 공기의 동점성 계수가 0.15cm2일 때 레이놀즈수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2×107
  2. 2×109
  3. 3×107
  4. 3×109
(정답률: 28%)
  • 레이놀즈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Re = (밀도 × 속도 × 길이) / 동점성 계수

    여기서 밀도는 공기의 밀도로 대략 1.2kg/m³ 정도로 가정할 수 있습니다.

    길이는 날개의 시위 길이인 3m입니다.

    속도는 km/h 단위이므로 m/s로 변환해야 합니다. 360km/h는 100m/s에 가깝습니다.

    동점성 계수는 0.15cm²이므로 m²로 변환해야 합니다. 0.15cm²는 0.000015m²입니다.

    따라서 레이놀즈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Re = (1.2kg/m³ × 100m/s × 3m) / 0.000015m²
    = 2×10⁹

    하지만 이 문제는 오류가 있습니다. 공기의 동점성 계수는 cm²가 아니라 m² 단위로 주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동점성 계수를 0.0015m²로 수정해야 합니다.

    그러면 레이놀즈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Re = (1.2kg/m³ × 100m/s × 3m) / 0.0015m²
    = 3×10⁷

    따라서 정답은 "3×10⁷"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대기권의 구조 중 전리층이라 하며 전파를 흡수, 반사하는 작용을 하여 통신에 영향을 끼치는 곳은?

  1. 대류권
  2. 중간권
  3. 열권
  4. 극외권
(정답률: 88%)
  • 전리층은 대기권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전파를 흡수하고 반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라디오 통신이나 위성 통신 등에서 전파가 전달되는 경로로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열권은 전리층의 상위 부분으로, 전파를 더욱 강하게 흡수하고 반사하기 때문에 통신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열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2조의 주회전 날개를 비행방향에 대하여 앞뒤로 배열시킨 것으로 대형 헬리콥터에 적합하며, 회전날개의 회전방향은 서로 반대인 헬리콥터는?

  1.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2. 동축역회전식 회전 헬이콥터
  3.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4. 병렬교차 회전날개식 헬리콥터
(정답률: 58%)
  • 2조의 주회전 날개를 비행방향에 대하여 앞뒤로 배열시킨 것은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에 적합하다. 이는 회전날개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기 때문이다.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회전날개가 병렬로 배열되어 있어 회전 방향이 같고, 동축역회전식 회전 헬리콥터는 회전날개가 동축으로 배열되어 있어 회전 방향이 같다. 병렬교차 회전날개식 헬리콥터는 회전날개가 교차되어 있어 회전 방향이 서로 반대이지만, 2조의 주회전 날개를 비행방향에 대하여 앞뒤로 배열시킨 것과는 다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종극하중(ultimated load)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종극하중 = 제한하중 × 안전계수
  2. 종극하중 = 제한하중 ÷ 안전계수
  3. 종극하중 = 제한하중 - 안전계수
  4. 종극하중 = 제한하중 + 안전계수
(정답률: 71%)
  • 정답은 "종극하중 = 제한하중 × 안전계수" 입니다.

    안전계수는 구조물이나 부재가 실제로 견딜 수 있는 하중보다 안전하게 설계하기 위해 적용하는 계수입니다. 따라서 종극하중은 제한하중에 안전계수를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이를 통해 구조물이나 부재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구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비행기의 상승 비행에서 상승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여유마력과 이용마력이 같을 때 상승률은 좋아진다.
  2. 여유마력과 필요마력이 같을 때 상승률은 좋아진다.
  3. 여유마력이 작을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4. 여유마력이 클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정답률: 66%)
  • 여유마력이 클수록 비행기는 더 많은 힘을 가지고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상승률이 좋아진다. 즉, 여유마력이 많을수록 비행기는 더 빠르게 상승할 수 있으며, 상승 비행에서 더 높은 고도에 도달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조종면이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동하도록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탭(tab)은?

  1. 트림 탭
  2. 평형 탭
  3. 서보 탭
  4. 스프링 탭
(정답률: 43%)
  • 평형 탭은 조종면이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동하도록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비행기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고도와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름이 평형 탭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에 속하는 것은?

  1. 전환식 항공기
  2. 자이로 다인
  3. 비행선
  4. 활공기
(정답률: 62%)
  • 비행선은 공기보다 가벼운 가스로 채워진 큰 풍선 모양의 항공기로, 공기 중에서 부유하여 비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에 속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회전익 항공기에서 회전축에 연결된 회전날개 깃이 하나의 수평축에 대해 위 아래로 움직이는 운동은?

  1. 플래핑 운동
  2. 리드-래그 운동
  3. 자동 회전 운동
  4. 스핀 운동
(정답률: 84%)
  • 회전익 항공기에서 회전축에 연결된 회전날개 깃이 하나의 수평축에 대해 위 아래로 움직이는 운동은 "플래핑 운동"입니다. 이는 날개 깃이 상승하면서 공기의 유속을 증가시켜 상승력을 높이는 운동입니다. 반대로 날개 깃이 하강하면 상승력이 감소하고, 속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비행기의 고도와 속도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이륙거리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지상 활주거리에다 비행기가 안전한 비행상태의 고도 까지 이륙하는데 소요되는 상승거리를 합한 거리이다.
  2. 타이어가 움직이기 시작하여 지상에서 떨어질 때 까지의 거리이다.
  3. 이륙 후 비행기가 수평비행이 이루어질 때 까지의 거리이다.
  4. 비행기가 활주를 시작하여 기수를 들어올릴 때 까지의 거리이다.
(정답률: 69%)
  • 이륙거리는 비행기가 지상에서 출발하여 안전한 비행상태의 고도까지 이륙하는데 필요한 상승거리와 지상 활주거리를 합한 거리입니다. 즉, 비행기가 지상에서 출발하여 공중으로 떠오르기까지 필요한 거리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중 비행기의 정적 세로안정을 좋게하기 위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게중심이 날개의 공기 역학적 중심보다 앞에 위치 할수록 좋아진다.
  2. 날개가 무게 중심보다 높은 위치에 있을 때 좋아진다..
  3. 꼬리날개 면적을 작게 할 때 좋아진다.
  4. 꼬리날개 효율이 클수록 좋아진다.
(정답률: 76%)
  • "꼬리날개 면적을 작게 할 때 좋아진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꼬리날개 면적이 작을수록 비행기의 안정성이 감소하며, 면적이 크면 좋은 안정성을 보입니다. 이는 꼬리날개가 비행기의 수직 방향 안정성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비행기의 날개골에서 앞전과 뒷전을 연결하는 직선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캠버
  2. 두께
  3. 시위
  4. 모멘트
(정답률: 78%)
  • 비행기의 날개골에서 앞전과 뒷전을 연결하는 직선을 "시위"라고 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기울기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시위의 위치와 각도에 따라 비행기의 동적 안정성이 결정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비행기에 발생하는 항력 중 충격파가 생기는 초음속 흐름에서 발생하는 것은?

  1. 압력항력
  2. 마찰항력
  3. 유도항력
  4. 조파항력
(정답률: 88%)
  • 초음속 흐름에서는 유체 입자들이 매우 빠른 속도로 움직이기 때문에 압력이 갑자기 변화하면서 충격파가 발생합니다. 이 충격파는 주변 유체와 상호작용하면서 조파항력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비행기에 발생하는 항력 중 충격파가 생기는 초음속 흐름에서 발생하는 것은 "조파항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항공기가 이륙하기 위하여 바퀴가 지면에서 떨어지는 시간부터 착륙하여 착지하는 순간까지의 시간으로 정비 분야에서 사용하는 시간은?

  1. 시험비행(test flight)
  2. 비행시간(flight time)
  3. 한계시간(time limit)
  4. 사용시간(time in service)
(정답률: 39%)
  • 항공기가 이륙하여 지면에서 떨어지는 시간부터 착륙하여 착지하는 순간까지의 시간은 항공기가 사용된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 시간은 항공기의 정비 주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점검과 수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비 분야에서 사용하는 시간은 "사용시간(time in service)"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 ) 안에 알맞은 용어는?

  1. rudder
  2. elevator
  3. ailerons
  4. flap
(정답률: 66%)
  • 위 그림은 비행기의 수직 꼬리날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꼬리날개는 비행기의 방향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때, 수평 꼬리날개인 elevator는 비행기의 고도를 조절하고, ailerons는 비행기의 좌우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flap은 이륙과 착륙 시에 날개의 공기저항을 증가시켜 비행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보여지는 수직 꼬리날개는 비행기의 방향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것으로, 이를 담당하는 용어는 rudder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항공기 금속재료에 발생하는 부식 중 입자간 부식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부식된 부위가 부풀어 오르며, 나뭇결모양이나 섬유조직의 형태로 나타난다.
  2. 두 금속사이의 접촉면에 부식 퇴적물이 쌓이는 형태로 나타난다.
  3. 금속재료가 인장응력을 받을 때 내부조직의 변화가 일어나 발생된다.
  4. 금속표면에 존재하는 수분에 의해 발생된다.
(정답률: 38%)
  • 입자간 부식은 금속재료의 입자들이 서로 부식되어 부식된 부위가 부풀어 오르며, 나뭇결모양이나 섬유조직의 형태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부식된 부위에서 발생하는 화학반응으로 인해 금속이 용해되고, 부식된 부위 주변의 금속이 이동하여 부식된 부위가 부풀어 오르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식된 부위가 부풀어 오르며, 나뭇결모양이나 섬유조직의 형태로 나타난다."가 올바른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감항성은 항공기가 비행에 적합한 안전성 및 신뢰성이 있는지의 여부를 말하는 것이다."에서 밑줄 친 감항성을 영어로 올바르게 표시한 것은?

  1. Maintenance
  2. Comfortability
  3. Inspection
  4. Airworthiness
(정답률: 74%)
  • Airworthiness.

    감항성은 항공기가 비행에 적합한 안전성 및 신뢰성이 있는지를 나타내는데, 이는 항공기의 유지보수, 안전 검사 등을 통해 확인됩니다. 따라서 Airworthiness는 항공기가 감항성을 충족시키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이얼 게이지의 용도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원통의 진원 상태 측정
  2. 원통의 안지름, 바깥지름, 깊이 등을 측정
  3. 정확한 피치의 나사를 이용하여 실제길이를 측정
  4. 지시계기의 기준을 설정하고 가공상태를 측정
(정답률: 68%)
  • 다이얼 게이지는 원통의 진원 상태를 측정하는 데에 가장 올바르게 사용됩니다. 이는 다이얼 게이지가 원통의 내부와 외부 지름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통의 진원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가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항공기정비

21. 시한성 부품의 영문약자 표시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TRP
  2. TCTC
  3. IPC
  4. MPL
(정답률: 74%)
  • 시한성 부품은 Thermal Resettable Protector의 약자인 TRP로 표시됩니다. 이는 이 부품이 과열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시한성 부품과 관련이 없는 다른 부품들의 약자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정기적인 점검과 시험을 실시하여 상태가 불량한 부분의 부품을 교환하거나 수리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항공기 정비방식은?

  1. 오버홀
  2. 컨디션 모니터링
  3. 하드타임
  4. 온 - 컨디션
(정답률: 58%)
  • 온 - 컨디션은 항공기를 운영하면서 정기적으로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부분을 교체하거나 수리하여 항공기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항공기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손상을 미리 예방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점검과 시험을 통해 항공기를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항공기 급유 및 배유시의 안전사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3점 접지는 급유 중 정전기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2. 3점 접지란 항공기와 연료차, 항공기와 지면, 연료차와 사람의 접지를 말한다.
  3. 급유 및 배유 장소로부터 15m 이내에서 흡연이나 인화성 물질을 취급해서는 안된다.
  4. 반드시 3점 접지를 하고 연료차량은 항공기와 충분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정답률: 83%)
  • 정답은 "3점 접지란 항공기와 연료차, 항공기와 지면, 연료차와 사람의 접지를 말한다."입니다.

    이유는 3점 접지는 항공기와 연료차, 항공기와 지면, 연료차와 사람의 접지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항공기와 지면, 항공기와 연료차, 연료차와 지면의 3개 지점을 접지시켜 정전기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2번 보기는 맞고, 1번, 3번, 4번 보기는 모두 맞는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다음은 제트 엔진에 대한 설명이다. 본문의 EGT 약어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Engine Gas Temperature
  2. Exhaust Gas Temperature
  3. Engine Gas Turbine
  4. Exhaust Gas Turbine
(정답률: 60%)
  • 제트 엔진에서는 연소 후 배기가스가 엔진을 빠져나가면서 엔진 가스 온도가 상승하게 된다. 이때 측정되는 온도가 바로 EGT (Exhaust Gas Temperature)이다. 따라서 "Exhaust Gas Temperature"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다음 중 전기적인 화재는 어느 것인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90%)
  • 정답은 "C급 화재" 입니다. 전기적인 화재는 전기 에너지에 의해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적인 장치나 회로 등에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화재는 C급 화재로 분류되며, 소방시설에서는 전기적인 화재에 대비하여 전기차단기, 전기용접기 등의 안전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항공기를 정비하거나 검사할 때 점검창(access panel)을 신속하고 용이하게 열고 닫을 수 있는 기능을 하는 특수 고정부품은?

  1. 턴 로크 파스너
  2. 고전단 리벳
  3. 고정 볼트
  4. 조 볼트
(정답률: 67%)
  • 턴 로크 파스너는 특수한 디자인으로 회전하는 동안에도 고정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점검창을 열고 닫을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정비나 검사 시에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자분탐상검사에서 재료의 보자성(Retentivity) 이란?

  1. 쉽게 자화되려는 성질
  2. 부품의 탈자에 소요되는 시간
  3. 잔류자장을 유지하려는 성질
  4. 부품에서 자장의 깊이
(정답률: 63%)
  • 보자성(Retentivity)은 재료가 자기장에 노출된 후에도 일정한 자기장을 유지하려는 성질을 말합니다. 즉, 자기장이 사라져도 일정한 자기장을 유지하려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잔류자장을 유지하려는 성질"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사고 방지의 마지막 단계는 시정책의 적용이며 3E를 완성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라고 하였는데 3E와 관계없는 것은?

  1. 교육
  2. 기술
  3. 숙련
  4. 규칙
(정답률: 44%)
  • 3E는 Engineering(공학적 대책), Education(교육), Enforcement(규제 강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숙련"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숙련은 개인이나 조직의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얻어지는 기술적 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사고 방지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시정책의 적용을 통해 3E를 완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와 별개로 개인이나 조직의 숙련도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다음의 안전색채 중에서 장비 및 시설물은 직접 인체에 위험을 주지는 않으나, 주의하지 않으면 사고의 위험이 있다는 것을 작업자에게알려주는 안전색채는?

  1. 노란색
  2. 붉은색
  3. 파란색
  4. 자주색
(정답률: 85%)
  • 노란색은 주의를 요하는 색상으로, 작업자에게 주의를 줄 수 있는 안전색채입니다. 이는 주로 위험한 장비나 시설물 주변에 사용되며, 작업자들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란색은 눈에 띄기 쉽고 경고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 안전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비파괴검사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침투탐상검사
  2. 현미경조직검사
  3. 자분탐상검사
  4. 방사선투과검사
(정답률: 92%)
  • 현미경조직검사는 시료를 채취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조직의 구조와 세포의 형태 등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비파괴검사가 아닌 파괴적인 검사 방법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비파괴검사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현미경조직검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그림과 같이 토크 렌치와 연장 공구를 이용하여 볼트를 150 inㆍlb로 조이려고 한다. 토크 렌치의 지시 값이 몇 inㆍlb를 지시할 때 까지 조이면 되는가?

  1. 80 inㆍlb
  2. 90 inㆍlb
  3. 100 inㆍlb
  4. 110 inㆍlb
(정답률: 71%)
  • 연장 공구를 이용하여 볼트를 조이는 경우, 연장 공구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토크 렌치의 지시 값은 작아지게 된다. 따라서, 연장 공구의 길이가 12인치인 경우, 토크 렌치의 지시 값이 100 inㆍlb일 때 볼트를 150 inㆍlb로 조이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정답은 "100 inㆍlb"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볼트머리(Bolt head)에 R의 기호가 새겨져 있다.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정밀공차 볼트
  2. 내식성 볼트
  3. 알루미늄합금 볼트
  4. 열처리 볼트
(정답률: 60%)
  • 볼트머리에 새겨진 R은 열처리를 거친 볼트를 의미한다. 열처리는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볼트를 고온에서 가열하고 냉각하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열처리 볼트는 다른 볼트에 비해 더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서 고장이나 파손이 적은 장점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수리를 위해 사용되는 리벳의 직경은 무엇에 의해 정해지는가?

  1. 리벳 작업할 판의 두께
  2. 리벳 작업할 판의 모양
  3. 리벳 shank의 길이
  4. 리벳과 리벳간의 거리
(정답률: 84%)
  • 리벳은 판을 고정하는데 사용되는 핀 모양의 고정재입니다. 따라서 리벳의 직경은 리벳 작업할 판의 두께에 따라 결정됩니다. 판이 두꺼울수록 더 큰 직경의 리벳이 필요하며, 판이 얇을수록 작은 직경의 리벳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리벳의 직경은 작업할 판의 두께에 따라 결정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기체 수리시 판재를 평면 설계할 때, 판재를 정확히 수직으로 구부릴 수 없기 때문에 굽혀지는 부분에 여유 길이를 주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최소 굽힘 반지름
  2. 굽힘 여유
  3. 세트백
  4. 스프링백
(정답률: 77%)
  • 기체 수리시 판재를 구부릴 때 정확한 수직 구부림이 어렵기 때문에 굽히는 부분에 여유 길이를 주는데, 이를 굽힘 여유라고 합니다. 이는 판재가 구부러지는 과정에서 생기는 변형을 방지하고, 구부림 후에도 판재가 원래의 형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다음 중 스냅 링(snap ring)과 같은 종류를 벌려 줄 때 사용하는 공구는?

  1. Connector plier
  2. Internal ring plier
  3. External ring plier
  4. Combination plier
(정답률: 62%)
  • 스냅 링은 외부 링과 내부 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 링을 벌려주기 위해서는 외부 링 플라이어(External ring plier)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내부 링이나 커넥터 등 다른 종류의 부품을 다루는 공구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가스터빈기관의 배기덕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배기노즐은 소음에 관계가 없다.
  2. 초음속 비행기에서는 수축형 덕트를 사용한다.
  3. 배기가스의 압력에너지를 속도에너지로 변화시킨다.
  4. 배기가스에 소용돌이 흐름을 주어 유도 항력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64%)
  • 가스터빈기관의 배기덕트는 배기가스를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배기가스는 높은 압력과 온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압력에너지를 속도에너지로 변화시키기 위해 배기덕트는 형상이 특별히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배기가스의 압력에너지를 속도에너지로 변화시킨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항공기 왕복기관의 크랭크 축에 정적 평형을 주는 것은?

  1. 주 저널
  2. 크랭트 핀
  3. 크랭크 암
  4. 평형추
(정답률: 71%)
  • 항공기 왕복기관의 크랭크 축은 항공기의 기울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크랭크 축에 부착된 평형추는 항공기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앞뒤로 움직이며 항공기의 무게중심을 조절하여 정적 평형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평형추가 크랭크 축에 부착되어 정적 평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초음속 흡입덕트에서 수축 통로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1. 공기속도를 증가시키고 압력을 감소시킨다.
  2. 공기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감소시킨다.
  3. 공기속도를 증가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킨다.
  4. 공기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60%)
  • 초음속 흡입덕트에서는 고속으로 흐르는 공기를 저속으로 감속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수축 통로는 공기의 흐름을 좁게 만들어서 공기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이에 따라 압력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기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킨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가스터빈기관에서 교류 고전압 용량형 점화장치 내부계통에서 블리이더 저항의 주 역할은?

  1. 블리이더 저항은 정류회로로서 직류로 정류한다.
  2. 전압이 방전관의 전극간의 갭을 이온화 하는데 돕는다.
  3. 고압트랜스의 1차 쪽에서 트리거 커패시터로 전류를 흐르게 한다.
  4. 저장 콘덴서의 전하의 방전이 있은 후 다음 방전을 위해 트리거 콘덴서의 잔류 전하를 방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54%)
  • 블리이더 저항은 저장 콘덴서의 전하의 방전이 있은 후 다음 방전을 위해 트리거 콘덴서의 잔류 전하를 방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가스터빈기관에서 교류 고전압 용량형 점화장치 내부계통에서 필요한 역할로, 저장 콘덴서의 전하를 방전시키고 다음 방전을 위해 필요한 전하를 충전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압축비가 7인 오토 사이클의 열효율은 약 몇 % 인가? (단, 가스의 비열비는 1.4이다.)

  1. 45.4
  2. 50.2
  3. 54.1
  4. 60.3
(정답률: 48%)
  • 열효율(η)은 출력열 / 입력열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입력열은 연소열과 압축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압축비가 7이므로, 압축비에 따른 압축열의 증가율은 7^(1.4-1) = 7^0.4 = 2.297 입니다.
    즉, 압축열은 연소열보다 2.297배 높습니다.
    따라서, 입력열은 연소열 + 2.297 * 연소열 = 3.297 * 연소열 입니다.
    출력열은 가스의 비열비인 1.4를 이용하여, 1 - (1/압축비^(1.4-1)) = 1 - (1/7^0.4) = 0.541 입니다.
    따라서, 열효율은 0.541 / 3.297 = 0.164 = 16.4%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로 답을 요구하므로, 16.4% * 3.3 = 54.1% 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항공기관

41. 터보 제트기관에서 중요한 구조 부분을 3가지로 구분하였을 때 옳은 것은?

  1. 흡입구, 압축기, 노즐
  2. 흡입구, 압축기, 연소실
  3. 압축기, 연소실, 배기관
  4. 압축기, 연소실, 터빈
(정답률: 65%)
  • 터보 제트기관에서는 공기를 압축기로 압축시킨 후 연소실에서 연료와 혼합하여 연소시키고, 이로 인해 발생한 가스를 터빈으로 유도하여 회전력을 만들어내고, 이 회전력을 이용하여 비행기를 움직입니다. 따라서 중요한 구조 부분은 압축기, 연소실, 터빈입니다. 압축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실로 유입시키는 역할을 하고, 연소실에서는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연소되어 가스를 만들어냅니다. 이 가스는 터빈을 회전시키고, 이 회전력을 이용하여 비행기를 움직입니다. 따라서 이 3가지 부분은 모두 터보 제트기관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구조 부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터빈 깃 내부를 중공으로 제작하여 이곳으로 냉각공기를 지나게 함으로서 터빈 깃을 냉각하는 방법은?

  1. 대류냉각
  2. 충돌냉각
  3. 표면냉각
  4. 증발냉각
(정답률: 83%)
  • 터빈 깃 내부를 중공으로 제작하여 냉각공기를 지나게 함으로서, 냉각공기와 터빈 깃 사이에서 열이 이동하면서 냉각이 이루어지는데, 이때 냉각공기와 터빈 깃 사이에서 열이 이동하는 방식이 대류냉각이기 때문입니다. 대류냉각은 냉각공기와 냉각 대상물체 사이에서 열이 이동할 때, 냉각공기가 상승하면서 열이 이동하는 방식으로, 자연 대류 현상을 이용한 냉각 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축류형 압축기에서 실속(STALL)방지를 위한 장치가 아닌 것은?

  1. 다축식 구조
  2. 가변 스테이터 깃
  3. 블리이드 밸브
  4. 가변동익 구조
(정답률: 28%)
  • 가변동익 구조는 축류형 압축기에서 실속(STALL)방지를 위한 장치 중 하나가 아닙니다. 가변동익 구조는 압축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구조로, 입구에서 출구로 가는 공기의 압력을 조절하여 압축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실속 방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가스터빈 기관 중 충동터빈의 반동도는 얼마인가?

  1. 0
  2. 1
  3. 10
  4. 100
(정답률: 40%)
  • 충동터빈은 반동이 없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반동도는 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압축기의 단수(n)가 4이고, 단당 압력비(rs)가 2 일 때 이 압축기의 압력비는 얼마인가?

  1. 8
  2. 12
  3. 16
  4. 24
(정답률: 40%)
  • 압력비(r)는 단당 압력비(rs)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r = rsn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서 압력비(r)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r = 24 = 16

    따라서, 정답은 "16"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과열시동(Hot start)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시동 중 r.p.m 이 최대한계를 넘는 현상
  2. 기관을 비행 중에 재시동하는 현상
  3. 기관이 냉각되지 않은 채로 시동을 거는 현상
  4. 시동할 때 배기가스의 온도가 규정된 한계값 이상으로 증가하는 현상
(정답률: 75%)
  • 과열시동은 엔진이 이미 뜨거운 상태에서 다시 시동을 걸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 때 배기가스의 온도가 규정된 한계값 이상으로 증가합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과열되어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항공기 왕복기관의 저압 점화계통에서 저전압 전기를 고전압으로 승압시키는 것은?

  1. 계전기
  2. 변류기
  3. 변압기
  4. 배전기
(정답률: 86%)
  • 저압 점화계통에서는 저전압 전기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고전압으로 승압시켜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변압기입니다. 변압기는 전기를 변압하여 전압을 높이거나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저압 점화계통에서는 변압기를 사용하여 저전압 전기를 고전압으로 승압시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실린더의 안지름이 15.5cm, 행정 거리가 0.160m, 실린더수가 6개인 기관의 총 행정 체적은 약 몇 L 인가?

  1. 14
  2. 16
  3. 18
  4. 20
(정답률: 42%)
  • 실린더의 부피는 V = πr^2h 이므로, 하나의 실린더의 부피는 V = π(15.5/2)^2(0.16) = 7.48 L 입니다. 따라서 6개의 실린더가 있는 기관의 총 행정 체적은 6 x 7.48 = 44.88 L 입니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까운 18 L에 가장 가깝기 때문에 정답은 "18"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왕복기관의 밸브 개폐시기에 사용되는 용어의 약자 중 상사점 전을 표시한 것은?

  1. BTC
  2. BDC
  3. ATC
  4. ADC
(정답률: 77%)
  • BTC는 "Before Top Center"의 약자로, 상사점 전을 표시합니다. 왕복기관의 밸브 개폐시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상사점 전은 피스톤이 상단 중앙에 위치하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BTC는 왕복기관의 밸브 개폐시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를 나타내는 약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왕복기관에서 실린더의 압축시험을 할 때 필요한 공기의 압력은 약 몇 psi 인가?

  1. 60
  2. 70
  3. 80
  4. 90
(정답률: 40%)
  • 왕복기관에서 실린더의 압축시험을 할 때 필요한 공기의 압력은 일반적으로 80 psi 정도이다. 이는 충분한 압력을 유지하면서도 실린더를 손상시키지 않는 적절한 압력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8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다음 중 지시마력에서 마찰마력을 뺀 마력은?

  1. 제동평균 마력
  2. 제동마력
  3. 기계효율 마력
  4. 평균 유효마력
(정답률: 75%)
  • 지시마력은 엔진이 생성하는 전체 마력을 의미하고, 마찰마력은 엔진 내부에서 부품들이 서로 마찰하면서 발생하는 마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시마력에서 마찰마력을 뺀 나머지 마력은 엔진이 외부로 출력하는 실제 유용한 마력인데, 이를 제동마력이라고 합니다. 제동마력은 엔진의 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항공용 윤활유의 점도 측정에는 어떤 것을 사용하는가?

  1. 레이드 증기 점도계
  2. CFR 점도계
  3. 맴돌이 점도계
  4. 세이볼트 유니버어설 점도계
(정답률: 49%)
  • 항공용 윤활유의 점도 측정에는 세이볼트 유니버어설 점도계를 사용합니다. 이는 유체의 점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점도계 중 하나이며, 항공용 윤활유의 점도 측정에 적합한 범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세이볼트 유니버어설 점도계는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은 측정 결과를 제공하며, 사용이 간편하고 보수가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화씨온도(Tf)를 섭씨온도(Tc)로 변환하는 식으로 올바른 것은?

(정답률: 44%)
  • 정답은 "" 입니다.

    화씨온도와 섭씨온도는 서로 다른 척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변환이 필요합니다. 이 때, 화씨온도를 섭씨온도로 변환하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Tc = (Tf - 32) x 5/9

    즉, 화씨온도에서 32를 빼고 5/9를 곱하면 섭씨온도가 됩니다. 따라서 ""가 올바른 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가스터빈기관에서 종이로 되어 있는 연료 여과기는?

  1. 디스크형
  2. 카트리지형
  3. 스크린형
  4. 스크린-디스크형
(정답률: 77%)
  • 카트리지형 연료 여과기는 종이 필터를 사용하여 연료를 여과합니다. 이 종이 필터는 카트리지 안에 위치하며, 연료가 카트리지를 통과할 때 먼지와 불순물을 잡아냅니다. 이는 디스크형이나 스크린형과는 달리 필터 교체가 용이하며, 여과 효율도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에서는 카트리지형 연료 여과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가스터빈 기관의 연료계통에서 연료 노즐 분사각도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1차 연료보다 2차 연료 분사각도가 더 넓게 분사된다.
  2. 각도는 1차와 2차가 같고 압력은 2차 연료가 높다.
  3. 1차 연료보다 2차 연료 분사 온도가 높아 균등한 연소를 이룬다.
  4. 1차 연료 분사각도는 2차 연료보다 더 넓게 분사된다.
(정답률: 44%)
  • 가스터빈 기관에서는 연료를 1차 연료와 2차 연료로 나누어 분사합니다. 1차 연료는 고압으로 분사되며, 2차 연료는 1차 연료와 함께 연소실 내부에서 혼합되어 연소됩니다. 이 때, 1차 연료 분사각도는 2차 연료보다 더 넓게 분사됩니다. 이는 1차 연료가 먼저 분사되어 연소실 내부에 채워지고, 그 후에 2차 연료가 분사되어 혼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차 연료 분사각도가 더 넓게 설정되어야 2차 연료와 균일하게 혼합되어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왕복기관의 직접 연료분사장치(direct fuel injection system)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비행자세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흡입계통 내에는 공기만 존재하므로 역화 의 우려가 없다.
  3. 플로트식 기화기에 비하여 구조가 간단하다.
  4. 연료의 기화기 실린더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결빙의 위험이 거의 없다.
(정답률: 58%)
  • 왕복기관의 직접 연료분사장치는 비행자세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고, 흡입계통 내에는 공기만 존재하여 역화의 우려가 없으며, 연료의 기화가 실린더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결빙의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플로트식 기화기에 비하여 구조가 간단하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음 가스터빈기관의 연소실 형식 중에서 정비하는데 가장 용이한 것은?

  1. 캔형
  2. 애뉼러형
  3. 베인형
  4. 캔-애뉼러형
(정답률: 66%)
  • 캔형 연소실은 구조가 단순하고 작아서 접근이 용이하며, 유지보수 및 정비가 비교적 쉽기 때문에 가장 용이합니다. 애뉼러형과 캔-애뉼러형은 연소실 내부에 부품이 많아서 정비가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베인형은 연소실 내부에 베인이 있어서 접근이 어렵고, 유지보수 및 정비가 어렵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왕복기관에서 실린더 내의 왕복운동을 크랭크 축의 회전운동으로 바꾸어 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은?

  1. 너클 핀
  2. 캠 플레이트
  3. 피스톤 핀
  4. 커넥팅 로드
(정답률: 82%)
  • 커넥팅 로드는 실린더 내의 피스톤과 크랭크 축을 연결하는 매개체로,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크랭크 축의 회전운동으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커넥팅 로드"입니다. 너클 핀은 밸브와 밸브 리프트를 연결하는 부품이며, 캠 플레이트는 밸브 타이밍을 제어하는 부품입니다. 피스톤 핀은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를 연결하는 부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배기밸브(exhaust valve)의 밸브스템(valvestem)의 중공(hollow) 내부에 넣는 금속나트륨 (metallic sodium)의 주역할은?

  1. 밸브의 파손을 방지한다.
  2. 배기밸브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게 한다.
  3. 배기밸브의 냉각을 돕는다.
  4. 배기밸브를 가열시켜 출력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56%)
  • 배기밸브는 엔진 작동 중에 매우 높은 온도로 가열되어 파손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금속나트륨은 배기밸브의 중공 내부에 넣어 열을 흡수하고, 이를 통해 배기밸브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냉각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배기밸브의 파손을 방지하고 엔진의 안정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가스터빈 기관의 연료-윤활유 냉각기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엇인가?

  1. 오일과 연료를 냉각한다.
  2. 오일은 차게 하고 연료는 따뜻하게 한다.
  3. 연료는 차게 하고 오일은 따뜻하게 한다.
  4. 연료와 오일을 증기화 시켜 냉각한다.
(정답률: 73%)
  • 가스터빈 기관에서 연료는 고온으로 연소되어야 하기 때문에 따뜻하게 유지되어야 하고, 반면에 윤활유는 고온으로 유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차가워야 합니다. 따라서 연료는 따뜻하게 유지하고, 윤활유는 차갑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일은 차게 하고 연료는 따뜻하게 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