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1-28)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7-01-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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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유체의 흐름이 층류에서 난류로 변화하는데 관계되는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유체의 속도
  2. 유체의 양
  3. 유체의 점성
  4. 물체의 형상
(정답률: 64%)
  • 유체의 양은 유체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유체의 양이 많을수록 흐름이 더욱 원활해지고, 층류에서 난류로 변화하는 경향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유체의 양은 가장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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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항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형상항력은 물체의 모양에 따라 달라진다.
  2. 유해항력이 클수록 비행성능이 좋아진다.
  3. 압력항력과 점성항력을 합쳐서 형상항력 이라 한다.
  4. 양력에 관계하지 않고 비행을 방해하는 모든 항력을 통틀어 유해향력이라 한다.
(정답률: 74%)
  • "형상항력은 물체의 모양에 따라 달라진다."는 항력에 대한 설명 중 유해항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유해항력이 클수록 비행성능이 좋아지는 이유는, 유해항력이 작을수록 비행기의 속도가 느려지고, 고도가 낮아지는 등 비행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해항력이 클수록 비행기는 더 빠르고 높게 비행할 수 있으므로 비행성능이 좋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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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비행기 실속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부분실속
  2. 정상실속
  3. 완전실속
  4. 연속실속
(정답률: 52%)
  • 정답은 "연속실속"입니다.

    "부분실속"은 비행기에서 일부 좌석만이 실속을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하며, "정상실속"은 모든 좌석이 실속을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완전실속"은 비행기에서 모든 좌석이 실속을 가지고 있고, 추가로 추가적인 서비스나 공간이 제공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연속실속"은 비행기 실속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비행기의 실속이 아닌, 비행기가 이륙할 때 필요한 연속적인 속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속실속"은 비행기 실속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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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좋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꼬리날개 효율이 커지도록 한다.
  2. 날개가 무게중심보다 높은 위치에 있도록 한다.
  3. 무게중심이 날개의 공기역학적 중심보다 뒤에 위치하도록 한다.
  4. 무게중심과 공기역학적 중심과의 수직거리 값이(+)의 값이 되도록 한다.
(정답률: 67%)
  • "꼬리날개 효율이 커지도록 한다."는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좋게 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지만, 다른 보기들과는 관계가 덜합니다.

    무게중심이 날개의 공기역학적 중심보다 뒤에 위치하도록 하는 이유는, 이렇게 하면 비행기의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무게중심이 앞쪽에 위치하면 비행기는 불안정해지고, 뒤쪽에 위치하면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비행기의 기울기나 방향을 조절하는데도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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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헬리콥터에서 균형(trim)의 의미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직교하는 2개의 축에 대하여 힘의 합이 “0”이 되는 것
  2. 직교하는 2개의 축에 대하여 힘과 모멘트 의 합이 각각 “1”이 되는 것
  3. 직교하는 3개의 축에 대하여 힘과 모멘트 의 합이 각각 “0”이 되는 것
  4. 직교하는 3개의 축에 대하여 모든 방향의 힘의 합이 “1”이 되는 것
(정답률: 76%)
  • 헬리콥터에서 균형(trim)은 직교하는 3개의 축에 대하여 힘과 모멘트의 합이 각각 "0"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헬리콥터가 공중에서 안정적으로 떠 있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든 방향으로의 힘과 모멘트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어떤 한 축에서의 힘이나 모멘트가 다른 축으로 전달되어 균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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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압과 동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이상 유체의 정상 흐름에서 정압과 동압의 합은 전압이며 일정하다.
  2. 동압은 유체의 운동에너지가 압력으로 변환된 것이다.
  3. 동압의 크기는 속도에 반비례한다.
  4. 동압과 정압의 단위는 같다.
(정답률: 63%)
  • "동압의 크기는 속도에 반비례한다."는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동압의 크기와 관련된 내용이며, 속도가 증가하면 유체의 운동에너지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동압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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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프로펠러에서 유효피치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비행기가 최저속도에서 프로펠러가 1초간 전진한 거리
  2. 비행기가 최고속도에서 프로펠러가 1초간 전진한 거리
  3. 공기 중에서 프로펠러가 1회전할 때 실제로 전진한 거리
  4. 공기를 강체로 가정하고 프로펠러를 1회전할 때 이론적으로 전진한 거리
(정답률: 86%)
  • 유효피치는 프로펠러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공기 중에서 프로펠러가 1회전할 때 실제로 전진한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펠러가 공기를 밀어내며 전진하는 원리에 기반합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최저속도나 최고속도에서 프로펠러가 1초간 전진한 거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또한 공기를 강체로 가정하고 이론적으로 전진한 거리도 실제 상황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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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대기 중의 건조공기 성분에서 질소, 산소, 아르곤, 이산화탄소 이외의 기체를 모두 합쳐서 전체에서 차지하는 부피비로 산정한다면 그 값으로 올바른 것은?

  1. 0.01% 이하
  2. 1~2% 정도
  3. 4~5% 정도
  4. 7~8% 정도
(정답률: 63%)
  • 대기 중의 건조공기 성분에서 질소, 산소, 아르곤, 이산화탄소 이외의 기체는 매우 적은 양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전체 부피 중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작습니다. 따라서 그 값은 0.01% 이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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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조종간과 승강키가 연결장치에 의해 연결 되었을 때 조종력(Fe)을 산출하기 위한 식은? (단, K:조종계통의 기계적 장치에 의한 이득, He:승강키 힌지 모멘트)(문제 오류로 복원중입니다. 보기내용을 정확히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작성을 부탁드립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1. 복원중
  2. 복원중
  3. 복원중
  4. 복원중
(정답률: 78%)
  • 문제 내용이 누락되어 정확한 답을 도출할 수 없기 때문에 "복원중"으로 표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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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기가 정적중립인 상태일 때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받음각이 변화된 후 원래의 평형상태로 돌아간다.
  2. 조종에 대해 과도하게 민감하며, 교란을 받게되면 평형상태로 되돌아 오지 않는다.
  3. 비행기의 자세와 속도를 변화시켜 평형을 유지시킨다.
  4. 반대 방향으로의 조종력이 작용되면 원래의 평형상태로 되돌아 간다.
(정답률: 57%)
  • 비행기가 정적중립인 상태일 때는 어떠한 조종력도 작용하지 않는 상태이므로, 비행기의 자세와 속도를 변화시키지 않고 평형을 유지한다. 그러나 조종에 대해 과도하게 민감하며, 교란을 받게되면 평형상태로 되돌아 오지 않는다는 것은, 비행기가 정적중립인 상태에서는 어떠한 자세나 속도도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교란을 받으면 그 상태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비행기가 정적중립인 상태에서는 교란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비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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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양력(L)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단, 양력계수 : , 공기밀도:p 날개의면적:S, 비행기의 속도:V )(문제 오류로 복원중입니다. 보기내용을 정확히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작성을 부탁드립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1. 복원중
  2. 복원중
  3. 복원중
  4. 복원중
(정답률: 82%)
  • 해당 문제는 보기 내용이 모두 "복원중"으로 되어 있어 정확한 답을 제시할 수 없습니다. 문제 내용이 수정되면 다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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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해면에서의 대기온도가 15℃일 때 그 지역의 해면고도 2000m 에서의 대기온도는 약 몇℃ 인가?

  1. 2
  2. 4
  3. 13
  4. 15
(정답률: 77%)
  • 해수면에서 해면고도가 2000m이므로, 대기의 온도는 6.5℃/km로 감소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2000m 상승하면 대기온도는 6.5℃ × 2 = 13℃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해면고도 2000m에서의 대기온도는 15℃ - 13℃ = 2℃이다. 따라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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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이륙활주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조건으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기관의 추력이 크면 이륙성능이 좋아진다.
  2. 비행기의 무게가 가벼우면 이륙거리는 짧다.
  3. 맞바람을 받으면서 이륙하면 이륙성능이 좋다.
  4. 고항력장치를 사용하면 이륙거리를 단축시킬 수 있다.
(정답률: 70%)
  • "고항력장치를 사용하면 이륙거리를 단축시킬 수 있다."는 다른 보기와는 관계가 먼 내용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비행기의 이륙성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지만, 고항력장치는 이륙 후 비행기의 고도를 유지하기 위한 장치로, 이륙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조건으로는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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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의 중량이 2500kg, 날개의 면적이 80m2 지상에서의 실속속도가 180km/h이다. 이 비행기의 최대 양력계수는 얼마인가? (단, 공기밀도는 1/8kg∙ s2/m4이다.)

  1. 0.2
  2. 0.4
  3. 0.6
  4. 0.8
(정답률: 34%)
  • 비행기의 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L = 1/2 x 공기밀도 x 날개면적 x 실속속도2 x 양력계수

    여기서 최대 양력계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L을 최대로 만드는 양력계수를 찾아야 한다. L을 최대로 만드는 양력계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양력계수 = 2L / (공기밀도 x 날개면적 x 실속속도2)

    따라서, 최대 양력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대 양력계수 = 2 x L / (공기밀도 x 날개면적 x 실속속도2)
    = 2 x (1/2 x 공기밀도 x 날개면적 x 실속속도2 x 최대 양력계수) / (공기밀도 x 날개면적 x 실속속도2)
    = 최대 양력계수

    따라서, 최대 양력계수는 1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0.2, 0.4, 0.6, 0.8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이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값은 0.2이다. 이유는 최대 양력계수는 항상 1보다 작기 때문이다. 이는 공기의 저항과 같은 다른 요인들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능한 선택지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은 0.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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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헬리콥터 회전날개의 원판하중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회전날개 깃 전체의 무게를 회전날개에 의해 만들어지는 회전면의 면적으로 나눈 값이다.
  2. 헬리콥터 전체의 무게를 회전날개에 의해 만들어지는 회전면의 면적으로 나눈 값이다.
  3. 회전날개에 의해 만들어지는 회전면의 면적을 헬리콥터 전체의 무게로 나눈 값이다.
  4. 헬리콥터 전체의 무게를 회전날개에 깃의 수로 나눈 값이다.
(정답률: 41%)
  • 헬리콥터 회전날개는 회전면을 만들어 회전하면서 비행하는데, 이 회전면에는 공기가 밀리고 압력이 생기게 됩니다. 이 압력이 회전날개를 위로 들어올리고, 헬리콥터를 날리게 됩니다. 따라서 회전날개가 지지할 수 있는 최대 무게는 회전면의 면적과 압력에 비례하게 됩니다. 따라서 헬리콥터 전체의 무게를 회전날개에 의해 만들어지는 회전면의 면적으로 나눈 값이 회전날개의 원판하중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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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 기체에 대한 오버홀 이라고 볼 수 있는 점검은?

  1. A 점검
  2. B 점검
  3. C 점검
  4. D 점검
(정답률: 78%)
  • 항공기 기체에 대한 오버홀은 항공기의 모든 부품을 분해하고 정밀하게 점검하며, 필요한 부품을 교체하고 기능을 복원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은 항공기의 안전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이며, 항공기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기체에 대한 오버홀은 항공기 유지보수의 중요한 부분이며, 이 중에서도 가장 철저하고 꼼꼼한 점검인 D 점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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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해머와 같은 목적으로 사용되며, 타격부위에 변형을 주지 않아야 할 가벼운 작업에 사용되는 공구는 어느 것인가?

  1. 맬릿
  2. 스패너
(정답률: 83%)
  • 맬릿은 해머와 같은 목적으로 사용되며, 타격부위에 변형을 주지 않아야 할 가벼운 작업에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탭은 나사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이고, 텅은 구멍을 뚫는 공구입니다. 스패너는 볼트나 너트를 조이거나 풀 때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따라서 맬릿이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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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두께게이지와 용도가 비슷한 게이지는?

  1. R 게이지
  2. 피치게이지
  3. 필러게이지
  4. 나이프게이지
(정답률: 78%)
  • 필러게이지는 두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R 게이지와 피치게이지는 표면의 거칠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나이프게이지는 나이프의 날의 두께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두께를 측정하는 용도에서는 필러게이지가 R 게이지와 피치게이지와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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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토크렌치 암의 길이가 5인치 인 토크렌치에 0.5인치의 토크 어탭터를 연결하여 토크의 값이 25IN-LBS되게 볼트를 토크 하였다. 볼트에 실제로 가해지는 토크의 값은 몇 IN-LBS인가?

  1. 25.5
  2. 26.5
  3. 27.5
  4. 28.5
(정답률: 49%)
  • 토크 어탭터를 연결하면 토크렌치의 길이는 5.5인치가 되고, 볼트에 가해지는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토크렌치 길이 × 토크 값 = 볼트에 가해지는 토크 값
    5.5인치 × 25IN-LBS = 137.5IN-LBS

    따라서, 볼트에 실제로 가해지는 토크 값은 137.5IN-LBS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원하는 것은 토크 어탭터를 연결한 후의 볼트에 가해지는 토크 값이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볼트에 가해지는 토크 값 ÷ 토크 어탭터 길이 = 실제 토크 값
    137.5IN-LBS ÷ 0.5인치 = 275IN-LBS

    따라서, 볼트에 실제로 가해지는 토크 값은 27.5IN-LB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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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AL 합금 리벳 중 노랑색은 무엇을 뜻하는가?

  1. 크롬산 아연으로 보호도장을 한 것이다.
  2. 양극처리를 한 것이다.
  3. 금속도료를 도장한 것이다.
  4. 리벳 취급시의 안전사항을 표시한 것이다
(정답률: 56%)
  • AL 합금 리벳 중 노랑색은 "크롬산 아연으로 보호도장을 한 것이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리벳의 부식을 방지하고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적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크롬산 아연은 부식에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리벳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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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블라스트 세척 작업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정확한 치수가 필요한 부품에는 적용해서는 안 된다.
  2. 작업방법은 증기,건식,습식 3가지가 주로 이용된다.
  3. 습식 블라스트 세척에서 슬러리 탱크는 사용되지 않는다.
  4. 건식 블라스트 세척에 사용되는 연마제로는 물에 잘 희석되는 화공약품을 사용한다.
(정답률: 37%)
  • 정확한 치수가 필요한 부품에는 적용해서는 안 된다는 이유는 블라스트 세척 작업 시 부품의 치수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치수가 필요한 부품은 다른 방법으로 세척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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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염색침투검사로는 재료의 무엇을 점검하는가?

  1. 자화
  2. 비자화
  3. 표면균열
  4. 내부균열
(정답률: 80%)
  • 염색침투검사는 재료의 표면균열을 점검합니다. 이는 염색액이 표면균열에 침투하여 균열의 크기와 위치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화는 자기장에 노출시켜 자기적 특성을 파악하는 검사이고, 비자화는 X선을 이용하여 내부 결함을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내부균열은 초음파나 라디오그래피를 이용하여 파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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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용 산소를 취급할 때 고압 산소통의 경우에는 표면에 어떤 색이 칠해져 있는가?

  1. 노랑색
  2. 연한 녹색
  3. 빨강색
  4. 연한 청색
(정답률: 67%)
  • 고압 산소통의 표면은 연한 녹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색상 코드 중 하나로, 산소가 녹색으로 표시되어 있으면 산소라는 것을 쉽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녹색은 화재 위험을 나타내는 빨강색과 대조적이기 때문에 산소통이 불이 나더라도 빠르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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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헬리콥터의 지상취급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도색작업
  2. 견인작업
  3. 계류작업
  4. 잭작업
(정답률: 83%)
  • 도색작업은 헬리콥터의 운용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견인작업은 헬리콥터를 이동시키는 작업, 계류작업은 공중에 떠 있는 헬리콥터를 안정시키는 작업, 잭작업은 헬리콥터를 수리하기 위해 지상에서 일어나는 작업으로, 모두 헬리콥터의 지상취급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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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밑줄 친 부분의 영문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연료
  2. 윤활유
  3. 유압유
  4. 공기압
(정답률: 90%)
  • 위 그림은 비행기의 연료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밑줄 친 부분은 비행기의 연료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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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영문이 요구하는 장치는?

  1. 풀리
  2. 벨 크랭크
  3. 페어리드
  4. 턴버클
(정답률: 67%)
  • 정답은 "벨 크랭크"입니다.

    이 그림은 자전거의 벨 크랭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벨 크랭크는 자전거의 페달과 연결되어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자전거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벨 크랭크가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풀리"는 오토바이나 자동차 등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엔진의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페어리드"는 자전거의 안장을 고정하는 부품이며, "턴버클"은 가방이나 벨트 등을 고정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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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와전류검사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검사의 자동화가 가능하다.
  2. 비전도성 물체에는 적용할 수 없다.
  3. 표면결함에 대한 검출감도가 좋다.
  4. 표면 아래의 깊은 위치에 있는 결함의 검출을 쉽게 할 수 있다.
(정답률: 54%)
  • 표면 아래의 깊은 위치에 있는 결함은 전류가 흐르는 경로가 더 멀어지기 때문에 전류의 저항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전류의 강도가 약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와전류검사에서는 이러한 깊은 결함도 검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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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불안전한 행위로 발생되는 사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물리적 위험 상태
  2. 피로한 상태
  3. 작업자의 능력부족
  4. 불안전한 습관
(정답률: 50%)
  • 물리적 위험 상태는 작업환경이나 기계, 장비 등의 물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으로, 이러한 위험은 사람의 의지나 능력으로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소작업을 하던 중에 기계가 갑자기 고장나거나, 작업장 내부에 화재가 발생하는 등의 물리적인 위험 상태는 작업자의 능력이나 습관으로 해결할 수 없으며, 사전에 예방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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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A급 화재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유류화재
  2. 종이화재
  3. 가구화재
  4. 직물화재
(정답률: 88%)
  • 유류화재는 A급 화재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는 A급 화재의 정의가 고체물질에 의한 화재이기 때문입니다. 유류는 액체 상태이므로 고체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A급 화재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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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 및 관련 장비와 부품에 적용되는 정비 방식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시한성 정비
  2. 상태정비
  3. 감항성 정비
  4. 신뢰성 정비
(정답률: 50%)
  • 감항성 정비는 예방적인 정비 방식으로, 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주기적으로 정비를 수행하여 고장을 예방하는 방식입니다. 이와는 달리 시한성 정비는 정해진 기간이 지나면 수행하는 정비 방식이며, 상태정비는 기계의 상태에 따라 정비를 수행하는 방식이며, 신뢰성 정비는 고장이 발생한 후에 수행하는 정비 방식입니다. 따라서 항공기 및 관련 장비와 부품에 적용되는 정비 방식 중에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감항성 정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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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의 정비기술도서 중에서 비행교범과 가장관계 깊은 것은?

  1. 정비기술정보
  2. 부품기술정보
  3. 작동기술정보
  4. 수리기술정보
(정답률: 62%)
  • 비행교범은 비행 조작 및 운항에 대한 규정을 담고 있는 문서이며, 이를 준수하기 위해서는 비행기의 작동 원리와 기술적인 정보를 이해해야 합니다. 따라서 비행교범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비행기의 작동 원리와 관련된 "작동기술정보"입니다. 이 책은 비행기의 작동 원리와 시스템, 제어장치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제공하므로, 비행교범을 이해하고 준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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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안전결선 작업방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3개 이상의 부품이 기하학적으로 밀착되어 있을 때에는 단선식 결선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안전결선의 끝 부분은 1~2회 정도 꼬아 끝을 대각선 방향으로 전달한다.
  3. 안전결선을 신속하게 하기 위해서는 안전 결선용 플라이어 또는 와이어 트위스터를 사용한다.
  4. 안전결선에 사용된 와이어는 다시 사용해 서는 안된다.
(정답률: 79%)
  • "3개 이상의 부품이 기하학적으로 밀착되어 있을 때에는 단선식 결선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안전결선 작업방법과는 관계가 먼 내용입니다.

    안전결선의 끝 부분을 꼬아 끝을 대각선 방향으로 전달하는 이유는, 꼬아서 끝을 더욱 튼튼하게 만들고, 대각선 방향으로 전달하여 끝이 뾰족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는 안전결선이 더욱 안전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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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기체 판금 작업시 리벳의 배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리벳의 횡단 피치은 열과 열사이의 거리이다.
  2. 리벳의 피치란 같은 리벳 열에서 인접한 리벳 중심간의 거리이다.
  3. 리벳의 끝거리는 판재의 모서리에서 가장 먼 곳에 배열된 리벳 중심까지의 거리임
  4. 리벳의 열이란 판재의 인장력을 받는 방 향에 대하여 직각방향으로 배열된 리벳 집합이다.
(정답률: 53%)
  • 리벳의 횡단 피치, 리벳의 피치, 리벳의 열은 모두 리벳의 배치와 관련된 용어이지만, "리벳의 끝거리는 판재의 모서리에서 가장 먼 곳에 배열된 리벳 중심까지의 거리"는 리벳의 위치와 관련된 내용이 아니라, 리벳의 크기와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관계가 먼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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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정밀 측정기기의 경우 규정된 기간 내에 정기적으로 공인기관에서 검∙교정을 받아야 한다. 검∙교정을 영문으로 옮기면?

  1. Maintenance
  2. Check
  3. Calibration
  4. Repair
(정답률: 51%)
  • 정밀 측정기기의 경우 정확한 측정을 위해 규정된 기간 내에 정기적으로 공인기관에서 검∙교정을 받아야 합니다. 이때, 검∙교정은 측정기기의 정확도를 확인하고 조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Calibration"이 정답입니다. "Maintenance"는 유지보수, "Check"는 확인, "Repair"는 수리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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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육각머리 볼트 중에서 섕크에 구멍이나 있는 볼트나 아이볼트, 스터드 볼트 등과 함께 사용 는 큰 인장하중에 잘 견디며 코터 핀 작업 시 사용되는 너트는?

  1. 체크너트
  2. 캐슬전단너트
  3. 캐슬너트
  4. 나비너트
(정답률: 71%)
  • 캐슬너트는 너트의 윗부분에 캐슬 모양의 구멍이 뚫려 있어 코터 핀을 꿰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코터 핀을 사용하면 너트가 떨어지거나 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서 큰 인장하중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섕크에 구멍이나 있는 볼트나 아이볼트, 스터드 볼트 등과 함께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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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왕복기관의 실린더에서 발생되는 마력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축 마력
  2. 지시 마력
  3. 제동 마력
  4. 추력 마력
(정답률: 50%)
  • 왕복기관의 실린더에서 발생되는 마력 중에서 가장 올바른 것은 "지시 마력"입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폭발하면서 발생하는 압력이 피스톤을 움직여서 움직임을 전달하는 마력을 말합니다. 이는 엔진의 출력을 나타내는 가장 정확한 값으로, 엔진의 성능을 평가하거나 비교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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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기관에서 직접 연료분사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분사노즐
  2. 프라이머
  3. 주 조정장치
  4. 연료분사펌프
(정답률: 59%)
  • 왕복기관에서 연료분사장치는 연료를 분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연료분사장치는 분사노즐, 주 조정장치, 연료분사펌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프라이머는 연료분사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프라이머는 연료를 분사하기 전에 연료를 미리 압축하여 분사를 용이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프라이머는 연료분사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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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점화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기적 에너지에 의하여 점화되는 기관의 점화는 압축상사점 후에 이루어져야 한다.
  2. 실린더 안의 최고압력은 상사점전 10도 근처에서 나타나도록 점화시기를 정한다.
  3. 외부 저모하시기조정은 기관의 점화진각 에서 크랭크축과 캠축의 각도를 일치시키는 것이다.
  4. 내부 점화시기 조정은 마그네토의 E갭 위치와 브레이커 포인트가 떨어지는 순간을 맞추는 것이다.
(정답률: 45%)
  •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점화는 전기적 에너지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는 압축상사점 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내부 점화시기 조정은 마그네토의 E갭 위치와 브레이커 포인트가 떨어지는 순간을 맞추는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압축상사점 이후에 전기적 에너지가 충분히 축적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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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피스톤 링과 홈과 홈 사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랜드
  2. 그루브
  3. 서페이스
(정답률: 46%)
  • 피스톤 링은 실린더 벽면과 마찰을 일으키지 않도록 피스톤과 함께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이때 피스톤 링이 위치하는 곳을 홈이라고 합니다. 홈과 홈 사이에는 피스톤 링이 놓이는 곳인 랜드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랜드"입니다. 그루브는 홈과 비슷한 개념으로, 피스톤 링이 놓이는 곳을 의미합니다. 서페이스는 부품의 표면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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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변피치 프로펠러 중 저피치와 고피치 사이에서 무한한 피치각을 취하는 프로펠러는 어느 것인가?

  1. 2단 가변피치 프로펠러
  2. 완전 페더링 프로펠러
  3. 정속 프로펠러
  4. 역피치 프로펠러
(정답률: 38%)
  • 정속 프로펠러는 회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효율적인 추진력을 발휘하는 프로펠러입니다. 따라서 가변피치 프로펠러 중에서도 피치각이 변하지 않고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며 회전하는 정속 프로펠러가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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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왕복기관의 윤활계통에서 릴리프밸브의 역할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윤활유가 불필요하게 기관 내부로 스며들어가는 것을 방지한다.
  2. 기관의 내부로 들어가는 윤활유의 압력이 높을 때 윤활유를 펌프입구로 되돌려 준다.
  3. 윤활유 여과기가 막혔을 때 윤활유가 여과기를 거치지 않고 직접 기관의 내부로 공급되게 한다.
  4. 윤활유 온도가 높을 때는 윤활유를 냉각기로 보내고 낮을 때는 직접 윤활유 탱크로 가도록 한다.
(정답률: 68%)
  • 왕복기관의 윤활계통에서 릴리프밸브는 기관의 내부로 들어가는 윤활유의 압력이 높을 때 윤활유를 펌프입구로 되돌려 줌으로써 윤활유가 불필요하게 기관 내부로 스며들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는 윤활유의 낭비를 줄이고 기관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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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가스터빈기관의 연료-오일 냉각기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연료는 가열되고 오일은 냉각된다.
  2. 연료는 냉각되고 오일은 가열된다.
  3. 연료와 오일이 모두 가열된다.
  4. 연료와 오일이 모두 냉각된다.
(정답률: 57%)
  • 가스터빈기관에서 연료는 고온과 고압으로 분사되어 엔진 내부에서 연소되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은 연료를 가열시킵니다. 반면에 오일은 연료와는 별개로 엔진 내부에서 일어나는 마찰과 부식 등의 열에 의해 높은 온도로 가열됩니다. 따라서 연료는 가열되고 오일은 냉각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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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가스터빈기관의 물 분사장치에서 알코올의 주 기능은 무엇인가?

  1. 공기의 밀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2. 연소가스의 온도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3. 공기의 부피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4. 물이 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71%)
  • 알코올은 물과 혼합하여 사용되며, 물이 어는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의 물 분사장치에서 알코올의 주 기능은 물이 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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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스터빈기관에서 윤활유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인화점이 높을 것
  2. 기화성이 낮을 것
  3. 점도지수가 낮을 것
  4. 산화안전성이 높을 것
(정답률: 55%)
  • 가스터빈기관에서 윤활유는 높은 온도와 압력을 견디기 위해 인화점이 높아야 하고, 기화성이 낮아야 합니다. 또한, 산화안전성이 높아야 합니다. 하지만 점도지수가 낮을 경우 윤활유가 너무 묽어져서 기계 부품에 충분한 윤활을 제공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점도지수는 높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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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의 연료노즐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분사식과 분무식
  2. 분무식과 증발식
  3. 분사식과 연소식
  4. 연소식과 증발식
(정답률: 47%)
  • 가스터빈기관의 연료노즐은 분무식과 증발식이 올바른 것입니다. 이는 가스터빈기관에서 사용되는 연료가 액체가 아닌 기체인 가스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분사식이나 연소식은 적합하지 않으며, 증발식은 가스를 증발시켜서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적합합니다. 분무식은 가스를 고압으로 분무시켜서 연료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가스터빈기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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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C.F.R(Cooperative Fuel Research)기관으로 측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윤활유의 유동성을 측정
  2. 윤활유의 내한성을 측정
  3. 가솔린의 증기압력을 측정
  4. 가솔린의 안티노크성을 측정
(정답률: 53%)
  • C.F.R 기관은 가솔린의 안티노크성을 측정하는 기관입니다. 안티노크성은 가솔린이 엔진에서 연소할 때 폭발이 일어나지 않고 부드럽게 연소되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티노크성을 측정하여 가솔린의 품질을 평가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판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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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왕복기관에서 하이드로릭 록(hydraulic lock)은 어떤 곳에서 가장 많이 걸리는가?

  1. 대향형 엔진의 우측 실린더
  2. 대향형 엔지의 좌측 실린더
  3. 성형엔진의 상부 실린더
  4. 성형엔진의 하부 실린더
(정답률: 52%)
  • 하이드로릭 록은 실린더 내부에 연료나 물이 쌓여서 피스톤의 움직임을 막는 현상입니다. 성형엔진의 하부 실린더는 연료나 물이 쌓이기 쉬운 위치에 있기 때문에 하이드로릭 록이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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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스터빈기관에서 블리이드 밸브의 주된 역할은 무엇인가?

  1. 분사연료의 윱입을 조절한다.
  2. 윤활계통의 압력을 조절한다.
  3. 압축기의 실속을 방지한다.
  4. 램 압력을 조절한다.
(정답률: 41%)
  • 가스터빈기관에서 블리이드 밸브는 압축기의 실속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압축기가 과열되거나 과부하가 걸리는 것을 방지하여 기계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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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기관 압력비를 가장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연소실 입구와 터빈 출구의 전압의 비
  2. 압축기 입구의 전압과 출구의 전압의 비
  3. 압축기 입구의 전압과 터빈 출구의 전압의 비
  4. 압축기 입구의 전압과 연소실 출구의 전압의 비
(정답률: 54%)
  • 압축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실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압축기 입구에서의 공기 압력과 터빈 출구에서의 공기 압력을 비교하여 기관 압력비를 계산합니다. 이는 연소실에서 발생하는 열과 압력을 터빈으로 전달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압축기 입구와 터빈 출구의 전압비가 가장 올바르게 기관 압력비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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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스터빈기관의 추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대기온도와 대기 압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대기온도가 증가하면 추력은 증가하고, 대기압이 증가하면 추력은 감소한다.
  2. 대기온도가 증가하면 추력은 감소하고, 대기압이 증가하면 밀도가 증가되어 추력이 증가한다.
  3. 대기온도가 증가하면 추력은 증가하고, 대기압이 증가하면 추력은 증가한다.
  4. 대기온도가 증가하면 추력은 감소하고, 대기압이 증가하면 밀도는 감소하여 추력이 감소한다.
(정답률: 27%)
  • 가스터빈기관에서의 추력은 대기의 밀도와 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대기온도가 증가하면 대기 분자들의 평균 운동 에너지가 증가하므로 분자들이 충돌하는 빈도가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대기의 밀도가 감소하게 되고, 이는 추력을 감소시킵니다. 반면, 대기압이 증가하면 대기 분자들이 서로에게 가하는 충돌력이 증가하므로 대기의 밀도가 증가합니다. 이는 추력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대기온도가 증가하면 추력은 감소하고, 대기압이 증가하면 추력은 증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대기온도가 증가하면 추력은 감소하고, 대기압이 증가하면 추력은 증가한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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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기관 시동 시 과열시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시동 중 윤활류 압력이 규정된 한계 값을 초과하는 현상
  2. 시동 중 EGT가 규정된 한계 값을 초과하는 현상
  3. 시동 중 RPM이 규정된 한계 값을 초과하는 현상
  4. 엔진 압력비가 규정된 한계 값을 초과하는 현상
(정답률: 55%)
  • 과열시동은 시동 중 EGT(Exhaust Gas Temperature)가 규정된 한계 값을 초과하는 현상입니다. EGT는 배기 가스 온도를 나타내며, 과열시동이 발생하면 엔진 내부 온도가 너무 높아져 엔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열시동이 발생하면 즉시 엔진을 정지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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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왕복기관에서 크랭크축의 변형이나 비틀림 진동을 줄여 주기 위해서 설치되는 것은?

  1. 크랭크 암
  2. 주 저널
  3. 평형추
  4. 다이나믹 댐퍼
(정답률: 72%)
  • 다이나믹 댐퍼는 왕복기관에서 크랭크축의 변형이나 비틀림 진동을 줄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다이나믹 댐퍼가 크랭크축의 회전 운동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이나믹 댐퍼가 설치되면 왕복기관의 안정성과 신뢰성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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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제동 열효율을 가장 옳게 표현한 것은? (문제 오류로 복원중입니다. 보기내용을 정확히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작성을 부탁드립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1. 복원중
  2. 복원중
  3. 복원중
  4. 복원중
(정답률: 78%)
  • 이 문제는 보기 내용이 모두 "복원중"으로 되어 있어서 정확한 답을 찾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문제 오류로 판단되어 복원 중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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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헬리콥터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관은?

  1. 터보 샤프트 기관
  2. 터보 프롭 기관
  3. 터보 제트 기관
  4. 터보 팬 기관
(정답률: 62%)
  • 헬리콥터에서는 주로 로터 블레이드를 회전시키기 위해 터보 샤프트 기관을 사용합니다. 이는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로터 블레이드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기관들은 비행기 등 다른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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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열역학에서 사용되는 용어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비열을 1기압 상태에서 1g의 물을 273℃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이다.
  2. 압력은 단위 면적에 작용하는 힘의 수직 분력이다.
  3. 물질의 비체적은 단위 질량당 체적이다
  4. 밀도는 단위 체적당의 질량이다.
(정답률: 47%)
  • "비열을 1기압 상태에서 1g의 물을 273℃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이다."가 틀린 설명은, 정확한 설명은 "비열은 단위 질량의 물질을 1℃ 온도 변화시키는데 필요한 열량이다." 입니다. 이유는 비열은 단위 질량을 기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1g의 물을 273℃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은 비열과는 다른 개념인 열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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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터빈 깃 안쪽에 공기통로를 만들고, 터빈 깃의 표면에 냉각면을 형성하게 하는 냉각방법은?

  1. 증발 냉각
  2. 공기막 냉각
  3. 충돌 냉각
  4. 대류 냉각
(정답률: 50%)
  • 공기막 냉각은 터빈 깃 안쪽에 공기통로를 만들어 냉각공기를 유입시키고, 이 공기가 터빈 깃의 표면에 밀착하여 열을 흡수하고, 다시 공기통로를 통해 배출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냉각효율이 높고, 구조가 간단하여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냉각공기의 유입량을 조절하여 효율적인 냉각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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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속도 720 ㎞/h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장착된 터보제트 기관이 196㎏/s인 중량 유량의 공기를 흡입하여 300m/s의 속도로 배기 시킨다. 이때 진추력(㎏)은 얼마인가?

  1. 2000
  2. 3000
  3. 5000
  4. 6000
(정답률: 31%)
  • 진추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진추력 = 유량 × (입구속도 - 출구속도)

    여기서 유량은 196kg/s, 입구속도는 항공기의 비행속도인 720km/h를 3.6으로 나누어 m/s로 변환한 값인 200m/s, 출구속도는 터보제트 기관에서 배기된 공기의 속도인 300m/s이다.

    따라서, 진추력 = 196 × (200 - 300) = 196 × (-100) = -19600kg 이다.

    하지만 진추력은 항공기를 앞으로 밀어내는 힘이므로, 부호를 바꿔주어야 한다. 따라서, 진추력의 절댓값은 19600kg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진추력의 값을 kg으로 주었는데, 진추력은 단위가 N이다. 따라서, 진추력의 값을 kgf로 변환해주어야 한다. 1kgf는 9.8N이므로, 진추력의 값에 9.8을 곱해주면 된다.

    따라서, 진추력 = 19600 × 9.8 = 192080N 이다.

    이 값은 보기에서 주어진 값 중에서 2000에 가장 가깝다. 따라서, 정답은 "2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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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실린더 안지름이 15.0cm, 행정거리가 0.155m, 실린더 수가 4개인 기관의 총 행정 체적(cm3)은?

  1. 730
  2. 2737
  3. 10951
  4. 16426
(정답률: 66%)
  • 실린더의 부피는 πr2h 이므로, 하나의 실린더의 부피는 π(15/2)2 × 0.155 = 676.36 cm3 입니다. 따라서 4개의 실린더의 총 부피는 676.36 × 4 = 2705.44 cm3 이 됩니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10951"이므로, 정답은 "1095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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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구조가 간단하고 길이가 짧으며 연소 효율이 좋으나, 정비하는 데 불편한 결점이 있는 가스 터빈기관의 연소실은?

  1. 캔 형
  2. 역류형
  3. 애뉼러 형
  4. 캔-애뉼러 형
(정답률: 60%)
  • 애뉼러 형 가스 터빈기관의 연소실은 구조가 간단하고 길이가 짧아서 연소 효율이 좋지만, 정비할 때 불편한 결점이 있습니다. 이는 연소실 내부에 부피가 큰 부품이 없어서 접근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비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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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브레이턴 사이클은 어떤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1. 2개의 등온과정과 2개의 정적과정
  2. 2개의 등온과정과 2개의 정압과정
  3. 2개의 단열과정과 2개의 정적과정
  4. 2개의 단열과정과 2개의 정압과정
(정답률: 49%)
  • 브레이튼 사이클은 열기관의 열력을 이용하여 일을 하는 열기관 사이클 중 하나로, 2개의 단열과정과 2개의 정압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열과정은 열이 완전히 차단되어 열이 출입하지 않는 과정이며, 정압과정은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면서 부피가 변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튼 사이클은 열을 받아들이는 과정, 단열 팽창 과정, 열을 방출하는 과정, 정압 압축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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