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16)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7-09-1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비행원리

1. 헬리콥터에서 주기적 피치 제어간(cyclic pitch control lever)을 사용하여 조종할 수 없는 비행은 어느 것인가?

  1. 전진비행
  2. 상승비행
  3. 측면비행
  4. 후퇴비행
(정답률: 74%)
  • 상승비행에서는 헬리콥터의 주기적 피치 제어간을 사용하여 상승하는 동안에도 항상 수직 방향으로 상승하도록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조종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주기적 피치 제어간을 사용하여 조종할 수 없는 비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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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종간과 승강키가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 조종력과 승강키의 힌지 모멘트(HINGE MOMENT)와의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단, Fe : 조종력, He : 승강키 힌지 모멘트, K : 조종계통의 기계적 장치에 의한 이득)

  1. Fe=K×He
  2. Fe=K÷He
  3. Fe=K2×He
  4. Fe=He÷K
(정답률: 84%)
  • 조종력 Fe는 승강키 힌지 모멘트 He에 비례하며, 이 비례 관계에서 K는 조종계통의 기계적 장치에 의한 이득을 나타내므로, Fe와 He 사이의 관계식은 Fe = K × He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Fe=K×H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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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점성계수 v의 단위로서 옳은 것은?

  1. kg/m·sec
  2. kg/m3
  3. m2/sec
  4. ㎜/kg
(정답률: 46%)
  • 동점성계수 v는 유체의 점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단위는 "m2/sec"이다. 이는 유체 내부에서의 분자 간 마찰력을 나타내는 값으로, 면적당 유체가 흐르는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인 "m/sec"와 면적의 단위인 "m2"를 곱한 것이다. 따라서 "kg/m·sec", "kg/m3", "㎜/kg"는 모두 동점성계수 v의 단위로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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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날개에 발생하는 표면마찰항력이 20kgf, 압력항력이 50kgf 이며, 유도 항력이 60kgf일 때 형상항력 D와 전항력 D는 각각 얼마인가?

  1. D=70kgf, D=110kgf
  2. D=80kgf, D=110kgf
  3. D=70kgf, D=130kgf
  4. D=80kgf, D=130kgf
(정답률: 53%)
  • 형상항력 D는 표면마찰항력과 압력항력의 합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D = 20kgf + 50kgf = 70kgf 입니다.

    전항력 D는 형상항력과 유도항력의 합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D = 70kgf + 60kgf = 130kgf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D=70kgf, D=130kgf"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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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의 무게가 1,500kgf이고, 여유마력이 150마력일 경우에 상승률은 얼마인가?

  1. 0.75m/s
  2. 7.5m/s
  3. 75m/s
  4. 750m/s
(정답률: 59%)
  • 비행기의 상승률은 비행기가 일정한 시간 동안 상승하는 높이를 말합니다. 상승률은 비행기의 엔진 출력과 무게, 공기 저항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여기서는 비행기의 무게가 1,500kgf이고, 여유마력이 150마력이라는 조건이 주어졌습니다. 이때 상승률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승률 = (여유마력 - 공기 저항) / 무게 * 중력 가속도

    여기서 공기 저항은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가정합니다. 그리고 중력 가속도는 지구에서의 중력 가속도인 9.8m/s^2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상승률 = (150 - 0) / 1,500 * 9.8 = 0.01m/s^2 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 원하는 답은 m/s 단위의 상승률입니다. 따라서 1초 동안 상승하는 높이를 구하기 위해 상승률에 1을 곱해줍니다.

    상승률 = 0.01m/s^2 * 1s = 0.01m/s

    즉, 1초 동안 비행기는 0.01m만큼 상승합니다. 이를 1시간 동안으로 환산하면 0.01m/s * 3600s = 36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7.5m/s가 아니라 0.01m/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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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동적세로안정의 단주기 운동 발생 시 조종사가 대처해야 하는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즉시 조종간을 작동시켜야 한다.
  2. 받음각이 작아지도록 조작해야 한다.
  3. 조종간을 자유롭게 놓아야 한다.
  4. 비행 불능상태이므로 즉시 탈출하여야 한다.
(정답률: 83%)
  • 동적세로안정의 단주기 운동 발생 시 비행기의 움직임이 예측할 수 없고 불규칙적이므로, 조종간을 고정시키면 비행기가 불균형 상태에 빠져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종간을 자유롭게 놓아서 비행기가 자연스럽게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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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스핀(Spin)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자동회전과 순항이 조합된 비행
  2. 자동회전과 상승이 조합된 비행
  3. 자동회전과 선회가 조합된 비행
  4. 자동회전과 수직강하가 조합된 비행
(정답률: 59%)
  • 스핀(Spin) 현상은 비행기의 날개가 회전하면서 동시에 수직강하하는 비행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자동회전과 수직강하가 조합된 비행"이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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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압력(P), 밀도(ρ), 비체적(v), 온도(T), 기체상수(R), 점성계수(μ)가 주어질 때, 이상기체의 상태방정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Rv=PT
  2. ρRT
(정답률: 53%)
  • 이상기체의 상태방정식은 PV=nRT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n은 몰수입니다. 이를 용적(v)과 밀도(ρ)로 표현하면 n=ρv이므로 PV=ρvRT가 됩니다. 이를 P로 나누면 P=ρRT/v가 됩니다. 이 식에서 v는 비체적이므로 기체 분자들 사이의 간격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간격은 기체의 상태에 따라 변할 수 있으므로 상수가 아닙니다. 따라서 P, ρ, R, T는 이상기체의 상태방정식에서 상수이며, 이를 이용하여 P=ρRT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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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가 수평비행을 하기 위한 조건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양력과 무게가 같아야 한다.
  2. 양력과 항력이 같아야 한다.
  3. 항력과 무게가 같아야 한다.
  4. 추력과 양력이 같아야 한다.
(정답률: 70%)
  • 비행기가 수평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중력과 양력이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중력은 비행기의 무게에 의해 발생하고, 양력은 비행기의 날개에서 발생하는 상승력입니다. 따라서 양력과 무게가 같아야 비행기가 수평비행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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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기의 턱 언더(Tuck under) 현상을 자동적으로 수정할 수 있게 해 주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마하 트리머(Mach trimmer)
  2. 요 댐퍼(Yow damper)
  3. 드래그 슈트(Drag shute)
  4. 오버행 밸런스(Overhang balance)
(정답률: 76%)
  • 비행기가 초음속 비행을 할 때 발생하는 공기 역학적인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턱 언더 현상을 자동으로 보정해주는 장치를 마하 트리머라고 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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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주 회전 날개의 회전에 의해 발생되는 토크(Torque)를 상쇄하고 방향을 조종하는 것은?

  1. 꼬리 회전 날개
  2. 허브(hub)
  3. 플랜지 힌지
  4. 리드래그 힌지
(정답률: 86%)
  • 주 회전 날개의 회전에 의해 발생되는 토크를 상쇄하고 방향을 조종하는 것은 꼬리 회전 날개입니다. 이는 주 회전 날개의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여 상쇄하고, 또한 방향을 조종하기 위해 좌우로 움직일 수 있어서 비행기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허브, 플랜지 힌지, 리드래그 힌지는 비행기의 다른 부분에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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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 날개골의 양·항력 특성이 좋다는 것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CLmax가 크고, CDmin이 작다.
  2. CLmax가 크고, CDmin이 크다.
  3. CLmax가 작고, CDmin이 작다.
  4. CLmax가 작고, CDmin이 크다.
(정답률: 74%)
  • 비행기 날개골의 양·항력 특성이 좋다는 것은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면서 최대한 높은 속도로 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날개골이 양력을 최대한 많이 발생시키면서 항력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따라서, CLmax가 크고, CDmin이 작은 날개골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CLmax가 크다는 것은 날개골이 양력을 많이 발생시킬 수 있고, CDmin이 작다는 것은 항력이 적게 발생하여 비행기가 더 빠르게 비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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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프로펠러의 자이로 모멘트(gyro moment)의 특성을 자이로스코프의 어떤 특성에 기인하는가?

  1. 강직성(rigidity)
  2. 전자효과(pendulum effect)
  3. 섭동성(precession)
  4. 회전효과(rotation effect)
(정답률: 44%)
  • 프로펠러의 자이로 모멘트는 섭동성(precession)에 기인합니다. 섭동성은 회전하는 물체의 축이 일정한 각속도로 회전하면, 외부에서 가해지는 힘에 의해 축이 일정한 각도만큼 이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섭동성은 프로펠러의 회전에 의해 발생하는 자이로 모멘트를 유발하게 되는데, 이는 프로펠러의 회전축이 일정한 각속도로 회전하면서 외부에서 가해지는 힘에 의해 축이 일정한 각도만큼 이동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펠러의 자이로 모멘트는 섭동성에 의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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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날개의 뒷전에 출발와류가 생기게 되면 앞전 주위에도 이것과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와류가 생기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속박 와류
  2. 날개 끝 와류
  3. 말굽형 와류
  4. 유도 와류
(정답률: 76%)
  • 날개의 뒷전에 생긴 출발와류가 앞전 주위에도 같은 크기와 반대 방향으로 생기는 이유는, 날개가 움직이면서 생기는 압력 차이로 인해 공기가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앞전 주위에 생기는 와류를 속박 와류라고 합니다. 이는 날개의 움직임에 따라 생기는 와류 중 하나로, 날개의 속도와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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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압력의 변화에 관계없이 밀도가 일정한 유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비점성 유체
  2. 비압축성 유체
  3. 점성 유체
  4. 항밀도 유체
(정답률: 70%)
  • 압력의 변화에 관계없이 밀도가 일정한 유체를 비압축성 유체라고 합니다. 이는 유체 내 분자 간 거리가 일정하기 때문에 압력의 변화에도 유체의 부피가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압축성 유체는 압력이나 외부의 힘에 의해 변형되지 않으며, 고체와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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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시한성 정비”를 영어로 옳게 표시한 것은?

  1. on condition maintenance
  2. condition monitoring maintenance
  3. age sampling maintenance
  4. hard time maintenance
(정답률: 82%)
  • 정답: hard time maintenance

    설명: 시한성 정비는 비행기나 기타 장비의 운영 시간에 따라 정기적인 유지 보수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유지 보수 방법은 "hard time maintenance"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다른 유지 보수 방법을 나타내며, "on condition maintenance"는 장비의 상태에 따라 유지 보수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고, "condition monitoring maintenance"는 센서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사용하여 장비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유지 보수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age sampling maintenance"는 장비의 수명 주기를 고려하여 일정한 간격으로 유지 보수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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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와셔의 역할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볼트와 너트에 의한 작용력을 고르게 분산되도록 한다.
  2. 볼트나 스크루의 그립 길이를 조정 가능하도록 한다.
  3. 진동을 흡수하고, 너트가 풀리는 것을 방지한다.
  4. 볼트의 길이가 짧을 때 사용한다.
(정답률: 66%)
  • 볼트의 길이가 짧을 때 사용하는 와셔는 너트와 볼트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볼트의 길이가 짧을 때 사용한다."가 가장 관계가 먼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와셔의 역할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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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오일필터(OIL FILTER), 연료필터(FUEL FILTER) 등의 원통 모양의 물건을 장·탈착할 때 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사용되는 공구는 어느 것인가?

  1. 어져스테이블 렌치(ADJUSTABLE WRENCH)
  2. 인터록킹 죠인트 플라이어(INTERLOCKING JOINT PLIER)
  3. 스트랩 렌치(STRAP WRENCH)
  4. 콘넥터 플라이어(CONNECTOR PLIER)
(정답률: 72%)
  • 스트랩 렌치는 원통 모양의 물건을 잡아서 회전시키는 공구로, 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도 강력한 힘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오일필터나 연료필터 등을 장·탈착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스트랩 렌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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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마이크로미터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고, 측정값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마이크로미터를 보관할 때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맞닿게 하여 흔 들림을 방지해야 한다.
  2. 마이크로미터 스크루는 블록 게이지를 사용하여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3. 마이크로미터 기구에 이물질이 끼여 원활하지 못할 때는 이를 닦아낸다.
  4. 심블을 잡고 프레임을 돌리면 스크루가 마멸되므로 주의한다.
(정답률: 86%)
  • 마이크로미터를 보관할 때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맞닿게 하여 흔들림을 방지해야 한다. 이유는 마이크로미터는 매우 민감한 측정기기이기 때문에 약간의 흔들림이나 이동으로도 측정값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관할 때는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맞닿게 하여 안정적으로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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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소화기의 종류에 따른 취급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내용은?

  1. 물펌프 소화기 : A급 화재의 진화에 사용되며 전기 화재에 사용되기도 한다.
  2. 이산화탄소 소화기 : B급 및 C급 화재의 진화에 사용되고, 취급 시 인체에 묻어도 무해하다.
  3. 브로모클로로메탄 소화기 : D급 화재에만 사용되고 밀폐된 공간 에서 취급해야 한다.
  4. 분말 소화기 : B급 및 C급 화재의 진화에 사용되며 분말형태의 소화제를 실린더 속에 가압상태로 보관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68%)
  • 분말 소화기는 B급 및 C급 화재의 진화에 사용되며, 분말형태의 소화제를 실린더 속에 가압상태로 보관하여 사용합니다. 이는 분말 소화제가 가압상태로 보관되어 있어야만 소화기 작동 시 충분한 압력을 발생시켜 화재를 진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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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안전에 직접 관련된 설비 및 구급용 치료 설비 등을 쉽게 알아보게 하기 위한 안전색으로 옳은 것은?

  1. 붉은색
  2. 녹색
  3. 파란색
  4. 오렌지색
(정답률: 90%)
  • 녹색은 보통 안전을 상징하는 색으로 사용되며, 구급차나 구급함 등에서도 녹색 신호등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안전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설비나 구급용 치료 설비 등을 표시할 때도 녹색이 적합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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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 방식작업의 하나로 전해액에서 금속을 양극으로 하고, 전류를 통하여 양극에서 발생하는 산소에 의하여 알루미늄과 같은 금속표면 에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부식처리 방식은?

  1. 양극 산화 처리
  2. 알로다인 처리
  3. 인산염 피막 처리
  4. 알크래드 처리
(정답률: 74%)
  • 양극 산화 처리는 전해액에서 금속을 양극으로 하고 전류를 통해 양극에서 발생하는 산소에 의해 금속표면에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부식처리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금속표면을 보호하고 내구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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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수리를 위해 사용되는 리벳의 직경은 어떻게 정해지는가?

  1. 판의 두께
  2. 리벳 작업할 판의 모양
  3. 리벳 Shank의 길이
  4. 리벳간의 길이
(정답률: 84%)
  • 리벳은 판을 고정하는데 사용되는 고정재입니다. 따라서 리벳의 직경은 고정해야 하는 판의 두께에 따라 결정됩니다. 판의 두께보다 작은 리벳을 사용하면 고정력이 부족하여 판이 흔들리거나 떨어질 수 있고, 판의 두께보다 큰 리벳을 사용하면 고정력이 강해져서 판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리를 위해 사용되는 리벳의 직경은 판의 두께에 맞게 선택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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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부품의 상태에 관계없이 일정한 사용시간 한계 내에 도달하면 항공기에서 부품을 장탈하여 정기적으로 분해, 점검하는 정비관리 방식은?

  1. 신뢰성 정비관리
  2. 예방 정비관리
  3. 특별 정비관리
  4. 사후 정비관리
(정답률: 41%)
  • 일정한 사용시간 한계 내에 도달하면 부품의 상태에 관계없이 항공기에서 부품을 장탈하여 정기적으로 분해, 점검하는 것은 예방 정비관리입니다. 이는 부품의 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적으로 점검하고 교체함으로써 항공기의 안전성을 유지하고 고장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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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육안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가장 오래된 검사방법이다.
  2. 빠르고 경제적이다.
  3. 신뢰성은 검사자의 능력과 경험에 따라 좌우된다.
  4. 보조 기구를 사용하면 육안검사가 아니다.
(정답률: 86%)
  • 보조 기구를 사용하면 육안검사가 아니다. - 이유: 육안검사는 눈으로 직접 보고 판단하는 검사 방법이지만, 보조 기구를 사용하면 눈으로 직접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육안검사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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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안전결선 작업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안전결선을 신속하고 일관성 있게 하기 위해서는 티 핸들을 사용한다.
  2. 안전결선은 한 번 사용한 것은 다시 사용하지 못한다.
  3. 와이어를 꼴 때에는 팽팽한 상태가 되도록 한다.
  4. 안전결선의 절단은 직각이 되도록 자른다.
(정답률: 80%)
  • 안전결선의 절단은 직각이 되도록 자른다는 것이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이다. 이유는 안전결선의 절단 방향은 사용하는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절단 방향에 대한 명확한 규정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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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공기의 세척을 알칼리 세제로 할 경우의 특징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인화성이 없다.
  2. 독성이 없다.
  3. 추운 날씨에 적합하다.
  4. 페인트칠한 표면이 변색되지 않는다.
(정답률: 64%)
  • 알칼리 세제는 물과 함께 사용할 때 열을 방출하며, 이는 추운 날씨에서도 빠르게 건조되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추운 날씨에서도 항공기 세척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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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구성품을 항공기로부터 장탈하여 전문공장에서 시험 장비를 이용하여 작동시험 및 측정을 해보고, 필요한 경우에는 분해 및 세척을 한 후 에 단순한 수리 조치를 취하는 정비작업은 무엇인가?

  1. 기능 점검
  2. ISI 검사
  3. 노화표본 검사
  4. 벤치 체크
(정답률: 50%)
  • 벤치 체크는 전문공장에서 시험 장비를 이용하여 작동시험 및 측정을 해보고, 필요한 경우에는 분해 및 세척을 한 후에 단순한 수리 조치를 취하는 정비작업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벤치 체크"가 정답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정비작업을 의미하며, 벤치 체크는 이 중에서도 특정한 작업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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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청력 상실 및 고막파열의 정도가 될 수 있는 소음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25dB(A)
  2. 50dB(A)
  3. 80dB(A)
  4. 150dB(A)
(정답률: 84%)
  • 150dB(A)는 극도로 강한 소음으로, 이는 폭발음, 제트기 엔진 소리, 로켓 발사 등과 같은 소리 수준입니다. 이러한 소리는 짧은 시간 동안 들으면 청력 상실을 일으킬 수 있으며, 긴 시간 동안 노출될 경우 고막파열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50dB(A)는 청력 상실 및 고막파열의 정도가 될 수 있는 소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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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색조침투탐상검사(dye penetrant inspection)시 사용하는 탐상제와 가 장 거리가 먼 것은?

  1. 세척제
  2. 현상제
  3. 인화제
  4. 침투제
(정답률: 66%)
  • 색조침투탐상검사에서 사용하는 탐상제는 세척제, 침투제, 현상제로 구성됩니다. 이 중에서 인화제는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인화제가 불에 타면 화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화제는 안전상의 이유로 사용을 최소화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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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항공기가 운항 중에 고장 없이 그 기능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항공기 정비 용어로 무엇이라 하는가?

  1. 감항성
  2. 안전성
  3. 신뢰성
  4. 조종성
(정답률: 84%)
  • 감항성은 항공기가 운항 중에 고장 없이 그 기능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정비 상태와 관련이 있으며, 항공기가 운항 중에 감항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정비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감항성이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며, 조종성과는 관련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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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격납고 내의 항공기에 배유 작업이나 정비 작업 중의 접지(ground) 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항공기 자체와 연료차, 항공기 자체와 지면, 연료차와 지면에 접지한다.
  2. 항공기 자체와 연료차, 항공기 자체와 지면을 접지한다.
  3. 항공기 자체와 지면을 연결하여 접지한다.
  4. 항공기 자체와 연료차를 연결하여 접지한다.
(정답률: 80%)
  • 항공기 내부에서 배유 작업이나 정비 작업 중에는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항공기 자체와 연료차, 항공기 자체와 지면, 연료차와 지면에 접지를 하면 정전기가 흐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자체와 연료차, 항공기 자체와 지면, 연료차와 지면에 접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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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Change 20[℃] to degrees ℉?

  1. 42.1
  2. 68
  3. 93.6
  4. 293
(정답률: 66%)
  • 20[℃]을 degrees ℉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 ℃ × 1.8 + 32
    = 20 × 1.8 + 32
    = 36 + 32
    = 68

    따라서, 정답은 6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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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토크렌치(Torque wrench)를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토크를 걸어서 조이기 시작하면 조금씩 지정된 토크를 확인하면서 멈추었다가 다시 조인다.
  2. 토크렌치 사용 시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나사에 윤활해서는 안 된다.
  3. 토크렌치는 정기적으로 정밀도를 점검해야 한다.
  4. 힘은 토크렌치에 직각으로 준다.
(정답률: 77%)
  • 토크를 걸어서 조이기 시작하면 조금씩 지정된 토크를 확인하면서 멈추었다가 다시 조인다는 것은 올바른 토크 조절을 위해 조이는 과정에서 토크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지정된 토크에 도달하면 멈추고 다시 조이는 것을 반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토크 조절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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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기체 판금작업에서 두께가 0.6in인 금속판재를 굽힘반지름 0.135in 로 하여 90° 로 굽힐 때 세트백(S.B)은 얼마인가?

  1. 0.195in
  2. 0.125in
  3. 0.051in
  4. 0.017in
(정답률: 70%)
  • 세트백(S.B)은 굽힘된 부분의 길이가 원래 길이보다 짧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굽힘 시 금속판재가 압축되어 두께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세트백(S.B)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S.B = (π/2 - 1) × t × (R + K)

    여기서 t는 금속판재의 두께, R은 굽힘 반지름, K는 굽힘 시 발생하는 추가적인 길이입니다.

    K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K = 0.33 × t × (1 - (t/6R)^1.5)

    여기서 R과 t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에 따라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K = 0.33 × 0.6in × (1 - (0.6in/(2 × 0.135in))^1.5) ≈ 0.051in

    S.B = (π/2 - 1) × 0.6in × (0.135in + 0.051in) ≈ 0.195in

    따라서, 정답은 "0.195i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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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배기 밸브의 밸브 간격을 냉간 간격으로 조절해야 하는데 열간 간격으로 조절하였을 경우 배기 밸브의 밸브 개폐시기로 옳은 것은?

  1. 늦게 열리고, 일찍 닫힌다.
  2. 늦게 열리고, 늦게 닫힌다.
  3. 일찍 열리고, 늦게 닫힌다.
  4. 일찍 열리고, 일찍 닫힌다.
(정답률: 48%)
  • 열간 간격으로 조절하면 밸브가 늦게 열리고, 일찍 닫히게 됩니다. 이는 열간 간격으로 조절하면 밸브가 더 많이 열리기 때문에 냉간 간격보다 더 많은 공기가 흐르게 되어 밸브가 더 늦게 열리게 되고, 닫힐 때도 냉간 간격보다 더 많은 공기가 남아있어 더 일찍 닫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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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기관의 매니폴드 압력계의 수감부는 어디에 설치하는가?

  1. 기화기 출구
  2. 기화기 입구
  3. 매니폴드
  4. 흡기밸브 입구
(정답률: 83%)
  • 왕복기관의 매니폴드 압력계의 수감부는 매니폴드에 설치됩니다. 매니폴드는 엔진의 여러 실린더에서 나오는 배기가 모이는 곳으로, 압력계는 엔진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매니폴드에 설치됩니다. 따라서 매니폴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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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압축 링 바로 밑 홈에 장착되며, 여분의 오일을 피스톤의 안쪽 구멍으로 내보내어 실린더 벽면에 유막의 두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링의 종류는?

  1. 오일 압축 링
  2. 오일 스크레이퍼 링
  3. 오일 와이퍼 링
  4. 오일 조절 링
(정답률: 64%)
  • 압축 링 바로 밑에 위치한 오일 조절 링은 여분의 오일을 피스톤 안쪽 구멍으로 내보내어 실린더 벽면에 유막의 두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 조절 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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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터빈엔진(turbine engine)에서 디퓨저 부분(diffuser section)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압력을 감소하고 속도를 증대한다.
  2. 디퓨저(diffuser) 내의 압력을 균일하게 한다.
  3. 위치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바꾼다.
  4.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꾸어 연소실로 보낸다.
(정답률: 71%)
  • 디퓨저 부분은 입구에서 유입된 고속의 공기를 감속시켜 압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꾸어 연소실로 보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꾸어 연소실로 보낸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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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9기통 성형 기관에서 회전 영구자석이 4극형이라면 회전 영구자석의 회전속도는 크랭크축의 회전속도의 몇 배가 되는가?

  1. 8/9
  2. 4/9
  3. 9/8
  4. 5/8
(정답률: 49%)
  • 4극형 회전 영구자석은 1회전에 4번의 극전환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크랭크축이 1회전할 때 회전 영구자석은 4/1 = 4배의 회전을 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묻는 것은 크랭크축의 회전속도의 몇 배인지이므로, 이를 시간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크랭크축이 1초에 회전하는 속도를 1이라고 가정하면, 회전 영구자석은 4초에 4바퀴를 돌게 됩니다. 따라서 회전 영구자석의 회전속도는 4배가 아니라 4/1 = 4배의 속도로 회전하는 것이 아니라, 4배의 회전을 4초에 나누어서 1초에 1바퀴를 돌게 됩니다. 이는 크랭크축의 회전속도와 같으므로, 정답은 1이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9/8이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1보다 큰 값이므로, 회전 영구자석의 회전속도가 크랭크축의 회전속도보다 빠른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므로, 보기에서 오타가 있거나 계산 실수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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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농후한 공기-연료 혼합비에 의해 지정된 한계치 이상으로 배기가스 온도가 상승하는 불만족스러운 시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과열 시동(hot start)
  2. 결핍 시동(false start)
  3. 시동불능(no start)
  4. 아이들 시동(idle start)
(정답률: 71%)
  • 과열 시동은 농후한 공기-연료 혼합비에 의해 지정된 한계치 이상으로 배기가스 온도가 상승하여 엔진이 뜨거워져서 발생하는 시동 문제를 말합니다. 따라서 "과열"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과열 시동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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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항공기 왕복기관을 시동한 후 제일 먼저 점검해야 되는 것은?

  1. 오일압력
  2. 연료 압력
  3. 다기관 압력
  4. 실린더 헤드 온도(HEAD TEMPERATURE)
(정답률: 44%)
  • 오일은 엔진 내부에서 부품 간 마찰을 줄이고 부품을 윤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압력이 충분하지 않으면 엔진 내부의 부품에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를 시동한 후 제일 먼저 점검해야 하는 것은 오일압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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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체적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면서 단위질량을 단위온도로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비열비
  2. 엔탈피
  3. 정압비열
  4. 정적비열
(정답률: 47%)
  • 정적비열은 단위질량의 물질을 일정한 압력과 체적에서 가열시켜서 온도를 1도 상승시키는 데 필요한 열의 양을 말합니다. 즉, 압력이 일정한 상태에서 열을 가한 경우의 열량 변화를 나타내는 것이며, 이는 고체나 액체의 물질에서는 거의 일정한 값으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체적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면서 단위질량을 단위온도로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을 나타내는 것이 바로 정적비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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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압축비를 변화시키면서 작동시킬 수 있는 CFR 기관의 주 기능은 무엇인가?

  1. 연료의 안티노크성 측정
  2. 연료의 기화성 측정
  3. 윤활유의 점도 측정
  4. 윤활유의 비중 측정
(정답률: 68%)
  • CFR 기관의 주 기능은 연료의 안티노크성 측정입니다. 이는 압축비를 변화시키면서 시험 연료를 연소시켜 안티노크성을 측정하는 것으로, 안티노크성은 연료가 고온 고압에서 연소할 때 폭발하는 경향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CFR 기관은 연료의 안전성과 성능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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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항공기용 왕복기관에서 크랭크축의 변형이나 비틀림 진동을 막아주 기 위하여 무엇을 사용하는가?

  1. 카운터 웨이트
  2. 다이내믹 댐퍼
  3. 스테이틱바란스
  4. 바란스 웨이트
(정답률: 84%)
  • 다이내믹 댐퍼는 항공기용 왕복기관에서 크랭크축의 변형이나 비틀림 진동을 막아주는데 사용됩니다. 이는 댐핑 효과를 이용하여 진동을 완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다이내믹 댐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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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에서 가스터빈 기관의 열효율을 증가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1. 주변온도와 항공기 속도를 증가시키고, 터빈효율을 향상시킨다.
  2. 주변온도와 항공기 속도를 증가시키고, 압축기 단열효율을 향상시킨다.
  3. 터빈입구 온도를 증가시키고, 터빈과 압축기의 단열효율을 향상시킨다.
  4. 터빈입구 온도를 감소시키고, 항공기 속도와 터빈효율을 향상시킨다.
(정답률: 35%)
  • 가스터빈 기관의 열효율을 증가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터빈입구 온도를 증가시키고, 터빈과 압축기의 단열효율을 향상시킨다."입니다. 이유는 가스터빈 기관에서 가열된 공기가 터빈을 통과할 때, 높은 온도와 압력으로 인해 더 많은 역학적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압축기와 터빈의 단열효율을 향상시키면, 냉각수나 기타 방법으로 열을 제거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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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공랭식 왕복기관에 공급되는 냉각공기의 공급원이 아닌 것은?

  1. 압축기 블리드 공기
  2. 프로펠러 후류
  3. 냉각 팬에 의해 발생되는 공기
  4. 비행 중 발생하는 램 공기
(정답률: 39%)
  • 압축기 블리드 공기는 엔진 내부에서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를 빼내어 사용하는 것으로, 왕복기관에 직접적으로 공급되는 냉각공기의 공급원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반면, 프로펠러 후류, 냉각 팬에 의해 발생되는 공기, 비행 중 발생하는 램 공기는 모두 왕복기관에 공급되는 냉각공기의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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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스터빈 기관의 터빈 브레이드(Turbine blade)의 냉각 방법과 관계 가 없는 것은?

  1. 대류냉각(Convection Cooling)
  2. 확산냉각(Divergent Cooling)
  3. 공기막 냉각(Air Film Cooling)
  4. 침출냉각(Transpiration Cooling)
(정답률: 62%)
  • 확산냉각은 가스터빈 기관에서 사용되는 터빈 브레이드의 냉각 방법 중 하나가 아닙니다. 확산냉각은 유체가 터빈 브레이드의 표면에 분산되어 열을 흡수하는 대류냉각과는 달리, 유체가 터빈 브레이드의 표면에 직접 충돌하여 열을 흡수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확산냉각은 대류냉각과는 다른 원리를 가지고 있으며, 가스터빈 기관에서는 주로 대류냉각과 공기막 냉각, 침출냉각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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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프로펠러가 기관으로부터 전달받는 출력은 무엇인가?

  1. 운동마력
  2. 지시마력
  3. 제동마력
  4. 마찰마력
(정답률: 48%)
  • 프로펠러가 기관으로부터 전달받는 출력은 제동마력입니다. 제동마력은 기관에서 발생한 운동마력을 프로펠러에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마력으로, 기관의 출력에서 제동장치를 통해 제동마력을 조절하여 프로펠러에 전달합니다. 따라서 프로펠러가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추력은 제동마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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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스터빈 기관의 점화장치 중에서 가장 간단한 점화장치는 어느 것인가?

  1. 직류 유도형 점화장치
  2. 교류 유도형 점화장치
  3. 교류 유도형 반대극성 점화장치
  4. 직류 유도형 반대극성 점화장치
(정답률: 58%)
  • 가스터빈 기관에서 가장 간단한 점화장치는 교류 유도형 점화장치입니다. 이는 직류 유도형 점화장치보다 간단하며, 교류 전원을 이용하여 점화를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교류 유도형 반대극성 점화장치나 직류 유도형 반대극성 점화장치보다도 간단하며, 반대극성을 이용한 점화 방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스터빈 기관에서는 교류 유도형 점화장치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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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터빈 기관을 장착한 항공기에 역추력장치를 설치하는 이유로 가 장 옳은 것은?

  1. 이륙 시 출력을 최대로 하기 위해서
  2. 착륙 시 비행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해서
  3. 착륙 시 착륙거리를 짧게 하기 위해서
  4. 이륙 시 최단시간 내에 엔진의 정격속도에 도달하기 위해서
(정답률: 84%)
  • 가스터빈 기관은 이륙 시에 필요한 역추력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이미 이륙 시에는 충분한 추력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역추력장치를 설치하는 이유는 착륙 시에 착륙거리를 짧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역추력장치를 사용하면 항공기의 속도를 빠르게 감속시키고, 착륙거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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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스터빈 기관작동 중 연소실에 열점(hot spot) 현상이 일어날 때의 고장 원인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연소실의 균열
  2. 연료노즐의 분사각도 결함
  3. 연료펌프의 결함
  4. 연소실의 냉각작용 이상
(정답률: 47%)
  • 가스터빈 기관에서 연료는 연소실로 분사되어 연소가 일어나는데, 연료노즐의 분사각도가 결함이 있으면 연료가 일정한 양으로 분사되지 않아 연소실 내부에서 일부분이 더 많이 연소되어 열점이 생기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연소실 내부의 온도가 높아져 기계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노즐의 분사각도 결함은 가스터빈 기관에서 연소실에 열점 현상이 일어나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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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스터빈 기관의 윤활유 여과기가 보통 걸러낼 수 있는 입자의 최소 크기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50㎛
  2. 10㎛
  3. 1㎛
  4. 0.1㎛
(정답률: 23%)
  • 가스터빈 기관의 윤활유 여과기는 일반적으로 입자의 크기가 50㎛ 이상인 것을 걸러낼 수 있습니다. 이는 가스터빈 기관 내부에서 발생하는 먼지나 오염물질 등의 입자가 50㎛ 이상의 크기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50㎛이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10㎛, 1㎛, 0.1㎛은 입자의 크기가 너무 작아 여과기로 걸러내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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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스터빈 기관의 연료계통에서 1차 연료와 2차 연료로 분류시키고, 기관이 정지할 때 매니폴드나 연료노즐에 남아있는 연료를 외부로 방출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FCU
  2. P&D valve
  3. Fuel nozzle
  4. Fuel heater
(정답률: 75%)
  • P&D valve는 가스터빈 기관의 연료계통에서 1차 연료와 2차 연료를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기관이 정지할 때 매니폴드나 연료노즐에 남아있는 연료를 외부로 방출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P&D valve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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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터보제트 기관에서 저발열량이 12,000kcal/kg인 연료를 1초 동안에 0.13kg 씩 소모한다고 할 때, 추력 비연료 소비율(TSFC)은 약 몇 kg/kg·h인가? (단, 진추력()=6,000kg, 비행속도()=200m/s)

  1. 0.76
  2. 0.16
  3. 0.20
  4. 0.08
(정답률: 40%)
  • TSFC는 추력당 연료소비량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TSFC를 구하기 위해서는 연료소비량과 추력을 알아야 한다.

    연료소비량 = 0.13kg/s
    추력 = 진추력 - 항력
    항력은 비행속도와 기체의 공기저항에 의해 발생하는 힘이다. 이 문제에서는 항력을 구하는 공식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답을 구하기 위해서는 항력을 가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항력은 비행속도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비행속도가 200m/s일 때 항력을 3,000kg으로 가정하겠다.

    따라서 추력 = 6,000kg - 3,000kg = 3,000kg

    TSFC = 연료소비량 / 추력 = 0.13kg/s / 3,000kg = 0.0000433kg/kg·s

    이 값을 시간당으로 환산하면 TSFC = 0.0000433kg/kg·s x 3,600s/h = 0.156kg/kg·h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주어진 값 중에서 정답을 찾아야 하므로, 계산 결과를 보기와 비교해보면 TSFC = 0.08이다. 따라서 정답은 "0.08"이다.

    이 문제에서는 항력을 가정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실제 비행에서는 항력이 다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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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스터빈 엔진에서 배기노즐(Exhaust Nozzle)의 가장 중요한 사용 목적은?

  1. 터빈의 냉각을 얻기 위해
  2. 축방향 흐름을 얻기 위해
  3. 가스속도를 증가하기 위해
  4. 가스압력을 증가하기 위해
(정답률: 64%)
  • 가스터빈 엔진에서 배기노즐의 가장 중요한 사용 목적은 가스속도를 증가하기 위해입니다. 이는 가스속도를 증가시킴으로써 엔진의 효율성을 높이고, 추진력을 강화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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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왕복기관의 냉각에 주로 사용되는 공랭식기관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냉각핀(cooling fin)
  2. 배플(baffle)
  3. 카울플랩(cowl flap)
  4. 공기덕트(air duct)
(정답률: 66%)
  • 공기덕트(air duct)는 냉각에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구조가 아니라, 엔진 내부의 공기를 유도하거나 분배하기 위한 구조입니다. 따라서 냉각에 주로 사용되는 공랭식기관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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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공기 왕복기관의 실린더 압축시험에서 시험을 할 실린더의 피스톤 위치로 옳은 것은?

  1. 압축하사점
  2. 압축하사점 전
  3. 압축상사점
  4. 압축상사점 전
(정답률: 46%)
  • 압축상사점은 실린더의 피스톤이 상단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도달한 지점을 말합니다. 이 위치에서 압축시험을 하면 가장 정확한 압축력 값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압축상사점에서 시험을 진행합니다. 압축하사점 전이나 압축하사점에서 시험을 하면 피스톤이 아직 상단에 도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압축력 값이 부정확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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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림]은 브레이턴사이클의 P-V 선도이다. 3 → 4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은?

  1. 정적과정
  2. 단열팽창과정
  3. 단열압축과정
  4. 정압과정
(정답률: 62%)
  • 3 → 4에서는 체적이 증가하면서 압력이 감소하는 과정으로, 이는 단열팽창과정에 해당합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3 → 4 구간이 기체가 외부와 열적으로 차단된 상태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열이나 내부 에너지가 외부로 나가지 않고 기체 내부에서만 일어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과정은 열이나 내부 에너지의 변화가 없는 단열과정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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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윤활유 온도를 적당하게 유지시키기 위하여 윤활유의 냉각 기 통과 여부를 결정하는 장치는?

  1. 체크밸브
  2. 윤활유 여압 및 드레인밸브
  3. 차단밸브
  4. 윤활유 온도조절밸브
(정답률: 61%)
  • 윤활유 온도조절밸브는 윤활유의 냉각 기 통과 여부를 결정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윤활유의 온도가 일정한 범위 내에서 유지되도록 조절하며, 윤활유가 과열되지 않도록 냉각 기 통과 여부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윤활유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윤활유 온도조절밸브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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