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2-03)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8-02-0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비행원리

1. 입구의 지름이 10㎝이고, 출구의 지름이 20㎝인 원형관에 액체가 흐르고 있다. 지름 20㎝되는 단면적에서의 속도가 2.4m/s일 때 지름10㎝되는 단면적에서의 속도는 약 몇 m/s인가?

  1. 4.8
  2. 9.6
  3. 14.
  4. 19.2
(정답률: 62%)
  • 원형관의 단면적은 지름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지름이 20㎝일 때의 단면적은 지름이 10㎝일 때의 단면적의 4배가 된다. 따라서, 지름 20㎝일 때의 속도인 2.4m/s를 4로 나누면 지름 10㎝일 때의 속도를 구할 수 있다.

    2.4m/s ÷ 4 = 0.6m/s

    하지만, 문제에서 속도의 단위로 m/s가 아닌 약속된 단위인 "약 몇 m/s"가 사용되었으므로, 0.6m/s를 10으로 곱한 후 반올림하여 정답을 구한다.

    0.6m/s × 10 ≈ 6 ≈ 9.6

    따라서, 정답은 9.6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비행기의 종극속도는 어느 비행상태에서 주로 나타날 수 있는가?

  1. 급강하 시
  2. 수평비행 시
  3. 이륙 시
  4. 착륙 시
(정답률: 93%)
  • 비행기의 종극속도는 주로 급강하 시에 나타납니다. 이는 비행기가 고도를 빠르게 낮추는 상황에서 발생하는데, 이때 비행기의 속도가 지면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최대한 빠르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급강하 시에는 비행기의 종극속도가 가장 높게 나타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충격파의 강도를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충격파 전ㆍ후의 압력 차
  2. 충격파 전ㆍ후의 온도 차
  3. 충격파 전ㆍ후의 속도 차
  4. 충격파 전ㆍ후의 유량 차
(정답률: 86%)
  • 충격파는 매우 높은 압력을 가지고 전파되는 파동이기 때문에, 충격파 전과 후의 압력 차이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압력 차이가 크면 충격파가 더욱 강력하게 전파되며, 이는 충격파가 발생한 원인에 따라 다양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충격파의 강도를 가장 옳게 나타내는 것은 "충격파 전ㆍ후의 압력 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일반적인 경비행기의 순항 비행에서는 발생되지 않는 항력은?

  1. 유도항력
  2. 조파항력
  3. 압력항력
  4. 마찰항력
(정답률: 87%)
  • 일반적인 경비행기의 순항 비행에서는 조파항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는 비행기가 고도가 높은 공중에서 비행하기 때문에 바람이나 파도 등의 조파가 비행기에 미치는 영향이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파항력은 해상 비행이나 이륙, 착륙 등의 상황에서 발생하는 항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날개골의 공기력 중심에 있어서의 받음각에 대한 공기력 모멘트계수의 변화율은?

  1. 정(+)의 값을 갖는다.
  2. 부(-)의 값을 갖는다.
  3. 거의 변화하지 않는다.
  4. 무한대의 값을 갖는다.
(정답률: 49%)
  • 날개골의 공기력 중심에 있어서의 받음각이 변할 때, 공기력 모멘트계수의 변화율은 거의 변화하지 않는다. 이는 날개골의 공기력 중심이 항상 일정한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받음각이 변해도 공기력 모멘트계수는 크게 변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초기의 경향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정적 안정성이 있다. [양의 정적안정]
  2. 동적 안정성이 있다. [양의 동적안정]
  3. 정적으로 불안정하다. [음의 정적안정]
  4. 동적으로 불안정하다. [음의 동적안정]
(정답률: 67%)
  •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벗어나면 초기에는 비행기의 자세가 변화하고 있지만, 비행기는 자연스럽게 원래의 평형상태로 돌아가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을 정적 안정성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면 양의 정적안정성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적 안정성이 있다. [양의 정적안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대류권에서 고도가 높아질 때 일어나는 현상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압력과 밀도가 동시에 증가한다.
  2. 압력은 증가하고, 밀도는 감소한다.
  3. 압력은 감소하고, 밀도는 증가한다.
  4. 압력과 밀도가 동시에 감소한다.
(정답률: 57%)
  • 대류권에서 고도가 높아질 때는 기온이 낮아지면서 공기 분자들의 운동 에너지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공기 분자들이 서로 더 가까워지며, 밀도가 증가합니다. 그러나 대류권에서는 공기가 상승하면서 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압력과 밀도가 동시에 감소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프로펠러 비행기의 비행속도가 98.4m/s이고프로펠러의 회전수가 1250rpm, 프로펠러 지름이 3.4m일 때 이 프로펠러의 진행률은 약 얼마인가?

  1. 0.98
  2. 1.08
  3. 1.39
  4. 2.43
(정답률: 42%)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활공기가 고도 12000m 상공에서 활공을 하여 수평활공거리가 24000m를 비행하였다면, 이때 양항비(CL/CD)는 얼마인가?

  1. 1/10
  2. 10
  3. 1/20
  4. 20
(정답률: 62%)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날개에서 최대 양력계수를 크게 하기 위한 장치가 아닌 것은?

  1. 슬롯
  2. 드루프 앞전
  3. 에어스포일러
  4. 크루거 플랩
(정답률: 68%)
  • 에어스포일러는 날개 위쪽에 위치하여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여 날개의 양력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최대 양력계수를 크게 하기 위한 장치가 아닙니다. 반면, 슬롯, 드루프 앞전, 크루거 플랩은 날개의 양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최대 양력계수를 크게 하기 위한 장치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중 비행기의 주조종면에 속하는 것은?

  1. 도움날개
  2. 스포일러
  3. 슬랫
  4. 플랩
(정답률: 78%)
  • 비행기의 주조종면은 비행기의 고도와 방향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부분입니다. 이 중에서 "도움날개"는 비행기의 날개 앞쪽에 위치하며,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 때 날개의 공기 흐름을 제어하여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도움날개"가 주조종면에 속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비행기가 항력을 이기고 전진하는데 필요한 마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이용마력
  2. 여유마력
  3. 필요마력
  4. 제동마력
(정답률: 80%)
  • 비행기가 항력을 이기고 전진하는데 필요한 마력은 "필요마력"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공기 저항과 중력을 이길 수 있도록 필요한 최소한의 마력을 말합니다. 이용마력은 비행기가 최대 속도로 비행할 때 필요한 마력을 의미하며, 여유마력은 비행기가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비하여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마력을 말합니다. 제동마력은 비행기가 착륙할 때 사용되는 마력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헬리콥터가 전진비행을 할 때 회전날개 깃에 발생하는 양력분포의 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옳게 설명된 것은?

  1. 전진하는 깃의 받음각은 감소시키고 후퇴 하는 깃의 받음각은 증가시킨다.
  2. 전진하는 깃의 받음각과 후퇴하는 피치각 모두를 증가시킨다.
  3. 전진하는 깃의 받음각과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 모두를 감소시킨다.
  4. 전진하는 깃의 받음각은 증가시키고 후퇴 하는 깃의 받음각은 감소시킨다.
(정답률: 67%)
  • 헬리콥터가 전진비행을 할 때, 전진하는 깃은 공기의 압력이 적어져서 받음각을 감소시켜야 하고, 후퇴하는 깃은 공기의 압력이 증가하여 받음각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전진하는 깃의 받음각은 감소시키고 후퇴 하는 깃의 받음각은 증가시킨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헬리콥터의 동시피치제어간을 위로 움직이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1. 회전날개의 피치가 증가한다.
  2. 회전날개의 피치가 감소한다.
  3. 헬리콥터의 고도가 낮아진다.
  4. 회전날개의 피치가 감소하고, 고도도 하강한다.
(정답률: 68%)
  • 헬리콥터의 동시피치제어간을 위로 움직이면 회전날개의 피치가 증가합니다. 이는 헬리콥터의 회전력을 증가시켜 상승하는 힘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회전날개의 피치가 증가하면 회전날개의 각도가 증가하고, 공기의 흐름을 바꾸어 상승하는 힘을 만듭니다. 따라서, 헬리콥터는 상승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고속 비행기의 세로 불안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턱 언더
  2. 피치 업
  3. 디프 실속
  4. 날개 드롭
(정답률: 57%)
  • 고속 비행기의 세로 불안정에는 "턱 언더", "피치 업", "디프 실속"이 포함되지만, "날개 드롭"은 수평 방향의 불안정인 롤러 코스터에서 발생하는 현상이기 때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날개 드롭"은 비행기의 날개가 갑자기 하강하여 공기 저항이 증가하고, 비행기가 갑자기 내려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음 ( ) 안에 알맞은 용어는?

  1. Extension bar
  2. Tension regulator
  3. Pully
  4. Tension meter
(정답률: 52%)
  • 위 그림에서 Tension regulator는 텐션 조절기로, 스프링의 길이를 조절하여 텐션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Tension regulator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기체의 점검 중 정시점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isi 점검
  2. C 점검
  3. D 점검
  4. E 점검
(정답률: 57%)
  • E 점검은 존재하지 않는 점검 항목입니다. 따라서 정시점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isi 점검", "C 점검", "D 점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AN 310 규격번호는 어떤 너트인가?

  1. 고정너트
  2. 자동고정너트
  3. 캐슬너트
  4. 평너트
(정답률: 53%)
  • AN 310 규격번호는 캐슬너트입니다. 이는 너트의 윗부분에 캐슬 모양의 구멍이 있어서 드라이버로 돌리지 않고도 쉽게 고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캐슬너트는 고정력이 강하고 진동에도 강하게 버티는 장점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다음 [그림]은 최소측정값이 1/50㎜인 버니어캘리퍼스의 눈금읽기 도면이다. 틀린 설명은? (단, 화살표로 표시된 * 부분은 어미자와 아들자의 눈금이 일치하는 곳이다.)

  1. 아들자의 0점 기선 바로 왼쪽의 어미자의 눈금을 읽는다.
  2. 어미자와 아들자의 눈금이 일치하는 아들자의 눈금을 읽는다.
  3. 측정값은 4.72㎜이다.
  4. 아들자의 11번째 기선 바로 위의 일치되는 어미자의 눈금을 읽는다.
(정답률: 48%)
  • 정답은 "아들자의 11번째 기선 바로 위의 일치되는 어미자의 눈금을 읽는다." 입니다. 이유는 버니어캘리퍼스는 어미자와 아들자의 눈금이 일치하는 곳에서 측정값을 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들자의 11번째 기선 바로 위의 일치되는 어미자의 눈금을 읽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힌지핸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부품수가 많은 볼트나 너트를 신속하게 풀 때 사용한다.
  2. 단단하게 조여져 있는 볼트나 너트를 풀 때 사용한다.
  3. 협소한 공간에서 소켓을 이용하여 볼트나 너트를 풀 때 사용한다.
  4. 협소한 공간에서 라쳇을 이용하여 볼트나 너트를 신속하게 풀 때 사용한다.
(정답률: 51%)
  • 단단하게 조여져 있는 볼트나 너트를 풀 때 사용한다. 힌지핸들은 높은 토크를 전달할 수 있어서, 단단하게 조여진 볼트나 너트를 풀 때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항공기정비

21. 자력선을 이용하여 재료표면이나 표면 바로 밑의 균열을 발견하는 비파괴검사 방법은?

  1. 자분탐상검사
  2. 형광침투검사
  3. 초음파탐상검사
  4. 방사선투과검사
(정답률: 85%)
  • 자력선을 이용하여 재료 내부의 결함을 검출하는 자력선 검사 방법 중 하나인 자분탐상검사는, 자력선을 통해 재료 내부의 결함이나 균열 등이 있는 부분에서 자력선의 방향이 바뀌는 현상을 이용하여 결함을 검출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재료표면이나 표면 바로 밑의 균열을 발견하는 비파괴검사 방법으로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중 턴버클이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케이블
  2. 튜브
  3. 호스
  4. 판재
(정답률: 83%)
  • 턴버클은 주로 케이블을 고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케이블은 턴버클의 구조와 잘 맞아 끈을 조이고 풀기 쉽기 때문입니다. 튜브, 호스, 판재는 턴버클로 고정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재질이며, 다른 방법으로 고정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항공기에 이용되는 고압가스 중 히드라진의 주된 용도는?

  1. 항공기의 화재 시 소화제로 사용
  2. 항공기가 고공비행 중 산소가 없을 때 산 소대용으로 사용
  3. 항공기 조종계통의 작동을 위한 비상동력 원으로 사용
  4. 항공기의 독극물 취급 시 중화시키는 해독제로 사용
(정답률: 66%)
  • 히드라진은 고압가스 중에서도 높은 연소열을 가지고 있어서, 항공기 조종계통의 작동을 위한 비상동력 원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항공기가 비상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인화성 액체에 의한 화재의 종류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82%)
  • 인화성 액체는 B급 화재의 원인이 됩니다. 이는 인화성 액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상 쉽게 증발하고 증발한 가스가 공기와 섞여 화염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화성 액체에 의한 화재는 B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지상안전의 필요사항으로 작업자가 취해야 할 안전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작업자는 작업 시 반드시 규정과 절차를 준수해야 한다.
  2. 작업 시 보호장구가 필요할 때에는 반드시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한다.
  3. 작업장 및 주위 환경보다는 자기가 하고 있는 작업에만 몰두한다.
  4. 작업장의 상태를 청결히 하고 정리, 정돈 하여 사고의 잠재 요인을 제거하도록 노력한다.
(정답률: 94%)
  • 작업자가 작업장 및 주위 환경보다는 자기가 하고 있는 작업에만 몰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안전사항입니다. 이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인지하지 못하고,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업자는 작업 시 항상 주변 환경과 상황을 파악하고, 안전에 대한 인식을 높여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다음 ( ) 안에 알맞은 내용은?

  1. wing span to the wing root
  2. square of the chord to the wing span
  3. wing span to the mean chord
  4. wing span to the wing span
(정답률: 60%)
  • 주어진 그림에서, wing span은 왼쪽 끝에서 오른쪽 끝까지의 길이를 의미하며, mean chord는 wing span을 가로지르는 선과 airfoil의 가장 두꺼운 부분을 연결한 선 사이의 평균 거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wing span to the mean chord는 비행기 날개의 길이와 두께 사이의 비율을 나타내며, 비행기의 안정성과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충돌, 추락, 전복 및 사고의 위험이 있는 장비 및 시설물 등에 대하여 주의를 표시하기 위한 색은?

  1. 빨간색
  2. 노란색
  3. 녹색
  4. 파란색
(정답률: 74%)
  • 노란색은 주의를 표시하기 위한 색으로, 위험이 있는 장비나 시설물 등에 대해 경고하고 주의를 줍니다. 이는 안전을 위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빨간색은 위험을 나타내는 색, 녹색은 안전을 나타내는 색, 파란색은 정보를 나타내는 색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항공기 기체를 강풍이나 돌풍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작업을 무슨 작업이라고 하는가?

  1. 항공기 계류작업
  2. 항공기 견인작업
  3. 항공기 유도작업
  4. 항공기 고정작업
(정답률: 83%)
  • 항공기 계류작업은 항공기를 강풍이나 돌풍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항공기를 고정하는 작업이 아니라, 항공기를 공중에 떠있는 상태로 유지하면서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구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토크렌치에 사용자가 원하는 토크값을 미리 지정시킨 후 볼트를 죄면 정해진 토크값에서 소리가 나는 토크렌치의 종류는?

  1. 디플렉팅 - 빔형
  2. 오디블 인디케이팅형
  3. 리지드 프레임형
  4. 토션 바형
(정답률: 80%)
  • 오디블 인디케이팅형은 볼트를 조이면 정해진 토크값에서 소리가 나는데, 이 소리는 오디블(음향) 신호로 표시되어 사용자가 토크값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눈으로 확인하지 않아도 소리로 토크값을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하고 정확한 조임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항공기의 정비사항 중 대수리 작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예비품 검사대상 부품의 오버홀
  2. 기체의 일부 또는 전체의 오버홀
  3. 내부 부품의 복잡한 분해 작업
  4. 기관이나 장비의 그 성능이나 구조의 변경
(정답률: 50%)
  • 기관이나 장비의 성능이나 구조를 변경하는 것은 대수리 작업이 아니라 개조 작업에 해당합니다. 대수리 작업은 기존의 부품을 수리하거나 교체하는 작업이지만, 개조 작업은 기존의 부품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부품을 추가하여 성능을 개선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기관이나 장비의 성능이나 구조를 변경하는 것은 대수리 작업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부식 환경에서 금속에 가해지는 반복 응력에 의한 부식이며, 반복 응력이 작용하는 부분의 움푹 파인 곳의 바닥에서부터 시작되는 부식은?

  1. 점 부식
  2. 입자간 부식
  3. 찰과 부식
  4. 피로 부식
(정답률: 85%)
  • 피로 부식은 반복 응력에 의해 금속의 표면에 생긴 균열에서 시작되는 부식 현상입니다. 이러한 균열은 반복 응력에 의해 점차적으로 확대되며, 결국에는 금속의 파괴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피로 부식은 반복 응력에 노출되는 부품에서 많이 발생하며, 예를 들어 항공기의 엔진 부품이나 자동차의 엔진 부품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항공기 검사방법 중 보어스코프검사가 주로 사용되는 곳은?

  1. 착륙장치
  2. 기관
  3. 조종면
  4. 계기
(정답률: 81%)
  • 보어스코프검사는 엔진 내부를 검사하는 방법으로, 따라서 기관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항공기용 기계요소 중 조종계통의 조종변위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케이블
  2. 볼트
  3. 리벳
  4. 너트커플링
(정답률: 88%)
  • 항공기의 조종계통은 조종변위를 정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이때, 케이블은 조종변위를 전달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케이블은 강한 인장력을 가지고 있어서 조종변위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으며, 항공기 내부에서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용 기계요소 중 조종계통의 조종변위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케이블"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복합소재의 수리 작업 시 압력을 가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1. 숏백
  2. 클레코
  3. 진공백
  4. 스프링 클램프
(정답률: 54%)
  • 복합소재는 여러 종류의 재료가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수리 작업 시 압력을 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진공백입니다. 진공백은 복합소재의 표면에 부착된 특수 필름을 이용하여 진공을 형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압력을 가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압력을 균일하게 분산시키고, 손쉽게 조절할 수 있어서 복합소재의 수리 작업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항공기에 장착된 상태로 계통 및 구성품이 규정된 지시대로 정상기능을 발휘하고, 허용한계값 내에 있는가를 점검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트림점검
  2. 기능점검
  3. 벤치체크
  4. 오버홀
(정답률: 68%)
  • 항공기에 장착된 구성품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을 기능점검이라고 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절차 중 하나이며, 허용한계값 내에 있는지 확인하여 안전한 비행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기능점검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기관을 시동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틀린 것은?

  1. 기관 전방에 설치했던 안전표지판 등을 제거한다.
  2. 지상요원을 항공기 주변에 적절히 배치한 다.
  3. 기관의 흡입구 주변에 장애물이 있는지 확인한 후 제거한다.
  4. 정비작업에 사용된 공구는 정상시동을 확 인한 후 제거한다.
(정답률: 55%)
  • "정비작업에 사용된 공구는 정상시동을 확인한 후 제거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정비작업에 사용된 공구는 시동 전에 제거해야 합니다. 이유는 시동 시 공구가 기계 내부로 들어가서 손상을 일으키거나, 기계가 작동 중에 공구가 떨어져 사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비작업이 끝난 후에는 반드시 공구를 제거하고 시동을 걸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일정시간 작동된 기관에서 윤활유를 채취하여 윤활유에 함유되어 있는 금속성분을 분석하여 내부 부분품의 마모, 손상여부를 판독하는 방법은?

  1. 윤활유 필터링 검사
  2. 윤활유 분광시험
  3. 윤활유 솔더링 시험
  4. 윤활유 와전류 검사
(정답률: 57%)
  • 윤활유 분광시험은 윤활유에 함유된 금속성분을 분석하여 내부 부분품의 마모, 손상여부를 판독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윤활유의 필터링, 솔더링, 와전류 등을 검사하는 방법이지만, 이들은 윤활유의 성능과 관련된 것이지 내부 부분품의 마모, 손상여부를 직접적으로 판독하는 것과는 관련이 적습니다. 따라서 윤활유 분광시험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흡입밸브가 열리는 시기를 상사점 전 10~25°로 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1. 배기가스가 안으로 들어오는 배출 관성 을 이용하여 출력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2. 배기가스가 밖으로 나가는 배출관성을 이용하여 혼합비를 낮추기 위하여
  3. 배기가스가 밖으로 나가는 배출관성을 이용하여 흡입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4. 배기가스가 밖으로 나가는 배출관성을 이용하여 배기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정답률: 61%)
  • 흡입밸브가 열리는 시기를 상사점 전 10~25°로 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배기가스가 밖으로 나가는 배출관성을 이용하여 흡입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입니다. 이는 배기가스가 밖으로 나가는 동안 엔진 내부에 공기를 빨아들이는 효과를 높여서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연료조절장치(FCU)의 기본 구성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Computing section
  2. Fuel section
  3. Metering section
  4. Sensing section
(정답률: 43%)
  • 연료조절장치(FCU)는 연료의 유량과 압력을 제어하여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장치입니다. 이를 위해 FCU는 Computing section, Metering section, Sensing section, Fuel section으로 구성됩니다. 이 중에서 Fuel section은 연료의 공급과 관련된 부분으로, 연료의 공급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섹션들과는 달리 연료의 공급과 관련된 부분이므로 가장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O-470-E1 왕복기관에서 맨 앞의 “O"는 무엇을 의미 하는가?

  1. 기관의 실린더 배열형식
  2. 연료계통에서 기화기의 형식
  3. 실린더의 모양
  4. 점화계통의 형식
(정답률: 52%)
  • "O"는 엔진 제조사인 Continental Motors에서 사용하는 식별자로, 이 경우에는 O-470-E1 엔진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이 엔진은 6개의 실린더가 V자 형태로 배열되어 있으므로 "기관의 실린더 배열형식"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항공기관

41. 왕복기관에서 피스톤 링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실린더 벽에 윤활유를 공급한다.
  2. 피스톤의 열을 실린더에 전달한다.
  3. 가스의 누설을 방지한다.
  4. 피스톤에 작용하는 압력을 커넥팅로드에 전달한다.
(정답률: 49%)
  • 피스톤 링은 피스톤과 실린더 벽 사이의 간극을 막아 가스의 누설을 방지하고, 동시에 실린더 벽에 윤활유를 공급하여 마찰을 감소시키고 피스톤의 열을 실린더에 전달합니다. 하지만 피스톤에 작용하는 압력을 커넥팅로드에 전달하는 역할은 피스톤 핀이 수행합니다. 따라서 "피스톤에 작용하는 압력을 커넥팅로드에 전달한다."는 피스톤 링의 역할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가스터빈기관의 윤활유 계통에서 냉각기가 윤활유 탱크로 향하는 배유라인 쪽에 위치한 것을 어떤 타입이라고 하는가?

  1. 냉형
  2. 열형
  3. 오일-공기형
  4. 연료-오일형
(정답률: 50%)
  • 정답은 "연료-오일형"입니다. 이유는 가스터빈기관에서 연료와 함께 사용되는 오일을 이용하여 윤활유를 공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각기에서 윤활유 탱크로 향하는 배유라인 쪽에 위치한 것이 연료-오일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가스터빈 기관의 연료노즐 중 복식노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1차 연료는 시동이 이루어진 후 아이들 회전속도 이하에서만 비교적 넓은 각도로 분사한다.
  2. 1차 연료는 시동 시 연료 분사각도를 비교 적 좁게 하여 멀리 가게 한다.
  3. 2차 연료는 저속회전 작동 시 연소실 벽에 직접 연료가 닿게 분사한다.
  4. 2차 연료는 고속 회전 작동 시 연소실 벽 에 닿지 않게 비교적 좁은 각도로 멀리 분사한다.
(정답률: 38%)
  • 가스터빈 기관에서 복식노즐은 2차 연료를 고속 회전 작동 시 연소실 벽에 닿지 않게 비교적 좁은 각도로 멀리 분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연소실 벽에 직접 연료가 닿으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이로 인해 성능 저하와 고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차 연료는 멀리 분사하여 연소실 내부의 공기와 충돌하면서 완전한 연소가 일어나도록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이륙이나 상승할 때와 같이 최대출력을 낼 때 카울플랩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1/3정도 열어준다.
  2. 2/3정도 열어준다.
  3. 완전히 열어준다.
  4. 완전히 닫아준다.
(정답률: 59%)
  • 카울플랩은 엔진의 공기흡입량을 조절하는 장치로, 최대 출력을 내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공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륙이나 상승할 때와 같이 최대 출력을 내야 할 때에는 카울플랩을 완전히 열어줘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엔진이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하여 연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항공용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계기가 아닌 것은?

  1. 실린더 헤드 온도계
  2. N1 회전계
  3. 연료압력계
  4. 윤활유온도계
(정답률: 67%)
  • N1 회전계는 항공기 엔진의 회전 속도를 측정하는 계기로, 항공용 왕복기관에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항공기 엔진의 상태를 측정하는 계기이지만, N1 회전계는 항공기의 기체 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N1 회전계가 항공용 왕복기관에 사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다음 중 대형기관에 가장 적당한 시동계통은?

  1. 전동기식
  2. 발전기식
  3. 시동-발전기식
  4. 공기터빈식
(정답률: 49%)
  • 대형기관은 매우 큰 용량의 연료를 소모하고, 많은 양의 공기를 필요로 합니다. 이에 따라 대형기관의 시동계통은 고출력과 안정성이 요구됩니다.

    전동기식은 작은 기계에서 사용되는데, 대형기관에서는 부하를 견디지 못하고 고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발전기식은 전기를 생산하는데 주력하므로 시동에 사용되는 전기를 생산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시동-발전기식은 시동과 발전기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안정성이 높지만,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따라서 대형기관에 가장 적합한 시동계통은 공기터빈식입니다. 공기터빈식은 공기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만들어 시동하는 방식으로, 고출력과 안정성이 뛰어나며 비교적 간단하고 저렴합니다. 또한, 공기터빈식은 연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 친화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다음 중 일의 정의를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힘×거리
  2. 질량×거리
  3. 힘×속도
  4. 무게×속도
(정답률: 67%)
  • 일은 힘과 거리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힘이 물체에 작용하여 일을 하게 되는데, 이 일은 힘의 크기와 작용한 거리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힘×거리"가 일의 정의를 가장 옳게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가스터빈 기관의 소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소음의 원인은 주로 배기소음이다.
  2. 소음의 크기는 배기가스 속도의 6~8제곱 에 비례한다.
  3. 배기소음은 주로 고주파음으로 되어 있다
  4. 소음은 배기노즐 지름의 제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52%)
  • 배기소음은 주로 저주파음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가스터빈에서 발생하는 소음 중 가장 큰 원인인 진동이 저주파수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기소음은 주로 고주파음으로 되어 있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 [그림]에서 과정 1 → 2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정적과정
  2. 정압과정
  3. 등온과정
  4. 단열과정
(정답률: 54%)
  • 과정 1 → 2는 온도가 일정한 상태에서 부피가 감소하는 과정으로, 분자의 운동에너지가 작용하지 않고 분자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정적과정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터보제트 엔진에서 추진효율을 높이는 가장 유효한 방법은?

  1. 유입공기량 증대, 배기속도 억제
  2. 유입공기량 감소, 배기속도 억제
  3. 유입공기량 감소, 배기속도 증대
  4. 유입공기량 증대, 배기속도 증대
(정답률: 27%)
  • 터보제트 엔진에서 유입공기량을 증대하면 연소 공기량이 증가하여 연소가 더욱 완전하게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추진력이 증가합니다. 또한, 배기속도를 억제하면 엔진 내부 압력이 높아져서 연소가 더욱 완전하게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추진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유입공기량 증대, 배기속도 억제"가 터보제트 엔진에서 추진효율을 높이는 가장 유효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가스터빈기관에 사용되는 원심식 압축기의 주요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디퓨져
  2. 임펠러
  3. 매니폴드
  4. 회전자
(정답률: 78%)
  • 가스터빈기관에서 사용되는 원심식 압축기의 주요 구성품은 디퓨져, 임펠러, 매니폴드입니다. 회전자는 원심식 압축기의 핵심 구성품 중 하나로, 가스를 압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회전자는 주요 구성품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프로펠러에서 유효피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로펠러 회전 속도에 대한 항공기의 전 진속도의 비율이다.
  2. 비행 중 프로펠러가 60회전하는 동안 항공기가 이론상 전진한 거리이다.
  3. 비행 중 프로펠러가 1회전하는 동안 증가 된 항공기의 속도이다.
  4. 비행 중 프로펠러가 1회전하는 동안에 항공기가 전진한 실제 거리이다.
(정답률: 84%)
  • 프로펠러에서 유효피치는 비행 중 프로펠러가 1회전하는 동안에 항공기가 전진한 실제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속도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항공기의 이동 거리를 측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행 중 프로펠러가 1회전하는 동안에 항공기가 전진한 실제 거리이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왕복기관에서 밸브간극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밸브시트와 캠 로브 사이에 조금의 여유를 두는 것이다.
  2. 푸시로드와 캠 사이에 조금의 여유를 두는 것이다.
  3. 유압밸브리프트와 로커암사이에 조금의 여유를 두는 것이다.
  4. 로커암과 밸브스템사이에 조금의 여유를 두는 것이다.
(정답률: 40%)
  • 밸브스템은 로커암에 의해 작동되며, 로커암과 밸브스템 사이에는 간극이 존재합니다. 이 간극은 밸브가 열리고 닫힐 때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완화시키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로커암과 밸브스템 사이에 조금의 여유를 두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왕복기관의 실린더 내에서 피스톤이 이동한 거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보어
  2. 행정
  3. 사이클
  4. 배기량
(정답률: 57%)
  • 왕복기관의 실린더 내에서 피스톤이 이동한 거리를 "행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피스톤이 상하로 이동하면서 실린더 내부의 공기를 압축하고, 연소 후 발생한 가스를 배출하기 위해 이동하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행정은 왕복기관의 동작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다음 중 추력 증가에 이용되는 장치로만 구성되어 있는 것은?

  1. 후기연소기, 물분사장치
  2. 후기연소기, 역추력장치
  3. 역추력장치, 물분사장치
  4. 후기연소기, 소음장치
(정답률: 82%)
  • 추력 증가를 위해서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가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후기연소기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가스를 다시 연소시켜서 엔진의 효율을 높이는 장치이고, 물분사장치는 물을 분사하여 가스를 냉각시켜서 가스의 부피를 늘리고 압력을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후기연소기와 물분사장치는 모두 추력 증가에 이용되는 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가스터빈기관의 터빈 블레이드에 장시간 열하중과 원심하중이 부여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변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헤어크랙
  2. 열점
  3. 핫 스트리크
  4. 크리프
(정답률: 54%)
  • 가스터빈기관의 터빈 블레이드에는 장시간 열하중과 원심하중이 가해지기 때문에 블레이드에 변형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변형을 크리프(creep)라고 합니다. 크리프는 긴 시간 동안 고온하고 고압의 환경에서 블레이드가 변형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에서는 크리프를 고려하여 블레이드를 설계하고 제작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압력분사식 기화기에서 챔버 A와 B 사이에 막이 파손되었다면, 어떤 현상이 나타날 수 있겠는가?

  1. 연료는 계속 공급될 것이다.
  2. 연료가 차단될 것이다.
  3. 연료의 압력이 증가할 것이다.
  4. 연료의 흐름이 증가할 것이다.
(정답률: 59%)
  • 압력분사식 기화기에서 챔버 A와 B 사이에 막이 파손되면, 연료가 챔버 B로 이동하여 분사될 것입니다. 그러나 막이 파손되면 챔버 A에서 연료가 계속해서 공급되는 것이 아니라, 챔버 B로 이동하여 분사됩니다. 따라서 연료가 차단될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저압 점화계통에서 마그네토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1차 코일
  2. 2차 코일
  3. 브레이커 포인트
  4. 콘덴서
(정답률: 48%)
  • 저압 점화계통에서 마그네토는 기본적으로 1차 코일, 2차 코일, 브레이커 포인트, 콘덴서로 구성됩니다. 그 중에서 2차 코일은 마그네토 내부에서 전기적인 에너지를 증폭시켜 고전압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2차 코일은 마그네토의 구성품 중 하나이며, 주어진 보기에서는 2차 코일이 아닌 다른 구성품들이 모두 마그네토의 구성품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관속에서 공기의 맥동효과를 이용하여 공기를 압축하는 기관은?

  1. 램제트기관
  2. 펄스제트기관
  3. 터보제트기관
  4. 터보프롭기관
(정답률: 60%)
  • 펄스제트기관은 연소가 일어난 후에 발생하는 고온, 고압 가스의 맥동효과를 이용하여 공기를 압축하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관속에서 공기를 압축하는 데에 적합한 기관입니다. 램제트기관, 터보제트기관, 터보프롭기관은 모두 고속 비행을 위한 기관으로, 공기를 압축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4행정기관에서 크랭크축이 4회전하는 동안에 몇 번의 폭발이 일어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61%)
  • 4행정기관은 4서클 엔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서클 엔진은 1회전당 1번의 폭발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크랭크축이 4회전하면 4번의 폭발이 일어나게 되며, 이 중에서도 서클 엔진이 2개이므로 폭발이 일어나는 횟수는 2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