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7-13)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8-07-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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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이·착륙 성능에 의하여 비행기를 분류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CTOL, STOL, VTOL
  2. 단발비행기, 쌍발비행기, 다발비행기
  3. 중간날개비행기, 좁은날개 비행기, 낮은날개 비행기
  4. 단일회전날개항공기, 동축회전날개항공기, 앞뒤회전날개비행기
(정답률: 57%)
  • CTOL은 Conventional Take-Off and Landing의 약자로, 전통적인 이착륙 방식을 사용하는 비행기를 말합니다. STOL은 Short Take-Off and Landing의 약자로, 짧은 이착륙 거리를 필요로 하는 비행기를 말합니다. VTOL은 Vertical Take-Off and Landing의 약자로,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비행기를 말합니다. 이러한 이·착륙 성능에 따라 비행기를 분류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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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에서 양력에 관계하지 않고 유도항력을 제외한 비행을 방해하는 모든 항력을 통틀어 무엇이라 하는가?

  1. 압력항력
  2. 점성항력
  3. 형상항력
  4. 유해항력
(정답률: 83%)
  • 비행기에서 양력을 제외한 모든 항력은 유해항력이라고 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비효율적인 비행을 유발하거나 비행기의 안정성을 저해하는 항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압력항력, 점성항력, 형상항력 등 모든 항력이 유해항력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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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헬리콥터가 비행기와 같은 고속도를 낼 수 없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회전하는 날개깃의 수가 많기 때문이다.
  2. 후퇴하는 깃뿌리의 역풍범위가 속도에 따라 증가하기 때문이다.
  3. 전진하는 깃 끝의 마하수가 1이상이 되면 깃에 충격 실속이 생기기 때문이다.
  4. 후퇴하는 깃의 날개 끝에 실속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68%)
  • 헬리콥터는 회전하는 날개깃의 수가 많기 때문에 고속으로 비행하기 어렵습니다. 회전하는 날개깃이 많을수록 공기 저항이 커지기 때문에 속도가 느려집니다. 따라서 헬리콥터는 비행기와 같은 고속도를 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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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날개면사에 초음속 흐름이 형성되면 충격파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충격파 전·후에서의 압력, 밀도, 속도의 관계로 옳은 것은?

  1. 충격파 앞의 압력과 속도는 충격파 뒤보다 크다.
  2. 충격파 앞의 밀도와 속도는 충격파 뒤보다 작다.
  3. 충격파 앞의 압력과 밀도는 충격파 뒤보다 작다.
  4. 충격파 앞의 압력, 밀도 및 속도는 충격파 뒤보다 크다.
(정답률: 40%)
  • 정답은 "충격파 앞의 압력과 밀도는 충격파 뒤보다 작다."입니다.

    충격파가 발생하면 압력과 밀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속도는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이때 충격파 전후에서의 압력, 밀도, 속도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충격파 앞의 압력과 밀도는 충격파 뒤보다 작습니다. 이는 충격파가 전파되면서 공기 분자들이 밀도가 높아지고 압력이 증가하는데, 이로 인해 앞쪽에서는 공기 분자들이 밀도가 높아져서 충격파 전파 방향으로 밀려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 충격파 앞의 속도는 충격파 뒤보다 큽니다. 충격파가 전파되면서 공기 분자들이 압력 차이에 의해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 충격파 전후의 속도 차이는 매우 큽니다. 충격파 전파 방향으로 속도가 급격하게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충격파 앞의 압력과 밀도는 충격파 뒤보다 작고, 속도는 충격파 앞에서 더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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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반적으로 대류권에서 공기온도는 고도가 1000m높아질때 마다 6.5℃씩 감소한다. 해발 고도에의 공기온도가 30℃일 때 고도 10000m에서의 온도는 몇 도인가?

  1. -25℃
  2. -35℃
  3. -45℃
  4. -55℃
(정답률: 71%)
  • 해발 고도가 1000m 높아질 때마다 공기온도는 6.5℃씩 감소한다고 했으므로, 고도 10000m에서의 온도는 30℃에서 6.5℃씩 10번 감소한 값이다.

    30℃ - (6.5℃ × 10) = -35℃

    따라서 정답은 "-3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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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가 운용 상승한계 고도에서 최대 상승률로 10초 동안 상승비행을 하였다면 그동안 상승한 고도는 약 몇 m인가?

  1. 10
  2. 15
  3. 25
  4. 35
(정답률: 24%)
  • 비행기가 최대 상승률로 10초 동안 상승비행을 한다는 것은 1초당 평균적으로 2.5m의 상승을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10초 동안 상승한 고도는 2.5m/초 x 10초 = 25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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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고속비행시에 도움날개나 방향키의 변위각을 자동적으로 제한하여 옆놀이 커플링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부착하는 것은?

  1. 도살핀
  2. 와류고리
  3. 벤트럴핀
  4. 실속 스트립
(정답률: 39%)
  • 벤트럴핀은 고속비행시에 도움날개나 방향키의 변위각을 자동적으로 제한하여 옆놀이 커플링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부착하는 것이다. 이는 벤트럴핀이 비행기의 중심축을 따라 위치하며, 비행기의 기울기를 제한하여 옆으로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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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경사충격파와 수직 충격파가 발생하는 곳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경사 충격파는 천음속 흐름에서 생기고, 수직 충격파는 초음속 흐름에서 생긴다.
  2. 경사 충격파는 초음속 흐름에서 생기고, 수직 충격파는 천음속 흐름에서 생긴다.
  3. 경사 충격파는 천음속 흐름에서 생기고, 수직 충격파는 아음속 흐름에서 생긴다.
  4. 경사 충격파는 아음속 흐름에서 생기고, 수직 충격파는 천음속 흐름에서 생긴다.
(정답률: 30%)
  • 경사 충격파는 천음속 흐름에서 생기고, 수직 충격파는 아음속 흐름에서 생긴다. 이는 경사 충격파는 유체의 속도 변화가 일어나는 지점에서 발생하며, 이때 유체의 속도 변화는 천음속 이하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반면에 수직 충격파는 초음속 이상에서 유체의 속도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아음속 흐름에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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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고항력장치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윙렛
  2. 제동낙하산
  3. 공기제동장치
  4. 역추력장치
(정답률: 79%)
  • 윙렛은 비행기의 기체 구조 중 하나로, 고항력장치가 아닙니다. 윙렛은 비행기의 날개를 이루는 부분으로, 비행기가 공기 중에서 날개를 이용해 상승하고 비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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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관의 입구 지름이 10cm이고, 출구지름이 20cm이다. 이관의 출구에서의 흐름속도가 40cm/s 일 때 입구에서의 흐름의 속도는 약 몇 cm/s인가? (단, 유체는 비압축성유체이다.)

  1. 20
  2. 40
  3. 80
  4. 160
(정답률: 32%)
  • 유체의 질량 보존 법칙에 의해 유체의 질량은 일정합니다. 따라서 유체의 단면적이 작아지면 유체의 속도는 커져야 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출구의 지름이 입구의 지름의 2배이므로 출구에서의 유체의 속도는 입구에서의 속도의 제곱인 160cm/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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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좌우 방향 전환의 조종뿐만 아니라 도움날개의 조종에 따른 빗놀이 모멘트를 상쇄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는?

  1. 플랩
  2. 승강키
  3. 방향키
  4. 도움날개
(정답률: 59%)
  • 방향키는 비행기의 좌우 방향을 조종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이며, 도움날개의 조종에 따른 빗놀이 모멘트를 상쇄하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방향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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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오지(ogee)날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반곡선 날개라고도 한다.
  2. 날개를 가변시킬 수 있다.
  3. 콩코드 초음속기에 사용되고 있다.
  4. 이중삼각날개를 완만한 s자 곡선으로 만든 것이다.
(정답률: 46%)
  • "날개를 가변시킬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오지날개는 고정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가변 날개는 다른 유형의 날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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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헬리콥터의 좌우 방향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꼬리날개
  2. 동시 피치 제어간
  3. 방향페달
  4. 주기적 피치 제어간
(정답률: 64%)
  • 헬리콥터의 좌우 방향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방향페달입니다. 이는 헬리콥터의 꼬리날개를 움직여서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방향페달을 조작함으로써 헬리콥터의 좌우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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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동체 꼬리부분과 수직 안전판사이에 판을 붙여 큰 옆미끄럼각에서 방향안정성을 좋게 만드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슬랫
  2. 도살핀
  3. 슬롯
  4. 공기제동장치
(정답률: 85%)
  • 도살핀은 동체 꼬리부분과 수직 안전판사이에 판을 붙여 큰 옆미끄럼각에서 방향안정성을 좋게 만드는 장치입니다. 이는 동체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며, 슬랫, 슬롯, 공기제동장치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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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로펠러 반지름이 1m, 기하학적 피치(G.P)가 6.28m 일 때, 이 프로펠러의 갓각은 약 몇 도인가?

  1. 30도
  2. 45도
  3. 60도
  4. 75도
(정답률: 35%)
  • 프로펠러의 갓각은 기하학적 피치와 프로펠러 반지름의 비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갓각은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에 따라 양수 또는 음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기하학적 피치가 6.28m 이고 프로펠러 반지름이 1m 이므로, 갓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갓각 = arctan(기하학적 피치 / (2π × 프로펠러 반지름))
    = arctan(6.28 / (2π × 1))
    ≈ 45도

    따라서 정답은 "45도" 입니다. 이유는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과는 무관하게, 기하학적 피치와 프로펠러 반지름의 비율이 일정하다는 것입니다. 이 비율이 일정하다면, 갓각도 일정하게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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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 부분품 중 일정한 사용시간이 되면 장탈하여 오버홀을 해야 하는 것을 무슨 품목이라 하는가?

  1. 시간 검사성 품목
  2. 시간 안전성 품목
  3. 시간 신뢰성 품목
  4. 시간 한계성 품목
(정답률: 74%)
  • 정답: 시간 한계성 품목

    설명: 시간 한계성 품목은 일정한 사용시간이 지나면 교체 또는 오버홀이 필요한 부품을 말합니다. 이는 부품의 수명이 다 되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품은 일정한 주기로 교체 또는 오버홀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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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 계통과 배관색 표시가 옳게 연결된 것은?

  1. 연료계통 - 푸른색
  2. 산소계통 - 초록색
  3. 유압계통 - 회색
  4. 제빙계통 - 오렌지색
(정답률: 45%)
  • 산소는 인체에 매우 중요한 기체이며, 항공기 내에서도 큰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산소계통은 다른 계통과 구분하기 위해 초록색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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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두께 1mm와 2mm의 판재를 리벳팅 작업할 때 리벳의 지름은 몇 mm 이어야 하는가?

  1. 6
  2. 7
  3. 8
  4. 9
(정답률: 68%)
  • 리벳의 지름은 판재의 두께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리벳의 지름은 판재 두께의 1.5배에서 2배 사이가 적당합니다. 따라서 1mm의 판재에는 1.5mm에서 2mm 사이의 리벳을 사용하고, 2mm의 판재에는 3mm에서 4mm 사이의 리벳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1mm와 2mm의 판재를 리벳팅 작업할 때 리벳의 지름은 6mm가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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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항공기 검사방법에서 보어스코프 검사는 다음 중 어떤 검사에 속하는가?

  1. 육안검사
  2. 치수검사
  3. 자력검사
  4. 파괴검사
(정답률: 85%)
  • 보어스코프 검사는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내부 부품이나 구조물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검사 방법입니다. 따라서 보어스코프 검사는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육안검사가 아닌, 비파괴검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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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검사경비가 저렴하고 표면검사 능력이 우수하여 형상이 간단한 제품의 고속 자동화 검사가 가능한 검사방법은?

  1. X-Ray 검사
  2. 초음파 검사
  3. 와전류 검사
  4. 침투탐상 검사
(정답률: 57%)
  • 와전류 검사는 검사경비가 저렴하고 표면검사 능력이 우수하여 형상이 간단한 제품의 고속 자동화 검사가 가능합니다. 또한, 제품 내부의 결함을 검출할 수 있어 신뢰성이 높은 검사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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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공항 시설물과 각종 장비에는 안전색채가 표시되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다음 중 녹색의 안전색채 표시를 해야 하는 장치는?

  1. 보일러
  2. 전원스위치
  3. 응급처치장비
  4. 소화기 및 화재 경보장치
(정답률: 88%)
  • 응급처치장비는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녹색의 안전색채 표시를 해야 합니다. 보일러는 가스나 연료를 사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녹색이 아닌 빨간색의 안전색채 표시를 해야 하며, 전원스위치는 전기를 다루기 때문에 빨간색의 안전색채 표시를 해야 합니다. 소화기 및 화재 경보장치는 화재를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장치이므로 빨간색의 안전색채 표시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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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영문의 밑줄 친 부분의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표현은?

  1. 일부분
  2. 전부분
  3. 표면(휠)
  4. 내면(베어링)
(정답률: 44%)
  • 이미지에서는 휠의 일부분만 보여지기 때문에 "일부분"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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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볼트나 너트의 헤드 부위가 망가지지 않도록 6각형 혹은 12각형의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볼트나 너트를 조이거나 푸는데 사용하는 공구는?

  1. 조절렌치
  2. 토크렌치
  3. 오픈-엔드렌치
  4. 오프셋 박스렌치
(정답률: 65%)
  • 오프셋 박스렌치는 볼트나 너트의 헤드 부위를 망가지지 않도록 6각형 혹은 12각형의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볼트나 너트를 조이거나 푸는데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이 공구는 박스렌치와 달리 헤드 부위가 오프셋되어 있어 좁은 공간에서 작업할 때 유용하며, 더 큰 토크를 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볼트나 너트를 조이거나 푸는데 사용하는 공구로서 오프셋 박스렌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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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기 견인시 지켜야 할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견인할 부근과 장애물이 없는지 확인한다.
  2. 견인 차량과 항공기와의 연결 상태와 안전 장치를 확인한다.
  3. 견인차에는 운전자와 지상감시자 이외의 어떤 사람도 탑승해서는 안 된다.
  4. 견인시 규정 속도를 초과해서는 안 되고 야간시는 필요한 조면장치를 해야 한다.
(정답률: 86%)
  • 견인차에는 운전자와 지상감시자 이외의 어떤 사람도 탑승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견인 작업 중에는 차량과 항공기 사이에 끼어들거나 다른 위험한 행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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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 정비시 고장 난 부품이나 사용수명이 다되어 점검을 요하는 수리요구 부품에 붙이는 표찰의 색깔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노란색
  2. 빨간색
  3. 파란색
  4. 초록색
(정답률: 28%)
  • 항공기 정비시 고장 난 부품이나 사용수명이 다되어 점검을 요하는 수리요구 부품에 붙이는 표찰의 색깔은 초록색입니다. 이는 항공기 정비사들이 부품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국제적인 표준인 ATA100 코드에서 정해진 색깔입니다. 초록색은 ATA100 코드에서 "기타" 부품을 나타내는 색깔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항공기 정비사들은 초록색 표찰이 붙은 부품을 보면 해당 부품이 "기타" 부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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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이얼 게이지의 용도가 아닌 것은?

  1. 평면의 상태 측정
  2. 원토의 진원 측정
  3. 축의 휘어진 상태나 편심 측정
  4. 나사의 피치, 표면조도, 각도측정
(정답률: 37%)
  • 다이얼 게이지는 평면의 상태, 원토의 진원, 축의 휘어진 상태나 편심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나사의 피치, 표면조도, 각도측정은 다른 측정 도구들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다이얼 게이지의 용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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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공기 외판 수리작업 과정 중 접시머리 리벳 작업에 필요한 작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탭작업
  2. 리머작업
  3. 딤플작업
  4. 카운터 싱크작업
(정답률: 42%)
  • 탭작업은 접시머리 리벳 작업과는 관련이 없는 작업으로, 나사 구멍을 만들거나 나사를 조여주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접시머리 리벳 작업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정답은 탭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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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산소 용기를 취급하거나 보급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항고기 정비시 행하는 주유, 배유, 산소 보급은 항상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2. 산소 취급 장비, 공구 및 취급자의 의류 등에 유류가 묻어있지 않도록 해야한다.
  3. 액체 산소를 취급 할 때에는 동상에 걸릴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보호 장구를 착용해야한다.
  4. 화재에 대비하여 소화기를 배치한다.
(정답률: 84%)
  • "항고기 정비시 행하는 주유, 배유, 산소 보급은 항상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의 이유는, 항공기 내부에서는 공기가 희박하고 산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항공기가 비행 중일 때에는 산소 보급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정비시에는 산소 보급을 함께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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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활주로 횡단시 관제탑에서 사용하는 신호등의 신호로 녹색등이 켜져 있을 때의 희미와 그에 따른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위험 - 정차
  2. 안전 - 횡간 가능
  3. 안전 - 빨리 횡단하기
  4. 위험 - 사주를 경계한 후 횡단 가능
(정답률: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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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비가 요성 케이블로 7개의 와이어를 엮어 하나의 케이블로 구성한 것은?

  1. 7×7 케이블
  2. 7×19 케이블
  3. 1×7 케이블
  4. 1×19 케이블
(정답률: 61%)
  • 비가 요성 케이블은 일반적으로 7개의 와이어를 엮어 하나의 케이블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7 케이블"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7×7 케이블"과 "7×19 케이블"은 각각 7개와 19개의 와이어를 엮어 구성된 케이블이며, "1×19 케이블"은 하나의 와이어를 19개로 엮어 구성된 케이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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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균열의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피로에 의한 균열
  2. 과부하에 의한 균열
  3. 도료에 의한 균열
  4. 응력 부식에 의한 균열
(정답률: 52%)
  • 도료에 의한 균열은 다른 균열의 원인과 달리 거리가 먼 원인입니다. 도료는 환경적 요인에 노출되면서 변형되고, 이로 인해 도료와 기반재 간의 접착력이 약화됩니다. 이러한 약화된 접착력은 균열을 유발하게 되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료에 의한 균열은 거리가 먼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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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 세척에 사용하는 솔벤트 세제 중의 하나로 페인트칠을 하기 직전에 표면을 세척하는데 사용되면 80℉에서 인화하므로 아크릴과 고무제품을 세척할 때는 주의해서 사용해야하는 세제는?

  1. 케로신
  2. 솔벤트 세제
  3. 지방족 나프타
  4. 건식 세척 솔벤트
(정답률: 32%)
  • 지방족 나프타는 페인트칠하기 전에 사용되는 세척제로, 인화점이 매우 낮아 80℉에서 인화될 수 있기 때문에 아크릴과 고무제품을 세척할 때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케로신과 건식 세척 솔벤트는 지방족 나프타와 비교하여 인화점이 높아 덜 위험하며, 솔벤트 세제는 너무 일반적인 용어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성질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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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정비의 목표 중 정비계획을 정확히 유지하고 철저한 정비가 수행되어 계획된 시간에 차질 없이 운항토록 하는 목표를 의미하는 것은?

  1. 안전성
  2. 정시성
  3. 쾌적성
  4. 경제성
(정답률: 68%)
  • 정시성은 정비계획을 정확히 유지하고 철저한 정비가 수행되어 계획된 시간에 차질 없이 운항할 수 있도록 하는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즉, 항공기의 정비와 관련된 모든 작업이 정확하게 계획되고 수행되어 운항 일정이 지연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승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항공사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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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문장 중 ( ) 에 차례로 들어갈 알맞은 것은?

  1. 2017, 2024
  2. 2117, 2017
  3. 1100, 2117
  4. 1100, 2024
(정답률: 72%)
  • 주어진 그림은 시간축을 나타내고 있으며, 각 년도별로 해당하는 색상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림에서 파란색 영역은 2017년부터 2024년까지이며, 이 영역은 녹색 영역과 붉은색 영역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017, 202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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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AN3~AN20으로 분류되고, 재질은 니켈강이며, 인장과 전단하중을 받는 구조 부분에 사용되는 볼트는?

  1. 아이볼트
  2. 클레비스볼트
  3. 육각볼트
  4. 인터널 렌칭 볼트
(정답률: 44%)
  • 클레비스볼트는 인장과 전단하중을 받는 구조 부분에 사용되는 볼트로, AN3~AN20으로 분류되고 니켈강으로 제작됩니다. 이는 다른 보기인 아이볼트, 육각볼트, 인터널 렌칭 볼트와는 구조적으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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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단열 성형기관에서 실린더 번호부여 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가장 윗부분에 수직으로 서 있는 실린더를 1번으로 하여 기관의 회전방향으로 번호를 붙여나간다.
  2. 가장 윗부분에 수직으로 서 있는 실린더를 1번으로 하여 기관의 회전 반대방향으로 번호를 붙여나간다.
  3. 가장 아래 부분에 수직으로 서 있는 실린더를 1번으로 하여 기관의 회전방향으로 번호를 붙여나간다.
  4. 가장 아래 부분에 수직으로 서 있는 실린더를 1번으로 하여 기관의 회전 반대방향으로 번호를 붙여나간다.
(정답률: 64%)
  • 단열 성형기관에서는 기관의 회전 방향에 따라 실린더 번호를 붙입니다. 이는 기관의 회전 방향에 따라 실린더의 작동 순서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윗부분에 수직으로 서 있는 실린더를 1번으로 하여 기관의 회전방향으로 번호를 붙여나가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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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기관의 점화플러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점화플러그의 절연체는 중심 전극을 보호한다.
  2. 플러그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조기점화를 일으킨다.
  3. 일반적으로 고온형 엔진에는 고온용 점화 플러그를 사용한다.
  4. 점화플러그는 주로 전극, 절연체, 몸통으로 구성되어있다
(정답률: 31%)
  • 정답: "플러그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조기점화를 일으킨다."

    해설: 점화플러그의 절연체는 중심 전극을 보호하며, 전극, 절연체, 몸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고온형 엔진에는 고온용 점화 플러그를 사용하는 이유는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플러그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오히려 조기점화를 일으키게 되므로, 적절한 온도 범위에서 작동할 수 있는 고온용 점화 플러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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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프로펠러의 깃 끝 실속은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프로펠러 직경을 작게 한다.
  2. 프로펠러의 회전수를 증가시킨다.
  3. 유성 기어열의 감소기어를 설치한다.
  4. 익단 속도를 음속의 90% 이하로 제한한다.
(정답률: 39%)
  • 프로펠러의 회전수를 증가시키면, 프로펠러의 깃 끝 실속이 감소하게 되어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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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축류식 압축기의 실속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가 아닌 것은?

  1. 다축식 구조
  2. 원심식 압축기
  3. 블리이드 밸브
  4. 가변스테이터 깃
(정답률: 32%)
  • 원심식 압축기는 축류식 압축기와는 다른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축류식 압축기의 실속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원심식 압축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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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의 가스터빈 엔진 중 배기소음이 가장 심한 것은?

  1. 터보팬 엔진
  2. 터보프롭 엔진
  3. 터보제트 엔진
  4. 터보샤프트 엔진
(정답률: 80%)
  • 정답은 "터보제트 엔진"입니다. 이 엔진은 고속으로 이동하는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실에서 연료와 혼합하여 폭발시키고, 이 폭발로 발생한 가스를 노즐을 통해 방출하여 추진력을 만드는 엔진입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폭음과 고속으로 방출되는 가스로 인해 배기소음이 가장 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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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제트엔진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계통 내 릴리프 밸브가 하우징에서 원하지 않는 오일을 펌프 입구로 리턴시키는 오일펌프형식은 주로 어떤 것을 사용하는가?

  1. 베인식
  2. 기어식
  3. 피스톤식
  4. 원심력식
(정답률: 33%)
  • 기어식 오일펌프는 회전하는 기어를 이용하여 오일을 펌핑하는 방식으로,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오일펌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기어를 통해 분산되어 오일의 냉각 효과를 높여주기 때문에 고온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트엔진에서도 기어식 오일펌프가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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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배기밸브는 과도한 열에 노출되기 때문에 내열 자료로서 중공으로 되어있고 중공의 내부에는 어떤 물질을 채워 열을 잘 방출시키도록 하는데 이물질은 무엇인가?

  1. 헬륨
  2. 수소
  3. 금속 나트륨
(정답률: 68%)
  • 배기밸브는 열에 노출되기 때문에 내열 자료로서 중공으로 되어있고, 중공 내부에는 열을 잘 방출시키도록 하는 물질이 채워져 있습니다. 이물질은 금속 나트륨입니다. 이는 금속이기 때문에 내열성이 뛰어나며, 나트륨은 열전도율이 높아 열을 잘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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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흡입밸브가 상사점 전에 열리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밸브 랩
  2. 밸브 지연
  3. 밸브 앞선
  4. 밸브 간극
(정답률: 56%)
  • 흡입밸브가 열리기 위해서는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감소해야 합니다. 이때 흡입밸브가 상사점 전에 열리게 되면,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더욱 감소하여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밸브 앞선"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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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왕복기관에서 윤활유의 온도가 규정 값 이상으로 상승한다면 무엇이 고장 난 것인가?

  1. 윤활유 탱크
  2. 윤활유 희석장치
  3. 윤활유 릴리프 밸브
  4. 윤활유 온도 조절기
(정답률: 65%)
  • 윤활유 온도 조절기는 윤활유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윤활유의 온도가 규정 값 이상으로 상승한다면, 윤활유 온도 조절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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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왕복기관 작동시 한계 수치를 점검해야 할 필요가 없는 계기는?

  1. 매니폴드 압력계
  2. 윤활유 온도계
  3. 윤활유 압력계
  4. 배기가스 온도계
(정답률: 42%)
  • 왕복기관 작동과는 관련이 없는 배기가스 온도계는 왕복기관 작동시 한계 수치를 점검할 필요가 없는 계기입니다. 왕복기관 작동과는 관련이 없는 이유는 배기가스 온도는 왕복기관의 작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왕복기관 작동시 한계 수치를 점검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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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고고도에서 고속으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가장 적합한 엔진 형식은?

  1. 터보 팬 엔진
  2. 터보 제트 엔진
  3. 터보 프롭 엔진
  4. 터보 샤프트 엔진
(정답률: 47%)
  • 고고도에서 고속으로 비행하는 항공기에는 고출력과 고속을 제공하는 엔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엔진 중에서 가장 적합한 것은 터보 제트 엔진입니다. 터보 제트 엔진은 고속으로 회전하는 압축기를 통해 공기를 압축하고, 이를 연소실에서 연소시켜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러한 작동 방식은 고고도에서도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으며, 높은 고도에서도 충분한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고도에서 고속으로 비행하는 항공기에는 터보 제트 엔진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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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스터빈 연소실내에 사용되는 2차 공기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2차 공기는 라이너를 냉각시킨다.
  2. 2차 공기는 연소기 압력을 증가시킨다.
  3. 2차 공기는 연소기 온도를 증가시킨다.
  4. 2차 공기는 에너지를 더 많이 확보한다.
(정답률: 43%)
  • 가스터빈 연소실에서 발생하는 열은 매우 높기 때문에, 라이너와 같은 부품들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차 공기는 라이너를 냉각시켜 손상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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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터빈노즐의 주된 기능은?

  1. 테일콘으로 가스를 분배시킨다.
  2. 뜨거운 가스의 압력을 증가시킨다.
  3. 방향을 변화시켜 가스의 온도를 떨어뜨린다.
  4. 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터빈 휠에 올바른 각도로 가스의 흐름을 안내한다.
(정답률: 66%)
  • 터빈노즐의 주된 기능은 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터빈 휠에 올바른 각도로 가스의 흐름을 안내하는 것입니다. 이는 터빈의 회전력을 증가시키고 효율적인 발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터빈노즐의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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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실린더 안에 있는 연소가스가 피스톤에 작용하여 얻어진 동력을 무슨 마력이라 하는가?

  1. 축 마력
  2. 제동마력
  3. 기계마력
  4. 지시 마력
(정답률: 38%)
  • 실린더 안에서 연소가 일어나면 피스톤이 움직이게 되고, 이때 피스톤이 발생시키는 동력을 지시 마력이라고 합니다. 이는 엔진의 출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값 중 하나이며, 차량의 성능을 평가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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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옥탄값(O.N)과 퍼포먼스 수(P.N)의 관계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퍼포먼스 수(P.N) = 128-2800/O.N
  2. 퍼포먼스 수(P.N) = 2800-O.N/128
  3. 퍼포먼스 수(P.N) = 2800/128-O.N
  4. 퍼포먼스 수(P.N) = 128/2800-O.N
(정답률: 47%)
  • 옥탄값(O.N)이 증가하면 연소가 더욱 완전하게 일어나므로 퍼포먼스 수(P.N)가 증가한다. 따라서 O.N과 P.N은 반비례 관계이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P.N = k/O.N (k는 상수)로 표현할 수 있다. 이때, O.N이 128일 때 P.N이 최대값 2800을 가지므로 k = 128 x 2800이 된다. 따라서 P.N = 128 x 2800/O.N = 2800/128-O.N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퍼포먼스 수(P.N) = 2800/128-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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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공랭식 왕복기관의 구성품에 대한 주된 역할의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라이너는 냉각공기의 흐름 방향을 유도한다.
  2. 카울플랩은 냉각공기가 넓게 흐르도록 유도한다.
  3. 배플은 기관으로 유입되는 냉각공기의 흐름량을 조절한다.
  4. 냉각핀의 재질은 실린더 헤드와 같은 재질로 제작 한다.
(정답률: 58%)
  • 냉각핀은 열을 흡수하여 냉각공기와 열을 교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냉각핀의 재질은 실린더 헤드와 같은 재질로 제작하여 열전도율을 높이고 효율적인 냉각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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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왕복기관에서 피스톤 링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열전도 작용
  2. 누설방지 작용
  3. 충격흡수 작용
  4. 윤활유 조절 작용
(정답률: 50%)
  • 왕복기관에서 피스톤 링의 기능 중 충격흡수 작용은 없습니다. 피스톤 링은 열전도 작용으로 열을 전달하고, 누설방지 작용으로 가스와 오일의 누설을 막으며, 윤활유 조절 작용으로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 사이의 마찰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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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스터빈기관에서 축류압축기의 압력비를 정의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압축기 입구압력과 블레이드 입구압력의 비
  2. 압축기 출구압력과 블레이드 출구압력의 비
  3. 압축기 출구압력과 마지막 스테이터 베인의 전체압력과의 비
  4. 압축기 첫단 입구의 전 압력과 가장 마지막 단 출구의 전 압력의 비
(정답률: 24%)
  • 가스터빈기관에서 축류압축기의 압력비는 "압축기 출구압력과 마지막 스테이터 베인의 전체압력과의 비"입니다. 이는 압축기가 가스를 압축하여 출구에서 나오는 압력과, 마지막 스테이터 베인에서 가스가 나오는 전체압력을 비교하여 압력비를 정의한 것입니다. 이 비율은 가스터빈기관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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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어떤 기체의 온도가 화씨 104도라면 섭씨온도로 환산 하면 몇℃인가?

  1. 30
  2. 35
  3. 40
  4. 45
(정답률: 48%)
  • 화씨온도에서 섭씨온도로 변환하는 공식은 (화씨온도 - 32) × 5/9 = 섭씨온도 입니다. 따라서 (104 - 32) × 5/9 = 4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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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항공기용 가스터빈 블레이드 냉각방법 중 블레이드 표면에 작은 구멍을 뚫리는 곳으로 찬공기가 나오게 하여 얇은 막을 형성하여 터빈 깃을 둘러싸서 연소가스가 블레이드에 직접 닿지 못하게 하는 방법은?

  1. 공기막냉각
  2. 대류냉각
  3. 충돌냉각
  4. 침출냉각
(정답률: 69%)
  • 공기막냉각은 블레이드 표면에 작은 구멍을 뚫어 찬공기를 나오게 하여 얇은 막을 형성하여 터빈 깃을 둘러싸서 연소가스가 블레이드에 직접 닿지 못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블레이드를 직접 냉각시키는 것이 아니라, 블레이드 주변에 공기막을 형성하여 블레이드를 간접적으로 냉각시키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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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브레이튼 사이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압축기의 이상적인 사이클이다.
  2. 가스터빈기관의 이상적인 사이클이다.
  3. 왕복기관의 이상적인 열팽창 사이클이다.
  4. 왕복기관과 가스터빈기관 등의 실제동력기관 사이클이다.
(정답률: 63%)
  • 브레이튼 사이클은 가스터빈기관의 이상적인 사이클입니다. 이는 가스를 압축하고 가열시키며 팽창시켜서 일을 발생시키는 기관에서 가장 효율적인 사이클이기 때문입니다. 브레이튼 사이클은 압축, 가열, 팽창, 냉각의 4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상적인 경우에는 열효율이 100%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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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흡입밸브가 상사점 전 15도에서 열리고 배기밸브가 상사점 후 20도 에서 닫힐 때, 밸브 오버랩은 몇도인가?

  1. 5
  2. 15
  3. 25
  4. 35
(정답률: 48%)
  • 밸브 오버랩은 흡입밸브가 아직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에서 배기밸브가 이미 열리기 시작하는 구간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흡입밸브가 열리기 시작하는 상사점 전 15도와 배기밸브가 닫히기 시작하는 상사점 후 20도 사이의 구간이 오버랩 구간입니다. 이 구간의 크기는 20 - 15 = 5도 이므로, 정답은 "5"가 아닌 "3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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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스터빈기관에서 여압밸브와 드레인 밸브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연료 계통내의 불순물을 걸러주거나 제거한다.
  2. 연료의 흐름을 1차 연료와 2차 연료로 분리한다.
  3. 연료 압력이 규정 압력 이상이 될 때까지 연료 흐름을 차단한다.
  4. 기관 정지시 매니폴드나 연료 노즐에 남아있는 연료를 외부로 방출한다.
(정답률: 52%)
  • 가스터빈기관에서 여압밸브와 드레인 밸브는 연료의 흐름을 제어하거나 연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 계통내의 불순물을 걸러주거나 제거한다."는 가스터빈기관에서 여압밸브와 드레인 밸브의 역할이 아닙니다. 이 역할은 필터나 선체 등 다른 부품들이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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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물리적인 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멘트의 단위와 같다.
  2. 기본 단위는 줄이다.
  3. 일은 동력을 시간으로 나눈 값이다 .
  4. 힘이 물체에 작용하여 물체를 움직일 때 발생한다.
(정답률: 37%)
  • "모멘트의 단위와 같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모멘트는 힘의 효과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단위는 뉴턴미터(Nm)입니다. 일의 단위는 줄(joule)이며, 일은 동력을 시간으로 나눈 값이라는 것은 맞는 설명입니다. 힘이 물체에 작용하여 물체를 움직일 때 발생하는 것도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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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유도형 점화계통의 구성품으로 옳은 것은?

  1. 콘덴서와 저항기
  2. 바이브레이터
  3. 블리더 저항
  4. 점화 계전기와 변압기
(정답률: 56%)
  • 유도형 점화계통은 고전압을 생성하여 점화플러그에 전기적 스파크를 발생시키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구성품으로는 점화 계전기와 변압기가 있습니다. 점화 계전기는 점화플러그에 고전압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변압기는 배터리에서 공급되는 저전압을 고전압으로 변환하여 점화 계전기에 전달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구성품이 유도형 점화계통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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