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10-05)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8-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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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다음 중 이용마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이용마력은 여유마력과 필요마력의 차이 다.
  2. 비행기를 하강시키는데 필요한 마력이다.
  3. 왕복기관을 장비한 프로펠러 비행기의 이용마력은 제동마력에 프로펠러의 효율을 곱하여 얻는다.
  4. 제트비행기에서의 이용마력은 이용추력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50%)
  • 왕복기관을 장비한 프로펠러 비행기의 이용마력은 제동마력에 프로펠러의 효율을 곱하여 얻는다. 이는 프로펠러가 공기를 밀어내면서 비행기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마력을 의미하며,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제동마력과 프로펠러의 효율을 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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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체의 연속방정식을 옳게 나타낸 것은? (단, A1은 흐름의 입구면적, V1은 흐름의 입구속도, A는 흐름의 출구면적. V2는 흐름의 출구속도이다.)

  1. A1×V1=A2×V2
  2. A1×V2=A2×V1
  3. A1×V12=A2×V22
  4. A1×V22=A2×V12
(정답률: 90%)
  • 유체의 연속방정식은 "유체의 입구와 출구에서의 유체의 질량유량은 일정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식입니다. 즉, 유체의 입구에서 유체가 흐르는 속도와 면적, 그리고 출구에서의 속도와 면적이 어떤 관계에 있느냐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A1×V1=A2×V2"라는 식은 유체의 연속방정식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식은 입구에서의 유체의 질량유량과 출구에서의 유체의 질량유량이 같다는 것을 나타내는데, 이는 입구와 출구에서의 유체의 속도와 면적이 반비례 관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입구 면적이 출구 면적보다 작으면 출구에서의 유체의 속도는 더 빠르게 흐르게 되고, 반대로 입구 면적이 출구 면적보다 크면 출구에서의 유체의 속도는 더 느리게 흐르게 됩니다. 이러한 관계를 이용하여 유체의 연속방정식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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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큰 날개와 수평꼬리날개에 의한 무게중심 주위의 키놀이 모멘트(M)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 (단, MWING은 큰 날개 안에 의한 키놀이 모멘트 MTATL은 수평꼬리날개에 의한 키놀이 모멘트이다.)

  1. M=MWING-MTATL
  2. M=MWING+MTATL
  3. M=MWING×MTATL
  4. M=MWING÷MTATL
(정답률: 77%)
  • 정답은 "M=MWING+MTATL"입니다.

    큰 날개와 수평꼬리날개는 비행체의 무게중심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무게중심 주위의 키놀이 모멘트는 큰 날개와 수평꼬리날개에 의해 발생하는 키놀이 모멘트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M=MWING+MTATL가 옳은 관계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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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초음속으로 흐르는 도관에서 단면적이 넓어질 경우 속도 및 압력의 변화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속도와 압력이 감소한다.
  2. 속도와 압력이 증가한다.
  3. 속도는 감소하고 압력은 증가한다.
  4. 속도는 증가하고 압력은 감소한다.
(정답률: 69%)
  • 정답: 속도는 증가하고 압력은 감소한다.

    도관 내부에서 유체의 질량 유속은 보존되므로, 단면적이 넓어질 경우 유체의 흐름 속도는 감소한다. 이에 따라 속도와 압력은 반비례 관계에 있으므로, 속도가 감소하면 압력은 증가하고, 속도가 증가하면 압력은 감소한다. 따라서, 단면적이 넓어질 경우 속도는 증가하고 압력은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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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의 무게가 2,000㎏이고, 날개면적이 50m2이며, 실속 받음각에서의 양력계수가 1.6일 때 실속속도는? (단, 공기의 밀도는 1/8㎏·sec2/m4이다.)

  1. 68㎞/h
  2. 70㎞/h
  3. 72㎞/h
  4. 76㎞/h
(정답률: 62%)
  • 실속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실속속도 = √(2mg/ρSCL)

    여기서, m은 비행기의 질량, g은 중력가속도, ρ은 공기의 밀도, S는 날개면적, CL은 양력계수입니다.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실속속도 = √(2 x 2,000 x 9.8 / (1/8) x 50 x 1.6) = 72㎞/h

    따라서, 정답은 "72㎞/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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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 중에는 도움날개를 도와주는 고항력장치로 쓰이며 착륙 시에는 브레이크 효율을 높여주는 장치로 사용되는 것은?

  1. 플랩
  2. 스포일러
  3. 제동 낙하산
  4. 역추력 장치
(정답률: 78%)
  • 비행 중에는 스포일러가 도움날개 역할을 하여 고항력을 유지시켜주고, 착륙 시에는 브레이크 효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포일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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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대기권 중 대류권에서 고도가 높아질수록 대기의 상태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온도, 밀도, 압력 모두 증가한다.
  2. 온도, 밀도, 압력 모두 감소한다.
  3. 온도, 압력은 감소하고, 밀도는 증가한다.
  4. 온도는 감소하고, 압력과 밀도는 증가한 다.
(정답률: 75%)
  • 정답은 "온도, 밀도, 압력 모두 감소한다."입니다.

    고도가 높아질수록 대기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압력이 감소합니다. 또한, 고도가 높아질수록 대기의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온도도 감소합니다. 이에 따라 밀도도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온도, 밀도, 압력 모두 감소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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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의 날개 끝 실속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날개의 테이퍼비를 크게 한다.
  2. 날개 끝 받음각이 날개뿌리 받음각보다 작아지도록 기하학적 비틀림을 준다.
  3. 날개 끝 부분의 날개 앞전 안쪽에 슬롯을 설치한다.
  4. 날개 끝에 캠버나 두께비가 큰 날개골을 사용한다.
(정답률: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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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제트기가 최대항속거리로 비행하기 위한 날개의 조건은? (단, CL은 양력계수, CD는 항력계수이다.)

  1. 의 값이 최대이어야 한다.
  2. 의 값이 최대이어야 한다.
  3. CL∙CD의 값이 최대이어야 한다.
  4. 의 값이 최대이어야 한다.
(정답률: 39%)
  • 항력은 비행기가 날개를 통해 받는 공기의 저항으로 인해 발생하며, 양력은 날개의 상부와 하부에서 발생하는 압력차로 인해 발생한다. 따라서, 비행기가 최대항속거리로 비행하기 위해서는 항력을 최소화하고 양력을 최대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날개의 공격각을 조절하여 CL의 값이 최대가 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CD의 값이 최소가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만족하는 조건은 "의 값이 최대이어야 한다." 이다. 이유는 CL과 CD는 공격각에 따라 변화하며, CL이 증가하면서 CD도 증가하기 때문에, CL∙CD의 값이 증가하다가 어느 순간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CL∙CD의 값이 최대가 되는 지점에서 비행기의 최대항속거리를 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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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헬리콥터의 깃 비틀림각에 따른 비행성능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비틀림각을 크게 하면 정지비행 성능이 좋아진다.
  2. 비틀림각을 크게 하면 전진비행 성능이 좋아진다.
  3. 비틀림각을 작게 하면 추진력의 증가로 착륙비행이성능이 좋아진다.
  4. 비틀림각을 크게 하면 하중의 감소로 상 승비행성능이 좋아진다.
(정답률: 38%)
  • 비틀림각을 크게 하면 회전력이 증가하고, 이는 정지비행 성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비틀림각을 크게 하면 정지비행 성능이 좋아진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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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비행기의 턱언더 현상에 의한 조종력의 역작용은 조종사에 의해 수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제트수송기에 설치되는 장치는?

  1. 플랩
  2. 마하 트리머
  3. 팬 리버서
  4. 보조동력장치
(정답률: 64%)
  • 마하 트리머는 비행기의 속도가 증가할 때 발생하는 턱언더 현상에 의한 조종력의 역작용을 자동으로 수정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조종사가 직접 수정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주는데,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고 조종사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따라서 제트수송기에는 마하 트리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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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헬리콥터에서 균형을 이루었다는 의미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직교하는 2개의 축에 대하여 힘의 합이 “0”이 되는 것
  2. 직교하는 2개의 축에 대하여 함과 모멘트의 합이 각각 “1”이 되는 것
  3. 직교하는 3개의 축에 대하여 힘과 모멘트의 합이 각각 “0”이 되는 것
  4. 직교하는 3개의 축에 대하여 모든 방향의 힘의 합이 “1”이 되는 것
(정답률: 80%)
  • 헬리콥터에서 균형을 이루었다는 의미는, 헬리콥터가 공중에 떠있는 상태에서 어떠한 방향으로도 움직이지 않고 안정적으로 떠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헬리콥터의 모든 부분에서 힘과 모멘트가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따라서, 직교하는 3개의 축에 대하여 힘과 모멘트의 합이 각각 “0”이 되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헬리콥터가 x, y, z 축으로 이루어진 3차원 공간에서 모든 방향으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직교하는 2개의 축에 대하여 힘의 합이 “0”이 되는 경우라면, 다른 축에서 힘이 작용하여 균형을 이루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함과 모멘트의 합이 각각 “1”이 되는 경우나 모든 방향의 힘의 합이 “1”이 되는 경우도 헬리콥터의 균형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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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행기의 날개에 작용하는 양력의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양력계수에 비례한다.
  2. 비행속도에 반비례한다.
  3. 날개의 면적에 비례한다.
  4. 공기의 밀도의 크기에 비례한다.
(정답률: 56%)
  • 양력은 비행기의 날개에 작용하는 힘이며, 이는 비행속도에 반비례한다. 이유는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공기를 밀어내야 하기 때문에, 비행속도가 높을수록 공기의 압력이 작아져서 양력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행속도가 높을수록 양력의 크기는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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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프로펠러의 유효 피치를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단, 비행속도는 V[m/s], 프로펠러 회전수[rpm]는 n이다.)

(정답률: 58%)
  • 정답은 ""입니다.

    프로펠러의 유효 피치는 비행속도와 프로펠러 회전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를 나타내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효 피치 = 기본 피치 - (V / n)

    즉, 비행속도가 증가하면 유효 피치는 감소하고, 프로펠러 회전수가 증가하면 유효 피치도 증가합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한 조건으로, 유효 피치가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비행 성능이 최적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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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조종력은 조종사에 의해 조종간이나 페달이 작동되어 조종계통을 통하여 힌지축에 전달된다. 이때 조종면에서 발생되는 힌지모멘트(HINGE MOMENT)를 식으로 나타내면? (단, H : 힌지모멘트, Ch : 힌지모멘트계수, q : 동압, b : 조종면의 폭, : 조종면의 평균시위(CHORD)이다.)

(정답률: 58%)
  • 힌지모멘트는 힌지모멘트계수와 동압, 조종면의 폭, 평균시위에 비례한다. 따라서 조종면의 평균시위가 가장 큰 ""이 정답이다. 평균시위가 크면 조종면의 힘의 효과가 커지기 때문에 힌지모멘트도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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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지상에 주기시켜 놓은 항공기를 강풍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지상에 고정시키는 작업은?

  1. 견인작업
  2. 잭작업
  3. 계류작업
  4. 호이스트작업
(정답률: 78%)
  • 계류작업은 항공기를 지상에 고정시키는 작업으로, 강풍이나 기타 자연재해로부터 항공기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 작업은 항공기를 지상에 고정시키는 로프나 체인 등을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계류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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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 정비 관련용어 중 “오버홀 시간 간격”을 의미하는 약어는?

  1. TRP
  2. MPL
  3. TBO
  4. FOD
(정답률: 76%)
  • 정답은 "TBO"입니다.

    TBO는 "Time Between Overhaul"의 약어로, 항공기 엔진이나 부품의 오버홀(정비)이 필요한 시간 간격을 의미합니다. 즉, TBO는 해당 부품이나 엔진이 얼마나 오래 사용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다른 보기인 TRP는 "Technical Repair Period", MPL은 "Maintenance Planning List", FOD는 "Foreign Object Damage"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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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 정비작업에 사용하는 래치팅 박스 엔드 렌치의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볼트나 너트를 푸는 경우에만 유용한다.
  2. 볼트나 너트를 조이는 경우에만 유용한다.
  3.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이고 반대쪽 방향은 잠겨 있게 되어 있다.
  4. 볼트나 너트를 정확한 토크로 풀거나 조일 수 있다.
(정답률: 73%)
  • 래치팅 박스 엔드 렌치는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이고 반대쪽 방향은 잠겨 있게 되어 있기 때문에, 볼트나 너트를 푸는 작업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이는 래치 메커니즘이 작동하여 한쪽 방향으로는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지만, 반대쪽 방향으로는 회전이 불가능하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볼트나 너트를 조이는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정확한 토크로 풀거나 조일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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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문장의 ( ) 안에 알맞은 말은?

  1. Ram, Pulse
  2. opposed, Radial
  3. turbojet, turbofan
  4. Reciprocating, Gas turbine
(정답률: 68%)
  • 이 그림은 비행기 엔진의 종류를 나타내고 있으며, 왼쪽에서부터 Reciprocating(편도식), Gas turbine(가스터빈) 순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Reciprocating, Gas turbine"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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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화학적 또는 전기화학적인 작용에 의한 금속의 노화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부식
  2. 알크래딩
  3. 아노다이징
  4. 알로다이징
(정답률: 80%)
  • 금속의 표면이 화학적 또는 전기화학적인 작용에 의해 손상되는 현상을 부식이라고 합니다. 이는 금속의 내구성을 감소시키고, 외관상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식은 금속의 노화 현상 중 하나입니다. 알크래딩, 아노다이징, 알로다이징은 각각 금속의 표면처리 기술이나 공정을 나타내는 용어이므로, 부식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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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계기계통의 배관을 식별하기 위하여 일정한 간격을 두고 색깔로 구분된 테이프를 감아두는데, 이때 붉은색은 어떤 계통의 배관을 나타내는가?

  1. 윤활계통
  2. 압축공기계통
  3. 연료계통
  4. 화재방지계통
(정답률: 67%)
  • 붉은색은 연료계통의 배관을 나타냅니다. 이는 연료가 불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화재방지를 위해 붉은색으로 구분되어야 한다는 규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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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과 같은 부품 번호를 갖는 스크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00도 평머리 나사 합금강 스크류이다.
  2. 커팅 둥근머리 스크류이다.
  3. 길이는 2/16in이다.
  4. 길이는 4/16in이다.
(정답률: 36%)
  • 부품 번호에서 "100"은 스크류의 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합금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합금강 스크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는 나사의 각도를 나타내며, 100도는 평머리 나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100도 평머리 나사 합금강 스크류"가 맞는 설명입니다. 길이는 2/16in이 아니라 4/16i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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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사고를 일으키는 불안전한 행동 또는 행위가 아닌 것은?

  1. 불안전한 습관
  2. 규칙, 절차 무시
  3. 작업상태의 불량
  4. 주위 집중의 산만
(정답률: 33%)
  • 작업상태의 불량은 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불안전한 행동이나 행위는 아닙니다. 작업상태의 불량은 작업장이나 기계 등의 상태가 안전하지 않은 경우를 말하며, 예를 들어 작업장 내부에 미끄러운 바닥이나 날카로운 물건이 떨어져 있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상태의 불량은 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작업 전에 반드시 확인하고 조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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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기에 장착된 상태에서 수행하는 정비작업으로 장비품이 규정된 지시와 허용 한계값 내에 있는가를 체크하는 점검은?

  1. 작동 점검
  2. 기능 점검
  3. 벤치 체크
  4. 주기 점검
(정답률: 50%)
  • 항공기에 장착된 장비품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능 점검"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주로 다른 종류의 점검이나 검사를 나타내는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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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공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Tap은 암나사를 가공하는데 사용한다.
  2. Dies는 숫나사를 가공하는데 사용한다.
  3. Tap은 직경 및 나사 계열에 따라 3개가 1조로 구성된다.
  4. 드릴작업 후 구멍 안쪽의 가공 면을 다듬질하는 공구는 Dimpling Dies이다.
(정답률: 49%)
  • "드릴작업 후 구멍 안쪽의 가공 면을 다듬질하는 공구는 Dimpling Dies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드릴작업 후 구멍 안쪽의 가공 면을 다듬질하는 공구는 Deburring Tool이다."입니다. Dimpling Dies는 시트 메탈을 구멍 내부에 확장시키는 공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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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침투탐상검사를 할 때 필요한 재료로만 짝지어진 것은?

  1. 세척제, 침투액, 침투액 제거제, 현상제
  2. 물, 침투액, 비눗물, 현상제, X선
  3. 비눗물, 침투액, 자분, 현상제
  4. 솔벤트, 침투액, 자분, 현상제
(정답률: 68%)
  • 침투탐상검사는 금속 부품의 표면 불량을 검사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데, 이때 세척제로 부품의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고, 침투액으로 부품의 표면에 있는 불량을 침투시키고, 현상제로 불량이 침투된 부분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침투액 제거제로 침투액을 제거하여 검사를 마무리한다. 따라서 "세척제, 침투액, 침투액 제거제, 현상제"가 필요한 재료로 짝지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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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복합 구조재 수리 시 외피세척, 루터작업, 코어 플러그 제작, 패치 교체가 필요한 작업은?

  1. 단면 수리
  2. 적층분리 수리
  3. 양면 수리
  4. 구멍 뚫림 수리
(정답률: 48%)
  • 외피세척, 루터작업, 코어 플러그 제작, 패치 교체는 모두 구조재의 표면적인 부분을 다루는 작업이며, 구멍 뚫림 수리는 구조재 내부의 손상된 부분을 수리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다른 작업들과 구분됩니다. 따라서, 구멍 뚫림 수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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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그리스, 솔벤트, 페인트 등의 화재에 해당하는 것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7%)
  • 정답: B급 화재인 이유는 소방법에서 B급 화재는 액체 화학물질, 가스, 유류 등이 발화하는 화재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 솔벤트, 페인트 등은 액체 화학물질이므로 B급 화재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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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법을 기준으로 하여 항공회사가 정비작업에 관하여 안전성 확보 및 효과적인 정비작업의 수행을 목적으로 설정된 기술적인 규칙과 기준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정비조직
  2. 정비규정
  3. 정비관리
  4. 정비지시
(정답률: 85%)
  • 항공법에서는 항공기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비작업에 대한 기술적인 규칙과 기준을 정비규정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비규정은 항공기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항공법에서 정비작업에 대한 기술적인 규칙과 기준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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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히드라진 취급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히드라진이 항공기 기체에 묻었을 경우 즉시 마른 헝겊으로 닦아낸다.
  2. 유자격자가 취급해야 하고, 반드시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한다.
  3. 히드라진이 누설되었을 경우 불필요한 인원의 출입을 제한한다.
  4. 히드라진을 취급하다 부주의로 피부에 묻으면 즉시 물로 깨끗이 씻고,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정답률: 61%)
  • 정답은 "히드라진이 항공기 기체에 묻었을 경우 즉시 마른 헝겊으로 닦아낸다."입니다.

    이유는 히드라진은 공기 중에서 빠르게 증발하기 때문에 묻은 부분을 마른 헝겊으로 즉시 닦아내면 빠르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묻은 부분이 많거나 오랫동안 방치되었을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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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물음에 대하여 옳은 것은?

  1. between the compressor and the turbine sections
  2. between the manifold and diffuser
  3. between the turbine and the manifold
  4. between the blade and the blade
(정답률: 53%)
  • 주어진 그림에서, 압축기와 터빈 사이에 위치한 부분은 컴프레서와 터빈 사이의 가스 흐름이 발생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between the compressor and the turbine sections"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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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버니어 캘리퍼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어미자와 아들자로 구성되어 있다.
  2. 용도에 따라 M1형, M2형, CB형, CM형이 있다.
  3. 측정물의 안지름, 바깥지름, 깊이 등을 측정한다.
  4. 정확한 피치의 나사를 이용하여 실제 길 이를 측정한다.
(정답률: 45%)
  • 정확한 피치의 나사를 이용하여 실제 길이를 측정하는 것이 틀린 설명입니다. 버니어 캘리퍼스는 측정물의 안지름, 바깥지름, 깊이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이를 위해 어미자와 아들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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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복선식 안전결선 작업에서 고정 작업을 해야 할 부품이 4~6인치의 넓은 간격으로 떨어져 있을 때, 연속적으로 고정할 수 있는 부품의 수는 최대 몇 개로 제한되어 있는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83%)
  • 복선식 안전결선 작업에서 고정 작업을 해야 할 부품이 4~6인치의 넓은 간격으로 떨어져 있을 때, 연속적으로 고정할 수 있는 부품의 수는 최대 3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는 안전결선 작업 시 부품 간의 간격이 넓어서 한 번에 여러 개의 부품을 고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대 3개의 부품을 연속적으로 고정하고, 그 이상의 부품은 간격을 두고 따로 고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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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연장공구를 장착한 토크 렌치를 이용하여 볼트를 죌 때 토크 렌치의 유효 길이가 8인치, 연장공구의 유효길이가 7인치, 볼트에 가해져야 할 토크값이 900in-Ib라면 토크렌치의 눈금 지시값은 몇 in-Ib인가?

  1. 60
  2. 90
  3. 420
  4. 480
(정답률: 50%)
  • 연장공구를 사용하면 토크 렌치의 유효 길이는 8+7=15인치가 됩니다. 따라서 볼트에 가해져야 할 토크값 900in-Ib를 15로 나누면 토크 렌치의 눈금 지시값이 됩니다.

    900in-Ib ÷ 15 = 60in-Ib

    따라서 정답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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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철 금속과 같은 강자성체를 자분탐상검사를 할 깨 검사 순서로 옳은 것은?

  1. 전처리 → 자화 → 자분 적용 → 탈자 → 후처리 → 검사
  2. 전처리 → 자화 → 자분 적용 → 검사 → 탈자 → 후처리
  3. 전처리 → 자화 → 검사 → 자분 적용 → 탈자 → 후처리
  4. 전처리 → 검사 → 자화 → 자분 적용 → 후처리 → 탈자
(정답률: 68%)
  • 철 금속과 같은 강자성체를 자분탐상검사를 할 때는 전처리 과정을 먼저 거쳐서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어준 후, 자화 과정을 통해 자기장을 인가하여 자성을 강화시키고, 자분 적용을 통해 자성체 내부의 결함을 검출합니다. 이후에는 탈자 과정을 통해 검출된 결함을 제거하고, 후처리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검사를 실시합니다. 따라서 옳은 검사 순서는 "전처리 → 자화 → 자분 적용 → 검사 → 탈자 → 후처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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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성형기관의 캠판 속도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R은 캠 로브의수, Vc는 크랭크축 속도)

(정답률: 32%)
  • 이 옳은 식입니다.

    이유는 캠 로브의 둘레길이는 2πR이고, 크랭크축이 1회전할 때 캠 로브는 R/2π 회전하므로 캠판 속도는 Vc × R/2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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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항공기 왕복기관 작동 중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오일 온도
  2. 라이너 온도
  3. 엔진 오일 압력
  4. 배기가스 온도
(정답률: 38%)
  • 라이너 온도는 항공기 엔진의 작동 상태와 관련이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점검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항목들은 엔진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 반드시 점검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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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스터빈기관의 연소실 형식 중 애뉼러형 연소실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정비가 용이하다.
  2. 연소실의 길이가 짧다.
  3. 연소실의 전체 표면적이 작다
  4. 출구 온도 분포가 균일하다.
(정답률: 68%)
  • 애뉼러형 연소실의 특징은 연소실의 길이가 짧고 전체 표면적이 작아서 출구 온도 분포가 균일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비가 용이하다."는 특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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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후기연소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효과적인 연소를 위해 비기속도가 큰 것이 좋다.
  2. 과열방지를 위해 스크리치 라이너를 사용 한다.
  3. 연료공급은 주연료 계통으로부터 공급받아 사용한다.
  4. 후기연소기 작동 시에는 배기노즐 출구의 면적을 작게 한다.
(정답률: 45%)
  • 후기연소기는 고온과 압력으로 인해 과열될 수 있기 때문에, 스크리치 라이너를 사용하여 과열방지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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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항공기 연료 조절장치에서 수감하는 기관의주요 작동변수가 아닌 것은?

  1. 기관회전수
  2. 배기가스온도
  3. 압축기출구압력
  4. 압축기입구온도
(정답률: 50%)
  • 배기가스온도는 항공기 연료 조절장치에서 수감하는 기관의 주요 작동 변수가 아닙니다. 이는 이미 발생한 연소 과정에서 생성된 열을 나타내는 변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변수는 기관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반면, 기관회전수, 압축기출구압력, 압축기입구온도는 기관의 작동과 관련된 중요한 변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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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터보제트 기관에서 가스 흐름의속도가 가장 빠른 곳은?

  1. 압축기
  2. 배기가스온도
  3. 연소실
  4. 배기노즐
(정답률: 26%)
  • 터보제트 기관에서 가스는 압축기에서 압축되어 연소실에서 연소되고, 그 후 배기노즐을 통해 방출됩니다. 이때 가스는 연소실에서 가장 높은 온도와 압력을 가지며, 배기노즐을 통해 방출될 때는 가장 높은 속도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가스 흐름의 속도가 가장 빠른 곳은 배기가스온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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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열기관에서의 에너지 변환형태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
  2. 위치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
  3.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
  4. 열에너지를 화학적 에너지로 변환
(정답률: 66%)
  • 열기관에서 연료가 연소되면서 발생하는 열에너지가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되어 피스톤을 움직이고, 이를 통해 엔진이 작동합니다. 따라서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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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분류 방법 중 실린더 배열에 따른 방법으로 분류한 것이 아닌 것은?

  1. V형 기관
  2. 대향형 기관
  3. 성형기관
  4. 전기점화 기관
(정답률: 82%)
  • 전기점화 기관은 실린더 배열에 따른 분류 방법이 아닌, 연료를 전기적으로 점화시켜서 연소시키는 방식의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실린더 배열에 따른 방법으로 분류한 V형 기관, 대향형 기관, 성형기관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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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스터빈기관의 연료노즐 중 고압으로 연소실에 연료를 분사시켜 안개화하는 방식을 나타는 것은?

  1. 혼합식
  2. 증발식
  3. 분무식
  4. 연소식
(정답률: 63%)
  • 가스터빈기관에서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 중 고압으로 연료를 분무시켜 안개화하는 방식을 분무식이라고 합니다. 이 방식은 연료를 고압으로 분무시켜 작은 입자로 만들어 연소실 내에서 연소가 빠르게 일어나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연소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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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축류형 압축기에서 1단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1열을 회전자 깃과 1열의 고정자 깃의 합
  2. 1개의 임펠러와 1개의 디퓨저의 합
  3. 1열의 회전자와 1열의 디스크의 합
  4. 임펠러와 매니폴드의 합
(정답률: 57%)
  • 축류형 압축기에서 1단은 회전자와 고정자로 이루어진 구조입니다. 회전자는 회전하는 부분이며, 고정자는 고정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1열을 구성하는 것은 회전자 깃과 고정자 깃입니다. 따라서 "1열을 회전자 깃과 1열의 고정자 깃의 합"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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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반동도가 “0”이며 가스의 팽창은 터빈 스테이터에서만 이루어지고 로터 깃에서는 팽창이 이루어지지 않는 축류 터빈 로터는?

  1. 반동 터빈
  2. 반동-충동터빈
  3. 충동터빈
  4. 레디얼 플로우 터빈
(정답률: 56%)
  • 충동터빈은 로터와 스테이터 사이에 팽창이 이루어지지 않고, 스테이터에서만 가스의 팽창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동도가 0이 됩니다. 따라서 충동터빈은 반동 터빈과 달리 로터 깃에서의 팽창이 없으며, 이는 충동터빈이 축류 터빈으로 분류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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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페더링 프로펠러 비행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행 중 기관 고장 시 페더링 기능이 없는 프로펠러에 비해 활공거리를 단축시켜 준 다.
  2. 비행 중 기관 고장 시 항력을 줄여 준다.
  3. 비행 중 기관 고장 시 비상 착륙지점까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게 도와준다.
  4. 비행 중 기관 고장 시 페더링을 함으로써 주 날개와 꼬리날개의 공기흐름에 교란을 적게 한다.
(정답률: 40%)
  • 정답은 "비행 중 기관 고장 시 페더링 기능이 없는 프로펠러에 비해 활공거리를 단축시켜 준 다."입니다.

    페더링 프로펠러는 비행 중 기관 고장 시 프로펠러 날개를 접어서 항력을 줄여주어 비상 착륙을 보다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비행 중 기관 고장 시 항력을 줄여주는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또한, 비상 착륙지점까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도 맞는 설명입니다. 주 날개와 꼬리날개의 공기흐름에 교란을 적게 한다는 것은 페더링 프로펠러의 작동 원리와 관련된 내용이지만, 활공거리를 단축시켜 준다는 것은 오히려 페더링 기능이 없는 프로펠러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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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지름이 12㎝인 피스톤에 35kgf/의 가스압력이 작용하면 피스톤에 미치는 힘은 약 몇kgf인가?

  1. 2560
  2. 3960
  3. 4260
  4. 4560
(정답률: 45%)
  • 힘은 압력과 면적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톤에 작용하는 힘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힘 = 압력 × 면적

    면적은 반지름의 제곱에 파이를 곱한 값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톤의 면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면적 = 반지름의 제곱 × 파이
    = (6cm)² × 3.14
    = 113.04cm²

    따라서, 피스톤에 작용하는 힘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힘 = 35kgf/㎠ × 113.04cm²
    = 3,960kgf

    따라서, 정답은 "39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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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스터빈 기관을 장착한 아음속 항공기의 공기 흡입관에서 아음속 공기 흐름 변화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온도감소, 압력증가
  2. 온도상승, 압력감소
  3. 속도감소, 압력상승
  4. 속도증가, 압력상승
(정답률: 57%)
  • 가스터빈 기관은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기로 보내 연료를 태우고, 이를 이용해 항공기를 움직입니다. 이때, 공기는 고속으로 흐르기 때문에 공기 흡입관에서는 속도감소와 압력상승이 일어납니다. 속도가 감소하면 압력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베르누이의 원리에 따라 공기의 속도가 감소하면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속도감소, 압력상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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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압축비가 1인 오토사이클의 열효율은 약 얼마인가? (단, 작동유체의 비열비는 1.4로 한다.)

  1. 0.54
  2. 0.62
  3. 0.75
  4. 0.83
(정답률: 28%)
  • 열효율은 출력 열량 / 입력 열량으로 정의된다.

    입력 열량은 연소로 발생한 열량과 압축으로 인한 열량으로 나눌 수 있다.

    압축비가 1인 경우, 압축으로 인한 열량은 없으므로 입력 열량은 연소로 발생한 열량과 같다.

    출력 열량은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는 오토사이클에서 발생하는 마찰 열과 공기 저항으로 인한 열로 나눌 수 있다.

    이 중에서 마찰 열은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로, 출력 열량에 포함된다.

    공기 저항으로 인한 열은 엔진 외부에서 발생하는 열로, 출력 열량에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압축비가 1인 오토사이클의 열효율은 마찰 열 / 연소로 발생한 열량으로 계산할 수 있다.

    마찰 열은 입력 열량에서 공기 저항으로 인한 열을 뺀 값이므로,

    마찰 열 = 입력 열량 - 공기 저항으로 인한 열

    입력 열량 = 연료의 발열량

    공기 저항으로 인한 열 = 1/2 x 공기 밀도 x 전면적 x 속도^3 x 공기 열전도율

    따라서,

    마찰 열 = 연료의 발열량 - 1/2 x 공기 밀도 x 전면적 x 속도^3 x 공기 열전도율

    이제, 열효율을 계산해보자.

    열효율 = 마찰 열 / 연소로 발생한 열량

    연소로 발생한 열량 = 연료의 발열량

    따라서,

    열효율 = (연료의 발열량 - 1/2 x 공기 밀도 x 전면적 x 속도^3 x 공기 열전도율) / 연료의 발열량

    작동유체의 비열비가 1.4이므로,

    열효율 = (1 - 1/2 x 공기 밀도 x 전면적 x 속도^3 x 공기 열전도율 / 연료의 발열량)^(1/1.4)

    여기서, 속도는 일정하므로, 열효율은 공기 밀도와 전면적에 비례한다.

    따라서, 공기 밀도와 전면적이 작을수록 열효율이 높아진다.

    보기에서 정답이 "0.54" 인 이유는, 공기 밀도와 전면적이 작은 경우를 가정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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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터빈기관의 윤활계통에서 일반적으로 윤활유 압력을 감지하는 곳은?

  1. 압력펌프 입구
  2. 압력펌프 출구
  3. 윤활유 탱크입구
  4. 윤활유 탱크출구
(정답률: 43%)
  • 가스터빈기관에서 윤활유는 압력펌프에 의해 탱크에서 펌핑되어 윤활계통으로 공급됩니다. 따라서 윤활유 압력을 감지하는 곳은 압력펌프 출구입니다. 압력펌프 출구에서 윤활유 압력을 감지하여 윤활유의 유량과 압력을 조절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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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왕복 기관에서 흡입밸브의 여닫힘은 실제로 언제 이루어지는가?

  1. 피스톤이 상사점에 있을 때 열리고, 하사점에 있을 때 닫힌다.
  2. 피스톤이 하사점에 있을 때 열리고, 상사점에 있을 때 닫힌다.
  3. 피스톤이 상사점 전에 있을 때 열리고, 하사점 후에 닫힌다.
  4. 피스톤이 상사점 후에 있을 때 열리고, 하사점 전에 닫힌다.
(정답률: 60%)
  • 왕복 기관에서 흡입밸브는 피스톤의 움직임에 따라 작동합니다. 피스톤이 상사점 전에 있을 때는 피스톤 아래쪽의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흡입밸브가 열리게 됩니다. 하사점 후에는 피스톤 아래쪽의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흡입밸브가 닫히게 됩니다. 따라서 "피스톤이 상사점 전에 있을 때 열리고, 하사점 후에 닫힌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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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열역학 제 2법칙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온도계의 원리를 규정한 것이다.
  2. 에너지의 변화량을 규정한 것이다.
  3. 열은 스스로 저온에서 고온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법칙이다.
  4. 열과 일의 변환에 어떠한 방향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 것이다.
(정답률: 68%)
  • 열과 일의 변환에 어떠한 방향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 것이다. 열역학 제 2법칙은 열과 일의 변환에서 열은 항상 높은 온도에서 낮은 온도로 흐르고, 일은 항상 외부에서 내부로 흐르는 방향으로 일어난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이는 열과 일의 변환에서 엔트로피가 증가한다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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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상업용으로 생산되는 항공용 가솔린 중 등급80의 색은?

  1. 흰색
  2. 청색
  3. 녹색
  4. 빨간색
(정답률: 34%)
  • 항공용 가솔린 중 등급80은 빨간색입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색상 코드인 ASTM D910에 따라 정해진 색상입니다. 등급80은 항공기 엔진에서 사용되는 가솔린의 품질을 나타내는데, 이 등급의 가솔린은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잘못된 연료를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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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과열 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관이 규정된 시간 안에 시동되지 않는 현상
  2. 외부 대기 온도보다 높은 온도에서 시동 되는 현상
  3. 기관 동시에 RPM이 최대 한계값을 초과하는 현상
  4. 기관 시동 시 배기 가스의 온도가 규정된 한계값 이상으로 증가하는 현상
(정답률: 66%)
  • 과열 시동은 기관 시동 시 배기 가스의 온도가 규정된 한계값 이상으로 증가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연료가 완전하게 연소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과열되어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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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원심식 퍼차저의 구성품이 아닌 것 은?

  1. 임펠러
  2. 매니폴드
  3. 디퓨저
  4. 회전 로터
(정답률: 68%)
  • 원심식 퍼차저는 유체의 원심력을 이용하여 압력을 증감시키는 기계입니다. 이 중 회전 로터는 원심력을 발생시키는 핵심 부품으로, 회전하는 축과 그 주변에 부착된 임펠러 블레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 로터가 없으면 원심력을 발생시키지 못하므로 원심식 퍼차저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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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터보 팬 기관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료 소비율이 적다.
  2. 아음속에서 효율이 좋다.
  3. 헬리콥터의 회전 날개에 가장 적합하다.
  4. 대형 여객기 및 군용기에 널리 사용된다.
(정답률: 61%)
  • "헬리콥터의 회전 날개에 가장 적합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터보 팬 기관은 고속 비행기에서 주로 사용되며, 고속 회전하는 팬 블레이드를 이용하여 공기를 압축시키고 연소기로 보내 연료를 연소시켜 추진력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연료 소비율이 적고, 아음속에서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헬리콥터의 회전 날개에는 터보 팬 기관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헬리콥터의 회전 날개는 회전하는 블레이드로 공기를 압축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를 이용하여 상승 및 전진을 합니다. 따라서 헬리콥터의 회전 날개에는 터보 팬 기관보다는 헬리콥터 전용 엔진인 터빈 엔진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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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왕복 기관 중 저온으로 작동되는 기관에 저온점화플러그를 사용하였다면 발생하는 현상은?

  1. 모두 정상적인 작동을 한다.
  2. 조기 점화 현상이 나타난다.
  3. 스파크플러그에 탄소 찌꺼기가 부착된다.
  4. 실린더 내부가 저온이 되어 열소비율이 증가한다.
(정답률: 56%)
  • 저온으로 작동되는 기관에서는 저온점화플러그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스파크플러그에 탄소 찌꺼기가 부착될 수 있습니다. 이는 저온에서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스파크플러그를 주기적으로 청소하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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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제트엔진의 소음감소장치가 아닌 것은?

  1. 배기 믹서
  2. 내부 굴곡형 노즐
  3. 뉴매틱 모터
  4. 다수 튜브 제트 노즐
(정답률: 62%)
  • 제트엔진의 소음감소장치로는 배기 믹서, 내부 굴곡형 노즐, 다수 튜브 제트 노즐이 있지만, 뉴매틱 모터는 제트엔진과는 관련이 없는 기계장치이기 때문에 소음감소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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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왕복기관의 윤활계통에서 릴리프 밸브의 주된 역할로 옳은 것은?

  1. 윤활유가 불필요하게 기관 내부로 스며들어가는 것을 방지한다.
  2. 기관의 내부로 들어가는 윤활유의 압력이 높을 때 작동하여 압력을 낮추어 준다.
  3. 윤활유 여과기가 막혔을 때 윤활유가 여 과기를 거치지 않고 직접 기관의 내부로 공급되게 한다.
  4. 윤활유 온도가 높을 때는 윤활유를 냉각기로 보내고 낮을 때는 직접 윤활유 탱크 로 가도록 한다.
(정답률: 54%)
  • 릴리프 밸브는 기관의 내부로 들어가는 윤활유의 압력이 높을 때 작동하여 압력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윤활유가 불필요하게 기관 내부로 스며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고, 기계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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