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9-27)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9-09-2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비행원리

1. 대기 중 음속의 크기와 가장 밀접한 요소는?

  1. 대기의 밀도
  2. 대기의 비열비
  3. 대기의 온도
  4. 대기의 기체상수
(정답률: 82%)
  • 음속은 매질의 밀도와 비열비, 그리고 온도와 기체상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대기의 온도입니다. 대기의 온도가 높을수록 분자들이 더 빠르게 움직이고, 이로 인해 음속이 더 높아집니다. 따라서 대기의 온도가 음속에 가장 밀접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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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기하학적으로 날개의 가로안정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1. 쳐든각
  2. 세장비
  3. 승강키
  4. 수평안정판
(정답률: 84%)
  • 기체의 날개가 공기를 가로질러 비행할 때, 공기의 압력 차이로 인해 날개 위와 아래에 각각 압력이 생기게 됩니다. 이 압력 차이가 크면 날개는 더욱 효과적으로 공기를 붙잡아 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압력 차이는 날개의 형태와 각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날개의 가로안정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날개의 각도입니다. 이때, 날개의 각도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쳐든각입니다. 쳐든각은 날개의 전체 각도 중에서 상부와 하부가 이루는 각도를 말하며, 이 각도가 적절하게 조절되면 공기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붙잡아 압력 차이를 크게 만들어 비행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쳐든각은 날개의 가로안정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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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로펠러 회전력 [kgf·m]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기관의 출력 P[HP], 각속도 ω[rad/s], 회전수 N[rpm]이다.)

(정답률: 52%)
  • 정답은 ""입니다.

    프로펠러 회전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프로펠러 회전력 = (기관 출력 × 746) / (2π × 회전수)

    여기서 746은 1마력을 나타내며, 2π는 원주율 π의 2배인 값입니다.

    따라서, ""이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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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종사가 5000m의 상공을 일정 속도로 낙하산을 이용하여 하강하고 있다. 조종사의 무게 90㎏, 낙하산 지름 6m 항력계수 2.0일 때 속도는 몇 m/s인가? (단, 공기의 밀도 1.0㎏/m3, g : 중력가속도이다.)

(정답률: 77%)
  • 먼저, 중력과 항력이 평형을 이루어야 하므로 중력과 항력이 같아지는 속도에서 더 이상 가속되지 않고 등속운동을 하게 된다. 따라서, 중력과 항력이 같아지는 속도를 구해보자.

    중력 = 무게 × 중력가속도 = 90 × 9.8 = 882 N
    항력 = 1/2 × 밀도 × 면적 × 항력계수 × 속도^2 = 1/2 × 1.0 × (3)^2 × 2.0 × 속도^2 = 6 × 속도^2

    중력과 항력이 같아지는 속도에서는 중력 = 항력 이므로,
    882 = 6 × 속도^2
    속도^2 = 147
    속도 = √147 ≈ 12.1 m/s

    따라서, 조종사의 속도는 12.1 m/s이다.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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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제유체와 이상유체를 구분하는 주된 요인은?

  1. 운동에너지
  2. 점성
  3. 유체의 압력
  4. 유체의 속도
(정답률: 79%)
  • 실제 유체와 이상 유체를 구분하는 주된 요인은 점성입니다. 이는 유체 내부의 분자 간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힘으로, 이상 유체는 점성이 없거나 매우 낮지만 실제 유체는 점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실제 유체는 이동하는 물체에 저항을 제공하고, 이상 유체는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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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에 발생하는 항력 중 충격파가 생기는 초음속 흐름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1. 압력항력
  2. 마찰항력
  3. 유도항력
  4. 조파항력
(정답률: 89%)
  • 초음속 흐름에서는 유체 입자들이 매우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압력이 갑자기 변화하면서 충격파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충격파는 주변 유체와 상호작용하면서 조파항력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비행기에 발생하는 항력 중 충격파가 생기는 초음속 흐름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조파항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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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평 비행 시 유해항력이 크다.
  2. 세로안정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고리날개를 가진다.
  3. 무게 중심 이동범위가 제한되기 때문에 대형기에만 적합하다.
  4. 회전날개 상호간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해야 할 경우가 있다.
(정답률: 37%)
  •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회전날개가 두 개 이상이며, 이 회전날개들이 서로 병렬로 배치되어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수평 비행 시 유해항력이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세로안정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고리날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게 중심 이동범위가 제한되기 때문에 대형기에만 적합하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오히려 대형기보다는 소형기에 더 적합한 구조입니다. 회전날개 상호간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해야 할 경우가 있다는 것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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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항력을 증가 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슬롯(Slot)
  2. 드래그슈트(Drag Chute)
  3. 에어브레이크(Air brake)
  4. 역추력장치(Thrust reverser)
(정답률: 83%)
  • 슬롯은 항력을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행기의 속도를 감소시키거나 역추력을 발생시켜 항력을 증가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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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날개의 받음각(α) 변화에 따른 항력계수(CD) 변화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α가 커지면 CD는 증가하고 실속각을 넘으면 급격히 감소한다.
  2. α가 커지면 CD는 감소하고 실속각을 넘으면 급격히 증가한다.
  3. α가 커지면 CD는 증가하고 실속각을 넘으면 급격히 증가한다.
  4. α가 커지면 CD는 감소하고 실속각을 넘으면 급격히 감소한다.
(정답률: 47%)
  • 날개의 받음각(α)이 커지면, 공기의 흐름이 날개의 윗면에서 아랫면으로 빠르게 흐르게 되어 항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α가 커지면 CD는 증가합니다. 그러나 실속각을 넘어가면, 공기의 흐름이 날개의 뒷부분에서 분리되어 날개 뒷부분에 큰 압력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항력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어 CD가 급격히 증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α가 커지면 CD는 증가하고 실속각을 넘으면 급격히 증가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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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동적 세로안정의 단주기 운동 발생 시 조종사가 대처해야 하는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즉시 조종간을 작동시켜야 한다.
  2. 받음각이 작아지도록 조작해야 한다.
  3. 조종간을 자유롭게 놓아야 한다.
  4. 비행 불능상태이므로 즉시 탈출하여야 한다.
(정답률: 85%)
  • 동적 세로안정의 단주기 운동 발생 시에는 비행기의 세로운동이 매우 불안정해지므로, 조종간을 자유롭게 놓아서 비행기가 자연스럽게 세로운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비행기가 불안정한 상태에서 조종간을 강제로 조작하거나 받음각을 조작하는 것보다 더 안전하게 비행기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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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절대 온도 290K는 약 몇 인가?

  1. 11℃
  2. 17℃
  3. 283℃
  4. 312℃
(정답률: 68%)
  • 절대 온도 0K는 -273.15℃이므로, 290K에서 -273.15℃를 빼면 약 16.85℃가 나옵니다. 이를 반올림하여 17℃로 표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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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헬리콥터 플래핑 힌지(flapping hinge)의 주된 목적은?

  1. 회전날개의 깃이 회전면 안에서 앞뒤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2. 회전날개의 깃이 회전면 안에서 앞뒤 방향으로 과도하게 움직이는 것을 방지한다.
  3. 회전날개 면에서 양력 불균형 현상을 제거한다.
  4. 회전날개의 깃이 상하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62%)
  • 헬리콥터의 회전날개는 회전하면서 공기를 받아들여 양력을 발생시키는데, 이 때 회전면의 앞쪽과 뒤쪽에서 발생하는 양력이 다르기 때문에 양력 불균형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양력 불균형 현상을 제거하기 위해 회전날개의 플래핑 힌지는 회전날개 면에서 양력 불균형을 조절하여 안정적인 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회전날개 면에서 양력 불균형 현상을 제거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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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어떤 물체가 평형상태로부터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경향을 의미하는 것은?

  1. 가로안정
  2. 세로안정
  3. 정적안정
  4. 동적안정
(정답률: 76%)
  • 정적안정은 물체가 평형상태에서 벗어나 움직이더라도 다시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려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이는 물체의 중심이 지지점 위에 위치하고 있어서 중력과 반작용력이 서로 상쇄되어 물체가 안정적으로 위치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가로안정과 세로안정은 물체가 안정적으로 위치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동적안정은 물체가 움직이는 동안 안정적으로 위치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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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윗면과 아랫면이 대칭을 이루는 NACA 표준 날개는?

  1. NACA 0015
  2. NACA 1115
  3. NACA 2415
  4. NACA 4415
(정답률: 60%)
  • 윗면과 아랫면이 대칭을 이루는 NACA 표준 날개는 "NACA 0015" 입니다. 이는 "00"이 대칭을 의미하고, "15"는 날개 프로필의 형상을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15"는 날개 프로필의 최대 두께가 15%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윗면과 아랫면이 대칭을 이루면서 최대 두께가 15%인 날개 프로필이 "NACA 00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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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정상 수평선회하는 비행기의 경사각이 45도일 때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80%)
  • 비행기가 수평선회하고 있다는 것은 비행기의 중력과 추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비행기의 경사각이 45도라면 중력과 추력의 세력이 같아야 합니다.

    중력은 항상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므로, 비행기의 하중배수는 수직방향 세력인 중력과 수평방향 세력인 추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경우, 비행기가 수평선회하고 있으므로 수평방향 세력인 추력과 비행기의 속도 벡터가 일치합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경사각이 45도일 때, 추력의 크기는 중력의 크기와 같아야 합니다.

    중력의 크기는 비행기의 무게에 비례하므로, 하중배수가 √2가 됩니다. 이는 비행기의 무게를 대각선 방향으로 나눈 값으로, 비행기가 수평선회할 때 필요한 추력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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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X선이나 감마선 등과 같은 방사선이 공간이나 물체를 투과하는 성질을 이용한 비파괴검사는?

  1. 와전류탐상검사
  2. 초음파탐상검사
  3. 방사선투과검사
  4. 자분탐상검사
(정답률: 85%)
  • X선이나 감마선과 같은 방사선을 이용하여 물체나 공간을 투과하여 내부 결함이나 손상을 검출하는 비파괴 검사 방법을 방사선투과검사라고 합니다. 따라서, 방사선투과검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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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항공기의 지상 취급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바퀴에 촉을 괴는 일
  2. 착륙장치에 안전핀을 꽂는 일
  3. 항공기를 이동시키기 위하여 견인하는 일
  4. 항공기의 수요에 따른 운항노선을 결정하는 일
(정답률: 91%)
  • 항공기의 지상 취급은 항공기의 운항과 관련된 모든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항공기의 수요에 따른 운항노선을 결정하는 일은 항공기의 운항 계획을 수립하는 일로, 지상 취급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항공기의 수요에 따른 운항노선을 결정하는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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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측정물의 평면 상태검사, 원통 진원검사 등에 이용되는 측정기기는?

  1. 높이 게이지
  2. 마이크로미터
  3. 깊이 게이지
  4. 다이얼 게이지
(정답률: 87%)
  • 다이얼 게이지는 평면 상태검사나 원통 진원검사 등에서 사용되는 측정기기로, 다양한 크기의 물체의 높이나 굵기, 직경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다이얼 게이지는 측정값을 다이얼에 표시하여 쉽게 읽을 수 있으며, 정밀한 측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마이크로미터와 같은 다른 측정기기와 함께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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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베어링의 육안검사로 식별 가능한 결함 중에서 베어링이 미끄러지면서 접촉하는 표면의 윤활상태가 좋지 않을 대 생기며, 표면에 밀려 다른 부분에 층이 지는 형태의 결함은?

  1. 균열(Crack)
  2. 닉킹(Nicking)
  3. 밀림(Galling)
  4. 스코어링(Scoring)
(정답률: 77%)
  • 밀림(Galling)은 베어링의 접촉면에서 마찰이 심해져서 표면이 파손되고, 그 파손된 부분이 다른 부분에 밀려서 층이 생기는 결함입니다. 이러한 결함은 베어링의 윤활상태가 좋지 않을 때 발생하며, 육안으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밀림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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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두께가 0.064in 이하인 판재를 성형할 때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릴리프 홀(Relief hole)을 뚫을 대 홀 지름의 기준은 몇 in인가?

  1. 1/8
  2. 1/4
  3. 1/2
  4. 1
(정답률: 63%)
  • 릴리프 홀은 성형 과정에서 생기는 내부 응력을 완화시키기 위해 뚫는 홀입니다. 이 때, 홀 지름은 판재 두께의 일정 비율로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두께가 0.064in 이하인 판재에서는 홀 지름을 두께의 1/8로 설정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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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밑줄 친 부분의 의미로 옳은 것은?

  1. 고도
  2. 자세
  3. 방향
  4. 위치
(정답률: 76%)
  • 이미지에서 밑줄 친 부분은 "자세"를 나타냅니다. 이는 인체의 자세를 의미하며, 인체의 자세는 운동의 효과와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따라서 운동을 할 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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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기관검사의 방법이 아닌 것은?

  1. 육안 검사
  2. 온도 검사
  3. 치수 검사
  4. 윤활유 분광 시험 검사
(정답률: 41%)
  • 온도 검사는 기계 부품의 크기나 형상 등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온도를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관검사의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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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기의 배관 재료 중 내식성이 우수하고 내열성이 강하며 인장강도가 높고 두께가 얇아 항공기의 무게를 줄일 수 있어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주철관
  2. 알루미늄 튜브
  3. 경질염화비닐 튜브
  4. 스테인리스 강관
(정답률: 64%)
  • 스테인리스 강관은 내식성이 우수하고 내열성이 강하며 인장강도가 높고 두께가 얇아 항공기의 무게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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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그림과 같은 종류의 너트 명칭은?

  1. 캐슬너트
  2. 평너트
  3. 체크너트
  4. 캐슬전단너트
(정답률: 60%)
  • 그림과 같은 너트는 체크너트라고 부릅니다. 이는 너트의 모양이 체크무늬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양이나 이름에서 체크무늬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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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실린더 게이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칼마형 게이지는 지름이 작고 깊은 구멍의 지름을 측정할 수 있다.
  2. 아메스형 게이지는 블록 게이지를 측정할 실린더 안에 직접 밀어 넣을 수 있다.
  3. 칼마형 게이지는 다이얼 게이지를 측정할 실린더 안에 직접 밀어 넣을 수 있다.
  4. 아메스형 게이지는 두께 게이지를 측정할 실린더 안에 직접 밀어 넣을 수 있다.
(정답률: 38%)
  • 칼마형 게이지는 지름이 작고 깊은 구멍의 지름을 측정할 수 있다. 이는 칼마형 게이지가 매우 얇은 끝으로 구멍 안쪽으로 들어가서 지름을 측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깊은 구멍이나 좁은 구멍의 지름을 측정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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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오프셋 박스 렌치는?

(정답률: 67%)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오프셋 박스 렌치는 두 개의 다른 크기의 박스 렌치가 합쳐진 형태로, 작은 박스 렌치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좁은 공간에서 큰 박스 렌치로 회전력을 전달하여 볼트나 너트를 조이는 데 사용됩니다.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두 개의 박스 렌치가 합쳐져 있으며, 작은 박스 렌치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좁은 공간에서 큰 박스 렌치로 회전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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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공기나 그 부품 및 장비의 손상이나 기능불량 등을 원래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작업에 해당되는 것은?

  1. 항공기 점검
  2. 항공기 검사
  3. 항공기 개조
  4. 항공기 수리
(정답률: 92%)
  • 항공기 수리는 항공기나 그 부품 및 장비의 손상이나 기능불량 등을 원래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작업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항공기 점검, 항공기 검사, 항공기 개조는 항공기 수리와는 다른 작업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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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작동유(Hydraulic fluid)가 항공기 타이어(Aircraft tire)에 묻어있어서 이것을 제거할 대 가장 적합한 세척제는?

  1. 알코올
  2. 솔벤트
  3. 휘발유
  4. 비눗물과 더운물
(정답률: 76%)
  • 작동유는 기름성분이 많아서 기름을 잘 흡수하는 솔벤트나 휘발유로는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반면에 비눗물과 더운물은 기름을 잘 흡수하여 작동유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공기 타이어는 고온에서 작동하므로 더운물을 사용하여 세척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비눗물과 더운물이 가장 적합한 세척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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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 ) 안에 알맞은 내용은?

  1. wing span to the wing root
  2. wing span to the wing span
  3. wing span to the mean chord
  4. square of the chord to the wing span
(정답률: 63%)
  • 이미지는 비행기의 날개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wing span"은 날개의 길이를 의미하며, "mean chord"는 날개의 중심선을 따라 그리는 가상의 직선과 날개의 상부와 하부를 이어 그 길이의 평균을 내어 구한 값입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날개 구조에서는 날개 길이에 대한 중심선 길이의 비율인 "wing span to the mean chord"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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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기체 수리 시 판재를 평면 설계할 때, 판재를 정확히 수직으로 구부리기 위하여 추가적으로 필요한 일정한 길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세트백
  2. 굽힘여유
  3. 최소 굽힘반지름
  4. 스프링백
(정답률: 63%)
  • 판재를 구부릴 때는 일정한 반지름으로 구부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판재의 두께나 재질 등에 따라 구부리는 반지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때 판재를 정확히 수직으로 구부리기 위해서는 구부리는 반지름보다 더 큰 길이가 필요합니다. 이를 굽힘여유라고 합니다. 따라서 기체 수리 시 판재를 평면 설계할 때는 굽힘여유를 고려하여 판재의 길이를 계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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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항공기 기체의 판금 구조재 수리에 관한 일반 원칙으로 틀린 것은?

  1. 수리 전 최초의 구조재와 동일한 강성과 강도를 갖고 있어야 한다.
  2. 수리 전 최초의 구조재와 동일한 재질이어야 한다,
  3. 수리 전 최초의 구조재보다 더 두꺼운 판재를 사용한다.
  4. 균열에 대해서는 항상 정지 드릴을 뚫어 더 이상의 균열이 진행되지 않도록 조치한 후 작업한다.
(정답률: 83%)
  • "수리 전 최초의 구조재보다 더 두꺼운 판재를 사용한다."는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수리할 부위의 구조재가 원래 갖고 있던 강성과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두께와 재질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더 두꺼운 판재를 사용하면 무게가 증가하고 기체의 균형을 맞출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수리 작업 시에는 원래 구조재와 동일한 두께와 재질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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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 방식작업 중에 처리 용액을 입으로 삼켰을 경우 응급처리로 가장 옳은 것은?

  1. 석회수 등을 우유에 타서 마신 후에 여러 컵의 물을 마신 다음 의사의 진료를 받는다.
  2. 붕산수를 마시고 15분 후에 물을 마신 다음 의사의 진료를 받는다.
  3. 오염장소를 피하여 신선한 공기를 들이마신 후 필요하면 산소호흡을 하면서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는다.
  4. 비눗물과 물을 섞어 마신 후 재차 붕산수를 마시고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는다.
(정답률: 57%)
  • 석회수는 산성물질에 대한 중화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처리 용액을 입으로 삼켰을 경우 위장관을 보호하고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우유와 함께 마시면 위장관을 더욱 보호해주기 때문에 석회수를 우유에 타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러 컵의 물을 마시면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은 처리 용액의 성분에 따라서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의 진료를 받아 적절한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석회수 등을 우유에 타서 마신 후에 여러 컵의 물을 마신 다음 의사의 진료를 받는다."가 가장 옳은 대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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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소화기의 종류에 따른 취급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물펌프 소화기 : A급 화재의 진화에 사용되며 전기 화재에 사용되기도 한다.
  2. 이산화탄소 소화기 : B급 및 C급 화재의 진화에 사용되고, 취급 시 인체에 묻어도 무해하다.
  3. 브로모클로로메탄 소화기 : D급 화제에만 사용되고 밀폐된 공간에서 취급해야 한다.
  4. 분말 소화기 : B급 및 C급 화재의 진화에 사용되며 분말형태의 소화제를 실린더 속에서 가압상태로 보관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61%)
  • 분말 소화기는 B급 및 C급 화재의 진화에 사용되며, 분말형태의 소화제를 실린더 속에서 가압상태로 보관하여 사용합니다. 이는 분말형태의 소화제가 공기 중에서 노출되면 흩어져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가압상태로 보관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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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항공기 정비에서 오버홀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시한성 정비 방법이다.
  2. 신뢰성 정비 방법이다.
  3. 사용시간이 0으로 환원된다.
  4. 기체와 장비 모두를 대상으로 할 수 있다.
(정답률: 72%)
  • 오버홀은 사용시간이 일정 기준에 도달하면 모든 부품을 분해하고 검사, 교체, 정비하는 방법으로, 사용시간이 0으로 환원되는 것은 맞지만, 이는 시한성 정비 방법이며, 신뢰성 정비 방법은 예방정비와 상시정비 등을 통해 기체와 장비의 신뢰성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신뢰성 정비 방법이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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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정비 기술정보가 아닌 것은?

  1. 오버홀 교범(Overhaul manual)
  2. 작동 교범(Operation manual)
  3. 정비 교범(Maintenance manual)
  4. 기체 구조 수리 교범(Structural repair manual)
(정답률: 76%)
  • 작동 교범(Operation manual)은 기계나 장비의 작동 방법과 조작법 등을 설명하는 매뉴얼로, 정비나 수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기 때문에 정비 기술정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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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스터빈기관에서 사용되는 윤활유의 구비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인화점이 낮을 것
  2. 기화성이 높을 것
  3. 점도지수가 높을 것
  4. 산화 안정성이 낮을 것
(정답률: 54%)
  • 가스터빈기관에서는 고속 회전으로 인해 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윤활유가 빠르게 증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점도지수가 높은 윤활유를 사용함으로써 열에 의한 증발을 최소화하고, 기계 부품의 마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점도지수가 높을수록 윤활유의 점착성이 높아져 기계 부품의 마모를 더욱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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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밸브 지연과 밸브 앞섬은 무엇으로 표시하는가?

  1. 캠축의 회전속도
  2. 캠축의 회전각도
  3. 크랭크축의 회전각도
  4. 크랭크축과 캠축의 회전각도 차이
(정답률: 36%)
  • 밸브 지연과 밸브 앞섬은 크랭크축과 캠축의 회전각도 차이로 표시합니다. 이는 밸브가 열리는 시점과 닫히는 시점이 정확히 맞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를 나타내는데, 이는 크랭크축과 캠축의 회전각도 차이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밸브 지연과 밸브 앞섬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크랭크축과 캠축의 회전각도 차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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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스타팅 바이브레이터(Starting Vibrator)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릴레이(Relay)
  2. 콘덴서(Condenser)
  3. 바이브레이터(Vibrator)
  4. 브레이커 포인트(Breaker Point)
(정답률: 45%)
  • 바이브레이터(Vibrator)는 스타팅 바이브레이터의 구성품이 아니라, 별도의 전기 부품으로서 진동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스타팅 바이브레이터는 엔진의 시동을 도와주는 부품으로, 릴레이, 콘덴서, 브레이커 포인트 등과 함께 작동하여 엔진의 시동을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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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램제트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관에 압축기가 장착되어 있다.
  2. 정지 상태에서 작동이 원활하게 된다.
  3. 항공용 기관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4. 작동하려면 비행속도가 약 마하 0.2 이상 되어야 한다.
(정답률: 51%)
  • 램제트기관은 비행기의 속도를 이용하여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시키는 기관으로, 비행속도가 낮으면 충분한 공기 압축이 이루어지지 않아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비행속도가 약 마하 0.2 이상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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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기관예열(Engine Pre Heat)시 권장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가열 순서는 기관 덮개, 연료라인, 유압라인, 오일라인 기관 기화기의 순서로 한다.
  2. 가능하면 항공기를 가열된 격납고에 보관하여 예열한다.
  3. 가열 과정 중에는 반드시 소화기를 비치한다.
  4. 좋은 상태의 가열기만 사용하며 작동 중 가열기에 재급유를 하지 않는다.
(정답률: 40%)
  • "가능하면 항공기를 가열된 격납고에 보관하여 예열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항공기를 가열된 격납고에 보관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지만, 권장 사항은 아닙니다.

    "가열 순서는 기관 덮개, 연료라인, 유압라인, 오일라인 기관 기화기의 순서로 한다."는 기관예열시 권장되는 순서입니다. 이는 기관 덮개가 가열되면 기관 내부의 공기가 더 빨리 가열되어 엔진 기동 시 더욱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연료라인, 유압라인, 오일라인은 기관 작동에 필수적인 부품들이므로 가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 기화기는 마지막에 가열하여 기관 내부의 공기가 충분히 가열된 후에 기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가열 과정 중에는 반드시 소화기를 비치한다."는 가열 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대비하여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이 권장되는 사항입니다.

    "좋은 상태의 가열기만 사용하며 작동 중 가열기에 재급유를 하지 않는다."는 가열기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권장 사항입니다. 가열기가 손상되어 있거나 불량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작동 중에는 가열기에 재급유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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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왕복기관의 손상된 실린더 배플(baffle)을 수리하고자 한다면 결국 어떤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인가?

  1. 냉각성능
  2. 연료의 기화성능
  3. 실린더의 체결성능
  4. 기관의 반응성능
(정답률: 80%)
  • 왕복기관의 손상된 실린더 배플을 수리하면 냉각성능이 향상됩니다. 배플은 실린더 내부의 냉각수의 흐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손상된 배플은 냉각수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열화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플을 수리하여 냉각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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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충동터빈(Impulse turbin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에서 발생되는 압력저하는 노즐(정익)에서만 일어난다.
  2. 단에서 발생되는 압력저하는 회전익에서만 일어난다.
  3. 단에서 발생되는 압력저하는 정익에서 50%, 회전익에서 50%가 일어난다.
  4. 일반적으로 블레이드 허브부분에서는 반동형을 채택하고, 팁에서는 충동형을 채택한다.
(정답률: 33%)
  • 단에서 발생되는 압력저하는 노즐(정익)에서만 일어난다. - 충동터빈은 유체의 운동에너지를 회전 운동으로 변환하는데 사용되는 터빈이다. 유체가 노즐(정익)로 유입되면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서 압력이 감소한다. 이 감소한 압력이 터빈 블레이드에 충돌하여 회전 운동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단에서 발생되는 압력저는 노즐(정익)에서만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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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왕복기관의 공기 흡입 계통이 아닌 것은?

  1. 머플러(Muffler)
  2. 기화기(Carburetor)
  3. 공기 덕트(Air duct)
  4. 흡기 매니폴드(Intake manifold)
(정답률: 60%)
  • 머플러는 배기 가스를 조용하게 만들기 위한 부품으로, 왕복기관의 공기 흡입 계통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머플러(Muffl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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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스터빈기관 작동 중 연소실에 열점(Hot spot)현상이 일어날 대의 고장 원인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연소실의 균열
  2. 연소실의 냉각작용 이상
  3. 연료펌프의 결함
  4. 연료노즐의 분사각도 결함
(정답률: 37%)
  • 가스터빈기관에서 연료는 연료노즐을 통해 연소실로 분사됩니다. 연료노즐의 분사각도가 결함이 있을 경우, 연료가 일정한 각도로 분사되지 않고 일부분이 집중적으로 분사됩니다. 이로 인해 연소실 내부에서 열점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연료노즐의 분사각도 결함이 가장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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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초음속 항공기에 사용되는 흡입 덕트로 가장 적절한 형태는?

  1. 수축형
  2. 확산형
  3. 수축-확산형
  4. 일자형
(정답률: 64%)
  • 초음속 항공기에서는 고속 비행 시 공기 압축과 열팽창이 발생하므로, 이를 조절하기 위해 흡입 덕트가 필요합니다. 이때 가장 적절한 형태는 수축-확산형입니다. 이는 흡입구에서부터 출구까지 직경이 점점 작아지다가 다시 커지는 형태로, 공기의 압력과 속도를 조절하여 압축과 열팽창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축-확산형은 고속 비행 시 발생하는 충격파를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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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스터빈기관의 소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소음의 크기는 배기가스 속도의 6~8제곱에 비례한다.
  2. 소음의 원인은 주로 배기소음이다.
  3. 배기소음은 주로 고주파 음으로 되어 있다.
  4. 소음은 배기노즐 지름의 제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62%)
  • 배기소음은 주로 저주파 음으로 되어 있으며, 고주파 음은 주로 인테이크 소음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배기소음은 주로 고주파 음으로 되어 있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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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연료흐름에 따른 기관계통의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1. 주연료펌프 → 여과기 → P&D밸브 → FCU → 연료매니폴드 → 연료노즐
  2. 주연료펌프 → FCU 여과기 → 연료매니폴드 → P&D밸브 → 연료노즐
  3. 주연료펌프 → 여과기 → FCU → P&D밸브 → 연료매니폴드 → 연료노즐
  4. 주연료펌프 → 여과기 → P&D밸브 → 연료매니폴드 → FCU → 연료노즐
(정답률: 55%)
  • 연료의 순서는 주연료펌프에서 시작하여 여과기를 거쳐 연료가 정화된 후 P&D밸브를 통해 FCU로 이동하고, 연료매니폴드를 거쳐 연료노즐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주연료펌프 → 여과기 → FCU → P&D밸브 → 연료매니폴드 → 연료노즐"가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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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스터빈기관 운전 시 추력조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시동 후 아이들(Idle)속도에서 일정시간 이상 작동해야 한다.
  2. 출력변경을 할 대는 최대한 신속하게 추력레버를 조작하여 가스패스의 소비를 원활히 해야 한다.
  3. 기관의 냉각을 위하여 최대 출력까지 급가속을 해야 한다.
  4. 가스패스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일정시간 급가속을 유지해야 한다.
(정답률: 73%)
  • 가스터빈기관은 고속회전하는 회전체를 이용하여 가스패스의 에너지를 추출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이 때, 추력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가스패스의 소비를 원활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따라서 시동 후 일정시간 이상 아이들(Idle)속도에서 작동하여 가스패스의 소비를 안정화시킨 후에, 출력변경을 할 때 최대한 신속하게 추력레버를 조작하여 가스패스의 소비를 원활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이는 가스패스의 손상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운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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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왕복기관에서 발생하는 노킹현상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부적절한 연료를 사용할 때
  2. 실린더 헤드가 과냉 되었을 때
  3. 혼합가스의 화염전파속도가 느릴 때
  4. 흡입공기의 온도와 압력이 너무 높을 때
(정답률: 45%)
  • 왕복기관에서 발생하는 노킹현상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곳 이외의 곳에서도 연소가 일어나면서 발생합니다. 이는 연소가 일어나는 곳에서 발생한 압력파가 실린더 내부를 통과하면서 다른 곳에서도 연소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헤드가 과냉 되었을 때는 노킹현상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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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물분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명 디토네이션 방지 분사라고도 한다.
  2. 압축기 입구에 물과 알코올의 혼합물을 분사 시킨다.
  3. 배기노즐에 물을 분사하여 기관을 냉각시킨다.
  4. 기관이 낼 수 있는 최소 출력을 내게 함으로써 긴 활주로에서 이륙 할 때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35%)
  • "일명 디토네이션 방지 분사라고도 한다."는 기관 내부에서 발생하는 디토네이션(폭발)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물분사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디토네이션은 연소가 과도하게 진행되어 폭발이 일어나는 현상으로, 이는 기관 내부에서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왕복기관에서는 디토네이션 방지를 위해 일명 디토네이션 방지 분사를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압축기 입구에 물과 알코올의 혼합물을 분사하여 연소 온도를 낮추고, 디토네이션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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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표준 오토 사이클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1. 2개의 단열과정과 2개의 정압과정
  2. 2개의 단열과정과 2개의 정적과정
  3. 2개의 정압과정과 2개의 등온과정
  4. 2개의 정압과정과 2개의 정적과정
(정답률: 47%)
  • 표준 오토 사이클은 엔진 내부에서 일어나는 과정을 나타내는데, 이 과정은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와 세 번째 단계는 엔진 내부에서 가해지는 열이 없는 단열과정이며, 두 번째와 네 번째 단계는 열이 가해지는 정적과정입니다. 따라서 "2개의 단열과정과 2개의 정적과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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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지름이 140㎜인 피스톤에 55kgf/의 가스압력이 작용하면 피스톤에 미치는 힘은 약 몇 kgf인가?

  1. 6467
  2. 7467
  3. 8467
  4. 9467
(정답률: 35%)
  • 피스톤에 작용하는 힘은 가스압력과 피스톤의 면적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톤의 면적을 구해야 합니다.

    피스톤의 지름이 140㎜이므로, 반지름은 70㎜입니다. 따라서, 면적은 πr² = 3.14 x 70² = 15386(㎟)입니다.

    가스압력이 55kgf/㎠이므로, 피스톤에 작용하는 힘은 55 x 15386 = 846730(kgf)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846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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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공용 왕복기관에서 윤활유를 채취하여 윤활유 분광시험을 한 결과 알루미늄합금 입자가 검출되었다면 어느 부분에 이상이 있는 것인가?

  1. 마스터 로드 실의 파손
  2. 피스톤 및 기관내부의 결함
  3. 밸브 스프링 및 베어링의 파손
  4. 부싱 및 밸브가이드 부분의 마멸
(정답률: 44%)
  • 알루미늄합금 입자는 일반적으로 피스톤 및 기관내부의 마모나 파손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윤활유 분광시험에서 알루미늄합금 입자가 검출된다면, 피스톤 및 기관내부에 결함이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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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단위 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의 능력을 표현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동력
  2. 일률
  3. 마력
  4. 효율
(정답률: 35%)
  • 정답은 "일률"입니다.

    일률은 일정한 시간 동안 처리할 수 있는 일의 양을 나타내는 것이며, 단위 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의 능력을 나타내는 것은 "효율"입니다. 효율은 입력된 에너지나 자원에 대해 얼마나 효과적으로 결과물을 생산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효율이 높을수록 더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결과물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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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반적으로 기관의 분류 방법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냉각 방법에 의한 분류
  2. 실린더 배열에 의한 분류
  3. 실린더의 재질에 의한 분류
  4. 행정(cycle)수에 의한 분류
(정답률: 81%)
  • 실린더의 재질은 기관의 분류에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기관의 성능과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기관의 분류는 주로 냉각 방법, 실린더 배열, 행정 수 등과 같은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린더의 재질은 기관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분류 방법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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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스의 누설방지를 위한 피스톤링 조인트의 위치를 결정 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90° ÷ 링의 수
  2. 180° ÷ 링의 수
  3. 270° ÷ 링의 수
  4. 360° ÷ 링의 수
(정답률: 61%)
  • 피스톤링 조인트는 가스의 누설을 막기 위해 가스 실린더와 연결되는 부품으로, 링의 수에 따라 위치가 결정됩니다. 링이 하나일 경우에는 360°를 모두 차지하게 되고, 링이 두 개일 경우에는 180°씩 차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링의 수에 따라 위치를 결정하는 공식은 "360° ÷ 링의 수"가 됩니다. 예를 들어, 링이 네 개일 경우에는 360° ÷ 4 = 90°씩 차지하게 되어 각 링은 90° 간격으로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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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대형 가스터빈기관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시동기(Starter)는?

  1. 블리드(Bleed) 시동기
  2. 관성형(Inertia type) 시동기
  3. 탄약형(Cartridge type) 시동기
  4. 뉴매틱형(Pneumatic type) 시동기
(정답률: 59%)
  • 대형 가스터빈기관은 매우 큰 용량의 가스를 처리하기 때문에, 시동기는 이에 맞게 강력하고 안정적이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 뉴매틱형(Pneumatic type) 시동기는 공기 압축기를 이용하여 가스를 압축시켜 시동하는 방식으로, 강력하고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나 기계적인 부품이 없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간편하고 안전합니다. 따라서 대형 가스터빈기관에서는 뉴매틱형(Pneumatic type) 시동기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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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공기용 왕복기관을 시동할 때, 직접 연료를 분사 시켜 농후한 혼합가스를 만들어 줌으로써 시동을 쉽게 하는 장치는?

  1. 프라이머(Primer)
  2. 부스터펌프(Booster pump)
  3. 다이내믹 댐퍼(Dynamic damper)
  4. 인덕션 바이브레이터(Induction vibrator)
(정답률: 64%)
  • 항공기용 왕복기관을 시동할 때, 연료와 공기가 제대로 혼합되지 않으면 시동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프라이머(Primer)는 직접 연료를 분사하여 농후한 혼합가스를 만들어 주어 시동을 쉽게 하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용 엔진에서 사용되는 다른 부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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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터보팬 기관에서의 바이패스 비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흡인된 전체 공기유량과 배출된 전체 공기유량과의 비
  2. 압축기를 통과한 공기의 유량과 터빈을 통과한 공기 유량과의 비
  3. 팬에 흡인된 공기의 유량과 팬으로부터 유출된 공기 유량과의 비
  4. 가스발생기를 통과한 공기의 유량과 팬을 통과한 공기 유량과의 비
(정답률: 29%)
  • 바이패스 비는 터보팬 기관에서 가스발생기를 통과한 공기의 유량과 팬을 통과한 공기 유량과의 비를 의미합니다. 이는 가스발생기에서 나온 공기와 팬을 통과한 공기의 양을 비교하여 바이패스 비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스발생기를 통과한 공기의 유량과 팬을 통과한 공기 유량과의 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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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공기 중에서 프로펠러가 1회전할 때 실제로 전진하는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유효피치
  2. 기하학적 피치
  3. 턴 디스턴스
  4. 프로펠러 슬립
(정답률: 81%)
  • 프로펠러가 1회전할 때 실제로 전진하는 거리를 유효피치라고 합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기하학적 피치와 프로펠러 슬립의 영향을 고려하여 계산된 값으로, 실제로 전진하는 거리를 나타내는 가장 정확한 값입니다. 기하학적 피치는 프로펠러의 블레이드 각도를 나타내는 값이며, 프로펠러 슬립은 프로펠러가 공기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하고 미끄러지는 현상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유효피치는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실제로 전진하는 거리를 정확하게 나타내는 값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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