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2-13)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11-02-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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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비행기가 아음속으로 비행할 때 날개에 발생되는 항력이 아닌 것은?

  1. 압력항력
  2. 마찰항력
  3. 유도항력
  4. 조파항력
(정답률: 82%)
  • 비행기가 아음속으로 비행할 때는 공기의 압력차에 의한 압력항력과 공기와 비행기의 마찰에 의한 마찰항력이 발생하지만, 조파항력은 비행기가 초음속 이상의 속도로 비행할 때 발생하는 항력이므로 아음속 비행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파항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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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가 날개에서 실제적으로 총 압력이 작용하는 합력점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압력중심
  2. 날개중심
  3. 무게중심
  4. 비행기중심
(정답률: 74%)
  • 비행기가 날개에서 실제적으로 총 압력이 작용하는 합력점을 압력중심이라고 합니다. 이는 날개의 곡률과 공기의 압력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압력 분포를 고려하여 계산된 지점으로, 비행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설계 및 운용에서 압력중심을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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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공기에 압력을 가하면 공기의 체적이 감소되고, 체적이 감소되면 밀도는 체적에 반비례하므로 증가되는 성질의 관계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운동 방정식
  2. 상태 방정식
  3. 연속 방정식
  4. 파스칼 방정식
(정답률: 71%)
  • 상태 방정식은 기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방정식으로, 압력, 체적, 온도 등의 변수를 이용하여 기체의 상태를 표현합니다. 따라서 공기의 압력이 증가하면 체적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밀도가 증가하는 성질의 관계식을 상태 방정식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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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베르누이 정리에 따라 관속을 흐르는 유체에서 속도가 빠른 곳의 압력은 속도가 느린 곳과 비교하여 어떠한가?

  1. 낮다.
  2. 동일하다.
  3. 높다.
  4. 일정하지 않다.
(정답률: 75%)
  • 베르누이 정리에 따르면 유체의 속도가 빠른 곳에서는 압력이 낮아진다. 이는 유체의 운동에너지가 증가하면서 정지에너지인 압력에너지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속도가 빠른 곳의 압력은 속도가 느린 곳보다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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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의 안정성이 좋다는 의미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전투기와 같이 기동성이 좋다는 것을 말한다.
  2. 돌풍과 같은 외부의 영향에 대해 곧바로 반응하는 것을 말한다.
  3. 비행기가 일정한 비행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4. 조종사의 조작에 따라 비행기가 쉽게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88%)
  • 비행기가 일정한 비행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고도, 속도, 방향 등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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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시위선에서 평균 캠버선까지의 길이를 의미하는 것은?

  1. 받음각
  2. 캠버
  3. 앞전 반지름
  4. 두께
(정답률: 88%)
  • 정답은 "캠버"입니다. 캠버는 자동차 바퀴의 중앙부터 지면까지의 높이를 의미합니다. 시위선에서 캠버는 평균적으로 적용되는 자동차의 캠버를 의미하며, 이는 자동차의 안정성과 주행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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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피치 업(Pitch up)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승강키 효율의 증가
  2. 뒤젖힘 날개의 비틀림
  3. 뒤젖힘 날개의 날개 끝 실속
  4. 날개의 풍압중심이 앞으로 이동
(정답률: 57%)
  • 승강키 효율의 증가는 피치 업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닙니다. 승강키는 비행기의 상승과 하강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조종면입니다. 승강키 효율의 증가는 비행기의 상승과 하강을 더욱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게 해주지만, 피치 업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피치 업은 비행기의 날개나 몸통의 각도가 너무 높아져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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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날개의 공기역학적 중심이 비행기 무게중심 앞의 0.2c에 있으며, 공기역학적 중심주위의 키 놀이 모멘트 계수가 -0.015 이다. 만일 양력계수가 0.3이라면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계수는 약 얼마인가?

  1. 0.015
  2. -0.015
  3. 0.045
  4. -0.045
(정답률: 71%)
  • 양력계수는 L = 0.3qSc로 주어진다. 여기서 q는 동적압력, S는 날개면적, c는 평균순찰선 길이이다. 이 문제에서는 양력계수가 주어졌으므로, L값을 구할 수 있다.

    L = 0.3qSc = 0.3 × 1/2ρV^2Sc = 0.15ρV^2c

    여기서 ρ는 공기밀도, V는 비행기 속도이다. 이제 모멘트계수를 구할 수 있다.

    Cm = -0.015 - (xcp - xcg)C_L

    여기서 xcp는 공기역학적 중심 위치, xcg는 무게중심 위치이다. 문제에서는 xcp = 0.2c, C_L = 0.3으로 주어졌으므로,

    Cm = -0.015 - (0.2c - xcg) × 0.3

    Cm = -0.015 - 0.06 + 0.3xcg

    Cm = 0.3xcg - 0.075

    따라서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계수는 0.3xcg - 0.075이다. 문제에서는 xcp와 xcg의 위치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정확한 값을 구할 수 없다. 하지만 xcp가 xcg보다 앞에 있으므로, xcg가 xcp보다 뒤에 있을 것이다. 따라서 모멘트계수는 양수일 것이며, 가장 가까운 보기는 0.045이므로 정답은 0.04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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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과 같이 회전하는 날개에서 원심력만을 나타낸 것은?

  1. (ㄱ)
  2. (ㄴ)
  3. (ㄷ)
  4. (ㄹ)
(정답률: 64%)
  • (ㄷ) 원심력은 회전하는 물체가 중심에서 벗어나려는 힘을 의미합니다. 그림에서는 회전하는 날개의 끝부분이 중심에서 멀어지면서 원심력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ㄷ)가 정답입니다. (ㄱ)은 중력, (ㄴ)은 마찰력, (ㄹ)은 전기력과 관련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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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회전익 항공기가 수평 최대속도인 경우 이용 마력과 필요마력의 관계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이용마력 = 필요마력
  2. 이용마력 > 필요마력
  3. 이용마력 >= 필요마력
  4. 이용마력< 필요마력
(정답률: 77%)
  • 정답: "이용마력 = 필요마력"

    이용마력은 항공기가 실제로 사용하는 마력을 의미하고, 필요마력은 항공기가 이루고자 하는 비행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마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회전익 항공기가 수평 최대속도인 경우에는 이미 이루고자 하는 비행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마력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이 같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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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날개에 발생하는 유도항력을 줄이기 위한 장치는?

  1. 플랩(Flap)
  2. 슬롯(Slot)
  3. 윙렛(Winglet)
  4. 슬랫(Slat)
(정답률: 83%)
  • 윙렛은 날개 끝에 부착되는 장치로, 날개의 끝을 올려주어 유도항력을 줄이고 연료소모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외부기류와 내부기류의 혼합을 최소화하여,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소용량의 회전유동을 유도항력으로 변환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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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가 등속도 정상비행인 경우 하중 배수는 얼마인가?

  1. 0
  2. 1
  3. 2
  4. 무한대
(정답률: 76%)
  • 비행기가 등속도 정상비행 중이라면, 하중 배수는 1입니다. 이는 등속도 운동에서는 가속도가 0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질량과 공기저항 등에 의한 하중이 항상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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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회전익 항공기도 고정익 항공기와 마찬가지로 이·착륙시 지면과 가까워지면 회전날개의 유도 속도가 감소하여 양력이 증가하는데 이런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실속
  2. 턱 언더
  3. 지면효과
  4. 자동회전
(정답률: 92%)
  • 지면과 가까워질수록 지면과의 마찰력으로 인해 공기의 흐름이 방향을 바꾸고, 이로 인해 회전날개의 유도 속도가 감소하면서 양력이 증가하는 현상을 지면효과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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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대류권에서의 고도와 기온 관계를 설명한 것이다. A, B에 들어갈 내용을 옳게 짝지은 것은?

  1. A - 대류, B - 3.5
  2. A - 대류, B - 6.5
  3. A - 복사, B - 3.5
  4. A - 복사, B - 6.5
(정답률: 75%)
  • 이 그래프는 대류권에서의 고도와 기온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다. 대류권에서는 고도가 증가할수록 기온이 감소하는데, 이는 대류권에서의 복사가 지표면으로부터 멀어질수록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A는 "복사"가 되고, B는 "6.5"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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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용 상승한계에서 비행기의 상승률은 몇 m/s 인가?

  1. 0
  2. 0.1
  3. 0.3
  4. 0.5
(정답률: 61%)
  • 비행기의 상승률은 비행기의 엔진 출력과 공기 저항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실용 상승한계에서는 0.5m/s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비행기가 고도를 높이면서도 공기 저항 등으로 인해 상승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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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 검사방법에서 보어스코프 검사는 다음 중 어떤 검사에 속하는가?

  1. 육안 검사
  2. 치수 검사
  3. 자력 검사
  4. 파괴 검사
(정답률: 92%)
  • 보어스코프 검사는 육안 검사에 속합니다. 보어스코프는 내부 검사용 도구로, 검사 대상물의 내부를 살펴보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 도구는 여전히 검사자의 시력과 경험에 의존하며, 보어스코프를 통해 볼 수 없는 부분은 육안 검사로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보어스코프 검사는 육안 검사의 일종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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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스트링어(Stringer)가 절단되어 수리를 할 경우, 수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장착할 리벳의 수는 경우에 따라 다르다.
  2. 스트링어의 보강 방식은 형태에 따라 적정하게 결정한다.
  3. 손상길이는 각각 플랜지 길이를 고려하여 계산한다.
  4. 보강하는 재료의 단면적이 스트링어의 단면적보다 작아야 한다.
(정답률: 85%)
  • 보강하는 재료의 단면적이 스트링어의 단면적보다 작아야 한다는 것은 보강재가 스트링어보다 약한 재료로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보강재가 스트링어보다 먼저 파괴되어 손상이 더 심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보강재의 단면적이 스트링어의 단면적보다 작아야 한다는 것은 보강재가 스트링어보다 약한 재료로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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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케이블을 연결할 때 사용되는 턴버클(Turn buckle)의 사용목적으로 옳은 것은?

  1. 케이블의 방향을 바꾸기 위하여
  2. 케이블의 굵기를 맞추기 위하여
  3.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하기 위하여
  4. 케이블이 다른 기체 구조물과 접촉되지 않도록 고정하기 위하여
(정답률: 89%)
  • 턴버클은 케이블의 길이를 조절하여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하기 위하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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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리벳 작업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도금한 판재에 선을 그을 때에는 금긋기 바늘을 사용하여 깊게 긋는다.
  2. 리벳작업은 가운데 쪽에서 양 끝 쪽으로 작업을 한다.
  3. 리벳세트를 리벳 건에 장착할 때 스프링 고정 장치로 고정시킨다.
  4. 리벳 작업시 성형머리(Buck tail)의 폭은 리벳지름의 최소 3배가 되도록 한다.
(정답률: 58%)
  • 리벳세트를 리벳 건에 장착할 때 스프링 고정 장치로 고정시킨다. - 리벳세트가 리벳 건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시키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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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질문에서 요구하는 장치는?

  1. Pulleys
  2. Bellcranks
  3. Fairleads
  4. Turnbuckle
(정답률: 72%)
  • 위 그림은 Pulleys(풀리) 장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Pulleys는 로프나 철사 등을 이동시키는 데 사용되는 장치로, 로프를 감아서 회전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보여지는 장치는 Pulley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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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다음 설명의 빈칸 (A), (B)에 알맞은 용어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A) 시간한계 오버홀방식 (B) 신뢰성 관리방식
  2. (A) 신뢰성 관리방식 (B) 시간한계 오버홀방식
  3. (A) 시간한계 오버홀방식 (B) 정비이월방식
  4. (A) 정비이월방식 (B) 시간한계 오버홀방식
(정답률: 73%)
  • (A) 시간한계 오버홀방식은 정해진 주기에 따라 기계를 정비하는 방식으로, 정비 주기를 넘어선 경우 기계가 고장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B) 신뢰성 관리방식은 기계의 고장을 예방하기 위해 기계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상이 감지되면 조치를 취하는 방식으로, 기계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정비와 관리의 목적과 방식이 다르므로 (A) 시간한계 오버홀방식과 (B) 신뢰성 관리방식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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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래칫 핸들(Ratchet handle)은?

(정답률: 87%)
  • 래칫 핸들은 "" 입니다. 이유는 래칫 핸들은 톱니바퀴와 같은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일정한 각도로 회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래칫 핸들은 일반적으로 스크류나 볼트를 조이는 데 사용되며, 이를 위해 톱니바퀴가 있는 소켓이나 비트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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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전기화재 또는 유류화재에 가장 부적당한 소화기는?

  1. 물 소화기
  2. 이산화탄소 소화기
  3. 분말 소화기
  4. 브롬 클로로메탄 소화기
(정답률: 87%)
  • 물 소화기는 전기화재나 유류화재에 가장 부적당한 소화기입니다. 이는 물이 전기를 전도하기 때문에 전기화재를 더욱 심화시키고, 유류화재에는 물이 유체를 퍼뜨리며 불을 퍼뜨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화재나 유류화재에는 이산화탄소 소화기, 분말 소화기, 브롬 클로로메탄 소화기 등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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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최소의 정비비용으로서 최대의 감항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항공기에 부여하는 모든 정비작업을 계획, 통제, 집행 및 분석하는 일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정비관리
  2. 항공기운항
  3. 정비검사
  4. 항공기 검사
(정답률: 74%)
  • 정비관리는 항공기의 모든 정비작업을 계획, 통제, 집행 및 분석하는 일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항공기운항, 정비검사, 항공기 검사는 정비관리의 일부분이지만, 정비관리는 이러한 작업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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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그림과 같은 항공기 유도 수신호의 의미로 옳은 것은?

  1. 도착
  2. 정면 전진
  3. 촉 괴기
  4. 기관 정지
(정답률: 89%)
  • 이 항공기 유도 수신호는 항공기에게 "정면 전진"을 지시하는 신호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현재 위치에서 직선적으로 전진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가 이동을 멈추거나 특정 지점에 도착하도록 유도하는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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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공기의 급유 및 배유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3점 접지를 해야 한다.
  2. 지정된 위치에 소화기를 배치해야 한다.
  3. 지정된 위치에 감시요원을 반드시 배치해야 한다.
  4. 연료 차량은 항상 항공기와 최대한 가까운 거리에 두어 관리를 해야 한다.
(정답률: 91%)
  • "3점 접지를 해야 한다.", "지정된 위치에 소화기를 배치해야 한다.", "지정된 위치에 감시요원을 반드시 배치해야 한다."는 모두 항공기의 안전을 위한 조치이지만, "연료 차량은 항상 항공기와 최대한 가까운 거리에 두어 관리를 해야 한다."는 항공기의 연료 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조치이기 때문에 다른 조치들과는 목적이 다릅니다. 따라서, "연료 차량은 항상 항공기와 최대한 가까운 거리에 두어 관리를 해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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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문장에서 ( )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1. 1100
  2. 2117
  3. 2017
  4. 2024
(정답률: 65%)
  • 주어진 그림은 2011년 2월 13일의 은행 재무상태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예금" 항목의 값이 2017년과 2024년에 동일하게 1,000,000원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02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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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 유압계통에서 가요성 호스의 진동을 방지하기 위한 클램프의 일반적인 설치 간격은 약 몇 cm인가?

  1. 50
  2. 60
  3. 70
  4. 80
(정답률: 63%)
  • 항공기 유압계통에서 가요성 호스의 진동을 방지하기 위한 클램프의 일반적인 설치 간격은 60cm이다. 이는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안전 기준으로 정해진 것이다. 또한, 이 간격은 호스의 길이와 직경, 그리고 유압압력 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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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볼트의 각 부분에 대한 명칭 중 체결할 부재의 두께와 비슷하고, 나사산이 없는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그립
  2. 나사
  3. 머리
(정답률: 78%)
  • 볼트의 그립은 체결할 부재의 두께와 비슷하며, 나사산이 없는 부분을 말합니다. 이는 볼트를 손으로 잡을 때 잡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립"이라는 명칭이 붙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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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내구성이 크고, 단단하며 내약품성이 좋아 고속, 고고도, 악조건에서 비행하는 항공기에 사용되는 도료는?

  1. 프라이머
  2. 아크릴 래커
  3. 폴리우레탄
  4. 합성 에나멜
(정답률: 60%)
  • 항공기는 고속, 고고도, 악조건에서 비행하므로 내구성이 크고 단단한 도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내약품성이 좋아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도료 중에서 폴리우레탄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내약품성이 좋아 항공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폴리우레탄이 항공기에 사용되는 도료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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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항공기 장비품 정비 작업 중 작업장의 작업대에서 항공기의 부품 또는 구성품의 사용 가능성 여부 또는 조절, 수리, 오버홀이 필요한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기능 점검을 확인하는 작업은?

  1. A 점검
  2. 벤치 점검
  3. D 점검
  4. 공장 점검
(정답률: 65%)
  • 작업대에서 부품이나 구성품을 분해하거나 조립하여 기능을 확인하는 작업을 벤치 점검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장비품 정비 작업 중 작업대에서 기능 점검을 확인하는 작업은 벤치 점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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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의 주요 부품 등의 검출이 곤란한 구멍 안쪽의 균열, 시험편 곡의 불순물, 도금 두께 등을 검사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비파괴 검사 방법은?

  1. 자분 탐상 검사
  2. 와전류 검사
  3. 침투 탐상 시험
  4. 방사선 검사
(정답률: 59%)
  • 와전류 검사는 전기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검사 대상물질의 표면과 깊이를 모두 검사할 수 있는 비파괴 검사 방법입니다. 검사 대상물질에 전기적인 신호를 주입하여 그 신호가 흐르는데, 이때 검사 대상물질의 불순물이나 균열 등이 있으면 전기적인 신호의 흐름이 방해되어 검출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주요 부품 등의 검출이 곤란한 구멍 안쪽의 균열, 시험편 곡의 불순물, 도금 두께 등을 검사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비파괴 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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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멀티미터(회로 시험기)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저항
  2. 직류전류
  3. 주파수
  4. 교류전압
(정답률: 77%)
  • 멀티미터는 전기적인 크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로, 저항, 직류전류, 교류전압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파수는 멀티미터로 측정할 수 없습니다. 주파수는 시간당 발생하는 주기적인 변화의 횟수를 나타내는데, 멀티미터는 이러한 주기적인 변화를 측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파수를 측정하려면 주파수 측정기 등의 다른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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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접근하기 어려운 작업공간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며 금속재질을 잡는데 주로 사용하는 공구는?

  1. Bit holder
  2. Hinged mirror
  3. Strap wrench
  4. Permanent magnet
(정답률: 63%)
  • Permanent magnet은 접근하기 어려운 작업공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금속재질을 잡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Permanent magnet이 자기력을 이용하여 금속물체를 잡아두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Bit holder, Hinged mirror, Strap wrench는 금속을 잡는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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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 견인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항공기에 항법등과 충돌 방지 등을 작동시킨다.
  2. 기어 다운 로크 핀들이 착륙 장치에 꽂혀 있는지를 확인한다.
  3. 항공기 견인 속도는 사람의 보행 속도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4. 제동 장치에 사용되는 유압압력은 제거 되어야 한다.
(정답률: 78%)
  • "제동 장치에 사용되는 유압압력은 제거 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주의사항입니다. 이유는 견인 중에 제동 장치가 작동되면 항공기가 갑자기 멈추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동 장치에 사용되는 유압압력은 제거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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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배기소음이 가장 심한 기관은?

  1. 터보팬기관
  2. 터보프롭기관
  3. 터보제트기관
  4. 터보샤프트기관
(정답률: 85%)
  • 터보제트기관은 고속으로 날아가기 위해 고안된 엔진으로, 고속 회전하는 팬이나 프롭러가 없어서 배기소음이 가장 적은 것과는 달리, 고속으로 분출되는 가스가 큰 소음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배기소음이 가장 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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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기관과 비교하여 가스터빈기관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연료소모량이 적다.
  2. 기관의 진동이 적다.
  3. 고속비행이 가능하다.
  4. 추운 기후에서도 시동이 용이하다.
(정답률: 66%)
  • 가스터빈기관은 연료를 연소시켜 작동하는 왕복기관과 달리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시키기 때문에 연료소모량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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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초음속 항공기에 사용되는 공기 흡입구(흡입덕트)의 형태는?

(정답률: 74%)
  • 초음속 항공기는 고속으로 비행하면서 공기를 흡입하여 엔진에서 연소시켜 추진력을 만들어냅니다. 이때 공기 흡입구는 고속 비행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공기를 흡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흡입구는 고속 비행에 적합한 스케일러블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 "" 모양은 고속 비행에 적합한 스케일러블한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초음속 항공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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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물체에 한 일(W)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F×a
  2. F×L
  3. F/L
(정답률: 63%)
  • 물체에 작용하는 힘(F)과 그 힘의 방향과 일직선상의 이동거리(L)를 곱한 것이 일(W)이기 때문에 "F×L"이 옳은 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힘과 거리를 곱한 것이 아니거나, 힘과 거리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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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저출력 항공기의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베어링으로 크랭크축 또는 캠축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볼 베어링
  2. 롤러 베어링
  3. 테이퍼롤러 베어링
  4. 평형 베어링
(정답률: 54%)
  • 저출력 항공기의 왕복기관은 고속 회전을 동반하므로, 베어링의 내부 마찰과 열 발생이 큰 문제가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평형 베어링이 사용됩니다. 평형 베어링은 내부 구조가 복잡하고, 구성 요소가 많아서 제작이 어렵지만, 내부 마찰과 열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어서 고속 회전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저출력 항공기의 왕복기관에는 평형 베어링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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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배기밸브는 과도한 열에 노출되기 때문에 내열 재료로서 중공으로 되어 있고, 중공의 내부에는 어떤 물질을 채워 열을 잘 방출시키도록 하는데 이 물질은 무엇인가?

  1. 헬륨
  2. 수소
  3. 금속나트륨
(정답률: 68%)
  • 배기밸브는 열에 노출되기 때문에 내열 재료로서 중공으로 되어 있습니다. 중공 내부에는 열을 잘 방출시키도록 하는 물질이 채워져 있습니다. 이 물질은 금속나트륨입니다. 금속나트륨은 열전도율이 높아 열을 잘 전달하며 내열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배기밸브에 적합한 물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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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기용 왕복기관 시동계통 중 고압마그네토에서 고압의 전류를 발생시키는 것은 무엇인가?

  1. 1차코일
  2. 2차코일
  3. 변압기
  4. 콘덴서
(정답률: 54%)
  • 고압마그네토는 전자기장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성하는 장치입니다. 이를 위해 고압마그네토 내부에는 1차코일과 2차코일이 있습니다. 1차코일에 전류를 흘려보내면 자기장이 생성되어 2차코일에 전기를 유도합니다. 이렇게 유도된 전기가 고압마그네토에서 고압의 전류를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차코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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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가스터빈기관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기관의 압축비를 높인다.
  2. 흡입 공기의 중량 유량을 증가시킨다.
  3. 압축기 및 터빈의 단열 효율을 높인다.
  4. 배기가스속도와 비행속도의 차를 크게 한다.
(정답률: 72%)
  • 배기가스속도와 비행속도의 차를 크게 한다는 것은 가스터빈기관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가스터빈기관의 작동 원리와 관련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가스터빈기관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압축비를 높이거나 흡입 공기의 중량 유량을 증가시키거나 압축기 및 터빈의 단열 효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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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스터빈기관 항공기에서 기관 추력을 결정하는 계기로 사용되는 것은?

  1. FUEL FLOW INDICATOR
  2. OIL PRESSURE INDICATOR
  3. EPR(Engine Pressure Ratio)
  4. EGT(Exhaust Gas Temperature)
(정답률: 61%)
  • EPR은 엔진 입구와 출구의 압력 차이를 나타내는 비율로, 가스터빈기관 항공기에서 기관의 추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계기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기관의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EPR은 기관의 추력을 직접적으로 결정하는 계기입니다. 따라서 EPR이 가스터빈기관 항공기에서 기관 추력을 결정하는 계기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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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흡입밸브 간격조절작업시 해당 실린더의 피스톤 위치로 옳은 것은?

  1. 출력행정 초기
  2. 흡입행정 초기
  3. 압축행정 초기
  4. 배기행정 초기
(정답률: 36%)
  •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흡입밸브 간격조절작업시 해당 실린더의 피스톤 위치는 "출력행정 초기"여야 합니다. 이는 왕복기관의 작동 원리 때문입니다. 왕복기관은 피스톤이 움직이면서 압축, 연소, 배기 등의 행정을 수행하는데, 흡입밸브 간격조절작업은 피스톤이 최상단에 위치할 때 수행되어야 합니다. 이때 최상단 위치는 출력행정 초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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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스터빈기관의 연소기에서 연소가 일어나고 있는 동안 연소기 내부 압력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소가 발생한 곳에서 압력이 급격히 증가되지만 서서히 감소한다.
  2. 연소가 일어나면서 물이 생성되기 때문에 압력이 급격하게 저하된다.
  3. 연소는 압력이 일정한 상태에서 일어나기에 압력은 일정하다. 단, 내부 마찰 등으로 인하여 압력이 약간 저하된다.
  4. 연소가 폭발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압력이 급격하게 증가한다.
(정답률: 55%)
  • 연소는 압력이 일정한 상태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압력은 일정하다. 단, 내부 마찰 등으로 인하여 압력이 약간 저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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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추력 증가에 이용되는 장치로만 구성되어 있는 것은?

  1. 후기연소기, 소음장치
  2. 후기연소기, 역추력장치
  3. 역추력장치, 물분사장치
  4. 후기연소기, 물분사장치
(정답률: 74%)
  • 추력 증가에 이용되는 장치는 후기연소기와 물분사장치입니다. 후기연소기는 엔진에서 연소가 끝난 후에 추가적인 연소를 일으켜서 엔진의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하며, 물분사장치는 물을 분사하여 엔진 내부의 온도를 낮추어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후기연소기와 물분사장치만으로 추력 증가에 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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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공기 왕복기관 중 성형기관에서 1번 실린더의 일반적인 위치는? (단, 항공기 정면에서 기관을 볼 때를 기준으로 한다.)

  1. 아래쪽 중앙
  2. 위쪽 중앙
  3. 오른쪽 중앙
  4. 왼쪽 중앙
(정답률: 74%)
  • 1번 실린더는 항공기 엔진의 앞쪽에 위치하며, 엔진의 회전 방향에 따라 위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공기 정면에서 기관을 볼 때, 1번 실린더는 위쪽 중앙에 위치합니다. 이는 엔진의 구조상으로 인해 실린더가 상단에 위치하고, 엔진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대칭적으로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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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유도형 점화계통의 구성품으로 옳은 것은?

  1. 바이브레이터
  2. 블리더 저항
  3. 콘덴서와 저항기
  4. 점화 계전기와 변압기
(정답률: 56%)
  • 유도형 점화계통은 고전압을 생성하기 위해 점화 계전기와 변압기를 필요로 합니다. 점화 계전기는 점화 전류를 생성하고, 변압기는 점화 전류를 고전압으로 변환하여 점화 플러그에 전달합니다. 따라서 "점화 계전기와 변압기"가 유도형 점화계통의 구성품으로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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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완속(Idle) 상태에서 과도하게 농후한 혼합비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연료 압력이 너무 높다.
  2. 연료 여과기 (Fuel Filter)가 막혔다.
  3. 완속 혼합비 조절이 정확하게 맞지 않았다.
  4. 프라이머 라인(Primer Line)이 개방(Open)되어 있다.
(정답률: 55%)
  • 연료 여과기가 막혀있으면 연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완속 상태에서 과도하게 농후한 혼합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연료 여과기가 막혀있는 것이 원인이 아닌 다른 이유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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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터빈기관에서 사용되는 윤활유의 구비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인화점이 낮을 것
  2. 기화성이 높을 것
  3. 점도지수가 높을 것
  4. 산화 안정성이 낮을 것
(정답률: 60%)
  • 가스터빈기관에서는 고속 회전으로 인해 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윤활유가 빠르게 증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점도지수가 높은 윤활유를 사용함으로써 열에 의한 증발을 최소화하고, 기계 부품의 마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점도지수가 높을수록 윤활유의 점착성이 높아져 기계 부품의 마모를 더욱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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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축류형 압축기를 가진 고성능 가스터빈기관에서 압축기 내부의 실속을 방지하는 것은?

  1. 실속 조절기
  2. 서비스 블리드 밸브
  3. 압력조절 밸브
  4. 가변 스테이터 베인
(정답률: 61%)
  • 축류형 압축기를 가진 고성능 가스터빈기관에서는 압축기 내부의 실속을 방지하기 위해 가변 스테이터 베인을 사용합니다. 이는 압축기 입구에서 공기의 유속을 조절하여 압축기 내부의 압력과 유속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압축기 내부의 실속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가스터빈 작동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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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과 같은 프로펠러의 구조에서 허브는 어느 곳인가?

  1. (ㄱ)
  2. (ㄴ)
  3. (ㄷ)
  4. (ㄹ)
(정답률: 88%)
  • 허브는 프로펠러의 중앙에 위치하며, 프로펠러의 날개들이 허브에 부착되어 회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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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왕복기관의 연료계통에 나타나는 증기폐쇄(Vapor rock)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증기 분리기를 설치한다.
  2. 휘발성이 낮은 연료를 사용한다.
  3. 연료계통에서 부스트펌프를 설치한다.
  4. 연료 튜브를 열원에 가깝게 배치시켜 연료가 주입되기 전에 가열 되도록 한다.
(정답률: 56%)
  • 연료 튜브를 열원에 가깝게 배치시켜 연료가 주입되기 전에 가열 되도록 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증기폐쇄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증기폐쇄 현상은 연료가 열원에서 가열되어 증기가 발생하고, 이 증기가 연료계통에서 냉각되어 액체로 변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이 때, 증기가 연료계통에서 충분히 분리되지 않으면 연료계통 내부에 증기가 축적되어 압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연료주입이 어려워지거나 중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기 분리기를 설치하거나 휘발성이 낮은 연료를 사용하거나, 연료계통에 부스트펌프를 설치하는 등의 방법으로 증기폐쇄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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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브레이튼 사이클(Brayton cyc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2개의 단열과정과 2개의 정압과정으로 이루어진다.
  2. 2개의 단열과정과 2개의 정적과정으로 이루어진다.
  3. 2개의 정압과정과 2개의 정적과정으로 이루어진다.
  4. 2개의 등온과정과 2개의 정적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정답률: 67%)
  • 브레이튼 사이클은 열기관 사이클 중 하나로, 가스를 이용하여 열을 일으키는 열기관의 작동 원리를 나타내는 사이클입니다. 이 사이클은 2개의 단열과정과 2개의 정압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열과정은 가스가 열을 주고 받지 않고 일정한 압력과 부피를 유지하면서 온도가 변하는 과정을 말하며, 정압과정은 가스가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면서 부피와 온도가 변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튼 사이클은 2개의 단열과정과 2개의 정압과정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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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배기가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온의 가스 이므로 인화 물질을 격리시켜야 한다.
  2. 인체에 무해한 가스이므로 노출 되어도 무방하다.
  3. 배기가스로 인해 먼지, 돌멩이 등 기타 물질이 날려 다른 항공기에 피해를 줄 수 있다.
  4. 작동 중인 기관의 팬(Fan)이나 배기노즐에서는 고속의 공기가 배출된다.
(정답률: 86%)
  • "인체에 무해한 가스이므로 노출 되어도 무방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배기가스는 인체에 유해한 물질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노출되면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기가스를 최소화하고, 가능한 경우에는 외부 환경에서 배출되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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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최근의 터보팬기관에 사용되는 연료조절장치는?

  1. 전기식
  2. 유압전기식
  3. 전자식
  4. 유압기계식
(정답률: 50%)
  • 최근의 터보팬기관은 고속 회전으로 인해 연료 공급량이 정밀하게 조절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전자식 연료조절장치가 사용됩니다. 전자식 연료조절장치는 전기 신호를 이용하여 연료 공급량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유압전기식이나 유압기계식보다 더욱 정확하고 빠른 조절이 가능합니다. 또한 전자식 연료조절장치는 유지보수가 간편하고 오작동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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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지름이 12cm인 기관피스톤에 35kgf/cm의 가스압력이 작용하면 피스톤에 미치는 힘은 약 kgf 인가?

  1. 3560
  2. 3960
  3. 4260
  4. 4560
(정답률: 56%)
  • 힘은 압력과 면적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톤에 작용하는 힘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힘 = 압력 × 면적
    = 35kgf/cm × (6cm)^2 × π
    ≈ 3960kgf

    따라서, 정답은 "39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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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항공용 왕복기관에서 과냉각이 기관에 미치는 영향으로 옳은 것은?

  1. 열효율이 감소한다.
  2. 완전연소가 이루어진다.
  3. 기관의 출력이 증가하게 된다.
  4. 부식성이 없는 배기가스가 생성된다.
(정답률: 79%)
  • 과냉각은 기관 내부의 열을 흡수하여 열효율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열효율이 감소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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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오일 계통에는 오일 희석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 장치에서 오일에 연료를 공급하는 시기는 언제인가?

  1. 비행 후 기관을 정지하기 전
  2. 비행 전 기관을 시동하기 전
  3. 비행 중 순항출력 상태에서
  4. 이륙 중 최대출력 상태에서
(정답률: 44%)
  • 비행 후 기관을 정지하기 전에 오일 희석 장치에서 연료를 공급하는 이유는, 비행 중에는 이미 충분한 연료가 공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행 후 기관을 정지하기 전에 오일 희석 장치에서 연료를 공급하여 기관 내부의 오일과 연료를 혼합시켜 연료 시스템을 청소하고 오일의 노후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기관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한 운행을 위해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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