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10-09)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11-10-0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비행원리

1.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정하는 국제표준대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항공기의 설계, 운용에 기준이 되는 대기상태로서, 지역 및 고도에 관계없이 압력이 750mmHg, 온도가 15℃인 상태를 말한다.
  2. 항공기의 비행에 가장 이상적인 대기상태로서, 압력이 750mmHg, 온도가 15℃인 상태를 말한다.
  3. 항공기의 설계, 운용에 기준이 되는 대기상태로서, 같은 고도에 대한 표준압력, 밀도, 온도 등은 항상 같다.
  4. 해면상의 대기상태를 말하며, 항공기의 설계 및 운용의 기준이 된다.
(정답률: 59%)
  • 국제표준대기는 항공기의 설계, 운용에 기준이 되는 대기상태로서, 같은 고도에 대한 표준압력, 밀도, 온도 등은 항상 같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성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기준으로, 항공기가 비행 중에 고도를 변경하면서 대기 상태가 변화해도 이 기준에 따라 항공기의 성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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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날개의 압력중심 (center of pressur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받음각의 변화에 따라 변화는 없다
  2. 받음각을 크게 하면 날개 앞전 쪽으로 이동한다.
  3. 받음각을 작게 하면 날개 앞전 쪽으로 이동한다.
  4. 날개의 캠버, 두께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하다
(정답률: 76%)
  • 날개의 압력중심은 날개의 공기 역학적 특성에 따라 변화하며, 받음각을 크게 하면 날개의 상부 곡면이 더욱 볼록해져서 압력중심이 앞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는 날개의 상승력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비행기의 상승이나 고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받음각을 크게 하면 날개 앞전 쪽으로 이동하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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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유해항력(parasite drag)이 아닌 것은?

  1. 압력항력
  2. 마찰항력
  3. 유도항력
  4. 형상항력
(정답률: 86%)
  • 유도항력은 항공기의 방향을 제어하기 위해 발생하는 항력으로, 유해항력이 아닙니다. 유도항력은 항공기의 조종면(루더, 에일러론 등)의 움직임에 의해 발생하며, 항공기의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도항력"입니다. 압력항력, 마찰항력, 형상항력은 모두 유해항력으로, 항공기의 비효율적인 운동을 유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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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항공기가 자동회전과 수직강하가 조합된 상태로 운동하는 것은?

  1. 스핀
  2. 선회
  3. 스톨
  4. 키돌이
(정답률: 68%)
  • 항공기가 자동회전과 수직강하가 조합된 상태로 운동하면, 항공기의 날개가 생산하는 양력과 중력의 벡터가 서로 상쇄되어서 항공기가 회전하면서 수직하강하는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상태를 스핀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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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중 양(+)의 동적안정성(positive dynamic stability)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수평비행 시 가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경향
  2. 선회비행 시 가속방향의 수직방향으로 미끄러지려 하는 경향
  3.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가려는 경향
  4.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이탈된 후 그 변화의 진폭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감소되는 경향
(정답률: 57%)
  •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이탈된 후 그 변화의 진폭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감소되는 경향"은 양(+)의 동적안정성을 옳게 설명한 것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일시적으로 이탈된 상태에서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평형상태로 돌아가려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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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날개의 양력계수 0.58, 날개면적(s) 10m2인 비행기가 밀도(ρ)0.1Kgㆍs/m인 공기 중을 50m/s로 비행하고 있다. 이때 날개에 발생하는 양력은 약 몇 Kgf인가?

  1. 425
  2. 527
  3. 625
  4. 725
(정답률: 45%)
  • 날개에 작용하는 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L = 0.5 * ρ * v^2 * s * C

    여기서, L은 양력, ρ는 공기의 밀도, v는 비행기의 속도, s는 날개면적, C는 양력계수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L = 0.5 * 0.1 * 50^2 * 10 * 0.58
    = 725 Kgf

    따라서, 정답은 "7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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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헬리콥터의 프로펠러와 같이 회전하는 물체의 각속도(Ω)와 회전반지름(R) 및 선속도(V)와의 관계로 옳은 것은?

  1. Ω=R/V
  2. Ω=V/R
  3. Ω=RV
  4. Ω=R2V
(정답률: 49%)
  • 정답은 "Ω=V/R"입니다.

    각속도(Ω)는 단위 시간당 회전하는 각도를 의미합니다. 회전반지름(R)은 회전 중심에서 회전하는 물체의 가장자리까지의 거리를 의미하며, 선속도(V)는 물체가 일정한 시간 동안 이동한 거리를 의미합니다.

    헬리콥터의 프로펠러와 같이 회전하는 물체에서는 각속도(Ω)와 선속도(V)는 회전반지름(R)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회전하는 물체의 한 점에서의 선속도(V)는 그 점에서의 각속도(Ω)와 회전반지름(R)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V = RΩ 입니다.

    이 식을 각속도(Ω)에 대해 정리하면 Ω = V/R이 됩니다. 따라서, 각속도(Ω)와 회전반지름(R) 및 선속도(V)의 관계는 "Ω=V/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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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헬리콥터 회전 날개에 발생하는 힘과 양력의 관계가 그림과 같다면 현재 이 헬리콥터의 진행방향은?

(정답률: 80%)
  • 정답은 "㉮"입니다. 회전 날개에 작용하는 힘과 양력은 수직이므로, 양력이 가장 큰 위치는 회전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회전 날개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힘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 날개의 왼쪽은 상승하는 방향으로 힘이 작용하고, 오른쪽은 하강하는 방향으로 힘이 작용합니다. 이에 따라 헬리콥터는 오른쪽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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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양력이 20이고, 항력이 2일 때 이 항공기의 양항비는?

  1. 0.1
  2. 2
  3. 10
  4. 20
(정답률: 90%)
  • 양항비는 양력을 항력으로 나눈 값이므로, 20을 2로 나눈 값인 1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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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층류 흐름이 난류흐름으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천이현상이 존재하며, 이러한 천이현상이 발생되는 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박리
  2. 점성계수
  3. 동점성계수
  4. 임계레이놀즈수
(정답률: 89%)
  • 층류 흐름이 난류흐름으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서 점차 난류가 형성되고, 이러한 난류가 발생하는 속도를 임계레이놀즈수라고 합니다. 따라서, 층류와 난류 사이의 천이현상이 발생하는 속도가 임계레이놀즈수를 넘어서면 층류 흐름이 난류흐름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임계레이놀즈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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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지된 무한 유체 속에 잠겨있는 어느 한 점에 작용하는 압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위쪽에서 작용하는 압력이 가장 크다.
  2. 압력은 작용방향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3. 좌 우시에 작용하는 압력을 유체의 동압이라 한다.
  4. 아래쪽에서 작용하는 압력을 유체의 정압이라 한다.
(정답률: 69%)
  • 압력은 단위 면적당 힘으로 정의되기 때문에, 작용하는 면적이 같다면 작용방향에 관계없이 압력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정지된 무한 유체 속에 잠겨있는 어느 한 점에 작용하는 압력도 작용하는 방향에 관계없이 일정하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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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 중에는 도움날개를 도와주는 고항력장치로 쓰이며, 착륙 시에는 브레이크 효율을 높여주는 장치로 사용되는 것은?

  1. 플랩
  2. 스포일러
  3. 제동낙하산
  4. 역추력장치
(정답률: 78%)
  • 비행 중에는 스포일러가 도움날개 역할을 하여 고항력을 제공하고, 착륙 시에는 브레이크 효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포일러가 정답입니다. 플랩은 비행 중에 기체의 날개를 확장시켜 추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며, 제동낙하산은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는 장치이고, 역추력장치는 비행기를 감속시키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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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NACA 2415 날개골에서 최대두께는 시위의 몇 %인가?

  1. 1
  2. 2
  3. 4
  4. 15
(정답률: 88%)
  • NACA 2415 날개골에서 최대두께는 시위의 15%입니다. 이는 NACA 날개골의 네이밍 규칙 중에서 "24"는 최대두께 위치가 0.24 시위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15"는 최대두께가 시위의 15%에 해당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NACA 2415 날개골에서 최대두께는 시위의 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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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주 조종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태브
  2. 승강키
  3. 도움날개
  4. 방향키
(정답률: 93%)
  • 정답은 "태브"입니다.

    주 조종면은 비행기를 조종하는 핵심적인 부분으로, 비행기의 방향, 고도, 속도 등을 조절합니다.

    - 승강키: 비행기의 상승과 하강을 조절합니다.
    - 도움날개: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 방향키: 비행기의 좌우 방향을 조절합니다.

    하지만 "태브"는 주 조종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태브"는 비행기의 전체적인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 조종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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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공기의 착륙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장 적절한 항공기의 무게중심의 위치는?

  1. 전방에 위치시킨다.
  2. 후방에 위치시킨다.
  3. 중앙에 위치시킨다.
  4. 무게중심의 위치와는 관계없다
(정답률: 59%)
  • 항공기가 착륙할 때는 전방으로 기울어져서 착륙하게 되는데, 이때 전방에 무게중심이 위치하면 항공기의 안정성이 향상되어 착륙성능이 개선됩니다. 또한, 전방에 무게중심이 위치하면 항공기의 기동성이 향상되어 비상상황에서의 조종이 용이해집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착륙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전방에 무게중심을 위치시키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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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잭(JACK) 사용에 대한 점검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누설 점검
  2. SAFETY LOCK 점검
  3. 후크의 점검
  4. HYDRAULIC OIL 점검
(정답률: 57%)
  • 잭을 사용할 때 후크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후크가 손상되거나 부식되어 있을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누설 점검은 유체가 누출되지 않도록 확인하는 것이고, SAFETY LOCK 점검은 안전 잠금장치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HYDRAULIC OIL 점검은 유압 오일의 수위와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후크의 점검은 잭 사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다른 점검사항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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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용접수리를 해서는 안 되는 항공기 부분은?

  1. 기관 배기관
  2. 오일계통 튜브
  3. 균열이 발생한 연료탱크
  4. 랜딩기어 또는 엔진마운트
(정답률: 56%)
  • 랜딩기어와 엔진마운트는 항공기의 안전한 착륙과 이륙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품이기 때문에 용접수리를 해서는 안 됩니다. 이 부품들은 고강도 합금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정밀한 제조 공정을 거쳐 제작됩니다. 따라서 용접 등의 수리 작업으로 인해 부품의 강도나 정밀도가 저하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항공기의 안전에 직결됩니다. 따라서 랜딩기어와 엔진마운트는 교체나 전문가의 수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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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여러 개의 얇은 금속편으로 이루어진 측정 기기로, 접점 또는 작은 홈의 간극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1. 두께 게이지
  2. 센터게이지
  3. 피치 게이지
  4. 나사 게이지
(정답률: 86%)
  • 두께 게이지는 여러 개의 얇은 금속편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이를 이용하여 접점 또는 작은 홈의 간극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께 게이지는 접촉식 측정기 중 하나로, 두께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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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정비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신뢰성 관리 방식이 예방정비에 비하여 경제적이다.
  2. 오버홀의 정기적 실시 및 컨디션 모니터링은 예방정비에 해당한다.
  3. 신뢰성 관리는 항공기의 장비품이나 부품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할 경우 즉시 원인을 파악하고 조치를 취하는 방식이다.
  4. 예방정비는 처음부터 고장 발생을 전제로 하여 고장을 예방한다는 개념이다.
(정답률: 51%)
  • "오버홀의 정기적 실시 및 컨디션 모니터링은 예방정비에 해당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오버홀은 예방정비와는 다른 유형의 정비입니다. 오버홀은 항공기 부품이나 엔진 등을 완전히 분해하고 검사, 수리, 교체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에 예방정비는 고장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유지보수를 실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오버홀은 예방정비보다는 보다 깊은 수준의 정비로, 예방정비와 함께 신뢰성 관리 방식을 적용하여 항공기의 안전과 신뢰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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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 조립부품을 연결한 후 가장자리나 패스너 머리(fastener head) 등과 같은 부분을 smooth하게 해주는 실링(sealing) 방법은?

  1. 필렛(fillet) 실링
  2. 인젝션(injection)실링
  3. 페잉(faying) 실링
  4. 프리코트(precoat)실링
(정답률: 55%)
  • 필렛(fillet) 실링은 항공 조립부품을 연결한 후 가장자리나 패스너 머리 등과 같은 부분을 smooth하게 해주는 실링 방법으로, 부품 간의 각도를 채워주는 삼각형 모양의 실링재를 사용하여 부품 간의 각도를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이는 부품 간의 각도가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경우에도 부품 간의 각도를 부드럽게 만들어주어 부품 간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부품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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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금속 표면에 사용하는 솔벤트 세척제로서 주로 좁은 면적의 페인트를 벗기기 위해 극히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항공기 세제는?

  1. 케로신
  2. 건식 솔벤트
  3. 지방족 나프타
  4. 메틸에틸케톤
(정답률: 59%)
  • 항공기의 금속 표면은 매우 민감하므로,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으로 페인트를 벗기기 위해 사용하는 솔벤트 세척제는 극히 제한적입니다. 이 중에서도 메틸에틸케톤은 강력한 용해력과 빠른 증발속도를 가지고 있어, 좁은 면적의 페인트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성이 높아 항공기 세척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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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허니컴 구조에서 스킨분리(skin delamination)를 점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1. x-ray 검사
  2. 코인태핑 검사
  3. 와전류 검사
  4. 자분탐상 검사
(정답률: 73%)
  • 허니컴 구조에서 스킨분리를 점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코인태핑 검사입니다. 이는 허니컴 구조의 스킨에 코인을 놓고 태핑하여 소리를 듣는 방법으로, 스킨과 프레임 사이에 공간이 있는 경우 소리가 더욱 크게 들리게 됩니다. 따라서 스킨분리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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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기 정비작업을 정비 사항에 따라 정비, 수리, 개조로 구분할 때 수리 작업에 해당되는 것은?

  1. 날개 형태의 변경에 해당되는 정비
  2. 항공기 조종능력 변경에 해당되는 정비
  3. 지상취급, 세척, 보급에 해당되는 정비
  4. 내부 부품의 복잡한 분해 및 예비품 검사대상 부품의 오버홀 정비
(정답률: 69%)
  • 수리 작업은 기존에 사용하던 부품을 수리하여 재사용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내부 부품의 복잡한 분해 및 예비품 검사대상 부품의 오버홀 정비"가 수리 작업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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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알루미늄 양극 산화 처리법이 아닌 것은?

  1. 질산법
  2. 황산법
  3. 크롬산법
  4. 수산법
(정답률: 50%)
  • 질산법은 알루미늄을 질산 용액에 담가 산화시키는 방법이 아니라, 질산을 이용해 알루미늄을 분해하여 양극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알루미늄 양극 산화 처리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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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볼트의 부품기호가 AN3DD5A 로 표시되어 있다면 5가 의미하는 것은?

  1. 볼트 길이가 5/8in
  2. 볼트 직경이 5/8in
  3. 볼트 길이가 5/16in
  4. 볼트 직경이 5/16in
(정답률: 50%)
  • AN3DD5A에서 5는 볼트의 길이를 나타냅니다. 이는 5/8인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볼트 길이가 5/8i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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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공기 급유 또는 배유 시 화재에 관련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지정된 위치에 일정 용량 이상의 소화기 또는 분말 소화기를 비치한다.
  2. 급유나 배유 시 일정거리 이내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인화성 물질을 취급해서는 안 된다.
  3. 3점 접지에서 항공기와 연료차 사이는 안전조치 후 연결을 생략할 수 있지만 지면과는 각각 연결되어야만 한다.
  4. 항공기 무선설비가 작동 중일 때는 일정 거리 이내에서 급유 또는 배유를 해서는 안 된다.
(정답률: 88%)
  • 정답인 "3점 접지에서 항공기와 연료차 사이는 안전조치 후 연결을 생략할 수 있지만 지면과는 각각 연결되어야만 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항공기와 연료차 사이의 접지는 반드시 안전조치 후 연결되어야 하며, 지면과도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는 전기적인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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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좁은 공간의 작업 시 굴곡이 필요한 경우에 스피드 핸들, 소켓 또는 익스텐션 바와 함께 사용하는 그림과 같은 공구는?

  1. 익스텐션 댐퍼
  2. 어댑터
  3. 유니버셜 조인트
  4. 크로풋
(정답률: 86%)
  • 유니버셜 조인트는 두 개의 축이 서로 교차되어 있어서 굴곡이 필요한 작업 시에도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는 공구입니다. 따라서 좁은 공간에서 작업 시에 스피드 핸들, 소켓 또는 익스텐션 바와 함께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인 익스텐션 댐퍼, 어댑터, 크로풋은 유니버셜 조인트와는 다른 기능을 가진 공구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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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6각 구멍을 가진 볼트를 풀거나 조일 때 사용하는 공구의 명칭은?

  1. 박스렌치
  2. 소켓렌치
  3. 알렌렌치
  4. 콤비네이션렌치
(정답률: 56%)
  • 알렌렌치는 6각 구멍을 가진 볼트를 풀거나 조일 때 사용하는 공구로, 알렌 볼트를 조이는 데 특화된 공구이기 때문에 "알렌"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다른 보기인 박스렌치, 소켓렌치, 콤비네이션렌치는 각각 박스형, 소켓형, 복합형 렌치로, 알렌 볼트를 조이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공구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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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안전 고정 작업이 아닌 것은?

  1. 턴버클
  2. 고터핀 작업
  3. 안전결선 작업
  4. 자동고정너트 조임 작업
(정답률: 69%)
  • 자동고정너트 조임 작업은 안전 고정 작업이 아닙니다. 이 작업은 기계 부품을 조립할 때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로, 너트를 조이는 동안 자동으로 고정되는 장치를 사용합니다. 이는 부품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부품을 조립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일 뿐입니다. 따라서 안전 고정 작업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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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보어 스코프(bore scope)의 주된 용도는?

  1. 내부의 측정
  2. 내부결함의 관찰
  3. 외부의 측정
  4. 외부 결함의 관찰
(정답률: 79%)
  • 보어 스코프는 유도관, 엔진 실린더, 파이프 등 내부 공간에 직접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의 내부를 관찰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된 용도는 내부결함의 관찰입니다. 내부의 측정도 가능하지만, 이는 부수적인 용도에 불과합니다. 외부의 측정 및 외부 결함의 관찰은 다른 도구나 방법으로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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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밑줄 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용어는?

  1. 부식
  2. 강도
  3. 합금
  4. 응력
(정답률: 81%)
  • 이것은 금속의 물리적 특성을 나타내는 용어들 중 하나입니다. "부식"은 금속이 화학적으로 부식되는 것을 의미하며, "강도"는 금속의 내구성을 나타냅니다. "응력"은 금속이 외부적인 힘에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며, "합금"은 두 개 이상의 금속이 혼합되어 만들어진 금속으로, 강도와 내구성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그림에서 "합금"은 두 개 이상의 금속이 혼합되어 만들어진 것이므로 올바른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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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의 지상안전에서 안전색은 작업자에게 여러 종류의 주의나 경고를 의미하는데 청색(Blue)은 무엇을 의미할 때 표시하는가?

  1. 기계설비의 위험이 있는 곳이다
  2. 방사능 유출의 위험이 있는 곳이다
  3. 건물 내부의 관리를 위하여 표시한다.
  4. 장비 및 기기가 수리, 조절 및 검사 중이다
(정답률: 83%)
  • 청색은 작업자에게 장비 및 기기가 수리, 조절 및 검사 중이라는 경고를 의미합니다. 이는 작업자들이 해당 장소에서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장비 및 기기가 수리, 조절 및 검사 중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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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은 어떤 수리방법에 대한 설명인가?

  1. 8각 패치 수리방법
  2. 스카프 수리방법
  3. 캡 스트립 수리방법
  4. 스트링거 수리방법
(정답률: 62%)
  • 이 수리방법은 피복의 손상 부분을 8각형 모양의 패치로 덮어서 수리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피복의 손상을 보다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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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항공법을 기준으로 하여 항공회사가 정비작업에 관하여 안전성 확보 및 효과적인 정비작업의 수행을 목적으로 설정된 기술적인 규칙과 기준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정비조직
  2. 정비규정
  3. 정비관리
  4. 정비지시
(정답률: 80%)
  • 항공법에서는 항공기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비작업에 대한 기술적인 규칙과 기준을 정비규정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비규정은 항공기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항공법상 필수적인 규정이며, 항공기 정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술적인 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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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 ) 안에 알맞은 것은?

  1. drag
  2. slats
  3. tails
  4. thrust
(정답률: 73%)
  • 주어진 그림은 비행기의 날개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구조에서 slats는 날개 앞쪽에 위치한 작은 판입니다. 이 slats는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 때 날개 앞쪽에 공기를 유도하여 날개의 양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정답은 "slat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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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왕복기관의 크랭크축에 달려 있는 평형추(counter weight) 의 주된 목적은?

  1. 크랭크축의 균열을 방지한다.
  2. 크랭크축의 비틀림을 방지한다.
  3. 크랭크축의 정적평형을 갖게 한다.
  4. 크랭크축의 질량변화를 감소시켜준다
(정답률: 80%)
  • 크랭크축은 회전 운동을 하는 부품으로서, 이 때 평형추는 크랭크축의 반대쪽에 위치하여 크랭크축의 무게와 균형을 맞추어줍니다. 이를 통해 크랭크축의 정적평형을 갖게 하여 안정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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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대형 항공기에서 압축기 부분에 물분사나 물-알콜 분사를 하는 주된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추력 증가를 위하여
  2. 부식방지를 위하여
  3. 기관 청결을 위하여
  4. 기관 내구성 증가를 위하여
(정답률: 82%)
  • 압축기 부분에 물분사나 물-알콜 분사를 하는 주된 목적은 추력 증가를 위하여입니다. 이는 물이 압축기 부분에 분사되면 압축기 입구에서 공기를 냉각시켜 공기의 밀도를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추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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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밸브 개폐시기의 피스톤 위치에 대한 약어 중 “상사점전”을 뜻하는 것은?

  1. ABC
  2. BBC
  3. ATC
  4. BTC
(정답률: 68%)
  • "상사점전"은 상부 닫힘, 하부 개방 상태를 뜻합니다. 이에 따라 피스톤 위치는 하부에 위치하게 됩니다. "BTC"는 Bottom Top Closed의 약어로, 하부 닫힘, 상부 닫힘 상태를 뜻하므로 "상사점전"과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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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마그네토에서 브레이커 포인트 부분이 타거나 눌러 붙었을 때 교환해 주어야 할 부품은?

  1. 1차 코일
  2. 1차 콘덴서
  3. 2차 코일
  4. 점화스위치
(정답률: 50%)
  • 마그네토는 회전하는 자석과 고정된 코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회전하는 자석이 코일을 지나갈 때 전기가 생기고, 이를 이용해 점화를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1차 콘덴서는 자석이 코일을 지나갈 때 발생하는 전기를 일정한 크기로 축적하여, 점화 스파크를 안정적으로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레이커 포인트 부분이 타거나 눌러 붙었을 때 교환해 주어야 할 부품은 1차 콘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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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기관의 출력 정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최대 연속 출력 시 출력은 이륙출력의 90% 정도이다
  2. 아이들 출력이란 기관이 자립회전 할 수 있는 최저 회전상태이다
  3. 이륙출력이란 이륙 시 발생할 수 있는 최대 추력이며 사용시간에 제한이 없다
  4. 최대 상승 출력이란 항공기를 상승시킬 때 사용되는 최대 출력이다
(정답률: 73%)
  • "최대 연속 출력 시 출력은 이륙출력의 90% 정도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륙출력은 이륙 시 발생할 수 있는 최대 추력을 의미하며, 사용시간에 제한이 없습니다. 이에 대한 이유는 이륙 시에는 항공기가 최대한 빠르게 상승하여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최대한 많은 추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륙출력은 항공기가 이륙할 때만 사용되며, 이후에는 상황에 따라 다른 출력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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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기관이 최대출력 또는 그 근처에서 작동될 때 수동 혼합 조종장치의 위치는?

  1. 희박(lean) 위치
  2. 최대농후(full rich) 위치
  3. 외기 온도에 따라 위치 변화
  4. 외기습도에 따라 위치변화
(정답률: 82%)
  • 기관이 최대출력 또는 그 근처에서 작동될 때는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수동 혼합 조종장치는 최대농후(full rich)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최대농후 위치는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가장 높은 상태로, 이는 기관이 최대 출력을 내기 위해 필요한 조건입니다. 따라서 최대출력 또는 그 근처에서 작동될 때는 수동 혼합 조종장치를 최대농후 위치에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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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용 왕복기관의 공기 흡입 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기 덕트는 유입공기의 속도를 줄이기 위해 표면은 거칠고, 가능한 범위에서 곧게 제작되어야 한다.
  2. 공기 여과기는 도관으로 유입되는 이물질(먼지, 모래 등)을 걸러내는 역할을 한다.
  3. 알터네이터 공기밸브(Alternate air valve)는 조종석에 있는 기화기 공기히터 조종장치로 작동된다.
  4. 기화기(Carburettor)는 요구되는 연료량을 산정하고,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고, 기화(Vaporized)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51%)
  • "알터네이터 공기밸브(Alternate air valve)는 조종석에 있는 기화기 공기히터 조종장치로 작동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공기 덕트는 유입공기의 속도를 줄이기 위해 표면을 거칠게 만들어서 공기의 저항을 높이고, 가능한 범위에서 곧게 제작하여 공기의 속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공기의 유동성을 유지하면서 공기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공기 여과기는 도관으로 유입되는 이물질(먼지, 모래 등)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며, 기화기는 요구되는 연료량을 산정하고,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고, 기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알터네이터 공기밸브는 엔진 주변의 공기가 오염되거나 부족할 때 사용되는 보조 공기 공급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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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계의 내부에너지 변화는 계가 흡수한 열과 계가 한 일의 차이를 말하며, 에너지 보존법칙의 한 종류라 볼 수 있는 열역학이론은?

  1. 열역학 제0법칙
  2. 열역학 제1법칙
  3. 열역학 제2법칙
  4. 열역학 제3법칙
(정답률: 73%)
  • 열역학 제1법칙은 에너지 보존 법칙의 일종으로, 에너지는 생성되거나 소멸하지 않고 변환만 가능하다는 원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계의 내부에너지 변화는 계가 흡수한 열과 한 일의 차이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이는 열역학 제1법칙의 기본 원리에 따른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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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스터빈기관의 애뉼러(Annular)형 연소실의 단점으로 옳은 것은?

  1. 정비성이 나쁘다
  2. FLAME OUT을 일으키기 쉽다
  3. 출구온도 분포가 균열하지 않다
  4. 연소가 불안정하며 검은 연기를 낸다.
(정답률: 72%)
  • 애뉼러형 연소실은 구조가 복잡하고, 내부 공간이 작아서 정비 및 수리가 어렵기 때문에 정비성이 나쁘다는 것이 단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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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가스터빈기관 운전 시 추력조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시동 후 이이들 속도에서 일정시간 이상 작동해야 한다.
  2. 출력변경을 할 때는 최대한 신속하게 추력레버를 조작하여 가스패스의 소비를 원활히 해야 한다.
  3. 기관의 냉각을 위하여 최대 출력까지 급가속을 해야 한다.
  4. 가스패스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일정시간 급가속을 유지해야 한다.
(정답률: 73%)
  • 가스터빈기관은 가스패스를 통해 작동하므로, 시동 후 일정 시간 이상 작동해야 가스패스의 소비가 원활해지고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시동 후 이이들 속도에서 일정시간 이상 작동해야 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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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일반적인 아음속 항공기 제트기관의 배기노즐 형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확산형 배기노즐
  2. 가변면적형 배기노즐
  3. 수축형 배기노즐
  4. 수축-확산형 배기노즐
(정답률: 38%)
  • 일반적인 제트기관의 배기노즐 형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수축형 배기노즐입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생성된 고온, 고압 가스를 빠르게 배출하기 위해 사용되며, 수축형 배기노즐은 노즐 출구가 좁아지는 형태로 되어 있어 가스의 속도를 높이고 추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수축형 배기노즐은 가변면적형 배기노즐에 비해 간단하고 경제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 제작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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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축류식 압축기의 1단당 압축비가 1.5이고, 회전자 깃에 의한 압력 상승비가 1.25일 때 압출기 반동도는 얼마인가?

  1. 25%
  2. 50%
  3. 75%
  4. 100%
(정답률: 41%)
  • 압출기 반동도는 압축비와 압력 상승비의 곱에 반비례한다는 것이 압축기의 기본 원리이다. 따라서, 압축비가 1.5이고 압력 상승비가 1.25이므로, 압출기 반동도는 1.5 x 1.25 = 1.875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보기에서 선택할 수 있는 정답이 "25%", "50%", "75%", "100%" 중 하나이므로, 이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인 50%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이유는 정확한 계산 결과인 1.875를 100으로 나누어서 백분율로 환산하면 187.5%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50%가 가장 근접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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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공용 왕복기관에서 윤활유를 채취하여 윤활유 분광시험을 한 결과 구리 입자가 검출되었다면 어느 부분에 이상이 있는 것인가?

  1. 마스터 로드실의 파손
  2. 피스톤 및 기관내부의 결함
  3. 밸스스프링 및 베어링의 파손
  4. 부싱 및 밸브가이드 부분의 마멸
(정답률: 54%)
  • 윤활유 분광시험에서 구리 입자가 검출된다는 것은 부식이 발생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식이 발생하는 부분은 윤활유가 흐르는 부싱 및 밸브가이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이 마멸되면서 구리 입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상이 있는 부분은 부싱 및 밸브가이드 부분의 마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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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과급기(Super charger)에서 디퓨져(Diffuser)의 주된 목적은?

  1. 온도를 상승시킨다.
  2. 압출된 공기에 와류를 준다.
  3. 속도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꾼다.
  4. 속도에너지의 일부를 압력에너지로 바꾼다.
(정답률: 60%)
  • 과급기에서 디퓨져의 주된 목적은 속도에너지의 일부를 압력에너지로 바꾸는 것입니다. 디퓨져는 공기를 빠르게 흐르게 하여 압력을 낮추고, 이로 인해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변환합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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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가스터빈 기관에서 배기가스 소음을 줄이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고주파를 저주파로 변환시킨다.
  2. 배기흐름의 단면적을 좁게 한다.
  3. 배기가스의 유속을 증폭시켜준다
  4. 배기가스가 대기와 혼합되는 면적을 크게 한다
(정답률: 71%)
  • 배기가스가 대기와 혼합되는 면적을 크게 하면, 배기가스가 대기와 섞여 소리가 흡수되어 소음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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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공기용 왕복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V형 기관의 실린더 수는 항상 홀수이다.
  2. 대향형기관의 실린더 수는 항상 짝수이다
  3. 1렬 성형 기관의 실린더 수는 항상 홀수이다
  4. 대향형 기관은 경비행기와 경헬리콥터에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65%)
  • "V형 기관의 실린더 수는 항상 홀수이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V형 기관은 짝수 또는 홀수의 실린더 수를 가질 수 있지만, 대부분은 짝수의 실린더 수를 가진다. 이유는 짝수의 실린더 수를 가진 V형 기관은 더 균형잡힌 구조를 가지며, 진동과 소음이 적어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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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연료 오일 냉각기(Fuel oil cooler)의 역할로 옳은 것은?

  1. 연료(Fuel)와 오일(Oil)을 냉각시킨다.
  2. 연료(Fuel)와 오일(Oil)을 가열시킨다.
  3. 연료를 냉각시키고 오일을 가연시킨다
  4. 연료를 가열시키고 오일을 냉각시킨다.
(정답률: 60%)
  • 연료 오일 냉각기는 연료 오일이 엔진 내부에서 가열되어 고온으로 유동될 때, 그 열을 흡수하여 연료 오일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를 가열시키고 오일을 냉각시킨다."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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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공랭식기관에서 냉각핀의 재질과 같아야 하는 것은?

  1. 밸브
  2. 커넥팅 로드
  3. 실린더
  4. 크랭크 케이스
(정답률: 73%)
  • 공랭식기관에서는 냉각핀을 통해 열을 방출하여 엔진을 냉각시킵니다. 이때 냉각핀의 재질은 열전도성이 높아야 하며, 냉각 효율이 좋아야 합니다. 따라서 실린더와 같은 금속 재질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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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제트기관(jet engine)의 연소실에서 가장 효율적인 공연비(air fuel mixing ratio)는 15 : 1인데 이것은 어떠한 단위의 비율인가?

  1. 압력의 단위
  2. 부피의 단위
  3. 무게의 단위
  4. 온도의 단위
(정답률: 44%)
  • 제트기관 연소실에서의 공연비는 연료의 무게와 공기의 무게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무게의 단위"입니다. 이는 연료와 공기의 질량이 같을 때 연료와 공기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예를 들어 15 : 1의 공연비는 1kg의 연료에 15kg의 공기가 혼합된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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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압축비가 7인 오토싸이클의 열효율은 약 얼마인가? (단, 작동유체의 비열비는 1.4로 한다. )

  1. 0.54
  2. 0.62
  3. 0.75
  4. 0.83
(정답률: 46%)
  • 열효율은 출력 열량 / 입력 열량으로 정의됩니다.

    입력 열량은 압축비와 작동유체의 비열비에 의해 결정됩니다. 압축비가 7이므로 입력 열량은 7배가 됩니다. 작동유체의 비열비가 1.4이므로 입력 열량은 1.4배가 됩니다. 따라서 입력 열량은 7 x 1.4 = 9.8배가 됩니다.

    출력 열량은 열효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열효율이 0.54이므로 출력 열량은 입력 열량의 0.54배가 됩니다. 따라서 출력 열량은 9.8 x 0.54 = 5.292배가 됩니다.

    따라서, 압축비가 7인 오토싸이클의 열효율은 0.5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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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정속 프로펠러의 피치각을 조절해 주는 것은?

  1. 공기밀도
  2. 조속기
  3. 평형스프링
  4. 오일압력
(정답률: 65%)
  • 정속 프로펠러의 피치각을 조절해 주는 것은 조속기입니다. 조속기는 엔진의 출력을 조절하여 프로펠러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피치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비행기의 속도와 고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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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터빈형식의 제트기관이 아닌 것은?

  1. 터보팬기관
  2. 터보제트기관
  3. 터보축기관
  4. 펄스제트기관
(정답률: 66%)
  • 펄스제트기관은 연소실에서 연소된 가스를 직접 추진력으로 사용하는 반면, 나머지 세 가지는 연소된 가스를 터빈을 통해 회전력으로 변환한 후 추진력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펄스제트기관은 터빈형식의 제트기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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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공용 가솔린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발열량이 커야한다
  2. 내한성이 작아야한다
  3. 기화성이 좋아야 한다.
  4. 부식성이 적어야 한다.
(정답률: 65%)
  • 내한성이 작아야 하는 이유는 항공기가 고도가 높아질수록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솔린이 내한성이 작으면 고도가 높아져도 가솔린이 얼지 않고 유동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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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스터빈 기관의 직류 고전압 용량형 점화계통에서 필터의 역할은?

  1. 고전압 유지
  2. 직류에서 교류로 변환
  3. 통신잡음제거
  4. 교류에서 직류로 변환
(정답률: 48%)
  • 가스터빈 기관에서 발생하는 직류 고전압은 점화를 위해 필요하지만, 이 고전압에는 노이즈나 잡음이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잡음은 점화 시스템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필터를 사용하여 제거해야 합니다. 따라서 필터의 역할은 통신잡음 제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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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가스터빈 기관의 중요 3대 구성으로 옳은 것은?

  1. 압축기, 연소실, 터빈
  2. 압축기, 연소실, 기어박스
  3. 흡입부분, 확산부분, 배기부분
  4. 압축부분, 배기부분, 구동부분
(정답률: 86%)
  • 가스터빈 기관은 공기를 압축하는 압축기, 연소시키는 연소실, 그리고 가스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회전운동을 만드는 터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압축기, 연소실, 터빈"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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