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2-12)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12-02-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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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균일한 속도로 빠르게 흐르는 공기의 흐름속에 평판의 앞전으로부터 생기는 경계층의 종류를 순서대로 옳게 배열한 것은?

  1. 층류 경계층 → 난류 경계층 → 천이 구역
  2. 난류 경계층 → 천이 구역 → 층류 경계층
  3. 층류 경계층 → 천이 구역 → 난류 경계층
  4. 천이 구역 → 층류 경계층 → 난류 경계층
(정답률: 77%)
  • 정답은 "층류 경계층 → 천이 구역 → 난류 경계층" 입니다.

    층류 경계층은 공기가 평판과 접촉하여 생기는 경계층으로, 이곳에서는 공기가 점점 느려지면서 층을 이루게 됩니다. 이어서 천이 구역에서는 공기가 평판을 따라서 흐르면서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마지막으로 난류 경계층에서는 공기가 평판과 접촉하지 않는 부분에서 속도가 불규칙하게 변화하면서 난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순서로 배열하는 것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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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종면의 뒷전 부분에 부착하는 작은 플랩의 일종으로 조종면 뒷전 부분의 압력 분포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함으로서 힌지 모멘트에 변화를 생기게 하는 장치는?

  1. 탭(Tab)
  2. 윙렛(Winglet)
  3. 혼 밸런스(Horn balance)
  4. 앞전 밸런스(Leading edge balance)
(정답률: 77%)
  • 탭은 조종면 뒷전 부분에 부착되어 압력 분포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힌지 모멘트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조종면의 다른 부분에 부착되어 다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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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가 비행 중 돌풍이나 조종에 의해 평형상태를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돌아오려는 초기의 경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정적불안정
  2. 정적안정
  3. 정적중립
  4. 동적안정
(정답률: 82%)
  • 비행기가 평형상태를 벗어나면서 발생하는 움직임을 정적운동이라고 합니다. 이때 비행기는 처음의 평형상태로 돌아오려는 경향을 가지게 되는데, 이를 정적안정이라고 합니다. 즉, 비행기가 처음의 평형상태로 돌아오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적안정이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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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헬리콥터의 무게가 950kgf, 회전날개의 반지름이 3m일 때 원판 하중은 약 몇 kgf/m2인가?

  1. 33.6
  2. 35.2
  3. 37.4
  4. 39.1
(정답률: 62%)
  • 원판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원판 하중 = (헬리콥터의 무게 × 중력가속도) ÷ (회전날개의 반지름 × 회전수 × 2π)

    여기서 중력가속도는 지구에서의 중력가속도인 9.8m/s2이고, 회전수는 초당 회전수입니다. 헬리콥터의 무게가 950kgf이므로, 중력에 의한 힘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력에 의한 힘 = 헬리콥터의 무게 × 중력가속도 = 950 × 9.8 = 9310N

    회전수는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회전수인 400회전/분으로 가정하겠습니다. 이를 초당 회전수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초당 회전수 = 400회전/분 ÷ 60초/분 = 6.67회전/초

    따라서 원판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원판 하중 = (9310N) ÷ (3m × 6.67회전/초 × 2π) = 33.6kgf/m2

    따라서 정답은 "33.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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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유해항력(Parasite drag)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압력항력
  2. 점성항력
  3. 형상항력
  4. 유도항력
(정답률: 80%)
  • 유도항력은 항공기가 비행할 때 발생하는 항력 중에서 기체의 운동 방향과 수직인 방향으로 작용하는 항력으로, 항공기의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해항력(Parasite drag)에 속하지 않습니다. 압력항력은 기체 주변의 공기 압력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항력, 점성항력은 기체와 공기 사이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항력, 형상항력은 기체의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항력으로, 모두 유해항력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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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표준 대기상의 고도에 따른 특성값 변화를 나타낸 그림에서 온도를 나타낸 선은?

  1. (1)
  2. (2)
  3. (3)
  4. (4)
(정답률: 75%)
  • 정답은 "(3)"입니다. 그림에서 온도를 나타내는 선은 빨간색 선으로, 고도가 증가할수록 온도가 감소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는 대기가 상승할수록 기압이 낮아지고, 기압이 낮아지면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도가 높아질수록 온도가 낮아지는 것이 일반적인 대기의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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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앞전 플랩(Flap)이 아닌 것은?

  1. 슬롯과 슬랫
  2. 크루거 플랩
  3. 드루프 플랩
  4. 파울러 플랩
(정답률: 72%)
  • 파울러 플랩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플랩입니다. 따라서 앞전 플랩, 슬롯과 슬랫, 크루거 플랩, 드루프 플랩 중에서는 파울러 플랩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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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날개의 시위 길이가 2m, 공기의 흐름속도가 720km/h, 공기의 동점성계수가 0.2cm/s 일 때 레이놀즈수는 약 얼마인가?

  1. 2 × 106
  2. 4 × 106
  3. 2 × 107
  4. 4 × 107
(정답률: 77%)
  • 레이놀즈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Re = (밀도 × 속도 × 길이) / 동점성계수

    여기서 밀도는 공기의 밀도로 대략 1.2kg/m³ 정도로 가정합니다.

    속도는 720km/h를 m/s로 변환하여 계산합니다.

    720km/h = 200m/s

    길이는 2m로 주어졌습니다.

    동점성계수는 0.2cm/s로 주어졌는데, 이를 m/s로 변환하여 계산합니다.

    0.2cm/s = 0.002m/s

    이제 계산을 해보면,

    Re = (1.2kg/m³ × 200m/s × 2m) / 0.002m/s
    = 2 × 10^7

    따라서 정답은 "2 × 10^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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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회전 날개 깃의 단면에 작용하는 공기흐름의 속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거리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2. 회전 중심에서 가장 빠르다.
  3. 회전 중심에서 멀수록 빠르다.
  4. 회전반경의 중간 부분에서 가장 빠르다.
(정답률: 65%)
  • 회전 날개 깃의 단면에 작용하는 공기흐름의 속도는 회전 중심에서 멀수록 빠릅니다. 이는 회전하는 물체에서는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물체의 속도가 빨라지는 회전 운동의 특성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 날개 깃의 단면에 작용하는 공기흐름의 속도도 회전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빨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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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스핀(Spin)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자동회전과 순항이 조합된 비행
  2. 자동회전과 상승이 조합된 비행
  3. 자동회전과 선회가 조합된 비행
  4. 자동회전과 수직강하가 조합된 비행
(정답률: 59%)
  • 스핀(Spin) 현상은 비행기가 자동회전(autorotation) 상태에서 수직강하(vertical descent)를 하면서 회전하는 현상입니다. 자동회전은 비행기 엔진이 멈추었을 때, 공기의 유동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비행 기술입니다. 따라서 스핀 현상은 자동회전과 수직강하가 조합된 비행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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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해발고도에서 수평비행할 때 500HP의 필요마력이 요구되는 비행기가 동일한 받음각으로 운항고도를 동일한 수평비행 조건으로 비행하려는 경우, 필요마력은 몇 HP이어야 하는가? (단, 해면에서 공기 밀도(ρ0)와 운항고도에서의 공기밀도의 비(ρ)가 ρ0/ρ =1.44이다.)

  1. 550
  2. 623
  3. 750
  4. 600
(정답률: 42%)
  • 해발고도에서 비행할 때 필요한 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P = (1/2)ρV³SCL

    여기서, P는 필요한 마력, ρ는 공기 밀도, V는 비행 속도, S는 날개 면적, CL은 리프트 계수입니다.

    두 비행 조건에서 필요한 마력이 같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1 = P2

    따라서,

    (1/2)ρ1V1³SCL1 = (1/2)ρ2V2³SCL2

    두 비행 조건에서 받음각이 동일하므로, CL1 = CL2입니다. 또한, 운항고도에서의 공기밀도의 비가 주어졌으므로, ρ1 = (1/1.44)ρ0입니다. 따라서,

    (1/2)(1/1.44)ρ0V1³S = (1/2)ρ0V2³S

    V1³ = (1/1.44)V2³

    V1 = (1/1.44)1/3V2

    즉, 해발고도에서 비행할 때 필요한 속도는 운항고도에서 비행할 때 필요한 속도보다 (1/1.44)1/3배 빠릅니다. 따라서, 필요한 마력은 (1/1.44)1/3배 더 많이 필요합니다.

    500HP에서 (1/1.44)1/3을 곱하면 약 60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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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로펠러 회전수(rpm)가 n일때, 프로펠러가 1회전하는데 소요되는 시간(sec)을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1. 60/n
  2. n/60
  3. 60/2πn
  4. 2πn/60
(정답률: 75%)
  • 프로펠러 회전수(rpm)는 1분당 회전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1회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분(60초)을 회전수(n)으로 나눈 값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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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행기 수직 꼬리날개의 주된 역할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실속을 방지 한다.
  2. 비행기의 세로 안정에 영향을 준다.
  3. 비행기의 수직 안정에 영향을 준다.
  4. 비행기의 방향 안정에 영향을 준다.
(정답률: 79%)
  • 비행기의 수직 꼬리날개는 비행기의 방향 안정에 영향을 줍니다. 이는 비행기가 공중에서 일정한 방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행기가 방향을 잃거나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한 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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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공기가 날개에 부딪히는 각도에 따라 변하면서 발생되는 것으로 항력과 수직을 이루는 것은?

  1. 회전력
  2. 양력
  3. 마찰력
  4. 조파력
(정답률: 76%)
  • 공기가 날개에 부딪히는 각도에 따라 발생하는 힘은 양력입니다. 이는 날개의 곡면이 공기를 분리시키고, 그 분리된 공기가 날개 뒤쪽에서 다시 합쳐지면서 발생하는 역학적인 현상으로, 항력과는 수직을 이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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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평균 캠버선으로부터 시위선까지의 거리가 가장 먼 곳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캠버
  2. 최대캠버
  3. 두께
  4. 평균시위
(정답률: 80%)
  • "최대캠버"는 평균 캠버선으로부터 시위선까지의 거리가 가장 먼 곳을 의미합니다. 이는 "최대"라는 단어가 거리의 크기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캠버", "두께", "평균시위"는 거리와 관련이 없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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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부분품의 오버홀 (over haul) 순서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분해-시험-세척-수리-조립-검사
  2. 분해-세척-검사-수리-조립-시험
  3. 수리-시험-조립-검사-세척-분해
  4. 검사-수리-세척-시험-분해-조립
(정답률: 85%)
  • 부품을 오버홀하는 순서는 일반적으로 분해-세척-검사-수리-조립-시험 순서로 진행됩니다.

    먼저 분해를 통해 부품을 분리하여 각 부분을 개별적으로 점검하고, 세척을 통해 오염된 부분을 깨끗하게 청소합니다. 그리고 검사를 통해 부품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수리를 진행합니다. 이후 조립을 통해 부품을 다시 조립하고, 시험을 통해 부품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따라서 "분해-세척-검사-수리-조립-시험"이 가장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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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왕복기관의 저장 시 습도지시계의 색깔이 어떤 색일 때 습기에 가장 안전한 상태인가?

  1. 흰색
  2. 청색
  3. 핑크색
  4. 검정색
(정답률: 78%)
  • 왕복기관의 저장 시 습도지시계의 색깔이 "청색"일 때 습기에 가장 안전한 상태입니다. 이는 청색이 습도가 적당한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습도가 너무 높으면 기계 내부에 수분이 축적되어 부식이나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습도가 너무 낮으면 기계 내부의 부품들이 마모되거나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색이 나타나면 적절한 습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신호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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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 주기 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기관 흡입구나 배기구 및 피토관 등은 막지 않도록 한다.
  2. 주기 중에 손상을 입지 않도록 비행조종계통은 중립위치에 둔 상태에서 잠금 장치를 해야 한다.
  3. 항상 주위를 청결히 해야하며 겨울에는 눈이나 얼음을 제거해야 한다.
  4. 플랩, 스포일러 및 수평 안전판 등은 주기 중에 취해야 할 조치를 규정에 따라 실시한다.
(정답률: 61%)
  • 기관 흡입구나 배기구 및 피토관 등은 막지 않도록 한다는 것은 항공기 주기 시에도 해당되지 않는 내용입니다. 이는 항상 지켜져야 하는 기본적인 안전 규칙으로, 이러한 부분이 막혀있으면 항공기의 엔진 작동이 원활하지 않아 안전에 위험이 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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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문장에서 밑줄친 부분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고점도의 윤활유를 필요로 한다.
  2. 높은 난이도의 수리를 필요로 한다.
  3. 고옥탄가의 연료를 필요로 한다.
  4. 작동유의 높은 점성을 필요로 한다.
(정답률: 86%)
  • 이 문장에서는 "고옥탄가"라는 용어가 등장하고, 이는 연료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고옥탄가의 연료를 필요로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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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보통 나무, 종이, 직물 및 잡종 폐기물 등과 같은 가연성 물질에 일어나는 화재는?

  1. A급
  2. B급
  3. C급
  4. D급
(정답률: 83%)
  • 가연성 물질에 일어나는 화재 중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A급 화재입니다. A급 화재는 일반적으로 나무, 종이, 직물 등과 같은 유기물이 연소되는 화재로, 연소 과정에서 산소를 많이 소비하며 높은 온도와 화염을 발생시킵니다. 또한, A급 화재는 불꽃이 튀어나와 다른 물질에 확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빠르게 확산되어 큰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급 화재는 가장 위험한 화재 중 하나이며, 적극적인 예방과 대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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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다음 중 육안검사(visual inspection) 범주에 속하는 비파괴검사는?

  1. X-Ray 검사
  2. 자분탐상검사
  3. 초음파탐상검사
  4. 보어스코프검사
(정답률: 82%)
  • 육안검사는 눈으로 직접 검사하여 결함을 파악하는 비파괴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중 보어스코프검사는 내부 구조물을 직접 살펴보기 위해 사용되는 검사 방법으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작은 구멍이나 관을 통해 내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어스코프검사는 육안검사 범주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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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예방 정비의 단점이 아닌 것은?

  1. 하드 타임 정비방식의 장점을 이용 할 수 없다.
  2. 장비나 부품을 장탈 하거나 장착할 때 EH는 분해 조립하는 과정에서 고장 발생의 가능성이 조성된다.
  3. 원래 사용시간과 고장과는 상관관계가 없는 부품이 많아, 정상 부품도 고의로 장탈할 수 있다.
  4. 만족스럽게 작동되는 부품을 조기에 장탈하기 때문에 부품 본래의 결점을 파악하기 어려워 부품의 품질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정답률: 57%)
  • "하드 타임 정비방식의 장점을 이용 할 수 없다."는 예방 정비의 단점이 아니라 장단점이 다른 두 가지 정비 방식 중 하나인 하드 타임 정비 방식의 장점을 이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유는 예방 정비 방식은 정기적으로 일정한 주기로 정비를 실시하기 때문에 부품의 수명을 최대한 유지하고 고장 발생을 예방할 수 있지만, 하드 타임 정비 방식은 고장 발생 후에만 정비를 실시하기 때문에 부품의 수명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방 정비 방식에서는 하드 타임 정비 방식의 장점인 부품의 최대한 활용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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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기의 세척방법 중 솔벤트 세척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솔벤트 세척은 더운 날씨에 주로 사용된다.,
  2. 건식 세척용 솔벤트는 주로 산소 계통에 사용된다.
  3. 솔벤트 세척은 플라스틱 표면이나 고무제품에 주로 사용된다.
  4. 솔벤트 세척은 오염이 심하여 알칼리 세척법으로는 불가능할 경우 사용된다.
(정답률: 62%)
  • 솔벤트 세척은 오염이 심하여 알칼리 세척법으로는 불가능할 경우 사용된다. 이유는 솔벤트는 오염물질을 용해시켜 제거하는데, 알칼리 세척법은 오염물질을 화학적으로 분해시켜 제거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염물질이 용해되지 않는 경우에는 솔벤트 세척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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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기용 볼트 체결 작업에 사용되는 와셔의 주된 역할로 옳은 것은?

  1. 볼트의 위치를 쉽게 파악
  2. 볼트가 녹스는 것을 방지
  3. 볼트가 파손되는 것을 방지
  4. 볼트를 조이는 부분의 기계적인 손상과 구조재의 부식을 방지
(정답률: 79%)
  • 와셔는 볼트와 구조재 사이에 위치하여 볼트를 조이는 부분에서의 기계적인 충격과 진동을 완화시키고, 구조재의 부식을 방지하여 볼트 체결 작업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볼트를 조이는 부분의 기계적인 손상과 구조재의 부식을 방지"가 주된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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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그림과 같은 최소측정값이 1/128in 인 버니어켈리퍼스 눈금 읽는 과정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그림과 같은 눈금의 측정값은 9/32in 이다.
  2. 아들자의 0점 기선 바로 오른쪽에 있는 어미자의 눈금을 읽는 값은 4/128in 이다.
  3. 어미자와 아들자의 눈금이 일치하는 아들자의 눈금을 읽은 값은 1/4in 이다,
  4. 아들자의 끝 8의 바로 위에 어미자의 눈금을 읽은 값은 61/123in 이다.
(정답률: 39%)
  • 그림과 같은 눈금은 1인치를 128등분한 것이므로, 1/128인치씩 측정할 수 있다. 따라서, 9/32인치는 1/128인치씩 측정한 값들을 합쳐서 계산할 수 있다.
    9/32 = (1/128) x 9 x 8 = 72/128 = 9/16
    따라서, 그림과 같은 눈금의 측정값은 9/16인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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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오일필터(oil filter), 연료필터(fuel filter)등의 원통모양의 물건을 장˚탈착 할 때 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사용되는 공구는?

  1. 스트랩 렌치(strap wrench)
  2. 콘넥터 플라이어(connecter plier)
  3. 어져스테이블 렌치(adjustable wrench)
  4. 인터록킹 죠인트 플라이어(interlocking joint plier)
(정답률: 78%)
  • 스트랩 렌치는 원통모양의 물건을 잡아서 회전시키는 공구로, 표면에 직접적인 접촉이 없기 때문에 손상을 주지 않고 장˚탈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오일필터나 연료필터와 같은 부품을 장˚탈착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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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문장의 ( )안에 알맞은 말은?

  1. ram, pulse
  2. opposed, radial
  3. turbojet, turbofan
  4. reciprocating, gas turbine
(정답률: 68%)
  • 이 그림은 피스톤 엔진과 가스터빈 엔진을 비교한 것입니다. 그림에서 왼쪽은 피스톤 엔진으로서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면서 연료와 공기를 압축하고 연소시켜서 움직입니다. 이러한 엔진을 Reciprocating engine이라고 합니다. 반면에 오른쪽은 가스터빈 엔진으로서 고속 회전하는 터빈과 압축기를 이용하여 공기를 압축하고 연료와 함께 연소시켜서 움직입니다. 이러한 엔진을 Gas turbine engine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reciprocating, gas turbine"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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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 급유시 3점 접지를 해야 하는 주된 이유는?

  1. 연료와 급유관과의 진동방지
  2. 연료와 급유관과의 마찰에 의한 열방지
  3. 연료와 급유관과의 상대운동의 진동방지
  4. 연료와 급유관과의 마찰에 의한 정전기방지
(정답률: 91%)
  • 항공기 급유시 연료와 급유관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로 인해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정전기는 연료에 불이 붙을 수 있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3점 접지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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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장비 및 기기를 수리하거나 조절 및 검사 중일 때, 이들 장비의 작동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안전표지 색채로 옳은 것은?

  1. 적색(red)
  2. 청색(blue)
  3. 자색(purple)
  4. 오렌지(orange)
(정답률: 70%)
  • 청색은 일반적으로 "정지"나 "작동 중지"를 나타내는 색상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눈에 띄기 쉽고, 경고성이 강하며, 일반적으로 장비나 기계의 작동 중지를 나타내는 색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비나 기기를 수리하거나 조절 및 검사 중일 때, 이들 장비의 작동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안전표지 색채로 청색이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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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 정비 관련용어 중 “오버홀 시간 간격”을 의미하는 약어는?

  1. TRP
  2. MPL
  3. TBO
  4. FOD
(정답률: 83%)
  • 정답은 "TBO"입니다.

    TBO는 "Time Between Overhaul"의 약어로, 항공기 엔진이나 부품의 오버홀(정비)이 필요한 시간 간격을 의미합니다. 즉, TBO는 해당 부품이나 엔진이 얼마나 오래 사용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다른 보기인 TRP는 "Technical Repair Period", MPL은 "Minimum Equipment List", FOD는 "Foreign Object Damage"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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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두께가 각각 1mm, 2mm 인 판을 리벳팅하려 할 때 리벳의 직경은 약 몇 mm가 가장 적당한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89%)
  • 리벳의 직경은 두께의 합과 비례하기 때문에, 두께가 각각 1mm, 2mm 인 판을 리벳팅할 때 가장 적당한 리벳의 직경은 3mm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될 수 있는 것은 6mm과 8mm 두 가지입니다. 그 중에서도 6mm이 더 적당한 선택인 이유는, 8mm 리벳은 너무 크기 때문에 판을 더 깊게 드릴 필요가 있고, 이는 판의 강도를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6mm가 가장 적당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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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자분탐상 검사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검사 비용이 저렴하다.
  2. 강자성체에만 적용된다.
  3. 자동화 검사가 가능하다.
  4. 검사원의 높은 숙련도가 필요 없다.
(정답률: 69%)
  • 정답: "강자성체에만 적용된다."

    자분탐상 검사는 시료 내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종류와 수를 파악하는 검사 방법으로, 검사 비용이 저렴하고 검사원의 높은 숙련도가 필요하지 않아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자동화 검사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 대량의 시료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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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콤비네이션 플라이어(combination plier) 사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코터핀을 장탈하는데 사용한다.
  2. 다량의 볼트나 너트 장˚탈착시 사용한다.
  3. 금속조각이나 와이어 등을 구부리는데 사용한다.
  4. 스크류 드라이버로서 작업하기 협소한 공간에서 사용한다.
(정답률: 52%)
  • 콤비네이션 플라이어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능은 금속조각이나 와이어 등을 구부리는 것입니다. 이는 플라이어의 끝 부분이 구부리기 적합한 모양으로 디자인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도구는 금속 조립이나 전선 작업 등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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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판재의 굽힘 작업시 재료의 탄성에 의하여 원래의 위치로 일부 돌아가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세트 백
  2. 스프링 백
  3. 굽힘 여유
  4. 굽힘 반력
(정답률: 76%)
  • 판재의 굽힘 작업시 재료의 탄성에 의하여 원래의 위치로 일부 돌아가는 현상을 "스프링 백"이라고 합니다. 이는 판재가 굽힘 작업 후에도 일정한 강도와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현상으로, 스프링처럼 작용하여 백(반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프링 백은 굽힘 작업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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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금속 합금의 입자 경계면을 따라서 발생하는 선택적인 부식이며, 또한 부적절한 열처리에서 합금조직의 균일성의 결여로 인해 발생하는 부식의 종류는?

  1. 점 부식
  2. 입자간 부식
  3. 찰과 부식
  4. 이질 금속간 부식
(정답률: 69%)
  • 금속 합금의 입자 경계면을 따라서 발생하는 선택적인 부식은 입자간 부식이라고 합니다. 이는 합금 내부의 다른 구성 요소들과의 화학적 상호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며, 부식이 진행됨에 따라 입자 경계면이 더욱 뚜렷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부적절한 열처리로 인해 합금조직의 균일성이 결여될 경우에도 입자간 부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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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스터빈기관의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것은?

  1. 터빈
  2. 연소실
  3. 공기흡입노즐
  4. 압축기
(정답률: 54%)
  • 가스터빈기관에서 연소실에서 연소된 공기와 연료가 압축기를 거쳐 압축된 후, 고온 고압으로 터빈에 유입됩니다. 이때 터빈은 고온 고압 가스의 에너지를 회전력으로 변환하여 발전기를 구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의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것은 "터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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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기관에서 흡입밸브의 여닫힘은 실제로 언제 이루어지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피스톤이 상사점에 있을 떄 열리고, 하사점에 있을 때 닫힌다.
  2. 피스톤이 하사점에 있을 떄 열리고, 상사점에 있을 때 닫힌다.
  3. 피스톤이 상사점 전에 열리고, 하사점 후에 닫힌다.
  4. 피스톤이 상사점 후에 열리고, 하사점 전에 닫힌다.
(정답률: 62%)
  • 왕복기관에서 흡입밸브의 여닫힘은 피스톤의 위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피스톤이 상사점 전에 위치할 때는 흡입밸브가 열리고, 하사점 후에 위치할 때는 닫히게 됩니다. 이는 피스톤의 움직임에 따라 실린더 내부의 압력과 부피가 변화하게 되는데, 이를 이용하여 흡입밸브가 열리고 닫히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스톤이 상사점 전에 열리고, 하사점 후에 닫힌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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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스터빈기관의 윤활유 계통에서 냉각기가 윤활유 탱크로 향하는 배유라인 쪽에 위치한 것을 어떤 타입이라고 하는가?

  1. 열형(hot tank type)
  2. 냉형(cold tank type)
  3. 오일-공기형(oil-air tank type)
  4. 연료-오일형(fuel-oil tank type)
(정답률: 52%)
  • 냉각기가 윤활유 탱크로 향하는 배유라인 쪽에 위치한 것을 냉형(cold tank type)이라고 합니다. 이는 냉각기에서 윤활유를 냉각시켜서 열을 제거하고, 그 냉각된 윤활유를 탱크에 보관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각기와 탱크 사이에 위치한 배유라인은 냉강기에서 윤활유를 냉각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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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비연료소비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시간당 1마력을 내는데 소비된 연료의 무게이다.
  2. 1시간당 연료 1kg이 발생할 수 있는 열에너지이다.
  3. 1kg 연료가 1kcal 의 열에너지를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4. 1시간당 1kcal의 열효율을 내는데 필요한 연료 소비율이다.
(정답률: 55%)
  • 비연료소비율은 항공기가 1시간 동안 1마력을 발생시키기 위해 소비하는 연료의 무게를 의미합니다. 즉, 항공기가 발생시키는 동력과 연료 소비량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1시간당 1마력을 내는데 소비된 연료의 무게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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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9기통 성형기관에 장착된 마그네토의 2차회로에 있는 배전기 회전자 핑거가 7번 전극을 가리키고 있을 떄, 점화가 이루어져야 하는 실린더는?

  1. 2번 실린더
  2. 4번 실린더
  3. 7번 실린더
  4. 9번 실린더
(정답률: 55%)
  • 마그네토는 엔진의 회전에 의해 생성된 전기를 이용하여 점화를 일으키는 장치입니다. 2차회로에 있는 배전기 회전자 핑거가 7번 전극을 가리키고 있으므로, 7번 실린더에서 발생한 압축과 함께 점화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 실린더"가 아닌 "7번 실린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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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프로펠러에서 깃각(blade angle)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비행 방향과 특정 깃 단면의 시위 사이의 각도
  2. 비행 방향과 프로펠러 깃의 회전면 사이의 각도
  3. 깃의 중심선과 프로펠러 깃의 회전면 사이의 각도
  4. 특정 깃 단면의 시위와 프로펠러 깃의 회전면 사이의 각도
(정답률: 43%)
  • 프로펠러의 깃각(blade angle)은 특정 깃 단면의 시위와 프로펠러 깃의 회전면 사이의 각도입니다. 즉, 비행 방향과는 관련이 없으며, 깃의 중심선과도 관련이 없습니다. 이 각도는 프로펠러의 성능과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정확한 측정과 조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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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기관 작동 시 오일의 온도와 압력이 규정치 이하일 때, 취해야 할 조치로 옳은 것은?

  1. 고출력으로 급가속하여 오일의 온도와 압력을 상승시킨다.
  2. 서서히 고출력으로 가속하여 오일의 온도와 압력을 상승 시킨다.
  3. 급가속의 흡입공기를 통하여 오일의 온도는 유지하며 압력을 높인다.
  4. 난기 운전(warm-up operation)을 하면서 오일의 온도와 압력을 30초 정도 관찰 한 후 기관의 정지를 판단한다.
(정답률: 52%)
  • 기관 작동 시 오일의 온도와 압력이 규정치 이하일 때, 급격한 가속이나 부하를 주면 오일의 윤활 기능이 충분하지 않아 기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의 온도와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난기 운전(warm-up operation)을 하면서 오일의 온도와 압력을 30초 정도 관찰 한 후 기관의 정지를 판단하는 것이 옳은 조치입니다. 이를 통해 오일의 온도와 압력이 안정화되어 기계 부품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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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터빈기관의 발전계통에서 CSD(constant speed drive)의 주된 목적은?

  1. 전압을 감소하기 위하여
  2. 전류량을 유지하기 위하여
  3.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기 위하여
  4. 일정한 주파수를 유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49%)
  • CSD(constant speed drive)의 주된 목적은 "일정한 주파수를 유지하기 위하여"입니다. 이는 터빈기관에서 발생하는 회전 운동을 전기 에너지로 변환할 때, 일정한 주파수를 유지해야 전기 기기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전압을 감소하기 위하여", "전류량을 유지하기 위하여",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기 위하여"는 전기 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목적이지만, CSD의 주된 목적은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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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왕복기관용 가솔린을 등급 별로 구분한 것 중 녹색이며, 4에틸 납이 최대 3.0mL/gal 포함된 것은?

  1. 80
  2. 100LL
  3. 100
  4. A-1
(정답률: 41%)
  • 녹색은 일반적으로 "Low Lead"를 의미하며, 4에틸 납이 최대 3.0mL/gal 포함된 가솔린 등급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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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배기가스와 대기에 대한 상대 속도의 감소로 배기 소음이 감소하는 기관은?

  1. 제트
  2. 터보 팬
  3. 펄스 제트
  4. 터보 제트
(정답률: 57%)
  • 터보 팬은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회전하는 팬을 이용하여 대기를 흡입하여 압축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과정에서 배기가스와 대기의 상대 속도가 감소하므로 배기 소음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터보 팬입니다. 제트, 펄스 제트, 터보 제트는 모두 비행기나 로켓 등에서 사용되는 엔진으로, 배기 소음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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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전동기식 시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기 터빈식 시동기에 비해 무겁다.
  2. 전동기식 시동기는 시동 후 발전기로 사용된다.
  3. 소형기관이나 보조동력장치(APU)에 주로 사용된다.
  4. 기관의 속도가 자립속도에 도달 시 시동 장치를 자동 분리시키는 클러치가 필요하다.
(정답률: 35%)
  • 전동기식 시동기는 시동 후 발전기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시동기는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한 장치이며, 발전기는 전기를 생산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전동기식 시동기는 시동 후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며, 발전기와는 별개의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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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일정시간 작동된 기관에서 윤활유를 채취하여 윤활유에 함유되어 있는 금속성분을 분석하여 내부 부분품의 마모, 손상 여부를 판독하는 방법은?

  1. 윤활유 필터링 검사
  2. 윤활유 분광시험
  3. 윤활유 솔더링 시험
  4. 윤활유 와전류 검사
(정답률: 55%)
  • 윤활유 분광시험은 윤활유에 함유된 금속성분을 분석하여 내부 부분품의 마모, 손상 여부를 판독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윤활유의 필터링, 솔더링, 와전류 등을 검사하는 방법이지만, 이들은 윤활유의 성능과 관련된 것이지 내부 부분품의 마모, 손상 여부를 직접적으로 판독하는 것과는 관련이 적습니다. 따라서 윤활유 분광시험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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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스터빈기관의 연소실 형식 중 애뉼러형 연소실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정비가 용이하다.
  2. 연소실의 길이가 짧다.
  3. 출구 온도 분포가 균일하다.
  4. 연소실의 전체 표면적이 작다.
(정답률: 76%)
  • 애뉼러형 연소실의 특징은 연소실의 길이가 짧고 출구 온도 분포가 균일하며 연소실의 전체 표면적이 작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비가 용이하다."는 애뉼러형 연소실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유는 연소실의 형태와 관련이 없으며, 정비가 용이한지 여부는 기계 설계 및 구성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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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스터빈기관에서 여압 밸브와 드레인 밸브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연료 계통내의 불순물을 걸러주거나 제거한다.
  2. 연료의 흐름을 1차 연료와 2차 연료로 분리한다.
  3. 연료 압력이 규정압력 이상이 될 때까지 연료 흐름을 차단한다.
  4. 기관 정지시 매니폴드나 연료노즐에 남아있는 연료를 외부로 방출한다.
(정답률: 52%)
  • 가스터빈기관에서 여압 밸브와 드레인 밸브는 연료의 흐름을 제어하거나 연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 계통내의 불순물을 걸러주거나 제거한다."는 가스터빈기관에서 여압 밸브와 드레인 밸브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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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스터빈기관의 압축기에서 가변 스테이터(stator) 구조의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로터의 회전 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2. 유입 공기의 절대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3. 로터에 대한 유입공기의 받음각을 일정하게 한다.
  4. 로터에 대한 유입공기의 상대 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정답률: 32%)
  • 가스터빈기관에서 가변 스테이터 구조는 로터에 대한 유입공기의 받음각을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가스터빈의 효율을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는 로터와 스테이터 사이의 각도를 조절하여 유입공기의 흐름을 제어함으로써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로터에 대한 유입공기의 받음각을 일정하게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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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정적과정(constant volume process)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열을 가하면 압력이 증가한다.
  2. 열을 가하면 온도가 증가한다.
  3. 열을 가하면 체적이 증가한다.
  4. 압력을 증가시키면 온도가 증가한다.
(정답률: 55%)
  • 정답은 "압력을 증가시키면 온도가 증가한다."입니다.

    정적과정에서는 체적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열을 가하면 온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기체 분자들이 열에 의해 운동 에너지를 얻어 움직임이 더 활발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을 가하면 분자들의 운동 에너지가 증가하고, 이는 온도 상승으로 나타납니다.

    반면, 압력을 증가시키면 분자들이 서로 더 밀집하게 배치되어 충돌 빈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분자들의 운동 에너지를 증가시키지 않고, 온도 상승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적과정에서는 압력을 증가시켜도 온도는 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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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대향형 기관 실린더 헤드의 원통형 연소실과 비교하여 반구형 연소실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연소실 전파가 좋아 연소효율이 높다.
  2. 흡˚배기 밸브의 직경을 크게 하므로 체적 효율이 증가한다.
  3. 실린더 헤드의 제작이 쉽고 밸브 작동기구가 간단하다.
  4. 동일 용적에 대해 표면적을 최소로 하기 때문에 냉각 손실이 적다.
(정답률: 55%)
  • 실린더 헤드의 제작이 쉽고 밸브 작동기구가 간단하다는 것은 반구형 연소실의 장점이 아니라 단순히 실린더 헤드의 구조적 특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반구형 연소실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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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후기연소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음과 진동을 발생시킨다.
  2. 연료공급은 주 연료계통으로부터 공급받아 사용한다.
  3. 점화방법은 핫스트리크 점화와 토치점화방식이 있다.
  4. 압력진동을 방지하기위해 후기연소기 라이너는 주름이 잡혀있다.
(정답률: 34%)
  • "연료공급은 주 연료계통으로부터 공급받아 사용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후기연소기는 연료를 주 연료계통으로부터 공급받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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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항공기용 왕복기관 분류 방법 중 실린더 배열 방법으로 분류한 것으로 짝지은 것은?

  1. 저속기관, 고속기관
  2. 가솔린기관, 디젤기관
  3. 2행정기관, 4행정기관
  4. 성형기관, 대향형기관
(정답률: 78%)
  • 실린더 배열 방법은 엔진 내부의 실린더 배열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입니다. 성형기관은 실린더가 직선적으로 배열되어 있고, 대향형기관은 실린더가 V자 형태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는 서로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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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회전자 깃의 입구와 출구의 압력 및 상대속도의 크기가 같은 터빈은?

  1. 레디얼 터빈
  2. 반동 터빈
  3. 충동-반동터빈
  4. 충동 터빈
(정답률: 53%)
  • 입구와 출구의 압력 및 상대속도의 크기가 같은 경우, 충돌하는 물체들의 운동량이 보존되는 충돌 원리에 따라 충돌 후 운동량이 변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를 충족시키는 터빈은 충돌 터빈입니다. 충돌 터빈은 회전자 깃과 고정자 사이에 충돌하는 물체들의 운동량을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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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1kg 물질의 온도가 1˚c 높이는 데 필요한 열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단, 단위는 kcal/kg˚c 를 사용한다.)

  1. 비열
  2. 비열비
  3. 밀도
  4. 비체적
(정답률: 72%)
  • 1kg 물질의 온도가 1˚c 높이는 데 필요한 열량을 비열이라고 합니다. 이는 단위 질량당 온도가 1˚c 상승하는 데 필요한 열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물질의 비열은 해당 물질의 열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물리량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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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배기가스 이젝터(exhaust eject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배기 매니폴드(exhaust manifold) EH느 머플러(muffler)를 기관의 냉각 공기로 냉각시키는 장치
  2. 배기가스의 흐름에 의한 저압을 이용, 기관실의 공기를 흡입하여 냉각 공기가 흐르도록 하는 장치
  3. 배기가스를 표준환경대기 수준으로 정화하는 장치
  4. 배기 매니폴드에서 모아진 배기가스를 모아 배기가 잘 되도록 하는 장치
(정답률: 43%)
  • 배기가스 이젝터는 배기가스의 흐름에 의한 저압을 이용하여 기관실의 공기를 흡입하여 냉각 공기가 흐르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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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스터빈기관을 장착한 아음속 항공기의 공기 흡입관에서 아음속 공기 흐름 변화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온도 감소, 압력 감소
  2. 온도 상승, 압력 감소
  3. 속도 증가, 압력 상승
  4. 속도 감소, 압력 상승
(정답률: 34%)
  • 가스터빈기관은 항공기 엔진에서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에 필요한 공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가스터빈기관을 통과한 공기는 속도가 감소하면서 압력이 상승합니다. 이는 가스터빈기관 내부에서 회전하는 날개가 공기를 압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을 장착한 아음속 항공기의 공기 흡입관에서는 속도 감소와 압력 상승이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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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9기통 성형기관의 캠 로브수가 4개이며, 크랭크축의 회전속도가 2400rpm 일 떄 캠 판(cam plate)의 회전 속도는 몇 rpm인가?

  1. 300
  2. 400
  3. 1200
  4. 2400
(정답률: 25%)
  • 9기통 성형기관의 캠 로브수가 4개이므로, 캠 판의 회전속도는 크랭크축의 회전속도의 1/4이 됩니다. 따라서, 캠 판의 회전속도는 2400rpm의 1/4인 600rpm이 됩니다. 하지만, 캠 판은 2배속기를 통해 회전속도를 1/2로 줄일 수 있으므로, 최종적으로 캠 판의 회전속도는 600rpm의 1/2인 300rpm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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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대기 중 습도 증가에 따른 가스터빈기관의 추력 변화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추력에 변화없다
  2. 추력이 증가한다.
  3. 추력이 감소한다.
  4. 추력이 급상승과 급저하를 반복한다.
(정답률: 37%)
  • 습도가 증가하면 공기 중의 수증기가 증가하게 되어 공기의 밀도가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가스터빈기관 내부의 공기의 밀도가 증가하게 되어 가스터빈기관의 추력이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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