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7-22)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12-07-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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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비행기가 비행 중 속도를 2배로 증가 시킨다면 다른 모든 조건이 같을 때 양력과 항력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1. 양력과 항력 모두 2배로 증가한다.
  2. 양력와 항력 모두 4배로 증가한다.
  3. 양력은 2배로 증가하고 항력은 1/2로 감소한다.
  4. 양력은 4배로 증가하고 항력은 1/4로 감소한다.
(정답률: 63%)
  • 비행기가 비행 중 속도를 2배로 증가시키면 공기의 밀도와 충돌하는 힘도 2배가 되므로,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양력과 항력도 모두 2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양력과 항력 모두 2배로 증가한다."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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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가 추력의 수평성분을 얻는 방법은?

  1. 주 회전날개의 회전면을 기울인다.
  2. 꼬리회전날개의 회전속도를 조절한다.
  3. 꼬리회전날개의 피치각을 변화시킨다.
  4. 주 회전날개 전체의 피치각을 변화시킨다.
(정답률: 60%)
  • 주 회전날개의 회전면을 기울인다. 이는 회전면의 기울기에 따라 공기의 흐름이 바뀌어 추력의 방향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회전면을 기울이면 공기의 흐름이 회전면의 앞쪽으로 밀리면서 추력이 수평성분을 얻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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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날개끝 실속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날개 뿌리에서 공기의 흐름이 이어지므로
  2. 날개 끝 부근에서 경계층을 두껍게 형성시켜 에너지를 얻으므로
  3. 날개 끝 부근에서 공기의 흐름이 떨어지므로
  4. 날개 뿌리 부근에서 경계층을 두껍게 형성시켜 에너지를 얻으므로
(정답률: 86%)
  • 날개 끝 부근에서 공기의 흐름이 떨어지므로, 날개 끝 부근은 공기 압력이 낮아지게 되어 날개 끝 부근에서는 상대적으로 공기의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공기의 빠른 속도는 날개 끝 부근에서 추가적인 추진력을 발생시키게 되어, 날개 끝 부근에서 실속이 일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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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기의 착륙 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접지 속도를 크게 한다.
  2. 활주 중 비행기의 무게를 크게 한다.
  3. 비행기의 착륙 무게가 가벼워야 한다.
  4. 그라운드 스포일러(Ground spoiler)를 사용한다.
(정답률: 76%)
  • 정답: "접지 속도를 크게 한다."

    비행기가 착륙할 때, 접지 속도를 크게 하면 비행기의 날개 아래에 있는 공기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어 날개 위로 흐르는 공기의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비행기의 날개는 더 이상 비행기를 위로 들어올리지 못하고, 착륙을 위한 접지 과정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접지 속도를 크게 하는 것이 착륙 거리를 짧게 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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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종면의 뒷전 부분에 부착시키는 작은 플랩의 일종으로 큰 받음각에서 캠버를 증가시켜 수평 꼬리날개의 효울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혼 밸런스
  2. 앞전 밸런스트
  3. 도살핀
(정답률: 75%)
  • 탭은 수평 꼬리날개의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작은 플랩으로, 큰 받음각에서 캠버를 증가시켜 꼬리날개의 각도를 변경함으로써 비행 중에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탭"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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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속도 1080km/h 로 비행하는 항공기의 마하수(M)는 약 얼마인가? (단, 비행고도에서 음속은 320m/s 이다.)

  1. 0.38
  2. 0.75
  3. 0.85
  4. 0.94
(정답률: 51%)
  • 마하수(M)는 비행기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비행속도 1080km/h를 음속 320m/s로 나누어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080 km/h = 1080 × 1000 m/h = 1080 × 1000 ÷ 3600 m/s ≈ 300 m/s

    M = 300 m/s ÷ 320 m/s ≈ 0.94

    따라서, 정답은 "0.9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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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가 하강비행을 하는 동안 조종간을 당겨 기수를 올리려 할 때 받음각과 각속도가 특정 값을 넘게 되면 예상한 정도 이상으로 기수가 올라가는 현상은?

  1. 턱 언더
  2. 더치 롤
  3. 디프 실속
  4. 피치 업
(정답률: 72%)
  • 비행기가 하강비행을 할 때, 조종간을 당겨 기수를 올리려고 하면 비행기의 앞쪽 날개가 올라가게 되어 기체의 각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받음각과 각속도가 특정 값을 넘게 되면, 비행기의 기울기가 예상한 정도 이상으로 커져서 비행기가 높이를 더 많이 잃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피치 업"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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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실제 공기 중에서 프로펠러 1회전 당 깃이 진행한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유효 피치
  2. 산술적 피치
  3. 기하학적 피치
  4. 평균공력 피치
(정답률: 80%)
  • 프로펠러 1회전 당 깃이 진행한 거리를 유효 피치라고 합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날개 각도가 공기를 밀어내는 힘으로 변환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실제로 비행기가 날아가는 데 필요한 힘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산술적 피치는 날개의 각도를 평균적으로 계산한 값이며, 기하학적 피치는 날개의 각도와 공기의 흐름 방향을 고려한 값입니다. 평균공력 피치는 프로펠러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유효 피치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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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과 같이 상승비행 중인 항공기의 진행 방향에 대한 힘의 평형식과 항공기의 날개 양력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의 평형식을 옳게 나열한 것은?

  1. T=Wcosɤ +D, L=Wcosɤ
  2. T=Wsinɤ +D, L=Wsinɤ
  3. T=Wcosɤ +D, L=Wsinɤ
  4. T=Wsinɤ +D, L=Wcosɤ
(정답률: 60%)
  • 상승비행 중인 항공기의 진행 방향에 대한 힘의 평형식은 T=Wsinɤ+D이다. 이는 항력 L과 중력 Wcosɤ를 수직으로 분해한 후, 항력의 수직 성분인 Lsinɤ과 추진력 D가 상승력 T와 평형을 이루기 때문이다.

    항공기의 날개 양력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의 평형식은 L=Wcosɤ이다. 이는 항력 L을 수평으로 분해한 후, 수평 성분인 Wcosɤ가 날개 양력방향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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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무게가 5000kgf 인 비행기가 경사각 30˚로 정상선회를 할 때, 이 비행기의 원심력은 약 몇 kgf 인가?

  1. 1886
  2. 2887
  3. 3887
  4. 4887
(정답률: 63%)
  • 원심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원심력 = 질량 × 중력가속도 × 반경

    여기서 질량은 5000kgf, 중력가속도는 지구에서의 중력가속도 9.8m/s^2을 사용하면 됩니다. 반경은 비행기가 회전하는 원의 반지름을 의미합니다.

    비행기가 경사각 30˚로 정상선회를 한다는 것은 비행기의 날개가 수평선과 60˚의 각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비행기의 중심축과 수평선 사이의 각도는 30˚입니다. 이 각도를 이용하여 비행기의 반경을 구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의 중심축과 수평선이 이루는 각도가 30˚이므로, 비행기의 날개가 이루는 각도는 90˚ - 30˚ = 60˚입니다. 이 각도를 이용하여 비행기의 반경을 구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의 반경 = 비행기의 길이 × sin(60˚) = 30m × √3/2 = 15√3 m

    따라서 원심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원심력 = 5000kgf × 9.8m/s^2 × 15√3 m ≈ 2887kgf

    따라서 정답은 "288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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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세로축은 비행기의 전후축이라 하며 또한 X축이라고도 하는데, 이 축에 관한 모멘트는 무엇인가?

  1. 동적 모멘트
  2. 빗놀이 모멘트
  3. 옆놀이 모멘트
  4. 키놀이 모멘트
(정답률: 77%)
  • 세로축은 비행기의 전후축이므로, 비행기가 좌우로 기울어질 때 발생하는 모멘트를 나타내는 것은 옆놀이 모멘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옆놀이 모멘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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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공기의 기본 성질을 표현하는 물리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압력은 단위 체적당 작용하는 힘이다.
  2. 밀도는 단위 면적이 가지는 질량이다.
  3. 비체적은 단위 질량이 가지는 체적이다.
  4. 비중량은 단위 체적이 가지는 질량이다.
(정답률: 47%)
  • 비체적은 단위 질량이 가지는 체적이다는 것은, 공기의 밀도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공기의 단위 질량이 차지하는 체적을 의미합니다. 즉, 공기가 얼마나 차지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비체적이 클수록 공기가 더 희박하고, 작을수록 공기가 더 높은 밀도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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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관 내에서 일정한 유량으로 흐르는 유체의 연속 방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관을 통과하는 유체의 밀도는 연속으로 증가한다.
  2. 관의 단면적이 증가하면 유체의 속도는 증가한다.
  3. 관속 유체의 밀도가 감소하면 속도가 감소한다.
  4. 관의 단면적과 유체의 속도는 반비례한다.
(정답률: 69%)
  • 유체의 질량은 보존되므로, 유체의 유속이 빠른 구간에서는 유체의 밀도가 낮아지고, 유속이 느린 구간에서는 유체의 밀도가 높아진다. 따라서, 유체의 유속이 빠른 구간에서는 단위 시간당 유체의 질량이 많이 흐르기 때문에, 해당 구간의 단면적이 작아진다. 따라서, 관의 단면적과 유체의 속도는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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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고항력장치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윙렛
  2. 제동낙하산
  3. 공기제동장치
  4. 역추력장치
(정답률: 88%)
  • 윙렛은 비행기의 기체 구조 중 하나로, 고항력장치가 아닙니다. 윙렛은 비행기의 날개를 이루는 부분으로, 비행기가 공기 중에서 날개를 이용해 상승하고 비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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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헬리콥터의 호버링 조건을 옳게 나타낸 것은?(단, 항공기의 중력W, 추력T, 양력L, 항력D이다.)

  1. L=w, T<D
  2. L=W, T=D=0
  3. L>W, D>T
  4. L=T, D=L
(정답률: 84%)
  • 헬리콥터가 호버링 상태에 있으려면 상승하거나 하강하지 않고 고정된 위치에서 머물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항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추력과 항력은 상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L=W, T=D=0이 호버링 조건입니다.

    L=W는 항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만약 항력이 중력보다 작으면 헬리콥터는 하강하게 되고, 항력이 중력보다 크면 상승하게 됩니다.

    T=D=0은 추력과 항력이 상쇄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만약 추력이 항력보다 작으면 헬리콥터는 하강하게 되고, 추력이 항력보다 크면 상승하게 됩니다.

    따라서 L=W, T=D=0이 호버링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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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작업대상물의 모서리를 가공하는데 사용되는 (A)와 같은 공구의 명칭은?

  1. 앵글
  2. 평행클램프
  3. 클램프 바
  4. 샤핑 바이스
(정답률: 84%)
  • 작업대상물의 모서리를 가공하는데 사용되는 공구는 모서리를 깎아내는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샤핑(Shaping)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습니다. 이 공구는 바이스(Vise)에 고정하여 사용하므로 샤핑 바이스(Shaping Vise)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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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밑줄 친 부분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매 분기마다
  2. 매 년
  3. 시기에 맞게
  4. 반년마다
(정답률: 77%)
  • 반기마다는 이유가 "유동성 비율을 파악하기 위해"입니다. 유동성 비율은 기업이 단기간 내에 부채를 갚을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현재 자산과 부채의 상황을 자주 파악해야 합니다. 따라서 반년마다 재무제표를 작성하여 유동성 비율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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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코일에 교류 전류를 흘려 전자유도를 이용하여 전류의 분포변화를 관찰함으로써 결함을 발견하는 비파괴검사법은?

  1. 침투탐상검사
  2. 와전류탐상검사
  3. 자분탐상검사
  4. 방사선투과검사
(정답률: 88%)
  • 코일에 교류 전류를 흘려 전자유도를 이용하여 전류의 분포변화를 관찰하는 비파괴검사법은 "와전류탐상검사"입니다. 이는 전류가 흐르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의 전기적인 차이를 이용하여 결함을 발견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검사법들은 각각 다른 원리를 이용하여 결함을 발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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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충돌, 추락, 전복 및 이와 유사한 사고의 위험이 있는 장비 및 시설물에 표시하는 색채는?

  1. 빨간색
  2. 파란색
  3. 노란색
  4. 주황색
(정답률: 73%)
  • 노란색은 주의를 주는 색상으로, 위험이 있지만 즉시 대처할 필요는 없는 상황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충돌, 추락, 전복 등의 위험이 있는 장비나 시설물은 노란색으로 표시하여 주변인들이 주의를 기울이고 조심하도록 유도합니다. 빨간색은 위험한 상황을 나타내며, 즉시 대처해야 하는 상황에 사용됩니다. 파란색은 안전한 상태를 나타내며, 주로 비상구나 의료시설 등에 사용됩니다. 주황색은 경고를 주는 색상으로, 위험성이 높지는 않지만 주의가 필요한 상황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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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영문의 내용을 옳게 번역한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점화 플러그는 마그네토에 포함된다.
  2. 마그네토는 점화 플러그에 의해 작동된다.
  3. 도선은 점화 플러그와 마그네토를 연결하는 선이다.
  4. 처음 작동의 연결은 축전지와 마그네토 플러그에 연결된 도선에 의한다.
(정답률: 85%)
  • The correct translation is: "Why is the correct answer in the following options 'A wire that connects the ignition plug and magneto'? Please explain as simply and clearly as possible. ['The ignition plug is included in the magneto.', 'The magneto is operated by the ignition plug.', 'A wire connects the ignition plug and magneto.', 'The initial connection is made through a wire connected to the battery and magneto plu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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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안전결선 작업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3개 이상의 부품이 폐쇄된 기하학적인 형상일 때는 단선식 결선법을 사용한다.
  2. 안전결선의 끝 부분은 1~2회 정도 꼬아 끝을 대각선 방향으로 절단한다.
  3. 안전결선에 사용된 와이어는 다시 사용해서는 안된다.
  4. 안전결선을 신속하게 하기 위해서는 안전결선용 플라이어 또는 와이어 트위스터를 사용한다.
(정답률: 89%)
  • 안전결선의 끝 부분을 대각선 방향으로 절단하는 것은 오히려 위험하므로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대각선으로 절단하면 날카로운 부분이 생겨 다른 부품이나 사람에게 상처를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안전결선의 끝 부분은 꼬아서 둥글게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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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최소 측정값 1/100mm인 마이크로미터로 측정한 그림과 같은 결과의 측정값은 몇 mm인가?

  1. 5.25
  2. 6.75
  3. 8.75
  4. 9.00
(정답률: 85%)
  • 그림에서 가장 작은 단위인 1/100mm를 읽어보면, 선이 8개 있고 마지막 선에서 0.75까지 있으므로 8.75mm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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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산소 취급시의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산소 자체는 가연성 물질이므로 폭발의 위험보다는 화재에 유의한다.
  2. 취급장소 근처에서 인화성 물질을 취급해서는 안된다.
  3. 취급자의 의류와 공구에 유류가 묻어있지 않도록 한다.
  4. 액체산소를 취급할 때는 동상에 걸릴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정답률: 81%)
  • "산소 자체는 가연성 물질이므로 폭발의 위험보다는 화재에 유의한다."이 말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산소는 가연성 물질과 반응하여 화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취급 시에는 화재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폭발 위험성은 산소가 고압 또는 고온 상태에서 사용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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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세라믹, 플라스틱, 고무로 된 항공기 재료를 검사할 때 가장 적절한 비파괴검사는?

  1. 자분탐상검사
  2. 색조침투검사
  3. 와전류탐상검사
  4. 자기탐상검사
(정답률: 77%)
  • 세라믹, 플라스틱, 고무로 된 항공기 재료는 비교적 부드러우며, 표면이 부드럽고 균일하지 않아서 자기탐상검사나 와전류탐상검사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자분탐상검사는 표면의 미세한 결함을 찾는 데 적합하지만, 균일한 표면에서는 검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재료의 검사에 가장 적합한 비파괴검사는 색조침투검사입니다. 이는 표면에 침투액을 도포하고, 침투액이 결함에 침투하여 표면에 나타나는 색상 변화를 통해 결함을 찾는 검사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표면의 균일성에 구애받지 않고, 결함을 놓치지 않고 검출할 수 있어서 이러한 재료의 검사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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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항공기 각 계통에서 필요한 전기배선의 위치와 통과 지점을 표시한 배선도를 수록한 기술도서는?

  1. WDM
  2. IPC
  3. SRM
  4. AMM
(정답률: 55%)
  • 정답은 "WDM"입니다.

    WDM은 Wiring Diagram Manual의 약자로, 항공기의 전기배선을 표시한 기술도서입니다. 항공기의 모든 계통에서 필요한 전기배선의 위치와 통과 지점을 상세하게 나타내어, 항공기의 전기 시스템을 설계하고 유지보수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전기 시스템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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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공기의 일반적인 정비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안전성
  2. 정시성
  3. 쾌적성
  4. 효용성
(정답률: 86%)
  • 항공기의 일반적인 정비목표는 안전성, 정시성, 쾌적성을 유지하면서 항공기의 기능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효용성"은 항공기의 일반적인 정비목표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효용성"은 항공기의 기능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일반적인 정비목표와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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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그리스, 솔벤트, 페인트 등의 화재에 해당하는 것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89%)
  • 정답: B급 화재인 이유는 소방법에서 B급 화재는 액체 화학물질, 가스, 유류 등이 발화하는 화재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 솔벤트, 페인트 등은 액체 화학물질이므로 B급 화재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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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리벳을 열처리 후 작업을 할 때 까지 냉장고에 보관하고, 냉장고에서 꺼낸 다음 일정시간 이내에 작업을 수행하여야 하는 리벳은?

  1. 2117
  2. 2024
  3. 2119
  4. 1100
(정답률: 78%)
  • 리벳은 열처리 후 냉각되어야 하며, 이를 열처리 리벳이라고 합니다. 열처리 리벳은 냉각된 상태에서 작업을 수행해야 하므로, 냉장고에 보관하여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일정 시간 이내에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리벳은 2024입니다. 이유는 2024 알루미늄 합금의 경우, 열처리 후 냉각 시간이 2~3시간 이내여야 합니다. 따라서 냉장고에서 꺼낸 후 2~3시간 이내에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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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기체 판금 작업시 두께가 0.2cm 인 판재를 굽힘반지를 40cm로 하여 60˚로 굽힐 때 굽힘여유는 약 몇 cm 인가?

  1. 32
  2. 38
  3. 42
  4. 48
(정답률: 66%)
  • 굽힘반지의 길이가 40cm이므로, 굽힘된 부분의 호의 길이는 40cm이 됩니다. 이때 굽힌 각도가 60˚이므로, 굽힌 호의 길이는 40 x (π/3) = 20π/3 cm가 됩니다.

    원래의 길이에서 굽힌 후의 길이를 빼면 굽힘여유가 나오므로, 굽힘여유는 40 - 20π/3 cm가 됩니다. 이 값을 계산하면 약 42cm가 나오므로, 정답은 "4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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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판재를 겹쳐 놓고 리벳 구멍을 뚫을 때, 겹쳐진 판이 어긋나지 않도록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는?

  1. 버킹바
  2. 플라이어
  3. 클레코
  4. 스크레이퍼
(정답률: 79%)
  • 클레코는 판재를 겹쳐 놓고 리벳 구멍을 뚫을 때, 겹쳐진 판이 어긋나지 않도록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클레코는 판재를 임시로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리벳 구멍을 뚫기 전에 판재가 움직이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이후 리벳을 사용하여 판재를 고정시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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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항공기의 견인 작업 시 필요한 구성원이 아닌 것은?

  1. 감독자
  2. 조종실 감시자
  3. 주변 감시자
  4. 지상 유도 신호원
(정답률: 50%)
  • 지상 유도 신호원은 항공기를 견인하는 작업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필요한 구성원이 아닙니다. 견인 작업에서는 감독자가 작업을 지휘하고, 조종실 감시자가 항공기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며, 주변 감시자가 작업장의 안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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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입자간 부식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은?

  1. 부적절한 열처리
  2. 서로 다른 금속의 접촉
  3. 구조물에 작용하는 응력
  4. 금속표면에서 불활성가스의 화학작용
(정답률: 55%)
  • 부적절한 열처리는 금속의 구조를 변화시키고 결함을 유발하여 입자간 부식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금속 내부의 응력을 증가시키고, 금속의 화학적 성질을 변화시켜 부식에 노출되기 쉬운 상태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열처리가 중요하며, 부적절한 열처리는 입자간 부식을 촉진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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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결합되는 곳의 크기가 서로 다른 핸들과 소켓의 사용을 가능하게 해 주는 그림과 같은 공구는?

  1. Adapter
  2. Extension Bar
  3. Shallow Socket
  4. Universal Joint
(정답률: 83%)
  • 이 그림에서는 핸들과 소켓의 크기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를 결합시키기 위해 크기가 다른 핸들과 소켓을 연결할 수 있는 공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Adapter"입니다. Adapter는 크기가 다른 두 개의 부품을 서로 결합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 경우 핸들과 소켓을 결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dapt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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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항공기 주기작업 시 안전 조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촉을 바퀴에 고인다.
  2. 모든 조종면을 중립위치에 고정한다.
  3. 기관 흡입구나 배기구 및 피토관 등에 덮개를 씌운다.
  4. 항공기를 계류 로프로 지상에 고정하면 접지를 하지 않는다.
(정답률: 84%)
  • 항공기를 계류 로프로 지상에 고정하면 접지를 하지 않는 것은 안전 조치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항공기가 지상에 고정되어 있을 때는 이미 접지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추가적인 접지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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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정비 작업에 관한 안전성확보 및 효과적인 정비작업의 수행을 목적으로 설정된 기술적인 규칙과 기존의 정비 규정은 어디에서 작성하는가?

  1. 항공사
  2. 공군본부
  3. 항공기 제작사
  4. 국토해양부
(정답률: 60%)
  • 항공기는 항공사가 운영하므로, 항공사는 자사의 항공기를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해 정비 작업에 관한 안전성확보 및 효과적인 정비작업의 수행을 목적으로 설정된 기술적인 규칙과 기존의 정비 규정을 작성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항공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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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관속에서 공기의 맥동효과를 이용하여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기관은?

  1. 램제트 기관
  2. 펄스제트기관
  3. 터보제트기관
  4. 터보프롭기관
(정답률: 64%)
  • 펄스제트기관은 연소 후 발생하는 가스의 폭발적인 팽창력을 이용하여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기관입니다. 이는 연소 후 발생하는 가스가 기관 내부의 작은 공간에서 폭발적으로 팽창하면서 발생하는 맥동효과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펄스제트기관은 고속 비행체나 무인 항공기 등에 적합한 기관으로 폭발적인 가속력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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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열역학에서 공력과 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J은 9.8Nm이다.
  2. 동력의 단위는 줄(Joule)이다.
  3. 동력은 단위 시간당의 일량이다.
  4. 일의 기본 단위는 와트(Watt)이다.
(정답률: 61%)
  • 동력은 일의 양과 시간의 양을 모두 고려한 개념이기 때문에, 단위 시간당의 일량으로 표현됩니다. 예를 들어, 1초 동안 1J의 일을 하는 것과 2초 동안 1J의 일을 하는 것은 동력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동력의 단위는 줄(Joule)이 아니라 와트(Watt)이며, 1J은 9.8Nm이지만 동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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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왕복기관의 손상된 실린더 배플(baffle)을 수리하고자 한다면 결국 어떤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인가?

  1. 냉각성능
  2. 연료의 기화성능
  3. 실린더의 체결성능
  4. 기관의 반응성능
(정답률: 81%)
  • 왕복기관의 손상된 실린더 배플을 수리하면 냉각성능이 향상됩니다. 배플은 실린더 내부의 냉각수의 흐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손상된 배플은 냉각수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열화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플을 수리하여 냉각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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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스터빈기관을 작동 시 지상이나 비행 중 기관이 자립 회전할 수 있는 최저 회전 상태를 나타내는 것은?

  1. 이륙출력
  2. 아이들출력
  3. 순항출력
  4. 최대연속출력
(정답률: 87%)
  • 가스터빈기관은 작동 시 최소한의 회전수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아이들 회전수라고 합니다. 이는 기관이 자립 회전할 수 있는 최저 회전 상태를 나타내며, 이 회전수에서는 출발이나 착륙 시 필요한 추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이들출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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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항공기용 왕복기관 중 9기통 성형기관의 크랭크축 회전방향과 캠 판의 회전방향이 서로 다를 때 흡입밸비를 열어 주기 위한 캠 판에 설치되는 캠 로브수는?

  1. 2
  2. 3
  3. 4
  4. 5
(정답률: 55%)
  • 9기통 성형기관은 직렬로 배치된 9개의 실린더를 가지고 있으며, 이 실린더는 1, 3, 5, 7, 9번 실린더와 2, 4, 6, 8번 실린더가 짝을 이루어 동시에 작동한다. 따라서 크랭크축의 회전방향과 캠 판의 회전방향이 서로 다른 경우, 흡입밸브를 열어주기 위한 캠 판에 설치되는 캠 로브수는 짝을 이루는 실린더의 수인 4개가 된다. 즉,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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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고온으로 작동하는 기관에 Hot 점화 플러그가 장착되었을 경우 기관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은?

  1. 조기 점화
  2. 실화
  3. 역화
  4. 후화
(정답률: 87%)
  • 고온으로 작동하는 기관에 Hot 점화 플러그가 장착되면 점화 시기가 조기화되어 조기 점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소가 완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실화, 역화, 후화 등의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Hot 점화 플러그를 사용할 경우 적절한 점화 시기를 유지하기 위해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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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의 이그나이터 플러그 탑의 재로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알루미늄
  2. 구리
  3. 니켈-크롬
(정답률: 77%)
  • 가스터빈기관의 이그나이터 플러그 탑은 높은 온도와 압력에 견딜 수 있어야 하며, 내부 전기 저항이 낮아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재료 중에서는 니켈-크롬이 가장 적합합니다. 철은 높은 온도에서 쉽게 부식되고, 알루미늄은 내부 전기 저항이 높아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구리는 내부 전기 저항이 낮지만, 높은 온도에서 부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의 이그나이터 플러그 탑의 재료로는 니켈-크롬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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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제트기관 항공기의 역추력장치를 작동하기 위한 동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동유압을 이용하는 유압식이 dLT다.
  2. 회전동력을 직접 이용하는 기계식이 있다.
  3. 압축기 브리드 공기를 이용하는 공기압식이 dLT다.
  4. 가장 널리 사용하는 방식은 전기 모터를 사용한 전기식이다.
(정답률: 65%)
  • 가장 널리 사용하는 방식은 전기 모터를 사용한 전기식이다. 이는 전기 모터가 작동에 필요한 전기 에너지를 쉽게 공급받을 수 있고, 작동 시 미세한 조정이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또한, 전기식 역추력장치는 소음이 적고, 환경 친화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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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지름이 15cm 인 피스톤에 588N/m2 의 가스압력이 작용하면 피스톤에 미치는 힘은 약 몇 N 인가?

  1. 50000
  2. 100000
  3. 130000
  4. 260000
(정답률: 58%)
  • 피스톤의 면적은 반지름이 7.5cm 이므로 면적은 π × (7.5cm)2 = 176.71cm2 이다. 따라서 힘은 압력 × 면적 = 588N/m2 × 176.71cm2 = 103789.08N 이다. 이 값을 반올림하면 100000N 이므로 정답은 "1000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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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기관 검사시 일반적으로 육안 검사로 식별할 수 없는 금속 표면 결함은?

  1. 찍힘(Nicks)
  2. 밀림(Galling)
  3. 스코어링(Scoring)
  4. 금속 피로(Metal fatigue)
(정답률: 82%)
  • 금속 피로는 금속 재료가 반복적인 응력에 노출되어 결함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관 검사시에도 검출이 어려운 결함입니다. 반면에 찍힘, 밀림, 스코어링은 외부 충격이나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결함으로,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기관 검사시 일반적으로 육안 검사로 식별할 수 없는 금속 표면 결함은 금속 피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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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기화기에서 만들어진 혼합가스를 각 실린더로 분해하고, MAP계기의 수감부가 있는 곳은?

  1. 매니폴드
  2. 과급기
  3. 흡기밸브
  4. 기화기
(정답률: 80%)
  • 매니폴드는 엔진의 실린더로 가는 공기와 연료의 혼합물을 분배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기화기에서 만들어진 혼합가스를 각 실린더로 분해하고, 매니폴드를 통해 실린더로 공급됩니다. 또한, MAP계기의 수감부는 매니폴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매니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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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흡입 밸브(Intake valve)가 하사점 후에 닫히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밸브 랩(Valve lap)
  2. 밸브 지연(Valve lag)
  3. 밸브 앞섬(Valve lead)
  4. 밸브 간극(Valve clearance)
(정답률: 70%)
  • 흡입 밸브가 열린 후에는 연소실 내부의 고압 기체가 흡입 밸브를 통해 흡입되어 실린더 내부로 유입됩니다. 이때 흡입 밸브가 닫히는 시점은 하사점 이후입니다. 그러나 흡입 밸브가 닫히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 시간을 밸브 지연(Valve lag)이라고 합니다. 즉, 밸브 지연은 흡입 밸브가 닫히기까지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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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스터빈기관에서 압축기의 압력비가 클수록 열효율이 증가하나 일정수준 이상에서는 압력비 상승에 제한을 하게 되는데 주된 이유는?

  1. 연소실의 연소용량 초과
  2. 압력비 상승으로 인한 압축기 균열
  3. 터빈출구 압력상승으로 인한 부압형성
  4. 터빈입구 온도상승으로 인한 터빈재질의 손상
(정답률: 53%)
  • 가스터빈기관에서 압력비가 높아질수록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의 온도도 높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터빈입구에서의 고온 고압 가스가 터빈날개를 충격적으로 타격하면서 터빈재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 수준 이상에서는 압력비 상승에 제한을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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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스터빈기관에서 압축기의 실속 방지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다축식 기관 구조에서는 압축기의 1축 당 압력비를 일정비 이하로 제한하여 실속을 방지한다.
  2. 흡입공기 흐름양의 변화에 따라 로터에 대한 받음각이 항상 변화하도록 하는 것이 가변 스테이터 베인이다.
  3. 축류 압축기를 저압용과 고압용으로 분할하여 서로 기계적으로 독립된 2개 축 이상으로 구동하는 것이 멀티스풀기관이다.
  4. 압축기의 중간 단 또는 후방에 가변 블리드 밸브를 장치하여 기관의 시동시에 밸브가 자동으로 열리도록해서 압축공기의 일부를 대기중으로 방출 시킨다.
(정답률: 46%)
  • 흡입공기 흐름양의 변화에 따라 로터에 대한 받음각이 항상 변화하도록 하는 것이 가변 스테이터 베인이다. - 이 설명은 올바르다. 가스터빈기관에서 압축기의 실속 방지 장치로 사용되는 가변 스테이터 베인은 로터의 받음각을 조절하여 압축기의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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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스터빈기관 항공기에 사용되는 연료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어는점이 높아야 한다.
  2. 인화점이 낮아야 한다.
  3. 증기압이 낮아야 한다.
  4. 무게당 발열량이 작아야 한다.
(정답률: 52%)
  • 가스터빈기관 항공기에 사용되는 연료는 고공에서도 안정적인 연소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증기압이 낮아야 합니다. 고도가 높아질수록 대기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증기압이 높은 연료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증발이 증가하여 연소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기압이 낮은 연료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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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물 분사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게증가와 복잡한 구조가 단점이다.
  2. 이륙 시에 추력증가를 위해 사용된다.
  3. 압축기 입구 또는 출구에서 물 분사가 이루어진다.
  4. 물이 얼지 않게 하기위해 에틸렌글리콜을 사용한다.
(정답률: 56%)
  • 물 분사장치에서 에틸렌글리콜은 물이 얼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는 물이 얼어서 분사장치가 막히거나 작동이 어려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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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스터빈기관의 축류터빈에서 1단에서 이루어지는 팽창 중 로터가 담당하는 비율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반동도
  2. 팽창비
  3. 추력비
  4. 압축비
(정답률: 45%)
  • 반동도는 가스터빈기관에서 로터가 담당하는 팽창 중 로터가 받는 힘과 로터가 가하는 힘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로터가 받는 힘은 가스의 압력과 속도에 의해 발생하며, 로터가 가하는 힘은 가스의 운동량 변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반동도는 로터가 가스의 운동량 변화에 기여하는 비율을 나타내므로, 로터가 담당하는 팽창 중 가장 적절한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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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윤활유 여과기에서 걸러진 불순물을 배출하기 위한 역할을 하는 것은?

  1. 드레인 플러그
  2. 섬프 여과기
  3. 바이패스 밸브
  4. 릴리프 코크
(정답률: 52%)
  • 드레인 플러그는 윤활유 여과기에서 걸러진 불순물을 배출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윤활유 여과기 내부에 쌓이는 불순물을 제거하여 윤활유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과정에서 필요한 작업입니다. 따라서 걸러진 불순물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드레인 플러그를 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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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트랙터 프로펠러와 푸셔 프로펠러를 구분하는 기준은?

  1. 프로펠러의 장착 위치
  2. 피치의 조절가능성
  3. 프로펠러의 구성 재질
  4. 피치를 조절하는 방법
(정답률: 61%)
  • 트랙터 프로펠러와 푸셔 프로펠러를 구분하는 기준은 "프로펠러의 장착 위치"입니다. 트랙터 프로펠러는 엔진에서 나오는 힘을 직접적으로 받아 동력을 발생시키는 반면, 푸셔 프로펠러는 엔진에서 나오는 힘을 기어나 톱니바퀴 등을 통해 전달받아 동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펠러의 장착 위치가 구분 기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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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프로펠러 항공기에 주로 사용하는 가스터빈기관은?

  1. 터보팬기관
  2. 터보프롭기관
  3. 터보제트기관
  4. 터보샤프트기관
(정답률: 61%)
  • 프로펠러 항공기는 고속 비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엔진의 출력을 효율적으로 전달하여 최대한의 추력을 얻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스터빈기관 중에서도 터보프롭기관이 주로 사용됩니다. 터보프롭기관은 가스터빈기관과 프로펠러를 결합한 형태로, 가스터빈기관의 작동으로 발생하는 고온 고압 가스를 프로펠러로 전달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추력을 얻을 수 있으며, 소음과 진동도 적은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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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최초 상태에서 임의의 여러 중간 과정을 겪은 뒤 마지막으로 최초의 상태로 돌아가는 계의 이 모든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개방계
  2. 사이클
  3. 밀폐계
  4. 정상상태
(정답률: 90%)
  • 사이클은 최초 상태에서 시작하여 중간 과정을 거쳐 다시 최초 상태로 돌아오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사이클이 정답입니다. 개방계와 밀폐계는 상태의 변화가 일방향으로만 일어나는 계를 의미하며, 정상상태는 변화가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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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왕복기관에서 혼합가스를 연소실 안에서 연소시킬 때 압축비를 너무 크게 할 경우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높은 현상은?

  1. 후화 현상
  2. 안티노크 현상
  3. 역화 현상
  4. 디토네이션 현상
(정답률: 67%)
  • 압축비를 너무 크게 할 경우 연소가 일어난 후에도 연소가 계속되어 연소가 진행되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압력파가 전파되면서 연소가 갑자기 일어나는 디토네이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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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스터빈 기관의 연소실에서 직접연소에 이용되는 공기량은 일반적으로 연소실을 통과하는 공기의 약 몇 %정도 인가?

  1. 5~10%
  2. 10~15%
  3. 25~35%
  4. 40~50%
(정답률: 75%)
  • 가스터빈 기관에서는 공기와 연료가 혼합된 후 연소실에서 연소되어 가스가 발생하고, 이 가스가 터빈을 회전시켜 발전기를 구동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이때 연소실을 통과하는 공기 중 일부는 연료와 혼합되어 연소에 이용되지만, 나머지 공기는 열을 흡수하고 터빈을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직접 연소에 이용되는 공기량은 일반적으로 25~35%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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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스터빈기관의 윤활유 압력에 이상이 생겼을 때 점검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압력이 낮을 때 압력 트랜스미터의 벤트 구멍이 막혔는지 점검한다.
  2. 압력이 낮을 때 탱크 여압 계통의 벤트 출구 밸브에 결함이 있는지 점검한다.
  3. 압력이 높을 때 스로틀 레버가 잠겨 있는지 점검한다.
  4. 압력이 높을 때 공급관이 베어링 레이스와 접촉 되었는지 점검한다.
(정답률: 60%)
  • 가스터빈기관의 윤활유 압력이 높을 때 스로틀 레버가 잠겨 있는지 점검하는 이유는, 스로틀 레버가 잠겨 있으면 가스터빈기관의 출력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윤활유 압력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로틀 레버가 잠겨 있는지 점검하여 이상이 있는 경우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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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수퍼차저(supercharger)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흡입 연료의 온도를 증가시켜 출력을 증가시킨다.
  2. 흡입 연료의 발열량을 증가시켜 출력을 증가시킨다.
  3. 흡입공기나 혼합가스의 압력을 증가시켜 출력을 증가 시킨다.
  4. 흡입공기나 혼합공기의 온도를 증가시켜 출력을 증가 시킨다.
(정답률: 65%)
  • 수퍼차저는 흡입공기나 혼합가스의 압력을 증가시켜 출력을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연소가 일어날 때 더 많은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연소가 더욱 완전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출력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흡입공기나 혼합가스의 압력을 증가시켜 출력을 증가 시킨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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