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1-27)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13-01-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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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날개의 앞전 반지름을 크게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거나, 날개 앞전에서 흐름의 떨어짐을 지연시키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파울러 플랩(Fowler Flap)
  2. 크루거 플랩(Krueger Flap)
  3. 슬롯과 슬랫(Slot and Slat)
  4. 드루프 앞전(Drooped leading edge)
(정답률: 77%)
  • 파울러 플랩은 날개 앞전에서 플랩이 내려가면서 날개의 후방부가 뒤로 밀리는 구조로, 날개의 앞전 반지름을 크게 하는 효과를 내며, 흐름의 떨어짐을 지연시키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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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회전하는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힘이 아닌 것은?

  1. 추력
  2. 원심력
  3. 표면장력
  4. 비틀림
(정답률: 82%)
  • 표면장력은 물체의 표면에 작용하는 힘이며, 회전하는 프로펠러에는 직접적으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표면장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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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림과 같은 비행기에서 주날개의 역학적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고속 특성이 좋다.
  2. 구조적으로 안정적이다.
  3. 날개 끝 실속이 생기지 않는다.
  4. 흐름이 날개 뿌리 쪽으로 흐른다.
(정답률: 70%)
  • 주날개의 역학적 특성으로 "구조적으로 안정적이다."가 틀린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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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헬리콥터가 비행기와 같은 고속도를 낼 수 없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회전하는 날개 깃의 수가 많기 때문이다.
  2. 후퇴하는 깃의 날개 끝에 실속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3. 전진하는 깃 끝의 마하수가 1 이상이 되면 깃에 충격실속이 생기기 때문이다.
  4. 후퇴하는 깃뿌리의 역풍범위가 속도에 따라 증가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78%)
  • 헬리콥터는 회전하는 날개로 비행을 하기 때문에, 회전하는 날개 깃의 수가 많을수록 고속으로 비행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회전하는 날개 깃이 공기를 더 많이 받아들이기 때문에 더 많은 저항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헬리콥터는 비행기와 같은 고속도를 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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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가 3.6km/h의 속도로 비행하고 있을 때 상승각이 6°라면, 상승률은 몇 m/s인가? (단, sin6°=0.10, cos6°=0.99, tan6°=0.11로 한다)

  1. 0.3
  2. 0.9
  3. 0.1
  4. 1.1
(정답률: 55%)
  • 상승률은 비행기가 상승하는 높이의 변화율을 의미한다. 이 문제에서는 상승각과 비행기의 속도가 주어졌으므로,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상승률을 구할 수 있다.

    tan6° = 상승률 / 3.6

    따라서, 상승률 = 3.6 x tan6° = 0.11 x 3.6 = 0.396 m/s

    하지만 보기에서는 소수점 첫째자리까지만 표시되어 있으므로, 반올림하여 정답은 "0.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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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체의 흐름과 관련하여 동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속도와 밀도에 반비례한다.
  2. 속도에 비례하고, 밀도에는 반비례한다.
  3.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고, 밀도에 비례한다.
  4. 속도에 비례하고, 밀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70%)
  • 유체의 흐름에서 동압은 유체의 속도와 밀도에 영향을 받는다. 속도가 높을수록 유체 입자들이 충돌하는 빈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동압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또한, 밀도가 높을수록 입자들이 서로 가까이 위치하게 되어 충돌 빈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동압은 밀도에도 비례한다. 따라서,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고, 밀도에 비례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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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의 무게 8,000kg, 날개면적 50m2, 최대양력계수 1.5일 때 실속속도는 약 몇 m/s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0.125kgs2/m4이다)

  1. 29
  2. 32
  3. 41
  4. 54
(정답률: 62%)
  • 실속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V = sqrt((2*m*g)/(ρ*S*Clmax))

    여기서, m은 비행기의 무게, g은 중력가속도, ρ은 공기의 밀도, S는 날개면적, Clmax는 최대양력계수이다.

    따라서, V = sqrt((2*8000*9.8)/(0.125*50*1.5)) = 41.03 (약 41m/s)

    따라서, 정답은 "4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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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방향키 부유각(Rudder Float Angl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방향키를 자유로이 하였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자유로이 변위되는 각
  2. 방향키를 작동시켰을 때 방향키가 왼쪽으로 변위 되는 각
  3. 방향키를 작동시켰을 때 방향키가 5초 동안에 변위되는 각
  4. 방향키를 작동시켰을 때 방향키가 10초 동안에 변위 되는 각
(정답률: 88%)
  • "방향키를 자유로이 하였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자유로이 변위되는 각"이 가장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방향키가 작동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공기력에 의해 약간의 변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방향키가 작동될 때의 변위 각도나 시간 등을 나타내는 것으로, 방향키 부유각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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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대기권에서 전리층이 존재하며 전파를 흡수ㆍ반사하는 작용을 하여 통신에 영향을 끼치는 층은?

  1. 열권
  2. 성층권
  3. 대류권
  4. 중간권
(정답률: 86%)
  • 정답은 "열권"입니다.

    대기권은 대략적으로 대류권, 중간권, 전리권, 성층권, 중간권, 외부공간으로 나뉩니다. 전리권은 지구의 자기장과 태양풍의 영향으로 생성되며, 전파를 흡수하거나 반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전리권의 일부분이 열권으로 불리며, 이곳에서는 전자와 이온의 충돌로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열은 전파를 흡수하거나 반사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어 통신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열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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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공기 날개의 공기흐름에 대한 설명에서 빈칸에 알맞은 말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A-감소, B-낮아지고, C-음(-)
  2. A-감소, B-높아지고, C-양(+)
  3. A-증가, B-높아지고, C-양(+)
  4. A-증가, B-낮아지고, C-음(-)
(정답률: 69%)
  • 항공기 날개의 앞쪽은 공기 압력이 높고, 뒤쪽은 낮아지는데, 이로 인해 날개 위쪽은 공기가 빠르게 흐르고 아래쪽은 느리게 흐르게 됩니다. 이 때, 날개 위쪽의 공기 압력이 낮아지면서 날개 아래쪽의 공기 압력보다 더욱 낮아지게 되므로, A는 증가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B는 낮아지게 되고, C는 음(-)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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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비행기의 정적세로안정을 좋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꼬리날개 효율이 클수록 좋아진다.
  2. 꼬리날개 면적을 작게 할 때 좋아진다.
  3. 날개가 무게중심보다 높은 위치에 있을 때 좋아진다.
  4. 무게중심이 날개의 공기 역학적 중심보다 앞에 위치 할수록 좋아진다.
(정답률: 69%)
  • "꼬리날개 면적을 작게 할 때 좋아진다."는 틀린 답입니다. 꼬리날개 면적이 작을수록 비행기의 안정성이 감소하므로, 오히려 정적세로안정을 나쁘게 합니다. 꼬리날개 면적이 클수록 공기 저항이 적어지고, 비행기의 안정성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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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의 제동유효마력이 70HP이고 프로펠러의 효율이 0.8일 때 이 비행기의 이용마력은 몇 HP인가?

  1. 28
  2. 56
  3. 70
  4. 87.5
(정답률: 89%)
  • 효율 = 출력 / 입력 이므로, 입력 = 출력 / 효율 이다.
    따라서 이용마력 = 제동유효마력 / 효율 = 70 / 0.8 = 87.5
    하지만 보기에서는 87.5이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56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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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헬리콥터의 지면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전면의 고도가 회전 날개의 지름보다 더 크게 되면 지면 효과가 없어진다.
  2. 회전 날개 회전면의 고도가 회전 날개의 반지름 정도에 있을 때 생긴다.
  3. 지면효과가 있는 경우 날개 회전면에서의 유도 속도는 지면효과가 없는 경우에 비해 줄어든다.
  4. 지면효과가 있는 경우 같은 기관의 출력으로 더 많은 중량을 지탱할 수 없다.
(정답률: 67%)
  • "지면효과가 있는 경우 같은 기관의 출력으로 더 많은 중량을 지탱할 수 없다."가 틀린 것입니다. 지면효과는 회전 날개와 지면 사이의 공간에서 발생하는 공기의 압축으로 인해, 날개의 추력이 증가하여 중량을 지탱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같은 기관의 출력으로 더 많은 중량을 지탱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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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항공기에서 피치업 (Pitch Up)의 발생원인으로 틀린 것은?

  1. 후퇴날개의 비틀림
  2. 후퇴날개의 날개 끝 실속
  3. 승강키 효율의 감소
  4. 날개의 풍압중심이 뒤로 이동하기 때문
(정답률: 53%)
  • 날개의 풍압중심이 뒤로 이동하기 때문에 피치업이 발생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공기를 받아들이는 부분인 날개의 앞쪽 부분이 상승하면서, 날개의 풍압중심이 뒤쪽으로 이동하게 되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항공기의 앞쪽 부분이 높아지고, 공기 저항이 증가하여 항공기의 고도가 상승하지 않고 오히려 하강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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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공기 날개에서 상반각(쳐든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윗날개와 아랫날개가 이루는 각
  2. 날개가 수평을 기준으로 위로 올라간 각
  3. 기체의 세로축과 날개의 시위선이 이루는 각
  4. 앞전에서 25%되는 점들을 날개 뿌리에서 날개끝까지 연결한 직선과 기체의 가로축이 이루는 각
(정답률: 74%)
  • 항공기 날개에서 상반각(쳐든각)은 윗날개와 아랫날개가 이루는 각을 의미합니다. 이 각은 날개가 수평을 기준으로 위로 올라간 각입니다. 이는 날개가 공기를 받아들이는 방향과 비행기의 전진 방향이 이루는 각을 나타내며, 이 각이 클수록 비행기는 더 많은 추진력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설계 시 상반각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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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의 영문 물은에 가장 올바른 답은?

  1. 118°
  2. 90°
  3. 65°
  4. 45°
(정답률: 68%)
  • 물의 밀도는 온도에 따라 변화하며, 물이 가장 밀도가 높아지는 온도는 4℃이다. 따라서, 물의 온도가 4℃일 때 가장 높은 밀도를 가지므로, 이 때의 밀도를 1로 놓고 다른 온도에서의 밀도를 비교한다. 그림에서는 0℃, 10℃, 20℃, 30℃, 40℃에서의 밀도를 비교하고 있다. 이때, 밀도는 온도가 낮아질수록 증가하다가 4℃ 이후로는 감소한다. 그리고 4℃에서의 밀도를 1로 놓았으므로, 다른 온도에서의 밀도는 4℃에서의 밀도보다 작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그림에서는 0℃에서의 밀도가 가장 높고, 40℃에서의 밀도가 가장 낮다. 이때, 밀도가 높은 0℃에서의 물은 더 차가운 물인 4℃로 이동하려고 하고, 밀도가 낮은 40℃에서의 물은 더 뜨거운 물인 30℃로 이동하려고 한다. 따라서, 그림에서는 0℃에서의 물과 40℃에서의 물이 서로 섞이지 않고, 각각의 온도대로 층을 이루게 된다. 이때, 두 층 사이의 경계면은 밀도가 같은 지점에서 형성되며, 이 지점에서의 온도는 118℃이다. 따라서, 정답은 "11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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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솔벤트세제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지방족나프타
  2. 메틸에틸케톤
  3. 수ㆍ유화 세제
  4. 방향족나프타
(정답률: 74%)
  • 수ㆍ유화 세제는 솔벤트 성분이 아니라 유화제나 계면활성제 등의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제들은 모두 솔벤트 성분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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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의 구조재를 서로 결합 또는 체결시킬 때 사용되는 것이 아닌 것은?

  1. 너트
  2. 스크루
  3. 리벳
  4. 튜브피팅
(정답률: 80%)
  • 튜브피팅은 항공기의 구조재를 결합시키는 것이 아니라, 파이프나 호스를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구조재를 결합시키는데 사용되는 것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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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작업 감독자의 책임이 아닌 것은?

  1. 작업자의 작업상태 점검
  2. 시설, 장비 및 환경의 투자
  3. 각종 재해에 대한 예방조치
  4. 작업절차, 장비와 기기의 취급에 대한 교육 실시
(정답률: 89%)
  • 시설, 장비 및 환경의 투자는 작업 감독자의 책임이 아닙니다. 이는 기업의 경영진이나 시설 관리자의 책임으로, 작업 감독자는 해당 시설, 장비 및 환경이 안전하게 작업이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하고, 작업자들에게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그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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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판재 굴곡 시 굴곡반경이 작을수록 굴곡부에서 일어나는 응력과 비틀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응력과 비틀림 모두 커진다.
  2. 응력과 비틀림 모두 작아진다.
  3. 응력은 작아지고 비틀림은 커진다.
  4. 응력은 커지고 비틀림은 작아진다.
(정답률: 50%)
  • 굴곡반경이 작을수록 판재의 곡률이 크기 때문에 굴곡부에서는 응력과 비틀림이 모두 커진다. 이는 판재의 굴곡이 심해질수록 굴곡부에서의 응력과 비틀림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응력과 비틀림 모두 커진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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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보어 스코프(Bore Scope) 작업 중 접안렌즈의 영상을 선명해지도록 조절하는 것은?

  1. 부착대
  2. 각도조절기
  3. 자동관측 조절기
  4. 디옵터조절링
(정답률: 72%)
  • 디옵터조절링은 접안렌즈와 눈 사이의 거리를 조절하여 영상을 선명하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이는 눈과 접안렌즈 사이의 거리가 각각 다른 사람들이 사용할 때 개인의 시력에 맞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어 스코프 작업 중 접안렌즈의 영상을 선명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디옵터조절링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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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이얼게이지를 이용하여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기어의 백래시
  2. 원통의 진원상태
  3. 축의 굽힘 측정
  4. 작은 안지름이나 홈
(정답률: 64%)
  • 다이얼게이지는 물체의 외부 형태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며, 작은 안지름이나 홈은 다이얼게이지의 측정 범위를 벗어나는 작은 크기의 부분이기 때문에 측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작은 안지름이나 홈은 다른 측정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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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이 의미하는 것은?

  1. 조종면
  2. 조종실
  3. 바닥깔개
  4. 조정간
(정답률: 76%)
  • 밑줄 친 부분은 "조종면"으로, 비행기의 조종을 담당하는 부분입니다. 이 조종면은 조종실 안에 위치하며, 비행기를 조종하는데 필요한 모든 조작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종실"입니다. "바닥깔개"와 "조정간"은 비행기의 다른 부분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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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비파괴검사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자분탐상검사
  2. 초음파탐상시험
  3. 화학분석시험
  4. 방사선투과검사
(정답률: 93%)
  • 화학분석시험은 물질의 화학적 성질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물리적인 손상이나 결함을 검출하는 비파괴검사의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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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기체를 강풍이나 돌풍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작업을 무슨 작업이라고 하는가?

  1. 항공기 계류작업
  2. 항공기 견인작업
  3. 항공기 유도작업
  4. 항공기 택싱작업
(정답률: 93%)
  • 항공기 계류작업은 항공기를 강풍이나 돌풍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항공기를 고정시키는 작업입니다. 다른 작업들은 항공기를 이동시키거나 유도하는 작업이지만, 계류작업은 항공기를 고정시켜 안전을 보장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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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두께 0.1cm의 판을 굽힘 반지름 25cm, 90°로 굽히려고 할 때 세트백(Set Back)은 몇 cm인가?

  1. 19.95
  2. 20.1
  3. 24.9
  4. 25.1
(정답률: 73%)
  • 세트백은 굽힌 부분이 원래의 판과 만나는 지점에서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반지름이 25cm인 원을 90도로 굽히는 경우를 생각해야 합니다. 이 경우 굽힌 부분의 길이는 25cm x π/2 = 39.27cm 입니다. 하지만 이 길이에는 원래의 판의 두께인 0.1cm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실제로 세트백은 39.27cm - 0.1cm = 39.17cm 입니다. 이 값을 반지름인 25cm에서 빼면, 25cm - 39.17cm = -14.17cm 가 됩니다. 하지만 이 값은 음수이므로, 실제로는 굽힌 부분이 원래의 판보다 안쪽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바깥쪽으로 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세트백은 25cm + 39.17cm = 64.17cm 가 됩니다. 이 값을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면 64.2cm가 되므로, 정답은 "25.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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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금속 표면에 도금(Plating)을 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부식방지
  2. 치수회복
  3. 표면강도증가
  4. 결함발견
(정답률: 71%)
  • 결함발견은 금속 표면에 도금하는 목적이 아닙니다. 도금은 부식방지, 치수회복, 표면강도증가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결함발견은 금속의 결함이나 불량을 찾기 위한 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결함발견은 도금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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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항공기의 중량, 강도, 기관의 성능 등 감항성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작업은?

  1. 수리
  2. 예방정비
  3. 개조
  4. 경미한 정비
(정답률: 68%)
  • 개조는 항공기의 구조나 기능을 변경하여 성능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중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개조 작업은 항공기의 중량, 강도, 기관의 성능 등을 변경할 수 있으므로 감항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개조 작업은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신중하게 수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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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기 유도시 그림과 같은 동작의 의미는?

  1. 촉괴기
  2. 기관정지
  3. 준비완료
  4. 긴급정지
(정답률: 88%)
  • 그림에서 보이는 동작은 항공기의 엔진을 멈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촉괴기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촉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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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산소-아세틸렌 용접에서 사용되는 아세틸렌 호스색은?

  1. 백색
  2. 녹색
  3. 적색
  4. 흑색
(정답률: 67%)
  • 아세틸렌 호스색은 적색입니다. 이는 아세틸렌 가스가 고압으로 압축되어 저장되는데, 이 과정에서 호스 내부에서 마찰열이 발생하여 호스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적색 호스는 내부에 내열성이 높은 섬유재질이 사용되어 내부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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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항공기용 볼트 중 조종 케이블이나 턴버클과 같이 외부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특히 인장하중이 주로 받는 곳에 사용되는 곳은?

  1. 정밀공차 볼트
  2. 아이 볼트
  3. 내부렌치 볼트
  4. 클레비스 볼트
(정답률: 60%)
  • 아이 볼트는 고정된 부분과 움직이는 부분을 연결하는데 사용되며, 인장하중이 주로 받는 부분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항공기에서는 조종 케이블이나 턴버클과 같은 외부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볼트로서 아이 볼트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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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 및 관련 장비와 부분품에 적용되는 정비방식이 아닌 것은?

  1. 상태정비
  2. 시한성정비
  3. 폐품정비
  4. 신뢰성 정비
(정답률: 90%)
  • 항공기 및 관련 장비와 부분품이 폐기되어 버렸을 때, 이를 수리하거나 유지보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폐품정비는 항공기 및 관련 장비와 부분품에 적용되는 정비방식이 아닙니다. 상태정비는 주기적으로 예방정비를 수행하여 항공기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고, 시한성정비는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수행하는 정비입니다. 신뢰성 정비는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 수행하는 정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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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충돌, 추락, 전복 및 사고의 위험이 있는 장비 및 시설 물 등에 대하여 주의를 표시하기 위한 색은?

  1. 빨간색
  2. 노란색
  3. 녹색
  4. 파란색
(정답률: 78%)
  • 노란색은 주의를 표시하기 위한 색으로, 충돌, 추락, 전복 및 사고의 위험이 있는 장비 및 시설 물 등에 대하여 경고를 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노란색이 시설물이나 장비의 위험성을 강조하는 색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빨간색은 위험을 나타내는 색으로, 녹색은 안전을 나타내는 색으로, 파란색은 정보를 나타내는 색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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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단단하게 조여진 볼트나 너트를 풀거나 조이는 대 사용하는 공구는?

  1. 박스렌치
  2. 해머
  3. 플라이어
  4. 트위스터
(정답률: 91%)
  • 박스렌치는 네모난 박스 모양의 구조로, 볼트나 너트를 둘러싸서 조이거나 풀 수 있는 공구입니다. 이 구조는 볼트나 너트를 단단하게 잡아주어 힘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서, 단단하게 조여진 볼트나 너트를 풀거나 조이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따라서 박스렌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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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정확한 피치의 나사를 이용하여 실제의 길이를 측정하는 측정용 기기는?

  1. 피치게이지
  2. 마이크로미터
  3. 높이게이지
  4. 버니어캘리퍼스
(정답률: 56%)
  • 정확한 피치의 나사를 이용하여 실제의 길이를 측정하는 측정용 기기는 마이크로미터입니다. 마이크로미터는 매우 작은 길이를 측정할 수 있는 고정밀 측정기기로, 1/1000mm 단위로 측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밀한 측정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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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왕복기관 실린더에 있는 냉각핀을 더 많이 설치하여 간격을 좁게 했을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냉각면적이 감소하여 출력이 향상된다.
  2.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여 냉각효과가 감소한다.
  3. 냉각면적이 증가하고 공기의 흐름을 가속시킨다.
  4. 냉각면적이 감소하여 순항시 과냉각이 일어난다.
(정답률: 60%)
  • 왕복기관 실린더에 있는 냉각핀을 더 많이 설치하여 간격을 좁게 했을 경우, 냉각면적은 증가하지만 공기의 흐름이 방해되어 냉각효과가 감소합니다. 이는 냉각핀 간격이 좁아지면 공기가 자유롭게 흐르지 못하고, 냉각핀 사이를 통과하는 공기의 속도가 느려져서 냉각효과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각핀 간격을 너무 좁게 설치하면 냉각효과가 감소하므로 적절한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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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스터빈기관에서 시동불능 (Not start)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연료 흐름의 막힘
  2. 프리휠 클러치의 작동 불능
  3. 시동기나 점화 장치의 불충분한 전력
  4. 점화 계통 및 연료 조정 장치의 고장
(정답률: 67%)
  • 가스터빈기관에서 시동불능의 원인은 보통 연료 흐름의 막힘, 시동기나 점화 장치의 불충분한 전력, 점화 계통 및 연료 조정 장치의 고장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휠 클러치의 작동 불능은 가스터빈기관의 시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분입니다. 프리휠 클러치는 엔진의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작동 불능이라면 엔진의 회전력이 전달되지 않을 뿐이지 시동 자체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프리휠 클러치의 작동 불능은 가스터빈기관의 시동불능의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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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항공기기관 윤활유의 주요 성질이 아닌 것은?

  1. 점도
  2. 인화점
  3. 유동점
  4. 옥탄가
(정답률: 76%)
  • 옥탄가는 항공기기관 윤활유의 주요 성질이 아닙니다. 이는 자동차 연료의 품질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되는 것이며, 윤활유의 특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항공기기관 윤활유의 주요 성질은 점도, 인화점, 유동점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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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그림과 같은 사이클에서 과정1에서 과정2로 진행했을 때 압력의 변화량은 몇 kPs인가?

  1. 600kPa 증가
  2. 200kPa 증가
  3. 400kPa 증가
  4. 200kPa 감소
(정답률: 89%)
  • 과정1에서 압력이 600kPa에서 1000kPa로 증가하였고, 과정2에서는 1000kPa에서 600kPa로 감소하였습니다. 따라서 과정1에서 압력은 400kPa 증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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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왕복기관에서 직접 연료분사장치(Direct Fuel Injection System)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비행자세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플로트식 기화기에 비하여 구조가 간단하다.
  3. 흡입계통 내에는 공기만 존재하므로 역화의 우려가 없다.
  4. 연료의 기화가 실린더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결빙의 위험이 거의없다.
(정답률: 55%)
  • 왕복기관에서 직접 연료분사장치의 장점 중 "플로트식 기화기에 비하여 구조가 간단하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왕복기관에서 직접 연료분사장치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행자세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흡입계통 내에는 공기만 존재하므로 역화의 우려가 없다.
    3. 연료의 기화가 실린더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결빙의 위험이 거의 없다.

    따라서, "플로트식 기화기에 비하여 구조가 간단하다"는 것은 왕복기관에서 직접 연료분사장치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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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가스터빈기관의 점화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점화시기 조절장치가 필요하다.
  2. 연소는 자체의 열발화로 이루어진다.
  3. 시동이 걸린 후 점화계통은 자동 차단된다.
  4. 안전을 위해 독립된 두 개의 점화계통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42%)
  • "점화시기 조절장치가 필요하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가스터빈기관의 점화계통은 고온 고압 가스를 이용하여 연소를 일으키기 때문에, 정확한 시기에 점화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점화시기 조절장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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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가스터빈기관의 연료조정장치를 나타내는 것은?

  1. FOD
  2. EGT
  3. FCU
  4. GPU
(정답률: 76%)
  • 가스터빈기관의 연료조정장치는 Fuel Control Unit (FCU)로 불립니다. FCU는 가스터빈기관의 연료공급을 조절하여 엔진의 속도와 출력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FCU는 가스터빈기관의 핵심적인 부품 중 하나이며, 연료의 흐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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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가스터빈기관의 윤활계통에서 윤활유의 역류방지 역할을 하는 것은?

  1. 니들밸브
  2. 체크밸브
  3. 바이패스밸브
  4. 드레인밸브
(정답률: 79%)
  • 체크밸브는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는 밸브로, 가스터빈기관의 윤활계통에서는 윤활유가 역류하지 않도록 역류방지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체크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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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림과 같은 단면의 가스터빈기관 연소실은?

  1. 캔형 연소실
  2. 애뉼러형 연소실
  3. 성형 연소실
  4. 캔-애눌러형 연소실
(정답률: 64%)
  • 그림에서 보이는 연소실은 중앙에 있는 축을 중심으로 대칭을 이루고 있으며, 연소가 일어나는 곳이 중앙에 위치한 원통형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는 애뉼러형 연소실의 특징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애뉼러형 연소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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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터보팬기관의 바이패스비(By-pass Ratio)로 옳은 것은?

  1. 대기압과 바이패스덕트의 압력비
  2. 기관 흡입구에 대한 기관 배기구 가스 압력비
  3. 고압 압축기 출구에 대한 바이패스덕트 출구의 압력비
  4. 1차공기(Primary Airflow)와 2차 공기(Secondary Airflow)의 비
(정답률: 74%)
  • 1차공기와 2차 공기의 비를 바이패스비라고 부르는 이유는, 터보팬기관에서 공기를 압축하고 연소시킨 후 발생한 가스를 추진력으로 바꾸기 위해 사용되는 공기가 두 가지로 나뉘기 때문입니다. 1차공기는 직접 가스를 추진하는 역할을 하고, 2차 공기는 가스를 냉각하고 소음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바이패스비는 이 두 가지 공기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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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스터빈기관에서 배기노즐의 역할로 옳은 것은?

  1. 고온의 배기가스 속도를 높여준다.
  2. 고온의 배기가스 압력을 높여준다.
  3. 고온의 배기가스 온도를 높여준다.
  4. 고온의 배기가스 질량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70%)
  • 가스터빈기관에서 배기노즐의 역할은 고온, 고압의 가스를 빠르게 배출하여 추진력을 얻는 것입니다. 따라서 배기노즐은 고온의 배기가스 속도를 높여줍니다. 이는 가스의 운동에너지를 증가시켜 추진력을 얻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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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축류형 압축기에서 1단(1Stage)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임펠러와 매니폴드의 합
  2. 1개의 임펠러와 1개의 디퓨저의 합
  3. 1열의 회전자와 1개의 디스크의 합
  4. 1열의 회전자 깃과 1열의 고정자 깃의 합
(정답률: 63%)
  • 축류형 압축기에서 1단(1Stage)은 회전하는 임펠러와 고정된 매니폴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1열의 회전자 깃과 1열의 고정자 깃의 합이 옳은 설명입니다. 회전자 깃은 임펠러를 이루는 날개 부분을 말하며, 고정자 깃은 매니폴드 내부에 위치한 고정된 날개 부분을 말합니다. 이 두 부분이 함께 작용하여 공기를 압축하는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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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왕복기관에서 증기폐색(Vapor Lock)이 발생되는 경우는?

  1. 연료의 기화성이 좋지 않을 때
  2. 연료의 압력이 연료의 증기압보다 클 때
  3. 주변기온이 낮아 연료의 온도가 매우 낮을 때
  4. 기화성이 좋은 연료가 흐르는 연료파이프가 열을 받았을 때
(정답률: 53%)
  • 기화성이 좋은 연료는 증기압이 높기 때문에 연료파이프가 열을 받으면 연료가 기화되어 증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증기가 파이프 내부에서 압력을 높여 연료의 유동성을 감소시키고, 결국 증기폐색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화성이 좋은 연료가 흐르는 연료파이프가 열을 받았을 때 증기폐색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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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점화플러그(Spark plu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과열되기 쉬운 기관에는 핫 플러그를 사용한다.
  2. 점화플러그는 내열성과 절연성이 좋아야 한다.
  3. 점화 플러그는 전극, 세라믹절연체, 금속쉘로 구성되어 있다.
  4. 열의 전달특성에 따라 일반적으로 핫(Hot)플러그, 콜드(Cold)플러그, 일반(Normal)플러그로 분류한다.
(정답률: 70%)
  • "과열되기 쉬운 기관에는 핫 플러그를 사용한다."이 맞는 설명입니다. 이유는 과열되기 쉬운 엔진에서는 점화 시에 높은 온도와 압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핫 플러그를 사용하여 빠른 점화와 안정적인 연소를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으로 고성능 엔진이나 터보차저가 장착된 엔진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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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흡입밸브가 열리는 시기를 상사점 전 10~25°로 하는 주된 이유는?

  1. 배기가스가 안으로 들어오는 배출 관성을 이용하여 출력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2. 배기가스가 밖으로 나가는 배출 관성을 이용하여 혼합비를 낮추기 위하여
  3. 배기가스가 밖으로 나가는 배출 관성을 이용하여 흡입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4. 배기가스가 밖으로 나가는 배출 관성을 이용하여 배기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정답률: 65%)
  • 흡입밸브가 열리는 시기를 상사점 전 10~25°로 하는 이유는, 배기가스가 밖으로 나가는 배출 관성을 이용하여 흡입효과를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공기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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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마그네토의 브레이커 포인트가 열릴 때, 1차 전류에 의해 발생한 전자기장의 붕괴로 인해 1차 코일에 유도 되는 자기유도 전류를 흡수함으로써 아크를 방지하는 구성품은?

  1. 배전기
  2. 배전기 핑거
  3. 1차 콘덴서
  4. 배전기 블록
(정답률: 74%)
  • 마그네토의 브레이커 포인트가 열릴 때, 1차 전류가 급격하게 감소하면서 1차 코일에 유도되는 자기유도 전류가 발생합니다. 이 자기유도 전류는 아크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1차 코일에 유도되는 자기유도 전류를 흡수하는 구성품이 필요합니다. 이 구성품이 1차 콘덴서입니다. 1차 콘덴서는 자기유도 전류를 흡수하여 아크를 방지하고, 마그네토의 안정적인 동작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1차 콘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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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터보팬기관에서 내측 기어박스(Inlet Gear Box)는 어떠한 구동축에 연결되어 있는가?

  1. 저압축기 축(N1 Shaft)
  2. 고압축기 축(N2 Shaft)
  3. 프리 터빈 축(Pre Turbine Shaft)
  4. LPT 축(Low Pressure Turbine Shaft)
(정답률: 51%)
  • 내측 기어박스는 고압축기 축(N2 Shaft)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는 내측 기어박스가 고압축기의 회전력을 전달받아 터빈과 연결된 기어박스를 구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측 기어박스는 고압축기 축(N2 Shaft)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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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압의 변화가 없는 개방계에서 유동일이 10J이고, 내부에너지는 5J일 때 엔탈피는 몇 J인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75%)
  • 개방계에서 기압의 변화가 없으므로, 시스템의 엔탈피 변화는 내부에너지 변화와 같다. 따라서, 엔탈피는 내부에너지 5J와 유동일 10J의 합인 15J이다. 따라서, 정답은 "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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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스터빈기관의 추력증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후기연소기, 물분사장치가 있다
  2. 후기연소기는 추력의 방향을 바꿔 추력을 증가 시킨다.
  3. 후기연소기는 배기덕트의 열을 이용하여 분사된 연료를 연소시켜 추력을 낸다.
  4. 물분사장치는 배기관에 물과 알코올의 혼합물을 분사시켜 사용된다.
(정답률: 64%)
  • 가스터빈기관의 추력증가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후기연소기, 물분사장치가 있다" 입니다. 후기연소기는 추력의 방향을 바꿔 추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며, 배기덕트의 열을 이용하여 분사된 연료를 연소시켜 추력을 낸다는 것이 맞습니다. 물분사장치는 배기관에 물과 알코올의 혼합물을 분사시켜 사용되며, 이는 가스터빈기관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에 기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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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스터빈기관에서 터빈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터빈축과 연결된 압축기를 회전시킨다
  2. 기계적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시킨다.
  3. 터빈축에 연결된 기어박스나 팬을 구동시킨다.
  4. 연소실에서 나온 연소가스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얻는다.
(정답률: 61%)
  • 정답은 "기계적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시킨다."입니다. 가스터빈기관에서 터빈은 연소실에서 나온 연소가스의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계적 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이 아니라,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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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왕복기관의 실린더 배열 방식에 의한 분류로 나열된 것은?

  1. 대향형, 성형
  2. 왕복식, 회전식
  3. 고속형, 저속형
  4. 공랭식, 액랭식
(정답률: 76%)
  • 왕복기관의 실린더 배열 방식에 따라 대향형과 성형으로 분류됩니다.

    - 대향형: 실린더가 대각선 방향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엔진의 길이가 짧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향형 엔진은 일반적으로 4기통 이하의 소형차나 경차에 사용됩니다.

    - 성형: 실린더가 직선 방향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엔진의 길이가 길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성형 엔진은 대형차나 승합차 등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왕복기관의 실린더 배열 방식에 따라 대향형과 성형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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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고성능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배기밸브 면이나 밸스스템 팁 부분의 마멸에 대한 저항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제작 또는 얇게 입혀주는 재질은?

  1. 마그네슘 합금
  2. 황동
  3. 알루미늄 합금
  4. 스텔라이트
(정답률: 66%)
  • 스텔라이트는 내식성과 내마모성이 뛰어나며, 고온에서도 강한 내열성을 가지고 있어 고성능 왕복기관에서 사용되는 배기밸브 면이나 밸브스템 팁 부분의 마멸에 대한 저항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텔라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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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만능 프로펠러 각도기로 측정할 수 있는 각은?

  1. 깃각
  2. 캠버
  3. 시위
  4. 슬립
(정답률: 84%)
  • 만능 프로펠러 각도기는 비행기의 상태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 도구는 비행기의 각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깃각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깃각은 비행기의 수평면과 날개 사이의 각도를 의미하며, 비행기의 상승과 강하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만능 프로펠러 각도기로 측정할 수 있는 각은 깃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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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과급기(Supercharger)의 형식이 아닌 것은?

  1. 원심식
  2. 베인식
  3. 진동식
  4. 루트식
(정답률: 60%)
  • 과급기(Supercharger)의 형식 중 진동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진동식은 진동자를 이용하여 공기를 압축하는 방식으로, 과급기의 형식이 아닙니다. 따라서, 진동식은 과급기의 형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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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피스톤 링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피스톤과 실린더 내벽 사이에 기밀유지를 통하여 블로우바이가스(Blow by Gas)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2. 피스톤이 직접 실린더에 접촉하는 것을 방지하는 일종의 베어링 역할을 한다.
  3. 피스톤의 열을 실린더에 전달하여 피스톤의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4. 실린더 내부에 탄소 피막을 형성시켜 실린더 내구성을 향상시킨다.
(정답률: 55%)
  • "실린더 내부에 탄소 피막을 형성시켜 실린더 내구성을 향상시킨다."가 틀린 것입니다. 피스톤 링은 주로 블로우바이가스(Blow by Gas)가 생기지 않도록 기밀을 유지하고, 피스톤과 실린더 내벽 사이에서 오일 필름을 형성하여 마찰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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