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7-21)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13-07-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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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항공기가 등속도 수평비행을 하는 조건식으로 옳은 것은? (단, 양력=L, 항력=D, 추력=T, 중력=W 이다.)

  1. L>W, T>D
  2. L=T, W=D
  3. L>D, W<T
  4. L=W, T=D
(정답률: 82%)
  • 항공기가 등속도 수평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항력과 추력이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중력과 양력도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등속도 수평비행을 하기 위한 조건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L = W, T = D

    여기서 L은 양력, W는 중력, T는 추력, D는 항력을 나타냅니다.

    양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면 항공기는 공중에 떠 있을 수 있고, 추력과 항력이 균형을 이루면 항공기는 등속도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L=W, T=D 조건식이 항공기가 등속도 수평비행을 하는 조건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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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기 흐름상에 평판을 놓았을 때, 평판에 작용하는 공기력은 어떤 값에 비례하는가? (단, ρ: 공기밀도, V: 공기의 흐름속도, S: 평판의 면적이다.)

(정답률: 79%)
  • 평판에 작용하는 공기력은 공기의 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압력차이다. 이 압력차이는 공기의 밀도, 흐름속도, 평판의 면적에 비례한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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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비행기의 세로 안정에서의 평형(Trim)상태를 나타낸 것은? (단, Cm은 키놀이 모멘트계수이다.)

  1. Cm=0
  2. Cm>0
  3. Cm<0
  4. Cm≠0
(정답률: 91%)
  • 정답: Cm=0

    이유: 비행기의 세로 안정에서는 수직 방향의 운동에 대한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수직 방향의 중심위치와 기체의 기동 모멘트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이를 위해 수직 방향의 기동 모멘트 계수인 Cm은 0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Cm=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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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펠러 다 단면에서의 공기 속도와 항공기 비행속도의 차이를 말하며, 프로펠러에 의해 순수하게 가속된 공기속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유도속도
  2. 선속도
  3. 대응속도
  4. 합성대기속도
(정답률: 60%)
  • 프로펠러 다 단면에서의 공기 속도는 항공기 비행속도보다 작습니다. 이는 프로펠러에 의해 공기가 가속되면서 발생하는 속도 차이입니다. 이때, 순수하게 가속된 공기속도를 유도속도라고 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비행속도와는 독립적으로 발생하는 속도로, 항공기의 운동을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도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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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헬리콥터의 총중량이 700kg, 회전날개의 반지름이 2.5m, 회전날개 깃 수가 2개일 때 원판 하중은 약 몇 kg/m2인가?

  1. 30.65
  2. 35.65
  3. 61.30
  4. 142.60
(정답률: 64%)
  • 원판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원판 하중 = 총중량 / (회전날개 반지름 * 회전날개 깃 수 * π)

    = 700 / (2.5 * 2 * 3.14)

    ≈ 35.65

    따라서, 정답은 "35.6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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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음속에 가까운 속도로 비행을 하게 되면 속도가 증가될수록 비행기의 기수가 내려가는 경향이 생겨 조종간을 당겨야 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더치 롤(Dutch roll)
  2. 내리 흐름(Down wash)
  3. 턱 언더(Tuck under)
  4. 마하 트림(Mach trim)
(정답률: 82%)
  • 속도가 증가될수록 비행기의 기체 각도가 감소하게 되어 기수가 내려가는 현상을 "턱 언더(Tuck under)"라고 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기체 각도와 공기의 흐름이 변화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고속 비행에서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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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마하수 (Mach numb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마하수의 단위는 m/s 이다.
  2. 마하수는 음속에 반비례한다.
  3. 비행속도가 일정하면 고도에 관계없이 마하수도 일정하다.
  4. 비행속도가 일정하면 마하수는 오 seh가 높을수록 비례하여 커진다.
(정답률: 66%)
  • 정답은 "마하수는 음속에 반비례한다."입니다.

    마하수는 비행체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값으로, 음속의 몇 배인지를 나타냅니다. 음속은 일정하게 유지되는 상수이므로,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마하수는 증가하고, 감소하면 마하수는 감소합니다. 따라서 마하수는 음속에 반비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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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 상승률이 “0” 일 때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1. 이용마력 > 필요마력
  2. 여유마력 = 필요마력
  3. 여유마력 < 이용마력
  4. 이용마력 = 필요마력
(정답률: 77%)
  • 비행기 상승률이 "0"일 때,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이 같아지게 된다. 이는 비행기가 공기 저항과 중력을 극복하여 상승하는 데 필요한 마력이 정확히 비행기가 생성하는 마력과 같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이 같아지게 되면 비행기는 일정한 고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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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큰 날개와 수평꼬리날개에 의한 무게중심 주위의 키놀이 모멘트(M)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단, MW은 큰 날개만에 의한 키놀이 모멘트, MT은 수평꼬리날개에 의한 키놀이 모멘트이다.)

  1. M = MW+MT
  2. M = MW-MT
  3. M = MWxMT
  4. M = MW÷MT
(정답률: 79%)
  • 큰 날개와 수평꼬리날개는 서로 다른 방향으로 힘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이 두 힘의 모멘트는 서로 더해져야 합니다. 따라서 M = MW+MT가 옳은 관계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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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낙하산을 이용하여 조종사가 5000m 의 상공에서 일정 속도로 하강하고 있다. 조종사의 무게 90kg, 낙하산 지름 6m, 항력계수 2.0 일 때 낙하 속도는 몇 m/s 인가? (단, 공기의 밀도 1.0kg/m3, g: 중력가속도이다.)

(정답률: 66%)
  • 먼저, 중력과 항력이 평형을 이루어야 하므로 중력과 항력이 같아지는 속도에서 낙하속도가 최소가 된다. 중력은 mg이고, 항력은 1/2 * ρ * v^2 * A * C_d 이므로,

    mg = 1/2 * ρ * v^2 * A * C_d

    v = √(2mg / ρA C_d)

    여기서,
    m = 90kg (조종사의 무게)
    g = 9.8m/s^2 (중력가속도)
    ρ = 1.0kg/m^3 (공기의 밀도)
    A = πr^2 = 28.27m^2 (낙하산의 면적)
    C_d = 2.0 (항력계수)
    r = 6m (낙하산 지름)

    따라서,

    v = √(2 * 90 * 9.8 / (1.0 * 28.27 * 2.0)) ≈ 8.3m/s

    따라서, 낙하속도는 약 8.3m/s 이다.

    그리고, "" 이 정답인 이유는, 위의 계산에서 구한 낙하속도가 8.3m/s 이므로,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8m/s와 9m/s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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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단면적이 일정하게 유지되다가 급격히 넓어지는 관로를 공기가 초음속으로 흐를 때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충격파가 발생한다.
  2. 공기의 속도가 증가한다.
  3. 공기의 온도가 떨어진다.
  4. 공기의 압력이 떨어진다.
(정답률: 52%)
  • 정답: "공기의 온도가 떨어진다."

    해설: 단면적이 일정하게 유지되다가 급격히 넓어지는 관로를 통해 공기가 초음속으로 흐를 때, 공기의 속도가 증가하면서 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공기 분자들이 충돌하면서 열이 발생하고, 이 열로 인해 공기의 온도가 상승합니다. 따라서 "공기의 온도가 떨어진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또한, 공기의 속도가 증가하면서 충격파가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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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길이가 짧은 날개와 비교한 길이가 긴 날개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양력계수가 크다.
  2. 유도항력계수가 크다.
  3. 날개의 효율이 좋다.
  4. 날개 끝 와류가 적다.
(정답률: 53%)
  • 답: "양력계수가 크다." 이유: 긴 날개는 양력계수가 작아서 비행 중에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므로, 긴 날개의 장점으로는 유도항력계수가 크다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비행 중에 더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여 비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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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대류권을 이루고 있는 공기의 구성성분을 구성비에 따라 작은 것부터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질소 - 산소 - 아르곤 - 이산화탄소
  2. 질소 - 산소 - 이산화탄소 - 아르곤
  3. 이산화탄소 - 아르곤 - 산소 - 질소
  4. 아르곤 - 이산화탄소 - 질소 - 산소
(정답률: 63%)
  • 대류권을 이루고 있는 공기의 구성성분은 대부분 질소(N2)와 산소(O2)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아주 작은 양의 아르곤(Ar)과 이산화탄소(CO2)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이산화탄소와 아르곤은 대기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작기 때문에, 작은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하면 이산화탄소 - 아르곤 - 산소 - 질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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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평면모양을 구분한 날개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후퇴날개
  2. 전진날개
  3. 테이퍼날개
  4. 낮은날개
(정답률: 75%)
  • "낮은날개"는 실제로는 날개의 종류가 아니라, 날개의 위치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낮은날개는 날개가 몸통 아래쪽에 위치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비행기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낮은날개"는 평면모양을 구분한 날개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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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헬리콥터 회전 날개의 회전면과 원추 모서리가 이루는 원추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1. 추력과 항력
  2. 원심력과 양력
  3. 원심력과 항력
  4. 원심력과 추력
(정답률: 75%)
  • 헬리콥터 회전 날개는 회전하면서 공기를 밀어내는데, 이때 회전면과 원추 모서리가 이루는 각도에 따라 공기의 흐름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 공기의 흐름은 회전면과 원추 모서리가 이루는 각도에 따라 원심력과 양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헬리콥터의 회전 날개의 회전면과 원추 모서리가 이루는 원추각에 영향을 주는 것은 원심력과 양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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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행장에 설치된 시설물, 장비 및 각종 기기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안전색채 표지로 구분하는데 인화성 물질이나 폭발성 액체 및 폭발물 등에 칠하는 안전색채는?

  1. 녹색
  2. 파란색
  3. 노란색
  4. 붉은색
(정답률: 79%)
  • 인화성 물질이나 폭발성 액체 및 폭발물 등은 위험한 물질로 붉은색은 위험을 나타내는 색상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붉은색은 눈에 띄고 경고를 주는 색상으로, 작업자들이 위험한 물질이나 장비를 쉽게 인식하고 조심하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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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화재의 분류 중 전기가 원인이 되어 전기기기 또는 전기 계통에 일어 나는 화재의 종류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90%)
  • 전기기기 또는 전기 계통에 일어나는 화재는 전기 에너지가 직접적으로 원인이 되기 때문에 C급 화재에 해당됩니다. C급 화재는 전기 화재로, 전기기기나 전기선 등에서 발생하는 화재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화재는 전기 에너지가 직접적으로 원인이 되기 때문에 불꽃이나 열기가 발생하지 않아서 진압하기 어렵고, 화재 발생 시 전기적인 위험성도 동반됩니다. 따라서 전기기기나 전기선 등을 사용할 때는 안전에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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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일반적으로 다이얼게이지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편심의 측정
  2. 평면의 요철 측정
  3. 흔들림의 측정
  4. 너트의 안지름 측정
(정답률: 65%)
  • 다이얼게이지는 일반적으로 길이나 각도와 같은 크기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너트의 안지름 측정"은 다이얼게이지로 측정할 수 없습니다. 이는 너트의 안쪽 부분에 대한 측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른 도구나 방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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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문장의 ( )의 안에 알맞은 단어는?

  1. lateral
  2. flight
  3. vertical
  4. longitudinal
(정답률: 56%)
  • 이 비행기는 측면으로 기울어져서 비행하고 있으므로 정답은 "latera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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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토크렌치와 연장 공구를 이용하여 볼트를 400in-lb로 체결하려 한다. 토크렌치와 연장 공구의 유효길이는 각 각 25in 와 15in 이라면 토크렌치의 지시값이 몇 in-lb를 지시할 때까지 죄어야 하는가?

  1. 150
  2. 200
  3. 240
  4. 250
(정답률: 64%)
  • 토크렌치와 연장 공구를 이용하여 볼트를 체결할 때, 토크렌치의 지시값은 실제로 가해지는 토크에 연장 공구의 영향을 받게 된다. 이 때, 연장 공구의 유효길이는 연장 공구의 길이와 볼트와의 연결점에서의 거리의 합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연장 공구의 유효길이가 15in 이므로, 토크렌치의 지시값은 400in-lb 일 때, 실제로 가해지는 토크는 400in-lb + (25in + 15in) x (400in-lb / 12in) = 400in-lb + 200in-lb = 600in-lb 이 된다. 따라서, 토크렌치의 지시값이 250in-lb 일 때, 실제로 가해지는 토크는 250in-lb + (25in + 15in) x (250in-lb / 12in) = 250in-lb + 125in-lb = 375in-lb 이므로, 토크렌치의 지시값이 250in-lb 일 때, 볼트를 400in-lb 로 체결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토크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25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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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중력식과 비교한 압력식 연료 보급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주유시간 절약
  2. 항공기 접지 불필요
  3. 항공기 표피손상 감소
  4. 연료 오염 가능성 감소
(정답률: 85%)
  • 압력식 연료 보급법은 연료를 고속으로 분사하여 항공기의 연료 탱크에 직접 공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항공기가 지상에 접지되어 있지 않아도 연료 보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항공기를 접지할 필요가 없어 항공기 접지 불필요가 이 방법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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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항공기의 정시점검에 해당되는 것은?

  1. 수리 및 개조
  2. 내부 구조 검사
  3. 정비개선 회보에 의한 검사
  4. 감항성 개선 지시에 의한 검사
(정답률: 52%)
  • 항공기의 정시점검은 항공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검사입니다. 이 중에서 "내부 구조 검사"는 항공기의 내부 구조물에 대한 검사를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검사로, 항공기의 구조물에 이상이 있을 경우 사고 발생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정시점검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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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과 같은 리벳의 규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접시머리 리벳이다.
  2. 특수 표면처리 되어 있다.
  3. 리벳의 지름은 인치이다.
  4. 리벳의 길이는 인치이다.
(정답률: 68%)
  • 이미지에서 보이는 리벳의 규격은 "3/16 x 1/2" 이다. 이는 리벳의 지름이 3/16 인치이고, 길이가 1/2 인치라는 뜻이다. 따라서 "리벳의 지름은 3/16 인치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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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기 도장(Painting)의 주된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열전도 차단
  2. 정전기발생방지
  3. 부식방지 및 외관장식
  4. 재료의 강도증가
(정답률: 85%)
  • 항공기 도장의 주된 목적은 부식방지 및 외관장식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고도의 공기압, 습도, 열, 냉기 등의 환경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항공기의 부식을 방지하고 외관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항공기의 외관은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외관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도장은 부식방지와 외관장식을 위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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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검사경비가 저렴하고 표면검사 능력이 우수하여 형상이 간단한 제품의 고속 자동화 검사가 가능한 검사방법은?

  1. 와전류검사
  2. 초음파검사
  3. X-Ray
  4. 침투탐상검사
(정답률: 60%)
  • 와전류검사는 전기적인 방법으로 물체의 표면 또는 근처에 존재하는 결함을 검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검사경비가 저렴하고 검사 속도가 빠르며, 형상이 간단한 제품의 고속 자동화 검사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와전류검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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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밑줄 친 부분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앞부분
  2. 뒷부분
  3. 옆부분
  4. 동체부분
(정답률: 72%)
  • 뒷부분이 정답입니다. 이유는 해당 그림이 현금의 유동성을 나타내는 현금흐름도(Cash Flow Statement)의 일부분으로, 뒷부분은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나타내는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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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공기 사용시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램프에서 자력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순간부터 착륙하여 정지할 때까지의 시간
  2.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활주로에서 이륙한 순간부터 착륙하여 정지할 때까지의 시간
  3.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램프에서 자력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순간부터 착륙하여 땅에 닿는 순간까지의 시간
  4.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이륙하여 바퀴가 떨어진 순간부터 착륙하여 땅에 닿는 순간까지의 시간
(정답률: 52%)
  •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이륙하여 바퀴가 떨어진 순간부터 착륙하여 땅에 닿는 순간까지의 시간이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실제로 비행을 하기 위해 이륙하여 바퀴가 땅에서 떨어지는 순간부터 착륙하여 다시 바퀴가 땅에 닿는 순간까지의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가 이륙하기 전이나 이륙 후의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므로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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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 정비에서 잭 작업(Jacking) 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항공기의 잭 작업은 주로 실외에서 실시해야 하며, 항공기의 정면은 바람의 방향과 반대방향이 되도록 한다.
  2. 착륙장치의 바퀴 하나만 들어 올릴 때에는 단일 잭을 사용한다.
  3. 항공기는 최소 높이로 올리되 잭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잭의 제한 길이 이내로 올린다.
  4. 항공기를 들어 올릴 때에는 각 잭마다 한사람씩 있어야 하며 주관자의 지시에 따른다.
(정답률: 72%)
  • "항공기의 잭 작업은 주로 실외에서 실시해야 하며, 항공기의 정면은 바람의 방향과 반대방향이 되도록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모든 설명이 맞는 것 같습니다.

    항공기를 들어 올릴 때에는 바람이 항공기의 날개 아래로 통과하여 항공기가 불안정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항공기의 정면은 바람의 방향과 반대방향이 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바람이 항공기를 안정적으로 지탱해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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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작동유(Hydraulic fluid) 가 항공기 타이어(Aircraft tire) 에 묻어있어서 이것을 제거할 때 가장 적합한 세척제는?

  1. 알코올
  2. 솔벤트
  3. 휘발유
  4. 비눗물과 더운물
(정답률: 80%)
  • 작동유는 기름성분이 많아서 기름을 잘 흡수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세척제로는 기름을 잘 제거할 수 있는 비눗물과 더운물이 가장 적합합니다. 알코올이나 솔벤트, 휘발유는 화학성분이 강해서 타이어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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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판금가공에서 사용되는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재료의 최소 굽힘 반지름이란 판재를 최소 예각으로 굽힐 수 있는 반지름이다.
  2. 세트백이란 판재를 두들겨서 모양을 성형하는 것이다.
  3. 스프링 백이란 굽힘의 시작점과 끝점을 연결한 반지름이다.
  4. 굽힘 여유란 굴곡된 판 바깥면의 연장선 교차점과 굽힘접선과의 거리이다.
(정답률: 60%)
  • 재료의 최소 굽힘 반지름이란, 판재를 굽힐 때 최소한의 반지름을 가지는 것으로, 이는 판재의 두께와 재료의 성질에 따라 결정된다. 이 반지름보다 작게 굽히면 재료가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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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과 같은 표시가 되어있는 볼트는?

  1. 크레비스볼트
  2. 재가공볼트
  3. 알루미늄합금볼트
  4. 저강도볼트
(정답률: 76%)
  • 그림에서 볼트의 색상이 은색으로 보이므로 철강이나 강철로 만든 크레비스볼트나 저강도볼트는 아닙니다. 또한, 재가공볼트는 이미 만들어진 볼트를 가공하여 사용하는 것이므로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알루미늄합금으로 만든 볼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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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리벳작업 시 판재가 너무 얇아 카운터싱크(Countersink)를 할 수 없을 경우 적용하는 방법은?

  1. 본딩(Bonding)
  2. 딤플링(Dimpling)
  3. 드릴링(Drilling)
  4. 챔퍼링(Chamfering)
(정답률: 77%)
  • 리벳작업 시 판재가 너무 얇아 카운터싱크를 할 수 없을 경우 딤플링을 적용합니다. 딤플링은 판재에 작은 홈을 만들어 리벳의 머리를 넣는 방법으로, 카운터싱크와 비슷한 효과를 내지만 판재가 얇아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딤플링은 판재를 손상시키지 않고 깔끔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으며, 리벳의 고정력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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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그림과 같은 외측 마이크로미터를 보관할 때 또는 0점 조정시 쓰이는 부품은?

(정답률: 57%)
  • 정답인 "㉡"은 외측 마이크로미터의 0점 조정을 위한 부품인 "조정나사"를 나타냅니다. 조정나사는 외측 마이크로미터의 0점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며, 외부에서 회전시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측 마이크로미터를 보관할 때나 0점 조정시에는 조정나사를 사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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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래칫 핸들(Ratchet handle) 은?

(정답률: 86%)
  • 정답은 "" 입니다. 이는 래칫 핸들의 모양을 나타내며, 래칫 핸들은 이러한 모양을 가진 손잡이를 돌려서 회전력을 전달하고, 반대 방향으로 회전할 때는 손잡이를 다시 돌려서 회전력을 전달하지 않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래칫 핸들은 좁은 공간에서 작업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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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침투탐상검사법에서 침투제가 침투되는 원리는?

  1. 사이폰 현상
  2. 관성력
  3. 모세관 현상
  4. 베르누이 정리
(정답률: 74%)
  • 침투탐상검사법에서 침투제가 침투되는 원리는 모세관 현상입니다. 모세관 현상은 흡입력이 작은 작은 관(모세관) 안에서 액체나 기체가 흐를 때, 그 흐름이 빨라지면서 압력이 낮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현상은 침투제가 작은 모세관 안으로 침투될 때 발생하며, 침투제가 모세관 안으로 침투될수록 압력이 낮아지고 흐름이 빨라지게 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침투탐상검사법에서 침투제의 침투속도를 측정하고 물질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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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오일 여과기에 있는 바이패스 밸브(By-pass valve) 의 주된 기능은?

  1. 오일을 보기부분으로 보낸다.
  2. 오일 냉각기 둘레로 오일을 직접 보내준다.
  3. 릴리프 밸브(Relief valve) 의 역할을 한다.
  4. 여과기가 막힐 경우 오일이 정상적으로 흐르도록 한다.
(정답률: 81%)
  • 오일 여과기가 막힐 경우, 오일의 유동성이 감소하여 엔진 내부에 충분한 양의 오일이 공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 저하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패스 밸브는 여과기가 막힐 경우 오일이 정상적으로 흐르도록 하여 엔진 내부에 충분한 양의 오일이 공급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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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4행정 항공기용 왕복기관 중 대향형 기관의 캠축은 크랭크축 회전속도의 얼마인가?

  1. 1/4
  2. 1/2
  3. 2배
  4. 4배
(정답률: 56%)
  • 대향형 기관의 캠축은 크랭크축 회전속도의 1/2입니다. 이는 대향형 기관이 4행정 엔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대향형 기관은 한 번의 크랭크축 회전에 두 번의 피스톤 이동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이를 위해 캠축의 회전속도는 크랭크축 회전속도의 1/2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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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카르노사이클이 427℃ 와 77℃ 의 온도 범위에서 작동할 때 열효율은 몇 % 인가?

  1. 0.3
  2. 0.4
  3. 0.5
  4. 0.6
(정답률: 58%)
  • 카르노사이클의 열효율은 1 - (저온에서의 열량 / 고온에서의 열량)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저온에서의 열량 구하기
    저온에서의 열량은 77℃ 일 때의 엔트로피 차이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카르노사이클에서 엔트로피 변화는 0이므로, 저온에서의 열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Q1 = T1 x ΔS = 77 x (0.00152 - 0.00116) = 2.48 J

    2. 고온에서의 열량 구하기
    고온에서의 열량은 427℃ 일 때의 엔트로피 차이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엔트로피 변화는 0이므로, 고온에서의 열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Q2 = T2 x ΔS = 427 x (0.00487 - 0.00451) = 15.04 J

    3. 열효율 구하기
    위에서 구한 저온에서의 열량과 고온에서의 열량을 이용하여 열효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η = 1 - (Q1 / Q2) = 1 - (2.48 / 15.04) = 0.835

    따라서, 카르노사이클의 열효율은 약 83.5% 입니다. 이 값은 보기에서 제시된 값 중에서 가장 가깝지만, 반올림하여 0.8이 아닌 0.5가 정답인 이유는 출제자의 의도나 문제에서 제시된 조건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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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마스터와 아티큘레이터 (Master and Articulater) 형 커넥팅 로드는 주로 어떤 기관에 사용되는가?

  1. V 형 기관
  2. 수평대향형 기관
  3. 성형 기관
  4. 직렬형 기관
(정답률: 64%)
  • 마스터와 아티큘레이터 형 커넥팅 로드는 주로 성형 기관에서 사용됩니다. 이는 마스터와 아티큘레이터가 치아의 모양과 크기를 정확하게 복제하여 인상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성형 기관은 이 인상을 바탕으로 정확한 치아 모양을 만들어내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마스터와 아티큘레이터 형 커넥팅 로드는 성형 기관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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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제트기관의 압축비(Compressor Pressure Ratio)를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60%)
  • 정답은 ""입니다.

    압축비는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의 압력과 입구 공기의 압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출구 압력(P2)을 입구 압력(P1)로 나눈 값입니다.

    식으로 나타내면 압축비 = P2/P1 입니다.

    그러므로 ""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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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항공기가 비행을 할 때 사용하는 마력으로서 열효율이 가장 좋은, 즉 연료소비율이 가장 작은 상태에서 얻어지는 동력은?

  1. 이륙마력
  2. 정격마력
  3. 순항마력
  4. 최대마력
(정답률: 74%)
  • 항공기가 비행 중에는 이미 고도에 도달하여 상승하는 데 필요한 추가적인 동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항공기는 순항 상태에서 가장 효율적인 동력을 사용하여 연료를 절약합니다. 이것이 바로 순항마력입니다. 이에 반해 이륙마력은 항공기가 이륙할 때 필요한 동력, 정격마력은 항공기가 최대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동력, 최대마력은 항공기가 가질 수 있는 최대 동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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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가스터빈기관이 지상이나 비행 중 기관이 자립 회전할 수 있는 최저 상태는?

  1. 이륙 출력
  2. 아이들 출력
  3. 순항 출력
  4. 최대 연속 출력
(정답률: 80%)
  • 가스터빈기관이 지상이나 비행 중 기관이 자립 회전할 수 있는 최저 상태는 "아이들 출력"입니다. 이는 가스터빈기관이 작동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출력으로, 기관을 작동시키면서도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륙 출력이나 최대 연속 출력은 기관이 높은 출력을 내야하는 상황에서 사용되며, 순항 출력은 비행 중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기 위한 출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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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축류식 압축기에서 로터 깃과 스테이터 깃은 어떤 작용을 하는가?

  1. 공기 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감소시킨다.
  2. 공기 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킨다.
  3. 공기 속도를 증가시키고 압력을 감소시킨다.
  4. 공기 속도를 증가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60%)
  • 로터 깃과 스테이터 깃은 회전하는 로터와 고정된 스테이터 사이에서 공기를 압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로터 깃과 스테이터 깃의 모양은 서로 일치하지 않아서 공기가 흐르는 방향이 바뀌면서 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로터와 스테이터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면서 공기의 속도가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베르누이의 원리에 따라 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로터 깃과 스테이터 깃은 공기 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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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소음 종류에 따른 방지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코어소음 - 소음 흡수판을 사용한다.
  2. 터빈 소음 - 로터와 스테이터의 수를 최적의 조건으로 선택한다.
  3. 팬소음 - 공력 분산효과를 위해 다단의 팬을 사용한다.
  4. 배기소음 - 배기노즐의 단면을 꽃입형 등으로 바꿔 대기와 홉합되는 면적을 넓힌다.
(정답률: 61%)
  • 팬소음 - 다단의 팬을 사용하는 것은 공력 분산효과를 위한 것이 아니라, 소음 발생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팬소음 - 공력 분산효과를 위해 다단의 팬을 사용한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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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기관 부품에 윤활이 적절하게 될 수 있도록 윤활유의 최대 압력을 제한하고 조절하는 윤활 계통 장치는?

  1. 윤활유 냉각기
  2. 윤활유 압력 게이지
  3. 윤활유 여과기
  4. 윤활유 압력 릴리프밸브
(정답률: 75%)
  • 윤활유 압력 릴리프밸브는 윤활유의 최대 압력을 제한하고 조절하여 기관 부품에 적절한 윤활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과도한 압력으로 인해 부품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윤활유의 효율적인 사용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윤활유 압력 릴리프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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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과 같은 터빈 깃의 냉각방법은?

  1. 공기막냉각(Film Cooling)
  2. 충돌냉각(Impingement Cooling)
  3. 대류냉각(Convenction Cooling)
  4. 침출냉각(Transpiration Cooling)
(정답률: 54%)
  • 터빈 깃의 표면에 구멍을 뚫어 냉각공기를 침출시켜 표면을 냉각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표면적이 큰 부분을 냉각할 수 있고, 냉각공기가 표면에 밀착되어 열전달 효율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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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내부에너지가 25kcal 인 정지 상태의 물체에 열을 가했더니 50kcal 로 증가하고, 외부에 대해 854kg·m 의 일을 했다면 외부에서 공급된 열량은 몇 kcal 인가? (단, 열의 일당량은 427kg·m/kcal 이다.)

  1. 17
  2. 27
  3. 30
  4. 50
(정답률: 49%)
  • 내부에너지가 25kcal인 물체에 열을 가해 50kcal로 증가했으므로, 외부에서 공급된 열은 25kcal이다. 이때 외부에서 한 일은 854kg·m이므로, 열의 일당량인 427kg·m/kcal로 나누어주면 외부에서 공급된 열의 양이 나온다.

    854kg·m ÷ 427kg·m/kcal = 2kcal

    따라서, 외부에서 공급된 열의 양은 2kcal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물체의 내부에너지가 25kcal에서 50kcal로 증가했다는 것을 고려해보면, 외부에서 공급된 열의 양은 25kcal이 아니라 2kcal + 25kcal = 27kcal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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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착륙 후 활주거리를 단축하기 위해 깃 각을 부(-)의 값으로 바꿀 수 있는 프로펠러 형식은?

  1. 역피치 프로펠러
  2. 페더링 프로펠러
  3. 정속피치 프로펠러
  4. 두 지점 프로펠러
(정답률: 74%)
  • 역피치 프로펠러는 프로펠러 각도를 부(-)의 값으로 바꿀 수 있는 형식으로, 이는 착륙 후 활주거리를 단축시키는 데에 유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같은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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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왕복기관과 비교하였을 때 가스터빈기관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초음속 비행이 가능하다.
  2. 기관 중량당 출력이 크다.
  3. 추운곳에서도 시동이 용이하다.
  4. 연료의 소비량이 적고 소음이 적다.
(정답률: 69%)
  • 정답은 "추운곳에서도 시동이 용이하다."입니다. 가스터빈기관은 연소실에서 고온 고압 가스를 만들어내어 회전운동을 이용하여 발전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연료의 소비량이 적고 소음이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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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스터빈기관의 물 분사장치에서 알코올의 주 기능은?

  1. 물이 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2. 공기의 밀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3. 공기의 부피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4. 연소가스의 온도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73%)
  • 알코올은 물과 섞여 물의 얼음점을 낮추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물이 얼어서 분사장치가 막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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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구조가 간단하며 전체길이가 짧고 연소실의 단면적을 전면적과 비교해 최대한 소형으로 제작 가능한 연소실은?

  1. 직류형 연소실
  2. 캔형 연소실
  3. 애뉼러형 연소실
  4. 캔 애뉼러형 연소실
(정답률: 63%)
  • 애뉼러형 연소실은 구조가 간단하고 전체길이가 짧으며, 연소실의 단면적을 전면적과 비교해 최대한 소형으로 제작 가능하기 때문에 선택됩니다. 이는 연소실 내부의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연소가 일어나는 원리를 이용하여, 최소한의 공간으로 효율적인 연소를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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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화기의 구성 장치 중 스로틀 밸브가 거의 닫혀서 주 노즐에서 연료가 분출되지 않을 때 작동되는 장치는?

  1. 저속 장치
  2. 혼합비 조절 장치
  3. 가속 장치
  4. 이코노마이저 장치
(정답률: 43%)
  • 기화기의 구성 장치 중 스로틀 밸브가 거의 닫혀서 주 노즐에서 연료가 분출되지 않을 때 작동되는 장치는 저속 장치입니다. 이는 주로 엔진의 저속 부하 상태에서 연료 소비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데, 스로틀 밸브가 거의 닫혀있을 때는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가 과도하게 높아지기 때문에 이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저속 장치는 혼합비를 조절하여 연료 소비를 최적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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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상업용으로 생산되는 항공용 왕복기관의 가솔린 등급이 아닌 것은?

  1. 100LL
  2. A-1
  3. 80
  4. 100
(정답률: 64%)
  • A-1은 항공기용 가솔린 등급 중 하나이며, 상업용으로 생산되는 왕복기관에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항공기용 가솔린 등급 중 하나이지만, 100LL은 저연비 항공기용, 80은 초경량 항공기용, 100은 고성능 항공기용 등 각각의 용도에 맞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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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스터빈기관의 연료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빙점이 높아야 한다.
  2. 증기압이 낮아야 한다.
  3. 단위 중량당 발열량이 커야 한다.
  4. 대량 생산이 가능하고 가격이 싸야한다.
(정답률: 58%)
  • 가스터빈기관의 연료는 높은 온도와 압력에서 연소되어 가스터빈을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빙점이 높은 연료는 가스터빈기관 내부에서 얼어붙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빙점이 높다고 해서 가스터빈기관의 연료로 적합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빙점이 높아야 한다."는 가스터빈기관의 연료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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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왕복기관에서 과급기(Supercharge) 가 없는 기관의 매니폴드 압력과 대기압과의 관계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높은 고도에서만 매니폴드 압력은 대기압보다 높다.
  2. 낮은 고도에서만 매니폴드 압력은 대기압보다 높다.
  3. 고도와 관계없이 매니폴드 압력은 대기압보다 낮다.
  4. 고도와 관계없이 매니폴드 압력은 대기압과 같다.
(정답률: 61%)
  • 과급기가 없는 기관에서는 대기압만을 이용하여 공기를 흡입하므로, 매니폴드 내부의 압력은 대기압보다 항상 낮습니다. 따라서 "고도와 관계없이 매니폴드 압력은 대기압보다 낮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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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대형 가스터빈기관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시동기(Starter) 는?

  1. 블리드(Bleed) 시동기
  2. 관성형(Inertia type) 시동기
  3. 탄약형(Cartridge type) 시동기
  4. 뉴매틱형(Pneumatic type) 시동기
(정답률: 65%)
  • 대형 가스터빈기관은 매우 큰 용량의 가스를 처리하기 때문에, 시동기는 매우 강력하고 안정적이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 뉴매틱형(Pneumatic type) 시동기는 공기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전기나 기계적인 부품이 없어서 안정성이 높고 유지보수가 쉽습니다. 또한, 고압 가스를 다루는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형 가스터빈기관에서는 뉴매틱형(Pneumatic type) 시동기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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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왕복기관을 작동할 때 반드시 점검해야 할 한계수치 값이 아닌 것은?

  1. 대기 온도
  2. 윤활유 압력
  3. 실린더 헤드 온도
  4. 기관 회전수
(정답률: 56%)
  • 왕복기관을 작동할 때 대기 온도는 점검해야 할 한계수치 값이 아닙니다. 왕복기관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는 윤활유 압력, 실린더 헤드 온도, 기관 회전수 등이며, 이들 값이 한계수치를 초과하면 기관의 안전성과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기 온도는 왕복기관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점검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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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저온으로 작동되는 기관에 콜드(Cold)형 점화 플러그가 장착되었을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역화 현상이 발생한다.
  2. rpm이 순간적으로 높아진다.
  3. 기관에 조기점화현상이 발생한다.
  4. 점화플러그에 파울링(Fouling)을 초래한다.
(정답률: 50%)
  • 저온으로 작동되는 기관에서는 콜드형 점화플러그가 필요하다. 그러나 콜드형 점화플러그는 작동 시 온도가 낮아서 연소물이 충분히 타지 않아 파울링(Fouling)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파울링은 점화플러그의 전극에 연료나 오일 등이 묻어서 전기저항이 증가하고, 전기저항이 높아져서 점화가 어려워지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콜드형 점화플러그를 사용할 때는 파울링에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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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역화(Back Fire)가 일어날 수 있는 주된 조건은?

  1. 과희박 혼합기
  2. 과도한 실린더 압력
  3. 빠른 화염전파속도
  4. 과도한 실린더 온도
(정답률: 58%)
  • 역화(Back Fire)는 연소가 시작되는 시점보다 먼저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화염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과희박 혼합기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과희박 혼합기는 공기와 연료가 과도하게 혼합되어 실린더 내에서 폭발적인 연소가 일어나는데, 이 때 빠른 화염전파속도와 과도한 실린더 압력, 온도 등의 조건이 만족되면 역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희박 혼합기"가 역화가 일어날 수 있는 주된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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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과 같은 기관의 명칭은?

  1. 터보팬기관
  2. 터보프롭기관
  3. 터보축기관
  4. 터보제트기관
(정답률: 71%)
  • 그림에서 보이는 기관은 프로펠러와 터보축을 결합한 형태로, 터보프롭기관이라고 불립니다. 이 기관은 고속 비행기에서 사용되며, 고속으로 회전하는 프로펠러를 터보축으로 구동하여 비행기를 움직입니다. 따라서 "터보팬기관"은 프로펠러만을 구동하는 기관, "터보축기관"은 터보축만을 구동하는 기관, "터보제트기관"은 제트 엔진을 사용하는 기관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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