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0-12)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13-10-1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비행원리

1. 비행기의 기수가 회전방향과 반대인 방향으로 틀어져 있는 움직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핀(spin)
  2. 역틀림(adverse yaw)
  3. 젖힘효과(swept back effect)
  4. 가로진동(lateral oscillation)
(정답률: 91%)
  • 역틀림(adverse yaw)은 비행기의 기체 구조상 한쪽 날개가 다른 쪽보다 더 많은 공기 저항을 받아 회전할 때, 기체의 앞쪽으로 향하는 날개 쪽으로 공기가 밀려들어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틀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좌우 균형을 깨뜨리고, 비행 중에 방향을 제어하는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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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헬리콥터의 수직꼬리날개를 장착한 이유로서 가장 옳은 것은?

  1. 키놀이 모멘트로 기체의 피치업 현상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2. 키놀이와 옆놀이 모멘트로 기체의 추력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3. 키놀이와 옆놀이 모멘트로 기체의 추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4. 빗놀이 모멘트로 기체에 대한 반작용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78%)
  • 헬리콥터의 수직꼬리날개는 빗놀이 모멘트로 기체에 대한 반작용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해 장착됩니다. 이는 수직 이륙 및 착륙 시 발생하는 반작용 토크를 상쇄시켜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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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의 무게가 2200kgf, 날개면적이 55m2, 실속받음각에서의 양력계수가 1.6일 때 실속속도는 몇 m/s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0.125kgfㆍs2/m4이다.)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63%)
  • 양력 = 1/2 x 공기밀도 x 실속속도의 제곱 x 날개면적 x 양력계수
    2200kgf = 1/2 x 0.125kgfㆍs^2/m^4 x 실속속도^2 x 55m^2 x 1.6
    실속속도^2 = 2200kgf / (0.5 x 0.125kgfㆍs^2/m^4 x 55m^2 x 1.6)
    실속속도^2 = 20
    따라서, 실속속도는 20m/s이다. 정답은 "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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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헬리콥터의 상승비행 시 피치각의 크기는 정지비행 때와 비교하여 어떠한가?

  1. 작아진다.
  2. 커진다.
  3. 동일하다.
  4. 작아지다가 커진다.
(정답률: 82%)
  • 커진다.

    헬리콥터가 상승비행을 할 때는 로터 블레이드의 공기저항이 증가하므로 추가적인 추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헬리콥터는 피치각을 증가시켜 로터 블레이드의 공기저항을 극복합니다. 따라서 상승비행 시 피치각은 정지비행 때보다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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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의 기준축과 각축에 대한 회전 각운동에 대해 옳게 나열한 것은?

  1. 가로축 - X축 - 빗놀이(YAWING)
  2. 가로축 - Y축 - 키놀이(PITCHING)
  3. 수직축 - Z축 - 빗놀이(ROLLING)
  4. 수직축 - Z축 - 키놀이(PITCHING)
(정답률: 76%)
  • 비행기의 가로축은 비행기의 날개가 있는 방향으로, 즉 좌우로 놓인 축입니다. Y축은 비행기의 세로축으로, 비행기의 중심을 가로지르는 축입니다. 키놀이(PITCHING)는 비행기가 가로축을 중심으로 위아래로 회전하는 운동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로축 - Y축 - 키놀이(PITCHING)이 옳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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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조종면 뒷전 부분의 압력분포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함으로써 힌지 모멘트에 큰 변화를 생기게 하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태브
  2. 고양력장치
  3. 고항력장치
  4. 공력평형장치
(정답률: 72%)
  • 태브는 조종면 뒷전 부분에 위치한 장치로, 압력분포를 변화시켜 힌지 모멘트에 큰 변화를 일으킵니다. 이는 비행기의 기동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며, 고양력장치나 고항력장치는 비행기의 고도나 속도를 유지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이고, 공력평형장치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조종면 뒷전 부분의 압력분포를 변화시켜 힌지 모멘트에 큰 변화를 일으키는 장치는 "태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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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날개에 발생하는 유도항력을 줄이기 위한 장치는?

  1. 플랩
  2. 슬롯
  3. 윙렛
  4. 슬랫
(정답률: 82%)
  • 윙렛은 날개의 후면에 위치한 작은 구멍으로, 날개의 공기 흐름을 조절하여 유도항력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거나 각도를 조절할 때 유용하며, 비행 중에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날개에 발생하는 유도항력을 줄이기 위한 장치로 윙렛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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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활공기가 고도 1000m에서 20Km의 수평활공거리를 활공할 때 양항비는 얼마인가?

  1. 0.05
  2. 0.2
  3. 20
  4. 50
(정답률: 67%)
  • 양항비는 수평거리를 수직거리로 나눈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 수평활공거리는 20km이고, 고도는 1000m이므로 수직거리는 1000m입니다. 따라서 양항비는 20,000m / 1000m = 20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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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대기권에서 오존층이 존재하는 곳은?

  1. 대류권
  2. 열권
  3. 중간권
  4. 성층권
(정답률: 75%)
  • 오존층은 대기권 상층부인 성층권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는 성층권이 자외선을 많이 받기 때문에 오존층이 형성되어 자외선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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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의 깃에 비틀림각을 주는 주된 이유는?

  1. 유도속도를 깃 끝에서 집중하도록 하기 위해서
  2. 유도속도를 깃 뿌리에 집중하도록 하기 위해서
  3. 유도속도를 깃 중심에 집중하도록 하기 위해서
  4. 유도속도를 깃 전체에 균일하도록 하기 위해서
(정답률: 71%)
  •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의 깃에 비틀림각을 주는 주된 이유는 "유도속도를 깃 전체에 균일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깃 전체에 일정한 유도력이 분포되어 회전날개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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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관내의 공기 흐름을 비압축성 흐름으로 가정할 때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속방정식을 만족한다.
  2. 흐름이 고속일 때 만족한다.
  3. 질량보존의 법칙을 만족한다.
  4. 유체의 속도와 유체가 흐르는 단면적의 곱은 일정하다.
(정답률: 55%)
  • "흐름이 고속일 때 만족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비압축성 흐름에서 연속방정식과 질량보존의 법칙은 항상 만족하며, 유체의 속도와 유체가 흐르는 단면적의 곱은 일정합니다. 하지만 흐름이 고속일 때는 유체의 압력이 낮아지고, 이로 인해 비압축성 흐름 가정이 무효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속 흐름에서는 압축성 흐름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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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가 가속도 없이 정상 비행할 경우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1. 0.5
  2. 1.0
  3. 1.5
(정답률: 74%)
  • 비행기가 가속도 없이 정상 비행할 경우, 비행기의 속도와 공기의 압력이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이 균형 상태에서는 비행기의 하중배수가 1.0이 됩니다. 이는 비행기가 자신의 무게와 같은 힘을 만들어내어 공중에 떠있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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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그림과 같은 날개골에서 ㉠~㉣이 지시하는 명칭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 - 최대 두께
  2. ㉡ - 시위선
  3. ㉢ - 평균캠버선
  4. ㉣ - 뒷전
(정답률: 82%)
  • 날개골의 최대 두께는 날개골의 가장 두꺼운 부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 - 최대 두께와 연결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림에서는 ㉠과 ㉢가 잘못 연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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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항공기가 출발하는 순간, 날개 아랫면을 통과한 공기입자가 먼저 뒷전에 도달하여 윗면으로 감아 올라간다. 이때 뒤늦게 도착한 날개 윗면을 통과한 공기 입자가 이를 밀어냄으로써 생기게 되는 그림에서 ㉠이 지시하는 와류는?

  1. 출발 와류
  2. 날개 끝 와류
  3. 속박 와류
  4. 말굽형 와류
(정답률: 57%)
  • 항공기가 출발하는 순간, 날개 아랫면을 통과한 공기입자가 먼저 뒷전에 도달하여 윗면으로 감아 올라가게 되는데, 이때 뒤늦게 도착한 날개 윗면을 통과한 공기 입자가 이를 밀어내면서 생기는 와류를 출발 와류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출발 와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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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흐르지 않고 정지되어 있는 유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유체내의 압력은 모든 면에 수직으로 작용한다.
  2. 동일 높이에 있는 두 점의 압력의 크기는 항상 같다.
  3. 유채내의 임의의 한 점에 작용하는 압력의 크기는 모든 방향에서 동일하다.
  4. 밀폐된 용기에 있는 기체에 가한 압력의 크기는 압력을 가한 방향이 가장 크다.
(정답률: 53%)
  • "밀폐된 용기에 있는 기체에 가한 압력의 크기는 압력을 가한 방향이 가장 크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작용합니다. 따라서, 압력을 가한 방향이 가장 크다는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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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지상에 주기시켜 놓은 항공기를 강풍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지상에 고정시키는 작업은?

  1. 잭작업(jacking)
  2. 견인작업(towing)
  3. 계류작업(mooring)
  4. 호이스트작업(hoisting)
(정답률: 81%)
  • 항공기를 강풍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지상에 고정시키는 작업을 계류작업이라고 합니다. 이는 항공기를 지면에 고정시키는 것으로, 항공기를 불안정한 상태에서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작업은 항공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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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마이크로미터 사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래칫을 가볍게 돌려 스핀들의 측정면이 일감의 중심에 오도록 밀착시킨다.
  2. 따르락하는 소리가 2~3회 나도록 래칫을 돌려 측정면이 완전히 닿도록 한다.
  3. 눈금을 읽을 때에는 일감이 마이크로미터와 접촉된 상태에서 직접 읽는 것이 좋다.
  4. 마이크로미터를 사용한 후에는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맞닿게 하여 보관한다.
(정답률: 89%)
  • "마이크로미터를 사용한 후에는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맞닿게 하여 보관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마이크로미터를 사용한 후에는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맞닿게 하여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깨끗이 닦아서 보관해야 합니다. 이는 마이크로미터의 정확도와 수명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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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자력선을 이용하여 재료 표면이나 표면 바로 밑의 균열을 발견하는 비파괴검사 방법은?

  1. 자분탐상검사
  2. 방사선투과검사
  3. 형광침투검사
  4. 초음파탐상검사
(정답률: 88%)
  • 자력선은 자성체에 대해 특정한 패턴을 형성하므로, 자분탐상검사는 자성체에 대한 검사 방법입니다. 자력선을 이용하여 자성체의 표면이나 균열을 검사할 수 있으며, 이는 비파괴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분탐상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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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자장비를 이용한 전자유도를 이용하여 탐침으로 항공기의 중요 패스너 홀 내부의 균열 등을 검사하는데 사용되는 비파괴검사법은?

  1. 자분탐상검사
  2. 와전류탐상검사
  3. 형광침투검사
  4. 초음파탐상검사
(정답률: 80%)
  • 와전류탐상검사는 전자장을 이용하여 물체 내부의 균열이나 결함을 검출하는 비파괴검사법 중 하나입니다. 항공기의 중요 패스너 홀 내부의 균열 등을 검사할 때 사용되며, 전기적으로 전류를 흘려보내어 물체 내부를 탐색하면서 결함을 검출합니다. 이 방법은 빠르고 정확하며, 검사 대상에 물리적인 손상을 주지 않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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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 기재의 품질을 향상시키거나 항공기 및 관련 장비의 기능변경을 목적으로 하여 설계변경을 시키는 개조작업 및 일시적인 검사 등을 수행하는 것에 해당되는 것은?

  1. 정상작업
  2. 특별작업
  3. 계획정비
  4. 비계획정비
(정답률: 70%)
  • 특별작업은 항공기나 관련 장비의 기능변경이나 개조작업 등을 수행하는 일종의 보수작업으로, 정상작업과는 구분되며 계획정비나 비계획정비와도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 기재의 품질을 향상시키거나 기능변경을 목적으로 하는 작업은 특별작업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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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방사능유출의 위험경고 표시 색채는?

  1. 검은색
  2. 보라색
  3. 주황색
  4. 파란색
(정답률: 74%)
  • 보라색은 방사능의 위험을 나타내는 색상 중 가장 높은 경고 수준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이는 국제적으로도 인정받은 색상으로, 방사능 유출 시 위험성이 높은 구역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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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용 볼트의 그립(grip)길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그립길이는 볼트의 직경과 일치한다.
  2. 체결해야 할 부재의 두께와 일치한다.
  3. 볼트 전체 길이에서 나사부분의 길이이다
  4. 볼트 전체 길이 중 볼트 머리를 제외한 길이이다
(정답률: 48%)
  • 항공기용 볼트의 그립(grip)길이는 체결해야 할 부재의 두께와 일치한다. 이는 그립길이가 부재의 두께와 일치해야만 부재를 안전하게 고정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그립길이가 부재의 두께보다 짧다면 부재가 충분히 고정되지 않아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그립길이가 부재의 두께보다 길다면 부재를 고정하는 데 필요한 힘이 부족해져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그립길이는 체결해야 할 부재의 두께와 일치해야 안전하게 부재를 고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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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양극 산화처리를 하기 전에 수행하여야할 전처리 작업이 아닌 것은?

  1. 래크작업
  2. 사전세척작업
  3. 마스크작업
  4. 스트링어 작업
(정답률: 68%)
  • 양극 산화처리는 금속 표면에 산화막을 형성시켜 내식성을 높이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는 표면이 깨끗하고 부식이 없어야 하므로 사전세척작업과 마스크작업이 필요합니다. 래크작업은 표면을 거칠게 만들어 부식성을 높이는 작업으로, 양극 산화처리 전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링어 작업은 금속 표면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내는 작업으로, 양극 산화처리 전에는 수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트링어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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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기에 관한 영문 용어가 한글과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airframe - 원동기
  2. unit - 단위구성품
  3. structure - 장비품
  4. power plant - 기체구조
(정답률: 87%)
  • 항공기는 여러 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부품들 중에서도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작은 부품들을 단위구성품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unit - 단위구성품"이 옳은 짝지어진 용어입니다. airframe은 항공기의 기체구조를 의미하며, structure은 항공기의 구조물을 의미합니다. power plant는 항공기의 동력원인 엔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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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체판금작업에서 두께가 0.06“인 금속판재를 굽힘반지름 0.135”로 하여 90°로 굽힐 때 세트백은 몇 인치인가?

  1. 0.017
  2. 0.051
  3. 0.125
  4. 0.195
(정답률: 59%)
  • 세트백은 굽힘된 부분의 길이가 원래 길이보다 짧아지는 양을 말합니다. 이는 굽힘 반경과 굽힘 각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문제에서는 굽힘 반지름이 0.135"이고, 굽힘 각도가 90°이므로, 세트백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세트백 = (π/2) x (0.135 + 0.06) - 0.06
    = 0.195"

    따라서, 정답은 "0.19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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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밑줄 친 부분의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부품을 선별하는 것
  2. 부품을 교체하는 것
  3. 부품을 떨어뜨리는 것
  4. 수리장비를 취급하는 것
(정답률: 88%)
  • 부품을 떨어뜨리는 것은 수리과정에서 부품이 손상되거나 파손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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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공기 장비의 공장정비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 점검
  2. 수리
  3. 벤치점검
  4. 오버홀
(정답률: 73%)
  • A 점검은 항공기 운행 전에 수행되는 간단한 점검으로,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점검입니다. 따라서 이는 항공기 장비의 공장정비 방법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수리, 벤치점검, 오버홀은 모두 항공기 장비의 공장정비 방법으로, 각각 필요한 부품 교체, 세부적인 점검 및 수리, 대규모 점검 및 수리를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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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17ST(2017) - D 리벳에서 “D"가 의미하는 것은?

  1. 리벳의 길이를 나타낸다.
  2. 리벳의 머리모양을 나타낸 것이다.
  3. 리벳의 재질기호이며 강한 강도가 요구되는 곳에 사용하며 열처리에 관계없이 사용된다.
  4. 리벳의 재질기호이며 상온에서는 너무 강해 그대로는 리베팅 할 수 없으며 열처리를 한 후 사용 가능하다.
(정답률: 61%)
  • 정답은 "리벳의 재질기호이며 상온에서는 너무 강해 그대로는 리베팅 할 수 없으며 열처리를 한 후 사용 가능하다."입니다. 이유는 D 리벳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상온에서는 너무 강해서 그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열처리를 거쳐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리벳의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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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판재를 굽힌 후 하중을 제거하면 탄성에 의해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 가려하는데 이러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세트백
  2. 굽힘여유
  3. 최소굽힘반지름
  4. 스프링백
(정답률: 82%)
  • 판재를 굽힌 후 하중을 제거하면 탄성에 의해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현상을 스프링백이라고 합니다. 이는 판재가 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스프링처럼 원래의 모양으로 돌아가는 것을 비유하여 스프링백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프링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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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 급유 또는 배유 시 관련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지정된 위치에 일정용량 이상의 소화기 또는 분말 소화기를 비치한다.
  2. 일정거리 이내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인화성 물질을 취급해서는 안 된다.
  3. 3점 접지점인 항공기, 연료차, 지면 간을 반드시 연결해야 한다.
  4. 급유 또는 배유의 상태는 항공기의 무선설비를 이용하여 책임자에게 전달한다.
(정답률: 84%)
  • "지정된 위치에 일정용량 이상의 소화기 또는 분말 소화기를 비치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항공기 급유 또는 배유 시 관련된 안전사항으로는 담배나 인화성 물질을 다루지 않는 것, 3점 접지점을 연결하는 것, 그리고 급유 또는 배유의 상태를 무선설비를 통해 책임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안전사항은 항공기의 연료 유출이나 화재 등을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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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래칫핸들이나 스피드핸들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브레이커 바
  2. 어댑터
  3. 익스텐션 바
  4. 유니버셜조인트
(정답률: 62%)
  • 브레이커 바는 래칫핸들이나 스피드핸들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용 도구인 브레이커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브레이커 바는 래칫핸들이나 스피드핸들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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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고압가스 중 산소취급 시 안전사항이 아닌 것은?

  1. 취급 장소에는 소화기를 비치한다.
  2. 취급 작업 시 환기가 잘 되도록 한다.
  3. 옷에 묻었을 때 즉시 해독하고 제거해야 한다.
  4. 오일이나 그리스와 혼합하면 폭발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정답률: 79%)
  • 옷에 묻은 산소는 불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즉시 제거해야 하며, 안전을 위해 산소취급 시 적극적인 환기와 소화기 비치, 오일이나 그리스와 혼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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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항공기에 사용하는 플렉시블 호스의 크기 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호스의 안지름(내경)의 크기로 하며 1/16인치 단위로 NO.5는 5/16 인치인 호스이다 .
  2. 호스의 안지름(내경)의 크기로 하며 1/32인치 단위로 NO.5는 5/32 인치인 호스이다 .
  3. 호스의 바깥지름(외경)의 크기로 하며 1/16인치 단위로 NO.5는 5/16 인치인 호스이다.
  4. 호스의 바깥지름(외경)의 크기로 하며 1/32인치 단위로 NO.5는 5/32 인치인 호스이다.
(정답률: 56%)
  • 항공기에 사용하는 플렉시블 호스의 크기 표기는 호스의 안지름(내경)의 크기로 하며 1/16인치 단위로 표기합니다. 따라서 NO.5는 5/16 인치인 호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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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실린더게이지로 측정작업 시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실린더 게이지로 측정할 때는 특히 실린더 중심선의 손잡이 부분을 평행하게 유지해야 한다.
  2. 측정하고자 하는 실린더의 안지름 크기를 대략적으로 파악하여 이에 적정한 측정자를 선택해야 한다.
  3. 측정자를 실린더 게이지에 고정시킬 때 느슨하게 죄어 측정자의 파손을 방지한다.
  4. 측정기구를 사용할 때는 무리한 힘을 주어서는 안 된다.
(정답률: 83%)
  • "측정자를 실린더 게이지에 고정시킬 때 느슨하게 죄어 측정자의 파손을 방지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올바른 안전 및 유의사항입니다. 측정자를 실린더 게이지에 고정할 때 너무 단단하게 조이면 측정자가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강도로 조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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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헬리콥터의 지상취급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도색작업
  2. 견인작업
  3. 계류작업
  4. 잭작업
(정답률: 71%)
  • 도색작업은 헬리콥터의 운용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견인작업은 헬리콥터를 이동시키는 작업, 계류작업은 공중에 떠 있는 헬리콥터를 안정시키는 작업, 잭작업은 헬리콥터를 수리하기 위해 지상에서 지지대를 만드는 작업 등 헬리콥터의 지상취급과 관련된 작업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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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밸브지연과 밸브 앞섬은 무엇으로 표시하는가?

  1. 캠축의 회전속도
  2. 캠축의 회전각도
  3. 크랭크축의 회전각도
  4. 크랭크축과 캠축의 회전각도 차이
(정답률: 46%)
  • 밸브지연과 밸브 앞섬은 크랭크축의 회전각도로 표시합니다. 이는 밸브가 열리는 시점과 닫히는 시점이 크랭크축의 회전각도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밸브지연과 밸브 앞섬을 측정하려면 크랭크축의 회전각도를 측정해야 합니다. 캠축의 회전속도나 회전각도, 그리고 크랭크축과 캠축의 회전각도 차이는 밸브지연과 밸브 앞섬을 측정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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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가스터빈 항공기에서 작동 상태를 나타내고 특히, 시동 시 더욱 자세히 관찰해야 할 기관계기는?

  1. EPR 계기
  2. 오일압력계
  3. EGT 계기
  4. 오일온도계
(정답률: 68%)
  • 가스터빈 항공기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계기는 엔진 가열 온도(EGT) 계기입니다. 이 계기는 엔진의 작동 상태를 나타내며, 엔진의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을 경우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시동 시 EGT 계기를 자세히 관찰하여 엔진이 안정적으로 가동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EGT 계기는 가스터빈 항공기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계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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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축류형 터빈에서 터빈입구의 압력이 8MPa, 터빈출구의 압력이 2MPa이고 반동도가 50%일 때 로터입구의 압력은 몇 MPa인가? (단, 공기의 비열비는 1.4이다.)

  1. 2
  2. 3
  3. 4
  4. 5
(정답률: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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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가 고고도에서 비행 중 기포가 다량으로 발생하여 연료펌프나 노즐의 고장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연료의 휘발성이 높다.
  2. 연료의 발화점이 낮다.
  3. 연료의 증기압이 낮다.
  4. 연료의 어는점이 낮다.
(정답률: 47%)
  • 항공기가 고고도에서 비행 중에는 기압이 낮아지면서 연료의 증기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연료가 증발하여 공기 중에 기포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기포가 연료펌프나 노즐의 고장을 유발하는 원인은 연료의 휘발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즉, 연료가 쉽게 증발하여 기포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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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밸브 간극이 작을 때의 밸브 작동으로 옳은 것은?

  1. 밸브가 늦게 닫히고 늦게 열린다.
  2. 밸브가 빨리 닫히고 늦게 열린다.
  3. 밸브가 늦게 열리고 빨리 닫힌다.
  4. 밸브가 빨리 열리고 늦게 닫힌다.
(정답률: 52%)
  • 밸브 간극이 작을 때는 유체의 유동 저항이 적어져서 밸브가 빨리 열리고, 유체의 압력이 감소하여 밸브가 늦게 닫히게 됩니다. 따라서 "밸브가 빨리 열리고 늦게 닫힌다."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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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가스터빈 축류형 압축기의 주요 구성품은?

  1. 로터와 임펠러
  2. 로터와 스테이터
  3. 임펠러와 디퓨저
  4. 가이드베인과 스테이터
(정답률: 56%)
  • 가스터빈 축류형 압축기는 회전하는 로터와 정지한 스테이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로터는 임펠러를 가지고 있어 회전하면서 공기를 흡입하고 압축합니다. 이때 스테이터는 로터 주변에 위치하여 로터의 회전 운동을 안정시키고, 공기의 압축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스터빈 축류형 압축기의 주요 구성품은 로터와 스테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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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기 왕복기관의 시동계통에서 마그네토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코일 어셈블리
  2. 회전영구자석
  3. 브레이커 어셈블리
  4. 바이브레이터
(정답률: 68%)
  • 마그네토는 엔진의 시동을 위해 전기를 생성하는 장치로, 코일 어셈블리와 회전영구자석, 브레이커 어셈블리로 구성됩니다. 하지만 바이브레이터는 마그네토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바이브레이터는 진동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성하는 장치로, 주로 무선 통신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바이브레이터는 항공기 왕복기관의 시동계통에서 마그네토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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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4행정 사이클 기관에서 크랭크축 회전수가 2000rpm일 때 1분 동안 출력행정은 몇 회를 하였는가?

  1. 4000
  2. 2000
  3. 1000
  4. 500
(정답률: 49%)
  • 4행정 사이클 기관은 2배의 출력행정을 가지므로, 크랭크축 회전수가 2000rpm일 때 출력행정은 2000 x 2 = 4000회의 행정을 한다. 1분은 60초이므로, 1초당 4000/60 = 66.67회의 행정을 한다. 따라서 1분 동안 출력행정은 약 66.67 x 60 = 4000회가 아닌, 약 66.67 x 60 = 1000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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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기관이 정지되었을 때 윤활유의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바이패스 밸브
  2. 릴리프 밸브
  3. 드레인 플러그
  4. 체크밸브
(정답률: 70%)
  • 체크밸브는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기관이 정지되었을 때 윤활유가 역류하여 엔진 내부에 유입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윤활유의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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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항공용 왕복기관의 냉각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랭식 냉각장치 중 카울플랩은 조종석과 기계적 또는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2. 공랭식 왕복기관의 냉각공기 원(source)은 프로펠러 후류팬에 의해 발생된 공기와 램 공기이다.
  3. 공랭식 왕복기관을 장착한 헬리콥터의 경우 팬 후류보다 램 공기에 의한 냉각 효과가 좋다.
  4. 액랭식 왕복기관의 냉각재는 어는점과 끓는점의 특성이 우수한 에틸렌글리콜을 많이 사용한다.
(정답률: 50%)
  • "공랭식 왕복기관을 장착한 헬리콥터의 경우 팬 후류보다 램 공기에 의한 냉각 효과가 좋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공랭식 왕복기관의 냉각공기 원(source)은 프로펠러 후류팬에 의해 발생된 공기와 램 공기 둘 다 사용됩니다. 따라서 팬 후류와 램 공기 모두 냉각 효과에 기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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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프로펠러의 깃 단면의 정면(시위)과 프로펠러 깃의 회전면 사이의 각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붙임각
  2. 깃각
  3. 회전각
  4. 전진각
(정답률: 84%)
  • 프로펠러의 깃 단면이 바람을 받아 회전할 때, 깃 단면의 정면과 회전면 사이에 생기는 각도를 깃각이라고 합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효율성과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정확한 깃각을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깃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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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이. 착륙 거리의 단축, 추력증가, 중량감소, 아음속에서의 높은 추진효율, 경제성 향상, 소음감소, 날씨변화에 대한 적응이 우수하여 최근 제트기에 많이 사용하는 기관은?

  1. 터보제트기관
  2. 터보축기관
  3. 터보프롭기관
  4. 터보팬기관
(정답률: 54%)
  • 터보팬기관은 착륙 거리를 단축시키고 추력을 증가시키며 중량을 감소시키는 등의 이점이 있어 최근 제트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아음속에서의 높은 추진효율과 경제성 향상, 소음감소, 날씨변화에 대한 적응이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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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압축기의 단수가 3이고, 단당 압력비가 2일 때 이 압축기의 압력비는 얼마인가?

  1. 8
  2. 12
  3. 16
  4. 24
(정답률: 51%)
  • 압력비는 단수와 단당 압력비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압축기의 압력비는 3 x 2 x 2 x 2 = 24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압력비를 구하는 것이므로, 24를 단수인 3으로 나누어주면 됩니다. 따라서 압력비는 24 ÷ 3 = 8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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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왕복기관 커넥팅로드의 단면 모양으로 주로 사용되는 형태는?

  1. H형
  2. 삼각형
  3. 원형
  4. 직사각형
(정답률: 67%)
  • 왕복기관 커넥팅로드는 상하로 두 개의 튜브가 H자 형태로 연결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단면으로 볼 때 H자 형태인 H형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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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스터빈기관의 여압 및 드레인밸브가 하는 역할이 아닌 것은?

  1. 연료흐름을 1,2차로 분리한다.
  2.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3. 기관 정지 시 연료노즐에 있는 연료를 방출한다.
  4. 일정압력이 될 때 까지 연료의 흐름을 차단한다.
(정답률: 46%)
  • 가스터빈기관은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연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연소가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의 여압 및 드레인밸브는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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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공기관의 냉각계통에서 얇은 판으로 실린더 주위를 감싸는 모양으로 기관으로 유입된 공기를 실린더 주위로 고르게 흐르도록 유도하여 냉각효과를 증진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배플
  2. 카울플랩
  3. 냉각핀
  4. 방열기
(정답률: 64%)
  • 배플은 항공기 엔진의 냉각계통에서 실린더 주위를 감싸는 모양으로 설치되어, 공기 유동을 유도하여 냉각효과를 증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플"입니다. 카울플랩은 엔진의 추력을 제어하는 기능을 하며, 냉각핀은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기 위한 구조물이며, 방열기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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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스터빈기관의 후기연소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료공급은 주연료계통으로부터 공급받아 사용한다.
  2. 압력진동 방지를 위해 주름을 잡고 과열방지를 위해 스크리치 라이너를 사용한다.
  3. 효과적인 연소를 위해 터빈출구와 후기연소기 입구사이는 노즐구조로 한다.
  4. 후기연소기 입구의 속도감소를 위해 터빈 뒤에 테일콘을 장착하여 수축통로가 되도록 한다.
(정답률: 41%)
  • 가스터빈기관의 후기연소기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압력진동 방지를 위해 주름을 잡고 과열방지를 위해 스크리치 라이너를 사용한다." 이다. 이는 가스터빈기관에서 발생하는 고온, 고압 가스의 흐름을 안정화시키기 위한 조치로, 주름은 흐름의 난류를 감소시켜 압력진동을 방지하고, 스크리치 라이너는 가스의 과열을 방지하여 기계의 안전성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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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스터빈기관 항공기에서 EPR 계기가 나타내는 것은?

  1. 압축기 출구전압 / 압축기 입구전압
  2. 터빈 출구전압 / 터빈입구전압
  3. 터빈출구전압 / 압축기 입구전압
  4. 터빈출구전압 / 압축기 출구전압
(정답률: 59%)
  • EPR 계기는 가스터빈기관 항공기에서 엔진의 성능을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이 계기는 엔진의 압축기 입구전압과 터빈 출구전압을 측정하여 그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 비율은 엔진의 효율성과 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터빈출구전압 / 압축기 입구전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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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면서 단위질량을 단위온도로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비열비
  2. 정압비열
  3. 엔탈피
  4. 정적비열
(정답률: 52%)
  • 정압비열은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면서 단위질량을 단위온도로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을 말합니다. 이는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부피 변화가 없으며, 따라서 일정한 압력에서의 열량 변화를 나타내는 비열입니다. 따라서 정압비열은 압력이 일정한 상태에서 열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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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기관 부품에 윤활이 적적하게 될 수 있도록 윤활유의 최대 압력을 제한하고 조절하는 윤활계통 장치는?

  1. 윤활유 냉각기
  2. 윤활유 여과기
  3. 윤활유 압력게이지
  4. 윤활유 압력 릴리프 밸브
(정답률: 79%)
  • 윤활유 압력 릴리프 밸브는 윤활유의 최대 압력을 제한하고 조절하여 기관 부품에 적절한 윤활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과도한 압력으로 인해 부품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윤활유의 효율적인 사용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윤활유 압력 릴리프 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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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스터빈기관의 아음속 흡입구가 확산형으로 구성되어 있는 주된 이유는?

  1. 흡입공기 속도를 감소하기 위하여
  2. 흡입공기 압력을 감소하기 위하여
  3. 압력 에너지를 속도에너지로 변환하기 위하여
  4. 압력에 의한 흡입공기의 에너지를 회복하기 위해
(정답률: 42%)
  • 가스터빈기관의 아음속 흡입구가 확산형으로 구성되어 있는 주된 이유는 "흡입공기 속도를 감소하기 위하여"입니다. 이는 고속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운동에너지를 감소시켜 효율적인 압축을 가능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속도가 감소함에 따라 압력이 상승하게 되어 압력 에너지를 속도 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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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순항 시에 보증되는 기관의 최대성능 특정 값으로 보통 이륙 정격의 70~80% 전후의 출력을 나타내는 것은?

  1. take-off rating
  2. maximum climbing rating
  3. maximum cruising rating
  4. maximum continuous rating
(정답률: 64%)
  • 순항 시에는 비행기가 최대 속도로 비행하면서도 연료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일정한 출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때 보증되는 기관의 최대 성능 특정 값으로 나타내는 것이 바로 "maximum cruising rating" 입니다. 이 값은 이륙 정격의 70~80% 전후의 출력을 나타내며,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순항할 수 있는 최대 출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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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왕복기관에서 저속운전의 비정상상태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기화기가 고장일 때
  2. 연료압력이 높을 때
  3. 점화플러그에 이물질이 끼었을 때
  4. 저속혼합비가 너무 희박으로 조절되었을 때
(정답률: 48%)
  • 연료압력이 높을 때는 연료가 충분히 공급되어 엔진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저속운전의 비정상상태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압력이 높을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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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역과정에서 작동유체를 출입하는 열량(Q)을 절대 온도(T)로 나눈 값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외부에너지
  2. 유동일
  3. 내부에너지
  4. 엔트로피
(정답률: 70%)
  • 가역과정에서 열역학 제2법칙에 따라 엔트로피는 증가하게 되는데, 작동유체를 출입하는 열량(Q)을 절대 온도(T)로 나눈 값은 엔트로피의 변화량을 나타내는 값이기 때문에 정답은 "엔트로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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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공기터빈식 시동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동 실패 시 냉각시간이 불필요하다.
  2. 시동 시 큰 회전력이 요구되는 대형가스터빈기관에 적합하다.
  3. 다발 항공기에서는 시동 완료된 다른 기관의 압축공기를 이용한다.
  4. 전동기식 시동기에 비해 무게가 가벼운 장점을 가진다.
(정답률: 62%)
  • "시동 실패 시 냉각시간이 불필요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공기터빈식 시동계통은 시동 실패 시 열이 발생하여 냉각시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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