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1-26)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14-01-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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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단일회전날개 헬리콥터의 양력과 추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양력은 꼬리 회전날개에 의하여 발생되며, 추력은 주 회전 날개에 의하여 발생된다.
  2. 양력은 주회전 날개에 의하여 발생되며, 추력은 꼬리 회전 날개에 의하여 발생된다.
  3. 양력은 주 회전 날개와 꼬리 회전날개에 의하여 발생되며, 추력은 꼬리 회전 날개에 의하여 발생된다.
  4. 양력과 추력 모두가 주 회전날개에 의하여 발생된다.
(정답률: 77%)
  • 단일회전날개 헬리콥터의 양력과 추력 모두가 주 회전날개에 의하여 발생된다. 이는 주 회전날개가 공기를 위로 밀어 양력을 발생시키고, 동시에 회전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추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꼬리 회전날개는 주로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양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은 상대적으로 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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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헬리콥터가 전진비행을 할때 회전 날개 깃에 발생하는 양력분포의 불균형을 해결할수 있는 방법은?

  1. 전진하는 깃의 받음각과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을 증가시킨다.
  2. 전진하는 깃의 받음각은 감소시키고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은 증가시킨다.
  3. 전진하는 깃의 받음각은 증가시키고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은 감소시킨다.
  4. 전진하는 깃의 받음각과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 모두를 감소시킨다.
(정답률: 73%)
  • 헬리콥터가 전진비행을 할 때, 회전 날개 깃에 발생하는 양력분포의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진하는 깃의 받음각을 감소시키고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이는 전진하는 깃이 공기를 받아들이는 면적이 작아지고, 후퇴하는 깃이 공기를 받아들이는 면적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진하는 깃의 받음각을 감소시키고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을 증가시키는 것이 양력분포의 균형을 유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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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흐름이 없는, 즉 정지된 유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압과 동압의 크기가 같다
  2. 전압의 크기는 영(0)이된다
  3. 동압의 크기는 영(0)이 된다
  4. 정압의 크기는 영(0)이 된다
(정답률: 61%)
  • 정지된 유체는 흐름이 없기 때문에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된다. 이를 정압이라고 하며, 이 상태에서는 압력의 크기가 변하지 않기 때문에 동압도 영(0)이 된다. 따라서 "동압의 크기는 영(0)이 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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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기가 고도 1000m 상공에서 활공하여 수평활공 거리가 20000m 가 된다면 이 비행기의 양항비는 얼마인가?

  1. 1/20
  2. 2
  3. 1/2
  4. 20
(정답률: 86%)
  • 양항비는 비행기가 수평으로 이동한 거리(수평거리)를 비행기가 상승한 높이(고도)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비행기의 양항비는 20000m / 1000m = 20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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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의 받음각이 일정 각도 이상 되어 최대 양력값을 얻었을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이때의 고도를 최고고도라 한다.
  2. 이때의 받음각을 실속받음각이라 한다.
  3. 이때의 비행기 속도를 실속속도라 한다.
  4. 이때의 양력계수값을 최대양력계수라 한다.
(정답률: 68%)
  • "이때의 고도를 최고고도라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없습니다. 이는 최대 양력을 얻기 위해서는 비행기가 일정 각도 이상으로 올라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때의 고도를 최고고도라고 부르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이때의 받음각을 실속받음각이라 부르는 이유는, 이 각도 이상으로 비행기가 올라가면 공기의 압력이 감소하면서 비행기가 받는 실질적인 압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각도 이상으로 올라가면서 받는 압력을 실질적인 압력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때의 비행기 속도를 실속속도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 각도 이상으로 올라가면서 비행기가 받는 실질적인 압력이 감소하면서 비행기의 속도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각도 이상으로 올라가면서 유지해야 하는 속도를 실속속도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때의 양력계수값을 최대양력계수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 각도 이상으로 올라가면서 비행기가 받는 양력이 최대값을 얻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각도 이상으로 올라가면서 얻을 수 있는 최대 양력을 최대양력계수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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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NACA 4자리 계열의 날개골 중에서 윗면과 아랫면이 대칭인 날개는?

  1. 4400
  2. 4415
  3. 2430
  4. 0012
(정답률: 72%)
  • 윗면과 아랫면이 대칭인 날개골은 대칭축이 없으면 대칭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대칭축이 x축이나 y축이거나 원점이어야 합니다. 이 중 NACA 4자리 계열에서 대칭축이 x축인 날개골은 뒷부분이 두꺼워서 공기저항이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칭축이 y축인 날개골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중 윗면과 아랫면이 대칭인 날개골은 NACA 4자리 계열 중에서도 "00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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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해면고도의 기온이 15 ℃, 항공기의 비행고도가 8000M 일때 외기 온도는 몇 ℃ 인가? (단, 대류권에서는 고도가 1000M 씩 증가할 때마다 6.5 ℃ 가 감소한다)

  1. -37
  2. -15
  3. 0
  4. 15
(정답률: 87%)
  • 대류권에서 고도가 1000M 씩 증가할 때마다 온도가 6.5 ℃씩 감소한다고 했으므로, 8000M에서의 기온은 15 - (6.5 x 8) = -37 ℃이다. 따라서 정답은 "-3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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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비행기의 방향안정성 향상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도살핀
  2. 날개의 쳐든각
  3. 수직안정판
  4. 날개의 뒤젖힘각
(정답률: 56%)
  • 비행기의 방향안정성은 비행기의 날개와 관련이 있습니다. 날개의 쳐든각은 비행기가 공중에서 비행할 때 날개의 각도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것으로, 비행기의 방향안정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날개의 쳐든각"이 아닌 다른 보기들은 비행기의 방향안정성 향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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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의 안정성 및 조종성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안정성이 클수록 조종성은 증가된다.
  2. 안정성과 조종성은 서로 상반되는 성질을 나타낸다.
  3. 안정성과 조종성 사이에는 적절한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안정성이 작아지면 조종성은 증가되나, 평형을 유지시키기 위해 조종사에게 계속적인 주의를 요한다.
(정답률: 83%)
  • 정답은 "안정성이 작아지면 조종성은 증가되나, 평형을 유지시키기 위해 조종사에게 계속적인 주의를 요한다."입니다.

    안정성과 조종성은 서로 상반되는 성질을 나타내지만, 이 두 가지 요소는 서로 완전히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안정성이 높을수록 비행기는 더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으며, 이는 조종사가 비행기를 더 쉽게 조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안정성이 클수록 조종성은 증가됩니다.

    하지만 안정성과 조종성 사이에는 적절한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안정성이 너무 높으면 비행기가 둔감해져서 조종사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안정성이 너무 낮으면 비행기가 불안정해져서 조종사가 계속적인 주의를 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안정성과 조종성은 서로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안정성이 적절하게 유지되면서도 조종사가 비행기를 쉽게 조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상적인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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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기가 그림과 같이 θ 만큼 경사진 직선비행경로를 따라 등속도로 상승할 때 비행기에 작용하는 비행 방향의 추력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직선 비행경로의 수평 중력 성분
  2. 직선 비행경로의 수직 중력 성분
  3. 항력 + 직선 비행경로의 중력 성분
  4. 양력 + 직선 비행 경로의 중력 성분
(정답률: 64%)
  • 비행기가 경사진 직선비행경로를 따라 상승할 때, 비행기에는 중력과 항력이 작용합니다. 중력은 항상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므로, 경사진 비행경로에서는 중력이 수평 방향과 수직 방향으로 분해됩니다. 수평 방향으로 작용하는 중력 성분은 비행기가 경사진 비행경로를 따라 등속도로 상승하기 위해 균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힘이며, 이는 비행 방향의 추력과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옳은 정답은 "항력 + 직선 비행경로의 중력 성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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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비행기 날개의 양력을 구하는 식 에서 S가 의미하는 것은? (단, ρ : 밀도, V : 속도, CL : 양력계수)

  1. 날개의 속도
  2. 날개의 면적
  3. 날개 주변의 공기속도
  4. 날개의 형상계수
(정답률: 89%)
  • S는 날개의 면적을 의미합니다. 이는 양력계수 CL를 구하기 위해 필요한 값 중 하나인 날개의 평면적인 면적입니다. 따라서 S가 날개의 면적을 나타내는 것은 이 식에서 양력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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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공기의 동점성 계수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ρ 는 공기밀도, μ 는 절대점성계수이다.)

  1. ρㆍμ
  2. μ/ρ
  3. ρ + μ
  4. ρ/μ
(정답률: 57%)
  • 동점성 계수는 절대점성계수를 공기밀도로 나눈 값으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μ/ρ가 옳은 답입니다. 이는 공기의 절대점성계수가 일정한 상수이므로, 공기의 밀도가 증가하면 동점성 계수는 감소하게 됩니다. 반대로,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면 동점성 계수는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관계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동점성 계수 = 절대점성계수 / 공기밀도 = μ / ρ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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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공기의 이착륙시 사용하는 고항력 장치가 아닌 것은?

  1. 윙렛(wing let)
  2. 에어브레이크(air brake)
  3. 드래그 슈트(drag chute)
  4. 역추력장치(thrust reverser)
(정답률: 87%)
  • 윙렛은 항공기의 비행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장치로, 기체의 날개 끝에 부착되어 고속 비행 시 발생하는 유동의 회전을 감소시켜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반해, 이착륙시 사용하는 고항력 장치는 항공기의 속도를 감소시켜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윙렛은 이착륙시 사용하는 고항력 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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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프로펠러 회전시 발생하는 원추각을 만드는 힘의 구성으로 옳은 것은?

  1. 원심력과 중력
  2. 중력과 항력
  3. 원심력과 양력
  4. 양력과 항력
(정답률: 77%)
  • 프로펠러 회전시 발생하는 원추각을 만드는 힘의 구성은 원심력과 양력입니다.

    원심력은 회전하는 물체가 중심에서 벗어나려는 힘으로, 프로펠러의 회전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힘은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과 수직으로 작용하며, 프로펠러의 회전 속도가 높을수록 강도가 증가합니다.

    양력은 물체가 유체 내에서 움직일 때 발생하는 힘으로, 프로펠러의 회전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힘은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과 수평으로 작용하며, 프로펠러의 회전 속도와 물의 밀도에 따라 강도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프로펠러 회전시 발생하는 원추각을 만드는 힘의 구성은 원심력과 양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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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공기 조종성 요소와 주된 조종장치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롤링 조종성 : 에일러론(aileron)
  2. 방향 조종성 : 러더 (rudder)
  3. 세로 조종성 : 엘리베이터(elevator)
  4. 피칭조종성 : 스로틀(throttle)
(정답률: 79%)
  • 피칭 조종성은 비행기의 고도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요소이며, 스로틀은 비행기의 속도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주된 조종장치입니다. 따라서, 피칭 조종성과 스로틀은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연결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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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리벳의 부품번호 MS 20470 AD 6-6에서 리벳의 재질을 나타내는 AD는 어떤 재질을 의미하는가?

  1. 1100
  2. 2017
  3. 2117
  4. 모넬
(정답률: 57%)
  • AD는 알루미늄 합금 중 하나인 2117 합금을 나타냅니다. 이 합금은 고강도와 내식성이 뛰어나며, 항공기 부품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MS 20470은 항공기 리벳의 규격 번호이며, 이 규격에 따라 2117 합금으로 만들어진 리벳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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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림과 같이 실린더 헤드, 플라이휠 등 측정물을 회전시켜 다이얼게이지로 측정한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를 구하는 것은 무엇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인가?

  1. 원통의 진원 측정
  2. 평면도 측정
  3. 기어의 백래시 측정
  4. 내경과 외경 측정
(정답률: 77%)
  • 이 방법은 실린더 헤드나 플라이휠과 같은 원통형 물체의 진원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다이얼게이지를 사용하여 회전시킨 물체의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를 측정하여 원통의 진원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원통의 진원 측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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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 또는 그 부품 및 장비의 손상이나 기능불량 등을 원래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작업에 해당되는 것은?

  1. 항공기 수리
  2. 항공기 검사
  3. 기어의 백래시 측정
  4. 내경과 외경 측정
(정답률: 92%)
  • 항공기 수리는 항공기 또는 그 부품 및 장비의 손상이나 기능불량 등을 원래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작업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 수리와는 관련이 있지만, 항공기 수리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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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보기와 같은 정비를 하였다면 어떤 점검에 해당하는가?

  1. A점검
  2. B점검
  3. C점검
  4. D점검
(정답률: 48%)
  • 보기에서는 차량의 브레이크, 타이어, 스티어링, 서스펜션 등의 부품들을 점검하고 교체 또는 보수를 하였다. 이는 차량의 안전과 관련된 부분으로, D점검인 안전점검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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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여러개의 얇은 금속편으로 이루어진 측정 기기로, 접점 또는 작은 홈의 간극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1. 피치게이지
  2. 센터게이지
  3. 두께 게이지
  4. 나사 게이지
(정답률: 80%)
  • 두께 게이지는 여러 개의 얇은 금속편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이를 이용하여 측정 대상물의 두께나 간극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접점이나 작은 홈의 간극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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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항공기 유압계통의 알루미늄 합금 튜브에 긁힘이나 찍힘이 튜브 두께의 몇 % 이내 일때 수리가 가능한가?

  1. 5
  2. 10
  3. 20
  4. 30
(정답률: 71%)
  • 알루미늄 합금 튜브의 경우, 긁힘이나 찍힘이 튜브 두께의 10% 이내일 때 수리가 가능합니다. 이는 튜브 두께의 10% 이내의 손상은 튜브의 강도나 내구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0% 이상의 손상이 발생하면 튜브의 강도나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수리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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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리벳 작업시 리벳 지름을 결정하는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접합하여야 할 판 전체 두께의 3배 정도로 한다.
  2. 접합하여야 할 판재 중 두꺼운 판 두께의 3배 정도로 한다.
  3. 접합하여야 할 판재들의 평균 두께의 3배 정도로 한다.
  4. 접합하여야 할 판재 중 얇은 판 두께의 3배 정도로 한다.
(정답률: 72%)
  • 리벳 작업시 리벳 지름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리벳이 지지해야 할 하중입니다. 따라서 접합하여야 할 판재 중 두꺼운 판의 두께의 3배 정도로 리벳 지름을 결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두께가 얇은 판에는 너무 큰 리벳을 사용할 필요가 없고, 두께가 두꺼운 판에는 충분한 강도를 확보하기 위해 큰 리벳을 사용해야 함을 고려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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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기 잭(JACK)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잭 작업은 격납고에서만 실시한다.
  2. 항공기 옆면이 바람의 방향을 향하도록 한다.
  3. 항공기의 안전을 위하여 최대 높이로 들어올린다.
  4. 잭을 설치한 상태에서는 가능한한 항공기에 작업자가 올라가는 것은 삼가야한다.
(정답률: 78%)
  • 잭을 설치한 상태에서는 항공기가 불안정해질 수 있으며, 작업자가 올라가면 항공기가 더욱 불안정해져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한 항공기에 작업자가 올라가는 것은 삼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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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문장에서 설명하는 감항성을 영어로 옳게 표시한 것은?

  1. maintenance
  2. comfortability
  3. inspection
  4. airworthness
(정답률: 78%)
  • 이 문장에서 설명하는 것은 비행기의 안전성과 관련된 것이며, 이를 나타내는 영어 단어는 "airworthness"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지보수, 편의성, 검사 등과 관련된 단어이지만, 이 문장에서는 비행기의 안전성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airworthness"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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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활주로 쵱단시 관제탑에서 사용하는 신호등의 신호로 녹색등이 켜져 있을때의 의미와 그에 따른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위험 : 정차
  2. 안전 : 횡단가능
  3. 안전 : 빨리 횡단하기
  4. 위험 : 사주를 경계한후 횡단가능
(정답률: 87%)
  • 정답: 안전 : 횡단가능

    해설: 녹색등이 켜져 있을 때는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 수 있는 안전한 상태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활주로를 가로지르는 것이 가능하며, 이때는 안전을 위해 빠르게 횡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세 가지 보기는 모두 위험한 상황을 나타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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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보어스코프 검사시기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시동시 과열시동 되었을때
  2. 항공기에서 주기적으로 기관 내부를 검사할 때
  3. 이물질(랭)이 기관흡입구로 빨려 들어갔을때
  4. 14시간 이상의 장거리 비행 후 기관 배기부를 점검할 때
(정답률: 54%)
  • 14시간 이상의 장거리 비행 후 기관 배기부를 점검할 때는 적절한 시기가 아닙니다. 이는 보어스코프 검사보다는 후속 점검에 해당하며, 보어스코프 검사는 주기적으로 기관 내부를 검사할 때나 이물질이 기관흡입구로 빨려들어갔을 때, 시동시 과열시동 되었을 때 등에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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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쇠톱(HACK SAW) 사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쇠톱을 당길때 절삭되도록 한다.
  2. 절단시 잇날이 가공물에 적절한 수가 접하도록 한다.
  3. 얇은 판재 절단시 판재를 목재 사이에 끼워 판재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한다.
  4. 작업이 끝난 후 톱날의 장력을 느슨하게 한후 보관한다.
(정답률: 68%)
  • "쇠톱을 당길때 절삭되도록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쇠톱을 사용할 때는 밀어서 자르는 것이 올바른 사용법입니다. 이유는 밀어서 자르면 톱날의 이물질이 빠져나가면서 절삭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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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 급유 및 배유 시에는 반드시 3점 접지를 하는데 다음 중 3점 접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항공기와 연료차
  2. 항공기와 지면
  3. 연료차와 지면
  4. 항공기와 작업자
(정답률: 90%)
  • 정답은 "연료차와 지면"입니다.

    3점 접지는 항공기의 전기적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로, 항공기의 세 점(또는 네 점)에 접지를 하여 전기적인 차단을 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항공기 내부의 정전기가 방출되어 인명사고나 재산손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료차와 지면은 항공기의 전기적 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3점 접지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반면 항공기와 작업자는 항공기가 지면에 안전하게 접지되어 있을 때 작업자가 항공기 내부에 접근하여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3점 접지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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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리벳 제거 작업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작업은?

  1. 줄 작업
  2. 센터펀치
  3. 드릴링
  4. 펀지 제거
(정답률: 71%)
  • 리벳 제거 작업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작업은 "줄 작업"입니다. 이는 리벳을 고정하는 줄을 먼저 제거해야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센터펀치, 드릴링, 펀지 제거 등의 작업은 줄 작업 이후에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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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항공기용 소화제의 구비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충분한 방출 압력이 있어야 한다.
  2. 장기가 안정되고 저장이 쉬워야 한다.
  3. 높은 소화능력보다는 무게가 가벼워야 한다.
  4. 항공기의 기체 구조물을 부식시키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90%)
  • "높은 소화능력보다는 무게가 가벼워야 한다."가 틀린 이유는 항공기용 소화제는 항공기 내부에 저장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게가 가벼워야 항공기의 운항에 영향을 덜 주며, 충분한 소화능력을 갖추면서도 가벼운 소화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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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공기 중에서 금속과 이에 접촉하는 금속 또는 다른 물질 접촉면에 상대적으로 반복하여 미세한 미끄럼이 생길때 금속 표면에 일어나는 손상은?

  1. 마찰부식
  2. 갈바닉부식
  3. 표면부식
  4. 입자간부식
(정답률: 61%)
  • 공기 중에서 금속과 접촉면에 상대적으로 반복하여 미세한 미끄럼이 생기면, 이로 인해 금속 표면에 마찰력이 발생합니다. 이 마찰력은 금속 표면을 손상시키며, 이러한 손상을 마찰부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찰부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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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change 59°F to degrees °C?

  1. 0
  2. 48.6
  3. 15
  4. 138.2
(정답률: 76%)
  • To convert Fahrenheit to Celsius, we use the formula:

    °C = (°F - 32) x 5/9

    Plugging in 59°F:

    °C = (59 - 32) x 5/9

    Simplifying:

    °C = 27 x 5/9

    °C = 15

    Therefore, the answer is 15 because 59°F is equal to 15°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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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산소취급시에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산소를 보급하거나 취급시 환기가 잘되도록 한다.
  2. 액체산소 취급시 동상예방을 위해 장갑, 앞치마 및 고무장화 등을 착용한다.
  3. 취급시 오일이나 구리스 등을 콬크에 사용하여 작업이 용이하도록 해야한다.
  4. 화재에 대비해 소화기를 항상 비치하고 일정 거리 이내에서 흡연이나 인화성 물질 취급을 금한다.
(정답률: 82%)
  • 취급시 오일이나 구리스 등을 콤크에 사용하여 작업이 용이하도록 해야한다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이는 오히려 화재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산소 취급시에는 콤크에 오일이나 구리스 등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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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보기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 비파괴 검사법은?

  1. 방사선 검사
  2. 자분탐상검사
  3. 초음파 검사
  4. 침투탐상검사
(정답률: 75%)
  • 보기에서 제시된 방법 중에서 "자분탐상검사"는 입자나 빛 등을 이용하여 물체 내부의 결함이나 불순물을 검출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제시된 방법 중에서는 "자분탐상검사"가 이 방법을 사용하는 비파괴 검사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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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안전결선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복선식과 단선식 방법이 있다.
  2. 안전결선의 감기는 방향이 부품을 죄는 반대 방향이 되도록 한다.
  3. 안전결선은 한번 사용한 것은 다시 사용하지 않는다.
  4. 2개의 유닛사이에 안전결선 시 구멍의 위치는 통하는 구멍이 중심선에 대해 좌로 45도 기울어진 위치가 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정답률: 79%)
  • "안전결선은 한번 사용한 것은 다시 사용하지 않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안전결선의 감기 방향이 부품을 죄는 반대 방향이 되도록 하는 이유는, 만약 감기 방향이 부품을 죄는 방향과 같다면 안전결선이 풀려서 부품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감기 방향을 반대로 하여 부품을 더욱 안전하게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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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150℃, 공기 7kg 을 부피가 일정한 상태에서 650℃ 까지 가열하는데 필요한 열량은 몇 kcal 인가? (공기의 정적비열 0.172 kcal/kg℃, 정압비열 0.24 kcal/kg℃)

  1. 430
  2. 600
  3. 602
  4. 840
(정답률: 60%)
  • 공기의 가열에 필요한 열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공기의 초기 온도와 최종 온도의 차이를 구합니다.
    ΔT = 650℃ - 150℃ = 500℃

    2. 공기의 질량을 이용하여 열용량을 구합니다.
    열용량 = 질량 × 정압비열
    열용량 = 7kg × 0.24 kcal/kg℃ = 1.68 kcal/℃

    3. 공기의 부피가 일정하므로, 공기의 질량과 밀도를 이용하여 부피를 구합니다.
    부피 = 질량 ÷ 밀도
    밀도 = 질량 ÷ 부피
    밀도 = 7kg ÷ (부피 × 공기의 밀도)
    공기의 밀도 = 1.293 kg/m³ (0℃, 1 atm 기준)
    밀도 = 7kg ÷ (부피 × 1.293 kg/m³)

    4. 공기의 정적비열을 이용하여 부피 변화에 따른 열량 변화를 계산합니다.
    열량 변화 = 질량 × 정적비열 × ΔT
    열량 변화 = 7kg × 0.172 kcal/kg℃ × 500℃ = 602 kcal

    5. 총 열량은 열용량과 열량 변화를 합한 값입니다.
    총 열량 = 열용량 × ΔT + 열량 변화
    총 열량 = 1.68 kcal/℃ × 500℃ + 602 kcal
    총 열량 = 840 kcal

    따라서, 공기 7kg을 부피가 일정한 상태에서 650℃까지 가열하는데 필요한 열량은 602 kca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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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항공기의 역추력 장치의 일반적인 사용시기로 옳은 것은?

  1. 상승 비행시
  2. 이륙시
  3. 순항 비행시
  4. 착륙시
(정답률: 90%)
  • 항공기가 착륙할 때는 엔진 출력을 줄이거나 멈추기 때문에 항공기의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때 항공기의 날개는 공기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공기가 날개 위를 흐르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항공기의 날개는 추력을 발생시키지 못하고, 항공기는 땅에 닿게 됩니다. 이때 항공기의 역추력 장치를 사용하여 항공기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역추력 장치는 착륙시에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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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일반적으로 왕복기관의 크랭크핀을 속이 비어 있는 상태로 제작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윤활유의 통로 역할을 한다.
  2. 크랭크축 전체의 무게를 줄여준다.
  3. 회전하는 크랭크의 진동을 감소시킨다.
  4. 탄소 침전물, 찌꺼기 등을 모으는 방 역할을 한다.
(정답률: 62%)
  • 왕복기관의 크랭크핀을 속이 비어 있는 상태로 제작하는 이유는 회전하는 크랭크의 진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비어 있는 상태로 제작하면 크랭크핀의 무게가 줄어들어서 회전할 때 발생하는 진동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기계의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윤활유의 통로 역할이나 크랭크축 전체의 무게를 줄여준다는 이유는 크랭크핀의 구조와 관련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탄소 침전물, 찌꺼기 등을 모으는 방 역할을 한다는 이유는 크랭크핀의 역할과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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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스터빈 기관의 윤활유 냉각 방식 중 윤활유가 갖고 있는 열을 연료에 전달시켜 윤활유를 냉각시키는 동시에 연료를 가열하여 연료의 연소효율을 증가시키는 방식은?

  1. by-pass 냉각방식
  2. 공랭식 냉각방식
  3. 오일-오일 열교환 냉각방식
  4. 연료-오일 열교환 냉각방식
(정답률: 84%)
  • 연료-오일 열교환 냉각방식은 윤활유가 갖고 있는 열을 연료에 전달하여 연료를 가열하고, 이 가열된 연료가 가스터빈 엔진에서 연소될 때 더욱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해지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윤활유를 냉각시키는 동시에 연료의 연소효율을 증가시키므로, 가스터빈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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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왕복기관의 윤활계통에서 릴리프밸브(relief valve)의 주된 역할로 옳은 것은?

  1. 윤활유 온도가 높을때는 윤활유를 냉각기로 보내고 낮을 때는 직접 윤활유 탱크로 가도록 한다.
  2. 윤활유 여과기가 막혔을때 윤활유가 여과기를 거치기 않고 직접 기관의 내부로 공급되게 한다.
  3. 기관의 내부로 들어가는 윤활유의 압력이 높을 때 작동하여 압력을 낮추어 준다.
  4. 윤활유가 불필요하게 기관 내부로 스며 들어가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59%)
  • 릴리프밸브는 기관의 내부로 들어가는 윤활유의 압력이 높을 때 작동하여 압력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기관 내부의 과도한 압력을 방지하고, 기계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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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항공기용 기관 중 왕복기관의 종류로 나열된 것은?

  1. 성형기관, 대향형기관
  2. 로켓기관, 터보샤프트 기관
  3. 터보팬기관, 터보프롭기관
  4. 터보프롭기관, 터보샤프트기관
(정답률: 84%)
  • 성형기관은 고속 비행을 위해 사용되며, 고압 고온 가스를 사용하여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기관입니다. 대향형기관은 대기 중에서 비행할 때 사용되며, 고속 회전하는 팬을 통해 공기를 압축하여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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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가스터빈기관을 장착한 항공기의 고도가 높아질수록 추력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1. 감소한다.
  2. 감소하다 증가한다.
  3. 증가한다.
  4. 증가하다 감소한다.
(정답률: 62%)
  • 가스터빈기관은 고도가 높아질수록 공기 밀도가 낮아지는 상황에서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추력이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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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배기가스온도(EGT)는 어느부분에서 측정된 온도를 나타내는가?

  1. 연소실
  2. 터빈입구
  3. 압축기 출구
  4. 터빈출구
(정답률: 64%)
  • 배기가스온도(EGT)는 엔진 내 연소가 일어난 후 발생하는 가스가 터빈을 통과하여 나오는 터빈출구에서 측정된 온도를 나타냅니다. 이는 터빈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가장 높은 온도를 나타내며, 엔진의 성능과 안전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EGT는 터빈출구에서 측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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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스터빈기관에 사용하는 연료 여과기 중 여과기의 필터가 종이로 되어 있어 주기적인 교환이 필요한 것은?

  1. 카트리지형
  2. 석면형
  3. 스크린-디스크형
  4. 스크린형
(정답률: 82%)
  • 카트리지형 연료 여과기는 필터가 종이로 되어 있지 않고, 대부분 폴리에스터 또는 폴리프로필렌 등의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서 주기적인 교환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에서는 카트리지형 연료 여과기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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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공랭식 기관의 구성품 중에서 실린더의 위치에 관계없이 공기를 고르게 흐르도록 유도하여 냉각효과를 증진시켜주는 것은?

  1. 냉각핀
  2. 배플
  3. 카울플랩
  4. 과급기
(정답률: 61%)
  • 배플은 공기의 흐름을 유도하여 실린더 내부의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실린더의 위치에 관계없이 공기를 고르게 흐르도록 유도하여 냉각효과를 증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공랭식 기관에서는 배플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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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항공용 왕복기관의 일반적인 흡입계통을 공기 유입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공기여과기 - 공기스쿠프 - 기화기 - 알터네이트 공기밸브 - 흡기밸브 - 매니폴드
  2. 기화기 - 공기 여과기 - 공기 스쿠프 - 알터네이트 공기밸브 - 매니폴드 - 흡기밸브
  3. 매니폴드 - 공기 여과기 - 공기 스쿠프 - 알터네이트 공기밸브 - 기화기 - 흡기밸브
  4. 공기 여과기 - 공기 스쿠프 - 알터네이트 공기밸브 - 기화기 - 매니폴드 - 흡기밸브
(정답률: 67%)
  • 항공기의 흡입계통은 공기 여과기에서 시작하여 공기 스쿠프를 통해 공기를 유입하고, 기화기를 거쳐 알터네이트 공기밸브를 통해 엔진으로 유입됩니다. 그리고 매니폴드를 거쳐 흡기밸브를 통해 실린더로 유입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기 여과기 - 공기 스쿠프 - 알터네이트 공기밸브 - 기화기 - 매니폴드 - 흡기밸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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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엔탈피와 물리적 성질이 가장 유사한 것은?

  1. 에너지
  2. 운동량
  3. 엔트로피
(정답률: 58%)
  • 엔탈피는 시스템의 열적 에너지를 나타내는 물리량입니다. 따라서 물리적 성질이 가장 유사한 것은 역시 에너지입니다. 둘 다 시스템의 상태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시스템의 변화를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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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왕복기관의 비연료 소비율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1m 를 가기위해 소비되는 연료량
  2. 1리터의 연료로 발생되는 에너지의 비율
  3. 1시간당 1마력을 발생시키는데 소비된 연료량
  4. 제동마력과 단위시간당 기관이 소비한 연료 에너지와의 비
(정답률: 66%)
  • 왕복기관의 비연료 소비율은 "1시간당 1마력을 발생시키는데 소비된 연료량"으로 설명됩니다. 이는 기관이 1시간 동안 1마력의 출력을 내기 위해 소비한 연료량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연료 소비율과는 관련이 있지만, 왕복기관의 비연료 소비율을 설명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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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림과 같은 터빈깃의 냉각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충돌냉각
  2. 침출냉각
  3. 공기막냉각
  4. 대류냉각
(정답률: 72%)
  • 터빈깃의 냉각방법 중에서, 그림에서 보이는 것은 냉각공기가 터빈깃 주위를 회전하면서 열을 흡수하는 대류냉각입니다. 대류냉각은 냉각공기가 터빈깃 주위를 회전하면서 열을 흡수하고, 그 열을 다시 방출하여 냉각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효율적이고 경제적이며, 고온 고압 환경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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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스터빈기관 연소실의 구비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신뢰성이 높을것
  2. 최소의 압력손실을 갖을것
  3. 가능한 한 큰 사이즈 일것
  4. 안정되고 효율적으로 작동될것
(정답률: 89%)
  • 가능한 한 큰 사이즈일 것은 구비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가스터빈기관 연소실의 크기가 너무 크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날 수 있고,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크기로 설계하여 최소의 압력손실을 갖고 안정되고 효율적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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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터빈기관에 사용되는 원심식 압축기의 주요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회전자(rotor)
  2. 디퓨져(diffuser)
  3. 매니폴드(manifold)
  4. 임펠러(impeller)
(정답률: 73%)
  • 가스터빈기관에서 사용되는 원심식 압축기의 주요 구성품은 디퓨져, 매니폴드, 임펠러입니다. 회전자는 가스터빈기관의 주요 구성품 중 하나가 아니며, 원심력을 이용하여 가스를 압축하는 임펠러를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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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스터빈기관의 구성품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실린더
  2. 터빈
  3. 연소실
  4. 압축기
(정답률: 82%)
  • 실린더는 가스터빈기관의 구성품 중 하나가 아닙니다. 가스터빈기관은 압축기, 연소실, 터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압축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실로 보내주는 역할을 하고, 연소실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연소되면서 열에너지가 발생합니다. 이 발생한 열에너지는 터빈을 회전시키고, 터빈의 회전운동은 발전기를 구동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따라서 실린더는 가스터빈기관과는 관련이 없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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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스터빈기관의 연소실 구성품 중 스웰 가이드 베인(swirl guide vane)이 하는 역할과 가장 유사한 기능을 하는 후기연소기의 구성품은?

  1. 디퓨져
  2. 불꽃홀더
  3. 테일콘
  4. 가변 면적 배기노즐
(정답률: 48%)
  • 스웰 가이드 베인은 연소 공기를 회전시켜 연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후기연소기의 구성품은 불꽃홀더입니다. 불꽃홀더는 연소 공기와 연료를 혼합하여 연소시키는 과정에서 불꽃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고 연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불꽃홀더가 스웰 가이드 베인과 유사한 기능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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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왕복기관의 시동기 계통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차단기
  2. 터빈로터
  3. 배터리
  4. 시동 솔레노이드
(정답률: 56%)
  • 터빈로터는 비행기의 엔진 구성품 중 하나로, 공기를 흡입하여 회전력을 만들어 엔진을 구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동기 계통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며, 다른 보기들은 모두 시동기 계통의 구성품으로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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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압력분사식 기화기에서 챔버(chamber) A와 B 사이에 막이 파손되었다면 예상되는 발생현상은?

  1. 연료가 차단될 것이다.
  2. 연료는 계속 공급될 것이다.
  3. 연료의 압력이 증가할 것이다.
  4. 연료의 흐름이 증가할 것이다.
(정답률: 54%)
  • 압력분사식 기화기에서 챔버 A와 B 사이에 막이 파손되면, 연료가 A챔버에서 B챔버로 이동하여 연료의 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연료의 흐름이 감소하고, 결국 연료가 차단될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가 차단될 것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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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18개의 실린더를 갖고 있는 왕복기관의 각 실런더의 지름이 0.15m 이고 실린더의 길이가 0.2m 리며 피스톤의 행정거리가 0.18m 라고 한다면 이기관의 총 행정체적은 몇 m3 인가?

  1. 0.035
  2. 0.042
  3. 0.057
  4. 0.063
(정답률: 49%)
  • 한 실린더의 체적은 πr²h 이므로, 각 실린더의 체적은 π(0.075)²(0.2) = 0.00177 m³ 이다. 따라서 18개의 실린더의 총 체적은 18 × 0.00177 = 0.03186 m³ 이다. 하지만 피스톤의 행정거리가 0.18m 이므로, 이 기관에서 실제로 이동할 수 있는 공기의 체적은 18 × 0.00177 × 0.18 = 0.057 m³ 이다. 따라서 정답은 "0.057"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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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프로펠러의 회전력(torque)에 의한 굽힘 모멘트를 견디기 위하여 프로펠러 깃의 형태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

  1. 프로펠러 깃 끝으로 갈수록 깃의 시위를 작게 한다.
  2. 프로펠러 깃 끝으로 갈수록 깃의 시위를 크게 한다.
  3. 프로펠러 중심으로 갈수록 깃의 시위를 크게한다.
  4. 프로펠러 중심으로 갈수록 깃의 단면적을 크게한다.
(정답률: 49%)
  • 프로펠러의 회전력은 중심에서 가장 크게 작용하므로, 프로펠러 중심으로 갈수록 깃의 단면적을 크게하여 굽힘 모멘트를 견딜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프로펠러 중심으로 갈수록 깃의 단면적을 크게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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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윤활유 계통의 점검에서 윤활유 압력이 높은 결함이 발생했을때 원인과 가장 관계가 먼것은?

  1. 점도가 너무 높은 윤활유
  2. 장시간 수행된 난기 운전
  3. 윤활유 압력(oil pressure)계의 결함
  4. 윤활유 릴리프 밸브(oil relief valve)의 결함
(정답률: 59%)
  • 장시간 수행된 난기 운전은 윤활유 압력이 높은 결함이 발생하는 원인과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이는 엔진이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윤활유가 충분히 윤활되지 못하고 열이 발생하여 점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윤활유 계통의 점검에서는 이러한 난기 운전을 최소화하고 윤활유의 교체 주기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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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대형 가스터빈기관의 시동기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전동기식 시동기
  2. 공기터빈식 시동기
  3. 가스터빈식 시동기
  4. 시동-발전기식 시동기
(정답률: 52%)
  • 대형 가스터빈기관은 매우 큰 용량의 가스를 처리하므로, 시동기는 매우 강력하고 안정적이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적합한 것은 공기터빈식 시동기입니다. 이는 공기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전동기식 시동기보다 강력하고 안정적이며 가스터빈의 특성상 공기가 많이 사용되므로 비용도 저렴합니다. 또한 가스터빈의 작동 원리와도 일치하여 호환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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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실린더 헤드에 장착되어 잇는 밸브 구성품 중에서 한쪽끝은 밸브 스템에 접촉되어 잇고, 다른 한쪽 끝은 푸시로드와 접촉되어 밸브를 열고 닫게 하는 구성품은?

  1. 로커 암
  2. 밸브
  3. 밸브스프링
(정답률: 81%)
  • 로커 암은 밸브 스템과 푸시로드를 연결하여 밸브를 열고 닫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밸브 스템과 푸시로드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하며, 밸브를 조작하는 핵심적인 부품입니다. 캠은 밸브를 열고 닫는 역할을 하지만, 로커 암과는 직접적인 연결이 없습니다. 밸브는 로커 암을 통해 캠과 연결되어 작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로커 암이 밸브를 열고 닫는 구성품 중 하나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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