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7-20)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14-07-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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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비행기의 동체 상부에 설치된 도살 핀(Dorsal fin)으로 인하여 주로 향상되는 것은?

  1. 가로안정성
  2. 추력효율
  3. 세로안전성
  4. 방향안정성
(정답률: 76%)
  • 도살 핀은 비행기의 상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비행 중에 공기의 흐름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방향안정성을 향상시켜 주는데, 비행기가 공중에서 움직일 때 도살 핀이 공기의 흐름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비행기의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방향안정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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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면적이 20cm2인 관속을 흐르는 비압축성 공기의 속도가 10 m/s 이라면 단면적이 10cm2 인 곳의 속도는 몇m/s 인가?

  1. 10
  2. 20
  3. 40
  4. 80
(정답률: 77%)
  • 질량 보존 법칙에 따라, 유체의 질량 유량은 일정합니다. 따라서, 단면적이 작아지면 속도는 커져야 합니다.

    단면적이 20cm2인 곳에서의 유체의 질량 유량은 단면적이 10cm2인 곳에서의 유체의 질량 유량과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속도와 단면적은 반비례 관계에 있으므로, 속도는 20m/s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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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속도를 측정하는 장치인 피토정압관에서 사용되는 주된 이론은?

  1. 관성의 법칙
  2. 베르누이의 정리
  3. 파스칼의 원리
  4. 작용-반작용의 법칙
(정답률: 83%)
  • 피토정압관에서는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압력이 감소하는 베르누이의 정리가 주된 이론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유체의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가 보존되는 것을 기반으로 하며, 유체가 흐르는 관의 단면적이 작아지면 속도가 증가하고, 그에 따라 압력이 감소하는 것을 설명합니다. 따라서 피토정압관에서는 유체의 속도를 측정함으로써 유체의 압력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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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항공기 날개의 압력중심 위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항공기가 급상승할 때 앞으로 이동한다.
  2. 항공기가 급강하할 때 앞으로 이동한다.
  3. 받음각이 변화하더라도 이동이 되지 않는다.
  4. 항공기의 상승 및 하강에 영항을 받지 않는다.
(정답률: 63%)
  • 항공기가 급상승할 때는 날개 아래의 공기 압력이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날개의 압력중심이 앞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조종사가 조종판을 조정해야 하는 이유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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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 날개에서 영양력 받음각(Zero litt angle of attack) 이란?

  1. 양력계수가 0(Zero) 일 때의 받음각
  2. 항력계수가 0(Zero) 일 때의 받음각
  3. 항력계수가 0이고, 앙력계수가 0보다 작을 때의 받음각
  4. 항력계수와 양력계수가 0보다 작을 때의 받음각
(정답률: 80%)
  • 양력계수는 비행기의 날개에서 발생하는 양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이며, 항력계수는 비행기가 공기 저항을 받아서 발생하는 항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양력계수가 0일 때는 비행기의 날개에서 양력이 발생하지 않는 상태이며, 이때의 받음각을 Zero litt angle of attack이라고 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최적의 상태로 비행할 수 있는 각도로, 이 각도에서는 비행기가 최소한의 저항과 최대한의 상승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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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속에서 날개의 뒤젖힘 각을 크게하여 가로세로비를 줄이고 저속에서는 뒤젖힘 각을 작게하여 가로세로비를 크게 할 수 있는 날개의 종류는?

  1. 삼각날개
  2. 오리날개
  3. 타원형날개
  4. 가변날개
(정답률: 76%)
  • 가변날개는 고속에서는 날개의 뒤젖힘 각을 크게하여 가로세로비를 줄이고, 저속에서는 뒤젖힘 각을 작게하여 가로세로비를 크게 할 수 있는 날개입니다. 이는 날개의 형태를 변화시켜서 비행 특성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가변날개가 가장 적합한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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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헬리콥터 회전날개의 원판하중을 옳게 나타낸 식은? (단, W : 헬리콥터의 전하중, D : 회전면의 지름, R : 회전면의 반지름이다.)

(정답률: 67%)
  • 정답은 ""입니다.

    헬리콥터 회전날개의 원판하중은 중력과 반작용하는 상승력, 공기저항력 등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중력입니다. 따라서 원판하중은 헬리콥터의 전하중인 W를 중력가속도인 g로 나눈 값과 회전면의 면적인 πR²로 나눈 값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원판하중 = W/gπR²

    여기서 회전면의 지름인 D와 반지름인 R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습니다.

    D = 2R

    따라서 위 식을 D를 이용하여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원판하중 = W/gπ(D/2)²

    = W/gπ(D²/4)

    = 4W/gπD²

    이렇게 원판하중을 나타내는 식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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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비행기의 가로안정성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쳐든각
  2. 미끄럼각
  3. 붙임각
  4. 앞젖힘각
(정답률: 88%)
  • 비행기의 가로안정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쳐든각"입니다. 쳐든각은 비행기의 날개가 기체의 전후축에 비해 약간 기울어진 각도를 말하며, 이는 비행기가 공기 저항을 받아도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쳐든각은 비행기의 좌우 균형을 조절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쳐든각은 비행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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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무게 4000 kgf, 날개면적 20m2 인 비행기가 해발고도에서 최대 양력계수 0.5 인 상태로 수평비행을 할 때 비행기의 최소속도는 약 몇 m/s인가?(단, 공기 밀도는 0.5kgfㆍs2/m4)(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20
  2. 30
  3. 40
  4. 80
(정답률: 60%)
  • 비행기의 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L = 1/2 x 공기 밀도 x 비행기 속도의 제곱 x 날개면적 x 양력계수

    최대 양력계수가 0.5 이므로, L = 0.5 x 0.5 x 20 = 5 kgf

    비행기가 수평비행을 하고 있다는 것은 상승력과 중력이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승력 = L = 5 kgf
    중력 = 비행기의 무게 = 4000 kgf

    따라서, 비행기의 최소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상승력 = 중력
    1/2 x 공기 밀도 x 비행기 속도의 제곱 x 날개면적 x 양력계수 = 비행기의 무게
    0.5 x 0.5 x 20 x V^2 = 4000
    V^2 = 4000 / 5
    V^2 = 800
    V = 28.28

    하지만, 문제에서는 속도를 약간 근사하여 구하라고 하였으므로, 28.28을 반올림하여 30으로 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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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도움날개(Ailer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속 비행 시 추진력을 증가시켜주며 비상사태 시 비상 추진날개로 사용된다.
  2. 비행기의 가로축(Lateral axis)을 중심으로 한 운동을 조종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이다.
  3. 비행기의 세로축(Longitudinal axis)을 중심으로 한 운동을 조종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이다.
  4. 수직 축(Vertical axis)을 중심으로 한 비행기의 운동 즉 좌우 방향전환에 사용하는 것이다.
(정답률: 70%)
  • 비행기의 세로축(Longitudinal axis)을 중심으로 한 운동을 조종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이다. 즉, 비행기의 좌우 기울임을 조절하여 비행기의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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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프로펠러 향공기의 감속도 전진 비행의 조건은? (단, T 는 추력, D 는 향력이다.)

  1. T >D
  2. T = D
  3. T< D
  4. T = 2D
(정답률: 82%)
  • 프로펠러 비행기가 전진 비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추력(T)이 향력(D)보다 크거나 같아야 합니다. 만약 추력이 향력보다 작다면 비행기는 감속하게 되고, 이는 프로펠러 향공기의 감속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T< D"가 전진 비행의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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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헬리콥터에서 주 회전날개의 회전에 의해 발성되는 토크를 상쇄하고 방향을 조종하는 것은?

  1. 허브(hub)
  2. 꼬리회전날개
  3. 플래핑 힌지
  4. 리드 래그 힌지
(정답률: 86%)
  • 헬리콥터에서 주 회전날개가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토크는 헬리콥터의 몸체를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키는 힘을 만듭니다. 이를 상쇄하기 위해 꼬리회전날개가 사용됩니다. 꼬리회전날개는 주 회전날개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여 토크를 상쇄하고, 헬리콥터의 방향을 조종합니다. 따라서 꼬리회전날개는 헬리콥터의 안정성과 조종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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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대기권 중 대류권에서 고도가 높아질수록 대기의 상태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온도, 밀도, 압력 모두 감소한다.
  2. 온도, 밀도, 압력 모두 증가한다.
  3. 온도, 압력은 감소하고, 밀도는 증가한다.
  4. 온도는 증가하고, 압력과 밀도 는 감소한다.
(정답률: 80%)
  • 대류권에서 고도가 높아질수록 대기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고도가 높아질수록 대기의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온도도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밀도도 감소하게 되므로 "온도, 밀도, 압력 모두 감소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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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가 공기 중을 수평 등속도 비행할 때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이 아닌 것은?

  1. 추력
  2. 항력
  3. 중력
  4. 가속력
(정답률: 90%)
  • 비행기가 수평 등속도 비행을 유지하고 있다면, 가속력은 0이기 때문에 가속력은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이 아닙니다. 추력은 비행기를 앞으로 밀어주는 힘, 항력은 공기 저항에 의한 힘, 중력은 지구의 중력에 의한 힘이며, 이들은 모두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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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비행기의 실속(Stall)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양력을 증가시킨다.
  2. 항력을 감소시킨다.
  3. 버핏 현상이 시작되면 실속의 발생을 예측할 수 있다.
  4. 승강키에 작용하는 과다한 힘으로 비행기가 급상승한다.
(정답률: 76%)
  • 정답은 "버핏 현상이 시작되면 실속의 발생을 예측할 수 있다."입니다.

    버핏 현상은 비행기의 날개나 꼬리날개 등의 부품이 공기를 받아들이면서 발생하는 진동 현상입니다. 이 현상이 시작되면 비행기의 항력이 감소하고 양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비행기의 실속이 감소하게 되며, 이는 비행기가 공중에서 떨어지는 것과 같은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버핏 현상이 시작되면 이를 예측하여 적절한 대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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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요성 호스의 치수를 표시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안지름으로 표시하며 1인치의 16분 비로 표시한다.
  2. 안지름으로 표시하며 1인치의 8분 비로 표시한다.
  3. 바깥지름으로 표시하며 1인치의 16분 비로 표시한다.
  4. 바깥지름으로 표시하며 1인치의 8분 비로 표시한다.
(정답률: 64%)
  • 가요성 호스는 내경과 두께가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안지름으로 표시한다. 또한, 1인치의 16분 비로 표시하는 이유는 호스의 두께가 얇을수록 내경이 커지기 때문에, 두께가 얇은 호스일수록 내경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1인치의 16분 비로 표시하여 호스의 크기를 정확하게 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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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토크 렌치의 유효길이가 13 in 인 토크 렌치에 유효길이 5 in 연장 공구를 이용하여 토크렌치의 지시갑이 25 in-lbs 되게 볼트를 조였다면 실제로 볼트에 가해지는 토크값은 약 몇 in-Ibs 인가?

  1. 34.6
  2. 35.6
  3. 36.6
  4. 37.6
(정답률: 48%)
  • 유효길이가 13 in 인 토크 렌치의 지시갑이 25 in-lbs 이므로, 1 in 당 토크는 25/13 in-lbs 이다. 연장 공구로 유효길이를 5 in 만큼 늘리면 총 길이는 18 in 이 되고, 이때의 1 in 당 토크는 25/18 in-lbs 이다. 따라서 볼트에 가해지는 토크값은 18 in 당 토크인 25/13 x 18 = 34.6 in-lbs 이다. 따라서 정답은 "34.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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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 )안에 알맞은 내용은?

  1. changes with a change in density
  2. changes with a change in pressure
  3. changes with a change in temperature
  4. varies according to the 1requency 01 the sound
(정답률: 75%)
  • 위 그림은 소리의 속도가 온도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changes with a change in temperature"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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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문장에서 밑줄친 부분에 해당하는 내용은?

  1. 열에 의해 굳혀진
  2. 열처리된
  3. 열에 의해 만들어진
  4. 열에 의해 녹여진
(정답률: 90%)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금속재질로 만들어진 제품이며, 이 제품은 열에 의해 굳혀진 상태이기 때문에 "열처리된"이라는 답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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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금속표면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작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세척
  2. 도장
  3. 도금
  4. 마그네슘 피막
(정답률: 72%)
  • 마그네슘 피막은 금속 표면을 보호하는 효과가 없습니다. 오히려 마그네슘 피막은 부식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그네슘 피막은 부식 방지 작업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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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향공기나 장비 및 부품에 대한 원래의 설계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부품을 추가로 장착하는 작업에 해당되는 것은?

  1. 항공기 개조
  2. 항공기 검사
  3. 항공기 보수
  4. 항공기 수리
(정답률: 88%)
  • 항공기 개조는 원래의 설계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부품을 추가로 장착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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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헬리콥터의 지상 정비지원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지상취급
  2. 보급
  3. 기체수리작업
  4. 세척 및 작동점검
(정답률: 50%)
  • 헬리콥터의 기체수리작업은 지상에서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보통 비행장이나 정비시설에서 수행됩니다. 따라서 헬리콥터의 지상 정비지원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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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기가 운항 중에 고장 없이 그 기능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감항성
  2. 쾌적성
  3. 정시성
  4. 경제성
(정답률: 90%)
  • 감항성은 항공기가 안전하고 정확하게 운항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기능이 고장 없이 원활하게 작동하며,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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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한국산업표준에서 정의한 안전색채에서 경고, 주의, 장애물, 위험물, 감전주의 등을 의미하며 어떤 조명하에서도 눈에 잘 띠는 가시도가 높은 표준 안전색채는?

  1. 청색(Blue)
  2. 황색(Yellow)
  3. 녹색(Green)
  4. 오렌지색(Orange)
(정답률: 79%)
  • 안전색채는 경고, 주의, 장애물, 위험물, 감전주의 등을 표시하기 위한 색으로, 어떤 조명하에서도 눈에 잘 띄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황색은 가시도가 높아서 눈에 잘 띄며, 주변 배경과 대조되어 시인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안전색채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황색은 인간의 뇌에서 가장 빨리 처리되는 색 중 하나이기 때문에 긴급 상황에서도 빠르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산업표준에서는 안전색채로 황색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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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같은 리벳 열에서 인접한 리벳의 중심간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끝거리
  2. 피치
  3. 게이지
  4. 횡단 피치
(정답률: 65%)
  • 인접한 리벳의 중심간 거리를 "피치" 라고 합니다. 이는 리벳의 간격을 나타내는 용어로, 리벳의 크기와 간격이 제작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끝거리"는 리벳의 끝과 가장자리 사이의 거리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게이지"는 리벳의 직경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횡단 피치"는 리벳이 가로로 배치된 경우 인접한 리벳의 중심간 거리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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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중 항공기의 세척에 사용되는 안전 솔벤트는?

  1. 케로신(Kerosine)
  2. 방향족 나프타(aromatic naphtha)
  3. 메틸에틸케톤(methyl ethyl ketone)
  4. 메틸클로로포름(methyl chloroform)
(정답률: 58%)
  • 메틸클로로포름은 기계 부품, 전기 부품 등을 세척할 때 사용되는 안전 솔벤트 중 하나입니다. 이는 높은 용해력과 증발속도를 가지고 있어 빠르고 효과적인 세척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체에 대한 유해성이 낮아 안전성이 높은 솔벤트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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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핸들 부분에 눈금이 새겨진 핀이 있어 토크가 걸리면 레버가 휘어져 지시바늘의 끝이 토크의 양을 지시하도록 되어 있는 토크렌치는?

  1. 소켓 렌치
  2. 디플렉팅 빔 토크 렌치
  3. 리지드 프레임 토크 렌치
  4. 프리셋 토크 드라이버 렌치
(정답률: 70%)
  • 디플렉팅 빔 토크 렌치는 핸들 부분에 눈금이 새겨진 핀이 있어 토크가 걸리면 레버가 휘어져 지시바늘의 끝이 토크의 양을 지시하는 토크렌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원리나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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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 육안 검사 후 고온부에 발견된 결함의 식별표시를 위해 사용 가능한 것은?

  1. 납 염색
  2. 탄소 염색
  3. 특수 레이아웃 염색
  4. 아연 염색
(정답률: 79%)
  • 특수 레이아웃 염색은 고온에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이 뛰어나며, 결함을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색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항공기 육안 검사 후 고온부에 발견된 결함의 식별표시를 위해 사용 가능합니다. 다른 염색 방법들은 내구성이나 명확한 식별성 측면에서 특수 레이아웃 염색에 비해 불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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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C-8 장력 측정기를 이용한 케이블의 장력 조절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필요한 경우 온도 보정
  2. 측정기 검사 유효 기간 확인
  3. 턴버클 단자가 있는 곳에서 측정
  4. 측정은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3~4회 실시
(정답률: 63%)
  • 턴버클 단자가 있는 곳에서 측정해야 하는 이유는, 케이블의 장력이 턴버클을 통해 조절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턴버클 단자가 있는 곳에서 측정해야만 실제로 케이블에 가해지는 장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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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증 B급 화재에 해당하는 것은?

  1. 유류화재
  2. 일반화재
  3. 전기화재
  4. 금속화재
(정답률: 90%)
  • 유류화재는 유류가 연소되어 발생하는 화재로, 유류는 불이 붙으면 쉽게 확산되고 높은 온도를 유발하여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B급 화재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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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각종 게이지나 측정기구와 함께 사용되어 주로 길이 측정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기기는?

  1. 두께 게이지
  2. 하이트 게이지
  3. 블록 게이지
  4. 다이얼 게이지
(정답률: 59%)
  • 블록 게이지는 고정된 두 개의 볼록한 면을 가지고 있어, 이를 이용하여 측정 대상물의 두께나 간격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각종 게이지나 측정기구와 함께 사용되어 주로 길이 측정의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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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비파괴검사의 종류에 따른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방사선비파괴검사는 자성체와 비자성체에 사용하고 내부 균열검사에 사용된다.
  2. 와전류탕상검사는 검사결과가 직접 전기적 출력으로 얻어진다.
  3. 초음파탕상검사는 재료의 한 방향에서만 접근할 수 있는 내부 결합 검사가 가능하다.
  4. 자분탐상검사는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기체의 구조부나 기관의 내부 등을 검사하는데 효과적이다.
(정답률: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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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좁은 지점까지 도달 할 수 있는 긴 물림 턱을 가지고 있으며 손가락으로 접근할 수 없는 좁은 장소의 부품을 잡거나 구부리는데 적절한 그림과 같은 공구는?

  1. 커넥터 플라이어 (connector plier)
  2. 롱노즈 플라이어 (Iong nose plier)
  3. 바이스 그립 플라이어 (vise grip plier)
  4. 콤비네이션 플라이어 (combination plier)
(정답률: 92%)
  • 롱노즈 플라이어는 긴 물림 턱과 좁은 지점까지 도달할 수 있는 모양으로 구성되어 있어 손가락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좁은 장소의 부품을 잡거나 구부리는데 적합한 공구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롱노즈 플라이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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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복합 구조재 수리시 외피세척, 루터작업(routing). 코어 플러그(core plug) 제작, 패치교체가 필요한 작업은?

  1. 단면수리
  2. 적층분리 수리
  3. 양면수리
  4. 구멍 뚫림 수리
(정답률: 60%)
  • 구멍 뚫림 수리는 복합 구조재의 표면에 구멍이 뚫려 있을 때 해당 부분을 수리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 작업은 외피세척, 루터작업, 코어 플러그 제작, 패치교체 등과 함께 복합 구조재 수리 작업 중 하나입니다. 구멍 뚫림 수리는 구조재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작업으로, 구멍이 뚫린 부분을 적절한 방법으로 보강하여 구조재의 강도를 유지하고 안정성을 확보합니다. 따라서 구멍 뚫림 수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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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 견인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항공기에 항법등과 충돌 방지등을 작동시킨다.
  2. 기어 다운 로크 핀들이 착륙 장치에 꽃혀 있는지를 확인한다.
  3. 항공기 견인 속도는 사람의 보행 속도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4. 제동 장치에 사용되는 유압 압력은 제거되어야 한다.
(정답률: 75%)
  • "제동 장치에 사용되는 유압 압력은 제거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올바른 주의사항입니다. 견인 중에는 제동 장치가 작동하지 않도록 유압 압력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항공기가 갑자기 멈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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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스터빈기관에서 공기가 기관을 통과하면서 얻은 운동 에너지에 의한 동력과 추진동력의 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추진효율
  2. 열효율
  3. 추력중장비
  4. 전효율
(정답률: 77%)
  • 가스터빈기관에서 공기가 기관을 통과하면서 얻은 운동 에너지는 동력으로 변환되어 기관을 움직이게 됩니다. 이때, 기관이 움직이는 동력 중에서 실제로 배출되는 추진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 추진효율입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에서는 추진효율이 중요한 성능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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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스터빈기관에서 배기노즐(Exhaust nozzle)의 가장 중요한 사용 목적은?

  1. 터빈 냉각을 시킨다.
  2. 가스압력을 증가시킨다.
  3. 가스속도를 증가시킨다.
  4. 회전방향 흐름을 얻는다.
(정답률: 68%)
  • 가스터빈기관에서 배기노즐의 가장 중요한 사용 목적은 가스속도를 증가시켜서 추진력을 얻기 위함입니다. 배기노즐을 통해 가스가 빠져나갈 때, 노즐의 형태와 크기에 따라 가스의 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증가된 가스속도는 추진력으로 변환되어 비행기를 움직이게 합니다. 따라서, 가스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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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스터빈기관의 후기연소기를 작동시킬 때 배기가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온도가 상승한다.
  2. 압력은 거의 일정하다.
  3. 가스의 속도가 감소한다.
  4. 배기가스의 체적이 증가한다.
(정답률: 62%)
  • 가스터빈기관의 후기연소기를 작동시킬 때 배기가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스의 속도가 감소한다." 입니다. 이는 오히려 가스의 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유는 후기연소기에서 연소가 일어나면서 가스의 온도가 상승하고, 이로 인해 가스의 압력이 증가합니다. 이 증가한 압력은 가스를 밀어내어 배기로 향하게 되며, 이때 가스의 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스의 속도가 감소하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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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내부 에너지가 30kcal인 정지상태의 물체에 열을 가했더니 내부 에너지가 40kcal로 증가하고, 외부에 대해 854kgㆍm의 일을 했다면 외부에서 공급된 열량은 몇 kcal인가?

  1. 12
  2. 20
  3. 30
  4. 40
(정답률: 52%)
  • 내부 에너지가 30kcal에서 40kcal로 증가했으므로, 물체에 공급된 열은 10kcal입니다. 외부에 대해 854kgㆍm의 일을 한 것은 역학적 일이므로, 이 일은 내부 에너지 증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외부에서 공급된 열은 10kcal이 아니라 0kcal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가 아니라 "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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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스터빈기관 운전시 추력조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시동 후 아이들 속도에서 일정시간 이상 작동해야 한다.
  2. 출력변경을 할 때는 최대한 신속하게 추력레버를 조직하여 가스패스의 소비를 원활히 해야 한다.
  3. 기관의 냉각을 위하여 최대 출력까지 급가속을 해야 한다.
  4. 가스패스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일정시간 급가속 유지해야 한다.
(정답률: 77%)
  • 가스터빈기관은 가스패스를 통해 작동하므로, 가스패스의 소비를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속도에서 작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시동 후 아이들 속도에서 일정시간 이상 작동해야 한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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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가스터빈기관의 점화계통에 높은 에너지가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1. 높은 온도의 주위환경 속에서 점화하기 위해
  2. 고고도와 저온에서 점화할 수 있게 하기 위해
  3. 습도가 낮은 곳에서도 점화할 수 있게 하기 위해
  4. 고온지대와 저고도에서도 점화 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정답률: 80%)
  • 가스터빈기관은 항공기나 로켓 등 고고도와 저온에서 작동해야 하는 환경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점화계통에서는 높은 에너지가 필요한데, 이는 고고도와 저온에서도 점화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위해 가스터빈기관은 고온지대와 저고도에서도 점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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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에서 배기가스 소음을 줄이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고주파를 저주파로 변환시킨다.
  2. 배기흐름의 단면적을 좁게 한다.
  3. 배기가스의 유속을 증폭 시켜 준다.
  4. 배기가스가 대기와 혼합되는 면적을 크게 한다.
(정답률: 67%)
  • 배기가스가 대기와 혼합되는 면적을 크게 하면, 배기가스가 대기와 섞여 소리의 진폭이 줄어들어 배기가스 소음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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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왕복기관에서 매니폴드 압력계의 수감부는 어디에 설치하는가?

  1. 매니폴드
  2. 기화기 출구
  3. 흡기밸브 입구
  4. 기화기 입구
(정답률: 70%)
  • 매니폴드 압력계는 엔진의 실린더들이 연결되는 매니폴드에 설치됩니다. 매니폴드는 엔진의 공기 흐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니폴드 압력계는 엔진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매니폴드에 설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매니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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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피스톤 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고정식
  2. 반부동식
  3. 펑형식
  4. 전부동식
(정답률: 69%)
  • 펑형식은 실린더 내부에 압력이 높아지면 피스톤이 갑자기 움직여 압력을 방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왕복기관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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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가스터빈기관의 기본 구성품만으로 나열한 것은?

  1. 팬, 프로펠터, 과급기
  2. 압축기, 연소실, 터빈
  3. 임펠러, 매니폴더, 디퓨저
  4. 감속기, 후기연소기, 고항력장치
(정답률: 75%)
  • 가스터빈기관은 공기를 압축기로 압축한 후 연소실에서 연료와 함께 연소시켜 가열된 가스를 터빈으로 유도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의 기본 구성품은 압축기, 연소실, 터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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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밸브개폐시기의 피스톤 위치에 대한 약어 중 “상사점후”를 뜻하는 것은?

  1. ABC
  2. BBC
  3. ATC
  4. BTC
(정답률: 83%)
  • ATC는 "After Top Center"의 약어로, 밸브개폐시기의 피스톤이 상단 중심점 이후에 위치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는 엔진의 작동 주기에서 상단 중심점 이후에 밸브가 열리고 닫히기 때문에 중요한 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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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공용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계기가 아닌 것은?

  1. 실린더 헤드 온도계
  2. N1 회전계
  3. 연료 압력계
  4. 윤활유 온도계
(정답률: 75%)
  • N1 회전계는 항공기 엔진의 회전 속도를 측정하는 계기로, 항공용 왕복기관에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항공기의 엔진 상태를 측정하는 계기이지만, N1 회전계는 엔진 회전 속도를 측정하는 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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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이상기체 상태방정식 PV = nRT에서 R이 의미하는 것? (단, P : 압력, V : 체적, n : 기체의 몰수, T : 온도이다.)

  1. 비열
  2. 열량
  3. 밀도
  4. 기체상수
(정답률: 73%)
  • R은 기체상수를 의미합니다. 이는 일정한 온도와 압력에서 기체의 체적과 몰수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따라서 이상기체 상태방정식에서 R은 기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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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왕복기관의 피스톤이 하사점에 있을 때 실린더 부피가 120 in3 이고, 상사점에 있을 때의 실린더 부피가 20 in3 이라면 기관의 압축비는 얼마인가?

  1. 3
  2. 6
  3. 1/3
  4. 1/6
(정답률: 70%)
  • 압축비는 압축 후 부피와 압축 전 부피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20/120 = 1/6 이 됩니다. 이를 역수로 취하면 6이 됩니다. 즉, 압축비는 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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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공랭식 왕복기관에 공급되는 냉각공기의 공급원이 아닌 것은?

  1. 프로펠러 후류 공기
  2. 압축기 블리드 공기
  3. 비행 중 발생하는 램 공기
  4. 냉각 팬에 의해 발생된 공기
(정답률: 58%)
  • 압축기 블리드 공기는 엔진 내부에서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를 일부 빼내어 사용하는 것으로, 왕복기관에 직접적으로 공급되는 냉각공기의 공급원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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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공용 연료로서 가솔린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발열량이 커야 한다.
  2. 기화성이 적절해야 한다.
  3. 안티노크(Anti kno cki n g)성이 작아야 한다.
  4. 증기폐색(Vapor lock)을 잘 일 으키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69%)
  • 안티노크(Anti kno cki n g)성이 작아야 한다는 것은, 가솔린이 연소할 때 폭발이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다. 안티노크성이 작으면 폭발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안티노크성이 큰 가솔린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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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연료 조정장치와 연료 매니폴드 사이에 위치하여 연료 흐름을 1차 연료와 2차 연료로 분류시키고 기관 정지시에 매니폴드나 연소노즐에 남아 있는 연료를 외부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 밸브는?

  1. 드레인 밸브
  2. 가압 밸브
  3. 매니폴드 밸브
  4. 여압 및 드레인 밸브
(정답률: 67%)
  • 여압 및 드레인 밸브는 연료 조정장치와 연료 매니폴드 사이에 위치하여 연료 흐름을 1차 연료와 2차 연료로 분류시키고, 기관 정지시에 매니폴드나 연소노즐에 남아 있는 연료를 외부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여압 및 드레인 밸브는 연료 시스템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다른 보기들인 드레인 밸브, 가압 밸브, 매니폴드 밸브는 이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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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대향형 기관의 밸브 기구에서 크랭크 축 기어의 잇수가 30개라면 맞물려 있는 캠 기어의 잇수는 몇 개이어야 하는가?

  1. 15
  2. 30
  3. 60
  4. 90
(정답률: 72%)
  • 대향형 기관에서 크랭크 축 기어와 맞물려 있는 캠 기어는 서로 일정한 속도 비율로 회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크랭크 축 기어와 맞물려 있는 캠 기어의 이동 거리가 같아야 합니다.

    크랭크 축 기어의 잇수가 30개이므로, 크랭크 축 기어가 한 바퀴 돌 때 캠 기어는 30번 회전해야 합니다. 따라서 캠 기어의 잇수는 30의 배수여야 합니다.

    보기에서 60이 30의 배수이므로, 캠 기어의 잇수는 60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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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증 가스터빈기관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터보프롭기관은 헐리콥터에 사용되며 바이패스(by pass) 되어 분사되는 배기가스의 양이 많아서 배기 소음이 증가한다.
  2. 터보제트기관은 고고도, 저속상태에서 효율이 가장 좋기 때문에 상업용으로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3. 터보샤프트기관은 가스터빈 기관에 프로펠러를 적용한 것으로서 감속기어장치가 흡입구에 위치한다는 특징이 있다.
  4. 터보팬기관은 많은 것을 갖는 덕트로 싸여 있는 일종의 프로펠러 기관으로 볼 수 있다.
(정답률: 47%)
  • 터보팬기관은 많은 것을 갖는 덕트로 싸여 있는 일종의 프로펠러 기관으로 볼 수 있다. - 이유: 터보팬기관은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기로 보내 연소된 가스를 터빈으로 보내 회전력을 만들어내고, 이 회전력을 다시 덕트에 의해 압축된 공기를 밀어내는 프로펠러로 전달하여 비행기를 움직이게 한다. 이때 덕트는 기체 유동을 안정화시키고 효율적인 추진력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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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스터빈기관에서 연료 여과기(Fuel filter)가 막히면 연료 흐름은?

  1. 연료 흐름이 정지하게 된다.
  2. 바이패스 밸브(Bypass Valve)를 통하여 여과되지 않은 연료가 정상적으로 공급 된다.
  3. 바이패스 밸브(Bypass Valve)를 통하여 여과되지 않은 연료가 최소 연료만 공급 된다.
  4. 바이패스 밸브(Bypass Valve)를 통하여 여과된 연료가 최소 연료만 공급 된다.
(정답률: 70%)
  • 연료 여과기가 막히면 연료 흐름이 정지하게 되지만, 가스터빈기관에는 바이패스 밸브가 있어 여과기가 막혀도 여과되지 않은 연료가 바이패스 밸브를 통해 정상적으로 공급되기 때문에 "바이패스 밸브를 통하여 여과되지 않은 연료가 정상적으로 공급 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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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비행 중 조종사가 이ㆍ착륙할 때와 저속시에는 저피치를 사용하고, 순항시에는 고피치를 사용하는 프로펠러는?

  1. 페더링 프로펄러
  2. 정속 프로펠러
  3. 고정피치 프로펄러
  4. 2단 가변피치 프로펠러
(정답률: 75%)
  • 비행 중 조종사가 이ㆍ착륙할 때와 저속시에는 저피치를 사용하여 엔진의 출력을 줄이고, 순항시에는 고피치를 사용하여 엔진의 출력을 높이기 위해 2단 가변피치 프로펠러를 사용합니다. 이는 비행 중에도 최적의 엔진 출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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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축류 압축기와 비교하여 원심 압축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시동 파워가 높다.
  2. 회전 속도 범위가 넓다.
  3. FOD에 대한 저항력이 있다.
  4. 제작이 간단하고 무게가 가볍다.
(정답률: 38%)
  • 원심 압축기는 축류 압축기보다 회전 속도 범위가 넓고 FOD에 대한 저항력이 있으며 제작이 간단하고 무게가 가볍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시동 파워가 높다는 것은 원심 압축기의 장점이 아닙니다. 이는 단순히 원심 압축기와 축류 압축기의 구조적 차이 때문입니다. 축류 압축기는 회전하는 축을 통해 공기를 압축하는 반면, 원심 압축기는 회전하는 원반을 통해 공기를 압축합니다. 따라서 원심 압축기는 축류 압축기보다 시동 파워가 높을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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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스터빈기관에서 공기가 라이너 위를 지나 뒤로 들어가게 되어 연소실 입구에서 출구까지 전체적인 가스의 흐름은 “S”자 형이며 전체 길이가 짧으면서 가벼운 기관으로 제작할 수 있는 그림과 같은 연소실은?

  1. 캔형 연소실
  2. 캔 애뉼러형 연소실
  3. 애뉼러형 연소실
  4. 애뉼러 역류형 연소실
(정답률: 62%)
  • 이 그림에서 연소실의 가스 흐름이 "S"자 형태이며, 전체 길이가 짧고 가벼운 기관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애뉼러 역류형 연소실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애뉼러 역류형 연소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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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항공기가 고고도로 상승할 때 배전기내에서 고전압으로 인해 불꽃이 튀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조기점화
  2. 역화
  3. 플래시오버
  4. 후화
(정답률: 77%)
  • 항공기가 고고도로 상승할 때, 공기가 밀도가 낮아져서 배전기 내부에서 전기 절연 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전기가 불규칙하게 흐르면서 고전압이 발생하고, 이 고전압으로 인해 배전기 내부에서 불꽃이 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플래시오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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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왕복기관 작동시 윤활유 압력계가 정상 압력보다 낮게 지시되고 있다면 그 원인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윤활유 펌프가 멈추었다.
  2. 윤활유의 양이 부족하다.
  3. 릴리프 밸브에 이물질이 끼어있다.
  4. 윤활유 여과기에 이물질이 끼어있다.
(정답률: 45%)
  • 왕복기관 작동시 윤활유 압력계가 정상 압력보다 낮게 지시된다면, 윤활유 펌프가 멈춘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윤활유 펌프가 멈추면 윤활유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윤활유 펌프가 멈추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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