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10-11)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14-10-1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비행원리

1. 대기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중간권과 열권의 경계를 대류권계면이라 한다.
  2. 성층권에서는 온도, 날씨, 기상변화가 일어난다.
  3. 대기권은 고도에 따라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 극외권으로 구분된다.
  4. 중간권에서는 기체가 이온화되어 전리현상이 일어나는 전리층이 존재한다.
(정답률: 93%)
  • 대기권은 지구 주변에 있는 공기의 층으로, 고도에 따라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 극외권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에서 중간권과 열권의 경계를 대류권계면이라고 부르며, 성층권에서는 온도, 날씨, 기상변화가 일어납니다. 또한 중간권에서는 기체가 이온화되어 전리현상이 일어나는 전리층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대기권은 고도에 따라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 극외권으로 구분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중 밸러스 탭(balance tab)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자동 비행을 가능하게 한다.
  2. 조종석의 조종장치와 직접 연결되어 탭만 작동시켜 조종면을 움직인다.
  3. 조종사가 조종석에서 임의로 탭의 위치를 조절할수 있도록 되어 있다.
  4. 1차 조종면과 반대 또는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조타력을 가볍게 한다.
(정답률: 75%)
  • 4. 1차 조종면과 반대 또는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조타력을 가볍게 한다.

    밸러스 탭은 비행기의 날개나 꼬리 등에 부착되어 있으며, 조종면과 연결되어 있다. 이 탭은 1차 조종면과 반대 또는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비행기의 조종력을 가볍게 만들어준다. 이를 통해 조종사는 더 쉽게 비행기를 조종할 수 있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헬리콥터의 전진비행시 양력의 비대칭 현상을 제거해 주는 주 회전 날개 깃의 운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페더링 운동
  2. 플래핑 운동
  3. 주기 피치 운동
  4. 동시피치운동
(정답률: 65%)
  • 플래핑 운동은 헬리콥터의 전진비행시 양력의 비대칭 현상을 제거하기 위해 주 회전 날개 깃이 위아래로 움직이는 운동을 말합니다. 이 운동은 주 회전 날개 깃의 각도를 조절하여 양력을 균등하게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플래핑 운동은 헬리콥터의 안정적인 비행을 돕는 중요한 운동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항공기 이륙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장 적절한 바람의 방향은?

  1. 정풍(맞바람)
  2. 좌측측풍(옆바람)
  3. 배풍(뒷바람)
  4. 우측측풍(옆바람)
(정답률: 89%)
  • 정풍(맞바람)은 항공기가 이륙할 때 바람이 항공기의 전방에서 부는 방향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날개 아래를 지나가면서 상승하는 기류를 만들어내어 항공기의 이륙성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풍(맞바람)이 가장 적절한 바람의 방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충격파의 강도를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충격파 전ㆍ후의 속도차
  2. 충격파 전ㆍ후의 온도차
  3. 충격파 전ㆍ후의 압력차
  4. 충격파 전ㆍ후의 유량차
(정답률: 89%)
  • 충격파는 매우 높은 압력을 가지고 전파되는 파동이기 때문에, 충격파 전과 후의 압력차가 가장 옳은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충격파가 전파될 때, 압력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이후에는 급격하게 감소하기 때문에, 이 압력차가 충격파의 강도를 가장 정확하게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 따라서, "충격파 전ㆍ후의 압력차"가 가장 옳은 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비행기가 평형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양력이 비행기 무게보다 커야한다.
  2. 반드시 지상에 정지하고 있는 상태이어야 한다.
  3. 비행기 진행 방향으로 작용하는 가속도가 일정한 상태이어야 한다.
  4. 비행기에 작용하는 모든 힘의 합과 모멘트의 합이 각각 0(zero) 이어야 한다.
(정답률: 92%)
  • 비행기가 평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행기에 작용하는 모든 힘의 합과 모멘트의 합이 각각 0(zero) 이어야 합니다. 이는 뉴턴의 운동 법칙에 따라서, 비행기가 정지하거나 등속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작용하는 힘과 모멘트가 균형을 이루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공중에서 안정적으로 비행하기 위해서는 이 조건이 만족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헬리콥터의 공기역학에서 자주 사용되는 마력하중(horse power loading)을 구하는 식은?

(정답률: 61%)
  • 마력하중은 헬리콥터의 비행 중 마력과 무게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이 클수록 헬리콥터는 더 많은 마력을 필요로 하며, 따라서 더 강력한 엔진이 필요합니다. 마력하중을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력하중 = 마력 / 중량

    따라서, 보기 중에서 마력하중을 구하는 식은 "" 입니다. 이 식은 마력을 중량으로 나누어 마력하중을 계산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최대양력계수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받음각이 클 때 흐름의 떨어짐을 직접 방지하여 실속현상을 지연시켜주는 장치는?

  1. 스포일러
  2. 경계층 제어장치
  3. 파울러플랩
  4. 분할플랩(split)
(정답률: 59%)
  • 받음각이 클 때 흐름은 날개의 상부에서 떨어지는 실속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때 경계층 제어장치는 날개 상부에 부착되어 흐름의 분리를 방지하고, 날개 상부의 압력을 유지하여 최대양력계수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최대양력계수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받음각이 클 때 흐름의 떨어짐을 직접 방지하여 실속현상을 지연시켜주는 장치는 경계층 제어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비행기에 작용하는 항력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마찰항력
  2. 추력항력
  3. 유도항력
  4. 조파항력
(정답률: 74%)
  • 비행기에 작용하는 항력의 종류 중에서 "추력항력"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추력은 비행기를 움직이게 하는 힘으로, 비행기의 엔진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추력항력은 비행기에 작용하는 항력의 종류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동적 세로안정의 단주기 운동 발생시 조종사가 대처해야 하는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조종간을 자유롭게 놓아야 한다.
  2. 즉시 조종간을 작동시켜야 한다.
  3. 받음각이 작아지도록 조작해야 한다.
  4. 비행 불능 상태이므로 즉시 탈출하여야 한다.
(정답률: 84%)
  • 동적 세로안정의 단주기 운동 발생시에는 비행기의 세로 방향이 불안정해지므로, 이를 조절하기 위해 조종간을 자유롭게 놓아야 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로, 조종간을 자유롭게 놓으면 비행기의 세로 방향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가장 옳은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절대상승한계는 상승률이 어떠한 고도인가?

  1. 0 m/s 되는 고도
  2. 0.5 m/s 되는 고도
  3. 5 m/s 되는 고도
  4. 50 m/s 되는 고도
(정답률: 76%)
  • 절대상승한계는 비행기의 엔진과 날개의 성능, 공기의 밀도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비행기의 최대 상승률은 0.5 m/s 이하입니다. 따라서 절대상승한계는 0 m/s 되는 고도가 됩니다. 이는 비행기가 더 높은 고도로 상승하려고 하면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면서 엔진과 날개의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비행기는 더 이상 상승할 수 없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프로펠러 깃의 선속도가 300 m/s 이고, 프로펠러의 진행률이 2.2 일 때, 이프로펠러 비행기의 비행속도는 약 몇 m/s 인가?

  1. 210
  2. 240
  3. 270
  4. 310
(정답률: 49%)
  • 프로펠러 깃의 선속도는 300 m/s 이므로, 비행기의 비행속도는 이보다 작을 수밖에 없습니다. 프로펠러의 진행률이 2.2 이므로, 비행기의 비행속도는 300 × 2.2 = 660 m/s 입니다. 하지만, 비행기는 대기 중에 있으므로 공기저항 등의 영향으로 실제 비행속도는 이보다 작을 것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근접한 값인 "210" 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중 음속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1. 압력
  2. 밀도
  3. 공기성분구성
  4. 온도
(정답률: 80%)
  • 음속은 매질의 밀도와 탄성, 그리고 온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 중에서도 온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온도가 매질 내 분자의 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높은 온도일수록 분자의 운동이 더 활발해지고, 이로 인해 음파가 전달되는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온도가 음속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날개의 길이가 11m, 평균시위의 길이가 1.44m 인 타원형날개에서 양력계수가 0.8일 때 가로세로비는 약 얼마인가?

  1. 4.9
  2. 6.1
  3. 7.6
  4. 8.8
(정답률: 68%)
  • 양력계수(C_L)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됩니다.

    C_L = Lift / (0.5 * rho * V^2 * S)

    여기서 Lift는 양력, rho는 공기밀도, V는 비행기의 속도, S는 날개의 면적입니다.

    양력계수가 0.8이므로,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합니다.

    0.8 = Lift / (0.5 * rho * V^2 * S)

    양변에 S를 곱하면,

    0.8 * S = Lift / (0.5 * rho * V^2)

    양변에 0.5 * rho * V^2를 곱하면,

    Lift = 0.4 * rho * V^2 * S

    여기서, rho는 대기압에서의 공기밀도인 1.225 kg/m^3이고, V는 평균시위의 길이인 1.44m에서의 비행속도입니다. 따라서,

    Lift = 0.4 * 1.225 * V^2 * S

    날개의 길이가 11m이므로, 가로축 반지름은 5.5m, 세로축 반지름은 0.72m입니다. 따라서, 날개의 면적 S는 다음과 같습니다.

    S = pi * a * b = pi * 5.5 * 0.72 = 11.88 m^2

    따라서,

    Lift = 0.4 * 1.225 * V^2 * 11.88 = 5.47 * V^2

    양력은 중력과 같아야 하므로,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합니다.

    Lift = Weight = m * g

    여기서, m은 비행기의 질량, g는 중력가속도입니다. 따라서,

    m * g = 5.47 * V^2

    비행기의 질량은 고려하지 않고, 중력가속도 g는 9.81 m/s^2입니다. 따라서,

    V^2 = (m * g) / 5.47 / 9.81

    가로축 반지름과 세로축 반지름의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a / b = 11 / 1.44 = 7.64

    따라서, 가로세로비는 약 7.6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7.6"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무게가 2000kgf 인 항공기가 30도로 선회하는 경우 이 항공기에 발생하는 양력은 몇 kgf 인가?

  1. 1000
  2. 1732
  3. 2309
  4. 4000
(정답률: 62%)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이얼 게이지의 용도로 옳은 것은?

  1. 원통의 진원상태 측정
  2. 원통의 안지름, 바깥지름, 깊이 등을 측정
  3. 지시계기의 기준을 설정하고 가공상태를 측정
  4. 정확한 피치의 나사를 이용하여 실제 길이를 측정
(정답률: 70%)
  • 다이얼 게이지는 원통의 진원상태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원통의 중심축과 원통의 내부 또는 외부 지름 사이의 차이를 측정하여 원통의 곡률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이얼 게이지는 원형 물체의 정확한 형상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항공기가 지상활주 시 타이어의 과도한 온도상승을 방지할수 있는 좋은 방법이 아닌 것은?

  1. 빠른 지상활주
  2. 적절한 타이어의 압력
  3. 신뢰성 정비
  4. 오버홀 정비
(정답률: 84%)
  • 빠른 지상활주는 타이어의 마찰력을 증가시켜 오히려 타이어의 온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항공기가 지상활주 시 타이어의 과도한 온도상승을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빠른 지상활주"입니다. 적절한 타이어의 압력, 신뢰성 정비, 오버홀 정비는 타이어의 과도한 온도상승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정기적인 점검과 시험을 실시하며 온-커디션 정비방식에 해당하는 정비는?

  1. 상태정비
  2. 시한성 정비
  3. 신뢰성 정비
  4. 오버홀 정비
(정답률: 67%)
  • 상태정비는 정기적인 점검과 시험을 통해 기계나 시설물의 상태를 파악하고 필요한 유지보수를 실시하는 방식입니다. 이에 따라 예방적인 정비가 가능해지며, 장기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상태정비가 온-커디션 정비방식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작업중에 반드시 접지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항공기 시운전
  2. 연료의 배유작업
  3. 항공기 정비작업
  4. 연료의 급유작업
(정답률: 84%)
  • 항공기 시운전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접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른 작업들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반드시 접지를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항공기를 견인시 견인속도는 몇 mph를 넘지 않아야 하는가?

  1. 5
  2. 10
  3. 15
  4. 30
(정답률: 73%)
  • 항공기를 견인할 때는 항공기의 구조나 엔진 등이 손상되지 않도록 안전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항공기 제조사에서는 항공기를 견인할 때의 최대 속도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 최대 속도를 넘어가면 항공기에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항공기를 견인할 때는 속도를 최대 5mph로 제한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항공기정비

21. 다음 중 전기적인 화재는 어느 것인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90%)
  • 정답은 "C급 화재" 입니다. 전기적인 화재는 전기 에너지에 의해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적인 장치나 회로 등에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화재는 C급 화재로 분류되며, 소방시설에서는 전기적인 화재에 대비하여 전기차단기, 전기용접기 등의 안전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두께가 각각 1mm, 2mm 인 판을 리벳팅 하려 할 때 리벳의 직경은 약 몇 mm 가 가장 적당한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85%)
  • 리벳을 사용하여 두 개의 판을 연결할 때, 리벳의 직경은 두 판의 두께의 합보다 크거나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가장 두께가 큰 2mm인 판을 기준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두께가 2mm인 판을 리벳팅 할 때, 리벳의 직경은 2mm + 2mm = 4mm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4mm와 6mm은 가능한 답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벳의 직경이 너무 크면 판에 구멍이 너무 커져서 강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작은 직경의 리벳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따라, 4mm와 6mm 중에서는 6mm이 더 적당한 답이 됩니다. 6mm 리벳을 사용하면 두께가 1mm인 판과 2mm인 판을 모두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다음 중 비파괴 검사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초음파 검사
  2. 누설검사
  3. 비커스검사
  4. 자분탐상검사
(정답률: 75%)
  • 비커스검사는 파괴적인 검사 방법으로, 시료를 깎거나 절단하여 내부를 살피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비파괴 검사의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What's not the primary group of the control surface?

  1. the aileron
  2. the elevator
  3. the rudder
  4. the tab
(정답률: 80%)
  • The tab is not the primary group of the control surface because it is a secondary control surface that is used to adjust the position of the primary control surfaces (aileron, elevator, or rudder) to fine-tune the aircraft's flight characteristics.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정시 점검으로 제한된 범위 내에서 구조, 모든 계통 및 장비품의 작동 점검, 계획된 부품의 교환, 서비스 등을 실시하는 점검은?

  1. A 점검
  2. B 점검
  3. C 점검
  4. D 점검
(정답률: 54%)
  • C 점검은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예방 점검으로, 제한된 범위 내에서 모든 계통과 장비품의 작동 점검과 계획된 부품 교환 등을 실시합니다. 이에 반해 A, B, D 점검은 각각 일반 점검, 비상 점검, 수리 점검으로, C 점검과는 목적과 범위가 다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다음 중 부식성이 높은 환경에서 사용이 가장 적절한 안전결선 재료는?

  1. 열처리 한 것
  2. 아연도금을 한 것
  3. 내식강 또는 모넬로 만들어진 것
  4. 일반적인 안전결선에 부식방지 처리한 것
(정답률: 67%)
  • 부식성이 높은 환경에서는 금속이 부식되기 쉬우므로 내식성이 높은 재료가 필요합니다. 내식강은 크롬, 니켈 등의 합금 원소를 첨가하여 부식에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모넬로는 니켈과 구리 등의 합금 원소를 첨가하여 내식성이 뛰어난 합금입니다. 따라서 내식강 또는 모넬로로 만들어진 안전결선 재료가 부식성이 높은 환경에서 가장 적절합니다. 열처리나 아연도금 등의 부식방지 처리를 한 재료도 부식에는 강하지만, 내식성이 높은 내식강이나 모넬로에 비해 부식에 덜 강합니다. 일반적인 안전결선에 부식방지 처리를 한 것은 부식성이 높은 환경에서는 부적절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비행장에 설치된 시설물, 장비 및 각종 기기 등에 색채를 이용하여 작업자로 하여금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수 있도록 하는데 청색의 안전색채가 의미하는 것은?

  1. 방사능 유출위험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2. 수리 및 조절 검사중인 장비를 의미한다.
  3. 기계 또는 저닉 설비의 위험 위치를 의미한다.
  4. 충돌, 추락, 전복 등의 위험 장비를 의미한다.
(정답률: 84%)
  • 청색은 일반적으로 조정, 점검, 수리 등의 작업이 진행 중인 것을 나타내는 안전색채입니다. 따라서 청색의 안전색채는 "수리 및 조절 검사중인 장비를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공장정비의 작업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1. 검사-분해-세척-수리-조립-시험/조정-보존 및 방부
  2. 분해-검사-세척-수리-조립-시험/조정-보존 및 방부
  3. 수리-세척-검사-분해-조립-시험/조정-보존 및 방부
  4. 분해-세척-검사-수리-조립-시험/조정-보존 및 방부
(정답률: 80%)
  • 공장정비의 작업 순서는 분해-세척-검사-수리-조립-시험/조정-보존 및 방부입니다. 이는 먼저 기계나 장비를 분해하여 내부를 점검하고, 그 후에 세척하여 오염물질을 제거합니다. 그 다음으로 검사를 통해 부품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수리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후 조립을 통해 기계나 장비를 다시 조립하고, 시험/조정을 통해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보존 및 방부 작업을 통해 기계나 장비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유지보수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그림과 같은 최소 눈금 1/1000 in 식 마이크로미터의 눈금은 몇 in 인가?

  1. 0.215
  2. 0.737
  3. 2.116
  4. 2.411
(정답률: 87%)
  • 1/1000 인치는 0.001 인치이며, 이를 마이크로미터로 변환하면 0.001 인치 × 25.4 mm/인치 × 1000 μm/mm = 25.4 μm 이 됩니다. 따라서, 그림에서 1 눈금은 25.4 μm 이므로, 0.737 in 을 마이크로미터로 변환하면 0.737 인치 × 25.4 mm/인치 × 1000 μm/mm = 18,722 μm 이 됩니다. 이를 25.4 μm 로 나누면 737/25.4 = 29 눈금이 되므로, 정답은 0.737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두개 이상의 굴곡이 교차하는 곳의 안쪽 굴곡 접선에 발생하는 응력집중으로 인한 균열을 막기위하여 뚫는 구멍은?

  1. grain hole
  2. relief hole
  3. sight line hole
  4. neutral hole
(정답률: 86%)
  • 두 개 이상의 굴곡이 교차하는 지점에서는 응력이 집중되어 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안쪽 굴곡 접선에 뚫는 구멍을 relief hole이라고 합니다. 이 구멍은 응력을 분산시켜 균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relief hole"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너트의 식별기호 AN 310 D-3R에서 3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나사산이 3개 있다.
  2. 볼트의 길이에 맞는 너트의 높이를 의미한다.
  3. AN 3 볼트에 맞는 너트를 말하며 즉 직경이 3/8 인치 볼트에 맞는 너트이다.
  4. AN 3 볼트에 맞는 너트를 말하며 즉 직경이 3/16 인치 볼트에 맞는 너트이다.
(정답률: 72%)
  • AN 310 D-3R에서 3은 직경이 3/16 인치인 볼트에 맞는 너트를 의미한다. 즉, AN 3 볼트에 맞는 너트를 말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다음 중 알루미늄에 사용되는 표면처리기법이 아닌 것은?

  1. 알로다이징
  2. 알크래딩
  3. 아노다이징
  4. 갈바니깅
(정답률: 81%)
  • 갈바니깅은 알루미늄에 사용되는 표면처리 기법이 아닙니다. 갈바니깅은 철강에 사용되는 방식으로, 철강의 부식 방지를 위해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마이크로미터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고 측정값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심블을 잡고 프레임을 돌리면 스크루가 마멸되므로 주의한다.
  2. 부식 방지를 위하여 마이크로미터 앤빌과 스핀들은 깨끗한 오일로 윤활하여 보관한다.
  3. 마이크로미터 기구에 이물질이 끼여 원활하지 못할 때는 이를 닦아낸다.
  4. 마이크로미터를 보관할 때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맞닿지 않게 작은 간격을 유지한다.
(정답률: 70%)
  • "심블을 잡고 프레임을 돌리면 스크루가 마멸되므로 주의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마이크로미터 앤빌과 스핀들을 깨끗한 오일로 윤활하여 보관하는 이유는 부식 방지와 함께 마이크로미터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오일로 윤활하면 마이크로미터의 부품들이 서로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물질이 끼여 원활하지 못할 때는 닦아내야 하며,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맞닿지 않게 작은 간격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다음중 작업자가 왕복기관 피스톤 실린더 내부 또는 가스터빈기관 내부 압축기 깃 등 기관을 분해하지 않고 광학적인 장치의 도움을 받아 검사를 수행하는 육안 검사법은?

  1. 와전류 검사
  2. 보어스코프검사
  3. 방사선검사
  4. 초음파 검사
(정답률: 86%)
  • 보어스코프 검사는 내부 검사를 위해 광학적인 장치를 사용하는 육안 검사법입니다. 따라서 작업자가 기관을 분해하지 않고도 내부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어스코프가 유연한 광섬유를 사용하여 좁은 구멍이나 틈새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어스코프 검사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금속표면에 존재하는 수분이나 오염 물질에 의해 발생되는 표면 부식의 방지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세척
  2. 도장
  3. 도금
  4. 열처리
(정답률: 69%)
  • 정답은 "열처리"입니다.

    열처리는 금속의 물성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표면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은 아닙니다.

    세척, 도장, 도금은 모두 금속 표면에 존재하는 수분이나 오염 물질을 제거하거나, 보호층을 형성하여 표면 부식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가스터빈기관의 연소실 형식중 애뉼러형 연소실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정비가 용이하다.
  2. 연소실의 길이가 짧다.
  3. 출구온도 분포가 균일하다.
  4. 연소실의 전체 표면적이 작다.
(정답률: 77%)
  • 애뉼러형 연소실의 특징은 연소실의 길이가 짧고 출구온도 분포가 균일하며 연소실의 전체 표면적이 작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비가 용이하다."는 애뉼러형 연소실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유는 연소실의 형태와 관련이 없으며, 정비가 용이한지 여부는 기계 설계 및 구성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그림과 같은 구조의 기관은?

  1. 로켓기관
  2. 터보제트기관
  3. 수평대향형기관
  4. 가스터빈기관
(정답률: 88%)
  • 그림에서 보이는 구조는 연소실과 노즐로 이루어진 로켓기관의 형태입니다. 로켓기관은 연료와 산화제를 연소시켜 발생한 가스를 노즐로 방출하여 반작용의 법칙에 따라 추진력을 만들어내는 기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다음 중 가스터빈 기관에서 바이브레이터에 의해 직류를 교류로 바꾸어 사용하는 점화장치는?

  1. 직류 저전압 용량형 점화장치
  2. 교류 저전압 용량형 점화장치
  3. 교류 고전압 용량형 점화장치
  4. 직류 고전압 용량형 점화장치
(정답률: 47%)
  • 가스터빈 기관에서는 고압 가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점화장치에서는 고전압이 필요합니다. 또한 바이브레이터는 직류를 생성하므로 직류 고전압 용량형 점화장치를 사용하여 직류를 교류로 바꾸어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류 고전압 용량형 점화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터보제트 기고나에서 추진효율이 80%, 열효율이 60%인 경우 이 기관의 전효율(overall efficiency)은 몇% 인가

  1. 20
  2. 40
  3. 48
  4. 75
(정답률: 53%)
  • 전효율은 추진효율과 열효율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전효율 = 추진효율 x 열효율 = 0.8 x 0.6 = 0.48 또는 48%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8"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7기통 성형기관 4-로브 캠판의 크랭크축 24회전 속도에 대한 속도(회전)로 옳은 것은?

  1. 1회전
  2. 2회전
  3. 3회전
  4. 4회전
(정답률: 63%)
  • 크랭크축이 24회전 속도일 때, 1회전은 360도를 도는 것이므로 24회전은 24 x 360 = 8640도를 돌게 됩니다. 따라서, 3회전은 8640도 ÷ 3 = 2880도를 도는 것이므로 정답은 "3회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항공기관

41. 항공기관의 추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물분사 장치의 원리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압축기 블레이드를 세척함으로서 공기의 저항을 감소시켜 추력을 증가시킨다.
  2. 기관에 흐르는 공기의 질량과 밀도를 증가시킴으로서 추력을 증가시킨다.
  3. 터빈 배기가스의 온도를 내려줌으로서 추력을 증가시킨다.
  4. 기관 흡입구의 온도를 증가시킴으로서 추력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61%)
  • 물분사 장치는 기관에 물을 분사하여 공기와 물이 혼합되어 기관에 흐르는 공기의 질량과 밀도를 증가시킴으로서 추력을 증가시킨다. 이는 공기의 밀도가 증가하면 추력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가스터빈기관의 주 연료 펌프의 구성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원심펌프, 기어펌프
  2. 피스톤펌프, 기어펌프
  3. 원심펌프, 베인펌프
  4. 부스터펌프, 베인펌프
(정답률: 55%)
  • 가스터빈기관에서는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연료 펌프가 필요합니다. 이 중 주 연료 펌프는 연료를 고압으로 압축하여 가스터빈기관 내부로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원심펌프와 기어펌프가 함께 사용됩니다.

    원심펌프는 회전하는 원반 안에 있는 연료를 원심력을 이용하여 압축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는 비교적 단순한 구조로 제작이 용이하며, 고속 회전에도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기어펌프는 기어를 이용하여 연료를 압축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는 원심펌프보다는 구조가 복잡하지만, 높은 압력을 유지할 수 있어 가스터빈기관의 고압 연료 공급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의 주 연료 펌프는 원심펌프와 기어펌프가 함께 사용되며, 이 두 가지 펌프가 가장 적합한 조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2중 스풀 압축기에서 더 높은 출력을 얻기 위해 조절하는 것은?

  1. 온도비
  2. 밀도비
  3. 압력비
  4. 바이패스비
(정답률: 67%)
  • 2중 스풀 압축기에서 더 높은 출력을 얻기 위해 조절하는 것은 압력비입니다. 압력비는 압축기의 첫 번째 스풀과 두 번째 스풀 사이의 압력 차이를 의미합니다. 압력비를 높이면 두 번째 스풀에서 더 높은 압력을 얻을 수 있으므로 더 많은 공기를 압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력비를 높이면 더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가스의 누설방지를 위한 피스톤링 조인트의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90° ÷ 링의수
  2. 180° ÷ 링의수
  3. 270° ÷ 링의수
  4. 360° ÷ 링의수
(정답률: 66%)
  • 가스의 누설을 방지하기 위해 피스톤링 조인트의 위치를 결정할 때, 링의 수에 따라 360°를 나누어야 합니다. 이는 링이 하나일 경우 360° ÷ 1 = 360°, 링이 두 개일 경우 360° ÷ 2 = 180°, 링이 세 개일 경우 360° ÷ 3 = 120°, 링이 네 개일 경우 360° ÷ 4 = 90°와 같이 계산됩니다. 따라서, 링의 수에 따라 피스톤링 조인트의 위치를 결정할 때는 360°를 링의 수로 나누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왕복기관 연료의 옥탄값이 91/96 이라고 표시되었을 경우 96이 의미하는 것은?

  1. 옥탄가의 최대 범위를 의미한다.
  2. 농후 혼합비의 옥탄가를 의미한다.
  3. 96%의 노멀헵탄이 함유된 것을 의미한다.
  4. 기관이 고온 작동할 때의 옥탄가를 의미한다.
(정답률: 58%)
  • 정답은 "농후 혼합비의 옥탄가를 의미한다."입니다.

    왕복기관 연료의 옥탄값은 농후 혼합비의 옥탄가를 의미합니다. 즉, 연료에 혼합된 다양한 성분들의 비율을 고려하여 계산된 값으로, 이 값이 높을수록 연소가 균일하고 효율적으로 일어나므로 엔진의 성능이 좋아집니다. 따라서 옥탄값이 높을수록 좋은 품질의 연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96은 농후 혼합비의 옥탄가가 96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다음 중 후기연소기의 기본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가변면적 노즐
  2. 프레임 홀더
  3. 연료 스프레이바
  4. 역추력장치
(정답률: 71%)
  • 역추력장치는 후기연소기의 기본 구성품이 아닙니다. 후기연소기는 연소가 끝난 후에 남은 가스를 빠르게 배출하기 위한 장치로, 가변면적 노즐, 프레임 홀더, 연료 스프레이바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역추력장치는 후기연소기와는 별개의 장치로, 역추력을 이용하여 비행기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추진 장치입니다. 따라서 후기연소기의 기본 구성품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이륙이나 상승할 때와 같이 최대출력을 낼 때 카울플랩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1/2 정도 열어준다.
  2. 1/3 정도 열어준다.
  3. 완전히 닫아준다.
  4. 완전히 열어준다.
(정답률: 74%)
  • 카울플랩은 엔진의 공기흡입량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이륙이나 상승할 때는 엔진이 최대 출력을 내야 하므로 최대한 많은 공기를 흡입해야 합니다. 따라서 카울플랩은 완전히 열어줘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가스터빈기관에서 1kgf 의 추력을 발생하기 위하여 1시간 동안 소비하는 연료의 중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추력중량비
  2. 추력효율
  3. 비추력효율
  4. 추력비연료소비율
(정답률: 68%)
  • 가스터빈기관에서 발생하는 추력은 연료를 소비하여 발생하는 것이므로, 추력을 발생시키기 위해 소비하는 연료의 중량을 나타내는 용어는 "추력비연료소비율"이다. 이 용어는 추력과 연료소비의 비율을 나타내므로, 추력을 발생시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연료가 필요한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용어가 가장 적합한 용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직접 연료 분사장치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주공기블리드
  2. 분사노즐
  3. 연료분사펌프
  4. 주 조정장치
(정답률: 61%)
  • 주공기블리드는 연료 분사장치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주공기블리드는 엔진의 공기를 사용하여 기타 시스템에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주공기블리드는 연료 분사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반동터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정자 깃의 통로는 수축통로이다.
  2. 회전자 깃의 통로는 수축통로이다.
  3. 회전자 깃의 통로는 확산통로이다.
  4. 반동도는 일반적으로 50% 정도이다.
(정답률: 49%)
  • 정답은 "회전자 깃의 통로는 수축통로이다."입니다.

    반동터빈은 유체의 운동에 의해 회전자가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역학적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기계입니다. 회전자 깃과 고정자 깃 사이에는 유체가 흐르는 통로가 있습니다. 이 통로는 고정자 깃과 회전자 깃 사이에서 유체의 압력 차이를 이용하여 유체를 가속시키는 수축통로입니다. 따라서 "회전자 깃의 통로는 수축통로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반동터빈에서 회전자 깃의 통로는 확산통로가 아니라 수축통로입니다. 확산통로는 유체의 압력 차이를 이용하여 유체를 감속시키는 통로를 말합니다. 반동터빈에서는 유체의 압력 차이를 이용하여 유체를 가속시키는 수축통로를 사용합니다.

    반동도는 일반적으로 50% 정도입니다. 이는 유체의 운동 에너지 중 일부가 전기 에너지로 변환되지 않고 유체의 운동 에너지로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프로펠러에 조속기를 장치하여 비행고도, 비행자세의 변화에 따른 속도의 변화 및 스로틀 개폐에 관계없이 프로펠러를 항상 일정한 회전속도로 유지하여 항상 최상의 효율을 가질수 있도록 만든 프로펠러는?

  1. 패더링 프로펠러(fathering propeller)
  2. 정속 프로펠러(constant speed propeller)
  3. 고정피치 프로펠러(fixed pitch propeller)
  4. 조정피치 프로펠러(adjustable pitch propeller)
(정답률: 69%)
  • 정속 프로펠러는 조속기를 장착하여 항상 일정한 회전속도로 유지되므로 비행고도, 비행자세의 변화에 따른 속도의 변화 및 스로틀 개폐에 관계없이 항상 최상의 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그림과 같은 p-v 선도에서 n=1일 때의 과정에 해당되는 것은? (단, n은 폴리트로픽 지수이다.)

  1. 정압과정
  2. 정적과정
  3. 등온과정
  4. 단열과정
(정답률: 52%)
  • p-v 선도에서 n=1인 경우, 곡선은 등온선이 된다. 따라서 이 과정은 등온과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항공용 왕복기관의 밸브간극은 어떤 곳에 여유를 두는 것인가?

  1. 푸시로드와 캠
  2. 로커암과 밸브팁
  3. 밸브시트와 갬로브
  4. 유압밸브리프트와 로커암
(정답률: 75%)
  • 항공용 왕복기관의 밸브간극은 로커암과 밸브팁에 여유를 두는 것입니다. 이는 밸브가 열릴 때 로커암이 밸브팁을 밀어서 밸브가 완전히 열리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커암과 밸브팁 사이에 일정한 간극이 필요하며, 이를 밸브간극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일반적으로 가스터빈 기관의 기어박스에 부착된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시동기
  2. 연료펌프
  3. 블리드밸브
  4. 오일펌프
(정답률: 62%)
  • 가스터빈 기관은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연소시켜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엔진입니다. 따라서 시동기와 연료펌프는 가스터빈 기관에서 필수적인 구성품입니다. 오일펌프는 기어박스 내부의 윤활유를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가스터빈 기관에서는 오일 대신 공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어박스에 오일펌프가 부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블리드밸브가 가스터빈 기관의 기어박스에 부착된 구성품이 아닙니다. 블리드밸브는 공기나 기타 유체의 압력을 조절하는 장치로, 가스터빈 기관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왕복기관에서 피스톤 링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충격흡수
  2. 연료펌프
  3. 블리드 밸브
  4. 오일펌프
(정답률: 54%)
  • 왕복기관에서 피스톤 링의 기능은 연료와 공기를 압축하고, 연소가스를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충격흡수"는 피스톤 링의 기능이 아닙니다. 충격흡수는 서스펜션 시스템 등에서 사용되는 기능으로, 충격을 흡수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가스터빈기관에서 직류 고전압 용량형 점화계통에 입력되는 직류가 필터를 거쳐 공급되는데 이 필터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통신 잡음을 없앤다.
  2. 점화 계통으로 공급되는 직류를 잘 흐르게 한다.
  3. 점화 계통에 의해서 발생된 교류를 약화시킨다.
  4. 점화장치에 의해서 발생된 맥류를 증가시킨다.
(정답률: 44%)
  • 정답: "점화장치에 의해서 발생된 맥류를 증가시킨다."

    설명: 필터는 고전압 점화계통으로 공급되는 직류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필터는 통신 잡음을 없애고, 점화 계통으로 공급되는 직류를 잘 흐르게 하며, 점화 계통에 의해서 발생된 교류를 약화시킵니다. 그러나 필터는 점화장치에 의해서 발생된 맥류를 증가시키는 기능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이상기체(완전가스)로 채워진 체적이 변하지 않는 밀폐용기를 외부에서 가열했을 때 상태량 변화는?

  1. 내부 압력이 증가한다.
  2. 기체의 체적이 증가한다.
  3. 내부 압력이 감소한다.
  4. 기체의 체적이 감소한다.
(정답률: 73%)
  • 이상기체의 경우, 온도가 증가하면 분자들의 운동 에너지가 증가하고 충돌 빈도가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분자들이 용기 벽면에 가하는 충돌력이 증가하게 되어 내부 압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외부에서 이상기체를 가열하면 내부 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고정형프로펠러가 장착된 항공기에서 4행정 6실린더 왕복기관의 각 실린더 연소실에서 초당 10회의 점화가 이루어졌다면 이 기관의 크랭크 샤프트의 rpm은?

  1. 600
  2. 1200
  3. 2400
  4. 3600
(정답률: 52%)
  • 고정형프로펠러가 장착된 항공기에서는 크랭크 샤프트의 rpm과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일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초당 10회의 점화가 이루어지면, 크랭크 샤프트는 초당 10회의 회전을 하게 됩니다. 1분은 60초이므로, 크랭크 샤프트의 rpm은 10 x 60 = 600이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 정답이 "1200"이므로, 이는 600의 2배인데, 이는 2기의 왕복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0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마그네토 배전기 블록에 표시된 숫자의 의미는?

  1. 기관의 점화순서
  2. 마그네토 점화순서
  3. 점화플러그 점검순서
  4. 마그네토를 떼어내는 순서
(정답률: 78%)
  • 마그네토 배전기 블록에 표시된 숫자는 마그네토 점화순서를 나타냅니다. 이는 엔진의 각 실린더에서 연료와 공기 혼합물을 불태우기 위해 점화되는 순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순서를 지키지 않으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항공기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윤활유에 요구되는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유성이 좋아야 한다.
  2. 산화에 대한 저항이 적어야 한다.
  3. 저온에서 최대의 유동성을 갖추어야 한다.
  4. 온도변화에 따른 점도의 변화가 최소이어야 한다.
(정답률: 62%)
  • "산화에 대한 저항이 적어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항공기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윤활유는 고속, 고온, 고압 등의 극한 환경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산화에 대한 저항이 높아야 합니다. 산화가 발생하면 윤활유의 특성이 변하고 부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윤활유는 산화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