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1-25)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15-01-2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비행원리

1. 프로펠러 항공기 추력이 3000kgf 이고, 360 km/h 비행속도로 정상수평비행시 이 항공기 제동마력은 몇 hp 인가 ? (단, 프로펠러 효율은 0.8이다)

  1. 3000
  2. 4000
  3. 5000
  4. 6000
(정답률: 54%)
  • 항공기 추력은 3000kgf 이므로, 이를 뉴턴(N)으로 환산하면 3000 x 9.81 = 29430N 이다.

    비행속도는 360 km/h 이므로, 이를 m/s 로 환산하면 360 x 1000 / 3600 = 100 m/s 이다.

    제동마력은 추력과 마찰력의 차이로 발생하므로, 이를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다.

    마찰력 = 추력 x (1 - 효율) = 29430 x (1 - 0.8) = 5886N

    제동마력 = 마찰력 x 비행속도 = 5886 x 100 = 588600 Nm/s

    이를 horsepower (hp) 로 환산하면, 588600 / 746 = 788.5 hp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답이 "5000" 이므로, 이는 계산상의 실수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정답이 "5000" 인 이유는 알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비행기의 종극속도(terminal velocity)는 어느 비행 상태에서 주로 나타날 수 있는가 ?

  1. 급강하시
  2. 이륙시
  3. 수평비행시
  4. 착륙시
(정답률: 83%)
  • 정답은 "급강하시"입니다. 비행기가 급강하시 상태에서는 공기 저항이 비행기의 중력과 균형을 이루어 비행기의 속도가 일정해지는 상태입니다. 이 때 비행기의 종극속도가 나타납니다. 이는 비행기의 최대 속도로, 비행기가 이 속도를 넘어서면 공기 저항이 더욱 강해져서 비행기가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이 속도를 넘어서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날개의 시위 길이가 3m, 공기의 흐름 속도가 360km/h, 공기의동점섬 계수가 0.15 일 때 레이놀즈수는 얼마인가 ?

  1. 2×109
  2. 2×108
  3. 2×107
  4. 2×106
(정답률: 83%)
  • 레이놀즈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Re = (밀도 × 속도 × 길이) / 동점섬 계수

    여기서 밀도는 공기의 밀도로 대략 1.2kg/m³ 정도로 가정합니다.

    따라서 Re = (1.2 × 360 × 1000/3600 × 3) / 0.15 = 2 × 10^7

    따라서 정답은 "2×10^7"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플랩의 변위에 따른 양력계수의 변화량을 나타내는 값은?

  1. 상승계수
  2. 날개효율계수
  3. 항력계수
  4. 조종면효율계수
(정답률: 50%)
  • 조종면효율계수는 비행기의 플랩 변위에 따른 양력계수의 변화량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조종면(루더, 에일러론 등)의 효율성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플랩 변위에 따른 양력계수의 변화량을 나타내는 값으로 조종면효율계수가 선택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가로방향 불안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로진동과 방향진동이 결합되어 발생한다.
  2. 가로방향 불안정은 더치롤(dutch roll)이라 한다.
  3. 동적으로는 안정하지만 진동하는 성질 때문에 문제가 된다.
  4. 정적방향 안정보다 쳐든각 효과가 작을 때 일어난다.
(정답률: 59%)
  • 정적방향 안정보다 쳐든각 효과가 작을 때 일어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실제로는 정적방향 안정보다 쳐든각 효과가 크거나, 수직안정보다 수평안정이 더 강한 경우에 가로방향 불안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행기의 제어특성과 관련된 문제로, 가로진동과 방향진동이 결합되어 발생하며 더치롤(dutch roll)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프로펠러 회전수(rpm)가 n 일 때, 프로펠러가 1회전 하는데 소요되는 시간(sec)을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1. 60/n
  2. n/60
  3. 60/2πn
  4. 2πn/60
(정답률: 67%)
  • 프로펠러 회전수(rpm)는 1분당 회전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1회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분(60초)을 회전수(n)으로 나눈 값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n"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구름의 생성, 비, 눈, 안개 등의 기상현상이 일어나는 대기권은 ?

  1. 성층권
  2. 대류권
  3. 중간권
  4. 극외권
(정답률: 89%)
  • 대류권은 지구 표면에서 약 10~15km까지의 공간으로, 대기 중 99% 이상의 대기가 존재하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태양으로부터 받은 열이 지구를 가열시켜 대기가 상승하면서 대류운동이 발생합니다. 이 대류운동으로 인해 구름이 생성되고, 비, 눈, 안개 등의 기상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대류권이 구름의 생성과 기상현상이 일어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유체관의 입구 단면적은 8, 출구 단면적은 16 이며,이때 관의 입구 속도가 10m/s 인 경우 출구에서의 속도는 몇 m/s 인가 ? (단, 유체는 비압축성 유체이다)

  1. 2
  2. 5
  3. 8
  4. 10
(정답률: 78%)
  • 유체의 질량은 보존되므로, 유체의 입구와 출구에서의 유량은 같습니다. 따라서, 유체의 질량 유속은 입구와 출구에서 동일합니다.

    유체의 질량 유속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질량 유속 = 유체의 밀도 × 단면적 × 속도

    입구에서의 질량 유속은 다음과 같습니다.

    질량 유속(입구) = 유체의 밀도 × 입구 단면적 × 입구 속도
    = 유체의 밀도 × 8 × 10

    출구에서의 질량 유속은 다음과 같습니다.

    질량 유속(출구) = 유체의 밀도 × 출구 단면적 × 출구 속도
    = 유체의 밀도 × 16 × ?

    입구와 출구에서의 질량 유속이 같으므로,

    유체의 밀도 × 8 × 10 = 유체의 밀도 × 16 × ?

    ? = 5

    따라서, 출구에서의 속도는 5m/s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활공각이 90°로 무동력 급강하(diving)비행시 비행기의 속도는 어떻게 되는가 ?

  1. 계속적으로 속도가 증가한다.
  2. 점차로 속도가 증가하다가 다시 속도가 줄어든다.
  3. 점차로 속도가 증가하다가 일정한 속도로 하강한다.
  4. 비행기의 무게에 따라 속도가 증가할수도 있고 감소할 수도 있다.
(정답률: 79%)
  • 활공각이 90°로 무동력 급강하 비행을 하면, 비행기는 중력과 대기 저항력에 의해 가속도를 받게 됩니다. 초기에는 비행기의 속도가 증가하면서 공기 저항력이 증가하게 되어 가속도는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나 일정한 속도에 도달하면 공기 저항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게 되어 가속도는 0이 되며, 이후에는 일정한 속도로 하강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차로 속도가 증가하다가 일정한 속도로 하강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비행 중 날개전체에 생기는 항력을 옳게 나타낸 것은 ?

  1. 형상항력 + 마찰항력 + 유도항력
  2. 압력항력 + 마찰항력 + 형상항력
  3. 압력항력 + 마찰항력 + 유도항력
  4. 형상항력 + 압력항력 + 유해항력
(정답률: 63%)
  • 정답은 "압력항력 + 마찰항력 + 유도항력"입니다.

    비행 중에는 공기가 날개를 지나가면서 압력차가 발생합니다. 이 압력차는 날개의 상하측에 각각 다르게 작용하게 되어 압력항력이 발생합니다. 또한, 공기와 날개의 표면이 마찰하면서 마찰항력이 발생합니다. 마지막으로, 날개의 형상이 공기의 흐름을 유도하여 유도항력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발생하는 세 가지 항력이 모두 날개전체에 작용하므로 "압력항력 + 마찰항력 + 유도항력"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평균 캠버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날개골 앞부분의끝
  2. 날개골 뒷부분의 끝
  3. 앞전과 뒷전을 연결하는 직선
  4. 날개 두께의 2등분점을 연결한 선
(정답률: 73%)
  • 평균 캠버선은 날개 두께의 2등분점을 연결한 선입니다. 이는 날개 두께의 중간 지점을 기준으로 날개 앞부분과 뒷부분을 연결한 것으로, 날개의 곡률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평균 캠버선은 비행기의 날개 디자인과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충격파의 강도는 충격파 전. 후 어떤 것의 차를 표현한 것인가 ?

  1. 온도
  2. 압력
  3. 속도
  4. 밀도
(정답률: 85%)
  • 충격파의 강도는 압력을 표현한 것입니다. 충격파는 높은 압력을 가진 파동으로, 이는 충격파가 지나가는 곳의 공기 분자들을 압축시키고 이완시키면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충격파의 강도는 압력의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비행기의 동적 세로 안정에서 받음각이 거의 일정하며 주기가 매우 길고 조종사가 쉽게 느끼지 못하는 운동은 ?

  1. 장주기 운동
  2. 단주기 운동
  3. 플래핑 운동
  4. 승강키 자유운동
(정답률: 83%)
  • 비행기의 동적 세로 안정에서 받음각이 거의 일정하며 주기가 매우 길고 조종사가 쉽게 느끼지 못하는 운동은 "장주기 운동"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수직운동에서 발생하는 안정성을 나타내며, 주기가 길어서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쉽고, 조종사가 느끼지 못하는 정도의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가 최대 양력계수를 발생시키는 받음각보다 큰 값으로 회전시 회전 날개 안쪽 25% 정도의 영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

  1. 실속영역
  2. 와류 영역
  3. 항력영역
  4. 양력영역
(정답률: 68%)
  • 회전날개가 최대 양력계수를 발생시키는 받음각보다 큰 값으로 회전시, 회전 날개 안쪽 25% 정도의 영력을 "실속영역"이라고 합니다. 이는 회전날개의 중심부에서 발생하는 영력이 회전날개의 끝부분으로 갈수록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날개의 중심부에서 발생하는 영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실속영역에서 회전을 시켜야 합니다. 이에 비해 와류 영역에서는 회전날개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작아지기 때문에 회전을 시키는 것이 어렵습니다. 항력영역에서는 회전날개의 움직임이 저항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회전을 시키는 것이 어렵고, 양력영역에서는 회전날개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작아지기 때문에 회전을 시키는 것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회전날개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실속영역에서 회전을 시켜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중 유도항력이 가장 작은 날개의 모양은 ?

  1. 직사각형 날개
  2. 타원형 날개
  3. 테이퍼형 날개
  4. 앞젖힘형 날개
(정답률: 76%)
  • 유체역학적으로, 날개의 유도항력은 날개의 곡률과 면적에 비례합니다. 타원형 날개는 면적이 크면서도 곡률이 작아서 유도항력이 가장 작습니다. 따라서 타원형 날개가 가장 작은 유도항력을 가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외부전원 공급장치에서 항공기에 공급되는 교류전원은?

  1. 115/200V, 400Hz, 단상
  2. 110/220V, 60Hz, 단상
  3. 115/200V, 400Hz, 3상
  4. 110/220V, 60Hz, 3상
(정답률: 81%)
  • 항공기의 전기 시스템은 400Hz 주파수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외부전원 공급장치에서 항공기에 공급되는 교류전원도 400Hz 주파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항공기의 전기 시스템은 3상 전원을 사용하므로, 외부전원 공급장치에서 항공기에 공급되는 교류전원도 3상 전원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115/200V, 400Hz, 3상"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판재의 가장 자리에서 첫 번째 리벳 중심까지의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

  1. 끝거리
  2. 리벳간격
  3. 열간격
  4. 가공거리
(정답률: 76%)
  • 판재의 가장 자리에서 첫 번째 리벳 중심까지의 거리를 끝거리라고 합니다. 이는 리벳을 판재의 끝부분까지 가공할 때 필요한 거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끝거리는 가공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중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행위에 해당하는 것은 ?

  1. 항공기제작
  2. 항공기 개발
  3. 항공기시험
  4. 항공기정비
(정답률: 90%)
  • 항공기는 안전한 비행을 위해 정기적인 점검과 수리가 필요합니다. 이를 항공기정비라고 합니다. 항공기정비는 항공기의 안전성과 감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정비가 항공기의 감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행위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불이 지속적으로 탈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는 화재의 3요소가 아닌 것은 ?

  1. 산소
  2. 연료
(정답률: 90%)
  • 빛은 화재의 3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화재의 3요소는 산소, 연료, 열입니다. 산소는 연소에 필요한 산소를 제공하며, 연료는 연소가 일어나는 물질을 말합니다. 열은 연료를 불태우는 열에 해당합니다. 빛은 화재가 일어난 후 발생하는 현상 중 하나이지만, 화재의 3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안전관리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

  1. 산업재해 예방
  2. 재산의 보호
  3. 사회적 신뢰도 향상
  4. 책임자 규명
(정답률: 81%)
  • 안전관리의 목적은 책임자 규명이 아닙니다. 안전관리의 목적은 산업재해 예방, 재산의 보호, 사회적 신뢰도 향상 등입니다. 책임자 규명은 안전사고 발생 시 원인을 파악하고 책임을 묻는 것으로, 안전관리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항공기정비

21. 영상을 통해 보여지는 주물, 단조, 용접부품 등의 내부 균열을 탐지하는데 특히 효과적인 비파괴 검사 방법은 ?

  1. X-RAY 검사
  2. 초음파 검사
  3. 자분탐상검사
  4. 액체침투탐상검사
(정답률: 76%)
  • X-RAY 검사는 X선을 이용하여 물체의 내부를 촬영하는 방법으로, 주물, 단조, 용접부품 등의 내부 균열을 탐지하는데 특히 효과적입니다. X선은 물체를 투과하여 내부의 구조를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균열이나 결함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탐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X-RAY 검사는 비파괴 검사 방법 중에서도 비교적 높은 정밀도와 신뢰성을 보장하며, 대형 물체나 복잡한 형태의 물체도 검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물, 단조, 용접부품 등의 내부 균열을 탐지하는데 효과적인 비파괴 검사 방법으로 X-RAY 검사가 선택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최소측정값이 1/1000 in 인 버니어 캘리퍼스로 측정한 그림과 같은 측정값은 몇 in 인가 ?

  1. 0.366
  2. 0.367
  3. 0.368
  4. 0.369
(정답률: 84%)
  • 캘리퍼스의 최소 측정값이 1/1000 인 경우, 측정값은 가장 가까운 1/1000 단위로 반올림됩니다. 그림에서 측정값은 0.3675 인데, 이를 반올림하면 0.368 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368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항공기를 활주로나 유도로 상에서 견인할 때 유도선을 따라 견인하게 되는데 이때 유도선(taxing line)은 일반적으로 어떤 색인가 ?

  1. 검정색
  2. 녹색
  3. 황색
  4. 흰색
(정답률: 76%)
  • 유도선은 일반적으로 황색입니다. 이는 국제항공운송협회(ICAO)에서 규정한 색상으로, 비행기의 운항 안전을 위해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색상입니다. 황색은 시인성이 높아서 시야가 좋지 않은 날씨나 어두운 밤에도 잘 보이기 때문에 선택되었습니다. 또한, 황색은 비행기의 주변 환경과 대조되어 시각적으로 더욱 뚜렷하게 보이기 때문에 선택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항공기의 예방정비 개념을 기본으로 하여 정비시간의 한계 및 폐기시간의 한계를 정해서 실시하는 정비방식은 ?

  1. 상태정비
  2. 시한성정비
  3. 벤치정비
  4. 신뢰성정비
(정답률: 87%)
  • 시한성정비는 항공기의 운행 시간이나 운항 주기 등을 기준으로 정비를 실시하는 방식입니다. 즉, 정해진 시간이나 주기가 지나면 반드시 정비를 해야하며, 이를 미루거나 무시할 경우 항공기의 안전에 직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예방정비 개념을 기본으로 하여 정비시간의 한계 및 폐기시간의 한계를 정해서 실시하는 것이 시한성정비의 특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다음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

  1. cord
  2. leading edge
  3. camber
  4. trailing edge
(정답률: 82%)
  • 이미지에서 보이는 부분이 비행기 날개의 앞쪽 부분인데, 비행기가 공기를 가르며 날개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leading edge"라고 부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볼트의 호칭기호가 “AN 43-6" 일 때 볼트의 지름과 길이로 옳은 것은 ?

  1. 지름은 4/8 in, 길이는 6/16 in 이다.
  2. 지름은 3/16 in, 길이는 6/8 in 이다.
  3. 지름은 6/8 in, 길이는 3/16 in 이다.
  4. 지름은 6/16 in, 길이는 4/8 in 이다.
(정답률: 61%)
  • AN 43-6은 볼트의 규격을 나타내는 코드이다. 이 코드에서 AN은 미국 항공우주 산업에서 사용하는 규격 코드이며, 43은 볼트의 직경을 1/16인치 단위로 나타낸 것이다. 따라서 볼트의 직경은 43/16인치가 된다. 마지막으로 6은 볼트의 길이를 1/8인치 단위로 나타낸 것이므로, 볼트의 길이는 6/8인치가 된다. 따라서 옳은 답은 "지름은 3/16 in, 길이는 6/8 in 이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강관 구조부재의 수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1. 균열이 존재하면 정비드릴로 뚫어 균열의 진행을 차단한다.
  2. 덧붙임하는 관의 부재는 손상된 강관과 동일한 재질의 두께를 가진 것을 선택한다.
  3. 스카프 수리방식은 손상의 끝에서부터 양쪽으로 강관 지름의 1.5배 만큼의 치수를 가지는 크기의 관을 덧붙임하는 방법이다.
  4. 강관의 우그러짐 깊이가 지름의 1/10 이상이고, 범위가 강관 원주의 /4 이상의 경우에는 패치수리를 한다.
(정답률: 58%)
  • 정답은 "스카프 수리방식은 손상의 끝에서부터 양쪽으로 강관 지름의 1.5배 만큼의 치수를 가지는 크기의 관을 덧붙임하는 방법이다."입니다.

    강관의 우그러짐 깊이가 지름의 1/10 이상이고, 범위가 강관 원주의 1/4 이상인 경우에는 패치수리를 하는 이유는, 이러한 깊이와 범위의 우그러짐은 강관의 안전성을 저해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패치수리를 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물림 턱에 로크장치가 있어 로크되면 바이스처럼 잡아주게 되어 부러진 스터드 등을 떼어 낼 때 사용하는 그림과 같은 공구의 명칭은 ?

  1. 커넥터 플라이어
  2. 바이스그립 플라이어
  3. 롱노즈 플라이어
  4. 콤비네이션 플라이어
(정답률: 90%)
  • 물림 턱에 로크장치가 있는 공구는 바이스처럼 물건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부러진 스터드 등을 떼어낼 때 사용하는 것으로, 이를 바이스그립 플라이어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항공기의 배관 재료 중 내식성이 우수하고 내열성이 강하며 인장강도가 높고 두께가 얇아 항공기의 무게를 줄일 수 있어 많이 사용되는 것은 ?

  1. 주철관
  2. 알루미늄 튜브
  3. 경질염화비닐 튜브
  4. 스테인리스 강관
(정답률: 69%)
  • 스테인리스 강관은 내식성이 우수하고 내열성이 강하며 인장강도가 높고 두께가 얇아 항공기의 무게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다음 문장에서 밑줄친 부분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날개(주익)
  2. 보조날개
  3. 꼬리날개(미익)
  4. 도움날개
(정답률: 70%)
  • 이 문장에서 밑줄친 부분은 "꼬리날개(미익)"이다. 이는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새의 꼬리 부분을 가리키며, 날개 중에서도 비교적 작은 역할을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미익"이라는 표현이 사용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항공기 견인시 준수해야 할 안전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야간 견인시 전방등 외의 조명은 소등한다.
  2. 견인 차량과 항공기의 연결 상태를 확인한다.
  3.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견인차에 2인 이상 탑승한다.
  4. 공항 내 교통 상황을 고려하여 견인시 최대한 빠른 속도로 이동한다.
(정답률: 81%)
  • 항공기와 견인 차량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항공기가 견인 중에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연결 상태가 불안정하다면 항공기가 떨어질 수 있거나, 견인 차량이 미끄러져 항공기가 충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와 견인 차량의 연결 상태를 항상 확인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두께 1mm 와 2mm 의 판재를 리벳팅 작업할 때 리벳의 지름 (D)은 몇 mm 하는가 ?

  1. 1
  2. 2
  3. 3
  4. 6
(정답률: 79%)
  • 리벳의 지름은 판재의 두께에 따라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리벳의 지름은 판재 두께의 1.5배에서 2배 사이로 설정한다. 따라서 1mm 두께의 판재에는 1.5mm에서 2mm 사이의 리벳을 사용하고, 2mm 두께의 판재에는 3mm에서 4mm 사이의 리벳을 사용한다. 따라서 1mm 두께의 판재와 2mm 두께의 판재를 리벳팅 작업할 때 리벳의 지름은 1.5mm에서 4mm 사이가 된다. 그러나 보기에서 정답이 "6"인 이유는 1.5mm에서 4mm 사이의 값 중에서 가장 큰 소수인 6을 선택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측정기기의 구조에 따른 분류에 의해 아메스형과 칼마형으로 분류되는 측정기기는 ?

  1. 실린더 게이지
  2. 두께 게이지
  3. 버니어 캘리퍼스
  4. 텔리스코핑 게이지
(정답률: 64%)
  • 실린더 게이지는 아메스형 측정기기에 속하며, 실린더 모양의 측정 부위를 이용하여 물체의 내부 직경을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구조에 따른 분류에서 아메스형으로 분류되며, 다른 보기들은 칼마형 측정기기에 속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다음 중 피로균열 등과 같이 표면 결함 및 표면 바로 및의 결함을 발견하는데 효과적이며 높은 숙련도를 지닌 검사원이 필요없고, 강자성체에만 적용될수 있는 비파괴 검사 방법은 ?

  1. 자분탐상검사
  2. 형광침투검사
  3. 염색침투검사
  4. 와전류검사
(정답률: 77%)
  • 자분탐상검사는 자성체에만 적용되는 비파괴 검사 방법으로, 자성체 표면에 자석을 인가하여 자성체 내부의 결함을 탐지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피로균열 등의 표면 결함 및 표면 바로 및의 결함을 발견하는데 효과적이며, 높은 숙련도를 지닌 검사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분탐상검사는 강자성체에만 적용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항공기 세척에 사용하는 솔벤트 세제 중의 하나로 페인트 칠을 하기 직전에 표면을 세척하는데 사용되며 80°F 에서 인화하므로 아크릴과 고무 제품을 세척할 때 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는 세제는 ?

  1. 케로신
  2. 에멸션 세제
  3. 지방족 나프타
  4. 건식 세척 솔벤트
(정답률: 58%)
  • 80°F에서 인화되는 세제는 아크릴과 고무 제품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솔벤트 세제 중에서 지방족 나프타는 페인트 칠하기 직전에 표면을 세척하는 데 사용되며, 지방족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어 기름과 유사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족 나프타는 표면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으며, 항공기 세척에 적합한 세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BENDIX에서 제작한 마그네토에 “DF18RN" 이라는 기호가 표시되어 있다면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시계방향으로 회전하게 설계된 18실린더 기관에 사용되는 복식플랜지 부착형 마그네토
  2. 시계방향으로 회전하게 설계된 18실린더 기관에 사용되는 단식플랜지 부착형 마그네토
  3. 시계 반대방향으로 회전하게 설계된 18실린더 기관에 사용되는 복식플랜지 부착형 마그네토
  4. 시계 반대방향으로 회전하게 설계된 18실린더 기관에 사용되는 단식플랜지 부착형 마그네토
(정답률: 62%)
  • "DF18RN"은 시계방향으로 회전하게 설계된 18실린더 기관에 사용되는 복식플랜지 부착형 마그네토를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가스터빈기관에서 기관이 정지할 때 매니폴드나 연료 노즐에 남아 있는 연료를 외부로 방출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

  1. Dump valve
  2. FCU
  3. fuel nozzle
  4. fuel heater
(정답률: 66%)
  • 가스터빈기관에서 기관이 정지할 때 매니폴드나 연료 노즐에 남아 있는 연료를 외부로 방출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Dump valve"입니다. 이는 기관의 안전을 위해 연료를 외부로 배출하여 화재나 폭발을 예방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항공용 왕복기관에서 냉각핀의 방열량과 변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 것은 ?

  1. 실린더의 크기
  2. 공기유량
  3. 냉각핀의 재질
  4. 냉각핀의 모양
(정답률: 57%)
  • 실린더의 크기는 냉각핀의 방열량과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냉각핀은 열을 흡수하여 냉각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냉각핀의 재질과 모양, 그리고 공기유량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실린더의 크기는 냉각핀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엔진의 성능과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실린더의 크기는 이 문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항공기 왕복기관의 실린더 재료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

  1. 제작이 용이하고 값이 싸야한다.
  2. 중량을 줄이기 위하여 가벼워야 한다.
  3. 냉각을 좋게하기 위하여 열전도도가 낮아야 한다.
  4. 작동 중의 내압에 견딜수 있는 강성을 가져야 한다.
(정답률: 75%)
  • 항공기 왕복기관의 실린더는 높은 온도와 압력을 견딜 수 있어야 하므로 내압에 견딜 수 있는 강성을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냉각을 좋게하기 위하여 열전도도가 낮아야 한다."는 틀린 조건입니다. 오히려 열전도도가 높으면 냉각이 잘 되어 내부 온도가 안정화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가스터빈기관에서 역추력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역추력 장치의 사용절차는 착지후 아이들 속도에 역추력 모드를 사용한다.
  2. 상업용 항공기에서 역추력 장치의 구동방법은 주로 전기모터 형식이 사용되고 있다.
  3. 역추력 장치는 비상 착륙시나 이륙표기 시에 제동 거리를 짧게한다.
  4. 캐스캐이드 리버서(cascade reverser)와 클램쉘 리버서(clamshell reverser) 등이 많이 사용된다.
(정답률: 53%)
  • 정답은 "상업용 항공기에서 역추력 장치의 구동방법은 주로 전기모터 형식이 사용되고 있다."입니다. 이유는 가스터빈기관에서 역추력장치는 엔진 내부에서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구동되는데, 이때 주로 전기모터 형식이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항공기관

41. 왕복기관의 윤활유 분광시험 결과 구리금속 입자가 많이 나오는 경우 예상되는 결함 부분은 ?

  1. 마스터로드 실
  2. 피스톤 링
  3. 크랭크축 베어링
  4. 부싱 및 밸브 가이드
(정답률: 61%)
  • 왕복기관의 윤활유 분광시험 결과 구리금속 입자가 많이 나오는 경우, 부싱 및 밸브 가이드에서 결함이 예상됩니다. 이는 부싱 및 밸브 가이드가 구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마모가 발생하면 구리 입자가 윤활유에 섞이게 되어 나타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싱 및 밸브 가이드를 교체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터보제트 기관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1. 소음이 작다
  2. 주로 헬리콥터기관에 이용된다
  3. 비행속도가 느릴수록 기관의 효율이 좋다
  4. 배기가스 분출로 인한 반작용으로 추진한다
(정답률: 81%)
  • 터보제트 기관은 고속 비행에 적합한 엔진으로,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시키고, 그 결과로 발생하는 가스를 추진력으로 활용합니다. 이때, 가스가 기관 내부를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반작용력이 기관을 추진하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배기가스 분출로 인한 반작용으로 추진한다"는 설명이 옳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다음 중 가장 간단한 가스터빈기관의 점화장치는 ?

  1. 직류 유도형 점화장치
  2. 교류 유도형 점화장치
  3. 교류 유도형 반대극성 점화장치
  4. 직류 류도형 반대극성 점화장치
(정답률: 58%)
  • 가스터빈기관은 연소를 통해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엔진으로,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연소시키는 과정에서 점화장치가 필요합니다. 가장 간단한 가스터빈기관의 점화장치는 교류 유도형 점화장치입니다. 이는 고전압 교류 전원을 가진 코일을 사용하여 전기적인 에너지를 축적하고, 이를 높은 전압으로 방전하여 연료와 공기 혼합물을 불태우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면서도 신뢰성이 높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점화장치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다음중 두 값의 관계가 틀린 것은 ?

  1. 1W = 1J/S2
  2. 1N = 1kgㆍm/s2
  3. 1J = 1Nㆍm
  4. 1Pa = 1N/m2
(정답률: 57%)
  • 정답: "1W = 1J/S2"

    이유: 와트(W)는 일(energy)의 단위인 줄 알고 에너지와 시간의 제곱에 대한 단위인 제곱 초(second)의 역수(S-2)를 붙인 것이지만, 실제로는 일의 변화율, 즉 일을 시간에 대한 비율로 나타낸 것이다. 따라서 와트는 제곱 초(second)의 역수(S-1)와 일(joule)의 비율로 나타내는 것이 올바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왕복기관에서 “시동불능”의 고장원인이 아닌 것은 ?

  1. 기화기 고장
  2. 점화 스위치의 고장
  3. 시동기 스위치 고장
  4. 점화 플러그의 간극상태 불량
(정답률: 62%)
  • 점화 플러그의 간극상태 불량은 시동불능의 고장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혼합기가 압축되어 폭발할 때 필요한 불꽃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간극이 너무 좁거나 너무 넓으면 이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화 플러그의 간극상태 불량은 시동불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내부에너지가 30kcal 인 정지상태의 물체에 열을 가했더니 내부 에너지가 40kcal 로 증가하고, 외부에 대해 854kgㆍm의 일을 했다면 외부에서 공급된 열량은 몇 kcal 인가 ?

  1. 12
  2. 20
  3. 30
  4. 40
(정답률: 50%)
  • 내부에너지가 30kcal에서 40kcal로 증가했으므로, 내부에 공급된 열은 10kcal입니다. 외부에 대해 854kgㆍm의 일을 했으므로, 외부에서 공급된 열은 10kcal + 854kgㆍm = 12kcal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다음 중 내연기관에 속하지 않는 것은 ?

  1. 왕복기관
  2. 회전기관
  3. 증기터빈기관
  4. 가스터빈기관
(정답률: 66%)
  • 증기터빈기관은 외연기관에 속합니다. 증기터빈기관은 연소 과정이 없이, 증기의 압력과 온도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기관으로, 외부에서 공급되는 열에 의해 증기를 생산하고, 이 증기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증기터빈기관은 내연기관과는 구조와 작동 원리가 다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가스터빈기관에서 연료 노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1. 1차 연료는 아이들 회전속도 이상이 되면 더 이상 분사되지 않는다.
  2. 2차 연료는 고속회전 작동시 비교적 좁은 각도로 멀리 분사된다.
  3. 연료 노즐에 압축공기를 공급하는 것은 연료가 더욱 미세하게 분사되는 것을 도와준다.
  4. 1차 연료는 시동할 때 이그나이터에 가깝게 넓은 각도로 연료를 분무하여 점화를 쉽게한다.
(정답률: 60%)
  • 정답은 "1차 연료는 아이들 회전속도 이상이 되면 더 이상 분사되지 않는다."가 아닌 "2차 연료는 고속회전 작동시 비교적 좁은 각도로 멀리 분사된다."입니다.

    1차 연료는 고속회전 작동시에도 계속 분사됩니다. 그러나 아이들 회전속도 이상이 되면 2차 연료가 분사되기 때문에 1차 연료의 분사량은 감소합니다.

    따라서 1차 연료는 아이들 회전속도 이상이 되어도 계속 분사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가스터빈기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터빈깃의 형식은 ?

  1. 접선-반동형
  2. 오목-반동형
  3. 충동-반동형
  4. 볼록-충동형
(정답률: 75%)
  • 가스터빈기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터빈깃의 형식은 "충동-반동형"입니다. 이는 가스 유동이 충돌하여 굴곡진 표면을 따라 흐르면서 에너지를 전달하고, 이에 따라 굴곡진 표면에서 발생하는 반동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이 형식은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구조로, 고속 회전에도 견딜 수 있는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가스터빈기관의 원심식(centrifugal type) 압축기의 주요 구성품으로만 나열된 것은 ?

  1. 로터, 스테이터, 디퓨져
  2. 로터, 스테이터, 매니폴드
  3. 임펠러, 디퓨져, 매니폴드
  4. 임펠러, 스테이터, 디퓨져
(정답률: 85%)
  • 가스터빈기관의 원심식 압축기는 가스를 회전하는 임펠러에 의해 압축하고, 압축된 가스는 디퓨져를 통해 속도와 압력을 감소시키며, 매니폴드를 통해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주요 구성품은 임펠러, 디퓨져, 매니폴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다음중 왕복기관의 성능향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점화장치
  2. 커넥팅로드
  3. 크랭크 축
  4. 실린더의 압축비
(정답률: 76%)
  • 실린더의 압축비는 왕복기관의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압축비가 높을수록 공기가 더 많이 압축되어 연소 시 발생하는 열과 에너지가 더욱 강력해지기 때문에 연소 효율이 높아지고, 따라서 출력이 증가합니다. 반대로 압축비가 낮을수록 연소 효율이 떨어지고 출력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실린더의 압축비는 왕복기관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가스터빈기관의 디퓨져 부분(diffuser sec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압력을 감소시키고 속도를 높힌다.
  2. 디퓨져 내의 압력을 균일하게 한다.
  3. 위치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바꾼다.
  4.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꾼다.
(정답률: 60%)
  • 디퓨져 부분은 가스터빈기관에서 가스의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가스가 디퓨져를 통과할 때, 단면적이 감소하면서 속도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 속도에너지는 압력에너지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꾼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추력비 연료 소비율(TSFC)의 단위로 옳은 것은 ?

  1. kg/h
  2. kg/kgㆍh
  3. kg/s2
  4. kgㆍkg/s
(정답률: 62%)
  • TSFC는 추력비당 소비되는 연료의 양을 나타내는 지표이므로, 단위는 추력비의 역수인 시간당 연료 소비량을 나타내는 단위(kg/h)를 추력비로 나눈 단위인 kg/kgㆍh가 옳다. 즉, TSFC는 kg/kgㆍh의 단위를 가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항공기 제트기관에서 1차 연소영역의 공기 연료비로 가장 적합한 것은 ?

  1. 2~6:1
  2. 8~12:1
  3. 14~18:1
  4. 20~14:1
(정답률: 66%)
  • 항공기 제트기관에서는 고속 비행을 위해 고온 고압의 연소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연료와 공기를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여 연소합니다. 그리고 이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 연료비입니다.

    2~6:1의 연료비는 연소 온도가 낮아서 효율이 떨어지고, 20~24:1의 연료비는 연소 온도가 높아서 열에 의한 손실이 많아지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8~12:1의 연료비는 일반적인 상용 항공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비율입니다. 그러나 고속 비행을 위한 제트기관에서는 14~18:1의 연료비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고온 고압의 연소를 위한 적절한 비율이며, 효율적인 연소와 열에 의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비행중인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하중이 아닌 것은 ?

  1. 압축하중
  2. 굽힘하중
  3. 비틀림하중
  4. 인장하중
(정답률: 58%)
  • 프로펠러는 회전하는 구조물이므로, 비행중에는 굽힘하중, 비틀림하중, 인장하중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압축하중은 구조물이 수직 방향으로 압축되는 경우에 발생하는 하중이므로, 프로펠러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축하중"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일반적으로 항공용 왕복기관(reciprocating engine)에서 사용하지 않는 냉각장치는 ?

  1. 냉각핀
  2. 배플
  3. 물자켓
  4. 카울플랩
(정답률: 82%)
  • 항공용 왕복기관에서는 냉각을 위해 공기를 이용하는 공기냉각 방식을 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냉각장치 중 물을 이용하는 물자켓은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물자켓은 냉각수를 통해 열을 흡수하고, 열을 방출하기 위해 냉각수를 외부로 배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항공기에서는 물자켓을 사용하면 냉각수를 운반하기 위한 복잡한 시스템이 필요하고, 냉각수가 빠져나가면 항공기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출력 정격에 관한 설명 중 아이들(idle) 출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항공기 상승 시 사용되는 최대 출력이다.
  2. 시간제한 없이 사용할수 있는 최대 출력이다.
  3. 기관이 이륙시 발생할수 있는 최대 출력이다.
  4. 지상이나 비행중 기관이 자립 회전할수 있는 최저 회전 상태이다.
(정답률: 66%)
  • 아이들(idle) 출력은 지상이나 비행중 기관이 자립 회전할 수 있는 최저 회전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기관을 작동시키면서도 최소한의 출력으로도 안정적인 회전을 유지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이륙하는데 사용되는 최대 출력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연료의 옥탄값은 무엇을 나타내는 수치인가 ?

  1. 연료의 소모량
  2. 노크의 가능성
  3. 연료의 비등점
  4. 연료의 최대 토크값
(정답률: 58%)
  • 옥탄값은 연료가 엔진에서 자연스럽게 연소되는 능력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높은 옥탄값은 더욱 효율적인 연소를 가능하게 하며, 이는 노크의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따라서 옥탄값은 주로 연료의 노크 저항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항공기용 왕복기관에서 크랭크축의 변형이나 비틀림 진동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

  1. 카운터 웨이트
  2. 다이나믹 댐퍼
  3. 스테이틱 배런스
  4. 배런스 웨이트
(정답률: 84%)
  • 다이나믹 댐퍼는 항공기용 왕복기관에서 크랭크축의 변형이나 비틀림 진동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왕복기관 내부에 있는 유체가 왕복운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진동을 흡수하고, 안정적인 운전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이나믹 댐퍼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중 플로트식 기화기가 장착된 왕복기관 항공기가 비행중 기관의 작동이 불규칙하게 변하는 현상의 주된 원인은 ?

  1. 저속장치가 열려 있어서
  2. 플로트실의 연료 유면의 높이가 변화되어서
  3. 에어블리드에 의해 연료에 공기가 섞여 분사되어서
  4. 이코노마이저 장치가 순항출력 이상에서 연료를 공급해서
(정답률: 46%)
  • 플로트식 기화기는 연료를 제어하기 위해 플로트실 안에 있는 플로트가 연료 유면의 높이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플로트실의 연료 유면의 높이가 변화되면, 연료의 공급량도 변화하게 되어 기관의 작동이 불규칙하게 변하는 원인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