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7-19)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15-07-1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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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고도 1000m 에서 공기의 밀도가 0.1kgfㆍs2/m4이고 비행기의 속도가 1018 km/h 일 때, 압력을 측정하는 비행기의 피토관 입구에 작용하는 동압은 약 몇 kgf/m2 인가?

  1. 1557
  2. 2000
  3. 2578
  4. 3998
(정답률: 57%)
  • 동압은 고도와 속도에 따라 달라지지 않으므로, 고도 1000m에서의 기압을 구하면 된다.

    고도 1000m에서의 기압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P = P0 * e-Mgh/RT

    여기서 P0은 해수면에서의 기압 (1.01325 × 105 Pa), M은 공기의 분자량 (0.02896 kg/mol), g는 중력 가속도 (9.81 m/s2), h는 고도 (1000 m), R은 기체 상수 (8.314 J/(mol·K)), T는 온도 (약 15℃ = 288 K)이다.

    P = 1.01325 × 105 * e-0.02896*9.81*1000/(8.314*288) ≈ 89869 Pa

    이를 kgf/m2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89869 Pa = 0.89869 N/m2 = 0.0916 kgf/m2

    따라서, 정답은 2578이 아니라 2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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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게가 W 인 활공기 또는 기관이 정지된 비행기가 일정한 속도(V)와 활공각 θ 로 활공 비행을 하고 있을 때의 양력(L)방향과 항력(D)방향으로 힘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L = Wsinθ, D = Wcosθ
  2. L = Wcosθ, D = Wsinθ
  3. L = Wtanθ, D = Wtanθ
  4. L = W/cosθ, D = W/sinθ
(정답률: 74%)
  • 활공기가 비행 중에는 중력과 같은 크기의 양력이 작용하여 상쇄되므로, 양력은 중력과 같은 크기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양력의 크기는 W(cosθ)가 됩니다.

    또한, 항력은 비행기가 공기를 가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저항력으로, 비행기의 속도와 공기의 밀도, 비행기의 형태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에 따라 항력의 크기는 비행기의 속도와 비행기의 형태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일정한 속도와 활공각으로 비행할 때, 항력의 크기는 W(sinθ)가 되며, 이에 따라 정답은 "L = Wcosθ, D = Wsinθ"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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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압축성 흐름에서의 형상항력, 압력항력 및 마찰항력의 관계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형상항력 = 압력항력 + 마찰항력
  2. 형상항력 = 압력항력 - 마찰항력
  3. 형상항력 = 마찰항력 - 압력항력
  4. 형상항력 = (압력항력 + 마찰항력)/2
(정답률: 92%)
  • 정답은 "형상항력 = 압력항력 + 마찰항력" 입니다.

    비압축성 흐름에서의 형상항력은 유체와 물체의 상대적인 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항력으로, 물체의 형상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형상항력은 압력항력과 마찰항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압력항력은 물체의 표면에 작용하는 압력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항력으로, 물체의 형상과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형상항력과 압력항력은 서로 독립적인 관계입니다.

    반면에 마찰항력은 물체와 유체 사이의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항력으로, 물체의 형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형상항력과 마찰항력은 서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형상항력은 압력항력과 마찰항력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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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기권에서 전리층이 존재하며 전파를 흡수,반사 하는 작용을 하여 통신에 영향을 끼치는 층은?

  1. 열권
  2. 성층권
  3. 대류권
  4. 중간권
(정답률: 86%)
  • 정답은 "열권"입니다. 대기권에서 전리층은 전자 밀도가 높아져 전파를 흡수하거나 반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전자 밀도가 높아지는 이유는 태양에서 발생한 자외선이 대기 분자를 이온화시켜 전자를 방출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전자들이 모여서 전리층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 전리층은 열을 방출하면서 온도가 높아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층을 "열권"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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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항공기의 상승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중량이 적을수록 상승률은 감소한다.
  2. 이용마력이 클수록 상승률은 감소한다.
  3. 필요마력이 클수록 상승률은 감소한다.
  4. 프로펠러의 효율이 클수록 상승률은 감소한다.
(정답률: 77%)
  • 항공기가 상승하는 데 필요한 마력은 중량과 상승률에 영향을 미칩니다. 중량이 적을수록 상승률은 증가하지만, 필요마력이 클수록 상승률은 감소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상승할 때 필요한 마력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상승하는 데 필요한 마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중량을 줄이고, 필요마력을 최소한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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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프로펠러에서 유효피치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비행기가 최저속도에서 프로펠러가 1초간 전진한 거리
  2. 비행기가 최고속도에서 프로펠러가 1초간 전진한 거리
  3. 공기 중에서 프로펠러가 1회전할 때 실제로 전진한 거리
  4. 공기를 강제로 가정하고 프로펠러를 1회전할 때 이론적으로 전진한 거리
(정답률: 92%)
  • 프로펠러의 유효피치는 공기 중에서 프로펠러가 1회전할 때 실제로 전진한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프로펠러가 공기를 효과적으로 밀어내어 비행기를 전진시키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최저속도나 최고속도에서 프로펠러가 1초간 전진한 거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또한, 공기를 강제로 가정하고 이론적으로 전진한 거리도 실제 상황과는 다를 수 있으므로 유효피치로서의 의미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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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공기에 압력을 가하면 공기의 체적이 감소되고, 체적에 반비례하는 밀도는 증가되는 성질의 관계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운동 방정식
  2. 상태 방정식
  3. 연속 방정식
  4. 파스칼 방정식
(정답률: 66%)
  • 상태 방정식은 기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방정식으로, 압력, 체적, 온도, 몰 수 등의 변수를 이용하여 기체의 상태를 표현합니다. 따라서 공기에 압력을 가하면 체적이 감소하고 밀도가 증가하는 성질을 나타내는 관계식을 상태 방정식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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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대형 제트기에서 착륙시 스포일러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항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2. 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3. 바핏(Buffet)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4. 비행기의 착륙 무게를 가볍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86%)
  • 스포일러를 사용하여 항력을 증가시키는 이유는, 항력을 증가시키면 비행기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착륙 시에 안정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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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공기의 동안정성 중 세로면에서 진동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은?

  1. 더치롤 - 나선운동
  2. 단주기 운동 - 롤 운동
  3. 장주기 운동 - 나선 운동
  4. 단주기 운동 - 장주기 운동
(정답률: 68%)
  • 항공기의 동안정성 중 세로면에서 진동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은 "단주기 운동 - 장주기 운동"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수직 방향으로 진동할 때 단기간에 반복되는 진동과 장기간에 반복되는 진동이 동시에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단주기 운동은 항공기의 진동 주기가 짧은 진동을 의미하며, 롤 운동과 같이 항공기의 좌우로 기울어지는 운동을 말합니다. 반면에 장주기 운동은 항공기의 진동 주기가 긴 진동을 의미하며, 나선 운동과 같이 항공기가 상하로 움직이는 운동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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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항공기의 부조종면은?

  1. 플랩(FLAP)
  2. 승강키(elevator)
  3. 방향키(rudder)
  4. 도움날개(aileron)
(정답률: 92%)
  • 항공기의 부조종면 중 플랩(FLAP)은 날개의 후면에 위치하며, 이는 항공기의 공기저항을 증가시켜 날개의 양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이륙 및 착륙 시에 필요한 추가 양력을 제공하고, 항공기의 속도와 고도를 조절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부조종면 중에서 플랩이 선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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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비교적 두꺼운 날개를 사용한 비행기가 천음속영역에서 비행할 때 발생하는 가로 불안정의 특별한 현상은?

  1. 커플링(Coupling)
  2. 더치롤(Dutch roll)
  3. 디프 실속(Deep stall)
  4. 날개 드롭(Wing drop)
(정답률: 64%)
  • 날개 드롭은 비교적 두꺼운 날개를 사용한 비행기가 천음속영역에서 비행할 때 발생하는 가로 불안정의 특별한 현상입니다. 이는 날개의 일부분이 공기의 흐름을 잃어버리면서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비행기의 한 쪽 날개가 갑자기 내려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해치므로 조종사는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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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2개의 주회전 날개를 비행방향에 대하여 앞뒤로 배열시킨 것으로서 대형 헬리콥터에 적합하며, 회전날개의 회전방향은 서로 반대인 헬리콥터는?

  1.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2.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3. 병렬교차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4. 동축역회전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정답률: 66%)
  •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2개의 주회전 날개를 비행방향에 대하여 앞뒤로 배열시킨 것으로서 대형 헬리콥터에 적합합니다. 또한, 회전날개의 회전방향이 서로 반대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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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날개단면의 받음각이 0°인 경우. 양력계수가 0 이 되지 않는 날개 단면은?

  1. 무양력 날개단면
  2. 영양력 날개단면
  3. 대칭 날개단면
  4. 비대칭 날개단면
(정답률: 63%)
  • 날개단면의 받음각이 0°인 경우, 대칭 날개단면은 양력계수가 0이 되므로 제외된다. 무양력 날개단면은 양력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제외된다. 영양력 날개단면은 양력이 발생하지만, 받음각이 0°인 경우 양력계수가 0이 되므로 제외된다. 따라서, 비대칭 날개단면이 양력계수가 0이 되지 않는 날개 단면이다. 비대칭 날개단면은 대칭이 아니므로 양력이 발생하며, 받음각이 0°인 경우에도 양력계수가 0이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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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헬리콥터 비행시 역풍지역이 가장 커지게 되는 비행 상태는?

  1. 정지비행
  2. 상승가속비행
  3. 자동회전비행
  4. 전진가속비행
(정답률: 69%)
  • 전진가속비행 상태에서는 헬리콥터가 공기를 밀어내며 전진하면서 비행기동력을 얻기 때문에 역풍지역이 가장 커지게 됩니다. 이는 공기의 저항이 증가하고, 공기의 흐름이 불안정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진가속비행 상태에서는 헬리콥터 조종사는 역풍에 대한 대처를 더욱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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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600m 상공에 글라이더가 수평활공거리 6000m 만큼 활공하였다면 이때 양항비는?

  1. 0.06
  2. 6
  3. 10
  4. 100
(정답률: 92%)
  • 양항비는 높이에 대한 거리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글라이더가 600m 상공에 있으며, 6000m 만큼 활공했으므로 양항비는 6000/600 = 10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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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알루미늄 합금의 방식처리방법 중 화학적 피막처리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알로다인 처리
  2. 프라이머
  3. 알카리 착색법
  4. 침탄처리
(정답률: 77%)
  • 알로다인 처리는 알루미늄 합금의 표면에 알로다인이라는 화학물질을 코팅하여 피막을 형성하는 방식의 화학적 피막처리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알루미늄 합금의 내식성을 향상시키고, 표면을 보호하여 내구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알로다인 처리는 다른 화학적 피막처리방법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처리 과정이 간단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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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림과 같은 항공기 유도 수신호의 의미로 옳은 것은?

  1. 도착
  2. 정면 전진
  3. 촉 괴기
  4. 기관 정지
(정답률: 90%)
  • 이 그림은 항공기에게 "기관 정지" 신호를 보내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항공기가 비상 상황이나 안전 문제로 인해 즉시 기관을 정지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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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의 주요 부품 등의 검출이 곤란한 구멍 안쪽의 균열, 시험편 속의 불순물, 도금 두께 등을 검사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비파괴 검사 방법은?

  1. 방사선 검사
  2. 자분 탐상 검사
  3. 와전류 검사
  4. 침투 탐상 검사
(정답률: 50%)
  • 와전류 검사는 전기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검사 대상물질의 내부 결함을 검출하는 비파괴 검사 방법입니다. 검사 대상물질에 전기적인 전류를 흘려보내면, 결함 부분에서는 전류의 흐름이 방해되어 전류 밀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결함 부분에서는 열이 발생하게 되고, 이를 측정하여 결함을 검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주요 부품 등의 검출이 곤란한 구멍 안쪽의 균열, 시험편 속의 불순물, 도금 두께 등을 검사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비파괴 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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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직류 전기회로 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배율기는 전압계와 직렬로 접속시킨다.
  2. 전류계는 부하 및 전원과 병렬로 접속시킨다.
  3. 전압측정은 작은 범위에서 시작해서 큰 범위로 높여가면서 측정한다.
  4. 계기를 회로에 연결할 때에는 단자를 느슨하게 죄어 접속 저항이 최대가 되도록 한다.
(정답률: 54%)
  • 배율기는 전압계와 직렬로 접속시킨다는 이유는 전압계의 내부 저항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만약 전압계를 병렬로 접속하면 전류가 흐르는 길이 짧아져서 내부 저항이 큰 전압계에게 전류가 거의 흐르지 않게 되어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압계와 직렬로 접속하여 전류가 전압계를 통해 흐르도록 하여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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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기 기체의 개조작업 사항이 아닌 것은?

  1. 날개형태의 변경
  2. 중량 및 중심한계 변경
  3. 기관이나 장비의 기능변경
  4. 기체 내부 일부 부품의 분해
(정답률: 78%)
  • 기체 내부 일부 부품의 분해는 항공기의 개조작업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유지보수 작업에 해당하며, 개조작업은 항공기의 구조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작업으로, 날개형태의 변경, 중량 및 중심한계 변경, 기관이나 장비의 기능변경 등이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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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두께 0.2cm 의 관을 굽힘반지름 24.8cm, 90°로 굽히려고 할 때 세트백(set back)은 몇 cm인가?

  1. 24.8
  2. 25.0
  3. 25.2
  4. 25.8
(정답률: 80%)
  • 세트백(set back)은 파이(π)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세트백 = 파이 × 반지름 × (90°의 라디안 값)

    여기서 반지름은 24.8cm이고, 90°의 라디안 값은 π/2 입니다.

    따라서, 세트백은 24.8 × π/2 = 39.04cm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답을 소수점 첫째자리까지만 표기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므로, 39.04cm를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39.0cm이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25.0이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반올림을 하지 않고 39.04cm를 그대로 25.0cm으로 표기한 것입니다. 이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정확한 답과는 다르지만, 근사적으로는 맞는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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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 배관 계통에 알루미늄합금 튜브의 이중 플레어링을 적용하기에 가장 적당한 곳은?

  1. 튜브 연결 부위의 길이가 짧은 곳
  2. 배관 계통에 열이 많이 발생하는 곳
  3. 심한 진동을 받거나 압력이 높은 곳
  4. 튜브의 꺾어진 곳이 많고 복잡한 곳
(정답률: 79%)
  • 알루미늄합금 튜브의 이중 플레어링은 심한 진동이나 압력이 높은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이중 플레어링이 튜브와 연결 부위를 견고하게 고정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심한 진동이나 압력이 발생하는 항공기 배관 계통에서 이중 플레어링을 적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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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과 같은 리벳의 규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접시머리 리벳이다.
  2. 특수 표면처리 되어 있다.
  3. 리벳의 지름은 6/16인치이다.
  4. 리벳의 길이는 16/16인치이다.
(정답률: 56%)
  • 리벳의 규격은 "접시머리 리벳"으로 지름이 6/16인치이며, 길이는 16/16인치이다. 즉, 지름은 6/16인치이므로 1인치를 16등분한 단위인 16/16인치가 되고, 길이는 16/16인치이므로 1인치의 길이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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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온 컨디션(ON-condition) 정비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부품의 신뢰도가 일정한 품질 수준 이하로 떨어질 때 적정한 대책 조치가 취해진다.
  2. 고장을 일으키더라도 안전성에 직접 문제가 없는 일반적인 부품에 적용된다.
  3. 상태의 불량을 판정하기 용이한 기체구조 및 각 계통의 장비품에 적용된다.
  4. 감항성에 영향을 주는 부품을 분해하여 고장상태를 발견할 수 있다.
(정답률: 49%)
  • 온 컨디션(ON-condition) 정비방식은 상태의 불량을 판정하기 용이한 기체구조 및 각 계통의 장비품에 적용된다는 것이 옳습니다. 이는 부품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응하여 정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부품의 신뢰도가 일정한 품질 수준 이하로 떨어질 때 적정한 대책 조치가 취해진다는 것은 온 컨디션 정비방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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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인화성 액체에 의한 화재의 종류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90%)
  • 인화성 액체는 B급 화재의 원인이 됩니다. 이는 인화성 액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상 쉽게 증발하고 증발한 가스가 공기와 섞여 화염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화성 액체에 의한 화재는 B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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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작업대상물의 모서리를 가공하는데 사용되는 (A)와 같은 공구의 명칭은?

  1. 평행 클램프
  2. 앵글
  3. 샤핑 바이스
  4. 클램프 바
(정답률: 78%)
  • 작업대상물의 모서리를 가공할 때, 작업대상물을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는 "클램프"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모서리를 가공할 때 사용되는 것은 "앵글 클램프"입니다. 이 앵글 클램프를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가 "샤핑 바이스"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샤핑 바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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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안전에 관한 색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노란색은 경고 또는 주의를 의미한다.
  2. 보호구의 착용을 지시할 때에는 초록과 하양을 사용한다.
  3. 위험장소를 나타내는 안전표시는 노랑과 검정의 조합으로 한다.
  4. 금지표지의 바탕은 하양, 기본모형은 빨강을 사용한다.
(정답률: 67%)
  • "위험장소를 나타내는 안전표시는 노랑과 검정의 조합으로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위험을 나타내는 안전표시는 빨강과 검정의 조합으로 표시됩니다.

    보호구의 착용을 지시할 때에는 초록과 하양을 사용하는 이유는 초록색은 안전을 상징하며, 하얀색은 깨끗함과 순수함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색상은 보호구를 착용해야 하는 작업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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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밑출친 부분을 의미하는 단어는?

  1. 이륙
  2. 착륙
  3. 순항
  4. 급하강
(정답률: 86%)
  • 위 그림에서 비행기가 지면에서 떠오르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이륙"이라는 단어가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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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지상에서 객실 여압장치를 갖추고 있는 항공기에 냉ㆍ난방 공기를 공급할 때 항공기의 출입구를 열어 놓거나, Cabin Pressurization Panel의 Outflow Valve를 열어 놓는 이유는?

  1. 동체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2. 객실 잔여 냉ㆍ난방 공기를 배출하기 위해
  3. 객실 여압 조절 장치의 기능을 점검하기 위해
  4. 객실 냉ㆍ난방 공기 공급 온도를 맞추기 위해
(정답률: 59%)
  • 항공기 내부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객실 여압장치를 갖춘 항공기에서는 객실 내부에 공기를 공급하여 압력을 유지합니다. 이때 출입구를 열어 놓거나 Outflow Valve를 열어 놓으면 객실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이가 줄어들어 동체에 가해지는 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항공기의 동체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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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유압계통에서 튜브의 크기로 무엇을 표기하는가?

  1. 튜브의 내경(ID)과 두께
  2. 튜브의 외경과(OD)과 두께
  3. 튜브의 내경(ID)과 외경(OD)
  4. 튜브의 외경(OD)과 피팅의 두께
(정답률: 64%)
  • 유압계통에서 튜브의 크기는 튜브의 내경(ID)과 두께가 아닌, 튜브의 외경과(OD)과 두께로 표기합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는 압력이 외부에서 가해지기 때문에, 튜브의 외경과 두께가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튜브의 외경과 두께가 유압 시스템에서의 튜브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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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주로 구조물에 가해지는 과도한 응력의 집중에 의해 재료에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하게 불연속이 생긴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긁힘(Scratch)
  2. 균열(Crack)
  3. 좌굴(Buckling)
  4. 찍힘(Nick)
(정답률: 77%)
  • 구조물에 가해지는 과도한 응력으로 인해 재료 내부에서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하게 불연속이 생기는 현상을 균열(Crack)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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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안에 알맞은 것은?

  1. Fairleads
  2. Pulley
  3. Stopper
  4. Hinge
(정답률: 66%)
  • 해당 그림에서 보이는 것은 로프가 통과하는 가이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를 영어로 "Fairleads"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그림에서 보이지 않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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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토크렌치의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적정 토크범위에 해당하는 토크렌치만 사용한다.
  2. 사용하던 토크렌치를 다른 토크렌치와 교환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3. 정기적으로 교정되는 측정기이므로 사용 시 유효한 것인지 확인한 후 사용한다.
  4. 사용 중 떨어트리면 외과의 오물만 제거하는 등 최대한 빨리 다시 사용한다.
(정답률: 91%)
  • "사용 중 떨어트리면 외과의 오물만 제거하는 등 최대한 빨리 다시 사용한다."는 올바른 설명이 아닙니다. 토크렌치는 정확한 측정을 위해 교정이 필요하며, 떨어뜨리거나 손상되었을 경우 교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떨어뜨린 경우에는 교정 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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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작업공간이 좁거나 버킹바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사용되는 블라인드 리벳(blind rivet)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리브너트
  2. 체리리벳
  3. 폭발리벳
  4. 솔리드섕크리벳
(정답률: 69%)
  • 솔리드섕크리벳은 블라인드 리벳이 아닌, 헤드가 있는 리벳으로 작업공간이 넓거나 버킹바를 사용할 수 있는 곳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솔리드섕크리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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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중력시 연료 보급법과 비교하여 압력식 연료 보급법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주유시간이 절약된다.
  2. 연료 오렴 가능성이 적다.
  3. 항공기 접지가 불필요하다.
  4. 항공기 표피 손상 가능성이 적다.
(정답률: 88%)
  • 압력식 연료 보급법은 항공기에 직접 연료를 공급하기 때문에 항공기가 접지되지 않아도 연료 보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접지가 불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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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항공용 기관에서 내부에 기계적 기구를 갖지 않고 디퓨져, 밸브망, 연소실 및 분사노즐로 구성된 기관은?

  1. 램제트 기관
  2. 펄스제트기관
  3. 로켓트 기관
  4. 프롭팬기관
(정답률: 60%)
  • 펄스제트기관은 내부에 기계적 기구를 갖지 않고 디퓨져, 밸브망, 연소실 및 분사노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고속 비행에 적합하며, 연소실에서 연소된 가스가 밸브망을 통해 분사노즐로 이동하면서 펄스 형태로 작용하여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펄스제트기관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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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기관에서 냉각공기의 유량을 조절함으로써 기관의 냉각효과를 조절하는 장치는 무엇인가?

  1. 카울플랩
  2. 배플
  3. 피스톤 링
  4. 커프
(정답률: 61%)
  • 카울플랩은 왕복기관에서 냉각공기의 유량을 조절하여 기관의 냉각효과를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기관 내부의 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필요한데, 카울플랩은 냉각공기의 유량을 조절하여 기관 내부의 열을 적절하게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카울플랩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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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터보제트기관에서 연료를 1차, 2차 연료로 분류시키는 장치는?

  1. FCU
  2. 연료노즐
  3. P&D 밸브
  4. 연료히터
(정답률: 74%)
  • P&D 밸브는 Primary(1차) 연료와 Secondary(2차) 연료를 분류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연료의 유입량과 압력을 조절하여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P&D 밸브가 연료를 1차, 2차로 분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FCU는 Fuel Control Unit(연료 제어 장치)로, 연료의 유입량과 압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연료노즐은 연료를 분사하는 역할을 하며, 연료히터는 연료를 가열하여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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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마그네토에서 중립위치와 접촉점(Breaker point)이 열리는 위치 사이의 크랭크축 회전각도를 부르는 명칭은?

  1. C-GAP
  2. D-GAP
  3. E-GAP
  4. F-GAP
(정답률: 75%)
  • 정답은 "D-GAP"입니다.

    마그네토에서 중립위치와 접촉점이 열리는 위치 사이의 크랭크축 회전각도를 부르는 명칭은 "Dwell angle"입니다. "E-GAP"은 접촉점 사이의 간격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E-GAP"은 이 문제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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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복식형(Duplex type)의 연료노즐에서 1차와 2차연료의 흐름을 분리하는 것은?

  1. 연료여과기
  2. 주연료 펌프
  3. 연료차단밸브
  4. 연료흐름분할기
(정답률: 83%)
  • 복식형 연료노즐에서 1차와 2차 연료의 흐름을 분리하는 것은 연료흐름분할기입니다. 연료흐름분할기는 연료가 흐르는 동안 1차와 2차 연료를 분리하여 각각의 연료라인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연료의 효율적인 분사와 연료의 품질 유지를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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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기관이 최대출력 또는 그 근처에서 작동 될 때 수동 혼합 조정 장치의 위치는?

  1. 희박(Lean)위치
  2. 최대 농후(Full rich)위치
  3. 외기 온도에 따라 위치 변화
  4. 외기 습도에 따라 위치 변화
(정답률: 73%)
  • 기관이 최대 출력 또는 그 근처에서 작동될 때는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수동 혼합 조정 장치는 최대 농후(Full rich)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최대 농후 위치는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가장 높은 위치로, 이 위치에서는 연료가 공기와 완전히 혼합되어 최대 출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이 최대 출력 또는 그 근처에서 작동될 때는 수동 혼합 조정 장치를 최대 농후 위치에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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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열역학 제2법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온도계의 원리를 규정한 것이다.
  2. 에너지의 변화량을 규정한 것이다.
  3. 열은 스스로 저온에서 고온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법칙이다.
  4. 열과 일의 변환에 일정한 방향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 것이다.
(정답률: 64%)
  • 열과 일의 변환에 일정한 방향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 것이다: 열역학 제2법칙은 열과 일의 변환에 대한 방향성을 규정하는 법칙으로, 열은 항상 높은 온도에서 낮은 온도로 흐르고, 일은 항상 외부에서 내부로 발생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열과 일의 변환에서 엔트로피 증가의 원리와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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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기관의 출력 중 시간제한 없이 작동할 수 있는 최대 출력으로 이륙 추력의 90% 정도에 해당하는 출력의 명칭은?

  1. 순항 출력
  2. 최대 상승 출력
  3. 아이들 출력
  4. 최대 연속 출력
(정답률: 56%)
  • "최대 연속 출력"은 기관이 시간제한 없이 작동할 수 있는 최대 출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이륙 추력의 90% 정도에 해당하며, 기관이 일정 시간 동안 이 출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최대 연속 출력"은 기관의 최대 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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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18기통 2열 성형기관에서 점화장치를 복식 저압 점화장치로 사용하였다면 장차가되는 변압기는 몇 개 인가?

  1. 18
  2. 36
  3. 54
  4. 72
(정답률: 85%)
  • 18기통 2열 성형기관에서 복식 저압 점화장치를 사용하면, 각 기통마다 2개의 점화플러그가 필요하므로 총 36개의 점화플러그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변압기는 2열에 걸쳐 18개의 점화플러그를 제공해야 하므로, 변압기는 2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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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4행정 기관의 밸브개폐 시기가 다음과 같을 때 밸브 오버랩은 몇 도 인가?

  1. 30°
  2. 60°
  3. 180°
  4. 240°
(정답률: 67%)
  • 4행정 기관의 밸브개폐 시기가 모두 90도 간격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인접한 두 밸브의 개폐 시기가 겹치는 구간은 90도 - 90도 = 0도 이다. 따라서 밸브 오버랩은 없다. 따라서 정답은 "0°" 이다. 주어진 보기에서는 "30°"이 없으므로, 문제가 잘못 출제되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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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축류형 터빈에서 터빈의 반동도를 옳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58%)
  • 축류형 터빈에서는 로터와 스테이터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므로, 로터에서 발생하는 반동력은 스테이터에 전달되어야 합니다. 이 때, ""의 경우, 로터와 스테이터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반동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축류형 터빈에서 터빈의 반동도를 옳게 나타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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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스터빈기관은 연소실 내에서 화염이 지연되거나 공기의 흐름속도가 클수록 연소실의 길이가 길어져야 하는데 그 이유로 옳은 것은?

  1. 연소화염이 터빈까지 들어가지 않게 하기 위해
  2. 연소가 시작되는 곳에서 연소화염 확산을 빠르게 하기 위해
  3. 공기와 연료의 혼합을 촉진시켜 신속한 연소가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
  4. 터빈에 작용하는 연소가스 흐름을 균일하게 하기 위해
(정답률: 59%)
  • 가스터빈기관에서 연소실 내에서 화염이 지연되거나 공기의 흐름속도가 클수록 연소실의 길이가 길어져야 하는 이유는 연소화염이 터빈까지 들어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연소화염이 터빈까지 전달되면 터빈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소실 내에서 화염을 지연시키고, 연소실의 길이를 늘려서 연소화염이 터빈까지 전달되지 않도록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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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결핍시동인 헝스타트(Hung star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오일 압력이 늦게 상승 한다.
  2. 배기가스의 온도가 계속 낮아진다.
  3. 시동시 EGT 가 규정치 이상 상승한다.
  4. 시동시 아이들(IDLE) RPM 까지 증가하지 않는다.
(정답률: 65%)
  • Hung start는 엔진 시동 시 충분한 연료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연소가 일어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주로 오일 압력이 늦게 상승하여 연료 분사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시동시 아이들(IDLE) RPM 까지 증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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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스터빈기관의 점화장치에서 유도형 점화장치가 아닌 것은?

  1. 직류 유도형
  2. 반대직류 유도형
  3. 교류 유도형
  4. 교류유도형 반대극성
(정답률: 57%)
  • 가스터빈기관에서는 고온과 고압의 가스를 이용하여 회전운동을 만들어 전기를 생산합니다. 이때 가스터빈기관의 점화장치는 가스를 불태워서 열에너지를 만들어 전기를 생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도형 점화장치는 전기자기장을 이용하여 가스를 불태우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때 반대직류 유도형은 유도자기장의 극성이 반대로 되어 있어서 전류의 방향이 반대로 흐르게 됩니다. 이는 가스를 불태우는데 필요한 전기에너지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게 되어 가스터빈기관의 성능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반대직류 유도형은 가스터빈기관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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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공기와 연료를 적당한 비율의 혼합가스로 만들어 주는 장치는?

  1. 과급기
  2. 매니폴드
  3. 기화기
  4. 공기 덕트
(정답률: 57%)
  • 기화기는 공기와 연료를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여 연료를 가스 상태로 변환시켜 엔진에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기화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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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플로트식 기화기에서 스로틀 밸브(Throttle valve)가 설치되는 위치는?

  1. 벤투리와 초크 밸브 다음에
  2. 초크 밸브와 연료 노즐 사이에
  3. 연료 분사 노즐과 벤투리 다음에
  4. 연료 분사 노즐과 벤투리 사이에
(정답률: 52%)
  • 플로트식 기화기에서 스로틀 밸브는 연료 분사 노즐과 벤투리 다음에 설치됩니다. 이는 스로틀 밸브가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는 벤투리 이후에 위치하여, 연료의 양을 조절하여 공기와 적절한 비율로 혼합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연료 분사 노즐과 스로틀 밸브 사이에는 고압이 유지되어야 하므로, 스로틀 밸브는 이 위치에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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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터빈 입구의 압력이 7, 터빈 출구의 압력이 3, 로터 입구의 압력이 4인 가스 터빈기관에서 축류형 터빈의 반동도는? (단, 공기의 비열비는 1.4이다)

  1. 20%
  2. 25%
  3. 30%
  4. 35%
(정답률: 62%)
  • 반동력은 축류형 터빈의 입구와 출구 압력 차이에 비례한다. 따라서, 압력 차이가 클수록 반동력이 커진다. 이 문제에서는 터빈 입구와 출구 압력 차이가 4이고, 로터 입구와 출구 압력 차이는 없으므로, 이 압력 차이가 반동력에 모두 반영된다.

    반면, 비열비가 1.4인 공기는 압축과 팽창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거나 흡수되는데, 이는 반동력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비열비가 높을수록 반동력이 작아진다.

    정답이 "25%"인 이유는, 압력 차이가 크지만 비열비가 높은 공기를 다루는 이 문제에서는 반동력이 상대적으로 작아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보기에서는 20%와 30%보다는 작지만, 35%보다는 큰 25%가 정답으로 선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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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스터빈기관의 공기흡입도관으로 초음속의 공기가 흡입될 때 도관의 단면적과 공기속도와의 관계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속도는 단면적 감소에 따라 감소하고, 단면적 증가에 따라 증가한다.
  2. 속도는 단면적 감소에 따라 증가하고, 단면적 증가에 따라 감소한다.
  3. 속도는 단면적 감소에 따라 감소 후에 증가하고, 단면적의 증가에 따라 감소한다.
  4. 초음속의 공기가 흡입도관을 흐를 경우 단면적과 공기속도와의 관계가 없다.
(정답률: 62%)
  • 속도는 단면적 감소에 따라 증가하고, 단면적 증가에 따라 감소한다. 이는 연속의 방정식에서 유도할 수 있다. 유체의 질량 유량은 유체의 밀도, 단면적, 속도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유체의 질량 유량은 일정하므로, 단면적이 작아지면 속도는 커져야 하고, 단면적이 커지면 속도는 작아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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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항공기 왕복기관의 실린더 압축시험에서 시험을 할 실린더의 피스톤 위치로 옳은 것은?

  1. 압축행정 하사점 전
  2. 압축행정 하사점
  3. 압축행정 상사점 전
  4. 압축행정 상사점
(정답률: 53%)
  • 항공기 왕복기관의 실린더 압축시험에서 시험을 할 실린더의 피스톤 위치는 "압축행정 상사점" 입니다. 이유는 압축행정 상사점에서 압축이 가장 크기 때문에, 이 위치에서 압축시험을 하면 실린더의 내부 압력을 가장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압축행정 상사점 전이나 하사점에서는 압축이 충분하지 않아 측정 결과가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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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프로펠러 깃 버트(Butt)와 인접한 부분을 말하며 강도를 주기 위해 두껍게 되어 있고 허브 배럴레 꼭 맞게 되어 있는 부분의 명칭은?

  1. 프로펠러 팁(TIP)
  2. 프로펠러 허브(HUB)
  3. 프로펠러 섕크(SHANK)
  4. 프로펠러 허브 보어(HUB Bore)
(정답률: 57%)
  • 프로펠러 깃 버트와 인접한 부분은 프로펠러 섕크(SHANK)입니다. 이는 강도를 주기 위해 두껍게 되어 있고 허브 배럴레 꼭 맞게 되어 있는 부분으로, 프로펠러의 중심축을 따라 뻗어나가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프로펠러 팁(TIP)", "프로펠러 허브(HUB)", "프로펠러 허브 보어(HUB Bore)"는 프로펠러 섕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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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항공용 왕복기관 연료계통의 구성중에서 기관을 시동 할 때 실린더 안에 직접 연료를 분사시켜 주는 장치는?

  1. 프라이머
  2. 연료선택밸브
  3. 주연료펌프
  4. 비상연료펌프
(정답률: 69%)
  • 프라이머는 기관을 시동할 때 실린더 안에 직접 연료를 분사시켜 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연료선택밸브, 주연료펌프, 비상연료펌프는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지만, 직접 실린더 안에 연료를 분사시켜 주는 기능은 갖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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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스터빈기관에서 연료-오일냉각기(Fuel-Oil Cooler)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연료와 오일을 모두 냉각시킨다.
  2. 오일과 연료를 혼합하여 사용한다.
  3. 오일을 냉각시키고 연료는 뜨겁게 한다.
  4. 연료을 냉각시키고 오일는 뜨겁게 한다.
(정답률: 74%)
  • 가스터빈기관에서 연료-오일냉각기는 오일을 냉각시켜 열을 흡수하고, 연료는 뜨겁게 유지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일을 냉각시키고 연료는 뜨겁게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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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브레이턴사이클의 열효율을 구하는 식은? (단, : 압력비, : 비열비이다.)

(정답률: 59%)
  • 브레이튼사이클의 열효율 식은 이다. 이유는 브레이튼사이클은 열기관과 냉기관 사이에서 일어나는 열전달 과정에서 열을 완전히 회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열효율이 카르노사이클보다 작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열효율 식에서는 카르노사이클의 열효율을 기준으로 하되, 열기관과 냉기관 사이의 열전달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손실을 고려하여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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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항공기 왕복기관이 저속, 저출력으로 작동할 때 가장 농후한 혼합비를 사용하는 이유로 옳은 것은?

  1. 배기가스의 배출이 원활하지 못해 실린더 온도가 높기 때문에
  2. 배기가스의 배출이 많아 혼합가스의 누설이 되기 때문에
  3. 실린더 온도 영향으로 연료의 기화가 너무 잘되기 때문에
  4. 실린더 온도 영향으로 연료의 기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정답률: 55%)
  • 항공기 왕복기관이 저속, 저출력으로 작동할 때 가장 농후한 혼합비를 사용하는 이유는 "실린더 온도 영향으로 연료의 기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입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의 온도가 낮아서 연료가 제대로 기화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농도가 높은 혼합비를 사용하여 연료가 제대로 연소되도록 보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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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가스터빈기관의 추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대기온도와 대기압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대기온도가 증가하면 추력은 증가하고,대기압력이 증가하면 추력은 감소한다.
  2. 대기온도가 증가하면 추력은 감소하고,대기압력이 증가하면 추력은 증가한다.
  3. 대기온도가 증가하면 추력은 증가하고, 대기압력이 증가하면 추력이 증가한다.
  4. 대기온도가 증가하면 추력은 감소하고, 대기압력이 증가하면 추력이 감소한다.
(정답률: 56%)
  • 정답은 "대기온도가 증가하면 추력은 감소하고, 대기압력이 증가하면 추력은 증가한다."입니다.

    대기온도가 증가하면 가스터빈 내부의 공기가 더 높은 온도로 팽창하게 되어, 가스터빈 내부 압력이 감소합니다. 이는 가스터빈의 추력을 감소시키는 요인입니다.

    반면에 대기압력이 증가하면 가스터빈 내부와 외부 간의 압력차가 증가하게 되어, 가스터빈의 추력을 증가시키는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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