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6-12)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1-06-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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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미국의 색채학자 저드(Judd)의 색채 조화론 가운데 먼셀의 색체계와 같은 시각적인 등보성의 색공간에서 규칙적으로 뽑은 색은 조화한다. 라는 원리는?

  1. 친숙성
  2. 유사성
  3. 명료성
  4. 질서성
(정답률: 알수없음)
  • 저드의 색채 조화론에서 규칙적으로 뽑은 색은 시각적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어서 질서적이며, 이러한 질서성은 색의 조화를 더욱 강조하고 색의 사용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질서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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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용하고자 하는 두 가지 색상의 대비가 지나치게 강하여 색과 색 사이에 다른 색을 삽입하여 조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러한 효과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연속
  2. 분리
  3. 반복
  4. 강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분리"이다.

    두 가지 색상의 대비가 지나치게 강할 때, 색과 색 사이에 다른 색을 삽입하여 조화를 도모하는 것을 "분리"라고 한다. 이는 색의 대비를 줄이고, 색의 조화를 더해주어 시각적인 안정감을 주는 효과를 가진다.

    "연속"은 색상이 일정한 패턴으로 이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반복"은 동일한 패턴이 반복되는 것을 의미한다. "강조"는 특정한 부분이나 요소를 강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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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어른의 색채 선호 경향이 옳게 나열된 것은?

  1. 파랑 → 빨강 → 녹색 → 흰색 → 주황
  2. 빨강 → 파랑 → 주황 → 녹색 → 흰색
  3. 주황 → 파랑 → 녹색 → 흰색 → 빨강
  4. 파랑 → 녹색 → 빨강 → 주황 → 흰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파랑 → 빨강 → 녹색 → 흰색 → 주황" 입니다. 이는 어른들이 색채에 대해 가장 선호하는 순서로, 파란색은 안정적이고 진취적인 이미지를 가지며, 빨간색은 열정적이고 강렬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녹색은 자연적이고 안정감을 주며, 흰색은 깨끗하고 순수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황색은 활기차고 따뜻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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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기호 지역설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태양광선이 풍부한 곳에서는 강렬하고 채도가 높은 색채를 선호한다.
  2. 백야지역에서는 인간의 황색 시각을 높인다.
  3. 태양광선이 부족한 곳에서는 연하고 채도가 낮은 색채를 선호한다.
  4. 태양광선의 강도가 인간의 적색시각을 높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야지역에서는 인간의 황색 시각을 높인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백야지역은 태양이 지나치게 낮게 떠서 일 년 중 대부분의 시간이 어두운 지역을 말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인간의 시각 체계가 적응하여 색채 감각이 약해지는데, 이에 따라 연하고 채도가 낮은 색채를 선호하게 됩니다. 따라서 "태양광선이 부족한 곳에서는 연하고 채도가 낮은 색채를 선호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반면, 태양광선이 풍부한 곳에서는 강렬하고 채도가 높은 색채를 선호하며, 태양광선의 강도가 인간의 적색시각을 높이는 것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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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의 상징적 의미가 가장 낮게 적용된 것은?

  1. 국기색
  2. 기업의 CIP색
  3. 픽토그램
  4. 오방색
(정답률: 알수없음)
  • 픽토그램은 주로 단순한 도형과 선으로 이루어져 있어 색채의 상징적 의미가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에 비해 색채의 상징적 의미가 가장 낮게 적용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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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어떤 색에 대한 설명인가?

  1. 파랑
  2. 보라
  3. 흰색
  4. 분홍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색상이 파랑과 분홍의 중간색으로, 빨간색과 파란색의 혼합색인 보라색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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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토널(tonal)배색의 예로 적합한 것은?

  1. 2.5R 5/6, 2.5R 9/1
  2. 5YR 8/1, 5PB 8/1
  3. 2.5B 5/6, 5RP 5/6
  4. 5B 5/10, 5R 5/10
(정답률: 알수없음)
  • 토널(tonal)배색은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색조(hue)를 조금씩 변화시켜 조화롭게 배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2.5B 5/6, 5RP 5/6"은 파란색과 보라색의 밝기와 채도가 비슷하면서도 조금씩 다른 색조를 가지고 있어 토널(tonal)배색의 예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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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예술, 디자인계 사조별 색채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야수파는 색채의 특성을 이용하여 강렬한 색채를 주제로 사용하였다.
  2. 바우하우스는 공간적 질서 속에서 색 면의 위치, 배분을 중시하였다.
  3. 인상파는 병치혼합 기법을 이용하여 색채를 도구화 하였다.
  4. 미니멀리즘은 비개성적, 극단적 간결성의 색채를 사용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우하우스는 공간적 질서 속에서 색 면의 위치, 배분을 중시하였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바우하우스는 기능성과 형태의 단순함, 그리고 색채의 단순함을 추구하는 미니멀리즘과 유사한 면이 있지만, 색채의 위치와 배분보다는 색채의 단순함과 균일성을 중시했습니다. 바우하우스에서는 주로 원색과 중성색을 사용하며, 색채의 사용은 기능적인 요소로서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바우하우스는 공간적 질서 속에서 색 면의 위치, 배분을 중시하였다."라는 설명은 틀린 내용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바우하우스는 공간적 질서 속에서 색 면의 위치, 배분을 중시하였다."입니다.

    [참고] 야수파는 강렬한 색채를 사용하여 감성적인 표현을 추구하였으며, 인상파는 색채의 빛과 그림자의 변화를 표현하기 위해 병치혼합 기법을 사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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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장시간 머물면서 사무적인 일을 하는 공간에 적합한 색은?

  1. 5G 5/2
  2. 5G 2/5
  3. 2.5PB 8/2
  4. 2.5PB 2/8
(정답률: 알수없음)
  • 장시간 머물면서 사무적인 일을 하는 공간에는 집중력을 높이고 안정감을 주는 색상이 적합합니다. "2.5PB 8/2"는 파란색 계열의 색상으로, 집중력을 높이고 안정감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너무 진한 색상이 아니라 적당한 명도와 채도를 가지고 있어 시선 피로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2.5PB 8/2"는 장시간 머물면서 사무적인 일을 하는 공간에 적합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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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채의 계절연상과 배색에 대한 이론 중 틀린 것은?

  1. 봄 - 짙은 톤으로 구성한다.
  2. 여름 - 원색과 선명한 톤으로 구성한다.
  3. 가을 - 봄의 색조와 강한 대비를 이룬다.
  4. 겨울 - 차갑고, 후퇴, 희박성을 나타내는 회색 톤으로 구성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봄은 따뜻하고 밝은 색조를 가진 계절이기 때문에 짙은 톤보다는 밝은 톤으로 구성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봄 - 짙은 톤으로 구성한다."는 틀린 이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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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분리색에 의한 배색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배색이 너무 평범하고 단조로울 경우에 사용한다.
  2. 두 색 간의 대비가 지나칠 때 사용한다.
  3. 분리색으로 자주 사용되는 색은 무채색이다.
  4. 건축, 회화, 텍스타일 디자인 등에 많이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배색이 너무 평범하고 단조로울 경우에 사용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오히려 분리색에 의한 배색 효과는 두 색 간의 대비가 지나치게 강할 때 사용하며, 색상의 조화를 깨뜨리는 효과를 가진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조화로운 배색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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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말은 무엇인가?

  1. 명도 차이
  2. 광택 차이
  3. 채도 차이
  4. 소재 차이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색상들은 모두 같은 색상이지만, 명도 차이가 있습니다. 명도란 색상의 밝기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 이미지에서는 색상의 밝기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명도 차이가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광택 차이는 빛이 반사되는 정도, 채도 차이는 색상의 선명도 정도, 소재 차이는 사용된 재료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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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맛을 대표하는 색채끼리 짝지은 것이다. 틀린 것은?

  1. 달콤한 맛 - 고동색과 청색의 배색
  2. 신맛 - 노랑과 연두색의 배색
  3. 짠맛 - 청록색과 회색의 배색
  4. 쓴맛 - 밤색과 올리브 그린의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달콤한 맛은 고동색과 청색의 배색으로 표현된다. 이는 고동색이 달콤한 느낌을 주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색상이며, 청색은 상쾌하고 깨끗한 느낌을 주는 색상이기 때문이다. 두 색상을 조합하면 달콤하면서도 상쾌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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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올림픽 오륜기에서 지역을 나타내는 색의 상징으로 옳은 것은?

  1. 아프리카 - 파랑
  2. 아시아 - 초록
  3. 오세아니아 - 노랑
  4. 아메리카 - 빨강
(정답률: 알수없음)
  • 올림픽 오륜기에서 지역을 나타내는 색의 상징은 대륙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아메리카 대륙은 빨강색으로 상징되는데, 이는 아메리카 대륙의 국기 중 많은 국가들이 빨강색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 캐나다, 브라질 등이 빨강색을 사용하는데, 이들 국가들이 올림픽에서 많은 메달을 따내기 때문에 빨강색이 아메리카 대륙의 상징색으로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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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군인들이 착용하는 군복색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1. 연상색
  2. 기억색
  3. 은폐색
  4. 상징색
(정답률: 알수없음)
  • 군복은 전투 상황에서 군인들을 보호하고 적의 시선을 피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군복색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은폐색"입니다. 이는 군복이 주변 환경과 잘 어울리며, 군인들을 시각적으로 숨기고 적의 시선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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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하나의 색상은 긍정적 연상과 부정적 연상을 모두 가지고 있으므로 마케팅 전략을 위해서는 부정적인 연상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부정적 연상으로 유령의, 영적인, 추운, 텅빈 등의 연상이미지를 갖는 것은?

  1. 검정
  2. 흰색
  3. 보라
  4. 회색
(정답률: 알수없음)
  • 흰색은 색상 중 가장 밝고 깨끗한 이미지를 갖고 있어서 유령의, 영적인 이미지와 연관되기 쉽습니다. 또한, 텅빈 이미지와도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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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를 국제언어적 측면에서 사용한 것이 아닌 것은?

  1. 공원표지판의 녹색
  2. 교통표지판에서 장애물을 나타내는 노랑
  3. 국기에 사용하는 색채
  4. 소화기의 빨강
(정답률: 알수없음)
  • 공원표지판의 녹색은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색채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색채는 대부분 교통표지판에서 사용되는 색상이며, 이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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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색의 정서적 반을 중 틀린 설명은?

  1. 녹색은 희망, 안정, 휴양을 느끼게 한다.
  2. 자주색은 황색보다 모든 방향으로 빛을 방사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3. 오렌지색은 수용적이며 따뜻하고 친밀한 성격을 담고 있다.
  4. 황색은 활동적이면 화려함과 만족감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주색은 황색보다 모든 방향으로 빛을 방사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설명은 틀린 것이 없다. 자주색은 황색보다 파장이 짧고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방향으로 빛을 방사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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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능률향상을 위한 색채계획으로 틀린 것은?

  1. 난색계로 구성된 작업 공간이 한색계보다 실제로 머문 시간이 더 짧게 느껴진다.
  2. 벽면의 색을 중간 명도의 색으로 사용하면 심리적인 즐거움과 휴식을 줄 수 있다.
  3. 강한 빛에서는 검정 바탕의 흰 물체가 가장 잘 드러나 보이지만, 약한 빛에서는 흰색 바탕의 검은 물체가 가장 잘 보인다.
  4. 조명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책의 바탕색은 흰색인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난색계로 구성된 작업 공간이 한색계보다 실제로 머문 시간이 더 짧게 느껴진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오히려 난색계로 구성된 작업 공간이 한색계보다 더 오랜 시간 머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난색계가 눈에 더 쉽게 들어와서 더 많은 시간 동안 머무르게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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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부드러운 감촉의 유아용 제품에 적절하게 어울리는 색채는?

  1. 채도가 낮은 보라색
  2. 밝은 하늘색
  3. 어두운 회색
  4. 명도가 낮은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아용 제품은 부드러운 감촉이 중요하므로, 색상도 부드러움을 나타내는 것이 좋습니다. 밝은 하늘색은 부드러운 느낌을 주면서도 활기찬 느낌을 줄 수 있어 유아용 제품에 적합합니다. 채도가 낮은 보라색은 어두운 느낌을 주고, 어두운 회색과 명도가 낮은 녹색은 칙칙하고 따분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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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그린디자인의 개념, 원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재사용
  2. 재생
  3. 절약
  4. 문화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린디자인은 환경보호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원칙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재사용", "재생", "절약"은 그린디자인의 핵심 원칙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문화"는 환경보호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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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시각디자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각디자인은 포스터, 광고 등 시각매체를 통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2. 시각디자인의 가장 큰 역할은 커뮤니케이션이다.
  3. 시각디자인에 있어서는 색채는 색의 재료와 물리적인 성질을 이해하는 것이다.
  4. 포장디자인 색채는 상품의 특성을 분명하게 해주고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충동을 유발시킬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각디자인에 있어서는 색채는 색의 재료와 물리적인 성질을 이해하는 것이다."가 틀린 것이다. 시각디자인에서 색채는 물론 색의 재료와 물리적인 성질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색의 심리적인 효과와 상황에 따른 적절한 색상 선택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색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고, 과도하게 물리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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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18세기에서 19세기에 걸쳐 일어난 산업혁명이 산업디자인에 끼친 가장 커다란 영향은?

  1. 제품이 대량 생산되어 가격이 저렴해짐
  2. 다양한 제품이 생산되어 소비자층이 확산됨
  3. 제품의 장식이 보다 더 정교해짐
  4. 튼튼한 제품 생산으로 제품의 수명주기가 연장됨
(정답률: 알수없음)
  • 산업혁명으로 인해 생산 방식이 대량 생산 방식으로 변화하면서 제품 생산량이 증가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생산 비용이 감소하게 되어 가격이 저렴해졌습니다. 따라서 "제품이 대량 생산되어 가격이 저렴해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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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자인 사조와 색채의 관계가 잘못 설명된 것은?

  1. 큐비즘의 대표적인 작가인 파블로 피카소는 색상의 대비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였다.
  2. 플럭서스에서는 회색조가 전반을 이루고 색이 있는 경우에는 어두운 색조가 주가 되었다.
  3. 아르데코에서는 보라색, 핑크색의 연한 파스텔 색조가 사용되었다.
  4. 다다이즘에서는 일반적으로 어둡고 칙칙한 색조가 사용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데코에서는 보라색, 핑크색의 연한 파스텔 색조가 사용되었다는 설명이 잘못되었다. 아르데코는 화려하고 선명한 색조를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주로 금색, 은색, 검정색 등의 진한 색조와 함께 빨강, 노랑, 파랑 등의 선명한 색조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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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홈페이지를 기획하고 종합적으로 디자인하는 디자인 직종은?

  1. 전산회계사
  2. 웹디자이너
  3. 몰 마스터
  4. 정보처리전문가
(정답률: 알수없음)
  • 웹디자이너는 인터넷을 통해 접근 가능한 웹사이트를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직종으로, 홈페이지를 기획하고 종합적으로 디자인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웹디자이너가 가장 적합한 직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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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환경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닌 것은?

  1. 스트리트 퍼니쳐
  2. 기업의 CIP
  3. 랜드마크
  4. 슈퍼그래픽
(정답률: 알수없음)
  • 기업의 CIP는 환경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닙니다. CIP는 Corporate Identity Program의 약자로,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한 일련의 전략과 가이드라인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환경디자인과는 관련이 있지만,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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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색채마케팅의 직접적인 기능 및 효과가 아닌 것은?

  1. 특별한 이미지 부여
  2. 차별적 경쟁력 확보
  3. 유통망 개선과 확대
  4. 판매촉진과 수익증대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마케팅은 제품이나 브랜드에 특별한 이미지를 부여하고 차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여 판매촉진과 수익증대를 이루는데 기여하지만, 유통망 개선과 확대는 직접적인 기능이 아닙니다. 유통망 개선과 확대는 제품의 생산 및 유통과 관련된 전략적인 요소에 해당하며, 이는 색채마케팅과는 별개의 전략적인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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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좋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하여 디자이너가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부적절한 것은?

  1. 최소의 경비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자재, 노력, 경비 등을 고려한 디자인
  2. 디자인 제품의 생산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3.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
  4. 과거의 유행 디자인에 대한 단순 모방
(정답률: 알수없음)
  • 과거의 유행 디자인에 대한 단순 모방은 좋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모방된 디자인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기 때문에 현재의 트렌드와는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창의성과 독창성이 부족하여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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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이며, 공간효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는?

  1. 색채
(정답률: 알수없음)
  •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는 점, 선, 면, 공간이 있지만, 공간효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는 면이다. 이는 면이 3차원적인 공간을 형성하고, 깊이와 부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또한 면은 색채와 같은 다른 공간적 요소들을 담을 수 있어서, 공간의 느낌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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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오스트리아 출신이며 유겐트스틸의 대표적 작가로 윤곽선이 강조된 얼굴이나 모자이크풍으로 평면성과 장식성이 결부된 의복 등 독자적이고 고혹적인 양식을 창조한 사람은?

  1. 윌리엄 모리스
  2. 요하네스 잇텐
  3. 피엣 몬드리안
  4. 구스타프 클림트
(정답률: 알수없음)
  • 구스타프 클림트는 윤곽선이 강조된 얼굴이나 모자이크풍으로 평면성과 장식성이 결부된 의복 등 독자적이고 고혹적인 양식을 창조하여 유명한 오스트리아 출신 작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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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색채 계획시 주조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전체의 70%이상을 차지하는 색이다.
  2. 전체 색채 효과를 좌우하는 색이다.
  3. 디자인 분야별로 주조색의 경향을 동일하다.
  4. 주조색 선정 시 재료, 대상, 목적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분야별로 주조색의 경향을 동일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각 디자인 분야마다 적합한 주조색이 다를 수 있으며, 디자인의 대상, 목적, 분위기 등에 따라 주조색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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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르네상스 이후 기독교 고정예술의 반작용으로 프랑스에서 유행한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장식과 색채의 귀족예술이 특징인 사조는?

  1. 바로크
  2. 로코코
  3. 사실주의
  4. 아를데코
(정답률: 알수없음)
  • 사조는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장식과 색채의 귀족예술을 특징으로 하며, 이는 르네상스 이후 기독교 고정예술의 반작용으로 발생한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프랑스에서 유행한 사조는 로코코라고 불리며, 이는 바로크 예술의 발전과 함께 나타난 장식적인 예술 양식으로, 곡선적인 형태와 화려한 장식, 연한 색조 등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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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과 자연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자연을 대표하는 색으로 많이 활용되는 색은?

  1. 빨강
  2. 녹색
  3. 노랑
  4. 보라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은 자연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색 중 하나이며, 식물이나 나무 등 생명체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환경과 자연보호를 대표하는 색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또한, 녹색은 심리적으로 안정감과 평화를 느끼게 해주는 효과도 있어서 자연과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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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빅터 파파텍이 규정한 복합 기능 중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연과 사회의 변천작용에 대한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실용화를 의미하는 것은?

  1. 방법
  2. 용도
  3. 필요성
  4. 텔레시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텔레시스"입니다. 이는 빅터 파파텍이 규정한 복합 기능 중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연과 사회의 변천작용에 대한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실용화를 의미합니다. 이는 방법과 용도를 결합하여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텔레시스는 이러한 복합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적인 시스템이나 방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텔레시스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기술로서 중요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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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시환경의 색체적용 시 고려할 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면적효과
  2. 거리감
  3. 조명조건
  4. 사용자의 개인적 취향
(정답률: 알수없음)
  • 도시환경의 색체적용 시 고려할 조건 중에서 거리감은 적용되는 색의 밝기와 색상이 거리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개인적 취향은 색체를 선택하는 것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각각의 사람들은 색에 대한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사용자의 개인적 취향을 고려하지 않으면 색체 적용이 사용자들에게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개인적 취향을 고려하여 적절한 색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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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자인의 합목적성에 관한 내용으로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실용상의 목적을 가리키는 것이다.
  2. 객관적, 합리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3. 과학적, 공학적 기초가 필요하다.
  4. 토속적, 관습적 접근이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의 합목적성은 실용상의 목적을 가리키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또한 디자인은 과학적이고 공학적인 기초가 필요하다. 하지만 토속적이고 관습적인 접근은 디자인의 합목적성과는 관계가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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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의 마케팅 전략의 발전과정을 옳게 나열한 것은?

  1. 틈새마케팅 - 표적마케팅 - 맞춤마케팅 - 매스마케팅
  2. 표적마케팅 - 매스마케팅 - 맞춤마케팅 - 틈새마케팅
  3. 매스마케팅 - 표적마케팅 - 틈새마케팅 - 맞춤마케팅
  4. 맞춤마케팅 - 매스마케팅 - 표적마케팅 - 틈새마케팅
(정답률: 알수없음)
  • 매스마케팅은 대규모의 소비자 대상으로 한 방향적인 마케팅 전략이었으나, 이후 소비자의 다양성과 개인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표적마케팅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틈새마케팅이 등장하여 소수의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이 강조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맞춤마케팅은 개인의 취향과 성향에 맞춘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따라서 옳은 발전과정은 "매스마케팅 - 표적마케팅 - 틈새마케팅 - 맞춤마케팅"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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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매슬로우(A.Maslow)의 기본욕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안전욕구
  2. 생리적욕구
  3. 자아실현욕구
  4. 소비욕구
(정답률: 알수없음)
  • 매슬로우의 기본욕구는 인간이 가진 기본적인 욕구로서, 생존과 안전, 사회적 소속감, 사랑과 애정, 존경과 자아실현 등이 있다. 이 중에서 "소비욕구"는 기본욕구에 해당하지 않는다. 소비욕구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소비함으로써 얻는 만족감을 의미하는데, 이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가 아니라 문화나 사회적 요인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비욕구"가 매슬로우의 기본욕구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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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패션디자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패션디자인의 주요소는 색채, 선, 유생성이라 할수 있다.
  2. 패션디자인에서 색채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반응하는 요소이다.
  3. 현대 사회는 감성적인 측면을 강조하므로 색채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이다.
  4. 재질이 다른 소재에 같은 색상을 적용하면 변화와 통일감을 줄 수 있다.
(정답률: 70%)
  • 정답은 "재질이 다른 소재에 같은 색상을 적용하면 변화와 통일감을 줄 수 있다." 이다. 패션디자인에서 재질은 색상과 더불어 중요한 디자인 요소 중 하나이며, 다양한 패턴과 질감을 통해 디자인을 완성시킨다. 따라서 재질이 다른 소재에 같은 색상을 적용하는 것은 오히려 변화와 통일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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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색채계획의 효과와 관계가 적은 것은?

  1. 근로자의 피로를 경감시킨다.
  2. 쾌적한 작업 환경을 만든다.
  3. 유지관리 비용이 높아진다.
  4. 작업 능률을 높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계획은 작업 환경을 개선하여 근로자의 피로를 경감시키고 작업 능률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유지관리 비용이 높아진다는 것은 색채계획을 시행하면 색상을 유지하기 위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벽면을 특정한 색상으로 칠하면 그 색상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도색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지관리 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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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특수 잉크 중 잉크의 건조속도가 짧고 다량의 인쇄물을 빠른 속도로 인쇄할 수 있는 것은?

  1. 금은 잉크
  2. 히트세트 잉크
  3. 수성 그라비어 잉크
  4. 형광 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히트세트 잉크는 건조속도가 매우 빠르고, 고온으로 인쇄면을 가열하여 인쇄물에 잉크를 고정시키기 때문에 다량의 인쇄물을 빠른 속도로 인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히트세트 잉크가 다른 보기들보다 더 적합한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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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빛을 전하로 변환하는 스캐너 부속 광합 칩 장비 장치는?

  1. CCD(Charge Coupled Device)
  2. PPI(Pixel Per lnch)
  3. CEPS(Color Electronic Prepress System)
  4.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정답률: 알수없음)
  • CCD(Charge Coupled Device)는 빛을 전하로 변환하는 기술로, 스캐너 부속 광합 칩 장비 장치에서 사용됩니다. CCD는 빛을 받아 전하로 변환하고, 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PPI(Pixel Per lnch)는 이미지 해상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CEPS(Color Electronic Prepress System)는 컬러 인쇄 전자 제작 시스템,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은 광학 문자 인식 기술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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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진주광택 안료의 색채 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필요한 방법은?

  1. 다중각(multiangle)측정법
  2. 필터감소(filter reduction)법
  3. 이중 모노크로메터법 (two-monochromator method)
  4. 이중 모드법(two-mode method)
(정답률: 알수없음)
  • 진주광택 안료는 반사율이 각도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다중각 측정법을 사용하여 색채 특성을 측정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여러 각도에서 반사율을 측정하여 각도에 따른 색상 변화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들은 색채 특성을 측정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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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분광반사율의 분포가 서로 다른 두 개의 색자극이 광원의 종류와 관찰자 등의 관찰조건을 일정하게 할 때에만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1. 메타메리즘
  2. 무조건 등색
  3. 색채적응
  4. 컬러인덱스
(정답률: 75%)
  • 메타메리즘은 분광반사율의 분포가 서로 다른 두 개의 색자극이 광원의 종류와 관찰자 등의 관찰조건을 일정하게 할 때에만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두 개의 색자극이 서로 다른 분광반사율을 가지고 있지만, 광원의 종류와 관찰자 등의 조건이 일정하게 유지되면 두 색이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달리 무조건 등색은 모든 조건이 일정할 때에만 두 색이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것을 말하며, 색채적응은 광원의 종류나 관찰자 등의 조건이 변화할 때에도 색상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컬러인덱스는 색상의 차이를 수치화하여 표현하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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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안료를 사용하여 발색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플라스틱
  2. 유성페인트
  3. 직물
  4. 고움
(정답률: 알수없음)
  • 직물은 안료를 사용하여 발색하는 것이 아니라, 염색 공정을 통해 색을 입힙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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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산업표준의 일치를 통하여 국제적인 표준을 유지하며 각 국가별 공겁규격이 따르도록 국제적인 표준규격을 정하는 단체는?

  1. ISCC (Inter-Society Color Council)
  2. ASTM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sterials)
  3. ISO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4. CIE (Commission Internationale de I'Eclairage)
(정답률: 알수없음)
  • ISO는 국제적인 표준을 유지하며 각 국가별 공겁규격이 따르도록 국제적인 표준규격을 정하는 단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색상, 시험 및 재료, 조명 등의 분야에서 국제적인 표준을 제정하는 단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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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분포온도가 약 2856K로 상대 분광분포를 가진광이며, 백열전구로 조명되는 물체색을 표시할 경우에 사용하는 광원은?

  1. 표준광 A
  2. 표준광 B
  3. 표준광 C
  4. 표준광 D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광 A는 분포온도가 약 2856K인 백열전구와 유사한 분광분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백열전구로 조명되는 물체의 색을 가장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표준광 A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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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무기안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물, 기름, 알코올 등 대개의 유기용제에 녹는다.
  2. 대광성, 내열성이 크다.
  3. 유기 안료에 비해 착색력은 약하다.
  4. 특수한 안료로는 야광도료 등에 쓰이는 형광안료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물, 기름, 알코올 등 대개의 유기용제에 녹는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무기안료는 대부분 분자 구조가 안정적이고 분자 크기가 작아서 유기용제와 잘 혼합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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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 )안에 들어갈 내용은 무엇인가?

  1. ( ① )바닥상태, ( ② )기저상태
  2. ( ① )기저상태, ( ② )바닥상태
  3. ( ① )여기상태, ( ② )기저상태
  4. ( ① )기저상태, ( ② )여기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물고기가 바닥에 누워있는 모습이다. 이때 물고기는 바닥에 가까운 위치에 있으며, 이를 바닥상태라고 부른다. 그러나 물고기가 바닥에 누워있는 것은 그것이 일시적인 것이며, 물고기는 움직일 수 있는 생명체이다. 따라서 물고기가 움직이는 상태에서 가장 안정적인 위치는 바로 바닥에 가까운 위치인 기저상태이다. 따라서 정답은 "( ① )기저상태, ( ② )여기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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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CCM의 활용 효과가 아닌 것은?

  1. 색채의 균일성
  2. 비용절감
  3. 작업속도 향상
  4. 주변색의 색채변화 예측
(정답률: 알수없음)
  • CCM은 색채의 균일성을 유지하면서 색상을 변환하는 기술로, 비용절감과 작업속도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CCM은 주변색의 색채변화 예측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CCM이 색상 변환을 위해 입력된 색상값만을 고려하기 때문에, 주변색의 영향을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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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연색성을 이용하여 정육점의 조명을 설치하려고 할 때 적합한 것은?

  1. 백열등
  2. 적색 광원
  3. 텅스텐 램프
  4. 온백색 형광등
(정답률: 알수없음)
  • 적색 광원은 빨간색 계열의 빛을 내기 때문에 고기의 색감을 더욱 선명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적색 광원은 다른 색상의 광원에 비해 눈에 부담이 적어 오랫동안 작업을 할 때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육점에서는 고기의 색감을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기 위해 적색 광원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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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상대적으로 선명한 색채를 제공하나 해독하기 어려울 정도로 그림이나 글씨가 작게 나타나는 해상도는?

  1. 640x480
  2. 800x600
  3. 1024x768
  4. 1280x1024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280x1024"입니다. 이는 해상도가 높아서 더 많은 픽셀을 제공하기 때문에 선명한 색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림이나 글씨가 작게 나타나더라도 해상도가 높기 때문에 해독하기 어려울 정도로 작게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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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광원을 측정하는 광측정 단위와 거리가 먼 것은?

  1. 광도
  2. 휘도
  3. 조도
  4. 감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감도"입니다.

    광도는 광원이 방출하는 총광량을 나타내는 단위이고, 휘도는 광원이 발산하는 광량을 단위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광원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조도는 특정 지점에서 받는 광량의 밀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광원과 측정 지점 사이의 거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반면에 감도는 광원에서 발산되는 광량에 대한 감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즉, 광원과의 거리와는 무관하게 광원에서 발산되는 광량에 대한 측정값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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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색역영 맵핑(color gamut mapp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채를 다루는 기기의 다양화와 함께 재현되는 색채의 품질을 좌우한다.
  2. 색영역이란 색을 생성하는 기기가 주어진 관찰조건 하에서 생성할 수 있는 색의 전 범위를 말한다.
  3. 색영역 맵핑 방법은 색영역 클립핑 방법과 색영역 압축방법의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4. 색영역 맵핑은 멀티폼 색공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영역 맵핑은 멀티폼 색공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올바른 설명은 "색영역 맵핑은 단일 또는 멀티폼 색공간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이다. 색영역 맵핑은 입력 장치와 출력 장치 간의 색영역 차이를 보상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로, 입력 장치와 출력 장치가 서로 다른 색공간을 사용할 경우에 필요하다. 따라서 색영역 맵핑은 단일 또는 멀티폼 색공간에서 모두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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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순수하게 색만이 있는 느낌으로서 실체감, 구조, 음영이 아니라 깊이가 애매모호하여 끝없이 들어갈 수 있게 보이는 색은?

  1. 면색
  2. 표면색
  3. 공간색
  4. 경영색
(정답률: 알수없음)
  • 면색은 실체감, 구조, 음영이 없이 순수한 색만으로 이루어져 있어 깊이가 애매모호하고 끝없이 들어갈 수 있는 느낌을 줍니다. 이는 표면색이나 공간색과는 달리 3차원적인 형태나 공간적인 느낌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면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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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조명용으로 사용되는 고압방전등이 아닌것은?

  1. 고압수은등
  2. 메탈할라이드등
  3. 할로겐등
  4. 고압나트륨등
(정답률: 알수없음)
  • 할로겐등은 고압방전등이 아닙니다. 할로겐등은 산화할로겐을 함유한 증기가 발생하여 작동하는 전구로, 일반적으로 저압방전등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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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구름이 얇고 고르게 낀 상태에서의 태양광 색온도는?

  1. 2000K
  2. 12000K
  3. 9000K
  4. 6500K
(정답률: 알수없음)
  • 태양광 색온도는 태양의 표면 온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구름이 얇고 고르게 낀 상태에서는 태양광이 산란되어 분산되기 때문에 태양의 표면 온도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태양광 색온도는 대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되며, 이는 대략 6500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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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프린터용 기본 디지털 색채에 해당하는 것은?

  1. red
  2. blue
  3. green
  4. yellow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린터에서 기본 디지털 색채는 CMYK 색 모델을 따릅니다. 이 중 "yellow"는 Cyan, Magenta, Yellow, Key (Black)의 약자인 CMYK 모델에서 기본 색 중 하나이며, 다른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yellow"가 프린터용 기본 디지털 색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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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색채측정시, 일반측정 관측조건에 대한 약어인 d/8:1의 의미로 옳은 것은?

  1. 확산조명과 정반사 요소가 포함된 8° 관측
  2. 확산조명과 정반사 요소가 배제된 8° 관측
  3. 8° 원주의 조명과 수직 관측
  4. 수직조명과 8° 원주의 관측
(정답률: 알수없음)
  • d/8:1은 색채측정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관측조건 중 하나로, 측정기에서 색상을 측정할 때 색상을 보는 시각각도와 색상을 비추는 조명의 시각각도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d는 시각각도를 나타내며, 8은 시각각도를 측정하는 방향으로부터 8도 범위 내에서의 색상을 측정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은 조명의 시각각도를 나타내며, 조명이 색상을 비추는 방향으로부터 1도 범위 내에서 색상을 비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확산조명과 정반사 요소가 포함된 8° 관측"이 정답입니다. 이는 조명이 색상을 비추는 방향으로부터 1도 범위 내에서 색상을 비추며, 동시에 색상을 보는 시각각도로부터 8도 범위 내에서 관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관측조건은 실제 생활에서의 색상을 측정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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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분광식 측색기의 특징을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백색 기준물의 관리가 필요 없다.
  2. 삼자극치 값을 직접 측정하게 된다.
  3. 측정이 간편하고 구조가 간단하여 정밀한 측색은 어렵다.
  4. 다양한 광원과 표준관측자에 대한 색채값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분광식 측색기는 다양한 광원과 표준관측자에 대한 색채값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조건에서 색상을 측정할 수 있어 유용하다. 이는 색상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환경에서 색상을 일치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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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보색잔상현상을 색채시스템으로 설명한 사람은?

  1. 뉴턴(Newton)
  2. 영(young)
  3. 호이겐스(Huygens)
  4. 헤링(Hering)
(정답률: 알수없음)
  • 보색잔상현상은 인간의 시각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색채 시스템에서 설명된다. 이 중에서 보색잔상현상을 색채시스템으로 설명한 사람은 헤링(Hering)이다. 헤링은 색채 이론에서 적색, 녹색, 청색의 3가지 색채 체계를 제안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보색잔상현상을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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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주목성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이 사람의 주의를 끄는 성질을 의미한다.
  2. 주목성은 난색계가 높다.
  3. 주목성은 색의 배경과 관계가 있다.
  4. 주목성이 높은 색은 파란색 계통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목성이 높은 색은 파란색 계통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주목성은 색의 성질 중 하나로, 색이 사람의 주의를 끄는 성질을 의미한다. 주목성은 색의 배경과 관계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빨간색, 노란색, 주황색 등의 난색계가 높다. 파란색 계통은 주목성이 낮은 색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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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잔상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원래의 감각과 같은 질의 밝기나 색상은 가질 때를 양성잔상이라 한다.
  2. 원래의 감각과 반대의 밝기 또는 색상을 가질 때를 음성잔상이라 한다.
  3. 양성 잔상은 원래의 자극과 같아서, 다음에 오는 자극을 더 강하게 할 수 있다.
  4. 음성 잔상은 동화 현상과 관련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성 잔상은 동화 현상과 관련이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음성 잔상은 원래의 감각과 반대의 밝기 또는 색상을 가지는 것을 말하며, 동화 현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양성 잔상은 원래의 자극과 같아서, 다음에 오는 자극을 더 강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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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가법 및 감법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Magenta와 Cyan을 감법혼색하면 Blue가 된다.
  2. 감법혼색은 색료의 혼합으로 점점 탁하고 어두워지는 특색이 있다.
  3. Red와 Green을 감법혼색하면 Yellow가 된다.
  4. 컬러 슬라이드, 영화 필름 등은 모두 가법혼색을 이용하여 색을 재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Red와 Green을 감법혼색하면 Yellow가 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빛의 삼원색인 Red, Green, Blue(RGB)에서 Red와 Green을 섞으면 Yellow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올바르다.

    다른 보기들도 모두 올바르다. Magenta와 Cyan을 감법혼색하면 Blue가 되는 이유는 CMYK 색공간에서 Cyan, Magenta, Yellow, Black(K)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감법혼색은 색료를 혼합할 때 색이 점점 어두워지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감"법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컬러 슬라이드, 영화 필름 등은 모두 가법혼색을 이용하여 색을 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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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물체색을 빨간색, 파란색으로 인식하는 것은 빛의 어떤 성질 때문인가?

  1. 흡수
  2. 반사
  3. 투과
  4. 굴절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은 물체에 닿으면 반사, 흡수, 투과, 굴절 중 하나의 현상이 일어납니다. 빨간색과 파란색은 빛의 파장이 다르기 때문에 물체에 닿았을 때 서로 다른 반사율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반사 현상으로 인해 우리는 물체의 색을 빨간색이나 파란색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반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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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체의 온도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파장이 짧은 쪽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2. 가장 따뜻하게 느껴지는 색은 빨강이다.
  3. 연두, 초록, 보라, 자주 등의 색은 차갑게도 따뜻하게도 느껴질 수 있다.
  4. 저명도의 색이 고명도의 색보다 따뜻하게 느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파장이 짧은 쪽이 따뜻하게 느껴진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온도감은 색의 파장과는 관련이 없으며, 색의 밝기와 채도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파장이 짧은 색이 따뜻하게 느껴진다는 설명은 잘못된 것이다.

    "파장이 짧은 색이 따뜻하게 느껴진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이며, 온도감은 색의 밝기와 채도에 영향을 받는다. 빨강은 가장 따뜻하게 느껴지는 색 중 하나이지만, 연두, 초록, 보라, 자주 등의 색도 차갑게도 따뜻하게도 느껴질 수 있다. 또한, 저명도의 색이 고명도의 색보다 따뜻하게 느껴진다는 것도 일반적으로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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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색에 대한 시간의 느낌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장파장 계열의 색은 시간이 짧게 느껴진다.
  2. 단파장 계열의 색 공간에서는 장파장 공간보다 같은 시간이라도 지루하게 느껴진다.
  3. 패스트푸드점에서 손님들이 짧게 머물기를 원한다면 장파장 계열의 색을 사용한다.
  4. 단파장 계열의 운동복을 입으면 빠르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장파장 계열의 색은 시간이 짧게 느껴진다."가 옳은 것이며, 패스트푸드점에서 손님들이 짧게 머물기를 원하는 이유는 장파장 계열의 색을 사용하면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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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현상은?

  1. 계시효과
  2. 동시효과
  3. 면적효과
  4. 동화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동화효과는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한 색들이 서로 비슷하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색의 밝기, 채도, 색상 등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아 인지적인 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주황색이 인접해 있으면 빨간색이 주황색과 비슷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디자인에서 색상 조합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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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터널의 양쪽 끝은 밝게 하고 중간 쪽으로 점점 어둡게 만들어져 있는 것과 관계되는 색 지각 현상은?

  1. 잔상현상
  2. 푸르킨예현상
  3. 명암순응현상
  4. 계시대비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터널의 양쪽 끝이 밝고 중간이 어둡게 보이는 것은 명암순응현상이다. 이는 눈이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명암 차이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밝은 부분은 더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인식하려는 성질 때문이다. 따라서, 터널의 양쪽 끝이 밝고 중간이 어둡게 보이는 것은 눈이 명암 차이에 따라 적응하는 현상으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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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색의 밝기와 관련된 것으로 묶인 것은?

  1. Value, Coroma, Y
  2. Value, L*, Y
  3. L*, Chroma, N
  4. L*, N, hue
(정답률: 알수없음)
  • "Value, L*, Y"는 모두 색의 밝기와 관련된 용어이다. "Coroma"은 색의 채도와 관련된 용어이며, "N"은 색의 채도나 밝기를 나타내지 않는다. "Hue"는 색상의 종류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밝기나 채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따라서 "Value, L*, Y"가 색의 밝기와 관련된 것으로 묶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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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빨간색 사과를 계속 보고 있다가 흰색 벽을 보았을 때 청록색 사과의 잔상이 떠오르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원리는?

  1. 색의 감속현상
  2. 망막의 흥분현상
  3. 푸르킨예 현상
  4. 반사광선의 자극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망막은 빛을 감지하고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망막의 세포들은 빛의 파장에 따라 다르게 반응합니다. 빨간색 사과를 보면 망막의 빨간색 세포들이 활성화되고, 이어서 흰색 벽을 보면 빨간색 세포들이 점점 더 희미해지면서 청록색 세포들이 활성화됩니다. 이 때, 망막의 흥분현상이 일어나면서 뇌는 빨간색 세포들이 아직 활성화되어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그 위에 청록색 세포들의 활성화 패턴을 덧씌워 청록색 사과의 잔상이 떠오르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망막의 흥분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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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배색 중에서 명도대비가 가장 크게 일어나는 것은?

  1. 빨가색 - 검정색
  2. 노란색 - 흰색
  3. 빨간색 - 노란색
  4. 검정색 - 흰색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색과 흰색은 명도 차이가 가장 큰 색상 조합입니다. 검정색은 가장 어두운 색상 중 하나이며, 흰색은 가장 밝은 색상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두 색상을 함께 사용하면 명도 대비가 가장 크게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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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색지각이 백색보다 더 밝게 느껴지는 현상은?

  1. 투과
  2. 편광
  3. 광택
  4. 광휘
(정답률: 알수없음)
  • 색지각이 백색보다 더 밝게 느껴지는 현상은 "광휘"입니다. 이는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이 많아서 생기는 현상으로,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있을수록 더 강하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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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녹색의 빛과 빨간색의 빛을 혼합할 때 빨강색광이 더 강하면 어떤 색이 되는가?

  1. 흰색
  2. 노란색
  3. 주황색
  4. 연두색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과 빨간색은 보색 관계에 있기 때문에 혼합하면 빨강색이 강해지면서 주황색이 됩니다. 주황색은 빨간색과 노란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빨강색이 강해지면서 주황색이 더욱 강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황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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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명도대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흰색 배경 위의 회색이 검은색 배경 위의 회색보다 밝아 보인다.
  2. 배경색의 명도가 낮으면 본래의 명도보다 높아 보인다.
  3. 배경색의 명도가 높으면 본래의 명도보다 낮아 보인다.
  4. 명도차가 다른 두 색이 서로 대조가 되어 두 색간의 명도차가 크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흰색 배경 위의 회색이 검은색 배경 위의 회색보다 밝아 보인다."이 틀린 설명입니다. 명도대비는 두 색의 명도 차이에 따라 색의 밝기가 달라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배경색의 명도가 낮으면 본래의 명도보다 높아 보이고, 배경색의 명도가 높으면 본래의 명도보다 낮아 보입니다. 명도차가 다른 두 색이 서로 대조가 되어 두 색간의 명도차가 크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색의 대비를 강조하고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는 데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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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색지각설 중 삼원색설을 주장한 사람은?

  1. 뉴튼
  2. 헤링
  3. 리프만
  4. 영·헬름홀쯔
(정답률: 알수없음)
  • 삼원색설은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이 모여서 모든 색을 표현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이 중에서 영·헬름홀쯔는 빨강, 초록, 파랑이 각각 어떤 파장의 빛인지를 실험적으로 증명하여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따라서 영·헬름홀쯔가 삼원색설을 주장한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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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감법혼색에서 원색으로 C, M, Y(cyan, magenta, yellow)를 사용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1. 최소의 색체로 색역(gamut)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2. 물리적이고 화학적인 특성 때문에
  3. 기본적인 색으로 알려진 색채이므로
  4. 색료의 특성이 좋고 아름다운 색체이므로
(정답률: 알수없음)
  • C, M, Y는 각각 청록색, 마젠타색, 노란색으로, 이 세 가지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는 최소한의 색체로 색역을 최대화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다른 색상을 만들기 위해 더 많은 색체를 사용하면 색역이 줄어들게 되어 색상의 다양성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C, M, Y는 색상의 다양성을 유지하면서도 최소한의 색체를 사용하여 색역을 최대화할 수 있는 이상적인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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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색의 물체와 배경(figure-ground)관계에서 저명도의 배경일 때 밝은 물체는 어떻게 보이는가?

  1. 후퇴
  2. 진출
  3. 수축
  4. 동화
(정답률: 알수없음)
  • 저명도의 배경에서 밝은 물체는 진출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는 인지심리학에서 "피겨-그라운드 이론"이라고 불리는 시각적 인지 현상으로, 밝은 물체가 어두운 배경에서 떨어져 나오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진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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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어떤 색을 보고 난 후에 다른색을 보는 경우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다음에 보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대비 효과는?

  1. 보색대비
  2. 한난대비
  3. 계시대비
  4. 연변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계시대비는 눈에 보이는 색의 후각이 사라지기 전에 다른 색을 보았을 때,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다음에 보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대비 효과입니다. 이는 눈의 망막에 있는 원추세포가 자극을 받아 색을 인식하는 방식에 기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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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빛의 3원색을 동일한 양으로 혼합한 결과는?

  1. N0
  2. N5
  3. N10
  4. N15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의 3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이며, 이들을 동일한 양으로 혼합하면 흰색이 나온다. 따라서 정답은 "N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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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CIELAB색채계는 CIE표준 색채계가 가지는 일부 단점을 개선한 것이다. 어떠한 측면을 개설한 것인가?

  1. 측색의 난이성
  2. 지각적 거리와 색공간 거리의 불일치
  3. 색 재현 범위의 한계성
  4. 색표 제작의 문제
(정답률: 알수없음)
  • CIELAB색채계는 지각적 거리와 색공간 거리의 불일치를 개선한 것이다. 이는 CIE표준 색채계에서 색상 간의 거리가 인간의 지각적 거리와 일치하지 않아 색상 간의 차이를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다. CIELAB색채계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색상 간의 거리를 인간의 지각적 거리와 일치시키는 변환을 적용하여 색상 차이를 보다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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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배색의 기초로 대립의 원리를 꼽을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계시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대립의 원리는 서로 대조되는 색상을 함께 사용할 때 더욱 강한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이 중에서 "계시대비"는 다른 세 가지 대비와는 달리 색상의 대비가 아니라 글자와 배경의 대비를 의미한다. 즉, 글자와 배경의 색상이 서로 대조되어 더욱 뚜렷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계시대비"는 색상 대비와는 거리가 먼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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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상용색표(DIC, PANTONEO 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업에서 자사제품의 활용을 위해 고객서비스 차원에서 출발하였다.
  2. 색의 배열이 불규칙하고 유행색이나 사용빈도가 높은 색으로 편중된 경향이 있다.
  3. 상용색표를 활용할 경우 우리나라 고유의 색 감각을 잘 살릴 수 있다.
  4. 국가의 표준은 아니더라도 회사의 인지도에 따라 세계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용색표를 활용할 경우 우리나라 고유의 색 감각을 잘 살릴 수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상용색표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색상 코드로, 국가나 지역의 고유한 색감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상용색표를 활용할 경우 국내에서는 일부 색감이 부적합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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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한국의 전통색인 오방색에서 오정색과 오간색으로 올바르게 표기한 것은

  1. 오정색 : 빨강, 파랑, 녹색, 검정, 흰색
  2. 오정색 : 빨강, 파랑, 노랑, 검정, 흰색
  3. 오간색 : 홍색, 벽색, 자색, 유황색, 청색
  4. 오간색 : 홍색, 청색, 자색, 녹색, 흰색
(정답률: 알수없음)
  • 오방색은 빨강, 파랑, 녹색, 흰색, 검정 다섯 가지 색을 말합니다. 따라서 오정색은 이 다섯 가지 색을 모두 사용한 색상이며, 오간색은 다른 다섯 가지 색을 사용한 색상입니다. 따라서 "오정색 : 빨강, 파랑, 노랑, 검정, 흰색"이 올바른 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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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그림의 수직선상이 의미하는 것은?

  1. 동일 하양색도
  2. 동일 검정색도
  3. 동일 유채색도
  4. 동일 명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에서 수직선은 색상의 명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색상의 유채색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동일한 유채색을 가진 색상들을 선택해야 하며, "동일 유채색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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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저드(Judd)의 색채조화론 중 규칙적으로 선정된 색상, 명도, 채도의 요소가 일정하면 조화를 얻을 수 있다는 원리는?

  1. 친근감의 원리
  2. 명료성의 원리
  3. 합리의 원리
  4. 질서의 원리
(정답률: 50%)
  • 저드의 색채조화론에서 규칙적으로 선정된 색상, 명도, 채도의 요소가 일정하면 조화를 얻을 수 있다는 원리는 "질서의 원리"입니다. 이는 색상 조합에서 일정한 규칙과 질서를 유지하면 눈에 보기 좋은 조화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색상을 조합할 때 일정한 규칙을 따르면 조화로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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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L*a*b 색채계에서 빨간색을 증가시키려면 좌표상 어떤 방향으로 이동해야 하는가?

  1. +L* 방향
  2. +a* 방향
  3. -a* 방향
  4. +b* 방향
(정답률: 알수없음)
  • L*a*b 색채계에서 L* 축은 밝기를 나타내고, a* 축은 빨강-초록 색상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빨간색을 증가시키려면 a* 축을 양의 방향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 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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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먼셀 기호 7.5BG 5/8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명도는 7.5이다.
  2. 명도는 BG이다.
  3. 명도는 5이다.
  4. 명도는 8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기호는 색상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7.5BG 5/8은 색상의 밝기와 색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여기서 5는 밝기를 나타내며, 0부터 10까지의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도는 5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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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비렌의 색채 조화론을 설명하기 위한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1. 톤(tone)
  2. 검정(Black)
  3. 명색조(Tint)
  4. 명도(Value)
(정답률: 알수없음)
  • 비렌의 색채 조화론을 설명하기 위한 기본 요소 중에서 명도(Value)는 색의 밝기나 어둡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색의 질이나 색상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기본 요소가 아닙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나 어둡기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색채 조화론을 설명하기 위한 기본 요소는 톤, 검정, 명색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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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ISCC-NIST 색명법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CIE(국제조명위원회)에서 국제적 통용을 위해 제정한 색이름 체계이다.
  2. 명도와 채도를 함께 표현하는 톤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3. 같은 색상면에서 명도에 따라 중간밝기를 중심으로 3단계로 분류한다.
  4. 오스트발트 색입체를 267 블록으로 구분하여 수식어를 붙여 색명으로 부른다.
(정답률: 알수없음)
  • ISCC-NIST 색명법은 명도와 채도를 함께 표현하는 톤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는 색상을 더욱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른 보기들은 ISCC-NIST 색명법과 관련이 없는 설명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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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하늘색(Sky Blue)을 나타내는 가장 가까운 L*a*b* 값은?

  1. L*a*b* = 84, 5, -18
  2. L*a*b* = 85, -64, 74
  3. L*a*b* = 57, 88, -51
  4. L*a*b* = 56, 73, 34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L*a*b* = 84, 5, -18" 이다.

    하늘색은 파란색과 흰색이 혼합된 색이다. 따라서 L*a*b* 값에서 L* 값은 밝기를 나타내는 값으로서 흰색에 가까울수록 값이 높아진다. a* 값은 빨간색과 초록색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으로서 0에 가까울수록 두 색상이 비슷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b* 값은 파란색과 노란색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으로서 0에 가까울수록 두 색상이 비슷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하늘색은 밝기가 높고, 빨간색과 초록색의 차이는 거의 없으며, 파란색과 노란색의 차이가 크지 않은 색이므로 "L*a*b* = 84, 5, -18" 이 가장 가까운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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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NCS 표색계의 표기방법으로 옳은 것은?

  1. R40B-5030
  2. 40B50/30
  3. 60R50/30
  4. D5030-R40B
(정답률: 알수없음)
  • NCS 표색계는 색상을 표기할 때 "색상명-채도-명도"의 형식으로 표기합니다. 따라서 "D5030-R40B"는 "D"라는 색상명의 채도가 50이고 명도가 30인 색상이며, 이 색상의 빨간색 성분이 "R40B"라는 값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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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먼셀의 색채조화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던 원리는?

  1. 대비의 원리
  2. 균형의 원리
  3. 보색의 원리
  4. 동일성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은 색채를 다룰 때 균형의 원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이는 색채를 조화롭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색상, 명도, 채도 등의 색채 속성들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먼셀은 색채를 조화롭게 사용하기 위해 이러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색채를 조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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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가상의 오메가 공간을 통해 기존의 정성색 색채 조화 이론을 보다 정량적으로 다룬 색채 조화 이론은?

  1. 문·스펜서 색채조화론
  2. 쉐뷰럴 색채조화론
  3. 저드 색채조화론
  4. 루드 색채조화론
(정답률: 알수없음)
  • 문·스펜서 색채조화론은 가상의 오메가 공간을 통해 색채를 정량적으로 다루는 색채 조화 이론입니다. 이론은 색채를 세 가지 요소로 분해하고, 이를 조합하여 색채 조화를 이루는데 있어서의 원리를 제시합니다. 이론은 색채 조화를 보다 과학적이고 정량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해주며, 디자인, 미술,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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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혼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편 사이의 간격이 넓어 정밀한 색좌표를 구하기가 어렵다.
  2. 관측하는 사람에 따라 주관적으로 색좌표를 정할 수 있다.
  3. 환경을 임의로 설정하여 측정할 수 있다.
  4. 색표계의 색역을 벗어나는 샘플이 존재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혼색계는 색을 측정하는 기기로, 환경을 임의로 설정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측정하고자 하는 색의 주변 환경을 조절하여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혼색계의 한계점으로, 색편 사이의 간격이 넓어 정밀한 색좌표를 구하기가 어렵고, 관측하는 사람에 따라 주관적으로 색좌표를 정할 수 있으며, 색표계의 색역을 벗어나는 샘플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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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ISCC-NIST 색이름 체계에서 Deep은 KS산업 표준의 어떤 유채색 수식형용사에 해당되는가?

  1. 어두운
  2. 선명한
  3. 탁한
  4. 진한
(정답률: 알수없음)
  • Deep은 "진한"에 해당된다. 이는 색의 채도가 높고 짙은 것을 나타내는 형용사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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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먼셀 색입체의 수직단면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두 보색의 등색상면
  2. 두 보색의 등명도면
  3. 두 보색의 등채도면
  4. 두 보색의 등색도면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색입체의 수직단면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이 혼합되어 만들어진 색상이 나타나는데, 이 중 두 가지 색상이 보색 관계에 있을 때 등색상면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두 보색의 등색상면"이 정답입니다. 등색상면은 두 색상이 혼합되어 만들어지는 등색의 색상이 일정한 명도와 채도를 가지는 면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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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관용색명으로 묶인 것은?

  1. 5PB 6/8, deep Blue
  2. 선명한 빨강, 초록색
  3. 에메랄드 그린, 빨강
  4. 480mm, 어두운 초록
(정답률: 알수없음)
  • "에메랄드 그린, 빨강"은 관용색명으로 묶인 것입니다. "에메랄드 그린"은 밝은 녹색을 의미하며, "빨강"은 붉은색을 의미합니다. 이 두 색상은 자주 함께 사용되며, 예를 들어 보석이나 의류 등에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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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색채표준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색채 표시의 지각적 등보성
  2. 해독 가능성 및 실용성
  3. 특수 안료로의 재현 가능
  4. 색채 표기의 국제 기호화
(정답률: 알수없음)
  • "특수 안료로의 재현 가능"은 색채표준의 조건이 아닙니다. 이유는 모든 색채표준이 특수 안료로의 재현 가능성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부 색채표준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안료로의 재현 가능성만 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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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일반적인 물체색으로 보여지는 검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오스트발트 체계에서 pp
  2. L*a*b 체계에서 L*값이 30
  3. Munsell 체계에서 N값이 10
  4. NCS 체계에서 0500-N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체계에서 pp"가 일반적인 물체색으로 보여지는 검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이다. 이는 오스트발트 체계에서 pp가 "흑색 계열"에 속하며, 색상의 채도와 명도가 모두 낮아서 일반적으로 검정색으로 인식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L*a*b* 체계에서 L*값이 30, Munsell 체계에서 N값이 10, NCS 체계에서 0500-N은 검정색을 나타내는 값이지만, 이는 모두 해당 체계에서의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 해당하며, 일반적인 물체색으로 보여지는 검정색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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