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8-21)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1-08-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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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다음 중 색채의 배색 효과에 있어서 가장 부드럽고 유아적인 느낌을 갖는 색채배색은?

  1. deep tone의 배색
  2. dark tone의 배색
  3. grayish tone의 배색
  4. pale tone의 배색
(정답률: 82%)
  • "Pale tone의 배색"은 부드럽고 유아적인 느낌을 갖는 색채배색이다. 이는 밝고 연한 색상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눈에 부드럽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Deep tone의 배색"과 "dark tone의 배색"은 짙은 색상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강렬하고 선명한 느낌을 준다. "Grayish tone의 배색"은 회색 계열의 색상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차분하고 중립적인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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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V 리모트 컨트롤러의 효과적인 색채계획 시 가장 고려해야 할 것은?

  1. 기능정보
  2. 보편적 색채
  3. 상징적 의미
  4. 선호색
(정답률: 알수없음)
  • TV 리모트 컨트롤러는 주로 기능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색채계획 시에는 기능정보를 가장 고려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상황에 따라 중요할 수 있지만, 기능적인 목적을 충족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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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심리학, 생리학, 미학 등에 근거하여 과학적으로 색채를 사용하는 것과 관계가 적은 용어는?

  1. 색채조절
  2. 색채대비
  3. 색채관리
  4. 색채계획
(정답률: 47%)
  • 정답은 "색채대비"입니다.

    색채대비는 색의 밝기나 채도의 차이를 이용하여 시각적인 대비를 만드는 것으로, 색채 자체보다는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사용됩니다. 반면에 색채조절, 색채관리, 색채계획은 모두 색채를 과학적으로 다루는 분야로, 각각 색의 조절, 관리, 계획을 다루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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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색 이상의 배색을 되풀이하여 일정한 질서에 따른 조화를 주는 방법으로 통일감과 융화성을 높여주는 배색 효과는?

  1. Accent
  2. Repetition
  3. Gradation
  4. Separ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배색을 되풀이하여 일정한 질서에 따른 조화를 주는 것은 "Repetition"이다. 이는 통일감과 융화성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며, 비슷한 색상이나 패턴을 반복하여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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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색채 중 가장 후퇴되어 보이는 것은?

  1. 5PB 7/4
  2. 5R 2/2
  3. 5G 5/8
  4. 5P 4/6
(정답률: 50%)
  • "5R 2/2"가 가장 후퇴되어 보이는 색채이다. 이유는 "5R"은 빨간색 계열이지만 "2/2"는 매우 어두운 색감을 나타내므로, 색상이 매우 흐려서 후퇴되어 보인다. 반면에 다른 색채들은 밝은 색감이나 더 선명한 색감을 가지고 있어 후퇴되어 보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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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오방색과 의미론적 상징성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파랑 - 나무(木) - 남(南) - 주작(朱雀)
  2. 노랑 - 흙(土) - 중앙(中央) - 황용(黃龍)
  3. 하양 - 쇠(金) - 서(西) - 백호(白虎)
  4. 검정 - 물(水) - 북(北) - 현무(玄武)
(정답률: 80%)
  • 정답은 "파랑 - 나무(木) - 남(南) - 주작(朱雀)"이다. 파랑은 나무와 연결되어 있으며, 나무는 동쪽(東)과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하지만 남(南)은 서쪽(西)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연결이 틀렸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의미론적 상징성에 따라 올바르게 연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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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높은 음을 색채로 표현할 때 어두운 색보다 밝고 강한 채도의 색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는 다음의 어떤 현상에 해당하는가?

  1. 공감각
  2. 연상
  3. 경연감
  4. 무게감
(정답률: 알수없음)
  • 이는 공감각에 해당한다. 고음은 빠른 진동수를 가지고 있어 빛의 파장이 짧은 파란색, 보라색 등의 색상으로 연상되기 때문에 밝고 강한 채도의 색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현상은 뇌에서 시각과 청각 정보를 연결하여 공감각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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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동서양의 문화에 따른 색채 정보의 활용이 잘못된 예는?

  1. 동양의 신성시되는 종교색 - 노랑
  2. 중국의 왕권을 대표하는 색 - 노랑
  3. 봄과 생명의 탄생 - 녹색
  4. 평화, 진실, 협동 - 자주
(정답률: 알수없음)
  • "평화, 진실, 협동"은 서양 문화에서 자주 사용되는 개념이며, 이와 관련된 색상으로는 보통 흰색이나 파란색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평화, 진실, 협동"과 관련된 색상으로 자주를 선택한 것은 동서양 문화에 따른 색채 정보의 활용이 잘못된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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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채와 라이프스타일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색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 경향과 특정제품에 대한 선호색은 일치한다.
  2. 자동차에 대한 선호색은 각 지역의 자연환경 및 생활패턴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3. 색채 선호의 연령 차이는 인종, 국가를 초월하여 거의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
  4. 색채와 라이프스타일의 관계는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한다.
(정답률: 50%)
  • "색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 경향과 특정제품에 대한 선호색은 일치한다."는 적절한 설명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색과 특정 제품에 대한 선호색이 일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빨간색을 좋아하지만, 자동차를 구매할 때는 검정색이나 은색 등의 색상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자동차의 이미지나 브랜드 이미지, 사용 용도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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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5가지 색을 배색할 때 색채의 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 중 한 가지 혹은 두 가지를 단계적으로 변화시켜 만드는 배색은?

  1. 단절적 배색
  2. 점진적 배색
  3. 심층적 배색
  4. 음률적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점진적 배색은 색상, 명도, 채도 중 한 가지 혹은 두 가지를 조금씩 변화시켜서 색감을 조화롭게 만드는 배색 방법입니다. 이에 비해 단절적 배색은 대조적인 색상을 사용하여 강한 대비를 만들어내는 방법이며, 심층적 배색은 색상의 깊이와 밀도를 이용하여 공간감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음률적 배색은 음악의 리듬과 조화를 이용하여 색감을 조화롭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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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연령이 낮을수록 원색계열과 밝은 톤을 선호하다가 성인이 되면서 단파장의 파랑, 녹색을 점차 좋아하게 되는 색채 선호도 변화의 이유는?

  1. 자연환경의 차이
  2. 기술 습득의 증가
  3. 지적능력의 증대
  4. 인문환경의 영향
(정답률: 50%)
  • 성장과 함께 지적능력이 증대되면서, 단순한 색채의 인식에서 벗어나 복잡한 색채의 조합과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복잡한 색채를 구성하는 단파장의 파랑과 녹색을 더욱 선호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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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샌드위치 상점의 인테리어 컬러 선정 시 신선한 재료의 사용을 부각시키려 할 때 주조색으로 가장 적절한 색채는?

  1. 5YR 5/10
  2. 5G 5/10
  3. 5YR 8/2
  4. 5G 8/2
(정답률: 알수없음)
  • 샌드위치 상점에서는 신선한 재료를 부각시키기 위해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색상이 적합합니다. 이에 따라 녹색 계열의 색상이 가장 적합합니다. 그 중에서도 "5G 5/10"은 적당한 진도와 명도를 가지고 있어, 인테리어 컬러로 선택하기에 적합합니다. "5YR 5/10"과 "5YR 8/2"는 노란색 계열의 색상으로, 신선한 느낌을 주기보다는 따뜻한 느낌을 주는 색상입니다. "5G 8/2"는 너무 진한 색상으로, 공간을 어둡게 만들어 신선한 느낌을 전달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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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어느 특정한 색채가 주변색채의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과는 다른 색채로 지각되는 경우는?

  1. 혼색효과
  2. 강조색 배색
  3. 현속배색
  4. 대비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대비효과는 어떤 색채가 주변의 색채와 함께 보였을 때, 그 색채가 원래 가지고 있던 색과는 다른 색으로 인식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주변의 색채와의 대비가 증가함으로써 발생하는 현상으로, 색채의 밝기나 채도와는 무관합니다. 대비효과는 시각적으로 더욱 확실하게 인식되기 때문에 예술작품이나 디자인에서 강조효과를 내기 위해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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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채의 형태감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빨강은 정사각형으로 지각된다.
  2. 노랑은 역삼각형으로 지각된다.
  3. 보라는 마름모 형태로 지각된다.
  4. 초록은 육각형으로 지각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라는 마름모 형태로 지각된다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색채의 형태감은 개인의 경험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르게 지각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고정된 형태감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라는 마름모 형태로 지각된다."라는 내용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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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병원의 색채계획에 있어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일반적으로 크림색을 벽에 사용한다.
  2. 회복시 환자에게는 어두운 조명과 시원한 색이 적합하다.
  3. 휴식을 요하거나 만성 환자는 밝은 조명과 따뜻한 색채가 적합하다.
  4. 입원실은 환자의 시각과 감정의 위안을 위해 벽면 색채를 모두 통일한다.
(정답률: 50%)
  • 일반적으로 크림색을 벽에 사용하는 이유는, 크림색은 부드러우면서도 따뜻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환자들이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크림색은 밝은 조명과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조명과 색채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환자들의 시각적인 편안함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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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시 스펙트럼에서 570 ~ 580mm 사이에 있으면, 안전색채에서는 '조심'의 뜻을 지니는 색은?

  1. 파랑
  2. 빨강
  3. 노랑
  4. 주황
(정답률: 알수없음)
  • 570 ~ 580mm는 노란색 범위에 해당한다. 안전색채에서는 노란색이 '조심'의 뜻을 지니는 색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정답은 "노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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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사람의 소리와 색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똑똑한 말소리 : 선명하고 높은 채도
  2. 다정한 대화 : 무채색 계통의 색
  3. 우물쭈물한 말소리 : 흐릿하고 낮은 채도
  4. 냉랭한 대화 : 푸른 계통의 색
(정답률: 알수없음)
  • "다정한 대화 : 무채색 계통의 색"이 틀린 설명입니다. 사람의 소리와 색채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이러한 설명은 단순히 상상력에 의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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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환경 색채의 영향으로 틀린 것은?

  1. 지역의 자연적이고 인공적인 특성을 형성한다.
  2. 시각적, 공감각적, 상징적, 관념적, 감성적, 생리학적 영향을 준다.
  3. 의식적, 무의식적 행동을 유발한다.
  4. 지역의 거주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역의 거주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환경 색채는 지역의 거주자들에게 영향을 주며, 시각적, 공감각적, 상징적, 관념적, 감성적, 생리학적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의식적, 무의식적 행동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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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각 지역의 색채기호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중국에서는 적색이 행운과 존엄을 의미한다.
  2. 이슬람교도들은 황색을 종교적인 색채로 좋아한다.
  3. 아프리카 토착민들은 일반적으로 강렬한 순색을 좋아한다.
  4. 라틴아메리카에서는 난색 계의 선명한 색상을 좋아한다.
(정답률: 67%)
  • "이슬람교도들은 황색을 종교적인 색채로 좋아한다." 이 부분이 틀린 것이다. 이슬람교에서는 초록색을 종교적인 색채로 여기며, 황색은 오히려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초록색은 성역 메카의 광경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색상이기 때문에 이슬람교도들에게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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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각각 같은 면적인 3색 배색을 하고자 한다. 화려하지 않고 수수한 분위기의 배색을 하려면 다음에 제시된 배색 중 어느 것이 가장 적절할까?

  1. 흐린 빨강 (5R 6/2) + 회 파랑 (7.5B 5/1.5) + 흐린 노랑 (2.5 Y 8/2)
  2. 흐린 빨강 (5R 6/2) + 회 파랑 (7.5B 5/1.5) + 진한 청록 (5BG 7/8)
  3. 회 파랑 (7.5B 5/1.5) + 흐린 노랑 (2.5 Y 8/2) + 밝은 노랑(5Y 8/6)
  4. 흐린 노랑 (2.5Y 8/2) + 밝은 노랑 (5Y 8/6) + 밝은 빨강 (5R 7/4)
(정답률: 77%)
  • "흐린 빨강 (5R 6/2) + 회 파랑 (7.5B 5/1.5) + 흐린 노랑 (2.5 Y 8/2)"이 가장 적절하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색상 대비가 적절하다.
    - "흐린 빨강"과 "회 파랑"은 색상 대비가 적절하며, "흐린 노랑"도 이들과 잘 어울린다.
    - "진한 청록"은 다른 두 색상과 대비가 너무 크기 때문에 수수한 분위기의 배색에는 부적합하다.

    2. 색상의 밝기가 조화롭다.
    - 세 색상의 밝기가 비슷하여 조화로운 느낌을 준다.
    - "밝은 노랑"과 "밝은 빨강"은 밝기가 너무 높기 때문에 수수한 분위기의 배색에는 부적합하다.

    따라서 "흐린 빨강 (5R 6/2) + 회 파랑 (7.5B 5/1.5) + 흐린 노랑 (2.5 Y 8/2)"이 가장 적절한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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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환경디자인에 있어서 경관에 대한 설명 중 틀린것은?

  1. 경관은 원경 - 중경 - 근경으로 나누어진다.
  2. 동적 경관은 시퀀스(Sequence), 정적 경관은 신(Scene)으로 표현된다.
  3. 경관은 시각적, 공간적 연속성으로 파악해야 한다.
  4. 경관디자인은 지역특성의 부각과 무관하다.
(정답률: 73%)
  • 경관디자인은 지역특성의 부각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지역의 특성과 문화를 고려하여 경관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역의 역사, 지리적 특성, 생태계 등을 고려하여 경관을 조성하면 지역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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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 ) 안에 가장 적절한 말은?

  1. 가치
  2. 기능
  3. 이미지
  4. 욕구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나 가치는 제품의 외적인 면을 강조하는 것이고, 욕구는 소비자의 내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지만, 기능은 제품이 가지고 있는 실질적인 기능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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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색체정보 수집방법으로 가장 용이한 표본조사법의 표본 추출방법이 잘못된 것은?

  1. 표본은 무작위로 뽑아야 한다.
  2. 표본의 선정은 올바르고 정확하며 편차가 없는 방식으로 한다.
  3. 표본선정은 연구자가 대규모의 모집단에서 소규모의 표본을 뽑아야 한다.
  4. 표본은 모집단을 모두 포괄한 목록을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다.
(정답률: 50%)
  • "표본선정은 연구자가 대규모의 모집단에서 소규모의 표본을 뽑아야 한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표본은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모집단을 모두 포괄한 목록을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표본 추출 방법은 무작위 추출, 계층적 추출, 층화적 추출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연구자는 연구 목적과 모집단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표본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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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집은 살기 위한 기계이다' 라고 말한 사람은?

  1. 월터 크로피우스(Walter Gropius)
  2.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
  3. 안토니 가우디(Anthony Gaudi)
  4.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
(정답률: 알수없음)
  • "집은 살기 위한 기계이다" 라고 말한 사람은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입니다. 그는 건축가이며, 기능주의 건축을 대표하는 인물 중 한 명입니다. 그는 건축물을 기계와 같이 생각하며, 기능성과 실용성을 중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집은 단순히 살기 위한 공간이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최적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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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절대주의(Suprematism)의 대표적인 러시아 예술가는?

  1. 칸디스키(Wassily Kandinsky)
  2. 타틀린(V. Tatlin)
  3. 로도첸코(Aleksandr M. Rodchenko)
  4. 말레비치(k. Malevich)
(정답률: 알수없음)
  • 절대주의는 형태와 색상의 순수성을 강조하는 예술적 운동으로, 이를 대표하는 러시아 예술가는 말레비치입니다. 말레비치는 1915년에 '검은 사각형' 작품을 발표하여 절대주의의 대표작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이 작품은 형태와 색상의 순수성을 극대화한 것으로, 이후 말레비치는 다양한 형태와 색상의 순수성을 강조하는 작품을 발표하며 절대주의 운동을 이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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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자인의 조건 중 시대성, 사회성, 민족성과 관계있는 것은?

  1. 합목적성
  2. 경제성
  3. 심미성
  4. 질서성
(정답률: 알수없음)
  • 심미성은 디자인의 조건 중에서 시대성, 사회성, 민족성과는 다른 측면을 나타냅니다. 시대성, 사회성, 민족성은 디자인이 현재의 시대, 사회, 문화적 배경에 부합하고, 사람들의 욕구와 가치관을 반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심미성은 디자인의 외적인 아름다움과 매력을 나타내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을 평가하는 기준 중 하나로 심미성이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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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좋은 디자인으로 평가되기 위한 조건들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기에 적합한 대상 또는 행위의 성질
  2. 한정된 경비로 최상의 디자인을 창출
  3. 항상 창조적이면 이상을 추구해야 하는 본질에 기인할 때 그 가치를 인정
  4. 감정적이며 비합리적인 요소는 배제시키고 순수하게 합리적 요소만을 형성
(정답률: 34%)
  • "감정적이며 비합리적인 요소는 배제시키고 순수하게 합리적 요소만을 형성"은 좋은 디자인으로 평가되기 위한 조건들에 대한 설명이 아닙니다.

    해당 조건은 디자인의 합리성과 객관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디자인의 목적과 기능을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해 감정적인 요소나 주관적인 판단을 배제하고 합리적인 판단에 따라 디자인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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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라틴어 동사인 designare에서 유래한 디자인의 기본적인 뜻은?

  1. 추구하다
  2. 완성하다
  3. 계획하다
  4. 색칠하다
(정답률: 70%)
  • 디자인은 라틴어 동사 designare에서 유래했으며, 이 동사는 "표시하다" 또는 "지정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디자인은 제품이나 작품 등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계획하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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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코닥 칼라의 노란색은 다음 중 어느 것의 성공적인 사례인가?

  1. Illustration
  2. Pictogram
  3. C. I. P (Corporation Identity Program)
  4. M. I. (Mind Identity)
(정답률: 82%)
  • 코닥 칼라의 노란색은 C. I. P (Corporation Identity Program)의 성공적인 사례입니다. C. I. P는 기업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한 종합적인 디자인 시스템으로, 로고, 색상, 글꼴 등을 일관되게 사용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합니다. 코닥은 C. I. P를 통해 노란색을 브랜드 컬러로 선정하고, 이를 광고,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관되게 사용하여 브랜드 인식도를 높였습니다. 따라서 코닥 칼라의 노란색은 C. I. P의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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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지면이나 직물 등에 전달할 내용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표현하는 광고 매체는?

  1. 신문
  2. 잡지
  3. TV
  4. 포스터
(정답률: 알수없음)
  • 포스터는 큰 사이즈의 종이나 직물에 이미지와 텍스트를 조합하여 제작되기 때문에 한 눈에 내용을 파악하기 쉽고, 벽면 등에 부착하여 시선을 끌어내기도 용이합니다. 따라서 지면이나 직물 등에 전달할 내용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표현하는 광고 매체로서 포스터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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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색채수요의 상황과 색채 마케팅의 대응을 잘못 연결한 것은?

  1. 잠재적 색채수요 : 색채수요의 개발
  2. 불규칙한 색채수요 : 색채의 수요시기와 공급시기 일치
  3. 완전한 색채수요 : 색채수요 유지
  4. 초과한 색채수요 : 색채수요의 확대
(정답률: 알수없음)
  • 잠재적 색채수요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 색채수요를 개발하는 것이고, 불규칙한 색채수요는 수요와 공급시기를 일치시키는 것이며, 완전한 색채수요는 현재의 색채수요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초과한 색채수요는 이미 존재하는 색채수요를 더욱 확대시키는 것이므로, 색채 마케팅의 대응으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색채 마케팅은 새로운 색채수요를 개발하거나, 기존의 색채수요를 유지하면서 공급시기와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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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패션에서의 색채 이미지 특성 중 옳은 것은?

  1. 색의 3차원적 속성에 따라 형성되고 그 속성에 따라 미묘한 차이를 나타낸다.
  2. 패션 색채는 보편성의 의미를 갖지 않고 개성연출이 주된 분야이다.
  3. 질감 등이 우선되면 색채는 질감의 다음 중요도 순이 된다.
  4. 단색의 효과가 여러 색의 배색효과보다 의미 전달이 빠르고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 이미지의 특성 중 "색의 3차원적 속성에 따라 형성되고 그 속성에 따라 미묘한 차이를 나타낸다."가 옳은 이유는, 색은 색상, 채도, 명도의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 세 가지 속성이 조합되어 다양한 색이 만들어지며, 이러한 속성들이 조금씩 다르게 조합되면 미묘한 차이가 생기게 된다. 이러한 차이들이 패션에서는 매우 중요하게 다뤄지며, 적절한 색의 선택과 조합이 패션 아이템의 분위기와 느낌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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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모던 디자인의 특징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유기적 곡선 형태를 추구한다.
  2. 영국의 미술공예운동에 기초를 둔다.
  3. 사물의 형태는 그 역할과 기능에 따른다.
  4. 1880년부터 1차 세계대전까지의 디자인 사조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물의 형태는 그 역할과 기능에 따른다"는 모던 디자인의 특징 중 하나로, 디자인을 할 때 기능과 사용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이에 따라 사물의 형태가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모던 디자인은 기능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며, 불필요한 장식이나 복잡한 형태보다는 깔끔하고 간결한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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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업은 제품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주기 위해 소비자를 자극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활용한다. 기업이 활용하는 마케팅 자극(4P)이 아닌 것은?

  1. 제품 (Product)
  2. 판매시기 (Period)
  3. 판매촉진 (Promotion)
  4. 가격 (Price)
(정답률: 알수없음)
  • 판매시기는 제품의 수요를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을 판매하는 시기를 결정하는 것으로, 소비자를 자극하는 마케팅 자극(4P)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판매시기 (Perio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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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면의 형성 중 적극적인 면 (positive - plane)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점의 확대
  2. 선의 이동
  3. 선의 집합
  4. 너비의 확대
(정답률: 알수없음)
  • 면의 형성은 점, 선, 면 등의 기하학적 요소들이 결합하여 만들어진다. 따라서 "선의 집합"은 면의 형성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이다. "점의 확대"는 점들이 모여 면을 형성하게 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선의 이동"은 면을 형성하는 선들의 위치를 바꾸어 면의 형태를 바꿀 수 있다. "너비의 확대"는 면의 크기를 확대시키는 것으로, 면의 형성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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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곡선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점의 방향이 끊임없이 변할 때에는 곡선이 생긴다.
  2. 곡선은 우아, 매력, 모호, 유연, 복잡함의 상징이다.
  3. 기하곡선은 분방함과 풍부한 감정을 나타낸다.
  4. 포물선은 속도감, 쌍곡선은 균형미를 연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하곡선은 분방함과 풍부한 감정을 나타낸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기하곡선은 다양한 의미와 상징을 가지고 있지만, 분방함과 풍부한 감정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점의 방향이 끊임없이 변할 때에는 곡선이 생긴다는 것은 맞습니다. 예를 들어, 직선을 따라 이동하는 것은 점의 방향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이고, 곡선을 따라 이동하는 것은 점의 방향이 계속 변하는 것입니다.

    곡선은 우아, 매력, 모호, 유연, 복잡함의 상징이라는 것도 맞습니다. 곡선은 직선보다 자연스러우며, 우아하고 매력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곡선은 모호하고 유연하며, 복잡한 형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포물선은 속도감을, 쌍곡선은 균형미를 연출한다는 것도 맞습니다. 포물선은 중력에 따라 물체가 등속 가속도로 움직이는 모양을 나타내며, 이로 인해 속도감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쌍곡선은 두 개의 분리된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로 인해 균형미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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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마케팅 전략은 크게 직감적 전략, 분석적 전략 그리고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1. 감각적 전략
  2. 전통적 전략
  3. 통합적 전략
  4. 이미지 전략
(정답률: 알수없음)
  • 마케팅 전략은 크게 직감적 전략과 분석적 전략으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전략을 조합하여 통합적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직감적으로 느낀 마케팅 아이디어를 분석적으로 검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을 구체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통합적 전략은 직감과 분석을 모두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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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피부색에 따른 메이크업 베이스 화장품의 색상 선택이 옳은 것은?

  1. 녹색계 - 붉거나 여드름 자국 등 잡티가 있을 때
  2. 보라계 - 창백한 피부에 혈색을 부여할 때
  3. 오렌지계 - 피부를 희게 할 때
  4. 핑크계 - 얼굴의 붉은 기운을 커버하고자 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은 붉거나 여드름 자국 등 잡티를 커버하는 데 효과적인 색상이기 때문에, 이러한 피부 문제가 있는 경우 녹색계의 메이크업 베이스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이 옳습니다. 녹색이 붉은 잡티를 중화시켜주기 때문에, 피부 톤을 균일하게 만들어주고 자연스러운 메이크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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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주택의 색채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거실은 가족 단란의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 크림색, 베이지, 밝은 황갈색을 주조색으로 하였다.
  2. 침실의 베개와 쿠션은 액센트 요소로 강한 톤을 사용하였다.
  3. 욕실은 위생적인 이미지를 주는 흰색이나 청색을 조화시켜 사용하였다.
  4. 부엌의 작업대 상판은 음식물의 색을 선명하게 보이도록 저명도의 색으로 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엌의 작업대 상판은 음식물의 색을 선명하게 보이도록 저명도의 색으로 하였다."가 틀린 것이다. 식품의 색을 선명하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서는 고명도의 색이 아닌 저명도의 색이 적합하다. 고명도의 색은 식품의 색을 왜곡시키고, 불안정한 식품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 따라서 부엌의 작업대 상판은 저명도의 색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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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색채조절의 효과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눈의 피로를 막아주고, 자연스럽게 일할 기분이 생긴다.
  2. 조명의 효율과 관계없지만 건물을 보호, 유지하는 데 좋다.
  3. 일에 주의가 집중되고 능률이 오른다.
  4. 안전이 유지되고 사고가 줄어든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조절은 건물 내부나 외부의 조명을 조절하여 적절한 색상을 사용함으로써 눈의 피로를 막아주고 일할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며,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안전을 유지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건물을 보호하고 유지하는 데는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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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다음 ( )안에 들어갈 용어는?

  1. Colorant
  2. color gamut
  3. primary colors
  4. CMS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그림은 색소재(Colorant)의 종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색소재는 색을 형성하는 물질로, 다양한 색을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Colorant"가 정답입니다. "color gamut"은 색의 범위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primary colors"는 기본 색상을 의미합니다. "CMS"는 컬러 관리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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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수치 데이터를 이용하거나 주어진 색표를 가지고 색을 만드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염료
  2. 안료
  3. 조색
  4. 색소
(정답률: 90%)
  • 조색은 주어진 색표나 수치 데이터를 이용하여 색을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염료는 물질을 물에 녹여서 색을 내는 물질을 말하며, 안료는 물질을 분쇄하여 색을 내는 물질을 말합니다. 색소는 물질의 분자 구조에서 색을 내는 부분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들은 모두 색을 내는 물질이지만, 조색은 이들을 이용하여 색을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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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출력기기가 아닌 것은?

  1. Plotter
  2. Motion Capture
  3. Virtual Workbench
  4. Film Recoder
(정답률: 알수없음)
  • Motion Capture은 입력 장치로서 사용되는 기술로, 인간의 동작을 추적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출력기기가 아닌 입력 장치이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출력기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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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먼셀 색표를 관찰할 때, 가장 적절한 표준 광원은?

  1. A 광원
  2. B 광원
  3. C 광원
  4. D 광원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C 광원

    이유: 먼셀 색표는 색의 밝기와 채도를 표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색상 척도이다. 이 색표를 관찰할 때는 색의 밝기와 채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광원의 색온도와 색상 지수가 일정한 광원을 사용해야 한다. C 광원은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는 표준 광원으로, 먼셀 색표를 관찰할 때 가장 적절한 광원이다. A, B, D 광원은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므로 적절한 광원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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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CIE 1960 UCS 색도 그림 위에서 완전 방사체 궤적에 직교하는 직선 또는 이것을 다른 적당한 색도 그림 위에 변환시킨 것은?

  1. 상관 색 온도
  2. 등색온도선
  3. 주광 궤적
  4. 역수 상관 색온도
(정답률: 알수없음)
  • 등색온도선은 CIE 1960 UCS 색도 그림에서 완전 방사체 궤적에 직교하는 직선 또는 이를 다른 적당한 색도 그림 위에 변환시킨 것입니다. 이는 색의 온도를 나타내는데 사용되며, 색의 온도가 높아질수록 빛의 색이 더 밝고 흰색에 가까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등색온도선은 색의 온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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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필터식 색채계의 측정값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특정 광원에 대한 삼자극치
  2. 특정 시야에 의한 각 광원별 색좌표
  3. 특정 광원에 대한 분광반사율
  4. 특정 광원들에 대한 연색지수
(정답률: 알수없음)
  • 필터식 색채계는 특정 광원에 대한 삼자극치를 측정하여 색상을 분석하는 기기입니다. 이는 색상을 표현하는 세 가지 요소인 적색(Red), 녹색(Green), 청색(Blue)의 밝기를 측정하여 색좌표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이 기기는 특정 광원에서 발생하는 빛의 색상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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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측색장치로 색채를 측정했을 때 반드시 표기해야 할 사항은?

  1. 측색의 기준 표준광
  2. 색채계의 분광분해능
  3. 색채계의 교정주기
  4. 측정 작업자 성명
(정답률: 알수없음)
  • 측색장치로 측정한 색채는 측색의 기준 표준광에 따라서 측정된 것이기 때문에 이를 반드시 표기해야 합니다. 이는 다른 기준광에서 측정한 결과와 비교할 때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색채계의 분광분해능과 교정주기는 측색장치의 성능과 정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측정 작업자 성명은 측정자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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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빨간색 토마토는 다음 중 어느 광원에서 가장 색채가 생생하게 보일까?

  1. 형광등
  2. 백열등
  3. 수은등
  4. 나트륨등
(정답률: 70%)
  • 백열등은 빨간색을 포함한 다양한 색상을 균일하게 발산하기 때문에 빨간색 토마토의 색채를 가장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반면, 형광등, 수은등, 나트륨등은 특정한 색상을 강조하거나 빛의 스펙트럼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빨간색 토마토의 색채를 왜곡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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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염료와 색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인디고 - 파란색
  2. 모브 - 보라색
  3. 플라보노이드 - 노란색
  4. 안토시아닌 - 초록색
(정답률: 알수없음)
  • 안토시아닌은 빨간색을 나타내는 염료이기 때문에 초록색과는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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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조명 방식 중에서 눈부심이 가장 적은 것은?

  1. 직접조명
  2. 반직접조명
  3. 간접조명
  4. 반간접조명
(정답률: 알수없음)
  • 간접조명은 조명이 직접적으로 물체나 인물에 닿지 않고 주변 공간에 반사되어 밝아지기 때문에 눈부심이 가장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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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베지어 곡선을 이용하여 표현한 것으로 이미지가 확대되거나 축소되어도 이미지 정보가 그대로 보존되며 용량도 적은 이미지 표현 방식은?

  1. 벡터 방식 이미지(vector image)
  2. 래스터 방식 이미지(raster image)
  3. 픽셀 방식 이미지(pixel image)
  4. 비트맵 방식 이미지(bitmap image)
(정답률: 80%)
  • 벡터 방식 이미지는 베지어 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이미지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수학적인 공식으로 표현되어 있어 확대나 축소해도 이미지의 선명도와 해상도가 유지됩니다. 또한 이미지를 구성하는 데이터가 매우 작아 용량이 적어서 웹이나 모바일 등에서 빠르게 로딩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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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의 색온도 중 가장 푸른 빛을 띠는 것은?

  1. 2700K
  2. 4000K
  3. 6000K
  4. 9000K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푸른 빛을 띠는 색은 높은 색온도를 가진 색이다. 따라서 9000K가 가장 푸른 빛을 띠는 것이다. 색온도가 높을수록 빛의 파장이 짧아지기 때문에 더 푸른 빛을 띠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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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CIE에서 결정한 표준 및 보조 표준 광원의 색온도에 들지 않는 것은?

  1. 약 2856 K
  2. 약 4874 K
  3. 약 6774 K
  4. 약 8768 K
(정답률: 알수없음)
  • CIE에서 결정한 표준 및 보조 표준 광원의 색온도는 모두 1000K 단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약 8768K는 1000K 단위로 나누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CIE에서 결정한 표준 및 보조 표준 광원의 색온도에 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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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사진, 그림 등의 이미지나 인쇄물 등에서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중간조 회색부분으로 적당한 크기와 농도의 작은 점들로 명암의 미묘한 변화가 만들어지는 표현방법은?

  1. 영상처리(image processing)
  2. 컬러 매칭(color matching)
  3.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4. 하프톤(halftone)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나 인쇄물에서는 색상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조를 표현할 수 있지만, 흑백으로만 구성된 인쇄물에서는 명암의 변화로만 이미지를 표현해야 합니다. 하지만 인쇄물에서는 점의 크기와 간격을 조절하여 명암의 미묘한 변화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하프톤(halftone)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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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normal/45(0/45) 측색기 구조에서 조명을 입사시키는 각도와 물체에 의해 반사된 빛을 수광하는 측정 각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0도 조명 - 45도 수광
  2. 45도 조명 - 0도 수광
  3. 모든 각도에서 조명 - 45도 수광
  4. 45도 조명 - 모든 각도로 수광
(정답률: 60%)
  • 물체에 입사된 조명이 반사되어 수광기로 들어오는 각도는 반사각과 같습니다. 따라서 측색기에서는 45도 각도로 수광하는 경우,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된 빛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조명을 0도 각도로 입사시키는 경우,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된 빛이 수광기로 직접 들어오지 않고, 다른 방향으로 흩어져서 들어오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0도 조명 - 45도 수광"이 옳은 짝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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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색영역 맵핑(Color gram mapping)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입력장치와 출력장치의 색공간이 서로 다른 경우에 적용된다.
  2. 입력장치와 출력장치의 색공간이 일치하지 않은 색들은 맵핑에서 제외된다.
  3. 입력장치의 컬러공간이 출력장치의 컬러공간과 매치된다.
  4. 색영역 맵칭은 색체를 다루는 디바이스의 다양화와 함께 재현되는 색채의 품질을 좌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입력장치와 출력장치의 색공간이 일치하지 않은 색들은 맵핑에서 제외된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입력장치와 출력장치의 색공간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도 맵핑이 적용되며, 이 때는 색공간 변환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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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색채 측정 장치와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료대는 광원과 시료를 장착하고 반사광을 모으는 장치이다.
  2. 분광식 색채계는 기준광로의 유무에 따라 이중 빔 방식과 단일 빔 방식으로 구분된다.
  3. 짧은 파장의 빛이 입사하여 긴 파장의 빛을 복사하는 형광현상이 있는 시료에는 전방(monochromatic) 방식이 적합하다.
  4. 이중 빔 방식은 적분구에 비춰지는 기준광과 시료에 의한 반사광을 교대로 측정하여 광원의 강도가 변하더라도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짧은 파장의 빛이 입사하여 긴 파장의 빛을 복사하는 형광현상이 있는 시료에는 전방(monochromatic) 방식이 적합하다."가 틀린 것이다. 짧은 파장의 빛이 입사하여 긴 파장의 빛을 복사하는 형광현상이 있는 시료에는 후방(bichromatic) 방식이 적합하다. 후방 방식은 시료에서 발생한 형광을 측정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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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CCM 에서 배합비를 계산하는 K와 S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K : 빛의 흡수 계수, S : 빛의 산란 계수
  2. K : 빛의 산란 계수, S : 빛의 반사 계수
  3. K : 빛의 흡수 계수, S : 빛의 반사 계수
  4. K : 빛의 산란 계수, S : 빛의 흡수 계수
(정답률: 55%)
  • CCM에서 배합비를 계산하는 K와 S는 각각 빛의 흡수 계수와 빛의 산란 계수를 의미합니다. 이는 CCM에서 샘플 내부에서 빛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이를 이용하여 샘플의 구성 성분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데 활용됩니다. 따라서 "K : 빛의 흡수 계수, S : 빛의 산란 계수"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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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각 색들의 분광학적인 특성들을 분석하여 입력하여 발색을 원하는 색채샘플의 분광반사율을 입력하여, 그 색채에 대한 배색처방을 자동적으로 산출하는 시스템은?

  1. 컴퓨터 자동배색(Computer Color Matching)
  2. 컬러 어피어런스 모델(Color Appearance Model)
  3. 베졸드 브뤼케 현상(Bezold- Bruke Phenomenon)
  4. ICM 파일 (Image Color Matching File)
(정답률: 알수없음)
  • 컴퓨터 자동배색은 입력된 색채샘플의 분광반사율을 분석하여, 그 색채에 대한 배색처방을 자동적으로 산출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컬러 어피어런스 모델과 베졸드 브뤼케 현상입니다. 컬러 어피어런스 모델은 인간의 시각적 특성을 모델링하여 색채의 인지적 특성을 고려합니다. 베졸드 브뤼케 현상은 색채의 밝기와 채도가 변할 때 색상이 변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ICM 파일을 생성하여 색채를 정확하게 매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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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반사율이 파장에 관계없이 높은 금속은?

  1. 알루미늄
  2. 구리
(정답률: 알수없음)
  • 알루미늄은 전자의 자유도가 높아서, 전자가 빠르게 이동하여 전자파를 잘 반사하기 때문에 파장에 관계없이 높은 반사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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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보색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혼합 시 무채색이 되는 2색의 관계
  2. 2개의 원색을 혼색했을 때 나타나는 색
  3. 색상환에서 거리가 인접한 색 간의 관계
  4. 혼색했을 때 보라색이 되는 색들 간의 관계
(정답률: 알수없음)
  • 보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두 색으로, 혼합 시 무채색이 되는 2색의 관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은 보색 관계에 있으며, 두 색을 혼합하면 갈색이 되어 무채색에 가까운 색이 됩니다. 이러한 보색 관계는 색채 조합에서 대비와 조화를 이루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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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네 가지의 기본적인 유채색인 빨강 - 녹색, 파랑 - 노랑이 대립적으로 부호화된다는 색채 지각의 대립 과정이론을 제안한 사람은?

  1. 오스트발트
  2. 헤링
  3. 헬름홀쯔
(정답률: 55%)
  • 헤링은 색채 지각의 대립 과정이론을 제안한 사람으로, 네 가지의 기본적인 유채색인 빨강 - 녹색, 파랑 - 노랑이 대립적으로 부호화된다는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이는 색채 지각에서 색상이 어떻게 인식되는지를 설명하는 중요한 이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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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주황색의 채도를 높이는 색채대비를 하려면 배경 색은 어떤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

  1. 빨간색
  2. 파란색
  3. 노란색
  4. 회색
(정답률: 알수없음)
  • 주황색과 대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보색인 파란색을 배경으로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주황색의 채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회색을 배경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색은 중립적인 색상으로 다른 색상과 대비를 줄여줌으로써 주황색의 채도를 더욱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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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채도대비의 특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채도가 낮은 색은 더욱 낮게, 채도가 높은 색은 더욱 높게 보인다.
  2. 색상대비가 일어나지 않은 무채색의 대비에서는 채도 대비가 일어나지 않는다.
  3. 무채색 위의 유채색은 채도가 높아 보이고, 고채도색 위의 저채도 색은 채도가 더 낮아 보인다.
  4. 빨강의 배경에서 분홍색은 채도가 높게 보이고, 회색의 배경에서는 채도가 낮게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채색 위의 유채색은 채도가 높아 보이고, 고채도색 위의 저채도 색은 채도가 더 낮아 보인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빨강의 배경에서 분홍색은 채도가 높게 보이고, 회색의 배경에서는 채도가 낮게 보이는 이유는 채도 대비의 특성 때문입니다. 채도 대비란, 같은 색상에서 채도가 다른 두 색을 함께 놓았을 때, 채도가 높은 색이 더욱 높아 보이고, 채도가 낮은 색은 더욱 낮아 보인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빨강의 배경에서 분홍색은 더욱 빨강에 가까운 색으로 느껴지며, 회색의 배경에서는 더욱 회색에 가까운 색으로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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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일반적인 색채의 감정효과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타당성이 낮은 것은?

  1. 명도가 높은 색이 가벼운 느낌을 준다.
  2. 채도가 높은 색이 후퇴하는 느낌을 준다.
  3. 명도가 높은 색이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4. 채도가 높은 색이 강하고 딱딱한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가 높은 색이 후퇴하는 느낌을 준다는 내용은 타당성이 낮습니다. 채도가 높은 색은 일반적으로 더 강렬하고 활기찬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이 내용은 일반적인 색채 감정효과와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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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빛과 색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물체의 색은 표면의 반사율에 의해 결정된다.
  2.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이 고르게 반사되면 보색으로 지각된다.
  3.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이 고르게 섞어 있으면 유채색으로 지각된다.
  4. 빛은 파장에 따라 동일한 색감을 일으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물체가 보이는 색은 빛이 물체의 표면에 닿아 반사되는 양과 그 파장에 따라 결정된다. 즉, 물체의 색은 표면의 반사율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흰색 물체는 모든 파장의 빛을 고르게 반사하고, 검은색 물체는 모든 파장의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아무런 빛도 반사하지 않는다. 따라서, 물체의 색은 그것이 받은 빛의 파장과 양에 따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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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베졸드 효과와 관련이 있는 것은?

  1. 중간 혼색
  2. 회전혼색
  3. 계시대비
  4. 감법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베졸드 효과는 빛의 파장이 물체에 닿았을 때, 그 물체가 어떤 색으로 보이는지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이 때 중간 혼색은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기본색이 동등하게 섞여 있어서 회색에 가까운 색상을 만들어내는 혼색 방법입니다. 회전혼색은 빛의 파장이 회전하는 물체에 닿았을 때 생기는 현상이며, 계시대비는 빛의 세기 차이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현상입니다. 감법혼색은 빛이 투과하는 물체를 통과하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빛의 파장이 흡수되어 색상이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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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회전원판을 같은 면적의 비율로 빨강과 파랑의 두색을 놓고 회전시켰을 때 혼합된 색채 가장 가까운 것은?

  1. 저채도가 남색이 된다.
  2. 고채도가 연지색이 된다.
  3. 두 색의 중간 색상·명도·채도가 된다.
  4. 두 색의 보색인 청록과 노랑의 영향으로 회색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강과 파랑은 보색 관계에 있으므로, 두 색이 섞이면 보색의 영향으로 회색이 될 것 같지만, 실제로는 빨강과 파랑이 섞여서 두 색의 중간 색상·명도·채도가 된다. 이는 빨강과 파랑이 각각 RGB 색 모델에서 빛의 3원색 중 하나씩이며, 두 색을 섞으면 RGB 색 모델에서 빛의 3원색을 모두 혼합한 것과 같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빨강과 파랑을 같은 면적의 비율로 섞으면 보색의 영향을 받지 않고 두 색의 중간 색상·명도·채도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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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색채 지각과 가장 거리가 먼 요인은?

  1. 자연광
  2. X선
  3. 백열전구
  4. 시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X선"입니다.

    색채 지각은 시각적 자극을 받아서 일어나는 인지 과정으로, 빛의 파장에 따라 색상을 구분하는 능력입니다. 자연광과 백열전구는 빛의 파장이 다르지만, 모두 인간의 색채 지각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X선은 빛의 파장이 너무 짧아서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X선은 색채 지각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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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연변대비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명도가 낮은 색과 접하고 있는 부분은 밝게 보인다.
  2. 명도가 높은 색과 접하고 있는 부분은 어둡게 보인다.
  3. 빨강과 자주의 경계 부근에서 빨강은 더욱 탁하게 보이고 자주는 더욱 선명하게 보이다.
  4. 연변대비는 색상과 채도에서도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명도가 높은 색과 접하고 있는 부분은 어둡게 보인다."이다.

    빨강과 자주의 경계 부근에서 빨강은 더욱 탁하게 보이고 자주는 더욱 선명하게 보이는 이유는 연변대비 때문이다. 연변대비는 인접한 두 색상의 명도 차이에 따라 색상의 경계가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명도가 낮은 색과 접하고 있는 부분은 밝게 보이고, 명도가 높은 색과 접하고 있는 부분은 어둡게 보인다는 것도 연변대비의 특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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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 ) 안에 들어갈 적합한 내용이 A, B, C의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굴절, 가시광선, 보라
  2. 산란, 자외선, 빨강
  3. 굴절, 가시광선, 빨강
  4. 산란, 적외선, 보라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빛은 햇빛으로, 햇빛은 가시광선과 자외선, 적외선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빨간색은 가시광선 중에서 가장 긴 파장을 가지고 있어서 가장 쉽게 통과하며, 보라색은 가장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어서 가장 어렵게 통과합니다. 따라서 이미지에서 보이는 빛이 굴절되면서 빨간색은 가장 많이 굴절되고, 보라색은 가장 적게 굴절됩니다. 그리고 이미지에서 보이는 빛은 가시광선이므로 "굴절, 가시광선, 빨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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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동화효과가 아닌 것은?

  1. 전파효과
  2. 동시효과
  3. 줄눈효과
  4. 혼색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동시효과

    동화효과는 어떤 요소가 다른 요소들에 비해 더 눈에 띄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특정한 색상의 옷을 입고 있으면 그 사람의 얼굴이 그 색상과 함께 더욱 빛난다는 것입니다. 전파효과는 어떤 정보가 사람들 사이에서 전파될 때, 그 정보가 계속해서 확산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줄눈효과는 어떤 물체가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되어 있을 때, 그 물체들이 일렬로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혼색효과는 서로 다른 색상이 섞여 있을 때, 그 색상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새로운 색상이 만들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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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간상체와 추상체의 파장별 민감도 곡선이 다른 이유는?

  1. 흡수 스펙트럼의 차이
  2. 반응 시간의 차이
  3. 세포 수의 차이
  4. 순응 민감도의 차이
(정답률: 알수없음)
  • 간상체와 추상체는 서로 다른 화학적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빛을 흡수하는 파장이 다릅니다. 이에 따라 간상체와 추상체의 흡수 스펙트럼이 다르게 나타나며, 이로 인해 파장별 민감도 곡선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흡수 스펙트럼의 차이"가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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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추상체가 활동하게 되면 물체의 명암이나 형태와 함께 색채를 분명히 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순응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명순응
  2. 암순응
  3. 색순응
  4. 분광순응
(정답률: 70%)
  • 추상체가 활동하면 뇌는 물체의 명암, 형태, 색채를 분석하여 인식하게 된다. 이때 색채를 분명히 인식하는 것을 명순응이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명순응"이다. 암순응은 명암을 분명히 인식하는 것을 의미하며, 색순응은 색상을 분명히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분광순응은 빛의 파장을 분석하여 색상을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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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가장 가벼운 느낌의 색은?

  1. 5Y 8/6
  2. 5R 7/6
  3. 5P 6/4
  4. 5B 5/4
(정답률: 알수없음)
  • "5Y 8/6"은 노란색 계열의 색상이며, 밝기 값이 6으로 가장 낮은 수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가벼운 느낌의 색이다. 다른 색상들은 모두 "5"로 시작하지만, 색조와 채도 값이 다르기 때문에 밝기 값이 더 높아 더 진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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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동시대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차가 클수록 대비 현상은 강해진다.
  2. 자극과 자극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 현상은 약해진다.
  3. 색자극의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의 효과가 작아진다.
  4. 서로 인접하여 동시대비가 일어나는 경우 인접한 부분이 특별히 강하게 대비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정답률: 34%)
  • "색자극의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의 효과가 작아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색자극의 크기가 작더라도 대비 효과는 크기와는 무관하게 일어납니다. 대신, 색차가 클수록 대비 현상은 강해지는 것이 맞습니다. 자극과 자극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 현상은 약해지는 것도 맞습니다. 서로 인접하여 동시대비가 일어나는 경우 인접한 부분이 특별히 강하게 대비효과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도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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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명시성이 가장 높은 것은?

  1. 흰색 바탕 - 노랑
  2. 회색 바탕 - 파랑
  3. 검정 바탕 - 파랑
  4. 검정 바탕 - 노랑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 바탕 - 노랑"이 명시성이 가장 높은 것입니다. 검정색과 노란색은 대비가 크기 때문에 눈에 더 잘 띄고, 두 색상이 함께 사용되면 더욱 뚜렷한 구분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른 보기들과 달리 색상 이름이 바로 나오기 때문에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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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팽창색과 수축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따뜻한 색은 외부로 확산하려는 팽창색이다.
  2. 명도차가 높은 색은 내부로 위축되려는 수축색이다.
  3. 차가운 색은 내부로 위축되려는 수축색이다.
  4. 색채가 실제의 면적보다 작게 느껴질 때 수축색이다.
(정답률: 75%)
  • "따뜻한 색은 외부로 확산하려는 팽창색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팽창색과 수축색은 색의 밝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명도차가 높은 색은 내부로 위축되려는 수축색이고, 명도차가 낮은 색은 외부로 확산하려는 팽창색입니다. 따라서 "따뜻한 색은 외부로 확산하려는 팽창색이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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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파장의 분노는 다르지만 지각적으로 동일한 것으로 보이는 빛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이체성
  2. 신성체
  3. 단성체
  4. 복합체
(정답률: 30%)
  • 이체성은 파장은 다르지만 지각적으로 동일한 것으로 보이는 빛을 말한다. 이는 서로 다른 파장을 가진 빛이 하나의 물체를 통과할 때, 그 물체에서 파장이 각각 다른 빛이 섞여서 나오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을 이체성이라고 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이체성이 정답이다. "신성체"는 신성한 물체를 의미하며, "단성체"는 하나의 원소로 이루어진 물질을 의미하며, "복합체"는 여러 개의 원소로 이루어진 물질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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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진출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채색이 무채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2. 채도가 낮은 색이 채도가 높은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3.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4. 따뜻한 색이 차가운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가 낮은 색이 채도가 높은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없다.

    채도란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요소로, 채도가 높을수록 색이 선명하고 진하게 느껴진다. 따라서 채도가 낮은 색은 채도가 높은 색보다 더 부드럽고 미묘한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진출하는 느낌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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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CIE L*C*H*색좌표에서 C*를 구하는 공식으로 옳은 것은?

  1. C*=a*+b
  2. C*=a*-b*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CIE L*C*H*색좌표에서 C*는 색의 진하기(hue)와 채도(saturation)를 나타내는 a*와 b*의 값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C*를 구하기 위해서는 a*와 b*의 값을 이용해야 한다.

    이때, a*와 b*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이용해 구할 수 있다.

    a* = 500 x [f(X) - f(Y)]
    b* = 200 x [f(Y) - f(Z)]

    여기서 f(X), f(Y), f(Z)는 각각 X, Y, Z의 색좌표를 XYZ 색공간으로 변환한 값이다.

    따라서 C*를 구하기 위해서는 a*와 b*의 값을 이용해 다음과 같은 공식을 이용하면 된다.

    C* = √(a*2 + b*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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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순색과 백색, 흑색을 꼭지점으로 하는 등색삼각형의 연속된 선상의 색조합을 색채조화 이론으로 하는 것끼리 짝지어진 것은?

  1. 비렌 색채조화론,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
  2. 비렌 색채조화론, 먼셀 색채조화론
  3. 먼셀 색채조화론,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
  4.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 루드 색채조화론
(정답률: 30%)
  • 순색과 백색, 흑색을 꼭지점으로 하는 등색삼각형은 RGB 색공간에서의 삼원색이므로, 이 색조합을 색채조화 이론으로 하는 것끼리 짝지어진 것은 RGB 색채조화론이다. 따라서, 비렌 색채조화론과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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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먼셀 색체계의 특징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색각이론 중 헤링의 반대색설을 기본으로 하여 24 색상환을 사용하였다.
  2. 1905년 미국의 화가이자 색채연구가인 먼셀이 측색을 통해 최초로 정량적 표준화를 시도한 것이다.
  3. 새로운 안료의 개발 등으로 인한 표준색의 범위확장을 허용하는 색나무(color tree) 개념을 가지고 있다.
  4. 채도는 중심의 무채색 축을 0으로 하고 수평방향으로 10단계로 구성하여 그 끝에 스펙트럼 상의 순색을 위치시켰다.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색체계는 새로운 안료의 개발 등으로 인한 표준색의 범위확장을 허용하는 색나무(color tree)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색상의 다양성을 높이고 새로운 색상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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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한국산업표준(KS)에서 제시한 색명법에 근거하여 가장 높은 명도의 색을 표시하는 수식어는?

  1. 밝은
  2. 탁한
  3. 연한
(정답률: 알수없음)
  • KS에서는 색명을 표시할 때 색상, 채도, 명도를 이용합니다. 그 중에서도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데, 0부터 10까지의 숫자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가장 높은 명도를 가진 색을 표시하는 수식어는 "흰"입니다. "밝은"은 명도가 높은 것을 의미하지만, "흰"보다는 명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탁한"은 명도가 낮고 채도가 높은 것을 의미하며, "연한"은 명도와 채도가 모두 낮은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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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현색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표에 의해 물체색의 표준을 정한다.
  2. 물체들의 색들과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3. 심리적인 빛의 혼합을 실험한다.
  4. 표준색표에 번호나 기호를 붙여 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심리적인 빛의 혼합을 실험한다."가 틀린 것이다. 현색계는 물체의 색을 측정하고 비교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심리적인 빛의 혼합을 실험하는 것이 아니라 물체의 색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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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먼셀 색표가 10R 3/6과 관계있는 관룡색명은?

  1. 카키색
  2. 벽돌색
  3. 겨자색
  4. 살구색
(정답률: 100%)
  • 먼셀 색표에서 10R은 빨간색 계열을 나타내고, 3/6은 색상의 진하기(hue)와 명도(value)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10R 3/6은 진한 빨간색에 약간 어두운 정도의 명도를 가진 색상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색상 중에서 가장 가까운 것은 벽돌색이기 때문에 정답은 벽돌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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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CIE의 약자는 무엇을 나타내는 말인가?

  1. 국제 조명위원회
  2. 유럽 색채위원회
  3. 국제 색채위원회
  4. 미국 색채위원회
(정답률: 알수없음)
  • CIE는 "국제 조명위원회"를 나타냅니다. 이는 광학, 조명, 색채 등과 관련된 국제적인 표준화 기구로서, 광학 및 색채 측정, 표준화,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CIE는 광학 및 색채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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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KSA0011에서 사용하는 유채색의 수식 형용사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흐린
  2. 탁한
  3. 해맑은
  4. 어두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탁한"입니다.

    "해맑은"은 밝고 환한 느낌을 주는 형용사이며, "흐린"과 "어두운"은 어두운 느낌을 주는 형용사입니다. 반면 "탁한"은 물이나 공기 등이 투명하지 않고 흐릿한 느낌을 주는 형용사이므로, 유채색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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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색채를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색체계는?

  1. CIELAB
  2. MUNSELL
  3. NCS
  4. PCCS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CIELAB

    CIELAB는 광도(Lightness), 색도(Chroma), 색상(Hue)을 각각 독립적으로 표현하여 색채를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색체계입니다. 이에 반해 MUNSELL, NCS, PCCS는 각각 다른 방식으로 색채를 표현하며, CIELAB보다는 색채 관리에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CIELAB는 색채 관리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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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먼셀 색체계에서 색채를 표시할 때는 HV/C로 표시한다. 다음 중 V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CIE 색체계에서 a*b*로 표현될 수 있다.
  2. CIE 색체계에서 C*ㆍ h 로 표현될 수 있다.
  3. CIE 색체계에서 L*값, Y값으로 표현될 수 있다.
  4. CIE 색체계에서 x, y로 표현될 수 있다.
(정답률: 73%)
  • V는 먼셀 색체계에서 색채의 밝기를 나타내는 값이다.

    CIE 색체계에서 L*값은 색채의 밝기를, Y값은 색채의 밝기와 관련된 반사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색채의 밝기를 표현할 때 L*값이나 Y값으로 표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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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의 색입체 개념도에서 C가 의미하는 것은?

  1. 명도
  2. 채도
  3. 순도
  4. 색상
(정답률: 알수없음)
  • C는 "채도"를 의미한다. 채도란 색의 선명도나 진하게 나타나는 정도를 말한다. 따라서, 색입체 개념도에서 C는 색의 채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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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NCS 색체계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스웨덴의 색채연구소에서 발표한 표색계로 인간이 어떻게 색채를 인지하는 가를 기초로 한다.
  2. 일본 색채연구소에서 1964년에 발표하였다.
  3. 명도와 채도를 톤(Tone)이라는 개념으로 정리해 색상과 톤(Tone)이라는 두 계열로 색채를 체계화 하였다.
  4. 동남아시아권의 나라에서 국가표준으로 많이 사용한다.
(정답률: 73%)
  • "스웨덴의 색채연구소에서 발표한 표색계로 인간이 어떻게 색채를 인지하는 가를 기초로 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NCS는 Natural Color System의 약자로, 인간이 색을 인지하는 방식을 기반으로 색을 체계화한 색체계이다. 이는 스웨덴의 색채연구소에서 개발되었다. NCS는 명도와 채도를 톤(Tone)이라는 개념으로 정리해 색상과 톤(Tone)이라는 두 계열로 색채를 체계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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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비렌(Birren)의 조화론은 기본색을 결합하여 4종류의 색을 만든다. 다음 중 기본색이 아닌 것은?

  1. 순색
  2. 흰색
  3. 검정
  4. 회색
(정답률: 알수없음)
  • 회색은 기본색이 아니라, 검정과 흰색을 결합하여 만들어진 보조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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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관용색명의 유용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색 표시방법이다.
  2. 지역별 연상 색감에 대한 오차가 적다.
  3. 색채의 배열이나 구성에 지각적 등보성이 있다.
  4. 색감의 연상이 즉각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관용색명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상 이름으로, 색감의 연상이 즉각적이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는 디자인, 마케팅, 광고 등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며, 지역별 연상 색감에 대한 오차가 적어 실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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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한국의 전통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음양오행사상의 오방색 개념을 지닌다.
  2. 백색과 흑색은 간색에 해당한다.
  3. 청색과 적색은 정색에 해당한다.
  4. 청색과 황색이 조화되어 녹색의 간색이 생성된다.
(정답률: 47%)
  • "백색과 흑색은 간색에 해당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백색과 흑색은 중색에 해당합니다. 간색은 녹색, 노란색, 분홍색 등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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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미국 색채학자인 저드(Judd)의 색채 조화론 원칙이 아닌 것은?

  1. 질서의 원칙
  2. 친근성의 원칙
  3. 이질성의 원칙
  4. 명료성의 원칙
(정답률: 알수없음)
  • 저드의 색채 조화론 원칙은 "질서의 원칙", "친근성의 원칙", "이질성의 원칙", "명료성의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저드의 색채 조화론 원칙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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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미(美)는 복잡성 속의 질서성을 가진 것이다" 라고 하는 명제를 분석한 '미도'라는 척도 공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D:모호성의 요소
  2. O:질서성의 요소
  3. C:복잡성의 요소
  4. M:미도
(정답률: 알수없음)
  • 미도 척도는 복잡성, 질서성, 모호성, 그리고 미스터리의 4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따라서, "D:모호성의 요소"도 미도 척도에 해당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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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독일에서 체계화된 색체계가 아닌 것은?

  1. 오스트발트
  2. NCS
  3. DIN
  4. RAL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NCS"입니다. NCS는 스웨덴에서 개발된 색체계이며, 독일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독일에서는 오스트발트, DIN, RAL 등의 체계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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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NCS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Natural Color System 의 약자로 자연환경에 기초를 두고 자연환경의 색으로 만들어진 색체계이다.
  2. 기본 개념은 색상, 검정색도의 비율, 유채색도의 비율로 표현할 수 있다.
  3. 헤링의 개념을 기초로 심리적인 비율척도를 사용하여 색혼합량을 체계화한 것이다.
  4. 흰색, 검은색, 노랑, 파랑, 빨강, 녹색을 기본색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흰색, 검은색, 노랑, 파랑, 빨강, 녹색을 기본색으로 한다."이다. NCS 색체계에서는 기본색이 아니라 색상, 검정색도의 비율, 유채색도의 비율로 색을 표현한다. NCS는 헤링의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심리적인 비율척도를 사용하여 색상을 체계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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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먼셀이 균형이론 관점에서 볼 때 가장 이상적인 조화로 묶인 것은?

  1. 5Y 8/3, 5R 3/7
  2. 7.5G 6/4, 2.5P 6/4
  3. 2.5R 2/2, 5B 5/5
  4. 5R 7/5, 5BG 3/5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이 균형이론에서는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들이 조화롭게 느껴진다고 봅니다. 이를 보조색이라고도 합니다. 따라서 "5R 7/5, 5BG 3/5"는 빨간색과 초록색의 보조색이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조화로 묶인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보조색이 아니거나, 보조색이지만 색상의 밝기나 채도 등이 조화롭지 않아서 이상적인 조화로 묶인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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