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3-04)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2-03-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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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국제 언어로서 활용되는 교통 및 공공시설물에 사용되는안전을 위한 표준색으로 구급장비, 상비약, 의약품에사용되는 상징색은?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초록
(정답률: 90%)
  • 초록은 국제적으로 구급 및 의료 시설을 나타내는 색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초록색은 안전과 관련된 색으로 인식되어 비상 상황에서 구조나 응급처치를 위한 시설물이나 물품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구급장비, 상비약, 의약품 등에 초록색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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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상별 색채 선호 설명이 틀린 것은?

  1. 남성은 어두운 톤의 청색, 갈색, 회색 계열을 선호한다.
  2. 남성보다 여성은 다양한 색을 선호한다.
  3. 자동차의 색채 선호는 지역의 환경 및 빛의 강도, 기후생활패턴에 따라 다르다.
  4. 라틴계 민족은 한색계열을, 북극계 민족은 난색계열을선호한다.
(정답률: 92%)
  • 정답은 "라틴계 민족은 한색계열을, 북극계 민족은 난색계열을선호한다." 이다. 이유는 인종이나 지역에 따라 색채 선호도가 일정하게 나뉘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색채 선호는 문화, 경험, 개인적 취향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반화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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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의 추상적 자유연상법 가운데 연관관계가 가장 적합하지않은 것은?

  1. 적색 - 광명, 활력, 명쾌
  2. 백색 - 청결, 소박, 신성
  3. 청색 - 명상, 냉정, 심원
  4. 자색 - 신비, 우아, 예술
(정답률: 알수없음)
  • 적색은 보통 활기차고 강렬한 이미지를 상상하게 되는데, 광명, 활력, 명쾌와 같은 단어들도 이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연관성이 높다. 다른 보기들도 각각의 색채와 연관된 이미지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추상적 자유연상법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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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반대색끼리의 배색에서 느낄 수 있는 심리는?

  1. 협조적, 온화함, 상냥함
  2. 차분함, 일관됨, 시원시원함
  3. 강함, 생생함, 화려함
  4. 정적임, 간결함, 건전함
(정답률: 80%)
  • 반대색끼리의 배색에서 강한 대비와 생생한 색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강함과 생생함을 느낄 수 있으며, 화려한 색감이 함께 사용되면 더욱 화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함, 생생함, 화려함"이라는 답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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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모더니즘의 대두와 함께 주목을 받게 된 색은?

  1. 빨강과 자주
  2. 노랑과 청색
  3. 흰색과 검정색
  4. 베이지색과 카키색
(정답률: 알수없음)
  • 흰색과 검정색은 모든 색상의 기본이 되는 색으로, 모더니즘의 대두적인 철학에서는 단순하고 깨끗한 디자인을 추구하면서 이 두 색상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 두 색상은 대비가 강하고 명확하게 구분되기 때문에 시각적인 효과를 높일 수 있어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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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966년 일본 색채 디자인 연구소에 의해 개발된 색채의미전달을 위한 언어적 표현과 시각 이미지에 의한색채 분류를 위해 체계화한 방법의 이름은?

  1. 이미지 스케일
  2. 이미지 매핑
  3. 칼라 팔레트
  4. 세그먼트 맵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세그먼트 맵"

    1966년에 개발된 색채의미전달을 위한 언어적 표현과 시각 이미지에 의한 색채 분류를 위해 체계화한 방법은 "세그먼트 맵(segment map)"이다. 이 방법은 이미지를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각각의 조각에 대해 색상을 분류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이미지 스케일", "이미지 매핑", "칼라 팔레트"는 이와 관련이 없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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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은?

  1. 공간감각
  2. 공간지각
  3. 공감각
  4. 연결지각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은 공감각이다. 공감각은 여러 가지 감각들이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경험으로 느껴지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색채와 음악이 함께 들려올 때, 색채가 음악의 분위기나 감정을 더욱 강조하거나, 음악이 색채의 느낌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이러한 공감각 현상은 우리가 경험하는 세상을 더욱 풍부하고 다양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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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모리스 데리베레(Maurice Deribere)가 주장한 맛을대표하는 색채와 상관없는 것은?

  1. 단만 : pink
  2. 짠맛 : red
  3. 신맛 : yellow
  4. 쓴맛 : brown-maroon
(정답률: 60%)
  • 모리스 데리베레는 맛을 대표하는 색채를 연구하면서, 각각의 맛에 대해 특정 색상을 연결시켰습니다. 그 중에서 "짠맛"은 빨간색으로 연결되었습니다. 이는 짠맛이 맛을 강조하고, 빨간색이 강렬하고 화려한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짠맛 : red"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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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사회 문화정보로서의 색은 시대 문화에 따라 다르게적용되는 경우가 있다. 다음 중 종교, 전통의식, 신화,예술 등에서 상징적인 연결이 틀린 것은?

  1. 녹색 - 봄과 새 생명의 탄생
  2. 노란색 - 서양문화권에서 겁쟁이, 배신자
  3. 흰색 - 서양문화권에서 장례식
  4. 청색 - 기독교와 천주교의 하느님과 성모마리아
(정답률: 92%)
  • 정답은 "노란색 - 서양문화권에서 겁쟁이, 배신자" 이다.

    녹색은 봄과 새 생명의 탄생을 상징하며, 청색은 기독교와 천주교의 하느님과 성모마리아를 상징한다.

    하지만 노란색은 서양문화권에서 겁쟁이나 배신자를 상징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오히려 동양문화권에서는 금색과 함께 부자와 행운을 상징하는 색으로 자주 사용된다.

    따라서, 노란색이 상징하는 내용이 잘못되었으며, 정답은 "흰색 - 서양문화권에서 장례식" 이다. 흰색은 서양문화권에서 죽음과 애도를 상징하는 색으로 자주 사용된다. 특히 장례식에서 많이 사용되며, 죽은 사람의 영혼이 천국으로 가는 것을 상징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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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식욕촉진을 위한 음식점의 실내 색채계획으로 가장바람직은 색계열은?

  1. 녹색계열
  2. 노란색계열
  3. 자주색계열
  4. 주황색계열
(정답률: 알수없음)
  • 주황색은 식욕을 자극하는 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실내에서 주황색을 사용하면 따뜻하고 활기찬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서 음식점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식욕촉진을 위한 음식점의 실내 색채계획으로 가장 바람직한 색계열은 주황색계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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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연상 조사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예상되는 색채는?성 별남 성여 성구 분추 상구 상추 상구 상연상대상정 열피사 람태 양

  1. 2.5Y 4/12
  2. 7.5R 4/12
  3. 2.5Y 8/1
  4. 7.5R 8/1
(정답률: 80%)
  • 연상 조사 결과에서 "상구"와 "상추"의 색채가 "7.5R 4/12"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이 색채가 예상됩니다.

    "7.5R 4/12"는 색상을 나타내는 HSB(Hue, Saturation, Brightness) 모델에서 색상(Hue)이 7.5R(빨강)에 가깝고, 채도(Saturation)가 4/12(약 33%)이며, 명도(Brightness)는 모델에서는 나타내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밝은 색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상(Hue)이 다르거나, 채도(Saturation)나 명도(Brightness)가 다른 값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예상되는 색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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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제품 광고에서 색채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주목
  2. 통일
  3. 연상
  4. 치료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는 주목을 끌고, 통일감을 주며, 연상을 일으키는 기능이 있지만, 치료 기능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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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배색을 할 때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고 주된 이미지를나타내는 색은?

  1. 주조색
  2. 강조색
  3. 보조색
  4. 바탕색
(정답률: 알수없음)
  • 주조색은 배색에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고, 주된 이미지를 나타내는 색으로서 다른 색들과 함께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배색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색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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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안정적이며, 온도감 없이 중성적인 느낌의색채는?

  1. 녹색
  2. 귤색
  3. 파랑
  4. 다홍
(정답률: 90%)
  • 녹색은 적색과 청색의 중간색으로, 두 가지 색상의 균형을 이루고 있어 중성적인 느낌을 줍니다. 또한 녹색은 자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색상으로 안정적이며, 온도감 없이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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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성인과 아동의 일반적인 색채 선호도에 대한 설명으로옳은 것은?

  1. 일반적으로 성인의 선호색은 녹색이다.
  2. 남성들은 비교적 어두운 톤을 선호하고 여성의 경우는밝고 맑은 톤을 선호한다.
  3. 아기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은 빨강과 노랑으로 단파장계열이다.
  4. 성인이 되면서 장파장의 파랑을 점차 좋아하게 된다.
(정답률: 84%)
  • 남성들은 비교적 어두운 톤을 선호하고 여성의 경우는 밝고 맑은 톤을 선호하는 이유는 성별에 따른 사회적 역할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남성은 보통 더 강력하고 집중력이 높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두운 색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여성은 보통 부드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밝고 맑은 색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선호도는 문화적, 사회적, 심리적인 요인에 따라 다양하게 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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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가장 화려한 느낌을 주는 배색은?

  1. deep 톤의 한색
  2. pale 톤의 한색
  3. vivid 톤의 난색
  4. dark 톤의 난색
(정답률: 알수없음)
  • "vivid 톤의 난색"은 다양한 색상이 섞여 화려하고 생동감 있는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가장 화려한 느낌을 주는 배색입니다. "deep 톤의 한색"은 진한 한 가지 색상으로 조화롭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며, "pale 톤의 한색"은 연한 한 가지 색상으로 부드럽고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dark 톤의 난색"은 어두운 색상들이 섞여 무거운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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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보편적으로 이해되는 공감각적 연결이 적절한 것은?

  1. 꽃(floral) 향 - 분홍
  2. 시원한 음료수 포장 - 빨강
  3. 부드러운 감촉 - 검정
  4. 민트(mint)향 - 노랑
(정답률: 알수없음)
  • 꽃(floral) 향은 보통 분홍색의 꽃들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공감각적 연결이 적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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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색채조절을 이용한 색채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난색 계열색은 식욕을 감퇴시킨다.
  2. 한색 계열색은 멀어지는 느낌을 준다.
  3. 남향, 동향의 방에는 난색 계열을 사용한다.
  4. 한색계열의 사무실은 업무능률을 저하시킬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조절을 이용한 색채계획은 색의 조화와 조절을 통해 공간의 분위기나 사용 목적에 맞는 색감을 연출하는 것이다. 한색 계열색은 색상의 변화가 적어 멀어지는 느낌을 준다. 이는 공간을 더 넓게 느끼게 하고, 조용하고 안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따라서 한색 계열색은 주로 집안의 안락함이나 사무실의 집중력을 높이는 데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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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채의 시간성과 속도감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장파장인 빨간색 계열은 시간이 짧게 느껴진다.
  2. 높은 명도의 밝은 색이 속도감에서는 빨리 움직이는것으로 느껴진다.
  3. 단파장인 파랑색 계열은 시간이 길게 느껴지고,속도감에서는 장파장인 난색계보다 빠르게 움직이는 것같이 지각된다.
  4. 높은 채도의 맑은 색은 속도감이 느리며, 낮은 채도의칙칙한 색은 빠르게 느껴진다.
(정답률: 64%)
  • 높은 명도의 밝은 색이 속도감에서 빨리 움직이는 것으로 느껴지는 이유는 시각적으로 더욱 두드러지기 때문입니다. 밝은 색은 시선을 끌기 때문에 빠르게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며, 높은 명도는 시각적으로 더욱 선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빠르게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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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노인 병동의 사인 색채 계획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흰색 바탕에 하늘색 글씨
  2. 회색 바탕에 파란색 글씨
  3. 노란색 바탕에 남색 글씨
  4. 빨간색 바탕에 파란색 글씨
(정답률: 알수없음)
  • 노인들은 노란색을 인식하기 쉽고, 남색은 노인들이 가장 잘 인식하는 색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노란색 바탕에 남색 글씨가 가장 적합하다. 또한, 노란색은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주어 노인들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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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패션디자인의 주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봉제
  2. 재질
  3. 색채
(정답률: 알수없음)
  • 봉제는 패션디자인의 주요 요소 중 하나이지만, 다른 요소들과 달리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가 아니라 디자인을 실현하기 위한 기술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주요 요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봉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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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국제적인 행사 등에서의 사용을 목적으로 제작된그림문자로서, 언어를 초월해서 직감으로 이해할 수있도록 한 그래픽 심벌은?

  1. 다이어그램(diagram)
  2. 로고타입(logotype)
  3. 레터링(lettering)
  4. 픽토그램(pictograrm)
(정답률: 알수없음)
  • 픽토그램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그래픽 심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제적인 행사 등에서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모여도 이해하기 쉽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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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색채 마케팅에 영향을 주는 인구통계학적 요인으로거리가 먼 것은?

  1. 거주 지역
  2. 신체 지수
  3. 연령 및 성별
  4. 라이프스타일
(정답률: 100%)
  • 거리가 먼 것은 색채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은 보기에서 제외된다. "신체 지수"는 개인의 체형과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요인으로, 이에 따라 적절한 색채와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비만인 경우에는 화려하고 밝은 색상보다는 차분하고 어두운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따라서, "신체 지수"가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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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미술 양식과 색채에 대한 연결이 틀린 것은?

  1. 다다이즘 - 어둡고 칙칙한 톤
  2. 플럭서스 - 회색조가 주류이며, 어두운 톤의 컬러매치
  3. 바로크 - 온화하고 약한 색조
  4. 로코코 - 부드러운 색조의 엷은 자주색, 분홍색
(정답률: 70%)
  • 바로크는 대체로 화려하고 강렬한 색조를 사용하는 양식으로 알려져 있으나, 정답에서는 "온화하고 약한 색조"로 잘못 기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바로크와 색채에 대한 연결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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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형태 지각심리(gestalt psychology)의 법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보완성
  2. 접근성
  3. 유사성
  4. 폐쇄성
(정답률: 알수없음)
  • 형태 지각심리의 법칙 중 "보완성"은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인식하는 대상이 불완전하거나 끊어져 있을 때, 우리는 누락된 부분을 보완하여 완전한 형태로 인식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달리 "접근성", "유사성", "폐쇄성"은 모두 형태 지각심리의 법칙 중 하나로, 각각 인식 대상이 가까이 있거나 비슷한 형태를 가지거나 폐쇄된 형태를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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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최소한의 예술이라고 하는 미니멀리즘의 색채 경향이아닌 것은?

  1. 개성적 성격, 극단적 간결성, 기계적 엄밀성을 표현
  2. 통합되고 단순한 색채 사용
  3. 시각적 원근감을 도입한 일루전(illusion) 효과 강조
  4. 순수한 색조대비와 개성 없는 색채도입
(정답률: 60%)
  • 미니멀리즘은 개성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극단적으로 간결하고 엄밀한 형태를 추구하는 예술적 경향입니다. 따라서 "개성적 성격"과 "개성 없는 색채도입"은 미니멀리즘의 색채 경향에 부합합니다. 또한, "통합되고 단순한 색채 사용" 역시 미니멀리즘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시각적 원근감을 도입한 일루전(illusion) 효과 강조"는 미니멀리즘의 색채 경향과는 맞지 않습니다. 이는 일루전 효과가 형태나 공간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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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윌리엄 모리스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영국의 시인이며 사상가로서 기계적인 생산을 부정하며미술공예운동의 주창자
  2. 바우하우스의 설립자이자 근대건축과 디자인 운동의대표적인 지도자
  3. 낭만적이고 유미주의적인 의식의 소유자로서 근대디자인의 선구자
  4. 존 러스킨의 사상을 이어받아 1861년에는 모리스마샬, 포크너 상회를 설립하여 직접 공예품을 제작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영국의 시인이며 사상가로서 기계적인 생산을 부정하며 미술공예운동의 주창자"입니다.

    윌리엄 모리스는 바우하우스의 설립자이자 근대 건축과 디자인 운동의 대표적인 지도자였습니다. 그는 낭만적이고 유미주의적인 의식의 소유자로서 근대 디자인의 선구자였으며, 존 러스킨의 사상을 이어받아 1861년에는 모리스마샬, 포크너 상회를 설립하여 직접 공예품을 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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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색채계획(Color planning)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품의 특성 및 판매자의심리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색채를 적용하는 과정이다.
  2. 제품의 차별화, 환경조성, 업무의 향상, 피로의 경감등의 효과를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3. 색채 목적을 정확히 인식하고 시장조사와 색채심리,색채전달계획을 세워 디자인을 적용해야한다.
  4. 시작정보를 충분히 조사하고 분석한 후에 시장포지셔닝에 의한 색채조절로 고객에게 우호적이고강력하게 인상을 심어주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틀린 것은 없습니다. 색채계획은 제품의 특성과 판매자의 심리를 고려하여 적절한 색채를 적용하는 과정으로, 제품의 차별화, 환경 조성, 업무의 향상, 피로의 경감 등의 효과를 위해 필수적입니다. 디자인을 적용하기 전에는 시장 조사와 색채 심리, 색채 전달 계획을 세워야 하며, 시작 정보를 충분히 조사하고 분석한 후에 시장 포지셔닝에 의한 색채 조절로 고객에게 우호적이고 강력한 인상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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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오스트리아에서 일어난 새로운 조형운동으로 권위적이고세속적인 과거의 모든 양식으로부터의 분리를 주장하며자신들의 작품에 고유 이름을 새겨 넣어 생산된 제품의품질과 디자인에 신뢰성을 부여한 사조는?

  1. 아트 앤 크래프트
  2. 아르누보
  3. 유겐트 스틸
  4. 시세션
(정답률: 알수없음)
  • 시세션은 과거의 양식에서 벗어나고 자신들만의 고유한 이름을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며, 이를 통해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에 대한 신뢰성을 부여하는 것을 주장하는 오스트리아의 조형운동이다. 이와는 달리 아트 앤 크래프트는 공예와 디자인의 융합을 추구하는 운동이며, 아르누보는 미술과 문학에서의 혁신을 추구하는 운동이다. 유겐트 스틸은 독일의 예술운동으로, 도시적인 삶과 산업화에 대한 비판을 담은 작품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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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1920년대 미국에서 산업디자인 스튜디오를 개설하여산업디자인이라는 용어를 대중적으로 알리는 계기가되도록 한 사람은?

  1. 죠지 커페쉬
  2. 미스 반 데 로에
  3. 노만 벨 게더스
  4. 모홀리 니기
(정답률: 39%)
  • 노만 벨 게더스는 1920년대 미국에서 산업디자인 스튜디오를 개설하여 산업디자인이라는 용어를 대중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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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기업이 표적시장을 통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 변수의 총집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 마케팅 미스
  2. 마케팅 타겟
  3. 마케팅 세그멘테이션
  4. 마케팅 포지셔닝
(정답률: 34%)
  • 정답: 마케팅 미스

    설명: 마케팅 미스는 마케팅에서 잘못된 전략, 실행, 혹은 분석 등으로 인해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마케팅 타겟은 마케팅에서 대상이 되는 시장이나 고객을 말하며, 마케팅 세그멘테이션은 시장을 세분화하여 각각의 세그먼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케팅 포지셔닝은 제품이나 브랜드를 시장에서 특정한 위치에 놓아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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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색채정보 수집방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1. 실험 연구법
  2. 표본조사 연구법
  3. 현장 관찰법
  4. 패널 조사법
(정답률: 알수없음)
  • 표본조사 연구법은 대상 전체를 조사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일부를 추출하여 대표성 있는 샘플을 만들어 조사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저비용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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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모던 디자인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기능 위주의 디자인
  2. 대량 생산
  3. 순수예술과 디자인 분야의 구별이 확연해짐
  4. 장식성의 회복
(정답률: 70%)
  • 모던 디자인은 기능 위주의 디자인, 대량 생산, 순수예술과 디자인 분야의 구별이 확연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장식성의 회복은 모던 디자인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과거의 양식주의적인 디자인에서 강조되던 요소이며, 모던 디자인은 기능과 형태의 단순화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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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병치 보색현상을 도입한 점묘화법으로 대표되며, 최초로색채를 도구화한 미술 사조는?

  1. 인상파
  2. 야수파
  3. 큐비즘
  4. 아르누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인상파"입니다.

    인상파는 19세기 말 프랑스에서 시작된 미술 사조로, 자연에서 느낀 감정과 빛의 변화를 그대로 담아내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색채를 도구화하고, 병치 보색현상을 도입한 점묘화법을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기법으로 인해 자연의 빛과 색감을 더욱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인상파는 이후 다양한 미술 사조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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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색채계획에 있어서 주변 환경의 조화가 가장중요한 분야는?

  1. 패션디자인
  2. 환경디자인
  3. 포장디자인
  4. 제품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디자인은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색채계획에 있어서도 주변 환경의 조화가 가장 중요한 분야입니다. 환경디자인은 건축물, 도시공간, 공원 등 다양한 공간에서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여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을 구현합니다. 따라서 환경디자인은 색채계획에 있어서 가장 적합한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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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석판 인쇄술 발명 이후 초기 포스터 시대의 대표적포스터 작가가 아닌 사람은?

  1. 쉐레(Cheret)
  2. 스텐렌(Steinlen)
  3. 칸딘스키(Kandinsky)
  4. 로트렉(Lautrec)
(정답률: 알수없음)
  • 석판 인쇄술 발명 이후 초기 포스터 시대의 대표적 포스터 작가는 "쉐레(Cheret)"와 "스텐렌(Steinlen)" 등이 있지만, "칸딘스키(Kandinsky)"는 포스터 작가로는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칸딘스키는 주로 추상화 예술 분야에서 활동하였으며, 포스터 작품도 일부 있지만 그 수는 매우 적습니다. 따라서, 칸딘스키는 초기 포스터 시대의 대표적 포스터 작가가 아닙니다. "로트렉(Lautrec)"은 초기 포스터 시대의 대표적 포스터 작가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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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몬드리안을 중심으로 한 신조형주의 운동으로서 개성을배제하는 주지주의적 추상미술운동이며, 색채의 선택은검정, 회식, 하양과 작은 면적의 빨강, 노랑, 파랑의순수한 원색으로 표현한 디자인 사조는?

  1. 큐비즘
  2. 데스틸
  3. 바우하우스
  4. 아르데코
(정답률: 알수없음)
  • 데스틸은 검정, 회색, 하양과 작은 면적의 적, 노랑, 파랑의 순수한 원색으로 디자인을 구성하는 주지주의적 추상미술 운동으로, 개성을 배제하고 단순하고 규칙적인 형태를 중시합니다. 이와는 달리 큐비즘은 다양한 시각적 관점을 동시에 보여주는 형태를 중시하며, 바우하우스는 기능성과 혁신성을 중시하는 디자인 운동이며, 아르데코는 곡선적인 형태와 화려한 장식을 중시하는 예술 스타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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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그림과 같은 모자의 색채 디자인을 하려고 한다.전체적으로 밝고 명랑한 느낌의 색채 디자인 시 주조색,보조색, 강조색에 대한 적용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① 부분에 주조색을 적용하였다.
  2. ③ 부분에 ①, ② 부분과 뚜렷이 구부되는 색을하였다.
  3. ① 부분에 검정색을 적용하였다.
  4. ② 부부에 ①과 어울리도록 유사색상 배색을 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체적으로 밝고 명랑한 느낌의 색채 디자인을 하려면 검정색과 같은 어두운 색상은 적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따라서 ① 부분에 검정색을 적용한 것은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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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벽(wall)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공간을 규정하는 수평적 요소이다.
  2. 공간의 크기와 형태를 결정한다.
  3. 소리, 빛, 열을 조절할 수 있다.
  4. 신체의 접촉이 거의 없다.
(정답률: 59%)
  • 벽은 공간을 구분하고, 공간의 크기와 형태를 결정하는 수직적 요소입니다. 벽이 없다면 공간이 무한정으로 이어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며, 벽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공간의 분리와 구성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벽은 공간을 규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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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고객의 신상품 수용과정인 AIDMA 법칙에 속하지 않는것은?

  1. Attention
  2. Interest
  3. Mind
  4. Action
(정답률: 알수없음)
  • AIDMA 법칙은 고객의 신상품 수용과정을 나타내는 모델로, "Attention", "Interest", "Desire", "Memory", "Action"의 약자입니다. 따라서 "Mind"는 AIDMA 법칙에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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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시감을 사용한 색채 측정 방법이 아닌 것은?

  1. 표준색표집에서 가장 가까운 색좌표를 찾아 수치를표기
  2. 광원조건이나 환경을 설정한 뒤 조색된 샘플과 직접비교
  3. 분광측색 방법을 이용해서 표기
  4. 샘플을 정하고 측정할 때에는 다양한 각도에서 비교측정
(정답률: 알수없음)
  • 분광측색 방법은 시감을 사용하지 않고 색채를 측정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 방법은 색의 파장 분포를 분석하여 색채를 측정하며, 이를 통해 색채를 정량적으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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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평판인쇄용 잉크는?

  1. 오프셋윤전잉크
  2. 플렉소인쇄잉크
  3. 등사판잉크
  4. 레지스터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평판인쇄는 인쇄면과 인쇄판이 접촉하는 인쇄 방식으로, 인쇄판에 잉크를 묻혀 인쇄면에 전달하여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잉크를 평판인쇄용 잉크라고 합니다.

    오프셋윤전잉크는 평판인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잉크 중 하나입니다. 이는 인쇄판과 인쇄면 사이에 중재재 역할을 하는 윤전지를 사용하여 인쇄하는 방식으로, 인쇄면에 바로 잉크가 전달되는 직접인쇄 방식에 비해 인쇄면과 인쇄판 사이의 거리를 조절하여 인쇄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인쇄판과 인쇄면 사이에 윤전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인쇄판의 수명도 더 오래 유지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오프셋윤전잉크가 평판인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잉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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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광 노출에 의해 나타나는 뚜렷한 표본의 가열을 수반하지않는 시료색의 가역적인 변화는?

  1. 블리드
  2. 광변색
  3. 열변색
  4. 간섭 박편
(정답률: 알수없음)
  • 광 노출에 의해 나타나는 뚜렷한 표본의 가열을 수반하지 않는 시료색의 가역적인 변화는 광변색입니다. 광변색은 빛의 파장이나 강도에 따라 색이 변하는 현상으로, 시료 분자의 전자 구조나 분자 내부의 전하 분포가 변화하여 일어납니다. 이러한 변화는 가열에 의한 화학적 변화와는 달리 가역적이므로, 광변색은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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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HSB 디지털 색채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H 모드는 색상으로 0°에서 360°까지의 각도로이루어져 있다.
  2. B 모드는 밝기로 0%에서 100%로 구성되어 있다.
  3. S 모드는 채도로 0°에서 360°까지의 각도로이루어져 있다.
  4. B 값이 100%일 경우 반드시 흰색이 아니라 고순도의원색일 수도 있다.
(정답률: 50%)
  • 정답은 "S 모드는 채도로 0°에서 360°까지의 각도로 이루어져 있다." 이다. HSB 디지털 색채 시스템에서 S 모드는 채도로 0%에서 100%로 구성되어 있다. S 모드는 색의 강도나 순도를 나타내며, 0%는 회색에 가깝고 100%는 색이 가장 진한 상태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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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입고 있던 바지와 같은 색의 상의를 백화점에서 사가지고집에 와서 보니 두 색이 동일하지 않았다. 이처럼 서로다른 두 가지 물체색이 특수한 조명 아래에서는 같은색으로 느껴지는 현상은?

  1. 연색성
  2. 항상성
  3. 조건등색
  4. 푸르킨예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이러한 현상은 "조건등색"이라고 부릅니다. 조건등색은 빛의 조건에 따라 두 물체의 색이 같아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나 조명의 강도, 방향 등이 물체의 색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두 물체가 실제로는 다른 색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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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측색의 궁극적인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 색을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해
  2. 일정한 색체계로 해석하여 전달하기 위해
  3. 색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4. 색의 선호도를 나타내기 위해
(정답률: 80%)
  • 측색의 궁극적인 목적은 색의 성질과 특성을 이해하고, 색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일정한 색체계로 해석하여 전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색의 선호도를 나타내기 위해"는 측색의 궁극적인 목적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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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의 색 측정표에서 ②는 무엇을 표시하는가?

  1. 수관방식
  2. 광원
  3. 관찰시야
  4. 일련번호
(정답률: 알수없음)
  • ②는 "관찰시야"를 나타낸다.

    "관찰시야"란, 측정하려는 대상을 관찰하는 데 사용되는 측정기의 시야 범위를 의미한다. 이 색 측정표에서는 색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측정기의 시야 범위를 나타내고 있으며, ②는 이 시야 범위를 나타내는 값이다.

    보기에서 "수관방식"은 색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광학 시스템의 방식을 나타내는 것이고, "광원"은 색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광원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이다. "일련번호"는 색 측정표의 각 색상에 대한 고유한 번호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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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모니터의 색온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6500K로 설정된 모니터의 화면은 9300K로 설정된경우에 비해 청색조를 띄게 된다.
  2. 모니터의 색온도는 출고 시 1000K로 설정된다.
  3. 모니터의 색온도는 6500K와 7600K, 9300K 의 세 가지중에서만 선택할 수 있다.
  4. 맑은 날 보통의 일광(주광)의 색을 구현하기 위해서는색온도를 6500K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70%)
  • 맑은 날 보통의 일광(주광)의 색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색온도를 6500K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이는 일광의 색온도가 대략 5500K에서 6500K 사이이기 때문이다. 다른 선택지인 7600K와 9300K는 더 높은 색온도를 가지므로 청색조가 강조되어 색감이 실제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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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른 물질과 흡착 또는 결합하기 쉬워 방직(紡織) 계통에많이 사용되어 그 외 피혁, 잉크, 종이, 목재 및 식품등의 염색에 사용되는 색소는?

  1. 안료
  2. 염료
  3. 도료
  4. 광물색소
(정답률: 알수없음)
  • 염료는 다른 물질과 흡착 또는 결합하기 쉬워 방직 계통 등에 많이 사용되는 색소입니다. 또한 피혁, 잉크, 종이, 목재 및 식품 등의 염색에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에서 정답은 "염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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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채오차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관찰자의 시야
  2. 조명방식
  3. 사물의 고유성질
  4. 면적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오차는 색상을 인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로, 색상을 판단하는 요인들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사물의 고유성질"이다. 이는 사물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색상과 질감 등의 특성으로, 이러한 고유성질은 조명방식이나 관찰자의 시야와는 무관하게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물의 고유성질을 고려하지 않으면 색채오차를 줄이는 것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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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컬러 인덱스가 제공하지 못하는 정보는?

  1. 제조 회사에 의한 색 차이
  2. 염료 및 안료의 화학 구조
  3. 활용방법
  4. 견뢰성
(정답률: 알수없음)
  • 제조 회사에 의한 색 차이는 컬러 인덱스가 제공하지 못하는 정보이다. 이는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재료, 기술, 환경 등에 따라 색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조 회사에 따라 색상이 다를 수 있으며, 이는 컬러 인덱스로는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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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표면색의 색 맞춤에 쓰이는 자연의 주광은?

  1. 표준관원 C
  2. 중심시
  3. 북창주광
  4. 자극액
(정답률: 50%)
  • 표면색의 색 맞춤에 쓰이는 자연의 주광은 북창주광입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표준광원 중 하나로, 태양광을 모사한 백열광원으로서 색상의 정확도와 일관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북창주광은 색상의 정확한 판단과 일관성 있는 색상 표현을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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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흑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흑체란 외부의 에너지를 모두 반사하는 이론적인 물체이다.
  2. 반사가 전혀 일어나지 않으므로 이를 상징하여 흑체라고 한다.
  3. 흑체가 에너지를 흡수하면 물체는 뜨거워진다.
  4. 흑체는 비교적 저온에서는 붉은 색을 띤다.
(정답률: 80%)
  • "흑체란 외부의 에너지를 모두 반사하는 이론적인 물체이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흑체란 외부의 모든 에너지를 흡수하고, 이를 열로 방출하는 이론적인 물체이다."가 맞는 정의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흑체는 열 방출과 관련된 연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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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디지털 색채를 처리하는 디바이스들 사이에서 색체정보의 호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매개(reference) 역할을하는 CIE XYZ 색공간과 각 디바이스들의 RGB 또는 CMY색체계를 연결시켜주는 과정은?

  1. 색영역 매핑(color gamut mapping)
  2. 감마 조정(gamma control)
  3. 디바이스 특성화(device characterization)
  4. 컴퓨터 자동배색(computer color matching)
(정답률: 알수없음)
  • CIE XYZ 색공간은 모든 색을 수학적으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색 공간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각 디바이스들의 RGB 또는 CMY 색체계를 연결시켜주는 과정에서는 각 디바이스의 색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를 CIE XYZ 색공간에 대응시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를 디바이스 특성화라고 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각 디바이스들이 서로 호환되는 색체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어 디지털 색채 처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색상 차이나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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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염료와 안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염료는 주로 물에 잘 녹지 않고 안료는 잘 녹는다.
  2. 일반 페인트는 주로 안료를 사용하지만, 수성 페인트는염료를 쓴다.
  3. 컬러프린터의 인쇄잉크는 염료이고, 레이저 토너는 안료이다.
  4. 염료는 화학적 반응을 통하여 흡착하고 안료는 접착제를 쓴다.
(정답률: 60%)
  • 염료는 화학적 반응을 통하여 흡착하고 안료는 접착제를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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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색을 육안으로 비교하여 판정할 때 기준이 되는광원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A 광원
  2. D65 광원
  3. CWF 광원
  4. B 광원
(정답률: 알수없음)
  • D65 광원은 일반적인 천연광과 가장 유사한 색온도와 색상 분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색을 비교할 때 가장 적합한 기준이 됩니다. 다른 광원들은 색상 분포가 다르기 때문에, 색을 비교할 때 일관성이 없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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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장파장의 빛이 방출되며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열광원은?

  1. 광원 A
  2. 광원 B
  3. 광원 D
  4. 광원 F
(정답률: 알수없음)
  • 광원 A는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전구로, 일반적으로 발광체로는 백열등이 사용되며, 이는 장파장의 빛을 방출합니다. 따라서 광원 A가 정답입니다. 광원 B는 자외선을 방출하는 형광등, 광원 D는 적외선을 방출하는 히터, 광원 F는 LED 조명으로 각각 다른 파장의 빛을 방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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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인쇄에 따른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잉크는?

  1. 형광잉크
  2. 히트세트잉크
  3. 수성 그라비어잉크
  4. 금은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수성 그라비어잉크는 물을 기반으로 만들어져서 휘발성이 낮아 인쇄 후에도 빠르게 증발하지 않아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VOCs(휘발성 유기화합물)를 포함하지 않아서 인쇄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한 물질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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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짧은 파장의 빛이 입사하여 긴 파장의 빛을 복사하는형광 현상이 있는 시료의 측정에 적합한 색채계는?

  1. 전방 방식의 분광식 색채계
  2. 후방 방식의 분광식 색채계
  3. 전방 방식의 필터식 색채계
  4. 후방 방식의 필터다초점식 색채계
(정답률: 70%)
  • 형광 현상이 있는 시료는 짧은 파장의 빛을 받아서 긴 파장의 빛을 방출합니다. 이 때, 후방 방식의 분광식 색채계는 시료에서 방출된 빛을 측정하는데 적합합니다. 후방 방식의 분광식 색채계는 시료와 측정기 사이에 적외선 필터를 두어 시료에서 방출된 빛만을 측정합니다. 이 방식은 시료 내부에서 발생한 빛이 측정기로 직접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여 정확한 측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형광 현상이 있는 시료의 측정에는 후방 방식의 분광식 색채계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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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액정의 투과도 변화를 이용하여 각종 장치에서 발생되는여러 가지 전기적인 정보를 시각정보로 변화시켜전달하는 전자소자는?

  1. LCD
  2. CCD
  3. CRT
  4. CIE
(정답률: 알수없음)
  • LCD는 액정의 투과도 변화를 이용하여 전기적인 정보를 시각정보로 변화시켜 전달하는 전자소자이다. CCD는 이미지 센서, CRT는 광선을 이용한 화면 표시 장치, CIE는 색 공간을 나타내는 국제 표준이므로, 이들은 LCD와는 다른 기술이나 개념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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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감법혼색의 3원색을 모두 혼색한 결과는?

  1. 하양
  2. 검정
  3. 자주
  4. 파랑
(정답률: 80%)
  • 감법혼색의 3원색은 노랑, 빨강, 파랑입니다. 이 세 가지 색을 모두 혼합하면 검정색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검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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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색채 현상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1. 인간은 이론적으로 약 1600만 가지의 색을 변별할수 있다.
  2. 색의 밝기를 명도라 한다.
  3. 여러 가지 파장이 고르게 반사되는 경우에는 무채색으로 지각된다.
  4. 색의 순도를 채도라 하며, 무채색이 많이 포함될수록채도는 낮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은 이론적으로 약 1600만 가지의 색을 변별할수 있다." 인 이유는 인간의 눈에는 세 가지 종류의 원추세포가 있어서 각각의 원추세포가 감지하는 색상의 비율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간은 매우 다양한 색상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틀린 설명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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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내용의 ( )에 알맞은 것은?

  1. 명도대비, 채도대비
  2. 명도대비, 색상대비
  3. 연변대비, 동화효과
  4. 연변대비, 계시대비
(정답률: 46%)
  • 이미지에서 사용된 색상들은 명도와 채도가 다양하게 조합되어 있으며, 이러한 조합이 시각적으로 조화롭고 구분이 쉽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명도대비, 채도대비"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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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흰 종이와 검은 종이를 빠르게 교차시켜연속적으로 본 연속혼색은?

  1. 감산혼색
  2. 계시혼색
  3. 병치혼색
  4. 가산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계시혼색"입니다. 이는 흰색과 검은색이 번갈아가며 나타나는 혼색으로, 빠르게 교차시켜 연속적으로 보면 눈에 깜빡임처럼 보이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혼색은 시각적으로 매우 강렬하고 화려하며, 주로 광고나 디자인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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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형광현상을 잘 설명한 것은?

  1. 에너지 보관 법칙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현상이다.
  2. 긴 파장의 빛이 들어가서 그 보다 짧은 파장의 빛이나오는 현상이다.
  3. 형광염료의 발전으로 색료의 채도범위가 증가하게 되었다.
  4. 형광현상은 어두운 곳에서만 일어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형광염료의 발전으로 색료의 채도범위가 증가하게 되었다." 이유는 형광염료의 발전으로 더 다양한 파장의 빛을 흡수하고 방출할 수 있게 되어 색상의 채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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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빨간색을 응시하다가 백색면을 바라보면 어떤 색상의잔상이 보이게 되는가?

  1. 주황
  2. 파랑
  3. 보라
  4. 청록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간색과 반대되는 색상은 청록이기 때문이다. 이는 색상의 보색 원리에 따라 결정된다. 빨간색과 청록은 서로 보색 관계에 있으며, 빨간색을 오랫동안 바라보다가 백색면을 보면 눈의 색각 세포가 지친 상태가 되어 빨간색에 대한 자극이 약해지고, 이에 따라 눈에 보이는 색상은 빨간색의 보색인 청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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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두 색이 서로 인접되는 부분이 경계로부터 멀리 떨어져있는 부분보다 색의 3속성별 대비의 현상이 더욱 강하게일어나는 현상은?

  1. 계시대비
  2. 연변대비
  3. 색상대비
  4. 채도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연변대비는 서로 다른 두 색이 인접한 부분에서 대비가 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두 색의 경계에서 색의 3속성(색상, 채도, 명도)이 서로 섞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연변대비는 경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부분보다 인접한 부분에서 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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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밝은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이동할 때 빨간색은 점점어둡게, 파란색은 밝게 보이는 것은?

  1. 연상성
  2. 푸르킨예 현상
  3. 항상성
  4. 잔상
(정답률: 알수없음)
  • 이는 "푸르킨예 현상"이라고 불리는 현상으로, 밝은 곳에서 빨간색과 파란색의 빛은 각각 눈의 망막에 다르게 인식되어 처리됩니다. 이 때, 빨간색은 어두운 곳으로 이동할수록 어둡게 보이지만, 파란색은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이동할수록 밝게 보입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인간의 뇌는 이러한 연상성을 이용하여 물체의 색상을 일정하게 인식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항상성"과 "잔상"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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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색상이 다른 두 색을 인접시켜 배치하면 두 색이 색상환에서 서로 더 멀어지려는 현상은?

  1. 보색대비
  2. 채도대비
  3. 명도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상대비"입니다. 색상대비는 색상환에서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두 색을 인접시켜 배치하면 두 색이 더욱 선명하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색상의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게 되어 시각적으로 더욱 강렬한 인상을 줍니다. 따라서 색상대비는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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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진출색의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따뜻한 색은 차가운 색보다 더 진출해 보인다.
  2. 밝은 색은 어두운 색보다 더 진출해 보인다.
  3. 채도가 낮은 색은 채도가 높은 색보다 더 진출해보인다.
  4. 명도가 동일할 때 유채색은 무채색보다 더 진출해보인다.
(정답률: 82%)
  • "채도가 낮은 색은 채도가 높은 색보다 더 진출해보인다." 이 조건이 틀린 것은 아니다.

    채도란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요소로, 채도가 높을수록 색이 선명해지고 진해진다. 따라서 채도가 낮은 색은 채도가 높은 색보다 더 어둡고 진해져서 더 진출해보인다. 이는 색의 대비를 높여 시선을 끌어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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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빛의 산란과 관련이 있는 것은?

  1. 비 내린 후 주유소 앞 물웅덩이
  2. 지면 상태의 아지랑이, 별의 반짝임
  3.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것
  4. 콤팩트디스크 표면에 보여지는 색
(정답률: 55%)
  •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것은 빛의 산란과 관련이 있습니다. 태양에서 나온 흰색 빛은 대기 중에 있는 공기 분자들과 부딪히면서 산란됩니다. 이때 파란색 빛의 파장이 더 짧아서 더 많이 산란되어 하늘이 파랗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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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잔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잔상의 출현은 원래 자극의 강도, 지속시간, 크기에 비례한다.
  2. 원래의 감각과 반대의 밝기 또는 색상을 가질 때양성 잔상이라 한다.
  3. 영화나 텔레비전의 영상은 양성 잔상을 이용한 것이다.
  4. 물채색에 있어서의 잔상은 대부분 보색잔상으로 나타난다.
(정답률: 80%)
  • 잔상의 출현은 원래 자극의 강도, 지속시간, 크기에 비례한다.는 맞는 설명이다.

    원래의 감각과 반대의 밝기 또는 색상을 가질 때 양성 잔상이라 한다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오히려 양성 잔상은 원래 자극과 같은 밝기와 색상을 가지는 잔상을 말한다.

    영화나 텔레비전의 영상은 양성 잔상을 이용한 것이다는 설명은 맞는 것이다.

    물채색에 있어서의 잔상은 대부분 보색잔상으로 나타난다는 설명은 맞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원래의 감각과 반대의 밝기 또는 색상을 가질 때 양성 잔상이라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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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흥분감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파장은?

  1. 730nm
  2. 600nm
  3. 530nm
  4. 420nm
(정답률: 100%)
  • 정답은 "730nm"이다. 이유는 빨간색은 파장이 길어서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뇌파를 자극하여 흥분감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730nm은 가장 긴 파장 중 하나이며, 빨간색에 가까운 색상이기 때문에 흥분감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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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차가운 색이나 명도가 낮은 색은 내부로 위축되어 보이는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색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팽창색
  2. 수축색
  3. 진출색
  4. 후퇴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수축색"이다. 차가운 색이나 명도가 낮은 색은 시각적으로 내부로 수축되어 보이기 때문에 이러한 색을 수축색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팽창색"은 반대의 개념이며, "진출색"과 "후퇴색"은 색의 성격과는 관련이 없는 단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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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혼색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TV화면에서 빨간빛과 파란빛을 내면 마젠타색이 보여진다.
  2. 시안색 잉크와 노란색 잉크를 혼합하면 녹색 잉크가만들어진다.
  3. 컬러인쇄에서 두 원색 잉크가 겹쳐 찍혀 만들어진 색의밝기는 두 원색의 밝기의 합이 된다.
  4. 무대에서 두 색감의 스포트라이트를 한 곳에 비추어만들어지는 색의 밝기는 두 색광의 밝기의 합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인쇄에서 두 원색 잉크가 겹쳐 찍혀 만들어진 색의 밝기는 두 원색의 밝기의 합이 된다."가 틀린 설명이 아니다. 이는 혼색에 관한 정확한 설명이다. 컬러인쇄에서는 시안색(Cyan), 마젠타색(Magenta), 노란색(Yellow)을 사용하며, 이들은 각각 청록색, 분홍색, 노란색의 원색이다. 이 세 가지 원색을 적절히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것이 컬러인쇄의 기본 원리이다. 두 원색이 겹쳐 찍혀 만들어진 색의 밝기는 두 원색의 밝기의 합이 된다는 것은 빛의 혼합에 관한 기본 원리이다. 빛의 혼합에서는 빛의 색상이 혼합되어 새로운 색상이 만들어지며, 이때 색상의 밝기는 혼합된 빛의 밝기의 합과 같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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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색채대비현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자극과 자극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동시대비현상은약해진다.
  2. 계속해서 한 곳을 보게 되면 대비효과는 더욱 커진다.
  3. 일정한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극을느끼는 현상을 연변대비라 한다.
  4. 대비현상은 생리적 자극방법에 따라 동시대비와동화현상으로 나눌 수 있다.
(정답률: 75%)
  • 자극과 자극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동시대비현상은 약해진다는 이유는 시각적 자극이 멀어질수록 빛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욱 강한 대비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자극들이 서로 가까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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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중량감 또는 무게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채도
  2. 명도
  3. 색상
  4. 보색
(정답률: 알수없음)
  • 중량감 또는 무게감은 색의 진한 정도와 밝기에 영향을 받는데, 이것이 바로 명도이기 때문입니다. 명도가 높을수록 색이 밝고 가벼워 보이며, 명도가 낮을수록 색이 어두워지고 무거워 보입니다. 따라서 중량감이나 무게감을 표현하고자 할 때는 명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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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헤링의 반대색설 색각이론 중에서 망막에 3종의 광학적물질이 있다고 했다. 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백흑 물질
  2. 적녹 물질
  3. 황청 물질
  4. 청녹 물질
(정답률: 알수없음)
  • 헤링의 반대색설 색각이론에서는 망막에 존재하는 광학적물질이 각각 빨강, 초록, 파랑색을 감지한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청녹 물질"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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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둘러싸고 있는 색이 주위의 색에 닮아 보이는 것은?

  1. 색지각(color perception)
  2. 매스효과(mass effect)
  3. 색각항상(color constancy)
  4. 동화효과(assimilation effect)
(정답률: 알수없음)
  • 동화효과는 인접한 색이 서로 영향을 주어 비슷하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즉, 둘러싸고 있는 색이 주위의 색에 닮아 보이는 것이다. 이는 색지각과는 다른 개념으로, 색지각은 색 자체를 인식하는 것이고, 동화효과는 주변 색에 영향을 받아 인식하는 것이다. 매스효과는 크기에 따라 인식이 달라지는 현상을 말하며, 색각항상은 조명이나 배경색에 따라 색이 달라지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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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순응이란 조명 조건이 변화함에 따라 수용기의 민감도가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다음 중 순응에 관한 설명이 틀린것은?

  1. 추상체에 의한 순응이 간상체에 의한 순응보다 신속하게 발생한다.
  2. 어두운 상태에서 밝은 상태로 바뀔 때 민감도가 증가하는 것을 암순응이라 한다.
  3. 간상체 시각은 약 500nm, 추상체는 약 560nm의 빛에가장 민감하다.
  4. 암순응이 되면 빨간색 꽃보다 파란색 꽃이 더 잘보이게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암순응이란 어두운 상태에서 밝은 상태로 바뀔 때 민감도가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어두운 상태에서 밝은 상태로 바뀔 때 민감도가 감소하는 것을 암순응이라 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간단한 이유는 어두운 상태에서는 눈이 적은 빛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민감도가 낮아지고, 밝은 상태에서는 눈이 많은 빛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민감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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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슈브롤(M.E. Chevreul)의 색채 조화론에 대한 설명으로옳은 것은?

  1. 관찰자의 디자인 의미 해석에 따라 배색의 좋고 나쁨이변한다.
  2. 그의 동시대비에 대한 연구는 훗날 비구상 화가와옵아트의 이론적 기반이 되었다.
  3. 색채의 기하학적 대비와 규칙적인 색상의 배열, 계절감을 색상대비를 통해 표현하려 했다.
  4. 두 색이 부조화일 때 그 사이에 백색이나 검정을 더하면 조화가 이루어진다고 주장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슈브롤은 두 색이 부조화일 때 그 사이에 백색이나 검정을 더하면 조화가 이루어진다고 주장했다. 이는 백색이나 검정이 두 색의 명도를 조절하여 색상 대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색채 조화론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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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CIE의 L*C*H 색채값에서 빨강의 색상 값은?

  1. C*=30
  2. h = 0
  3. L*=90
  4. C*= 0
(정답률: 50%)
  • L*C*H 색채값에서 h는 색상의 색조(hue)를 나타내는 값이다. h=0은 빨강색을 나타내며, 다른 값들은 다른 색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빨강의 색상 값은 h=0이다. C* 값이 0이므로 채도(saturation)가 없는 회색조의 빨강색을 나타낸다. L* 값은 밝기(brightness)를 나타내며, 90은 매우 밝은 색상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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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ISCC-NIST 색명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미국 색채 협의회(ISCC)에 의해서 1939년에 고안된관용색 이름 체계이다.
  2. 일본의 JIS나 한국의 KIS를 제정하는데 영향을 주었다.
  3. 먼셀 색표집을 기준으로 하여 정한 것이다.
  4. 무채색축의 명도단계를 5개로 나누고 있다.
(정답률: 32%)
  • 정답은 "먼셀 색표집을 기준으로 하여 정한 것이다."이다. ISCC-NIST 색명법은 먼셀 색표집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색의 특성과 관용적인 색 이름을 기반으로 색을 분류하는 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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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우리나라의 전통색은 음향오행사상에서 오정색과 다섯개의 간색인 오간색으로 대변되는 의미론적 상징색채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다음 중 오간색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적색, 청색, 황색, 백색, 흑색
  2. 녹색, 벽색, 홍색, 유황색, 자색
  3. 적색, 청색, 황색, 자색, 흑색
  4. 녹색, 벽색, 홍색, 황토색, 주작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녹색, 벽색, 홍색, 유황색, 자색"이다. 이는 오정색(五正色)인 적색, 청색, 황색, 백색, 흑색과 다섯개의 간색(五間色)인 녹색, 벽색, 홍색, 유황색, 자색으로 이루어진 오간색(五間色) 중 하나이다. 이 중에서도 녹색은 나무와 같은 생명력과 자연을 상징하며, 벽색은 흙과 같은 안정성과 신뢰성을 상징하며, 홍색은 태양과 같은 열정과 활력을 상징하며, 유황색은 땅과 같은 안정성과 균형을 상징하며, 자색은 천체와 같은 권위와 품위를 상징한다. 이러한 상징색채계는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와 민속예술에서도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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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오래전부터 습관상 예부터 사용하는 색의 이름이며,일반적으로 이미지의 연상어에 기본적인 색명을 붙여서만들어진 색명법은?

  1. 일반색명
  2. 기본색명
  3. 계통색명
  4. 관용색명
(정답률: 알수없음)
  • 관용색명은 이미지의 연상어에 기본적인 색명을 붙여서 만들어진 색명법으로, 일상 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색의 이름이며, 예전부터 습관적으로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관용색명"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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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색채 코드가 T : S : D 로 표기되는 색채 시스템은?

  1. 일본의 JIS
  2. 미국의 ISCC-NBS
  3. 한국의 KS
  4. 독일의 DIN
(정답률: 55%)
  • T : S : D는 색상의 삼원색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T는 빨강, S는 녹색, D는 청색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색상 표기법은 독일의 DIN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정답은 "독일의 DI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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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론은 먼셀 시스템을 바탕으로한다.
  2. 2색의 간격이 애매하지 않은 배색이 좋은 배색이다.
  3.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론은 조화론을 정량적으로다루기 위해 색채 연상, 색채 적합성을 함께고려하였다.
  4. 색공간(오메가 공간) 내에서 기하학적 관계가 있도록선택된 배식이 좋은 배색이다.
(정답률: 20%)
  • "2색의 간격이 애매하지 않은 배색이 좋은 배색이다."는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론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틀린 것이다.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론은 먼셀 시스템을 바탕으로하며, 조화론을 정량적으로 다루기 위해 색채 연상과 색채 적합성을 함께 고려한다. 색공간 내에서 기하학적 관계가 있는 배색이 좋은 배색이라는 것도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론의 특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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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CIE L*a*b*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a*축은 노랑, 녹색을 나타낸다.
  2. a*축은 빨강, 녹색을 나타낸다.
  3. a*축은 노랑, 파랑을 나타낸다.
  4. a*축은 빨강, 파랑을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CIE L*a*b*는 색상을 표현하는 색공간 중 하나이며, L*는 밝기, a*는 빨강/녹색 축, b*는 노랑/파랑 축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a*축은 빨강과 녹색을 나타내는 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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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비렌의 색삼각형을 구성하는 7개의 기본범주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1. TINT
  2. GRAY
  3. ACCENT
  4. SHADE
(정답률: 알수없음)
  • 비렌의 색삼각형은 색상을 7개의 기본 범주로 분류합니다. 이 중 "ACCENT"는 색상의 밝기나 채도와는 관계없이 강조하고자 하는 색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기본 범주와는 구분되는 특별한 범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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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P.C.C.S (Practical Color Coordinate System) 색체계의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 표시방법에는 색을 3차원으로 나타내는 삼속성의기호표시방법과 계통색명으로 나타내는 방법이 있다.
  2. 명도와 채도의 복합 개념인 톤과 색상의 조합에 의해색채조화의 기본적인 색채계열을 나타내는 방법이다.
  3. 색상을 20색상으로 색광과 색료의 3원색이 포함되어 있다.
  4. 일본 색채 연구소가 1964년에 발표한 색채조화를 목적으로 한 색체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을 20색상으로 색광과 색료의 3원색이 포함되어 있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P.C.C.S는 20색상으로 구성되며, 이 중 3원색인 빨강, 노랑, 파랑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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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시각색을 체계화하여 표시하는 방법으로 한국·일본·미국 등에서 표준체계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1. 먼셀 색체계
  2. NCS 색체계
  3. P.C.C.S 색체계
  4. 오스트발트 색체계
(정답률: 70%)
  • 먼셀 색체계는 색을 표현하는 요소를 색상, 채도, 명도로 나누어 체계화하고, 이를 숫자와 알파벳으로 표기하여 색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이 체계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있어서 한국, 일본, 미국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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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1976년 국제조명위원회(CIE)가 CIE 색도도를 개선하여지각적으로 균등한 색공간을 가지도록 제안한 색체계는?

  1. XYZ 색체계
  2. RGB 색체계
  3. L*a*b* 색체계
  4. Yxy 색체계
(정답률: 73%)
  • CIE 색도도는 인간의 시각 특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졌는데, L*a*b* 색체계는 이를 더욱 발전시켜서 색의 밝기(L)와 색의 채도(a*, b*)를 더욱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XYZ 색체계는 CIE 색도도를 만들기 위한 기초가 되는 색체계이고, RGB 색체계는 디지털 이미지에서 사용되는 색체계입니다. Yxy 색체계는 색의 밝기와 색의 채도를 나타내는 색체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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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NCS색체계의 색체 표기법에 따른 'S2030-Y90R'에서2030이 나타내는 것은?

  1. 20 : 검정색도, 30 : 유채색도
  2. 20 : 유채색도, 30 : 검정색도
  3. 20 : 유채색도, 30 : 무채색도
  4. 20 : 백색도, 30 :검정색도
(정답률: 50%)
  • NCS색체계에서 S2030-Y90R은 색상의 채도와 명도를 나타내는데, 2030은 색상의 채도를 나타내고 Y90R은 색상의 명도와 색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20 : 검정색도, 30 : 유채색도"가 정답입니다. 20은 색상의 검정색도를 나타내고, 30은 색상의 유채색도를 나타냅니다. 검정색도는 색상이 얼마나 어두운지를 나타내고, 유채색도는 색상이 얼마나 선명한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S2030-Y90R은 어두운 색상이지만, 색상이 선명한 색상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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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먼셀 색체계의 색채 표기법은?

  1. S3040-Y50R
  2. S5000-N
  3. 5pg
  4. 5YR 7/8
(정답률: 70%)
  • 먼셀 색체계는 색을 표현할 때 색상(Hue), 채도(Saturation), 명도(Value) 세 가지 요소를 사용합니다. "5YR"은 색상을 나타내며, 여기서 "5"는 빨간색과 노란색의 중간 색상을 의미하고 "YR"은 노란색과 주황색의 조합을 나타냅니다. "7/8"은 채도와 명도를 나타내며, 여기서 "7"은 채도를 나타내며 0부터 10까지의 숫자로 표현됩니다. "8"은 명도를 나타내며 0부터 10까지의 숫자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5YR 7/8"은 중간 색상의 노란색과 주황색의 조합으로 채도는 7, 명도는 8인 색상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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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의 색표기 중 먼셀 색입체의 수평단면상에서 볼 수없는 나머지 하나는?

  1. 5R 6/6
  2. N6
  3. 10GY 7/4
  4. 7G 6/8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색입체는 주로 미생물의 색을 나타내는데, 이 중에서도 10GY 7/4는 녹색과 노란색이 혼합된 색으로, 수평단면에서 볼 수 없는 색이다. 이유는 이 색은 녹색과 노란색이 혼합된 색으로, 수평단면에서는 녹색과 노란색이 각각 다른 각도로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색은 수직단면에서만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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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최초의 먼셀 색체계와 1943년 수정 먼셀 색체계의 가장큰 차이점은?

  1. 명도에 관한 문제
  2. 색입체의 기준축
  3. 기본 색상이름의 수
  4. 빛에 관한 문제
(정답률: 50%)
  • 최초의 먼셀 색체계는 색입체의 기준축을 색상과 채도로만 설정하고, 명도에 대한 구분이 없었지만, 1943년 수정 먼셀 색체계에서는 명도에 대한 구분이 추가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명도에 관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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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한국산업표준(KS)에 규정된 유채색의 기본색이름의 수와 그 내용이 옳게 나열된 것은?

  1. 12개 :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남색, 보라, 자주, 분홍, 갈색
  2. 3개 : 하양, 회색, 검정
  3. 10개 :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남색, 보라, 자주
  4. 5개 :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
(정답률: 60%)
  • 정답은 "12개 :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남색, 보라, 자주, 분홍, 갈색"이다. 이유는 한국산업표준(KS)에서는 총 12가지의 기본색을 규정하고 있으며, 이 중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 분홍, 갈색이다. 이 기본색을 이용하여 다양한 색상을 조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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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전통 색이름 연결이 옳은 것은?

  1. 지황색(芝黃色) : 종이의 백색
  2. 휴색(烋色) : 옻으로 물들인 색
  3. 감색(紺色) : 아주연한 붉은 색
  4. 치색(緇色) : 비둘기의 깃털 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휴색(烋色) : 옻으로 물들인 색"이다.

    휴색은 옻으로 물들인 색으로, 옻은 나무를 태우고 남은 재를 물에 불리면 얻어지는 액체이다. 이 액체를 이용하여 옷감을 물들이면 휴색이라는 색이 나오게 된다.

    지황색은 종이의 백색, 감색은 아주 진한 남색, 치색은 비둘기의 깃털 색으로 각각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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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혼색계와 현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혼색계의 대표적인 표색계는 CIE XYZ 표준색체계이다.
  2. 물체의 색을 표시하는 색체계는 대체로 현색계이다.
  3. 현색계의 대표적인 색체계는 먼셀 색체계와NCS 색체계를 들 수 있다.
  4. 혼색계는 색지각의 심리적인 속성에 따라 분류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혼색계는 색지각의 심리적인 속성에 따라 분류되어 있다."가 틀린 것이다. 혼색계는 빛의 파장 길이에 따라 분류되어 있으며, 이론적으로 모든 색을 표현할 수 있는 색체계이다. 즉, 혼색계는 물리적인 속성에 따라 분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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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실생활에서 상징적 색채로 사용되었던 오방색 중 방위로는 남(南)쪽을 의미하며 예(禮)와 심장을 상징하는 색상은?

  1. 파랑
  2. 검정
  3. 노랑
  4. 빨강
(정답률: 알수없음)
  • 예(禮)와 심장은 빨간색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빨간색은 생명력과 열정, 사랑과 감정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예(禮)와 심장과 같이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들을 표현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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