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5-20)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2-05-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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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서양에서 흰색은 순결한 신부를 상징하나, 동양에서 흰색은장례식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무엇을 설명하는 것인가?

  1. 국제적인 메시지
  2. 시대와 문화에 의한 차이
  3. 기능적인 색채 계획
  4. 연대적 정보체계
(정답률: 알수없음)
  • 서양과 동양은 문화와 시대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색상의 의미도 다르게 해석됩니다. 서양에서는 흰색이 순결하고 결혼식에서 사용되는 반면, 동양에서는 장례식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시대와 문화에 따라 색상의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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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색채 연상 형태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주황 - 직사각형
  2. 파랑 - 육각형
  3. 보라 - 타원
  4. 갈색 - 마름모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랑은 보통 정육면체나 구형체와 연관이 있지만, 육각형은 색채 연상 형태와는 크게 관련이 없는 도형이기 때문에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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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역과 일반적인 지역색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베니스는 태양광선이 많은 곳으로 밝고 연한 색채의 건물이 많다.
  2. 토론토는 호숫가의 도시이므로 고명도의 건물이 많다.
  3. 북유럽과 영국은 짙은 바탕색에 백색 창문들로 대비를이루는 건물이 많다.
  4. 뉴욕의 마천루는 고명도의 가벼운 색채 건물이 많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토론토는 호숫가의 도시이므로 고명도의 건물이 많다." 이다. 이유는 호숫가의 도시가 고명도의 건물이 많다는 것은 일반적인 지역색이 아니기 때문이다. 나머지 보기들은 지역과 일반적인 지역색의 연결이 맞는다. 뉴욕의 마천루는 고명도의 가벼운 색채 건물이 많은 이유는 도시의 밀집도와 높은 건물들의 형태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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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환경 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역의 자연적이고 인공적인 특성을 형성한다.
  2. 시각적, 공감각적, 상징적, 관념적, 감성적, 생리학적영향을 준다.
  3. 지역의 지리적, 기후적 환경과는 관련이 없다.
  4. 지역의 거주자에게 영향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역의 지리적, 기후적 환경과는 관련이 없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환경 색채는 지역의 지리적, 기후적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에서는 태양의 위치와 기온, 습도 등에 따라 색채가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자연적이고 인공적인 특성을 형성하며 시각적, 공감각적, 상징적, 관념적, 감성적, 생리학적 영향을 준다는 설명은 맞습니다. 지역의 거주자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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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각적으로 자극이 너무 강한 고채도끼리의 배색이나 색상과톤의 차가 큰 대조배색에서 관계를 완화하고 조화를 이루고자할 때 효과적인 배색기법은?

  1. 세퍼레이션 컬러
  2. 그라데이션 컬러
  3. 톤온톤
  4. 톤인톤
(정답률: 알수없음)
  • 세퍼레이션 컬러는 고채도의 대조배색에서 관계를 완화하고 조화를 이루기 위해 중간에 배치하는 중성색으로, 두 색상 사이의 경계를 부드럽게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각적으로 자극이 강한 고채도끼리의 배색이나 색상과 톤의 차가 큰 대조배색에서 조화를 이루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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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몬드리안의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작품이 예가 되는 것으로색상, 명도, 채도의 각 속성이 강약의 극단적인 대비가 되어 나타나는 배열효과는?

  1. 점진적 배열
  2. 심층적 배열
  3. 조화도 배열
  4. 단절적 배열
(정답률: 알수없음)
  • 몬드리안의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작품에서는 색상, 명도, 채도의 각 속성이 강약의 극단적인 대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배열은 단절적 배열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각 요소들이 서로 분리되어 있고, 강한 대비를 이루며, 조화롭지 않은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배열은 혼돈스러운 느낌을 주기도 하며, 강한 감정적인 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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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봄을 상징하는 색채로 묶은 것은?

  1. 5R 5/12, N8
  2. 2.5Y 8/10, 5G 6/6
  3. 10BG 2/2, 7.5YR 9/2
  4. 5B 5/10, 10GY 5/10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2.5Y 8/10, 5G 6/6" 입니다. 이는 봄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노란색과 초록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5Y는 노란색 계열의 색상이며, 5G는 초록색 계열의 색상입니다. 봄은 햇살이 따뜻하게 비추면서 자연이 깨어나는 계절로, 밝고 따뜻한 느낌을 주는 노란색과 싱그러운 초록색이 봄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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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경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빛의 특성이 같더라도 사람의 경험에 따라 다르게 지각된다.
  2. 일상생활에서 정서적 경험은 색채경험에 영향을 미친다.
  3. 문화적 배경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4. 대뇌에서 일어나는 주관적 경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문화적 배경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문화적 배경은 색채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서양과 동양에서 빨간색은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사랑, 열정, 위험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동양에서는 행복, 축복, 부자되기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문화적 배경은 색채 지각에 큰 영향을 미치며, 색채 경험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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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의 진출과 후퇴, 팽창과 수축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따뜻한 색이 차가운 색보다 더 진출해 보인다.
  2. dull tone의 색이 pale tone보다 더 후퇴되어 보인다.
  3. 저채도, 저명도 색이 고채도, 고명도의 색보다 더 진출되어보인다.
  4. 일반적으로 진출색은 팽창색이 되고, 후퇴색은 수축색이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저채도, 저명도 색이 고채도, 고명도의 색보다 더 진출되어보인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색의 진출과 후퇴는 색의 밝기와 채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뜻한 색이 차가운 색보다 더 진출해 보이는 것은 일반적으로 맞습니다. dull tone의 색이 pale tone보다 더 후퇴되어 보인다는 것도 맞습니다. 일반적으로 진출색은 팽창색이 되고, 후퇴색은 수축색이 된다는 것도 맞습니다.

    저채도, 저명도의 색은 고채도, 고명도의 색보다 더 진출되어 보입니다. 이는 색의 밝기와 채도가 낮기 때문에 주변과의 대비가 적어져서 그렇습니다. 따라서, 저채도, 저명도의 색은 고채도, 고명도의 색보다 더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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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채 선호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추운지역에서는 한색계열의 색이 선호된다.
  2. 연령이 낮을수록 원색계열과 밝은 톤을 선호하는 경형이 있다.
  3. 일반적인 색의 선호경향과 특정 제품에 대한 선호색은 항상 일치한다.
  4. 선호색은 사회·문화적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인 색의 선호경향과 특정 제품에 대한 선호색은 항상 일치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색과 특정 제품에 대한 선호색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파란색을 선호하지만, 자동차를 구매할 때는 빨간색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취향과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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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조(tone)에 관한 연결이 틀린 것은?

  1. 흐린 - soft
  2. 밝은 - light
  3. 탁한 - dull
  4. 어두운 - pal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어두운 - pale"입니다.

    "어두운"은 일반적으로 "dark"와 연결되며, "pale"은 "blanched"나 "faded"와 연결됩니다. 따라서 "어두운 - pale"은 색조에 관한 올바른 연결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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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식욕을 증진시키기도 하며 산업 현장에서 위험을뜻하는 안전색채로 사용되는 색은?

  1. 노랑
  2. 주황
  3. 녹색
  4. 흰색
(정답률: 55%)
  • 주황색은 식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음식 산업에서 많이 사용되며, 또한 안전색채로도 사용되는데, 인간의 눈에 가장 빨리 들어오는 색 중 하나이기 때문에 위험을 뜻하는 신호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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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자극이 강하고 화려한 느낌을 주는 배색 방법은?

  1. 동일 색상의 배색
  2. 유사 색상의 배색
  3. 보색 색상의 배색
  4. 인접 색상의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보색 색상의 배색은 서로 대비가 강한 색상을 함께 사용하여 자극이 강하고 화려한 느낌을 주는 배색 방법입니다. 보색은 색상 활용에서 가장 대비가 강한 색상 관계로, 함께 사용하면 눈에 띄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 파랑과 주황 등이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이러한 색상들을 함께 사용하면 눈에 띄는 대비와 화려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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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채의 시각적 효과가 결정되는 요인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눈의 망막
  2. 빛의 자극
  3. 소뇌
  4. 주관적 해석
(정답률: 60%)
  • 색채의 시각적 효과는 눈의 망막에서 빛의 자극을 받아 처리되고, 주관적 해석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러나 소뇌는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뇌의 일부분이지만, 색채의 시각적 효과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소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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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각 시설의 색채계획에 있어서 가장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산업시설의 천장은 흰색이어야 한다.
  2. 산업시설의 기계류는 담황색과 같은 엷은 색으로 두드러지게 하는 것이 좋다.
  3. 병원시설의 벽은 일반적으로 크림색을 사용한다.
  4. 병원시설의 장기입원실은 밝은 조명과 따뜻한 색채가 적합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산업시설의 기계류는 담황색과 같은 엷은 색으로 두드러지게 하는 것이 좋다."가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산업시설에서는 안전을 위해 기계류와 장비들이 눈에 띄도록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너무 눈에 띄는 색상은 작업자들의 시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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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일반적인 색채기호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라틴계 민족은 난색계를 좋아한다.
  2. 적도 지방의 사람은 청색이나 녹색을 좋아한다.
  3. 동양인은 노랑을 가장 권위 있는 색으로 생각한다.
  4. 북유럽사람들이 한색계를 좋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북유럽사람들이 한색계를 좋아한다."

    적도 지방의 사람들이 청색이나 녹색을 좋아하는 이유는, 이 색들이 자연에서 많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청색은 하늘과 바다, 녹색은 숲과 대지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북유럽사람들이 한색계를 좋아하는 이유는, 그들의 문화와 전통에서 이러한 색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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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배색에 따른 강조색의 사용이 바르지 않는 것은?

  1. 어두운 톤끼리 배색되어 있을 때 고명도의 선을 삽입하여긴장감을 주었다.
  2. 주조색과 보색관계에 있는 색을 강조색으로 사용
  3. 보색관계 있는 색들 사이에 무채색을 넣어 이미지를 강화시켰다.
  4. 무채색과 저채도의 색이 배색되어 있을 때 고채도의 선을넣어 주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어두운 톤끼리 배색되어 있을 때 고명도의 선을 삽입하여 긴장감을 주었다."는 올바른 강조색 사용 방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보색관계나 무채색 사용 등 강조색 사용에 대한 올바른 방법을 설명하고 있으나, "무채색과 저채도의 색이 배색되어 있을 때 고채도의 선을 넣어 주었다."는 강조색이 아닌 선을 강조하는 방법이므로 올바르지 않다.

    이유: 보색관계에 있는 색들은 서로 대비가 크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면 이미지를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준다. 하지만 이러한 대비가 강한 색들을 함께 사용하면 이미지가 지나치게 시끄러워질 수 있으므로, 이를 조절하기 위해 무채색을 넣어준다. 무채색은 색상의 대비를 줄여주면서도 이미지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보색관계에 있는 색들 사이에 무채색을 넣어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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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리모콘 색채설계시 촉감과 관련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부드러운 촉감은 밝은 핑크나 밝은 하늘색을 사용한다.
  2. 파랑과 청록의 한색계열은 촉촉한 느낌을 준다.
  3. 강하고 딱딱한 느낌은 채도가 낮은 색채를 적용한다.
  4. 광택이 없는 난색계열은 매끄러운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광택이 없는 난색계열은 매끄러운 느낌을 준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난색계열은 색상의 구성 요소가 여러 가지인 색상으로, 광택이 없는 난색계열은 일반적으로 거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부드러운 느낌을 원한다면 광택이 있는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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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명시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은 것은?

  1. 밝은 색보다는 어두운 색을 선택한다.
  2. 바탕색과의 채도차를 크게 한다.
  3. 따뜻한 색보다는 차가운 색을 선택한다.
  4. 바탕색과 명도차를 크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탕색과 명도차를 크게 한다는 것은 텍스트와 바탕색의 명도 차이를 크게 만들어서 텍스트가 더욱 뚜렷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시각적인 대비를 높여서 명시성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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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보색대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서로 보색이 되는 배색을 이웃하였을 때 나타나는 대비효과이다.
  2. 유채색과 무채색을 인접하여 배색할 때는 보색대비가 일어나지 않는다.
  3. 서로 보색대비가 되는 색끼리는 배색은 강한 순색의이미지를 나타낸다.
  4. 회색의 경우, 빨강과 인접하면 빨강의 보색인 청록을 띤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채색과 무채색을 인접하여 배색할 때는 보색대비가 일어나지 않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유채색과 무채색을 인접하여 배색할 때에도 보색대비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회색을 인접하여 배치하면 빨강의 보색인 청록과 회색의 보색인 파랑이 대비하여 강한 순색의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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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19세기 중반에서 후반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개된예술사조로서 배경으로는 부르주아의 대부, 과학의 발전,기독교의 권위 추락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조는?

  1. 바로크
  2. 로코코
  3. 사실주의
  4. 아르데코
(정답률: 50%)
  • 19세기 중반에서 후반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개된 예술사조는 "사실주의"이다. 이는 과학의 발전과 함께 현실주의적인 태도를 취하며 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작품들은 현실적이고 자연스러운 표현을 중시하며, 묘사 기술의 발전과 함께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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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마케팅 믹스를 위한 4P가 아닌 것은?

  1. price
  2. place
  3. prime
  4. product
(정답률: 70%)
  • "prime"은 마케팅 믹스를 위한 4P가 아닙니다. "prime"은 일반적으로 마케팅 전략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니며, 제품, 가격, 장소, 홍보 (promotion)가 마케팅 믹스를 구성하는 4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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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편집 디자인의 레이아웃 진행 과정에서 타이포그래피,사진, 그림 등 시각적인 요소들을 조직적으로 조화시키고질서를 부여하는 수단은?

  1. 칼럼
  2. 그리드
  3. 여백
  4. 판형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리드는 편집 디자인에서 시각적인 요소들을 조직적으로 배치하고 질서를 부여하는 레이아웃 디자인 기법입니다. 그리드를 사용하면 타이포그래피, 사진, 그림 등을 일관성 있게 배치할 수 있으며, 디자인의 균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그리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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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아이덴티티 디자인(identity design)에 대한 설명 중틀린 것은?

  1. 일관된 이미지를 부여함으로써 어디서나 시각적으로이미지가 구별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이미지를 쓰는 것이다.
  2. 심벌은 상징이라는 의미이며, 사상이나 행동이 명시 되는형태 속에 축약된 것을 말한다.
  3. 기업 자체에 이미지 시각화에서 브랜드의 이미지 시각화로진화해가고 있다.
  4. 응용시스템에는 서식류, 패키지, 사인, 시그니처, 운송용기기,광고, 유니폼 등이 포함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응용시스템에는 서식류, 패키지, 사인, 시그니처, 운송용기기,광고, 유니폼 등이 포함된다." 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개념이나 요소들을 설명하고 있지만, 이 보기는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응용시스템에 포함되는 구체적인 항목들을 나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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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실내디자인에서 실내공간의 공업화는 인간성을 무시한 기계적생산이라는 문제점이 대두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각 방면에서새롭게 고려할 내용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종래의 기능성과 합리성 배제
  2. 개인적 취향
  3. 인간 정서적, 행동적 측면
  4. 새로운 휴식 및 여가
(정답률: 알수없음)
  • "종래의 기능성과 합리성 배제"는 실내공간을 단순히 기능적인 측면만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성을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개인적 취향, 인간 정서적, 행동적 측면, 그리고 새로운 휴식 및 여가 등을 고려하여 실내공간을 디자인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기존의 기능성과 합리성만을 고려한 디자인을 배제하고, 인간성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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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패션디자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패션디자인의 주요소는 색채, 선 재질이라 할 수 있다.
  2. 패션디자인에서 색채는 사람들이 소재 다음으로 반응하는요소이다.
  3. 현대 사회는 감성적인 측면을 강조하므로 색채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이다.
  4. 재질이 다른 소재에 같은 색상을 적용하면 변화와 통일감을줄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디자인의 주요소는 색채, 선 재질이라 할 수 있다."는 틀린 설명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패션디자인에서 색채는 사람들이 소재 다음으로 반응하는 요소이다." 이다. 이유는 색채는 시각적으로 가장 눈에 띄는 요소 중 하나이며, 사람들의 감정과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패션디자인에서 색채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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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먼셀의 색채표시법 기호로 옳은 것은?

  1. HC/V
  2. HV/C
  3. VH/C
  4. CV/H
(정답률: 알수없음)
  • 옳은 먼셀의 색채표시법 기호는 "HV/C"입니다. 이유는 먼셀의 색채표시법에서 첫 번째 글자는 가장 강한 색을 나타내고, 두 번째 글자는 중간 강도의 색을 나타내며, 세 번째 글자는 가장 약한 색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HV"는 빨간색과 노란색의 중간 강도를 나타내고, "/" 다음에 오는 "C"는 청록색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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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점의 속도, 강약, 방향 등은 선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끼친다.
  2. 직선이 가늘면 예리하고 가벼운 표정을 가진다.
  3. 직선은 단순, 남성적 성격, 정적인 느낌이다.
  4. 쌍곡선은 속도감을 주고 포물선은 균형미를 연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맞는 설명이므로 틀린 것은 없다. 쌍곡선은 빠르게 변화하는 곡선으로 속도감을 주는 경향이 있고, 포물선은 균형잡힌 곡선으로 균형미를 연출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수학적으로 쌍곡선이 하이퍼볼라와 같은 형태를 가지며, 포물선이 파라볼라와 같은 형태를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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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채정보 수집방법 중 가장 많이 쓰는 연구 방법은?

  1. 전수조사법
  2. 표본조사법
  3. 패널연구법
  4. 실험연구법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많이 쓰는 색채정보 수집방법은 표본조사법입니다. 이는 전체 인구나 대상을 모두 조사하는 전수조사법에 비해 비용과 시간이 적게 들어가며, 적절한 표본을 선정하여 대표성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험연구법은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색채정보 수집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패널연구법은 일정 기간 동안 일정한 대상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색채정보 수집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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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SD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오스굿(C. E. Osgoods)이 고안했다.
  2. 연상법과 면접법이 있다.
  3. 형용사의 척도는 3단계가 일반적이다.
  4. 개념의 이미지를 측정하여 정서적인 자극을 조사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SD법은 개념의 이미지를 측정하여 정서적인 자극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형용사의 척도는 3단계가 일반적이 아니라, 5단계나 7단계 등 다양한 척도가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형용사의 척도는 3단계가 일반적이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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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디자인 전개 시 선결조건이 아닌 것은?

  1. 어떤 구조로 하면 목적에 유용한가?
  2. 전통과 시대의 천단 및 유행의 조화는?
  3. 언제 어디서 출시 할 것인가?
  4. 품질, 재고는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정답률: 50%)
  • 디자인 전개 시 "품질, 재고는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는 선결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디자인이 완성된 후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따라서 디자인 전개 시에는 제품의 구조, 전통과 유행의 조화, 출시 시기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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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자인 프로세스의 대표적인 3단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디자인 문제에 대한 이해단계 : 목표와 제한점·요구 사항파악, 문제 요소간 상호관련 분석 등
  2. 해결안의 종합단계 : 상상력, 창조기법, 해결안, 디자인안 제시
  3. 해결안의 평가단계 : 아이디어의 확증, 의사결정의 실천,해결안의 이행·발전·결정
  4. 마케팅 전략 수립단계 : 소비자 행동 요인 파악, 소비시장분석, 세분화, 시장선정
(정답률: 알수없음)
  • 마케팅 전략 수립단계가 디자인 프로세스의 대표적인 3단에 속하지 않는 이유는, 마케팅 전략 수립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으로, 디자인 프로세스의 핵심인 제품 디자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디자인 프로세스의 대표적인 3단은 디자인 문제에 대한 이해단계, 해결안의 종합단계, 해결안의 평가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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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디지털 색채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아날로그 방식이라 데이터를 0과 1의 두 가지 상태로만생성, 저장, 처리, 출력 전송하는 전자기술이다.
  2. 디지털 방식은 전류, 전압 등과 같이 물리량을 이용하여어떤 값을 표현하거나 측정하는 것이다.
  3. 디지털 색채는 물감, 파스텔, 염료 등 물리적 또는 화학적으로 활용하여 색을 구사하는 방식이다.
  4. 디지털 색채는 크게 RGB를 이용한 색채 영상을 디스플레이하는 것과 CMYK를 이용하여 프린트 하는 두 가지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색채는 크게 RGB를 이용한 색채 영상을 디스플레이하는 것과 CMYK를 이용하여 프린트 하는 두 가지가 있다. 이는 디지털 방식에서 색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RGB는 빨강, 초록, 파랑의 색을 조합하여 색을 표현하고, CMYK는 시안, 마젠타, 노랑, 검정의 색을 조합하여 색을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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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주제가 화려하며 환타스틱한 메이크업 쇼를 위한 미용의 색채 배색은?

  1. 동일배색
  2. 대조배색
  3. 유사배색
  4. 인접배삭
(정답률: 80%)
  • 화려하고 환타스틱한 메이크업 쇼를 위해서는 대조적인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대조배색은 서로 대조되는 색상을 사용하여 강한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내는 배색 방법입니다. 이러한 대조배색은 메이크업 쇼에서 화려하고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대조배색이 메이크업 쇼를 위한 적절한 색채 배색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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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피부색에 따른 메이크업 베이스 화장품의 색상 선택이 옳은 것은?

  1. 녹색계 - 붉거나 여드름 자국 등 잡티가 있을 때
  2. 보라계 - 피부톤이 어두울 때
  3. 오렌지계 - 피부를 희게 할 때
  4. 핑크계 - 얼굴의 붉은 기운을 커버하고자 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은 붉거나 여드름 자국 등의 잡티를 가리는 데 효과적인 색상이기 때문에, 이러한 피부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녹색계의 메이크업 베이스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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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색채 시장조사 과정에서 동종시장의 타제품과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함으로써 전반적인 시장에서의 자사의 위치를파악하고 새로운 제품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마케팅 기법은?

  1. 제품 사용성 평가(usability test)
  2. 스트리트 워칭(street watching)
  3. 표적 마케팅(market targeting)
  4. 제품 포지셔닝(product positioning)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 포지셔닝은 동종시장의 타제품과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여 자사의 제품이 시장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기회를 발견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품 포지셔닝과는 다른 마케팅 기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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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자인의 국제주의(internationalism)가 지향해 온 일반적인특성이 아닌 것은?

  1. 이상주의
  2. 모더니즘 디자인
  3. 보편성
  4. 표현성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의 국제주의는 지역적인 특성이나 문화적인 차이를 넘어서서 보편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상주의와 모더니즘 디자인은 디자인의 국제주의가 추구하는 일반적인 특성입니다. 하지만 표현성은 개인의 감성이나 특정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 개인적인 특성이므로, 디자인의 국제주의가 추구하는 보편성과는 상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표현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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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산만한 어린이를 보다 침착한 성격으로고쳐주고자 할 때 중심 되는 색상으로 적합한 것은?

  1. 파랑
  2. 빨강
  3. 갈색
  4. 검정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랑은 진정과 안정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산만한 어린이를 진정시키고 안정감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중심 되는 색상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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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인간생활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형식미와 기능 그 자체와 유기적으로 결합된 형태, 채색, 아름다움을 나타내고자 할 때 필요한 디자인 요건은?

  1. 심미성
  2. 독창성
  3. 경제성
  4. 표현성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요건 중에서 인간생활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은 "심미성"입니다. 디자인은 단순히 기능적인 측면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아름다움과 채색 등의 요소를 통해 사용자의 감성적인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디자인 요건 중에서 심미성은 인간의 삶의 질적 측면을 개선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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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중국의 선호색을 고려하여 빨간색으로 휴대폰을 디자인 한 것은 색채 기획의 방법 중 어떤 점을 고려한 것인가?

  1. 문화권별 색채 선호를 고려한 기획이다.
  2. 개인적인 색채 선호를 고려한 기획이다.
  3. 값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를 고려한 기획이다.
  4. 사용 연령대의 선호색채를 고려한 기획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중국 문화에서 빨간색은 행운과 번영을 상징하는 색으로 선호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빨간색으로 휴대폰을 디자인한 것이다. 따라서 "문화권별 색채 선호를 고려한 기획이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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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디지털 색채 시스템 중 RGB 컬러 값이 (255,255,0)로 주어질 때 색채는 무엇인가?

  1. white
  2. yellow
  3. cyan
  4. megenta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RGB 값 (255,255,0)은 빨강, 초록, 파랑 색상의 최대값인 255에 가까운 값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빨강과 초록이 모두 최대값에 가까우므로 노란색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yello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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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색온도(Color Temperature)가 가장 높은 것은?

  1. 촛불
  2. 백열등(200W)
  3. 주광색 형광등
  4. 백색 형광등
(정답률: 알수없음)
  • 주광색 형광등이 가장 높은 색온도를 가지는 이유는 형광등이 빛을 내는 방식이 다른 조명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형광등은 수은증기가 방전되면서 자외선을 방출하고, 이 자외선이 형광체에 부딪혀 가시광선을 발생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빛의 스펙트럼이 다른 조명보다 더 많은 파란색과 초록색을 포함하고 있어 색온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주광색 형광등이 가장 높은 색온도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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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염기성 황색색소로서 단무지, 엿 등의 황색착색에사용되는 인공착색료는?

  1. 오라민
  2. 샤프론
  3. 알파 캐로틴
  4. 베타 캐로틴
(정답률: 알수없음)
  • 오라민은 염기성 황색색소이며, 단무지, 엿 등의 황색착색에 사용되는 인공착색료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베타 카로틴과 알파 카로틴은 주로 노란색 또는 주황색 착색제로 사용되고, 샤프론은 빨간색 착색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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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천장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방식으로효율은 떨어지지만 그늘짐이나 눈부심이 없고 조도분포가균일하여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조명방식은?

  1. 직접조명
  2. 반직접조명
  3. 간접조명
  4. 전반확산조명
(정답률: 알수없음)
  • 간접조명은 천장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방식으로, 그늘짐이나 눈부심이 없고 조도분포가 균일하여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직접조명은 눈부심이나 그늘짐이 있을 수 있고, 반직접조명은 일부분이 직접조명이므로 균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반확산조명은 조명의 효율이 높지만, 눈부심이나 그늘짐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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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CCM(Computer Color Matching)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선호하는 색만을 선택해주는 장치이다.
  2. 특정 색에 투입되는 색료의 배합 양을 계산하는 장치이다.
  3. 모니터의 색상을 정확히 표현하기 위해 생산시 보정하는장치이다.
  4. 페인트를 만드는 장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CCM(Computer Color Matching)은 특정 색에 투입되는 색료의 배합 양을 계산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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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색채관리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낮아진 측색기의 정확성은 교정을 통하여 확보할 수 있다.
  2. 측색 전에는 반드시 백색과 검은색 교정판을 모두 사용하여측색기를 교정해야 한다.
  3. 측색기는 측정 전 충분히 켜두어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좋다.
  4. 정밀도가 높은 측색기의 정확성은 항상 높다.
(정답률: 70%)
  • 정밀도가 높은 측색기의 정확성은 항상 높다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정밀도가 높은 측색기라고 해도, 교정이나 유지보수 등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측색기의 정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교정과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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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CIELAB에서 색좌표 b*것은?

  1. 파랑
  2. 노랑
  3. 녹색
  4. 빨강
(정답률: 알수없음)
  • b*는 색의 청색-황색 축을 나타내며, 양의 값은 노란색에서 파란색으로, 음의 값은 노란색에서 빨간색으로 이동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b* 값이 양수인 "파랑"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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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비트맵 이미지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픽셀
  2. 비트맵
  3. 래스터 이미지
  4. 포스트스크립트
(정답률: 알수없음)
  • 포스트스크립트는 벡터 그래픽 이미지를 생성하는 언어이며, 비트맵 이미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비트맵, 픽셀, 래스터 이미지는 모두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며, 이미지를 작은 점들로 구성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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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안료가 아닌 것은?

  1. 코치닐(Coahineal)
  2. 한자 옐로(Hanja Yellow)
  3. 목단
  4. 구리
(정답률: 알수없음)
  • 코치닐(Coahineal)은 벌레에서 추출한 적색색소로, 안료에 사용됩니다. 한자 옐로(Hanja Yellow), 목단, 구리는 모두 안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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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컬러 프린터의 특성화 과정에서 국제표준으로 사용하도록지정한 차트를 마련한 단체는?

  1. ASTM(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2. ISCC(Inter - Society Color Council)
  3. ISO(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4. ICA(International Color Associ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ISO(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는 국제적인 표준화 기구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컬러 프린터의 특성화 과정에서도 국제표준으로 사용하도록 지정한 차트를 마련하였습니다. 이 차트는 ISO 12647라는 국제표준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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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한국산업표준(KS)상의 현색계 색표집은 어떤 색체계에기본을 두고 있는가?

  1. N.C.S
  2. D.I.N
  3. O.S.A / U.C.S
  4. Munsell
(정답률: 70%)
  • 한국산업표준(KS)상의 현색계 색표집은 Munsell 색체계에 기본을 두고 있다. 이는 Munsell 색체계가 색상, 채도, 명도를 각각 독립적인 축으로 나누어 정량적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KS 색표는 색상, 채도, 명도를 각각 숫자로 표현하여 정확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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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디지털 장비의 종속적 색채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RGB 색채계
  2. NCS 색채계
  3. HSB 색채계
  4. CMY 색채계
(정답률: 알수없음)
  • NCS 색채계는 디지털 장비의 종속적 색채계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NCS 색채계가 인간의 눈에 가장 자연스러운 색채를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NCS 색채계는 디지털 장비에서 사용되는 RGB, HSB, CMY 등과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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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하결합소자라고 하며, 색채영상의 입력기인 디지털 카메라,스캐너 등의 가장 기본이 되는 구성요소는?

  1. 음극선관
  2. CCD
  3. 트리니트론
  4. LCD
(정답률: 70%)
  • CCD는 Charge-Coupled Device의 약자로, 전하결합소자의 일종입니다.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 등에서 색채영상을 입력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구성요소로 사용됩니다. CCD는 빛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CD가 없으면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 등에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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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측색장치로 색채를 측정했을 때 반드시 표기해야 할 사항이아닌 것은?

  1. 측색의 기준 표준광
  2. 색채계의 분광분해능
  3. 표준관측자 시야
  4. 조명 및 측정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계의 분광분해능은 반드시 표기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측색장치가 측정하는 파장 범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측정 대상의 색상을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측색장치의 분광분해능이 높을수록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측정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일 뿐, 반드시 표기해야 할 사항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측색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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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플라스틱 소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가열에 의한 성질에 따라 종류가 분류된다.
  2. 광택이 좋고 착색이 가능하여 고운 색채를 낼 수 있다.
  3. 투명도가 높아 유리와 같은 용도로 사용 할 수 있다.
  4. 굴절률이 유리보다 높아서 반사가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굴절률이 유리보다 높아서 반사가 크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 플라스틱은 굴절률이 낮아서 반사가 적고, 빛이 통과하기 쉽습니다. 이는 플라스틱이 유리보다 더 가볍고 유연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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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분광반사율이 다르지만 같은 색자극을 일으키는 현상은?

  1. 아이소머리즘(Isomerism)
  2. 메타메리즘(Metamerism)
  3. 컬러 어피어런스(Color Appearance)
  4. 푸르킨예 현상(Purkinje Phenomenon)
(정답률: 알수없음)
  • 메타메리즘은 서로 다른 분광반사율을 가지지만, 같은 색상을 인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색감이 인간의 시각 시스템에서 처리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빛의 파장이나 세기가 아니라, 인간의 뇌에서 처리되는 색상 정보에 따라 색상이 인지되기 때문에, 서로 다른 분광반사율을 가지더라도 같은 색상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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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표준 백색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표면이 오염된 경우에도 제거하여 원래의 값을 재현할 수 있다.
  2. 균등 확산 반사면에 가까운 확산 반사 특성이 있고 전면에걸쳐 일정해야 한다.
  3. 분광 반사율이 거의 0.5이상으로, 파장 380~780nm에 걸쳐거의 일정해야 한다.
  4. 절대 분광 확산 반사율을 측정할 수 있는 국가교정기관을통하여 국제 표준으로서의 소급성이 유지되는 교정값을 갖고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분광 반사율이 거의 0.5이상으로, 파장 380~780nm에 걸쳐 거의 일정해야 한다."가 틀린 설명이 아닙니다.

    이유는 표준 백색판은 분광 반사율이 0.98 이상이며, 파장 380~780nm에 걸쳐 거의 일정한 값을 가져야 합니다. 이는 측정하는 기기에서 사용되는 광원의 스펙트럼과 일치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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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매우 미량의 색료만 첨가되어도 색소효과가 뛰어나야 하며,특히 유독성이 없어야 한다. 따라서 최근 들어 천염염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색소는?

  1. 형광 염료
  2. 금속 색소
  3. 섬유 색소
  4. 식용 색소
(정답률: 알수없음)
  • 식용 색소는 매우 미량으로 첨가해도 색소효과가 뛰어나며, 유독성이 없기 때문에 최근에는 천염염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식용 색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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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CCM 조색의 K/S값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K는 빛의 흡수계수, S는 빛의 산란계수이다.
  2. K/S값은 염색분야에서의 기준의 측정, 농도의 변화, 염색정도 등 다양한 측정과 평가에 이용된다.
  3. 폴 쿠벨카와 프란츠 뭉크가 제창했다.
  4. 흡수하는 영역의 색이 물체색이 되고, 산란하는 부분이보색의 관계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K/S값은 염색분야에서의 기준의 측정, 농도의 변화, 염색정도 등 다양한 측정과 평가에 이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K/S값은 물체가 빛을 흡수하는 정도와 산란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흡수하는 영역의 색이 물체색이 되고, 산란하는 부분이 보색의 관계가 됩니다. 염색분야에서는 색의 짙음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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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료를 물체에 치하여 도막을 만드는 조작은?

  1. 도장
  2. 마름
  3. 다짐
  4. 조색
(정답률: 알수없음)
  • 도장은 도료를 물체에 치는 조작으로, 도막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도료를 다루는 과정이지만, 도장은 도료를 물체에 직접 치는 작업으로서, 도막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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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색채지각의 착시에서 오는 심리작용으로, 흑백으로 그려진팽이를 돌리거나 방송 주파수가 없는 TV 채널에서 연한유채색의 색상이 보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현상을 발견한사람들로 묶인 것은?

  1. 배졸트와 푸르킨에
  2. 벤함과 페흐너
  3. 애브니와 페흐너
  4. 베졸트와 애브니
(정답률: 알수없음)
  • 벤함과 페흐너는 색채지각의 착시 현상을 발견한 사람들로, 벤함은 팽이를 돌리면서, 페흐너는 연한 유채색이 보이는 현상을 연구하면서 이들 현상을 발견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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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빨간 망에 들어있는 귤이 그렇지 않은 귤보다 더욱 빨갛게보이는 것은 색채의 어떠한 지각적 특성 때문인가?

  1. 연변 대비 현상
  2. 동화 현상
  3. 잔상 현상
  4. 보색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간 망에 들어있는 귤이 그렇지 않은 귤보다 더욱 빨갛게 보이는 것은 "동화 현상" 때문입니다. 동화 현상은 주변의 색과 대조되는 색이 더욱 강조되어 보이는 현상으로, 이 경우 빨간 망이 귤의 색과 대조되어 더욱 빨갛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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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색채의 개념을 눈에서 대뇌로 연결되는 신경에서일어나는 전기 화학적 작용이라는 의미를 함축하여 정의하고있는 입장은?

  1. 화학적인 입장
  2. 물리학적인 입장
  3. 생리학의 입장
  4. 측색학의 입장
(정답률: 알수없음)
  • 생리학의 입장은 색채를 눈에서 대뇌로 전달되는 신경에서 일어나는 전기 화학적 작용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는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색채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으로, 눈과 뇌의 구조와 기능을 중심으로 연구합니다. 따라서 생리학의 입장은 색채를 물리학적, 화학적, 측색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보다는 생물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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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일반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은?

  1. 고명도, 고채도의 색
  2. 저명도, 고채도의 색
  3. 고명도, 저채도의 색
  4. 저명도, 저채도의 색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은 채도가 낮고 명도가 높은 색이다. 이는 색의 선명도가 낮아서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명도, 저채도의 색"이 일반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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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의 무게감은 색의 3속성 중 어느 것에 의한 영향이 가장큰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대미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무게감은 색의 명도에 의한 영향이 가장 큽니다.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무게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은 무게감이 다르게 느껴지기 때문에, 명도가 높은 색일수록 더 무거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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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명시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명도가 같을 때 채도가 높은 쪽이 쉽게 식별된다.
  2. 주위의 색과 얼마나 구별이 잘되는지에 따라 다르다.
  3. 바탕색과의 관계에서 명도의 차이가 클 때 높다.
  4. 바탕색과의 관계에서 채도의 차이가 적을 때 높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탕색과의 관계에서 채도의 차이가 적을 때 높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명시성은 주어진 정보가 명확하고 구별이 쉬운 정도를 나타내는데, 바탕색과의 관계에서 채도의 차이가 적을 때는 오히려 명시성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이는 색의 대비가 낮아져서 구별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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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빛이 물체에 흡수되지 않고 모두 반사되었을 때 지각되는색으로 가장 가까운 것은?

  1. L*50
  2. N9
  3. Y18.7
  4. a*25
(정답률: 60%)
  • 정답은 "N9"이다. 이유는 NCS 색공간에서 N9는 중성색으로, 빛의 스펙트럼에서 가장 밝은 부분에 위치하며, 빨강, 노랑, 파랑의 비율이 거의 동일하다. 따라서 빛이 모두 반사되어 물체에서 흡수되지 않았을 때 지각되는 색으로 가장 가까운 색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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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중간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중간혼색은 가법 혼색과 감법 혼색의 중간에 해당된다.
  2. 중간혼색의 대표적 사례는 직물의 디자인이다.
  3. 중간혼색은 물체의 혼색이 아니다.
  4. 컬러텔레비전은 중간혼색에 해당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텔레비전은 중간혼색에 해당된다."가 틀린 것이다. 컬러텔레비전은 가법 혼색에 해당된다. 중간혼색은 가법 혼색과 감법 혼색의 중간에 해당되며, 두 색을 섞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색상의 밝기나 채도를 조절하여 만들어진다. 직물의 디자인은 중간혼색의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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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색교정과 색혼합을 정확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어떤 시각상태로 만들어야 하는가?

  1. 추사체가 작용하는 시야상태
  2. 간상체가 작용하는 시야상태
  3. 암소시의 시야상태
  4. 박명시의 시야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추사체가 작용하는 시야상태"가 정답이다. 이는 추사체가 색을 반사하거나 투과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색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추사체가 작용하는 시야상태가 필요하다. 간상체나 암소시, 박명시의 시야상태는 색을 정확하게 파악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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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주목성이 가장 뛰어난 배색은?

  1. 빨강과 파랑의 가로 줄무늬
  2. 초록과 하양의 세로 줄무늬
  3. 노랑과 하양의 가로 줄무늬
  4. 노랑과 검정의 사선 줄무늬
(정답률: 알수없음)
  • 주목성이 가장 뛰어난 배색은 "노랑과 검정의 사선 줄무늬"입니다. 이는 대비가 크고, 눈에 띄기 때문입니다. 노랑과 검정은 대비가 큰 색상이며, 사선 줄무늬는 일반적인 가로 또는 세로 줄무늬보다 더 독특하고 흥미로운 패턴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노랑과 검정의 사선 줄무늬"는 주목성이 가장 뛰어난 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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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헤링의 색상환은 어떠한 보색의 개념을 이용하여 만든색체계인가?

  1. 물리적 보색 개념
  2. 화학적 보색 개념
  3. 심리적 보색 개념
  4. 광학적 보색 개념
(정답률: 64%)
  • 헤링의 색상환은 심리적 보색 개념을 이용하여 만든 색체계입니다. 이는 인간의 뇌가 인식하는 색상의 보색 관계를 기반으로 하며,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상이 보색 관계에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심리적 보색 개념은 물리적이나 화학적인 보색 개념과는 다르게 인간의 인식과 관련이 있으며, 색채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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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색채의 감정효과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휴게실에서는 안정감을 느끼도록 한색 계열을 사용한다.
  2. 저온지역에서는 따뜻하게 느끼도록 난색 계열을 사용한다.
  3. 작업도구는 가볍게 느끼도록 한색 계열을 사용한다.
  4. 거실에서는 즐거움을 느끼도록 난색 계열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도구는 가볍게 느끼도록 한색 계열을 사용한다."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색채의 감정효과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 휴게실에서는 안정감을 느끼도록 한색 계열을 사용한다. (예: 파스텔톤, 연한 노란색)
    - 저온지역에서는 따뜻하게 느끼도록 난색 계열을 사용한다. (예: 빨간색, 주황색)
    - 작업도구는 가볍게 느끼도록 한색 계열을 사용한다. (예: 연한 파란색, 연한 초록색)
    - 거실에서는 즐거움을 느끼도록 난색 계열을 사용한다. (예: 화려한 분홍색, 노란색)

    작업도구는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집중력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가벼운 색상이 사용된다. 연한 파란색이나 초록색은 집중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또한, 너무 진한 색상은 시각적으로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가벼운 색상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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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둘 이상의 색을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서 차례로 볼 때 주로일어나는 색채 대비는?

  1. 동시대비
  2. 계시대비
  3. 병치대비
  4. 동화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계시대비"는 둘 이상의 색을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서 차례로 볼 때 주로 일어나는 색채 대비를 의미합니다. 이는 시간적인 차이로 인해 눈이 적응하는 과정에서 이전에 본 색과 다음에 볼 색의 대비가 더욱 강하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강색을 보고 나서 초록색을 보면 초록색이 더욱 선명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영화나 TV 프로그램에서 자주 사용되는데, 이는 시청자들이 더욱 생생하게 영상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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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잔상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눈에 비쳤던 자극이 사라져도 얼마 동안은 잔상이 남는다.
  2. 잔상의 출현은 자극의 강도, 지속시간 그리고 크기에 무관하다.
  3. 원래 감각과 같은 정도의 밝기나 색상을 띤 잔상을 양성잔상(혹은 정의 잔상)이라 한다.
  4. 원래 감각과 반대의 밝기나 색상을 띤 잔상을 음성잔상(혹은 부의 잔상)이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잔상의 출현은 자극의 강도, 지속시간 그리고 크기에 무관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극의 강도와 지속시간이 높을수록 잔상이 더 오래 남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잔상의 출현은 자극의 강도, 지속시간 그리고 크기에 무관하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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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비렌(Faver Birren)의 색채에 따른 시간의 장단(長短)에 관한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빨간색 계통의 색채 실내에서는 시간의 경과가 길게 느껴진다.
  2. 파란색 계통의 색채 실내에서는 시간의 경과가 길게느껴진다.
  3. 보라색 계통의 색채 실내에서는 시간의 경과가 길게느껴진다.
  4. 연두색 계통의 색채 실내에서는 시간의 경과가 짧게느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간색 계통의 색채는 실내에서 시간의 경과를 느끼게 하므로, 시간이 더 길게 느껴진다. 이는 빨간색이 우리의 심장 박동을 빠르게 만들고, 우리의 체온을 높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빨간색은 활동적이고 강렬한 느낌을 주며, 시간이 더 길게 느껴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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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보기의 ( )안에 들어갈 용어가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문제 오류로 지문 내용이 없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1. 색순응, 추상체
  2. 분광순응, 간상체
  3. 명순응, 추상체
  4. 암순응, 간상체
(정답률: 알수없음)
  • 명순응은 인간이 사물의 이름을 듣고 바로 떠올리는 반응을 말하며, 추상체는 구체적인 사물이 아닌 개념이나 추상적인 것에 대한 인식을 말합니다. 따라서 색순응, 분광순응, 암순응은 모두 간상체와 관련된 용어이므로 정답은 "명순응, 추상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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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비교적 파장의 크기가 커서 이비인후과 등 병원에서치료의 목적으로 사용 가능한 광선은?

  1. 적외선
  2. 가시광선
  3. 자외선
  4. 삼파광선
(정답률: 알수없음)
  • 적외선은 파장이 가시광선보다 길고 자외선보다 짧은 광선으로, 이러한 파장 특성 때문에 적외선은 물체의 내부 구조를 파악하거나 열을 발생시키는 등의 용도로 이비인후과 등 병원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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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빛에 대한 학설의 설명이 옳은 것은?

  1. 빛이 파동이라는 추론은 플라톤이 전개하였다.
  2. 호이겐스는 빛의 광양자설을 전개하였다.
  3. 맥스웰은 빛의 입자설을 전개하였다.
  4. 뉴턴은 빛의 미립자설을 전개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뉴턴은 빛이 입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미립자설을 전개하였다. 이는 빛이 파동이 아닌 입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주장하는 입장이다. 이론적으로는 일부 한계가 있지만, 빛의 광학적 현상을 설명하는 데에는 큰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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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색상대비로 인해 기존의 녹색보다 더욱 녹색 느낌이강하게 느껴지는 것은?

  1. 노란색 배경의 녹색
  2. 파란색 배경의 녹색
  3. 흰색 배경의 녹색
  4. 빨간색 배경의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 대비에서 빨간색과 녹색은 상반되는 색상이므로 빨간색 배경의 녹색이 가장 강하게 느껴진다. 이는 빨간색과 녹색이 서로 대비되어 더욱 선명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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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감법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감법혼색의 3원색은 빨강(Red), 녹색(Green), 청자(Blue)이다.
  2. 감법혼색의 3원색은 노랑(Yellow), 시안(Cyan)자주(Magenta)이다.
  3. 감법혼색의 3원색을 모두 합하면 하양(White)이 된다.
  4. 감법혼색은 색광혼합으로 명도가 낮아진다.
(정답률: 50%)
  • 감법혼색은 색을 혼합할 때, 기본적인 색을 빼가면서 혼합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감법혼색의 3원색은 빨강, 녹색, 청자가 아니라 노랑, 시안, 자주입니다. 이유는 감법혼색에서는 빨강, 녹색, 청자를 빼가면서 혼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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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한국산업표준(KS)에서 제시한 색명법에 근거하여 가장 높은명도의 색을 표시하는 수식어는?

  1. 선명한
  2. 탁한
  3. 연한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산업표준(KS)에서 제시한 색명법에 따르면, 색의 명도는 "진한", "중간", "연한"으로 구분됩니다. 따라서 가장 높은 명도의 색을 표시하는 수식어는 "진한"이 아니라 "연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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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DIN 색채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상 : 명도 : 채도의 순으로 표기한다.
  2. 오스트발트는 색체계와 비슷하다.
  3. 명도 표기는 D(Dunkelstufe)로 표기한다.
  4. 채도는 S로 표기하며 0~15까지의 수로 표현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는 색체계와 비슷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DIN 색채계는 오스트발트 색채계와는 다른 색채계입니다.

    "색상 : 명도 : 채도의 순으로 표기한다."는 DIN 색채계에서 색상, 명도, 채도를 순서대로 표기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색상을 가장 먼저 표기하고, 그 다음으로 명도를 표기하며, 마지막으로 채도를 표기합니다.

    명도는 D(Dunkelstufe)로 표기하며, 0부터 10까지의 수로 표현됩니다. 채도는 S로 표기하며, 0부터 15까지의 수로 표현됩니다. 이렇게 표기된 DIN 색채계는 색상, 명도, 채도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 산업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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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광물이나 원료에서 따온 관용색명은?

  1. Lavender
  2. Saxe Blue
  3. Charcoal Gray
  4. Beige
(정답률: 알수없음)
  • "Charcoal Gray"는 숯에서 따온 색상으로, 숯은 검은색이므로 이 색상도 검은색과 비슷한 회색 계열의 색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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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비렌의 색채 조화론에서 사용하는 용어가 아닌 것은?

  1. 비렌의 색삼각형
  2. 바른 연속의 미
  3. Tint, Tone, Shade
  4. Scalar Momen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calar Moment"입니다.

    "비렌의 색삼각형"은 색상을 표현하는 삼각형 모양의 도형이며, "바른 연속의 미"는 색상의 연속적인 변화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Tint, Tone, Shade"는 색상의 밝기와 진하기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하지만 "Scalar Moment"는 비렌의 색채 조화론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닙니다. 따라서 이것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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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색체계와 표시방법이 틀린 것은?

  1. CIELCH → L*:30, C*:25, h*:270
  2. Yxy → Y:18, x:0.3129, y:0.4931
  3. NCS → S2030, Y50B
  4. 오스트발트 → 18ic
(정답률: 알수없음)
  • NCS와 다른 색체계와 표시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CIELCH: 밝기(L), 채도(C), 색상(h)의 세 가지 요소로 색을 표시합니다. 여기서는 밝기 30, 채도 25, 색상 270으로 표시되었습니다.
    - Yxy: 밝기(Y)와 색도(x, y)의 세 가지 요소로 색을 표시합니다. 여기서는 밝기 18, x값 0.3129, y값 0.4931로 표시되었습니다.
    - 오스트발트: 색상을 18개의 색조와 1개의 명도로 표시합니다. 여기서는 18ic로 표시되었습니다.

    반면, NCS는 색상(hue), 채도(chroma), 밝기(value)의 세 가지 요소로 색을 표시합니다. 따라서 S2030은 색상과 채도를 나타내고, Y50B는 밝기와 색조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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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ISCC - NIST의 기본색명으로 묶인 것은?

  1. Pink, Brown, Olive, Blue, Purple
  2. Red, Green, Yellow, Violet, Brown, Light Gray
  3. Yellow medium Gray, Magenta, Blue, Violet
  4. Blue, pale Gray, Green, Bluish Green, Gray
(정답률: 알수없음)
  • ISCC-NIST에서 "Pink, Brown, Olive, Blue, Purple"은 각각의 색상을 대표하는 기본색명으로 묶인 것입니다. 이는 이러한 색상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색조와 채도 등의 특징을 고려하여 선정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Pink는 붉은색 계열의 연한 색조와 높은 채도를 가지고 있으며, Brown은 붉은색과 노란색 계열의 어두운 색조와 낮은 채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각각의 색상이 대표하는 특징을 고려하여 ISCC-NIST에서 기본색명으로 묶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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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와인레드를 나타내는 가장 가까운 L*a*b* 값은?

  1. L*a*b* = 20.01, 37.78, 8.85
  2. L*a*b* = 90.14, 5.26, 2.02
  3. L*a*b* = 20.12, 19.76, -0.71
  4. L*a*b* = 20.18, 14.68, -13.66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L*a*b* = 20.01, 37.78, 8.85" 이다. 와인레드는 빨간색 계열의 색상이므로 a* 값이 높아야 한다. 또한, 와인레드는 어두운 색상이므로 L* 값이 낮아야 한다. b* 값은 녹색 계열과 파란색 계열의 균형을 나타내는데, 와인레드는 녹색 계열보다는 파란색 계열이 더 많이 들어가므로 b* 값은 음수에 가까워야 한다. 따라서, "L*a*b* = 20.01, 37.78, 8.85" 가 가장 가까운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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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L*a*b* 색채계에서 빨간색의 채도가 가장 높은색도좌표는?

  1. +a* = 40
  2. -a* = 20
  3. +b* = 20
  4. -b* = 40
(정답률: 91%)
  • L*a*b* 색채계에서 빨간색의 채도가 가장 높은 색도 좌표는 "+a* = 40"이다. 이유는 L*a*b* 색채계에서 색도는 L 값에 의해 결정되며, 채도는 a*와 b* 값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빨간색의 채도가 가장 높은 경우 a* 값이 양수이고, b* 값이 음수이어야 한다. 주어진 보기에서 "+a* = 40"은 a* 값이 양수이고, "+b* = 20"은 b* 값이 양수이므로 빨간색의 채도가 가장 높은 경우가 아니다. "-a* = 20"은 a* 값이 음수이고, "-b* = 40"은 b* 값이 음수이므로 빨간색의 채도가 가장 높은 경우가 아니다. 따라서, "+a* = 40"이 빨간색의 채도가 가장 높은 색도 좌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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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현색계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심리 물리적 개념을 바탕으로 한다.
  2. CIE 색체계가 대표적인 것이다.
  3. 색 지각을 기초로 물체색을 표시한다.
  4. 빛의 혼색실험을 다룬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현색계는 색 지각을 기초로 물체색을 표시하는 색 공간입니다. 이는 인간의 눈이 감지하는 색의 성질을 기반으로 하며, 색상, 채도, 명도 등의 요소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현색계는 심리 물리적 개념을 바탕으로 하며, CIE 색체계가 대표적인 것입니다. 또한 빛의 혼색실험을 다루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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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우리말로 된 고유 색명이 아닌 것은?

  1. 추향색
  2. 감색
  3. 곤색
  4. 치색
(정답률: 알수없음)
  • "곤색"은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우리말로 된 고유 색명이 아닙니다. "곤색"은 중국에서 유행한 색상 이름을 우리말로 번역한 것으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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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색채 조화의 방법을 면적에 따른 비율로 계산하여 공식에따라 구한 사람은?

  1. 오스트발트
  2. 슈블롤
  3. 문스펜서
  4. 호이겐스
(정답률: 알수없음)
  • 문스펜서는 색채 조화를 계산하는 방법 중 하나인 "면적 비율법"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방법은 색채를 사용하는 면적의 크기에 따라 비율을 계산하여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현대적인 컬러 디자인에서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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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P.C.C.S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상 : 적, 황, 녹 청 4색상을 중심으로 24색상을 기본으로한다.
  2. 명도 : 먼셀 명도를 0.5단계로 세분화하여 17단계로구분한다.
  3. 채도 : 기호는 C를 붙여 9단계로 분할한다.
  4. 톤 : 명도와 채도의 복합개념이라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P.C.C.S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없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요소로, 색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낸다. P.C.C.S 색체계에서는 채도를 C라는 기호를 붙여 9단계로 분할하여 나타낸다. C0은 색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고, C9는 가장 진한 색을 의미한다. 채도가 높을수록 색이 선명해지고, 채도가 낮을수록 색이 탁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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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색이름의 발달과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색이름의 발달은 생활환경과 문화의 정도에 영향을 받지않는다.
  2. 알타미라의 동굴벽화는 인류의 최초 색이름인 빨간색으로그려졌다.
  3. 인류학자인 B.베를린과 P케이는 세계 여러 지역의 색이름발달과정을 연구한 결과 색이름의 기원은 파란색으로밝혀졌다.
  4. 색이름에 의한 색의 구분은 인종, 지역, 풍습, 개인에따라서 달라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이름은 생활환경과 문화의 정도에 따라 발달하며, 인종, 지역, 풍습, 개인에 따라 색의 구분이 달라진다. 이는 문화적 차이와 관련이 있으며, 예를 들어 서양에서는 빨간색이 사랑과 열정을 상징하는 반면, 동양에서는 축복과 행운을 상징한다. 따라서 색이름은 문화적인 배경과 관련이 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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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KSA0011에서 사용하는 유채색의 수식 형용사에 속하지 않는것은?

  1. soft
  2. dull
  3. strong
  4. dark
(정답률: 알수없음)
  • "strong"은 유채색이 아닌 강한 색상을 나타내는 형용사이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다른 세 가지 형용사는 모두 유채색을 나타내는 형용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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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한국산업표준의 기본색명이 아닌 것은?

  1. 분홍, 초록, 하양
  2. 남색, 보라, 자주
  3. 갈색, 주황, 검정
  4. 청록, 회색, 홍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홍색

    한국산업표준의 기본색명은 "분홍, 초록, 하양, 남색, 보라, 자주, 갈색, 주황, 검정, 흰색" 입니다. 따라서, "청록"과 "회색"은 한국산업표준의 기본색명이지만, "홍색"은 기본색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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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먼셀 색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할 경우 동일한 차원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뉘앙스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색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할 경우 동일한 차원은 "명도"입니다. 이는 먼셀 색입체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색상과 채도가 수평으로 절단될 경우에는 각각 다른 값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명도는 색입체의 밝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수평으로 절단하더라도 동일한 값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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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먼셀의 기본 10색상환에 해당하지 않는 색은?

  1. R
  2. G
  3. YG
  4. BG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기본 10색상환은 빨강(R), 주황(RO), 노랑(Y), 연두(GY), 초록(G), 청록(BG), 파랑(B), 남색(PB), 보라(P), 분홍(RP)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YG"는 먼셀의 기본 10색상환에 해당하지 않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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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이론가와 전통적 색채 조화론의 연결이 틀린것은?

  1. 루드(Rood) - 자연색의 외양 효과 원리
  2. 슈블롤(Chevreul) - 염색이나 직물연구를 통하여 색의조화와 대비의 법칙 발견
  3. 저드(Judd) - 질서, 친근감, 유사성, 명료성의 원리를구체화
  4. 비렌(Birren) - 오메가 공간을 이용한 조호와 부조화공간 범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비렌(Birren) - 오메가 공간을 이용한 조호와 부조화공간 범위" 이다. 이론가 비렌은 색채 심리학 분야에서 활동하였으며, 색채 조화론과는 관련이 있지만 전통적인 색채 조화론과는 다른 개념인 오메가 공간을 이용한 조화와 부조화 공간 범위를 제시하였다. 이는 색채 조화론에서 다루는 색의 대비와는 다른 개념으로, 색의 조화와 부조화를 공간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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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계통색명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수식어를 정하여 표시하는색명법이다.
  2. 적은 수의 단어로 삼속성의 위치 및 색채이미지를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3. ISCC - NIST 색명법은 계통색명이다.
  4. 명도와 채도를 함께 표현하는 톤 개념을 바탕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ISCC - NIST 색명법은 계통색명이다."입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모두 계통색명에 대한 설명이지만, ISCC - NIST 색명법은 계통색명이 아니라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수식어를 정하여 표시하는 색명법이기 때문입니다. 즉, 적은 수의 단어로 삼속성의 위치 및 색채이미지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색명법의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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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색이름 수식어와 기준 색이름의 연결이 틀린것은?

  1. 자줏빛 분홍
  2. 초록빛 연도
  3. 빨간 노랑
  4. 파란 검정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간 노랑"은 색 이름으로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수식어와 기준 색 이름의 연결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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