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8-26)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2-08-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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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다음 중 색채의 배색 효과에 있어서 가장 부드럽고 온화한느낌을 갖는 색채배색은?

  1. 톤온톤 배색
  2. 세퍼레이션 배색
  3. 포 카마이외 배색
  4. 트리콜로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포 카마이외 배색은 주로 연한 색상과 어우러져 부드럽고 온화한 느낌을 줍니다. 이는 포카마이외 색상이 다른 색상과 조화롭게 어우러지기 때문입니다. 반면, 톤온톤 배색은 같은 색상의 다른 톤을 사용하여 단조로운 느낌을 줄 수 있고, 세퍼레이션 배색은 대조적인 색상을 사용하여 강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트리콜로 배색은 세 가지 색상을 사용하여 복잡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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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색채기호와 연상 내용이 옳은 것은?

  1. N9 : 신비, 불안
  2. N2 : 평범, 청정
  3. N6 : 소극적, 고상
  4. 5GY : 기쁨, 강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N6 : 소극적, 고상" 입니다.

    N6은 회색 계열의 색채기호로, 소극적이고 고상한 느낌을 연상시킵니다. 회색은 중립적인 색상으로서, 고요하고 차분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소극적인 느낌을 연상시키며, 또한 회색은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고상한 느낌을 연상시킵니다. 따라서 N6은 소극적이면서도 고상한 느낌을 연상시키는 색채기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N9는 신비하고 불안한 느낌, N2는 평범하고 청정한 느낌, 5GY는 기쁨과 강렬한 느낌을 연상시키는 색채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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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에서 느껴지는 미각의 느낌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달콤한 맛 - 체리 핑크
  2. 매운 맛 - 진한 파랑과 브라운
  3. 신맛 - 녹색기미를 띤 노랑
  4. 짠맛 - 연한 파랑과 회색의 배색
(정답률: 80%)
  • 매운 맛은 일반적으로 빨간색과 연결되지만, 이 보기에서는 진한 파랑과 브라운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미각의 느낌과 색의 연결이 잘못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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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TV리모트 컨트롤러의 효과적인 색채계획 시 가장 고려해야할 것은?

  1. 기능 정보
  2. 보편적 색채
  3. 상징적 의미
  4. 선호색
(정답률: 82%)
  • TV리모트 컨트롤러는 주로 기능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쉽게 기능을 파악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기능 정보를 강조하는 색채계획이 가장 효과적이다. 따라서 "기능 정보"가 정답이다. "보편적 색채"나 "상징적 의미"는 TV리모트 컨트롤러의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고, "선호색"은 사용자마다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색채계획으로는 적용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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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배색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명확하고 명쾌한 배색을 위해서는 명도차를 크게 하여배색한다.
  2. 유사한 색상으로 배색할 때에는 명도차, 채도차를 비슷하게하여 조화되게 한다.
  3. 채도차가 큰 배색에서는 색의 연적을 조절하여 안정된느낌을 갖도록 한다.
  4. 화려하고 강렬한 느낌의 배색을 위해서는 색상차를 크게하여 배색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명확하고 명쾌한 배색을 위해서는 명도차를 크게 하여 배색한다." 이다. 명도차가 크면 더욱 선명하고 강렬한 느낌을 줄 수 있지만, 이는 항상 명확하고 명쾌한 배색을 위한 방법은 아니다. 유사한 색상으로 배색할 때에는 명도차, 채도차를 비슷하게하여 조화되게 하는 것이 좋다. 이는 색의 조화를 이루어 더욱 조화로운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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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파버 비렌의 이론에서 녹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긍정적 연상으로 채소경작, 동정심, 대지의 풍요, 번창의의미를 지닌다.
  2. 기독교에서는 신의 색, 자연의 영속, 죽음을 넘어선 삶의힘 등의 의미를 지닌다.
  3. 부정적 연상으로 승화, 순교, 회개의 의미를 지닌다.
  4. 불교 문화권이나 중국 문화권에서는 나무의 의미를 지닌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정적 연상으로 승화, 순교, 회개의 의미를 지닌다."는 파버 비렌의 이론에서 녹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이다. 이유는 이론에서 녹색은 긍정적인 연상으로 채소경작, 동정심, 대지의 풍요, 번창의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정적 연상"은 승화, 순교, 회개와 같이 부정적인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녹색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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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자인 원리 중 일정한 리듬감을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한배색기법은?

  1. 테마컬러를 이용한 악센트 배색
  2. 점증적으로 변하는 그라데이션 배색
  3.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의 면적 분할에 따른 배색
  4. 중명도, 중채도를 이용한 토널 배색
(정답률: 73%)
  • 점증적으로 변하는 그라데이션 배색은 일정한 간격으로 색상이 변화하면서 조화롭게 연결되는 특징이 있어서, 이를 이용하면 일정한 리듬감을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그라데이션 배색은 색상의 변화가 부드럽고 자연스러워서 시각적인 조화를 이루며, 디자인에 깊이와 차원감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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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의 상징적 의미가 사용되는 분야가 아닌 것은?

  1. 관료의 복장
  2. 기업의 C.I.P
  3. 안내 픽토그램
  4. 오방색의 방위
(정답률: 42%)
  • 안내 픽토그램은 색채보다는 그림이나 도형 등의 형태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주요한데, 따라서 색채의 상징적 의미가 사용되는 분야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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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무채색, 금색, 은색 등의 색을 삽입하여 배색의 미적 효과를높일 수 있는 배색은?

  1. 반대색상 배색
  2. 톤온톤 배색
  3. 톤인톤 배색
  4. 세퍼레이션 배색
(정답률: 80%)
  • 세퍼레이션 배색은 무채색과 금색, 은색 등의 색을 삽입하여 배색하는 방법으로, 이를 통해 대비와 균형감을 높여 미적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반대색상을 이용한 대비감, 동일한 톤의 색상을 이용한 조화감, 동일한 색상 계열의 색을 이용한 조화감을 나타내는데, 세퍼레이션 배색은 이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색을 조합하여 더욱 다양한 미적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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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일반적인 색채 선호 경향으로 틀린 것은?

  1. 두뇌형 - 녹색
  2. 근육형 - 빨간색
  3. 이기적인 형 - 파란색
  4. 사교적인 형 - 주황색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인 색채 선호 경향에서 "두뇌형 - 녹색"은 틀린 것이다. 일반적으로 녹색은 안정적이고 조화로운 이미지를 상상시키지만, 두뇌형은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빨간색이나 파란색과 같은 색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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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인체의 차크라(chakra) 영역으로 심장부를 나타내며 사랑을의미하는 색은?

  1. 빨강
  2. 주황
  3. 녹색
  4. 보라
(정답률: 알수없음)
  • 차크라는 인체의 에너지 중심으로, 각각의 영역은 특정한 색과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장부를 나타내는 차크라는 사랑과 관련이 있으며, 이를 나타내는 색은 녹색입니다. 녹색은 자연과 생명력, 치유와 회복, 그리고 사랑과 조화를 상징하는 색으로, 심장부의 차크라에서는 이러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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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배색 중에서 주조색과 보조색이 유사색 배색이고, 여기에 강한 악센트를 주기 위해서 주조색과 대조되는 색으로강조색을 사용한 것은?

  1. 노란색 상의에 베이지색 하의를 입고 짙은 파란색 벨트를착용하였다.
  2. 회색 벽지에 천연 나무색 바닥재를 깔고 검정색 가구를 배치하였다.
  3. 어두운 빨간색 상의에 어두운 파란색 하의를 입고 선명한노란색 벨트를 착용하였다.
  4. 연한 하늘색 벽지에 밝은 노란색 바닥재를 깔고 천연 나무색 가구를 배치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어두운 빨간색 상의에 어두운 파란색 하의를 입고 선명한 노란색 벨트를 착용하였다."

    해설: 주조색은 어두운 빨간색과 어두운 파란색이며, 보조색은 선명한 노란색입니다. 이 배색에 강한 악센트를 주기 위해 대조되는 색인 노란색을 강조색으로 사용한 것입니다.

    "노란색 상의에 베이지색 하의를 입고 짙은 파란색 벨트를 착용하였다"는 배색은 주조색과 보조색이 유사색이 아니므로 해당하지 않습니다. "회색 벽지에 천연 나무색 바닥재를 깔고 검정색 가구를 배치하였다"는 배색은 강한 악센트를 주기 위한 강조색이 없으므로 해당하지 않습니다. "연한 하늘색 벽지에 밝은 노란색 바닥재를 깔고 천연 나무색 가구를 배치하였다"는 배색은 주조색과 보조색이 유사색이지만 강조색이 없으므로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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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연령이 낮을수록 원색계열과 밝은 톤을 선호하다가 성인이되면서 단파장의 파랑, 녹색을 점차 좋아하게 되는 색채선호도 변화의 이유는?

  1. 자연환경의 차이
  2. 기술습득의 차이
  3. 인문환경의 영향
  4. 사회적 일치감 증대
(정답률: 알수없음)
  • 성인이 되면서 사회적 일치감이 증대되면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색채가 바뀌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에는 밝은 색상이 더욱 활기차고 즐거워 보일 수 있지만, 성인이 되면서는 더욱 진한 색상이 더욱 성숙하고 신뢰감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일치감은 인간의 심리적인 요소 중 하나로,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존중받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색채선호도 변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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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채 선호도의 일반적 원리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성별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다.
  2. 지역 및 문화적 영향을 받는다.
  3. 구체적 대상에 따른 선호도 차이는 없다.
  4. 선호, 비선호는 숫자처럼 확실히 구별되기 보다는 정도의차이가 더 중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구체적 대상에 따른 선호도 차이는 없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사람들은 색상을 보고 느끼는 감정이나 연관성이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 대상에 따라 선호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사랑, 열정, 위험 등의 감정과 연관이 있지만, 음식물에서는 신선함, 매운맛 등의 연관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구체적 대상에 따라 선호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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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안전 표지색의 색채연상 및 표시 내용이 틀린 것은?(파장 - 색채 연상 - 표시내용의 순임)

  1. 750nm - 불 - 금지, 정지
  2. 650nm - 따뜻함 - 명랑, 위험
  3. 600nm - 활발 - 주의, 위험
  4. 550nm - 냉정 - 구호, 진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550nm - 냉정 - 구호, 진행"입니다.

    안전 표지색은 색채 연상과 함께 표시 내용에 따라 구분됩니다.

    - 750nm의 빨간색은 불을 연상시키며, 금지 및 정지를 나타냅니다.
    - 650nm의 주황색은 따뜻함을 연상시키며, 명랑함과 위험을 나타냅니다.
    - 600nm의 노란색은 활발함을 연상시키며, 주의와 위험을 나타냅니다.
    - 550nm의 초록색은 냉정함을 연상시키며, 구호와 진행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550nm - 냉정 - 구호, 진행"이 올바른 표시 내용과 색채 연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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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대기시간이 긴 공항 대합실의 기능적 면을 고려할 때 가장적합한 것은?

  1. 파란색 계열
  2. 노란색 계열
  3. 녹색 계열
  4. 빨간색 계열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란색 계열은 진정 효과가 있어서 대기실에서 긴 시간을 보내는 승객들의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가장 적합하다. 또한, 파란색 계열은 신뢰성과 안정성을 상징하기도 하기 때문에 공항의 이미지와도 부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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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의 심미적 효과에 대한 내용과 관계가 먼 것은?

  1. 색채조화란 2개 이상의 배색으로 보는 사람들에게 즐거운감정을 주는 미적효과를 말한다.
  2. 색의 기호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다.
  3. 고채도 끼리의 배색은 눈에 띄므로 색채배색 시 가장 많이사용한다.
  4. 하나의 색만으로 의미나 상징, 조화를 이루는 것은 아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의 심미적 효과와 관계가 먼 것은 "색의 기호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이다. 이는 색이 가지는 의미나 상징이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반면, "고채도 끼리의 배색은 눈에 띄므로 색채배색 시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색채의 조화와 관련된 내용으로, 고채도 색상들을 함께 사용하면 눈에 띄어서 조화로운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색채배색에서 자주 사용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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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올림픽 마크에 나타나는 오륜의 상징색과 지역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청색 - 유럽
  2. 적색 - 아메리카
  3. 녹색 - 아프리카
  4. 황색 - 아시아
(정답률: 알수없음)
  • 올림픽 마크에 나타나는 오륜의 상징색과 지역의 연결이 틀린 것은 "녹색 - 아프리카"입니다. 이는 오륜의 색상과 지역의 연결이 아닌, 대륙의 색상과 연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림픽 마크에서 녹색은 아프리카를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 아시아를 상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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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한 지역의 지리적, 풍토적 자연환경과 인종적 배경이 그지역사람들의 색채선호도를 좌우한다면 이것은 색채가지니고 있는 어떤 성격 때문인가?

  1. 문화성
  2. 기능성
  3. 다양성
  4. 심미성
(정답률: 알수없음)
  • 문화성은 특정 지역이나 문화권에서 형성된 문화적 배경과 가치관이 색채선호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서양과 동양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서양에서는 밝고 선명한 색상이 선호되는 반면, 동양에서는 부드럽고 조화로운 색상이 선호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화적 차이는 색채의 의미와 상징성에도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색채는 문화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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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를 조절할 때 기능을 최고도로 발휘할 수 있도록 색을선택 부여하는 효과와 비교적 관계가 먼 것은?

  1. 명시성
  2. 기억성
  3. 전달성
  4. 심미성
(정답률: 58%)
  • 색채를 조절할 때 색을 선택하는 것은 주로 심미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색을 선택함으로써 디자인의 미적 감각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더욱 매력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명시성은 정보 전달에 관련이 있고, 기억성은 사용자가 기억하기 쉬운 디자인을 만드는 데 관련이 있습니다. 전달성은 디자인이 목적을 잘 전달하는 데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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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환경디자인에 있어 경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경관은 원경, 중경, 근경으로 나누어진다.
  2. 동적 경관은 시퀀스(Sequence), 정적 경관은 신(Scene)으로표현된다.
  3. 경관은 공간적 연속성으로만 파악해야 한다.
  4. 경관 디자인은 지역 특성을 반영할 때 다양성이 확보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경관은 공간적 연속성으로만 파악해야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경관은 공간적 연속성 뿐만 아니라 시간적, 문화적, 역사적, 생태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경관 디자인은 이러한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지역 특성을 반영하고, 지역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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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보기의 ( )에 적합한 용어는?

  1. 전통성
  2. 문화성
  3. 지속가능성
  4. 친자연성
(정답률: 70%)
  • 이미지에서 보이는 건축물은 한국 전통 건축물로, 한국의 문화성을 대표하는 건축물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문화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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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성숙기 → 도입기 → 성장기 → 쇠퇴기
  2.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3. 쇠퇴기 → 도입기 → 성숙기 → 성장기
  4. 도입기 → 성숙기 → 성장기 → 쇠퇴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은 일반적으로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순서로 진행됩니다. 도입기는 제품이 처음 출시되어 시장에 진입하는 단계이며, 이후 성장기에서는 제품의 인기와 판매량이 증가합니다. 성숙기에서는 시장의 포화상태에 도달하며, 판매량이 안정화됩니다. 마지막으로 쇠퇴기에서는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약화되어 판매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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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자인의 요소인 문화성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원인으로볼 수 없는 것은?

  1. 세계화
  2. 국제화
  3. 합리와
  4. 지역화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이 전 세계적으로 공유되고 있기 때문에 문화성의 비중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다른 요소들과 함께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세계화"와 "국제화"는 문화성의 비중이 높아지는 원인 중 하나이지만, "합리와" 역시 중요한 요소입니다. "합리와"는 디자인이 기능적이고 실용적이어야 한다는 요구사항을 의미합니다. 이는 문화성과 함께 고려되어야 하며, 디자인이 문화적인 요소와 기능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합리와"는 디자인의 요소인 문화성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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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자인의 분류 중 사회와 자연을 연결하는 장치로서의디자인은?

  1. 인테리어
  2. 환경디자인
  3. 시각디자인
  4. 건축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디자인은 사회와 자연을 연결하는 장치로서,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디자인 분야입니다. 이는 건축, 도시계획, 랜드스케이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으며, 지속 가능한 발전과 환경 보호를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환경디자인이 사회와 자연을 연결하는 장치로서의 디자인 분류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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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구매 충동 및 판매 촉진의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시각적 요소는?

  1. 질감
  2. 기능
  3. 색채
  4. 재료
(정답률: 92%)
  • 색채는 제품이나 광고의 시각적인 인상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색채는 소비자의 감정과 연관되어 있으며, 특정 색상은 구매 충동을 일으키거나 제품의 가치를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색채는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특정 색상이 브랜드를 대표하는 색상으로 자리 잡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색채는 구매 충동 및 판매 촉진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시각적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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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색채계획에서 기업색채의 선택 시 주안점으로 틀린것은?

  1. 기업 이념과 실체에 맞는 이상적 이미지를 나타내는 색
  2. 눈에 띄기 쉽고 타사와 차별성이 뛰어난 색
  3. 여러 가지 소재의 재현보다는 관리하기 쉬운 색
  4. 불쾌감을 주거나 경관을 손상시키지 않고 주위와 조화되는색
(정답률: 알수없음)
  • "여러 가지 소재의 재현보다는 관리하기 쉬운 색"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기업의 색채 선택은 단순히 관리의 편의성보다는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 컨셉에 부합하는 색상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소재의 재현보다는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 컨셉에 맞는 색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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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색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계획, 조직, 지휘, 조정,통제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은?

  1. 색채관리
  2. 색채정책
  3. 색채개발
  4. 색채조사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관리는 색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계획하고 조직하며,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고 조정하여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활동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색채를 관리하는 활동을 의미하므로 "색채관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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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자인 사조와 색채의 특징이 틀린 것은?

  1. 큐비즘의 대표적 작가인 파블로 피카소는 색상의 대비를적극적으로 사용하였다.
  2. 플럭서스에서는 회색조가 전반을 이루고 색이 있는 경우에는 어두운 색조가 주가 되었다.
  3. 팝아트는 부드러운 색조의 그라데이션이 특징이다.
  4. 다다이즘에서는 일반적으로 어둡고 칙칙한 색조가사용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팝아트는 부드러운 색조의 그라데이션이 특징이다." 이다. 이유는 팝아트는 일상적인 대중문화를 소재로 사용하며, 이를 강조하기 위해 선명하고 선명한 색상을 사용한다. 따라서 부드러운 색조의 그라데이션보다는 선명한 색상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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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의 방법이 아닌 것은?

  1. 연령, 성별, 수입, 직업별로 나누는 인구학적 세분화
  2. 지역, 도시크기, 인구밀도 등으로 나누는 지리적 세분화
  3. 문화, 종교, 사회 계층 등으로 나누는 사회 문화적 세분화
  4. 제품의 색상이나 외관 등에 의한 이미지 세분화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의 색상이나 외관 등에 의한 이미지 세분화는 제품의 특성이나 속성에 따라 나누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나 브랜드 인식에 따라 나누는 것이기 때문에 시장 세분화의 방법이 아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구학적, 지리적, 사회 문화적 특성에 따라 시장을 나누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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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색채계획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광고의 컬러는 광고내용, 즉 광고 메시지를 잘 전달해야 한다.
  2. 제품의 컬러는 지나친 장식을 피하고 기능과 목적에 충실해야 한다.
  3. 포장의 컬러는 소비자 구매의욕을 자극하고 디스플레이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4. 환경의 컬러는 각각의 요소를 드러나게 해서 단조로움을피해야 한다.
(정답률: 75%)
  • "환경의 컬러는 각각의 요소를 드러나게 해서 단조로움을 피해야 한다."가 가장 적합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환경의 컬러는 각각의 요소를 드러나게 해서 단조로움을 피하는 것보다는, 환경의 특성과 목적에 맞게 조화롭고 균형있는 색채 계획을 세우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즉,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서만 색채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의 특성과 목적을 고려하여 적절한 색채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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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멀티미디어 디자인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매체가 쌍방향적이며 디자인의모든 가치 기준과 방향이철저히 사용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2.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및 동영상을 모두사용하여 만든 것을 디지털 콘텐츠라고 한다.
  3.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과정은 정보디자인 →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디자인 → 인터렉션 디자인 순이다.
  4. 사용자에게 어떠한 상호 작용성을 부여할 것인가에 대해서출발하여 어떠한 부분을 어떠한 방법으로 조작하게 할 것인가를 정의하는 행위이다.
(정답률: 16%)
  • "매체가 쌍방향적이며 디자인의 모든 가치 기준과 방향이 철저히 사용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핵심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이는 매체가 단방향적인 것이 아니라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디자인의 가치와 방향이 사용자의 요구와 선호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디자인은 사용자 중심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며, 사용자의 요구와 선호를 고려하여 디자인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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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이미지, 인상, 감정의 심리 효과를 측정하는 의미미분법(SD법 :Semantic Differential Method)을 개발한 사람은?

  1. 퍼스
  2. 굿맨
  3. 소쉬르
  4. 오스굿
(정답률: 82%)
  • 정답은 "오스굿"입니다.

    SD법을 개발한 사람은 Charles E. Osgood입니다. 따라서 "오스굿"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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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미용 디자인의 연출을 위해서 고려하는 개인 고유의 신체색에해당되는 것끼리 연결된 것은?

  1. 피부 - 눈동자 - 모발
  2. 피부 - 모세혈관 - 모발
  3. 모발 - 손톱 - 치아
  4. 치아 - 눈동자 - 손톱
(정답률: 알수없음)
  • 피부, 눈동자, 모발은 모두 개인의 유전적 특성으로 결정되는 것이며, 이들은 모두 색상적인 면에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미용 디자인에서는 이들을 함께 고려하여 조화롭게 연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피부 - 눈동자 - 모발"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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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과 거리가 먼 것은?

  1. 공작교육
  2. 추상교육
  3. 형태교육
  4. 예비조형교육
(정답률: 알수없음)
  •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은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디자인 교육을 중심으로 한 반면, 추상교육은 이론적이고 추상적인 교육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과 추상교육은 서로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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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자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디자인의 미적가치는 실제 사용하는 과정에서 잘 작동하고기대되는 성능을 발휘하는 실용적 가치이다.
  2.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은 디자인을 의미있는 질서를만드는 노력이라고 했다.
  3. 디자인은 인간 생활의 향상을 위한다는 점에서 문제해결방법이다.
  4. 오늘의 디자인 분야는 점차 상호 지식을 공유하는 토털(Total) 디자인이 되고 있다.
(정답률: 30%)
  • "디자인의 미적가치는 실제 사용하는 과정에서 잘 작동하고 기대되는 성능을 발휘하는 실용적 가치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디자인의 미적가치는 디자인의 외적인 아름다움과 인간의 감성적인 반응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의 실용적 가치는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성능과 효율성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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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화장품 회사가 30대를 타깃으로 주력상품의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광고할 때 가장 좋은 이미지 전달 광고는?

  1. P.O.P
  2. 잡지
  3. 라디오
  4. 신문
(정답률: 90%)
  • 30대는 대부분 일상생활에서 잡지를 많이 이용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해 구독하거나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잡지 광고가 가장 효과적이다. 또한 잡지는 이미지와 텍스트를 조화롭게 사용하여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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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메이크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균형이 아닌 것은?

  1. 색의 균형
  2. 좌우 대칭의 균형
  3. 입체의 균형
  4. 부분과 전체와의 균형
(정답률: 60%)
  • 입체의 균형은 메이크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균형이 아닙니다. 이유는 메이크업에서는 얼굴의 입체적인 형태를 강조하기보다는 얼굴 전체적으로 균형있게 메이크업을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체의 균형"은 올바른 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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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키치문화의 성격과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일상 : 테마카페, 분장카페 등의 문화
  2. 혼재 : 신·구 문화가 동시에 존재
  3. 모방 : 연예인의 옷, 액세서리 등이 유행
  4. 향수 :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보상심리
(정답률: 50%)
  • "일상 : 테마카페, 분장카페 등의 문화"가 잘못 연결되었다. 키치문화의 일상적인 요소는 일상생활에서 기대하기 어려운 것들을 일상적으로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며, 테마카페나 분장카페는 일상적인 것이 아니라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문화이다. 따라서 이는 키치문화의 형태 중 하나이지만, 일상적인 요소로는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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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기농 커피의 포장디자인을 위해 카키색을 디자인의 전체바탕색으로 하고 그 위에 매우 작은 크기의 브랜드 네임을흰색으로 배치하였다. 이 때 카키색의 역할은?

  1. 주조색
  2. 보조색
  3. 강조색
  4. 조화색
(정답률: 알수없음)
  • 카키색은 이 디자인의 주조색이다. 주조색은 디자인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색상으로, 다른 색상들과 함께 사용되어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유기농 커피의 포장디자인에서 카키색은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하는 주요한 색상이며, 브랜드 네임과 함께 매우 작은 크기로 배치되어 디자인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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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빛의 전하로 변화하는 스캐너 부속 광학 칩 장비 장치는?

  1. CEPS
  2. CCD
  3. LPI
  4. PPI
(정답률: 알수없음)
  • CCD는 Charge-Coupled Device의 약자로, 빛의 전하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광학 칩으로 스캐너 부속 장비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CC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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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42. 도료 중에서 가장 종류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내알칼리성으로 콘크리트나 모르타르의 마무리 도료로 쓰이는 것은?

  1. 천연수지 도료
  2. 플라스티졸 도료
  3. 수성 도료
  4. 합성수지 도료
(정답률: 55%)
  • 합성수지 도료는 다른 도료에 비해 더 많은 종류가 있으며, 내알칼리성으로 콘크리트나 모르타르의 마무리 도료로 쓰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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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생활 조명의 적합한 조도(lx)가 틀린 것은?

  1. 식탁 위 : 200~500
  2. 독서실 : 500 ~ 1000
  3. 사무실 : 200 ~ 300
  4. 거실 : 100 ~ 200
(정답률: 42%)
  • 사무실의 적합한 조도가 200~300lx인 이유는 일반적으로 사무실에서는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적절한 밝기를 유지하기 위해 200~300lx의 조도가 적합하다고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작업 효율이 떨어지거나 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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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비트맵 이미지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축소, 확대, 회전 등으로 인한 이미지 손상이 없다.
  2. 사진합성이나 특수효과의 표현에 적합하다.
  3. 하나의 이미지는 픽셀들의 집합이다.
  4. 벡터 이미지에 비해 파일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축소, 확대, 회전 등으로 인한 이미지 손상이 없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비트맵 이미지는 픽셀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확대나 축소를 하면 이미지가 깨지거나 픽셀이 뭉개지는 등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벡터 이미지와는 달리 해상도에 따라 이미지의 질이 결정되기 때문에, 큰 해상도에서 작은 해상도로 축소할 경우 이미지가 흐릿하게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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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조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효과적인 재현을 위해서는 표준 표본을 3회 이상 반복측색하여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2. 재현하려는 소재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3. 베이스의 종류 및 성분은 색채 재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4. 염료의 경우에는 염료만으로 색채를 평가할 수 없고 직물에염색된 상태로 평가한다.
(정답률: 91%)
  • "베이스의 종류 및 성분은 색채 재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베이스의 종류와 성분은 색채 재현에 큰 영향을 미치며, 베이스의 색상과 밝기는 재현되는 색상에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백색 베이스와 검정색 베이스에서 동일한 염료를 사용하더라도 재현되는 색상은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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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색온도 보정 필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온도 보정 필터에는 색온도를 내리는 블루계와 색온도를올리는 엄버계가 있다.
  2. 필터 중 흐린 날씨용, 응달용을 엄버계라고 한다.
  3. 필터 중 아침 저녁용, 사진 전구용, 섬광 전구용을 블루계라고 한다.
  4. 필터는 사용하는 필름과 촬영하는 광원에 색온도에 따라구분해서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필터 중 흐린 날씨용, 응달용을 엄버계라고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흐린 날씨나 응달 조명을 보정하는 필터는 블루 필터입니다. 엄버 필터는 색온도를 올리는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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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자외선에 민감한 문화재나 예술작품, 열조사를 꺼리는 물건의 조명에 적합한 것은?

  1. 형광 램프
  2. 할로겐 램프
  3. 메탈 할라이드 램프
  4. LED 램프
(정답률: 42%)
  • LED 램프는 자외선 방출이 적어 자외선에 민감한 문화재나 예술작품을 보호할 수 있으며, 열조사가 적어 열에 민감한 물건의 조명에도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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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스캐너, 비디오카메라, 디지털카메라 등을 통해서 생성되어모니터나 TV화면에 디스플레이 되는 것은?

  1. CCD
  2. 래스터 영상
  3. 그래픽카드
  4. 벡터 그래픽 영상
(정답률: 알수없음)
  • 스캐너, 비디오카메라, 디지털카메라 등으로 생성된 이미지는 픽셀 단위로 구성된 래스터 형태의 영상이며, 이러한 영상은 모니터나 TV화면에 디스플레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래스터 영상"입니다. CCD는 이미지를 캡처하는 기술이며, 그래픽카드는 이미지를 처리하고 출력하는데 사용되는 하드웨어입니다. 벡터 그래픽 영상은 점, 선, 곡선 등의 수학적인 정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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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측색기 사용 시 정확한 색채 측정을 위해 교정에 이용하는 것은?

  1. 북창 주광
  2. 표준관측자
  3. 그레이 스케일
  4. 백색교정판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색교정판은 색채 측색기의 교정을 위해 사용되는데, 이는 백색 광원에서 발생하는 광을 반사하는 교정판으로서, 색채 측정 시 측정된 값과 실제 값의 차이를 보정하여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측색기의 정확한 색채 측정을 위해서는 교정 시에 백색교정판을 이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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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광택이 좋고 착색이 가능하여 고운 색채를 낼 수있으며 투명도가 높은 소재는?

  1. 금속 소재
  2. 섬유 소재
  3. 플라스틱 소재
  4. 양면 소재
(정답률: 알수없음)
  • 플라스틱 소재는 광택이 좋고 착색이 가능하여 고운 색채를 낼 수 있으며, 투명도가 높은 소재입니다. 이는 플라스틱 소재의 분자 구조가 규칙적이고 밀도가 낮아 빛이 잘 통하며, 색소를 잘 흡수하고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플라스틱 소재는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으로 제작이 가능하며, 광택이나 투명도를 강조하는 제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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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무조건 등색(isomerism)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어떠한 광원 아래에서도 등색이 성립한다.
  2.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른 색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다.
  3. 분광 반사율이 달라도 같은 색자극을 일으키는 현상이다.
  4. 육안으로 조색하는 경우에 성립하게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등색은 분광 반사율이 다른 물체들이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광원의 스펙트럼이 물체의 분광 특성과 상관없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떠한 광원 아래에서도 등색이 성립하게 됩니다. 하지만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른 색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시각적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등색은 육안으로 조색하는 경우에 성립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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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한국산업표준 중 물체색의 색이름과 관련된 것은?

  1. KS A 0011
  2. KS A 0062
  3. KS A 3012
  4. KS C 8008
(정답률: 알수없음)
  • "KS A 0011"은 색의 명칭과 색채의 표현에 관한 산업표준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전기, 화학, 건축 등 다른 분야의 산업표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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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색료의 호환성과 통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색료표시 기준은?

  1. 컬러인덱스
  2. 색변이지수
  3. 연색지수
  4. 컬러 어피어런스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인덱스는 색상을 숫자와 알파벳으로 표현하여 호환성과 통용성을 확보하는 색료표시 기준이다. 이는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다른 색상과의 비교도 용이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표준화된 색상 체계이다. 따라서 컬러인덱스는 색상 관련 정보를 표시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반면, 색변이지수, 연색지수, 컬러 어피어런스는 색상의 변화나 조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지수이므로, 컬러인덱스와는 목적과 사용 방법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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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웹디자인에서 많이 사용하는 GIF 포맷 대체용으로개발된 비트맵 파일 포맷은?

  1. JPG
  2. TIFF
  3. PDF
  4. PNG
(정답률: 60%)
  • PNG는 GIF 포맷과 유사한 애니메이션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GIF 포맷이 가지고 있는 색상 제한과 압축 방식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비트맵 파일 포맷이다. 또한, PNG는 알파 채널을 지원하여 투명도를 표현할 수 있어 웹디자인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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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동일 조건으로 조명하여 한정된 동일 입체각 내에 물체에서반사하는 방사속(광속)과 완전 확산 반사면에서 반사하는방사속(광속)의 비는?

  1. 입체각 휘도율
  2. 방사 휘도율
  3. 방사 반사율
  4. 입체각 반사율
(정답률: 알수없음)
  • 입체각 반사율은 한정된 동일 입체각 내에서 물체에서 반사되는 방사속(광속)과 완전 확산 반사면에서 반사되는 방사속(광속)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는 물체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빛을 반사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체각 반사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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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인쇄잉크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락카 성분의 인쇄잉크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2. 잉크 건조시간이 오래 걸리는 히트세트잉크가 있다.
  3. 유성 그라비어 잉크는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고안되었다.
  4. 안료에 전색제를 섞으면 액체상태의 잉크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안료는 색을 내는 물질이고, 전색제는 안료를 녹여서 액체상태로 만드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안료에 전색제를 섞으면 액체상태의 잉크가 된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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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광원의 분광적인 특성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연색성(Rendition)
  2. 눈부심(Glare)
  3. 광원색(Color)
  4. 색채순응(chromatic Adapt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눈부심은 광원의 밝기와 관련된 것으로, 분광적인 특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광원의 색상과 색채순응에 대한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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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색온도가 가장 낮은 것은?

  1. 일출, 일몰시의 태양
  2. 구름 낀 하늘
  3. 정오의 태양
  4. 맑은 하늘
(정답률: 알수없음)
  • 일출, 일몰시의 태양이 색온도가 가장 낮은 것은, 태양이 지평선에 가까워져서 대기를 통과하는 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파장이 더욱 긴 빨간색 빛이 우선적으로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태양의 색이 빨간색으로 변하게 되며, 이는 색온도가 낮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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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색채측정 시, 일반측정 관측조건에 대한 약어인 d/8:e의 의미로 옳은 것은?

  1. 확산조명과 정반사 요소가 포함된 8* 관측
  2. 확산조명과 정반사 요소가 배제된 8* 관측
  3. 8* 원주의 조명과 수직 관측
  4. 수직조명과 8* 원주의 관측
(정답률: 55%)
  • d/8:e는 색채측정 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측정조건 중 하나로, 색채를 측정하는 장비에서 색상을 측정하기 위해 빛을 쏘는 방향과 색상을 측정하는 방향이 8도의 각도로 떨어져 있으며, 측정 시 색상을 평균화하기 위해 빛이 확산되는 조명을 사용하고, 정반사 요소를 배제하여 측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확산조명과 정반사 요소가 배제된 8* 관측"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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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시료색 자극의 특정 무채색 자극(백색 자극)에서의 색도 차와휘도의 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텍스쳐(Texture)
  2. 크로미넌스(Chrominance)
  3. 컬러어피어런스(Color Appearance)
  4. 플리커(Flicker)
(정답률: 알수없음)
  • 크로미넌스는 시료색과 백색 자극에서의 색도 차와 휘도의 곱으로 정의되는데, 이는 시료색의 색상 정보를 나타내는 요소이며, 다른 보기들은 크로미넌스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색 관련 용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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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눈의 구조 중 시신경의 통로로 어느 한 지점의 거리에서 색이나 형태를 지각하지 못하는 곳은?

  1. 간상체
  2. 중심와
  3. 맹점
  4. 망막
(정답률: 알수없음)
  • 맹점은 시신경이 눈의 망막을 뚫고 지나가는 부분에 위치하여, 망막에 있는 각종 세포들이 모여있는 부분이 아무 세포도 없는 구멍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한 지점의 거리에서 색이나 형태를 지각하지 못하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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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보라색의 채도를 상대적으로 높게 표현하고 싶다면 배경색은어떤 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

  1. 빨간색
  2. 파란색
  3. 청록색
  4. 회색
(정답률: 50%)
  • 보라색은 빨간색과 파란색의 혼합으로 만들어지는데, 회색은 빨간색과 파란색의 채도를 낮추면서 중간색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보라색의 채도를 상대적으로 높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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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대비현상과 설명이 옳게 연결된 것은?

  1. 면적대비 : 동일한 색이라도 면적이 커지게 되면 명도가높아지고 채도가 낮아 보이는 현상
  2. 보색대비 : 보색이 되는 두색이 서로 영향을 받아 본래의색보다 채도가 높아지고 선명해지는 현상
  3. 명도대비 : 명도가 다른 두 색을 인접시켰을 때 서로의 영향을 받아 명도에 관계없이 모두 밝아 보이는 현상
  4. 채도대비 : 어느 색을 검은 바탕에 놓았을 때 밝게 보이고,흰 바탕에 놓았을 때 어둡게 보이는 현상
(정답률: 84%)
  • 보색대비 : 보색이 되는 두색이 서로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보다 채도가 높아지고 선명해지는 현상은 보색인 두 색이 서로 상반되는 색상이기 때문에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아 색상이 더욱 강렬하고 선명해지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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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동시대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검은색 배경 위에 회색이 흰색 배경 위의 회색보다 밝아보인다.
  2. 선명한 빨간색 배경 위의 흐린 빨강은 본래의 채도보다낮아 보인다.
  3. 색상대비는 유채색과 무채색 사이에서 더욱 뚜렷하게 느낄수 있다.
  4.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 대조가 되어 두 색간의 명도차가크게 보이는 현상을 명도대비라고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대비는 유채색과 무채색 사이에서 더욱 뚜렷하게 느낄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색상대비는 색상 간의 차이를 의미하며, 유채색과 무채색 사이에서만 뚜렷하게 느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색상 간에 대해 색상대비를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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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형광색과 관련이 있는 광선은?

  1. 적외선
  2. X선
  3. 자외선
  4. 라디오 파
(정답률: 알수없음)
  • 형광색은 자외선을 통해 발광하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형광색과 관련이 있는 광선은 자외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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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측색하여 재현한 단색만으로는 생동감 표현이 어려운 사람의피부, 자연의 나뭇잎 등에서 볼 수 있는 혼색 방법은?

  1. 감법혼색
  2. 병치혼색
  3. 가법혼색
  4. 회전혼색
(정답률: 70%)
  • 병치혼색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겹쳐서 사용하여 생동감과 깊이감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측색한 단색만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복잡한 색감을 표현할 수 있어 자연의 색감을 재현하는 데 많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나뭇잎의 색감을 표현할 때는 녹색과 노란색을 병치혼색하여 생동감과 깊이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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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감법혼색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인쇄잉크의 혼색
  2. 무대조명의 혼색
  3. 물감의 혼색
  4. 페인트의 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무대조명의 혼색은 감법혼색에 해당되지 않는다. 감법혼색은 색을 혼합하여 새로운 색을 만드는 것을 말하는데, 무대조명은 빛의 색상과 강도를 조절하여 무대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므로 감법혼색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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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시인성이 가장 높은 배색은?

  1. 노란색 바탕에 흰색 글씨
  2. 흰색 바탕에 노란색 글씨
  3. 녹색 바탕에 회색 글씨
  4. 검정색 바탕에 노란색 글씨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색은 안정적이고 진중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노란색은 활기차고 밝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색상을 조합하면 시인성이 높은 배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검정색 바탕에 노란색 글씨는 대비가 높아서 눈에 잘 띄며, 독특하면서도 깔끔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시인성이 가장 높은 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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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암순응이 되기 전에는 빨간색 꽃이 잘 보이다가 암순응이 되면 파란색 꽃이 더 잘 보이게 되는 현상은?

  1. 배졸드(Bezold) 현상
  2. 푸르킨예(Purkinje) 현상
  3. 프라운호퍼(Fraunhofer) 현상
  4. 영·헬름홀쯔(Young·Helmholtz)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암순응이 되면 망막 내 세포들의 활동 패턴이 바뀌게 되는데, 이에 따라 파장 길이에 따라 빛이 어떻게 반사되는지에 대한 민감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이 때, 파란색 꽃은 빨간색 꽃보다 파장이 짧기 때문에 더 잘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푸르킨예(Purkinje) 현상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빛의 굴절, 산란 등과 관련된 현상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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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부의 잔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원자극과 같은 정도의 밝기와 같은 색의 기미를 지속하는 것
  2. 어두운 곳에서 빨간 성냥불을 돌리면 길고 선명한 빨간원을그리는 현상
  3. 원자극이 선명한 파랑이면 밝은 보라색의 잔상이 보이는 것
  4. 수술 도중 피의 보색인 청록색이 어른거리는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수술 도중 피의 보색인 청록색이 어른거리는 현상은 빛의 산란 현상으로, 피의 색이 파란색과 초록색을 주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색들은 빛을 산란시켜 눈에 보이는 것이며, 수술 도중에는 혈액이 많이 흐르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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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눈의 구조 중 카메라의 조리개가 하는 것과 똑같이 빛의 유입을 조절하는 것은?

  1. 홍채
  2. 시신경
  3. 중심와
  4. 수정체
(정답률: 93%)
  • 홍채는 눈의 구조 중 하나로, 빛의 유입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카메라의 조리개와 비슷한 역할을 하며, 빛의 양을 조절하여 눈의 노출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홍채가 정답입니다. 시신경은 눈과 뇌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중심와는 눈의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수정체는 눈의 렌즈 역할을 하며, 빛을 굴절하여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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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빛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분색된 단색광을 다시 프리즘을 통과시키면 다시 한 번분광된다.
  2. 자외선은 파장이 짧아 열선으로 사용된다.
  3. 가시광선은 인간을 기준으로 한 것이므로 일부 다른 동물은이 외의 것을 감지할 수도 있다.
  4. 적외선은 자외선보다 파장이 짧지만 높은 에너지를 방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시광선은 인간을 기준으로 한 것이므로 일부 다른 동물은 이 외의 것을 감지할 수도 있다는 이유는, 다른 동물들은 인간과는 다른 시각 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많은 벌들은 자외선을 감지할 수 있고, 밤에 활동하는 동물들은 적외선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물들은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파장대를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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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주목성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시인성이 높은 색은 주목성도 높아진다.
  2. 따뜻한 난색은 차가운 한색보다 주목성이 높다.
  3.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은 주목성이 높다.
  4. 분홍, 연두 같은 2차색 일수록 주목성이 높다.
(정답률: 80%)
  • "분홍, 연두 같은 2차색 일수록 주목성이 높다."는 주목성의 특징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주목성은 색의 밝기, 채도, 대비, 색의 조합 등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시인성이 높은 색은 주목성도 높아진다.", "따뜻한 난색은 차가운 한색보다 주목성이 높다.",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은 주목성이 높다." 모두 주목성의 특징을 나타내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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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색의 진출과 후퇴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파장의 색은 가깝게 보인다.
  2. 노랑과 같은 장파장의 색은 멀리 보인다.
  3. 한색은 가깝게 보이는 경향이 있다.
  4. 일반적으로 빨강, 주황색은 가깝게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빨강과 주황색은 단파장의 색으로, 빛의 파장이 짧기 때문에 가깝게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노랑과 같은 장파장의 색은 빛의 파장이 길어 멀리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한색은 가깝게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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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색채지각반응효과에서 명시성(Legibiligy)에 가장 큰영향을 미치는 속성은?

  1. 채도차이
  2. 명도차이
  3. 질감차이
  4. 색상차이
(정답률: 40%)
  • 명도차이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명도가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명도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며, 색채지각에서는 색상과 채도보다 명도 차이가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명도 차이가 크면 눈에 더 잘 띄고, 명확하게 인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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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가장 강한 느낌을 주는 색은?

  1. 중명도의 채도가 높은 색
  2. 중명도의 채도가 낮은 색
  3. 명도가 높은 한색계의 색
  4. 명도가 낮은 난색계의 색
(정답률: 37%)
  • "중명도의 채도가 높은 색"이 가장 강한 느낌을 주는 색인 이유는, 중간 정도의 명도와 매우 진한 채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색은 눈에 더욱 뚜렷하게 보이고,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불꽃빛 빨강, 청록색, 자주색 등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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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직물의 혼색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안료, 회전혼색, 감법혼색
  2. 안료, 감법혼색, 병치혼색
  3. 염료, 감법혼색, 병치혼색
  4. 염료, 감법혼색, 회전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직물의 혼색방법으로는 안료, 염료, 감법혼색, 병치혼색, 회전혼색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옳은 것은 "염료, 감법혼색, 병치혼색" 입니다.

    - 염료: 염료는 직물에 직접 물들여 색을 입히는 방법입니다.
    - 감법혼색: 감법혼색은 직물에 먼저 염료를 칠한 후, 화학 반응을 이용하여 색을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 병치혼색: 병치혼색은 두 가지 이상의 염료를 섞어서 원하는 색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안료, 회전혼색, 감법혼색"과 "염료, 감법혼색, 회전혼색"은 옳지 않은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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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한색 계열에 속하는 것은?

  1. 연두
  2. 보라
  3. 청록
  4. 자주
(정답률: 알수없음)
  • 한색 계열은 색상을 분류하는 방법 중 하나로, 색상을 빨강, 노랑, 파랑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이 중 청록은 파랑 계열에 속하므로 한색 계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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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어떤 두 색이 맞붙어 있을 때 그 경계선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그 효과를 마하밴드라고도 하는 대비현상은?

  1. 보색대비
  2. 한난대비
  3. 계시대비
  4. 연변대비
(정답률: 70%)
  • 연변대비는 두 색이 맞붙어 있을 때 경계선에서 서로 다른 색상이 섞여서 생기는 대비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주로 색상의 밝기나 채도가 다른 경우에 나타나며, 경계선이 부드럽게 변화하는 경우에 더욱 두드러집니다. 따라서 연변대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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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병원이나 역 대합실의 배색 중 지루함을 줄일 수 있는 색계열은?

  1. 빨강계열
  2. 청색계열
  3. 회색계열
  4. 흰색계열
(정답률: 알수없음)
  • 청색계열은 시원하고 차분한 느낌을 주어 지루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청색계열은 안정감을 주어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이나 역 대합실과 같은 장소에서는 청색계열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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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다음 중 파란색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것은?

  1. L* = 45, a* = 40, b* = 0
  2. L* = 70, c* = 15, h = 270
  3. L* = 35, a* = -40, b* = 15
  4. L* = 70, c* = 25, h = 90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L* = 70, c* = 15, h = 270"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LAB 색공간에서 L은 밝기, a는 빨강/초록의 정도, b는 노랑/파랑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파란색을 가장 많이 포함하는 것은 b 값이 큰 것입니다.

    첫 번째 보기에서는 b 값이 0이므로 파란색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두 번째 보기에서는 c 값이 15이고 h 값이 270이므로 파란색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 보기에서는 b 값이 15이지만 a 값이 -40이므로 녹색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네 번째 보기에서는 c 값이 25이지만 h 값이 90이므로 파란색보다는 녹색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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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오정색 중 백색이 의미하는 방위는?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색은 중앙을 의미하며, 동서남북 중앙에 위치한 것은 서쪽입니다. 따라서 백색이 의미하는 방위는 "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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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한국 전통색의 톤 서술어가 틀린 것은?

  1. 순(純) - 선명한
  2. 진(眞) - 짙은
  3. 숙(熟) - 연한
  4. 회(灰) - 탁한/회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숙(熟) - 연한" 입니다. 이유는 숙(熟)은 익은, 성숙한, 진한 등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연한 색상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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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이상적인 흑(BK), 이상적인 백(W), 이상적인 순색(C)의 요소를 가정하고 3색 혼합의 물체색을 체계화한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물리학자는?

  1. 헤링
  2. 피셔
  3. 폴란스키
  4. 오스트발트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는 3색 혼합의 물체색을 체계화한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물리학자이다. 이상적인 흑, 백, 순색의 요소를 가정하여 색의 성질을 연구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색의 혼합에 대한 이론을 발전시켰다. 이러한 연구는 색의 이론과 색의 측정, 제조, 응용 등에 큰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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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동등의 조화
  2. 유사의 조화
  3. 불명료의 조화
  4. 대비의 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은 색채를 조화롭게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이론이다. 이 중 "불명료의 조화"는 색채를 혼합하여 불분명하게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색채를 다양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이지만, "불명료의 조화"는 색채를 혼합하여 불분명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한 이론이므로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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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NCS 색체계는 빨강, 노랑, 녹색, 파랑 외에 두 가지를 추가하고 있다. 그 두 가지는?

  1. 흰색, 검정
  2. 흰색, 보라
  3. 보라, 검정
  4. 자주, 보라
(정답률: 알수없음)
  • NCS 색체계는 색상을 표현할 때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함께 고려합니다. 따라서 밝기를 나타내는 "흰색"과 채도가 없는 "검정"을 추가로 사용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NCS 색체계는 더욱 정확하고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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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그림은 먼셀 색체계를 나타낸 것이다. (가), (나), (다)에 해당하는 속성이 순서대로 옳게 제시된 것은?

  1. 색상, 채도, 명도
  2. 명도, 채도, 색상
  3. 채도, 명도, 색상
  4. 색상, 명도, 채도
(정답률: 알수없음)
  • (가)는 색상, (나)는 명도, (다)는 채도를 나타낸다. 이는 먼셀 색체계에서 색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고,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며,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색상, 명도, 채도"이다. 이는 색을 구분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며, 색을 표현하고 조합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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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ISCC-NIST 색명법의 표기방법 중 영역부분에 대한 설명으로틀린 것은?

  1. 명도가 높은 것은 Light, Very Light로 구분한다.
  2. 채도가 높은 것은 Strong, Vivid로 구분한다.
  3. 명도와 채도가 함께 높은 부분을 Brilliant로 구분한다.
  4. 명도는 낮고 채도가 높은 부분을 Dark로 구분한다.
(정답률: 29%)
  • "명도는 낮고 채도가 높은 부분을 Dark로 구분한다."이 설명이 틀린 것은, ISCC-NIST 색명법에서는 영역을 "Dark"로 구분하지 않습니다. 영역은 "Light", "Moderate", "Strong"으로 구분됩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며, 높은 명도는 밝은 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명도가 높은 것은 "Light", "Very Light"로 구분됩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며, 높은 채도는 선명한 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채도가 높은 것은 "Strong", "Vivid"로 구분됩니다.

    명도와 채도가 함께 높은 부분은 "Brilliant"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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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혼색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지각적으로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다.
  2. 색표시 체계 간에 변환이 용이하다.
  3. 수치로 표기되어 변색, 탈색 등의 물리적 영향이 없다.
  4. CIE L*a*b*는 혼색계의 일종이다.
(정답률: 30%)
  • "지각적으로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혼색계는 색의 성질을 수치화하여 표현하는 시스템으로, 색의 밝기, 색상, 색채 등을 수치로 나타내기 때문에 "지각적으로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다."는 설명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혼색계는 색표시 체계 간에 변환이 용이하고, 수치로 표기되어 변색, 탈색 등의 물리적 영향이 없으며, CIE L*a*b* 등 다양한 혼색계가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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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나머지 셋과 비교하여 색상의 차이가 가장 많이 나는 것은?

  1. S2060-Y10R
  2. S2050-G90Y
  3. S2060-R90B
  4. S2050-G60Y
(정답률: 알수없음)
  • "S2060-R90B"은 다른 색상들과는 다르게 빨간색과 파란색의 비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색상의 차이가 가장 많이 나는 것입니다. "S2060-Y10R"과 "S2050-G60Y"는 노란색의 비율이 높고, "S2050-G90Y"은 초록색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다른 색상들과의 차이가 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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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은 어떤 색체계를 토대로 하고 있는가?

  1. 오스트발트 색체계
  2. 먼셀 색체계
  3. NCS 색체계
  4. PCCS색체계
(정답률: 알수없음)
  •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은 먼셀 색체계를 토대로 하고 있다. 이는 먼셀 색체계가 인간의 시각적 지각과 가장 일치하는 색체계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먼셀 색체계는 색의 밝기, 채도, 색상을 각각 독립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 색채학 연구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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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톤(Tone) 분류를 바탕으로 하는 색이름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채의 3속성에 의한 방법보다 색채조화를 훨씬 수월하게처리할 수 있다.
  2. 색상의 고유특성과 관계가 깊다.
  3. 명도와 채도 2개의 변수를 합쳐 1개의 변수로 정리한 것이다.
  4. P.C.C.S에서 사용되고 있다.
(정답률: 29%)
  • "색상의 고유특성과 관계가 깊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톤(Tone) 분류는 명도와 채도 2개의 변수를 합쳐 1개의 변수로 정리한 것이며, 색상의 고유특성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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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상, 명도, 뉘앙스의 3속성으로 표현된다.
  2. 우리나라 한국산업표준으로 사용된다.
  3. 헤링의 반대색설을 기초로 한다.
  4. 8색상을 기본으로 각각 3등분한 24색상환을 취한다.
(정답률: 34%)
  • 먼셀 색체계는 색상, 명도, 뉘앙스의 3속성으로 표현되며, 우리나라 한국산업표준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며, 8색상을 기본으로 각각 3등분한 24색상환을 취합니다. 이러한 색체계는 헤링의 반대색설을 기초로 하여 만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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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CIE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영·헬름홀쯔에 의한 적, 녹, 청의 3원색 이론에서 출발한다.
  2.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에서 감법혼색의 원리에 의해서색을 표시한 방법이다.
  3. 어떤 빛에 의해서 일어나는 시신경의 흥분과 같은 양의 흥분을 일으킬 수 있는 3원색을 정하고, 그 혼합비율에의해 모든 색을 표시한다.
  4. XYZ 색체계라고도 부르는 것은 X·Y·Z라는 가상적 3색에대한 자극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47%)
  • 정답은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에서 감법혼색의 원리에 의해서 색을 표시한 방법이다."가 아닌 "틀린 것은 없다."입니다.

    CIE 색체계는 영·헬름홀쯔에 의한 적, 녹, 청의 3원색 이론에서 출발하여 어떤 빛에 의해서 일어나는 시신경의 흥분과 같은 양의 흥분을 일으킬 수 있는 3원색을 정하고, 그 혼합비율에 의해 모든 색을 표시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색을 표시하는 것을 감법혼색의 원리라고 합니다. XYZ 색체계라고도 부르는 것은 X·Y·Z라는 가상적 3색에 대한 자극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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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Yxy 색체계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빛에 의해 일어나는 3원색(R,G,B)을 정하고, 그 혼색비율에 의한 색체계이다.
  2. 수학적 변환에 의해 도입된 가상적 원자극을 이용해서표색을 하고 있다.
  3. 색도도의 중심점은 백색점을 나타내고, 흰색에서 검정에이르는 무채색도 전부 그 점에 배치된다.
  4. 감법혼색의 실험결과로 만들어진 국제표준체계이다.
(정답률: 20%)
  • Yxy 색체계는 색을 묘사하기 위해 색도(do)와 색상(hue)을 사용하는 색공간이다. 이 색체계에서 색도도의 중심점은 백색점을 나타내고, 흰색에서 검정에이르는 무채색도 전부 그 점에 배치된다. 이는 색도와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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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의 NCS 표기 중 가장 빨간 색상을 나타내는 것은?

  1. R80B
  2. R60B
  3. R40B
  4. R20B
(정답률: 37%)
  • 정답은 "R20B"입니다.

    NCS 표기에서 R은 색상의 적색 성분을 나타내며, 숫자는 해당 색상의 강도를 나타냅니다. B는 색상의 청색 성분을 나타내며, 숫자는 해당 색상의 강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R20B는 적색 성분이 매우 약하지만 청색 성분이 강한 색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가장 빨간 색상이 아니라 가장 푸른 색상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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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밝은 회색 띤(Light Grayish) 색채는?(단, KS 기준 색표시이다.)

  1. 5R 7/2
  2. 10YR 8/6
  3. 5B 5/4
  4. 7.5P 6/10
(정답률: 알수없음)
  • "5R 7/2"는 빨간색 계열의 회색띠 색상을 나타내며, 색상명칭에서 "5R"은 빨간색 계열의 색조를 나타내고, "7/2"는 밝기와 채도를 나타낸다. 여기서 "7/2"는 밝기가 중간 정도이며, 채도는 약간 떨어진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5R 7/2"는 밝은 회색띠 색상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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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현색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색지각에 따라 분류되는 체계를 말한다.
  2. 조색, 검사 등에 적합한 오차를 적용할 수 있다.
  3. 조건등색과 광원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4. 형광색이나 고채도 염료의 경우 판단이 어렵다.
(정답률: 46%)
  • 현색계는 조색, 검사 등에 적합한 오차를 적용할 수 없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현색계는 색의 성질을 파악하는 데에는 유용하지만, 색의 차이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조색, 검사 등과 같은 정밀한 작업에는 다른 색채 체계가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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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저드(D.B.Judd)의 색채조화 원리가 아닌 것은?

  1. 질서의 원리
  2. 유사의 원리
  3. 동류의 원리
  4. 변화의 원리
(정답률: 50%)
  • 저드의 색채조화 원리는 색상을 조화롭게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으로, "질서의 원리", "유사의 원리", "동류의 원리"는 모두 이에 해당한다. 하지만 "변화의 원리"는 색상의 변화를 통해 조화를 이루는 원리를 말하며, 저드의 색채조화 원리와는 다른 개념이다. 따라서 정답은 "변화의 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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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CIE 표준 색체계의 기원이 된 색체계는?

  1. 맥스웰의 RGB
  2. 스펜서의 XYZ
  3. 로드의 LAB
  4. 비렌의 NCS
(정답률: 알수없음)
  • 맥스웰의 RGB는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기초로 하여 만들어진 색체계로, CIE 표준 색체계의 기원이 되었습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현대의 컴퓨터나 모니터에서도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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