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5-07)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7-05-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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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색채의 3속성과 심리효과가 틀린 것은?

  1. 색채의 한난감은 주로 색상에 의존한다.
  2. 색채의 경중감은 주로 명도에 의존한다.
  3. 어둡고 채도가 낮은 색채는 강하고 딱딱해 보인다.
  4. 난색은 촉촉한, 한색은 건조한 느낌을 준다.
(정답률: 71%)
  • 정답은 "난색은 촉촉한, 한색은 건조한 느낌을 준다." 이다. 이유는 색채의 심리효과는 개인적인 경험과 문화적인 배경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절대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일반적으로 색채의 속성과 심리효과를 설명하는데 적절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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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1. 녹색
  2. 황색
  3. 청색
  4. 백색
(정답률: 80%)
  • 이미지에서 보이는 삼각형의 색상이 "청색"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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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표지, 안전색채 등 국제적으로 공통적인 의미를 갖는 색채의 심리적 작용은?

  1. 감각
  2. 연상
  3. 상징
  4. 착시
(정답률: 63%)
  • 교통표지나 안전색채는 국제적으로 공통적인 의미를 갖는 색채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색채는 특정한 상황이나 개념을 상징하는데 사용되며, 이를 통해 사람들은 쉽게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색채는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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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 연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심리적 활동의 영향으로 어떤 현상이나 이미지가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2. 개인적인 경험, 기억, 사상, 의견 등이 투영된다.
  3. 유채색은 연상이 강하게 나타난다.
  4. 빨강, 파랑, 노랑 등 원색과 선명한 톤일수록 연상 언어가 적다.
(정답률: 82%)
  • "빨강, 파랑, 노랑 등 원색과 선명한 톤일수록 연상 언어가 적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사실 원색과 선명한 톤일수록 연상 언어가 강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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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 연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비자의 생활에서 일관된 기호 이미지를 찾는다.
  2. 소비자가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추출한다.
  3. 소비자가 선호하는 이미지를 유형별로 분류한다.
  4. 소비자의 생활 지역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한다.
(정답률: 39%)
  • "소비자의 생활에서 일관된 기호 이미지를 찾는다."가 틀린 것입니다.

    소비자의 생활 지역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이유는 해당 지역의 문화, 풍경, 기후 등이 색채 연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해외에서는 빨간색이 행운을 상징하는 경우가 많지만, 한국에서는 주로 경계, 위험, 금지 등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생활 지역에 따라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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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선호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의 선호도는 피부색과 눈동자와 연관성이 없다.
  2. 색의 선호도는 태양광의 양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인다.
  3. 색의 선호도는 교양과 소득에 따라 다르며 연령이 따라서도 변화한다.
  4. 색의 선호도는 성별, 민족, 지역에 따라 다른다.
(정답률: 70%)
  • "색의 선호도는 피부색과 눈동자와 연관성이 없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색의 선호도는 피부색과 눈동자와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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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채치료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괴테의 색채 심리 이론
  2. 그리스 헤로도토스의 태양광선치료법
  3. 아우렐리우스 켈수스의 컬러 밴드법
  4. 뉴턴의 색채론
(정답률: 67%)
  • 정답은 "뉴턴의 색채론"입니다. 이유는 뉴턴의 색채론은 색깔을 빛의 파장으로 설명하는 이론으로, 색채치료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 괴테의 색채 심리 이론은 색깔이 인간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이론이며, 그리스 헤로도토스의 태양광선치료법과 아우렐리우스 켈수스의 컬러 밴드법은 색채를 이용한 치료법으로, 색채치료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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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회사 간의 경쟁으로 인해 가격, 광고, 유치경쟁이 치열하게 일어나는 제품수명주기단계는?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정답률: 55%)
  • 제품이 도입되고 성장하는 단계에서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가격 경쟁과 광고 경쟁이 치열하게 일어납니다. 그러나 제품이 성숙기에 진입하면 시장은 포화되고 경쟁 업체들이 이미 고객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가격 경쟁과 광고 경쟁보다는 제품의 품질과 고객 서비스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성숙기는 가격, 광고, 유치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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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같은 길이의 두 수직, 수평선이 교차하는 사각형은 물질성, 중력 그리고 날카로움의 한계를 상징한다."라고 색채와 모양간의 조화로운 관계를 언급한 사람은?

  1. 칸딘스킨
  2. 파버 비렌
  3. 요하네스 이텐
  4. 카스텔
(정답률: 49%)
  • "색채와 모양간의 조화"를 강조하는 것으로 보아, 이는 색채와 조형적 요소를 조화롭게 다루는 예술적인 관점에서의 발언일 가능성이 높다. 이텐은 스위스 출신의 화가이며, 20세기 초반에 독자적인 조형언어를 개발하며 추상미술의 선구자 중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다. 따라서 이 문장은 이텐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색채와 모양의 조화를 강조하는 발언으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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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제품/사회, 문화 등 정보로서의 색채연상에 대한 사용방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두 종류의 차 포장상자에 녹차는 초록색 포장지를, 대추차는 빨간색 포장지를 사용하여 포장하였다.
  2. 지하철 1호선은 빨간색, 2호선은 초록색으로 표시하였다.
  3. 선물을 빨간색 포장지와 분홍색 리본테이프로 포장하였다.
  4. 더운 물은 빨간색 손잡이를, 차가운 물은 파란색 손잡이를 설치하였다.
(정답률: 72%)
  • "더운 물은 빨간색 손잡이를, 차가운 물은 파란색 손잡이를 설치하였다."는 제품/사회, 문화 등 정보로서의 색채연상에 대한 사용방법으로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선물을 빨간색 포장지와 분홍색 리본테이프로 포장한 이유는, 빨간색은 사랑과 열정을 상징하는 색으로서 선물을 받는 사람에게 감정적인 호소를 하기 위해 사용되며, 분홍색은 사랑과 관심을 나타내는 색으로서 선물을 받는 사람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자 사용됩니다. 따라서 선물 포장에 빨간색과 분홍색을 사용하는 것은 선물을 더욱 특별하고 감동적인 경험으로 만들기 위한 전략적인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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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부정적 연상으로 절망, 악마, 반항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현대의 산업제품에는 세련된 색의 대표로 많이 활용되는 것은?

  1. 빨강
  2. 회색
  3. 보라
  4. 검정
(정답률: 74%)
  • 검정은 모든 색상 중에서 가장 어두운 색상이기 때문에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검정은 다른 색상과 조합하여 대비를 이끌어내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산업제품에서도 많이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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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채조절에 있어서 심리효과에 대한 설명 중 틀린것은?

  1.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에 의해 한색계로 도색을 하면 심리적으로 시원하게 느껴진다.
  2. 큰 기계부위의 아래 부분은 어두운 색으로 하고 위 부분은 밝은 색으로 해야 안정감이 있다.
  3. 눈에 띄어야 할 부분은 한색으로 하여 안전을 도모한다.
  4. 고채도의 색은 화사하고, 저채도의 색은 수수하므로 이를 적절하게 이용한다.
(정답률: 82%)
  • "눈에 띄어야 할 부분은 한색으로 하여 안전을 도모한다."가 틀린 이유는, 눈에 띄어야 할 부분은 오히려 다른 색을 사용하여 강조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교통 신호등에서 빨간색은 주의를 요하는 신호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다른 색과 대조되어 더욱 눈에 띄게 만들어 안전을 도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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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채경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채경험은 주위 환경에 따라 다르게 지각된다.
  2. 색채경험은 문화적 배경의 영향을 받는다.
  3. 색채경험은 객관적 현상으로 지역별 차이가 있다.
  4. 지역과 풍토는 색채경혐에 영향을 끼친다.
(정답률: 80%)
  • "색채경험은 객관적 현상으로 지역별 차이가 있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색채경험은 지역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양과 동양에서는 색상의 지각이 다르고, 같은 지역에서도 문화적 배경에 따라 색상의 의미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색채경험은 객관적인 현상으로서 색상의 물리적 특성과 인지적 특성에 따라 일정한 법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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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채의 추상적 자유연상법 가운데 연관관계가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빨강 -광명, 활발, 명쾌
  2. 하양 -청결, 소박, 신성
  3. 파랑 -명상, 냉정, 심원
  4. 보라 -신비, 우아, 예술
(정답률: 68%)
  • 정답은 "빨강 -광명, 활발, 명쾌"입니다. 이유는 빨강은 주로 열정, 활력, 강렬함 등을 상징하는 색상이기 때문에 광명, 활발, 명쾌와 연관성이 떨어집니다. 대신 보라는 신비, 우아, 예술과 연관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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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유행색의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정 계절이나 기간 동안 특별히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여 사용하는 색
  2. 특정한 사회적, 경제적인 사건에 많은 영향을 받지 않는 색
  3. 일정 기간만 나타나고 주기를 갖지 않은 색
  4. 패션, 자동차, 인테리어 분야에 동일하게 모두 적용되는 색
(정답률: 74%)
  • "일정 계절이나 기간 동안 특별히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여 사용하는 색" 인 이유는 사람들의 심리적인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계절이나 기간에 따라 사람들은 특정한 감정을 느끼게 되고, 그에 따라 색상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선택은 사회적인 영향력이나 경제적인 요인보다는 개인의 취향과 감정에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일정 기간 동안 특별히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색상이 유행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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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채연상 중 제품 정보로서의 색을 사용한 예로 옳은 것은?

  1. 밀크 초콜릿의 포장지를 하양과 초콜릿색으로 구성하였다.
  2. 녹색은 구급장비, 상비약의 상징에 사용된다.
  3. 노란색은 장애물에 대한 경고를 나타낸다.
  4. 시원한 청량음료에 난색계열의 색채를 사용하였다.
(정답률: 72%)
  • 밀크 초콜릿의 포장지를 하양과 초콜릿색으로 구성한 것은, 제품의 색상과 연관성이 있기 때문이다. 초콜릿색은 초콜릿 제품을 상기시키고, 하얀색은 우유나 크림을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이러한 색상 조합은 제품의 이미지를 강화시키고,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맛과 품질을 더욱 믿음직하게 전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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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 마케팅에 관련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색채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심리를 읽고 표현하는 분야로 인구통계학적 자료와 경제적 환경변화로 인한 영향을 많이 받는다.
  2. 경기가 둔화되면 다양한 색상과 톤의 색채를 띤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3. 기업의 색채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 계층에 대한 정확한 파악 시 직관적이고 경험주의적 성향을 중요시한다.
  4. 색채 마케팅의 궁극적 목표는 다양한 색채를 이용한 제품의 차별화를 추구함에 있다.
(정답률: 48%)
  • 색채 마케팅은 소비자의 심리를 읽고 표현하는 분야로, 인구통계학적 자료와 경제적 환경변화로 인한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경기가 둔화되면 다양한 색상과 톤의 색채를 띤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색채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 계층에 대한 정확한 파악 시 직관적이고 경험주의적 성향을 중요시하며, 궁극적 목표는 다양한 색채를 이용한 제품의 차별화를 추구함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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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호색채를 구분하는 변인을 설명한 것 중 잘못된 것은?

  1. 동일한 제품이라 할지라도 남성과 여성의 선호경향은 다를수 있다.
  2.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일반적으로 고정되어 있어 새로운 재료의 개발이나 유행이 제품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 동양과 아프리카 등지에서는 서양식의 일반색채원리가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4. 성별의 차이는 색상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친다.
(정답률: 80%)
  •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일반적으로 고정되어 있어 새로운 재료의 개발이나 유행이 제품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가 잘못된 것이다.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변할 수 있으며, 새로운 재료의 개발이나 유행이 제품의 색상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녹색이나 청록색 같은 색상이 선호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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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각 문화권별로 서로 다른 상징으로 인식되는 색채선호의 예가 나머지 셋과 다른 하나는?

  1. 서양의 흰색 웨딩드레스 -한국의 소복
  2. 중국의 붉은 명절 장식 -서양의 붉은 십자가
  3. 태국의 황금사원 -중국황제의 금색복식
  4. 마국의 청바지 -성화 속 성모마리아의 청색
(정답률: 50%)
  • 태국의 황금사원은 태국의 불교문화에서 중요한 신성한 장소이며, 황금색은 부자와 행운을 상징하는 색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황금색이 사용된다. 반면 중국황제의 금색복식은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권위와 권력을 상징하는 색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금색이 사용된다. 따라서 태국의 황금사원과 중국황제의 금색복식은 서로 다른 문화권에서 서로 다른 상징으로 인식되는 색채선호의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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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능률을높일 수있는 사무실벽의 색채로가장 적합한 것은?

  1. 하양
  2. 연녹색
  3. 노란색
  4. 회색
(정답률: 64%)
  • 연녹색은 집중력을 높이고, 눈의 피로를 줄여주며, 창의성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사무실 벽의 색채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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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바우하우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바이마르의 바우하우스 기초조형교육의 중심적인 인물은 이텐(Itten, Johannes)이다.
  2. 다품종소량생산과 단순하고 합리적인 양식 등 디자인의 근대화를 추구한다.
  3. 예술창작과 공학 기술의 통합을 주장한 새로운 교육기관이며 연구소이다.
  4. 현대건축, 회화, 조각, 디자인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정답률: 60%)
  • 바우하우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다품종소량생산과 단순하고 합리적인 양식 등 디자인의 근대화를 추구한다."이다. 바우하우스는 다양한 예술 분야의 통합과 실험적인 접근을 추구하며, 디자인의 근대화 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제와 연결된 디자인을 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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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제1차 세계 대전을 전후로 러시아에서 일어난 조형 운동으로서 산업주의와 집단주의에 입각한 사회성을 추구하였으며, 입체파나 미래파의 기계적 개념과 추상적 조형을 주요 원리로 삼아 일어나 조형 운동은?

  1. 구성주의
  2. 구조주의
  3. 미래주의
  4. 기능주의
(정답률: 56%)
  • 구성주의는 물체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상호관계와 조화를 중시하는 조형 운동으로, 입체파와 미래파의 기계적 개념과 추상적 조형을 결합하여 새로운 형태를 창조하고자 했습니다. 따라서, 이 조형 운동은 입체적인 형태와 구조를 중시하면서도 그것들을 조화롭게 결합하여 사회성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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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자인(design)의 어원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생(dessein)
  2. 디스크라이브(describe)
  3. 디세뇨오(disegno)
  4. 데지그나레(designare)
(정답률: 72%)
  • 디스크라이브(describe)는 라틴어로 "설명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디자인(design)과는 어원이 다릅니다. 데생(dessein), 디세뇨오(disegno), 데지그나레(designare)는 모두 디자인(design)의 어원으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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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색채계획과 색채조절의 효과로 공통점이 아닌 것은?

  1. 작업 능률을 향상시킨다.
  2. 피로도를 경감시킨다.
  3. 예술성이 극대화 된다.
  4. 유지관리 비용이 절감된다.
(정답률: 52%)
  • 색채계획과 색채조절은 모두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는데 기여하지만, "예술성이 극대화 된다."는 효과는 디자인 작업의 미적 가치를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인 작업에서 예술성이 극대화되면 제품이나 서비스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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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디자인 과정(Design process)을 적절하게 나열한 것은?

  1. 계획-조사분석 -전개-결정
  2. 조사분석-계획 -전개-결정
  3. 계획 -전개-조사분석 -결정
  4. 조사분석 -전개-계획 -결정
(정답률: 62%)
  • "계획-조사분석-전개-결정"이 적절한 나열 순서이다. 디자인 과정에서는 먼저 문제를 파악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계획 단계가 필요하며, 이후에는 조사분석을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그 다음으로는 전개 단계에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구체화하여 디자인을 완성해나가며, 마지막으로 결정 단계에서는 최종 디자인을 선정하고 검토하여 완성한다. 따라서 "계획-조사분석-전개-결정"이 디자인 과정에서 적절한 나열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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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제품수명 주기가 가장 짧은 품목은?

  1. 자동차
  2. 셔츠
  3. 볼펜
  4. 냉장고
(정답률: 51%)
  • 셔츠는 일반적으로 자동차나 냉장고와 같은 내구성이 높은 제품과는 달리, 자주 세탁하고 착용하기 때문에 수명 주기가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따라서 셔츠가 제품수명 주기가 가장 짧은 품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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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이 말한 '복합기능(Function complex)'이란 디자인 목적 중 "특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연과 사회의 변천작용에 대한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이용"에 해당하는 기능적 용어는?

  1. 미학(Aesthetics)
  2. 텔레시스(Telesis)
  3. 연상(Association)
  4. 용도(Use)
(정답률: 54%)
  • 복합기능(Function complex)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연과 사회의 변화를 계획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텔레시스(Telesis)라고 합니다. 디자인에서 텔레시스는 디자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연과 사회의 변화를 이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텔레시스(Telesi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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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자인의 역할 중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중심이 되고 심벌과 기호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분야는?

  1. 제품디자인
  2. 시각디자인
  3. 평면디자인
  4. 환경디자인
(정답률: 81%)
  • 시각디자인은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한 분야입니다. 심벌과 기호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며, 제품디자인은 제품의 형태와 기능을 디자인하는 분야, 평면디자인은 인쇄물 등의 평면적인 디자인을 다루는 분야, 환경디자인은 공간과 환경을 디자인하는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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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사물, 행동, 과정, 개념 등을 나타내는 상징적 그림으로 오늘날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나 공항, 역에서 문자를 대신하는 그래픽 심벌은?

  1. CI(Corporate Identity)
  2. 픽토그램(Pictogram)
  3. 시그니처(Signature)
  4. BI(Brand Identity)
(정답률: 77%)
  • 픽토그램은 상징적인 그림으로 사물, 행동, 과정, 개념 등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나 공항, 역에서 문자를 대신하는 그래픽 심벌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픽토그램(Pictogra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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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색채계획의 역할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심리적 안정감 부여
  2. 효과적인 차별화
  3. 제품 이미지 상승효과
  4. 제품의 가격 조정
(정답률: 81%)
  • 색채계획의 역할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제품의 가격 조정"이다. 이는 색채계획이 제품의 가격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색채계획은 제품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차별화하여 고객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부여하며, 제품 이미지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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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제품의 색채를 통일시켜 대량생산하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디자인 조건은?

  1. 심미성
  2. 경제성
  3. 독창성
  4. 합목적성
(정답률: 72%)
  • 제품의 색채를 통일시켜 대량생산하는 것은 제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것이므로, 이는 경제성과 가장 관련이 깊다. 따라서 경제성이 가장 중요한 디자인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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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디자인(design)이 개념과 거리가 먼 것은?

  1. 디자인 분야에는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의상디자인, 환경디자인 등 매우 다양한 분야가 있다.
  2. 사물의 재료나 구조, 기능은 물론 아름다움이나 조화를 고려하여 사물의 형태, 형식들을 한데 묶어내는 종합적 계획 설계를 말한다.
  3. 미술은 작가 중심이라고 한다면 디자인은 사용자, 소비자 중심이라고 말할 수 있다.
  4. 디자인은 반드시 경제성을 배제할 수 없기에 경제적 여유로움이 없으면 그만큼 디자인의 혜택을 누릴 수 없다.
(정답률: 77%)
  • "디자인은 반드시 경제성을 배제할 수 없기에 경제적 여유로움이 없으면 그만큼 디자인의 혜택을 누릴 수 없다." 이것이 개념과 거리가 먼 것은 없다. 모든 디자인은 경제성을 고려해야 하며, 경제적 여유가 없으면 디자인의 혜택을 충분히 누리기 어렵다는 것이 디자인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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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채 계획의 과정에서 현장, 측색조사는 어느 단계에서 요구되는가?

  1. 조사기획 단계
  2. 색채계획 단계
  3. 색채관리 단계
  4. 색채디자인 단계
(정답률: 52%)
  • 현장, 측색조사는 조사기획 단계에서 요구된다. 이는 색채 계획을 수립하기 전에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될 수 있는 색채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으며, 이후의 색채계획, 색채관리, 색채디자인 단계에서도 이를 바탕으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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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자인 프로세스의 대표적인 3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디자인 문제에 대한 이해단계 : 목표와 제한점, 요구사항 파악, 문제 요소간 상호관련 분석 등
  2. 해결안의 종합단계 : 상상력, 창조기법, 해결안, 디자인안 제시
  3. 해결안의 평가단계 : 아이디어의 확증, 의사결정의 실천, 해결안의 이해, 발전, 결정
  4. 마케팅 전략 수립단계 : 소비자 행동 요인 파악, 소비시장 분석, 세분화, 시장선정
(정답률: 40%)
  • 마케팅 전략 수립단계는 디자인 프로세스의 단계가 아니라 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한 단계이기 때문에 디자인 프로세스의 대표적인 3단계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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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형태와 기능의 관계에 대해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고 말한 사람은?

  1. 윌터 그로피우스
  2. 루이스 설리반
  3. 필립 존슨
  4. 프랑크 라이트
(정답률: 76%)
  •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원칙을 제시한 사람은 루이스 설리반입니다. 이는 그가 건축가로서 형태와 기능의 관계를 중요시하며, 건축물의 디자인과 구조를 결정할 때 기능적인 측면을 우선시했기 때문입니다. 이 원칙은 현대 건축의 기본 원리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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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자인의 분류 중 인간 생활을 들러싸고 있는 복합적인 환경을 보다 정돈되고 쾌적하게 창출해 나가는 디자인은?

  1. 인테리어
  2. 환경디자인
  3. 시각디자인
  4. 건축디자인
(정답률: 84%)
  • 환경디자인은 인간이 생활하는 공간을 보다 쾌적하고 기능적으로 만들기 위해 자연환경, 인공환경, 사회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인간 생활을 들러싸고 있는 복합적인 환경을 정돈되고 쾌적하게 만드는 디자인이 바로 환경디자인이다. 인테리어는 실내 공간을 꾸미는 디자인, 시각디자인은 시각적인 요소를 다루는 디자인, 건축디자인은 건물을 디자인하는 분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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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채계획은 규모와 장소에 따라 내용이 달라지기도 하나 변함없이 필요로 하는 4가지 조건이 있다. 이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개성 표현
  2. 유행 표현
  3. 정보 제공
  4. 감성 자극
(정답률: 39%)
  • 색채계획에서 필요로 하는 4가지 조건은 개성 표현, 정보 제공, 감성 자극, 그리고 유행 표현이다. 이 중에서 거리가 먼 것은 유행 표현이다. 유행은 일시적인 것이기 때문에 오래 지속되지 않을 수 있으며, 색채계획은 장기적인 시각으로 설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행에 따라 색채를 선택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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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사, 대비, 균일, 강화와 관련 있는 디자인의 조형 원리는?

  1. 통일
  2. 조화
  3. 균형
  4. 리듬
(정답률: 58%)
  • 유사, 대비, 균일, 강화는 모두 디자인에서 조화를 이루기 위한 원리들이다. 따라서 이들은 모두 조화를 이루기 위한 방법들이며, 디자인에서 조화는 가장 중요한 원리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정답은 "조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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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자인 사조와 특징이 옳게 연결된 것은?

  1. 큐비즘 -세잔이 주도한 순수 사실주의를 말함
  2. 아르누보 -1925년 파리 박람회에서 유래된 것으로 기하학적인 문양이 특색
  3. 바우하우스 -1919년 윌터 그로피우스에 의해 설립된 조형학교
  4. 독일공작연맹 -윌리엄 모리스와 반데벨데의 주도로 결성된 조형 그룹
(정답률: 65%)
  • 바우하우스는 1919년 윌터 그로피우스에 의해 설립된 조형학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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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대상을 연속적으로 전개시켜 이미지를 만드는 디자인 조형원리는?

  1. 기능성
  2. 심미성
  3. 창조성
  4. 윤리성
(정답률: 46%)
  • 디자인 조형원리 중에서 대상을 연속적으로 전개시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창조성"입니다. 이는 디자이너가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발상력을 가지고 대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합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창조성은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디자이너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발휘하여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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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컴퓨터 장치를 이용해서 정밀측색하여 자동으로 구성된 컬러런트를 정밀한 비율로 자동조절 공급함으로서, 색을 자동화하여 조색하는 시스템을 무엇이라 하는가?

  1. CRT
  2. CCD
  3. CIE
  4. CCM
(정답률: 75%)
  • 정답은 "CCM"이다. CCM은 Color Control Management의 약자로, 컴퓨터 장치를 이용하여 정밀측색하여 자동으로 구성된 컬러런트를 정밀한 비율로 자동조절 공급함으로서, 색을 자동화하여 조색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다른 보기인 "CRT"는 Cathode Ray Tube의 약자로, 구형 모니터를 의미하며, "CCD"는 Charge-Coupled Device의 약자로,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 등에서 이미지를 캡처하는 데 사용되는 센서를 의미한다. "CIE"는 International Commission on Illumination의 약자로, 광도학에서 색상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국제 표준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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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안료 입자의 크기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안료 입자의 크기에 따라 굴절율이 변한다.
  2. 안료 입자의 크기가 클수록 전체 표면적이 작아지는 반면 빛은더 잘반사한다.
  3. 안료 입자의 크기는 도료의 점도에 영향을 미친다.
  4. 안료 입자의 크기는 도료의 불툴명도에 영향을 미친다.
(정답률: 63%)
  • 안료 입자의 크기가 클수록 전체 표면적이 작아지는 반면 빛은 더 잘 반사하는 것은 맞는 설명입니다. 이는 큰 입자는 작은 입자보다 더 많은 빛을 반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큰 입자는 더 높은 굴절율을 가지므로 빛을 더 강하게 굴절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큰 입자는 더 밝고 진한 색을 나타내며, 작은 입자는 더 투명하고 연한 색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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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연색지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색지수는 기준광고 시험광원을 비교하여 색온도를 재현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2. 연색 지수를 구하기 위해 사용되는 시험색은 스펙트럼 반사율을 아는 물체색이다.
  3. 연색지수 100은 시험광원이 기준광 하에서 동일한 물체색을 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4. 광원의 연색성을 나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 지수이다.
(정답률: 39%)
  • 연색지수는 광원의 연색성을 나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 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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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에서 설명하는 특징을 가진 도료는?

  1. 천연수지 도료 -캐슈계 도료
  2. 수성도료 -아교
  3. 천연수지 도료 -옻
  4. 기타도료 -주정도료
(정답률: 53%)
  • 이 도료는 천연수지 도료 중 하나인데, 이는 옻을 가공하여 만든 것입니다. 옻은 소나무 등의 수액을 건조시켜 얻어지는 천연수지로, 색상은 검은색에서 갈색까지 다양합니다. 이 도료는 흔히 목재나 가죽 등을 염색하는 데 사용되며, 특히 목재의 내구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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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측색 결과로 얻게 되는 데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CIEXYZ : CIE 삼자극치
  2. CIEYxy : CIE 1931 색좌표 x, y와 시감반사율 Y
  3. CIE1976 L*a*b* : 균등색공간에서 표현되는 측색 데이터
  4. CIE L*C*h* : L*은 명도, C*는 채도, h*는 파장
(정답률: 60%)
  • "CIE L*C*h* : L*은 명도, C*는 채도, h*는 파장"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없습니다. 이 데이터는 균등색공간에서 색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로, 명도, 채도, 파장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L*은 0에서 100까지의 범위에서 명도를 나타내며, C*는 0에서 100까지의 범위에서 채도를 나타냅니다. h*는 0에서 360까지의 범위에서 파장을 나타내며, 색상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이 데이터는 색의 차이를 정량적으로 표현하는 데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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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관측자의 색채 적용조건이나 조명, 배경색의 영향에 따라 변화하는 색이 보이는 결과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ICM File 현상
  2. 색영역 맵핑 현상
  3. 디바이스의 특성화
  4. 컬러 어피어런스
(정답률: 65%)
  • 관측자의 색채 적용조건이나 조명, 배경색의 영향에 따라 변화하는 색을 보이는 결과를 컬러 어피어런스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컬러 관련 현상이지만, 컬러 어피어런스는 관측자의 인지적인 요소와 관련된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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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분광반사율이 다르지만 같은 색자극을 일으키는 현상은?

  1. 아이소머리즘(isomerism)
  2. 메터메리즘(metamerism)
  3. 컬러 어피어런스(color appearance)
  4. 푸르킨예 현상(Purkinje phenomenon)
(정답률: 45%)
  • 메터메리즘은 분광반사율이 다르지만 같은 색자극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나 스펙트럼이 다르더라도 인간의 눈에서는 같은 색으로 인식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나 스펙트럼이 다른 물체들이 인간의 눈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경우에도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은 색채학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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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KS A 0062에 의한 색체계와 관련된 것은?

  1. HV / C
  2. L*a*b*
  3. DIN
  4. PCCS
(정답률: 59%)
  • KS A 0062은 한국의 색채학적 용어와 색채계를 정의한 표준이다. "HV / C"는 이 표준에서 사용되는 색채계로, Hue(색상), Value(명도), Chroma(채도)의 약어이다. 따라서 "HV / C"는 색상, 명도, 채도를 모두 고려한 색채계를 의미한다. "L*a*b*"는 국제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색채계이며, "DIN"은 독일의 색채학적 표준을 의미한다. "PCCS"는 일본의 색채체계인 "Practical Color Coordinates System"의 약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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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육안 조색 시 광원을 가장 중요시해야하는 이유는?

  1. 동화효과
  2. 연색성
  3. 색순응
  4. 메타메리즘
(정답률: 44%)
  • 광원은 육안으로 볼 때 색상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광원의 색온도와 밝기는 물체의 색상을 왜곡시키거나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메타메리즘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광원을 가장 중요시하는 이유는 메타메리즘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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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최초의 합성염료로서 아닐린 설페이트를 산화시켜서 얻어내며 보라색 염료에 쓰이는 것은?

  1. 산화철
  2. 모베인(모브)
  3. 산화망간
  4. 옥소크롬
(정답률: 70%)
  • 아닐린 설페이트를 산화시켜서 얻어낸 모베인은 보라색 염료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다른 보기들인 산화철, 산화망간, 옥소크롬은 모두 색소로 사용되지만, 보라색이 아닌 다른 색상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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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육안검색과 측색기 측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육안검색 시 감성적인 판단이 이루어질 수 있다.
  2. 측색기는 동일 샘플에 대해 거의 일정한 측색값을 낸다.
  3. 육안검색은 관찰자의 차이가 없다.
  4. 필터식 색채계와 분광계의 측색값은 서로 다를 수있다.
(정답률: 77%)
  • "육안검색은 관찰자의 차이가 없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육안으로 색을 판단하는 것은 개인의 시력, 경험,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색을 보더라도 각각의 관찰자가 다르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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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컬러런트(Colorant) 선택 시 고려되어야 할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착색비용
  2. 다양한 광원에서 색채 현시에 대한 고려
  3. 착색의 견뢰성
  4. 기준광원 설정
(정답률: 34%)
  • 컬러런트를 선택할 때 고려되어야 할 조건은 착색비용, 다양한 광원에서 색채 현시에 대한 고려, 착색의 견뢰성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거리가 먼 것은 "기준광원 설정"입니다. 이유는 기준광원 설정은 컬러런트 선택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기준광원 설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른 조건들도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기준광원 설정은 컬러런트의 색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일관성 있게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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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디지털 CMS에서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컬러를 관리할 때 틀린 설명은?

  1. RGB 컬러 이미지를 프린터 프로파일로 변환하면 원고의 RGB 색 데이터가 변환되어 출력된다.
  2. RGB 이미지에 CMYK 프로파일으 대입할 수 없다.
  3. RGB, CMYK, L*a*b* 이미지들은 상호 간 어떤 모드로도 변환 가능하다.
  4. 입력프로파일은 출력프로파일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정답률: 46%)
  • "입력프로파일은 출력프로파일과 동일하게 적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입력프로파일과 출력프로파일은 서로 다른 색 공간을 나타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적용이 필요합니다. 입력프로파일은 이미지의 색 공간을 정의하고, 출력프로파일은 출력 장치의 색 공간을 정의합니다. 따라서 입력프로파일과 출력프로파일은 서로 다른 값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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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반사물체의 측정 방법 중 정반사 성분이 완벽히 제거되는 배치는?

  1. 확산/확산 배열(d:d)
  2. 확산: 0도 배열(d:0)
  3. 45도 환상/수직(45a:0)
  4. 수직/45도(0:45x)
(정답률: 59%)
  • 정반사 성분이 완벽히 제거되는 배치는 확산: 0도 배열(d:0)입니다. 이는 측정하는 물체와 측정기 사이의 각도가 0도인 경우로, 이때는 측정기에서 발생한 빛이 모두 산란되어 물체로부터 반사된 빛만 측정됩니다. 따라서 정반사 성분이 완벽히 제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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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컬러 프린터 잉크로 사용하는 기본 원색들은?

  1. Red, Green, Blue
  2. Cyan, Magenta, Yellow
  3. Red, Yellow, Blue
  4. Cyan, Magenta, Red
(정답률: 79%)
  • 컬러 프린터에서는 색을 혼합하여 출력하기 때문에 기본 원색이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기본 원색은 Cyan, Magenta, Yellow입니다. 이 세 가지 색을 혼합하면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Red, Green, Blue"는 모니터나 TV 등에서 사용하는 색상 모델인 RGB 모델의 기본 원색입니다. "Red, Yellow, Blue"와 "Cyan, Magenta, Red"는 일반적으로 예술 분야에서 사용되는 색상 모델인 RYB 모델과 CMYR 모델로, 컬러 프린터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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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산업현장에서의 색차 평가를 바탕으로 인지적인 색차의 명도, 채도, 색상 의존성과 색상과 채도의 상호간섭을 통한 색상 의존도를 평가하여 발전시킨 색차식은?

  1. △E*ab
  2. △E*uv
  3. △E*oo
  4. △E*AN
(정답률: 24%)
  • 정답은 "△E*oo"이다.

    "△E*oo"는 산업현장에서의 색차 평가를 바탕으로 인지적인 색차의 명도, 채도, 색상 의존성과 색상과 채도의 상호간섭을 통한 색상 의존도를 평가하여 발전시킨 색차식이다. 이는 색상 차이를 평가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로, 색상 차이를 측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은 방법이다. "△E*oo"는 색상 차이를 측정할 때, 색상, 명도, 채도 모두를 고려하여 평가하기 때문에 다른 방법들보다 더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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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아래의 컬러 인덱스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 : 색료 사용 용도에 따른 분류
    ⓑ : 화학적인 구조가 주어지는 물질 번호
  2. ⓐ : 색료 사용 용도에 따른 분류
    ⓑ :제조사 등록
  3. ⓐ : 색역에 따른 분류
    ⓑ : 판매업체 분류 번호
  4. ⓐ : 착색의 견뢰성에 따른 분류
    ⓑ : 광원에서의 색채 현시 분류 번호
(정답률: 57%)
  • ⓐ : 색료 사용 용도에 따른 분류 - 이유: 컬러 인덱스는 색료의 사용 용도에 따라 분류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품 색소, 화장품 색소, 의약품 색소 등으로 구분됩니다.

    ⓑ : 화학적인 구조가 주어지는 물질 번호 - 이유: 각 색소의 화학적인 구조를 나타내는 번호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색소의 성질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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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시감도와 눈의 순응과 관련한 용어의 설명이 틀린 것은?

  1. 간상체 : 망막의 시세포의 일종으로, 주로 어두운 곳에서 활성화되고 명암감각에만 관계되는 것
  2. 추상체 : 망막의 시세포의 일종으로, 밝은 곳에서 활성화되고 색각 및 시력에 관계된는 것
  3. 명소시 : 명순응 상태에서 시각계가 시야의 색에 적응하는 과정 및 생태
  4. 박명시 :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 밝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 양쪽이 활성화되고 있는 시각의 상태
(정답률: 48%)
  • 박명시 :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 밝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 양쪽이 활성화되고 있는 시각의 상태는 시각적 경계선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용어이며, 시감도와 눈의 순응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명소시는 어떤 색상이나 밝기에 대해 시각계가 적응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즉, 어떤 환경에서 시각적 자극에 대한 민감도가 조절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눈이 어떤 색상이나 밝기에 노출되면, 시각계가 그에 대한 적응을 하여 더 나은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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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아날로그 이미지를 디지털 파일과 변화시켜 주는 장비는?

  1. 포스트스크립트
  2. 모션캡쳐
  3. 라이트 펜
  4. 스캐너
(정답률: 79%)
  • 스캐너는 아날로그 이미지를 디지털 파일로 변환해주는 장비입니다. 스캐너는 이미지를 스캔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고, 이를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스캐너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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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인간의 색채식별력을 감안하여 가장 많은 컬러를 재현할 수 있는 비트 체계는?

  1. 24비트
  2. 32비트
  3. 채널당 8비트
  4. 채널당 16비트
(정답률: 52%)
  • 인간의 눈은 약 100만 가지의 색상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많은 색상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채널당 비트 수가 많아야 합니다. 채널당 8비트는 256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색상의 다양성이 부족합니다. 24비트는 RGB 각각 8비트씩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채널당 8비트와 동일한 문제가 있습니다. 32비트는 알파 채널을 추가로 포함하므로 색상 표현에는 유리하지만, 인간의 눈으로 구별할 수 있는 색상의 다양성을 고려하면 채널당 16비트가 가장 많은 컬러를 재현할 수 있는 비트 체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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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색채의 감정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의 중량감은 색상에 따라 가장 크게 좌우된다.
  2. 작업능률과 관계있는 것은 색채조절로, 색의 여러 가지 감정효과 등이 연괸되어 있다.
  3. 녹색, 보라색은 따뜻함이나 차가움을 느끼지 않는 중성색이다.
  4. 채도가 낮은 색은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정답률: 61%)
  • "녹색, 보라색은 따뜻함이나 차가움을 느끼지 않는 중성색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녹색은 일반적으로 차가움을 느끼게 하고, 보라색은 따뜻함과 차가움이 혼합된 색으로, 색상의 조합에 따라 다른 감정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색의 중량감은 색상보다는 채도와 명도에 따라 좌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채도와 명도가 높은 색은 무거움을 느끼게 하고, 채도와 명도가 낮은 색은 가벼움을 느끼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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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어느 색을 검은 바탕 위에 놓았을 때 밝게 보이고, 흰 바탕 위에 놓았을 때 어둡게 보이는 것과 관련된 현상은?

  1. 동시 대비
  2. 명도 대비
  3. 색상 대비
  4. 채도 대비
(정답률: 75%)
  • 정답은 "명도 대비"입니다.

    명도 대비는 색상의 밝기 차이를 의미합니다. 검은 바탕 위에 밝은 색을 놓으면 명도 대비가 크기 때문에 밝게 보이고, 흰 바탕 위에 어두운 색을 놓으면 명도 대비가 작아져서 어둡게 보입니다. 따라서 색상이 어떤 배경 위에 놓이느냐에 따라 명도 대비가 달라져서 색상의 인식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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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헤링의 색채 대립과정 이론에 의하면 노랑에 대립적으로 부호화되는 색은?

  1. 녹색
  2. 빨강
  3. 파랑
  4. 보라
(정답률: 71%)
  • 헤링의 색채 대립과정 이론에 따르면, 노랑과 대립적인 색은 보라와 파랑입니다. 이는 노랑이 빛의 파장 중 긴 파장에 해당하고, 보라와 파랑은 짧은 파장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랑과 대립적인 색을 선택할 때는 보라와 파랑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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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파란하늘, 노란튤립과 같이 색을 지각할 수 있는 광수용기는?

  1. 간상체
  2. 수정체
  3. 유리체
  4. 추상체
(정답률: 74%)
  • 광수용기란 빛을 받아서 색을 지각할 수 있는 용기를 말하는데, 파란하늘과 노란튤립은 실제로 존재하는 물체가 아니라 추상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이러한 색을 지각할 수 있는 광수용기는 "추상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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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혼합하면 무채색이 되는 두가지색은 서로 어떤 관계인가?

  1. 반대색
  2. 보색
  3. 유사색
  4. 인근색
(정답률: 82%)
  • 보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두 보색을 혼합하면 무채색이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은 보색 관계에 있으므로 두 색을 혼합하면 갈색(무채색)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보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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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작은 면적의 회색을 채도가 높은 유채색으로 회색이 유채색의 보색 색조를 띠어 보이는 현상은?

  1. 푸르킨예현상
  2. 저드효과
  3. 색음현상
  4. 브뤼케현상
(정답률: 60%)
  • 이러한 현상은 "색음현상"이라고 불립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시스템에서 색상을 인식하는 방식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작은 면적의 회색이 주변의 유채색과 함께 보였을 때, 회색이 유채색의 보색 색조를 띠어 보이는 것입니다. 이는 색상 간 상호작용에 의한 것으로, 인간의 시각 시스템에서 색상을 인식하는 방식 때문에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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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빛의 혼합 결과로 옳은 것은?

  1. 녹색 + 마젠타 = 노랑
  2. 파랑 + 녹색 = 시안
  3. 파랑 + 노랑 = 녹색
  4. 마젠타 + 파랑 = 보라
(정답률: 71%)
  • 빛의 삼원색은 빨강, 파랑, 녹색입니다. 파랑과 녹색을 혼합하면 시안이 됩니다. 이는 파랑색은 빛의 파장이 짧고, 녹색은 빛의 파장이 중간이기 때문에 두 색을 혼합하면 파장이 중간인 시안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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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분광반사율의 분포가 서로 다른 두 개의 색자극이 광원의 종류와 관찰자 등의 관찰조건을 일정하게 할 때에만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1. 무조건등색
  2. 아이소메리즘
  3. 메타메리즘
  4. 현상색
(정답률: 54%)
  • 분광반사율의 분포가 서로 다른 두 개의 색자극이 광원의 종류와 관찰자 등의 관찰조건을 일정하게 할 때에만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메타메리즘이다. 메타메리즘은 서로 다른 스펙트럼을 가진 두 개의 색이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두 개의 색이 각각 다른 파장대에서 최대값을 가지는 경우에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 두 개의 색은 서로 보완적인 색으로 작용하여 같은 색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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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백색광을 노란색 필터에 통과시킬 때 통과되지 않는 파장은?

  1. 장파장
  2. 중파장
  3. 단파장
  4. 적외선
(정답률: 49%)
  • 백색광은 모든 파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노란색 필터에 통과시킬 때도 모든 파장이 통과합니다. 따라서 통과되지 않는 파장은 없습니다. 정답인 "단파장"은 오타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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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가장 온도감이 높게 느껴지는 색은?

  1. 보라
  2. 노랑
  3. 파랑
  4. 빨강
(정답률: 84%)
  • 빨강은 불꽃이나 태양 등 뜨거운 것들의 색으로, 따라서 온도감이 높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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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동시대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두 색의 차이가 클수록 대비효과가 강해진다.
  2. 색 자극 사이의 거리가 멀수록 대비효과가 약해진다.
  3. 배경색의 크기가 일정할 때 샘플색의 크기가 클수록 대비효과가 커진다.
  4. 두 색의 인접부분에서 대비효과가 특별히 강조된다.
(정답률: 45%)
  • 잘못된 설명은 "배경색의 크기가 일정할 때 샘플색의 크기가 클수록 대비효과가 커진다." 입니다. 이는 오히려 반대로 작용하며, 배경색의 크기가 일정할 때 샘플색의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효과가 커집니다. 이는 샘플색이 작을수록 배경색과의 대비가 더욱 강조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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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색의 진출과 후퇴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파장의 색은 장파장의 색보다 후퇴되어 보인다.
  2. 고명도의 색은 저명도의 색보다 후퇴되어 보인다.
  3. 난색은 한색보다 후퇴되어 보인다.
  4. 저채도의 색은 고채도의 색보다 진출되어 보인다.
(정답률: 84%)
  • 단파장의 색은 장파장의 색보다 후퇴되어 보인다. 이는 빛의 파장이 짧을수록 빛이 산란되기 쉽기 때문에, 더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이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파란색이 빨간색보다 후퇴되어 보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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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색상대비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빨강 위의 주황색은 노란색에 가까워 보인다.
  2. 색상대비가 일어나면 배경색의 유사색으로 보인다.
  3. 어두운 부부의 경계는 더 어둡게, 밝은 부분의 경계는 더 밝게 보인다.
  4. 검정색 위의 노랑은 명도가 더 높아 보인다.
(정답률: 60%)
  • "빨강 위의 주황색은 노란색에 가까워 보인다."는 색상 대비에 대한 설명 중 허위이다. 색상 대비란 서로 다른 색상이나 명도, 채도 등이 충돌하여 눈에 띄게 다른 것을 말하는데, 이 경우 빨강과 주황색은 서로 다른 색상이므로 색상 대비가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색상대비가 일어나면 배경색의 유사색으로 보인다."와 "어두운 부부의 경계는 더 어둡게, 밝은 부분의 경계는 더 밝게 보인다."는 맞는 설명이다. 또한 "검정색 위의 노랑은 명도가 더 높아 보인다."는 색상 대비가 아니라 명도 대비에 대한 설명이므로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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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영,헬름흘츠의 색각 이론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흰색, 검정, 노랑, 파랑, 녹색의 반대되는 3대 반응 과정을 일으키는 수용기가 존재한다는 이론이다.
  2. 빨강, 노랑, 녹색, 파랑의 4색을 포함하기 때문에 4원색설이라고 한다.
  3. 흰색, 회색, 검정 또는 흰색, 노랑, 검정을 근원적인 색으로 한다.
  4. 빨강, 녹색, 파랑을 느끼는 색각 세포의 혼합으로 모든 색을 감지할 수 있다는 3원색설이다.
(정답률: 67%)
  • "빨강, 녹색, 파랑을 느끼는 색각 세포의 혼합으로 모든 색을 감지할 수 있다는 3원색설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 이론은 RGB 색 모델에서 사용되며, 빨강, 녹색, 파랑의 세 가지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컴퓨터 모니터, TV 등에서 사용되는 색 표현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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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색의 조화와 대비의 법칙을 발표하여 동시대비의 원리를 발견한 사람은?

  1. 문, 스펜서(Moon & Spenser)
  2. 오스트발트(Friedrich Wilhelm Ostwald)
  3. 파버 비렌(Faber Biren)
  4. 슈브뢸(M.E Chevreul)
(정답률: 46%)
  • 슈브뢸은 색의 조화와 대비의 법칙을 연구하다가 동시대비의 원리를 발견하였습니다. 이는 서로 다른 색상이 인접해 있을 때 그 색상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인식되는 색상이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예술 작품에서 색상 조합을 선택할 때 매우 중요한 원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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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빛의 성질과 그 예가 옳은 것은?

  1. 산란 : 파란하늘, 노을
  2. 굴절 : 부처님의 후광, 브로켄의 요괴
  3. 회절 : 콤펙트디스크, 비눗방울
  4. 간섭 : 무지개, 렌즈, 프리즘
(정답률: 69%)
  • 빛은 공기나 먼지와 같은 입자들과 부딪히면 산란되어 흩어지게 됩니다. 이때 파장이 짧은 파란색 빛이 다른 색보다 더 많이 산란되므로 하늘은 파란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노을 역시 태양이 지는 시간에 태양광이 대기를 통과하면서 산란되어 붉은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산란 : 파란하늘, 노을"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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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인간의 볼 수 있는 가시광선의 파장 범위는 대략 얼마인가?

  1. 약 280 ~ 790mm
  2. 약 380 ~ 780nm
  3. 약 390 ~ 860nm
  4. 약 400 ~ 700nm
(정답률: 84%)
  • 인간의 눈은 주로 380nm에서 780nm 사이의 파장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 범위를 가시광선이라고 부르며, 이 범위를 벗어나면 적외선이나 자외선 등의 파장은 눈으로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약 380 ~ 780nm"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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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심리적으로 가장 침정되는 느낌을 주는 색의 특성을 모은 것은?

  1. 난색 계열의 고채도
  2. 난색 계열의 저채도
  3. 한색 계열의 고채도
  4. 한색 계열의 저채도
(정답률: 71%)
  • 정답은 "한색 계열의 저채도"이다.

    한색 계열의 저채도는 색의 진한 정도가 낮아서 부드럽고 차분한 느낌을 주며, 심리적으로 안정감과 평화감을 불러일으킨다. 이에 반해, 난색 계열의 고채도는 색의 진한 정도가 높아서 화려하고 강렬한 느낌을 주며, 심리적으로 긴장감과 불안감을 불러일으킨다. 따라서, 한색 계열의 저채도는 심리적으로 가장 침정되는 느낌을 주는 색의 특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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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빨간색을 한참 본후에 황색을 보면 그황색은 녹색 기미를 띤다. 이와 같은 현상은?

  1. 연변대비
  2. 계시대비
  3. 동시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80%)
  • 이 현상은 계시대비이다. 빨간색을 오랫동안 보면 빨간색에 대한 시각 세포가 지치고, 이에 대한 대체작용으로 녹색에 대한 시각 세포가 활성화되어 녹색 기미가 보이게 된다. 이는 색깔 대비의 일종으로, 서로 다른 색깔을 연속적으로 보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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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붉은 사과를 보았을 때 지각되는 빛의 파장으로 가장 근접한 것은?

  1. 300nm.400nm
  2. 400nm.500nm
  3. 500nm.600nm
  4. 600nm.700nm
(정답률: 72%)
  • 붉은 사과는 빨간색이므로, 빨간색은 600nm에서 700nm의 파장을 가진 빛으로 인식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0nm.700nm"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빨간색보다 짧은 파장을 가진 파란색, 초록색, 노란색 등의 빛을 나타내므로, 붉은 사과를 보았을 때 지각되는 빛의 파장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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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NCS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늬앙스는 색채 서술에 관한 용어이다.
  2. 색채표기는 검정색도 -유채색도 -색상의 순으로 한다.
  3. 색체계의 기본은 영, 헬름흘츠의 원색설에서 출발한다.
  4. 색채표기에서 "S"는 Saturation(채도)을 나타낸다.
(정답률: 36%)
  • NCS 색체계에서 색채표기는 검정색도 -유채색도 -색상의 순으로 한다. 이는 검정색이 가장 어두우며, 유채색이 적어질수록 회색에 가까워지고, 마지막으로 색상이 결정된다는 의미이다. 이는 색상을 구분하기 쉽고 명확하게 표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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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색명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이름은 색채의 이름과 색을 전달하고 색이름을 통해 감성이 함께 전달된다.
  2. 계통색이름은 모든 색을 계통적으로 분류해서 표현할 수 있도록 한 색이름 체계이다.
  3. 한국산업표준에서 사용하는 유채색의 수식형용사는 soft를 비롯하여 5가지가 있다.
  4. 관용색이름이 다른 명칭과 혼동되기 쉬울때에는 '색'을 붙여 읽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답률: 58%)
  • "한국산업표준에서 사용하는 유채색의 수식형용사는 soft를 비롯하여 5가지가 있다."가 틀린 설명이다. 한국산업표준에서는 soft를 비롯하여 vivid, pale, deep, light 등 다양한 유채색의 수식형용사를 사용한다. 따라서 정답은 "한국산업표준에서 사용하는 유채색의 수식형용사는 soft를 비롯하여 5가지가 있다."가 아니라 "한국산업표준에서 사용하는 유채색의 수식형용사는 soft를 비롯하여 다양하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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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NCS색체계의 색 표기방법인 S4030-B20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40%의 하양색도
  2. 30%의 검정색도
  3. 20%의 녹색도를 지닌 파란색
  4. 20%의 파란색도를 지닌 녹색
(정답률: 73%)
  • S4030-B20G은 NCS색체계에서 파란색 계열의 색상을 나타내며, S는 색도(Hue)를 나타내고, 40은 색상의 진하기(Chroma)를 나타내며, 30은 색상의 밝기(Value)를 나타냅니다. B20G는 파란색 계열의 색상 중에서도 20%의 녹색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파란색과 녹색이 혼합된 색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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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한국산업표준(KS)에 규정된 유채색의 기본색 이름 전부의 약호가 옳게 나열된 것은?

  1. R, YR, Y, GY, G, BG, B, PB, P, RP, Pk, Br
  2. R, O, Y, YG, G, BG, B, bV, P, rP, Pk, Br
  3. R, yR, Y, gY, G, bG, B, pB, P, rP
  4. R, Y, G, B, P
(정답률: 68%)
  • KS에서 유채색의 기본색은 12가지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R, YR, Y, GY, G, BG, B, PB, P, RP, Pk, Br"은 옳은 약호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R: 빨간색 (Red)을 의미합니다.
    - YR: 주황색 (Yellow-Red)을 의미합니다.
    - Y: 노란색 (Yellow)을 의미합니다.
    - GY: 녹색 (Green-Yellow)을 의미합니다.
    - G: 초록색 (Green)을 의미합니다.
    - BG: 청록색 (Blue-Green)을 의미합니다.
    - B: 파란색 (Blue)을 의미합니다.
    - PB: 남색 (Purple-Blue)을 의미합니다.
    - P: 보라색 (Purple)을 의미합니다.
    - RP: 분홍색 (Red-Purple)을 의미합니다.
    - Pk: 연분홍색 (Pink)을 의미합니다.
    - Br: 갈색 (Brown)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R, YR, Y, GY, G, BG, B, PB, P, RP, Pk, Br"은 KS에서 정의된 유채색의 기본색 이름 전부의 약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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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먼셀 색체계의 특징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색각이론 중 헤링의 반대색설을 기본으로 하여 24색상환을 사용하였다.
  2. 1905년 미국의 화가이자 색채연구가인 먼셀이 측색을 통해 최초로 정량적 표준화를 시도한 것이다.
  3. 새로운 안료의 개발 등으로 인한 표준색의 범위확장을 허용하는 색나무(color tree) 개념을 가지고 있다.
  4. 채도는 중심의 무채색 축을 0으로 하고 수평방향으로 10단계로 구성하여 그 끝에 스펙트럼 상의 순색을 위치시켰다.
(정답률: 43%)
  • 먼셀 색체계는 새로운 안료의 개발 등으로 인한 표준색의 범위확장을 허용하는 색나무(color tree)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색상을 더욱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색채연구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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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한국인의 백색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순백, 수백, 선백 등 혼색이 전혀 없는, 조작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색이라는 의미다.
  2. 배색은 소복에만 사용하였다.
  3. 위엄을 표하는 관료들의 복식색 이었다.
  4. 유백, 난백, 회백 등은 전통개념의 백색에 포함되지 않는다.
(정답률: 70%)
  • 한국인의 백색은 혼색이 전혀 없는 순수한 색을 의미하며, 조작하지 않은 그대로의 색이다. 배색은 소복에만 사용되었고, 관료들의 복식색으로 위엄을 표현했다. 유백, 난백, 회백 등은 전통적인 백색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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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오스트발트 색체계를 기본으로 해서 측색학적으로 실용화되고, 독일공업규격에 제정된 색체계는?

  1. DIN
  2. JIS
  3. DIC
  4. Pantone
(정답률: 75%)
  • DIN은 오스트발트 색체계를 기반으로 하여 측색학적으로 실용화되고, 독일공업규격에 제정된 색체계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JIS는 일본 산업규격, DIC는 다이코쿠 색소 회사에서 개발한 색체계, Pantone은 미국의 Pantone Inc.에서 개발한 색체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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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헤링의 4원색 이론을 기본으로 한다.
  2. 색상환의 기준색은 red, yellow, ultramarine, blue,sea green 이다.
  3. 정3각형의 꼭지점에 순색, 회색, 검정을 배치한 3각 좌표를 만들었다.
  4. 색상표시는 숫자와 알파벳 기호로 나타낸다.
(정답률: 53%)
  •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3각형의 꼭지점에 순색, 회색, 검정을 배치한 3각 좌표를 만들었다." 이다.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는 정3각형 대신에 정5각형을 사용하며, 꼭지점에는 빨강, 노랑, 파랑, 녹색, 보라색을 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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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현색계에 속하지 않는 색체계는?

  1. 먼셀 색체계
  2. NCS 색체계
  3. XYZ 색체계
  4. DIN 색체계
(정답률: 59%)
  • XYZ 색체계는 현색계에 속하지 않는 색체계입니다. 이는 XYZ 색체계가 인간의 시각에 기반한 색체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색체계들은 인간의 시각과는 상관없는 물리적인 측정값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현색계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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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먼셀 색체계는 색의 어떠한 속성을 바탕으로 체계화한 것인가?

  1. 색상, 명도, 채도
  2. 백색량, 흑색량, 순색량
  3. 백색도, 검정색도, 유채색도
  4. 명색조, 암색조, 톤
(정답률: 82%)
  • 먼셀 색체계는 색의 세 가지 기본 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를 바탕으로 체계화한 것입니다. 색상은 빛의 파장에 따라 구분되는 색의 종류를 의미하며, 명도는 색의 밝기 정도를 나타내고, 채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이 세 가지 속성을 조합하여 색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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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스트발트 조화론의 기본 개념은?

  1. 대비
  2. 질서
  3. 자연
  4. 감성
(정답률: 61%)
  • 오스트발트 조화론의 기본 개념은 대비와 질서, 자연과 감성이다. 그 중에서도 "질서"가 정답인 이유는, 오스트발트는 예술 작품에서도 일정한 질서와 규칙이 필요하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예술 작품에서도 일정한 질서와 규칙이 존재하면서도, 그 안에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창조적인 공간이 있다는 것이 오스트발트의 주장이다. 따라서 오스트발트 조화론에서는 "질서"가 예술 작품의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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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배색의 예와 효과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선명한 색의 배색 -동적인 이미지
  2. 차분한 색의 배색 -동적인 이미지
  3. 색상의 대비가 강한 배색 -정적인 이미지
  4. 유사한 색상의 배색 -동적인 이미지
(정답률: 63%)
  • 선명한 색의 배색은 색상의 대비가 높아 시각적으로 더욱 동적인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선명한 색의 배색 -동적인 이미지"가 바르게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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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Yxy 색체계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빛에 의해 일어나는 3원색(R,G,B)을 정하고 그 혼색비율에 의한 색체계이다.
  2. 수학적 변환에 의해 도입된 가상적 원자극을 이용해서 표색을 하고 있다.
  3. 색도도의 중심점은 백색점을 표시하고, Y는 명도이고 x,y는 색도를 나타낸다.
  4. 감법혼색의 실험결과로 만들어진 국제표준체계이다.
(정답률: 58%)
  • Yxy 색체계는 색도도의 중심점이 백색점을 표시하고, Y는 명도이고 x,y는 색도를 나타내는 색체계입니다. 이는 국제표준체계로서 감법혼색의 실험결과로 만들어졌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RGB 색체계나 가상적인 원자극을 이용한 색체계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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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ISCC-NIST 색명법의 표기방법 중 영역부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명도가 높은 것은 light, very light 로 구분한다.
  2. 채도가 높은 것은 strong, vivid로 구분한다.
  3. 명도와 채도가 함께 높은 부분을 brilliant로 구분한다.
  4. 명도는 낮고 채도가 높은 부분을 dark로 구분한다.
(정답률: 50%)
  • "명도는 낮고 채도가 높은 부분을 dark로 구분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없다. 이유는 간단하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이고,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요소이다. 따라서 명도가 낮고 채도가 높은 부분은 어두운 색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dark로 구분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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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CIELAB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a* 값이 + 이면 파란빛이 강해진다.
  2. a* 값이 -이면 붉은빛이 강해진다.
  3. b* 값이 + 이면 노란빛이 강해진다.
  4. b* 값이 -이면 초록빛이 강해진다.
(정답률: 72%)
  • CIELAB 색체계는 색의 밝기(L), 색의 녹색-적색 축(a*), 색의 청색-노란색 축(b*)으로 나누어진다. a* 값이 + 이면 녹색이 강해지고, - 이면 적색이 강해진다. b* 값이 + 이면 노란빛이 강해지고, - 이면 초록빛이 강해진다. 이는 b* 값이 노란색과 파란색의 차이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b* 값이 + 이면 노란색이 강해지고, - 이면 파란색이 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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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저드(D.M.Judd)의 색채조화론과 관련이 없는 설명은?

  1. 규칙적으로 선정된 명도, 채도, 색상 등 색채의 요소가 일정하면 조화된다.
  2. 자연계와 같이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색은 조화된다.
  3. 어떤 색도 공통성이 있으면 조화된다.
  4. 전체적으로 하나의 주된 색의 배색은 조화된다.
(정답률: 38%)
  • "전체적으로 하나의 주된 색의 배색은 조화된다."는 저드의 색채조화론에서 가장 기본적인 원칙 중 하나입니다. 이는 하나의 색을 중심으로 다른 색들을 선택하고 조화롭게 배치하면 시각적으로 조화로운 결과물이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색채 조합에서 가장 기본적인 원칙 중 하나이며, 다른 보기들은 모두 저드의 색채조화론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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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먼셀의 색채표시법 기호로 옳은 것은?

  1. H C/V
  2. H V/C
  3. V H/C
  4. C V/H
(정답률: 76%)
  • 옳은 것은 "H V/C"이다.

    H는 Hue(색조)를 나타내며, 색상의 종류를 의미한다. V는 Value(명도)를 나타내며, 색의 밝기를 의미한다. C는 Chroma(채도)를 나타내며, 색의 선명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H V/C"는 색조(Hue)와 명도(Value)는 수직으로 표시하고, 채도(Chroma)는 수평으로 표시하는 먼셀의 색채표시법 기호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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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PCCS 색체계의 주요 4색상이 아닌 것은?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보라
(정답률: 75%)
  • PCCS 색체계의 주요 4색상은 "빨강", "노랑", "파랑", "초록"이다. "보라"는 주요 4색상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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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현색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색지각에 따라 분류되는 체계를 말한다.
  2. 조색, 검사 등에 적합한 오차를 적용할 수 있다.
  3. 조건등색과 광원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4. 형광색이나 고채도 염료의 경우 판단이 어렵다.
(정답률: 37%)
  • 현색계는 조색, 검사 등에 적합한 오차를 적용할 수 없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현색계는 색의 성질을 파악하는 데에는 유용하지만, 색의 차이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조색, 검사 등과 같은 정밀한 작업에는 다른 색채 체계가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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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톤(tone)을 위주로 한 배색이 주는 느낌 중 틀린 것은?

  1. light tone : 즐거운, 밝은, 맑은
  2. deep tone : 눈에 띄는, 선명한, 진한
  3. soft tone : 어렴풋한, 부드러운, 온화한
  4. grayish tone : 쓸쓸한, 칙칙한, 낡은
(정답률: 72%)
  • "Deep tone"은 진한 색조를 가지고 있어 눈에 띄고 선명한 느낌을 줍니다. "Light tone"은 밝고 맑은 느낌을 주며, "soft tone"은 부드러운 온화한 느낌을 주고, "grayish tone"은 쓸쓸하고 낡은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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