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8-26)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7-08-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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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적도 부근의 풍부한 태양광선에 의해 라틴계 사람들 눈의 망막 중심에는 강렬한 색소가 형성되어 있다. 그로 인해 그들이 공통적으로 선호하는 색은?

  1. 빨강
  2. 파랑
  3. 초록
  4. 보라
(정답률: 92%)
  • 적도 부근의 태양광선은 빨간색 파장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라틴계 사람들의 눈의 망막 중심에 강렬한 빨간색소가 형성되어 선호하는 색이 빨강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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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의 전통 오방색, 종교적이며 신비주의적인 상징색 등은 프랑크.H만케의 색경험 6단계 중 어느 단계에 해당이 되는가?

  1. 1단계 -색자극에 대한 생물학적 반응
  2. 2단계 -집단 무의식
  3. 3단계 -의식적 상징화
  4. 4단계 -문화적 영향과 매너리즘
(정답률: 68%)
  • 한국의 전통 오방색이나 종교적인 상징색은 한국 문화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것이며, 이러한 문화적인 영향과 매너리즘이 색 경험의 4단계에 해당된다. 이는 색이 단순히 생물학적인 반응이나 무의식적인 영향만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문화와 역사, 사회적인 맥락 등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의미와 상징성을 지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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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컬러 이미지 스케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채이미지를 어휘로 표현하여 좌표계를 구성한 것이다.
  2. 유행색 경향 및 선호도 비교분석에 사용된다.
  3. 색채의 3속성을 체계적으로 이미지화한 것이다.
  4. 색채가 주는 느낌, 정서를 언어스케일로 나타낸 것이다.
(정답률: 45%)
  • "색채의 3속성을 체계적으로 이미지화한 것이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컬러 이미지 스케일은 색채의 3속성(색상, 채도, 명도)을 체계적으로 이미지화하여 좌표계를 구성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유행색 경향 및 선호도 비교분석에 사용되며, 색채가 주는 느낌과 정서를 언어스케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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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각 지역의 색채기호에 관한 내용 중 옳은 것은?

  1. 중국에서는 청색이 행운과 행복 존엄을 의미한다.
  2. 이슬람교도들은 녹색을 종교적인 색채로 좋아한다.
  3. 아프리카 토착민들은 일반적으로 강렬한 난색만을 좋아한다.
  4. 북유럽에서는 난색계의 연한 색상을 좋아한다.
(정답률: 76%)
  • 이슬람교도들은 녹색을 종교적인 색채로 좋아한다. 이는 이슬람교의 성경인 코란에서 녹색이 천국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슬람교도들은 녹색을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 종교적인 의미가 있기 때문에 녹색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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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의 심리적 의미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난색-양
  2. 한색-음
  3. 난색 -흥분감
  4. 한색 -용맹
(정답률: 90%)
  • 한색은 일관성과 안정성을 상징하며, 용맹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한색 -용맹"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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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컬러 피라미드 테스트의 색채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1. 빨강 : 충동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색이다.
  2. 녹색 : 외향적인 색으로 정서적 욕구가 강하고 그것을 밖으로 쉽게 표현하는 사람이 많이 사용한다.
  3. 보라 : 불안과 긴장의 지표로 사용량이 많은 경우에는 적은 불량과 미성숙을 나타낸다.
  4. 파랑 : 감정통제의 색으로 진정효과가 있다.
(정답률: 80%)
  • 파랑 : 감정통제의 색으로 진정효과가 있다. - 다른 색들은 감정이나 정서와 관련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파랑은 감정통제와 관련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파랑은 진정효과가 있어서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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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채의 지각과 감정효과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백열램프 조명의 공간은 따뜻한 느낌을 준다.
  2. 보라색은 실제보다 더 가까이 보인다.
  3. 노란색 옷을 입으면 실제보다 더 팽창되어 보인다.
  4. 좁은 방을 연한 청색 벽지로 도배를 하면 방이 넓어 보인다.
(정답률: 81%)
  • "보라색은 실제보다 더 가까이 보인다."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는 색채의 광학적 특성으로, 보라색은 파장이 짧아서 먼 거리에서 보면 실제보다 가까이 보이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현상을 "색채의 거리 효과"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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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와 촉감에대한 설명중 틀린것은?

  1. 어둡고 채도가 낮은 색채는 강하고 딱딱한 느낌이다.
  2. 밝은 핑크, 밝은 노랑은 부드러운 느낌이다.
  3. 난색계열의 색은 건조한 느낌이다.
  4. 광택이 없으면 매끈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정답률: 77%)
  • "광택이 없으면 매끈한 느낌을 줄 수 있다."는 촉감에 대한 설명이지 색채에 대한 설명이 아니므로 틀린 것이 아니다.

    그러나 이유를 설명하자면, 광택이 있는 것은 표면이 매끈하고 윤기가 있어서 미끄러워 보이는 반면, 광택이 없는 것은 표면이 거칠어 보이고 매끈하지 않아서 미끄러워 보이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광택이 없으면 더욱 더 매끈한 느낌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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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선호색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북구계 민족은 한색계를 선호한다.
  2. 생후 3개월부터 원색을 구별할 수 있다.
  3. 라틴계 민족은 중성색과 무채색을 선호한다.
  4. 광택이 없으면 매끈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정답률: 88%)
  • 생후 3개월부터 원색을 구별할 수 있기 때문에 북구계 민족은 한색계를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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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마케팅 개념의 변천 단계로 옳은 것은?

  1. 제품지향 → 생산지향 → 판매지향 → 소비자지향 → 사회지향마케팅
  2. 제품지향 → 판매지향 → 생산지향 → 소비자지향 → 사회지향마케팅
  3. 생산지향 → 제품지향 → 판매지향 → 소비자지향 → 사회지향마케팅
  4. 판매지향 → 생산지향 → 제품지향 → 소비자지향 → 사회지향마케팅
(정답률: 40%)
  • 생산지향 → 제품지향 → 판매지향 → 소비자지향 → 사회지향마케팅 순으로 옳은 것입니다. 이는 마케팅의 발전 과정에서 기업이 제품 생산에만 집중하다가 제품의 품질과 기능을 개선하여 제품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전개하는 제품지향, 그리고 제품을 만들어 내는 생산과정에서 효율성을 추구하는 생산지향, 제품을 만들어 내고 나서 판매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판매지향, 소비자의 니즈와 만족을 중시하는 소비자지향, 그리고 사회적 책임과 윤리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인 사회지향마케팅으로 발전해왔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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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채 조사 방법 중에서 디자인과 관련된 이미지어들을 추울한 다음, 한 쌍의 대조적인 형용사를 양 끝에 두고 조사하는 방법은?

  1. 리커트 척도법
  2. 의미 미분법
  3. 심층 면접법
  4. 좌표 분석법
(정답률: 52%)
  • 이 방법은 "의미 미분법"이라고 불리며, 색채 조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디자인과 관련된 이미지어들을 추출한 후, 해당 이미지어들을 대조적인 형용사를 양 끝에 두고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이미지어들의 의미를 미세하게 분석하고, 색채 조합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미 미분법"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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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색채조절에 관한설명 중가장 올바른것은?

  1. 시각 작업 시 명시도를 높이는 것이다.
  2. 환경, 안전, 작업능률을 높이기 위한 색채계획이다.
  3. 디자인 작품의 인쇄제작에 쓰이는 말이다.
  4. 색상이 아름답게 보이도록 적절히 혼합하는 것이다.
(정답률: 62%)
  • 중색채조절은 환경, 안전, 작업능률을 높이기 위한 색채계획이다. 이는 작업 시 명시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며, 디자인 작품의 인쇄제작에 쓰이는 말이 아니다. 또한 색상이 아름답게 보이도록 적절히 혼합하는 것은 색채 조화에 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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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채조절을 통해 이루어지는 효과가 아닌 것은?

  1. 신체의 피로, 특히 눈의 피로를 막는다.
  2. 안전이 유지되며 사고가 줄어든다.
  3. 색채의 적용으로 주위가 산만해질 수 있다.
  4. 정리정돈가 질서있는 분위기가 연출된다.
(정답률: 92%)
  • 색채의 적용으로 주위가 산만해질 수 있다는 것은, 색채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조절하지 않아서 주변의 시선을 분산시키거나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오히려 집중력을 저하시키고 업무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적절한 색채 조절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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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자극에 대한 반응을 연구한 학자들의 견해가 틀린 것은?

  1. 파버 비렌(Faber Biren) : 빨간색은 분위기를 활기차게 돋궈주고, 파란색은 차분하게 가라 앉히는 경향이 있다.
  2. 웰즈(N.A.Wells) : 자극적인 색채는 진한 주황 -주홍 -노랑 -주황의 순서이고, 마음을 가장 안정시키는 색은 파랑 -보라의 순서이다.
  3. 로버트 로스(Rober R. Ross) : 색채를 극적인 효과 및 극적인 감동과 관련시켜 회색, 파랑, 자주는 비극과 어울리는 색이고, 빨강, 노랑 등은 희극과 어울리는 색이다.
  4. 하몬(D.B.Harmon) : 근육의 활동은 밝은 빛 속에서 또는 주위가 밝은 색일 때 더 활발해지고, 정신적 활동의 작업은 작업은 조명의 밝기를 충분히 하되, 주위 환경은 부드럽고 진한 색으로 하는 편이 좋다.
(정답률: 54%)
  • 웰즈(N.A.Wells)의 견해가 틀린 것이 없다. 그는 자극적인 색채와 안정적인 색채의 순서를 제시하였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인정받는 견해이다. 다른 학자들의 견해는 색채와 감정의 관련성을 다른 측면에서 분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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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올림픽의 오륜마크에 사용된 상징색이 아닌 것은?

  1. 빨강
  2. 검정
  3. 녹색
  4. 하양
(정답률: 85%)
  • 올림픽의 오륜마크에 사용된 상징색은 빨강, 검정, 녹색이지만 하양은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하양은 일반적으로 색상의 부재를 나타내는 색으로, 활기찬 이미지를 전달하기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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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동서양의 문화에 따른 색채 정보의 활용이 옳게 연결된 것은?

  1. 동양의 신성시되는 종교색 -노랑
  2. 중국의 왕권을 대표하는 색 -빨강
  3. 봄과 생명의 탄색 -파랑
  4. 평화, 진실, 협동 -녹색
(정답률: 59%)
  • 동양의 종교에서는 노란색을 신성하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불교에서는 노란색을 지혜와 깨달음의 색으로 여기며, 도교에서는 노란색을 신성한 색으로 여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동양의 신성시되는 종교색"으로 노란색이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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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상쾌하고 맑은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색채의 톤(tone)은?

  1. pale
  2. light
  3. deep
  4. soft
(정답률: 80%)
  • "Light"는 밝고 깨끗한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색채의 톤이기 때문입니다. "Pale"은 옅은 색상을 의미하며, "Deep"는 짙은 색상을 의미합니다. "Soft"는 부드러운 이미지를 연상시키지만, 상쾌하고 맑은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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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소비자 구매심리의 과정이 옳게 배열된 것은?

  1. 주의→ 관심→ 욕구→ 기억→ 행동
  2. 주의→ 욕구→ 관심→ 기억→ 행동
  3. 관심 →주의 →기억 →욕구 →행동
  4. 관심 →기억 →주의 →욕구 →행동
(정답률: 47%)
  • 소비자 구매심리의 과정은 "주의→ 관심→ 욕구→ 기억→ 행동" 순서로 배열되어야 합니다. 이는 먼저 소비자가 제품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 다음으로 제품에 관심을 가지게 되며, 이어서 제품에 대한 욕구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욕구가 기억에 남게 되어 소비자가 제품을 기억하게 되며, 마지막으로 실제로 제품을 구매하는 행동을 취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의→ 관심→ 욕구→ 기억→ 행동"이 옳은 배열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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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안전색 표시사항 중 초록의 일반적인 의미에 해당되는 것은?

  1. 안전 / 진행
  2. 지시
  3. 금지
  4. 경고 / 주의
(정답률: 90%)
  • 초록색은 "안전 / 진행"을 의미합니다. 이는 해당 구역이 안전하며, 일반적으로 진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해당 구역에서는 안전에 주의하면서도 일반적인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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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의 연상에관한 설명중 틀린것은?

  1. 색채의 연상에는 구체적 연상과 추상적 연상이 있다.
  2. 색채의 연상은 경험적이기 때문에 기억색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3. 색채의 연상은 경험과 연령에 따라서 변화하지 않는다.
  4. 색채의 연상은 생활양식이나 문화적인 배경, 그리고 지역과 풍토 등에 따라서 개인차가 있다.
(정답률: 93%)
  • "색채의 연상은 경험과 연령에 따라서 변화하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색채의 연상은 개인의 경험과 연령, 문화적 배경, 생활양식, 지역과 풍토 등에 따라서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들은 색채의 연상이 덜 발달되어 있을 수 있고, 서양과 동양의 문화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색채의 연상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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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환경색채디자인의 프로세스 중 대상물이 위치한 지역의 이미지를 예측 설정하는 단계는?

  1. 환경요인분석
  2. 색채이미지추출
  3. 색채계획목표설정
  4. 배색설정
(정답률: 30%)
  • "색채이미지추출" 단계는 대상물이 위치한 지역의 이미지를 분석하여 해당 지역의 색채를 추출하는 단계입니다. 이는 환경요인분석과 색채계획목표설정, 배색설정 등의 후속 단계에서 활용됩니다. 추출된 색채는 해당 지역의 특성과 분위기를 반영하며, 디자인의 일관성과 조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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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서로 관련 없는 요소들 간의 결합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문제를 보는 관점을 완전히 달리하여 여기서 연상되는 점과 관련성을 찾아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방법은?

  1. 시네틱스(synectics)법
  2. 체크리스트(checklist)법
  3. 마인드 맵(mind map)법
  4.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법
(정답률: 75%)
  • 시네틱스(synectics)법은 서로 관련 없는 요소들 간의 결합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문제를 보는 관점을 완전히 달리하여 여기서 연상되는 점과 관련성을 찾아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방법이다. 이는 다른 세 가지 방법과는 달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상하기 위해 직접적인 자극을 주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시네틱스법은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문제 해결에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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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빅터 파파넥의 복합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형태와 기능을 분리시키지 않고 좀 더 포괄적인 의미에서의기능을 복합기능이라고 규정지었다.
  2. 복합기능에는 방법(Method), 용도(Use), 필요성(Need)과 같합리적 요소들이 포함된다.
  3. 복합기능에는 연상(Association), 미학(Aesthetics)과 같은감성적 요소들은 포함되지 않는다.
  4.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연과 사회에 대한 의도적인실용화를 의미하는 것이 텔레시스(Telesis)이다.
(정답률: 77%)
  • "복합기능에는 연상(Association), 미학(Aesthetics)과 같은 감성적 요소들은 포함되지 않는다."가 가장 부적합한 설명이다. 이유는 복합기능은 형태와 기능을 분리시키지 않고 포괄적인 의미에서의 기능을 규정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감성적 요소들도 포함될 수 있다. 따라서 연상과 미학적인 측면도 복합기능에 포함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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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우수한 미적기준을 표준화하여 대량생산하고 질을 향상시켜디자인의 근대화를 추구한 사조는?

  1. 미술공예운동
  2. 아르누보
  3. 독일공작연맹
  4. 다다이즘
(정답률: 70%)
  • 독일공작연맹은 우수한 미적기준을 표준화하여 대량생산하고 질을 향상시켜 디자인의 근대화를 추구한 사조였습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 분야에서의 혁신과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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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일반적인 디자인 분류 중 2차원 디자인만 나열한 것은?

  1. TV 디자인, CF 디자인, 애니메이션디자인
  2. 그래픽디자인, 심벌디자인, 타이포그래피
  3. 액세서리디자인, 공예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
  4. 익스테리어디자인, 웹디자인, 무대디자인
(정답률: 89%)
  • 그래픽디자인, 심벌디자인, 타이포그래피는 모두 2차원적인 디자인 요소들이기 때문에 이들만을 나열한 것입니다. TV 디자인, CF 디자인, 애니메이션디자인은 모두 3차원적인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은 2차원 디자인 분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액세서리디자인, 공예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 익스테리어디자인, 웹디자인, 무대디자인은 각각 다른 분야의 디자인 요소들이기 때문에 이들도 2차원 디자인 분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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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몬드리안을 중심으로 한 신조형주의 운동으로 개성을 배제하는 주지주의적 추상 미술운동이며, 색채의 선택은 검정, 회색, 하양과 작은 면적의 빨강, 노랑, 파랑의 순수한 원색으로 표현한 디자인 사조는?

  1. 큐비즘
  2. 데스틸
  3. 바우하우스
  4. 아르데코
(정답률: 67%)
  • 데스틸은 검정, 회색, 하양과 작은 면적의 빨강, 노랑, 파랑의 순수한 원색으로만 디자인을 구성하는 주지주의적 추상 미술운동으로, 개성을 배제하고 단순하고 규칙적인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이와는 달리 큐비즘은 형태를 분해하고 다시 조합하여 표현하는 미술 운동이며, 바우하우스는 기능성과 혁신성을 중시하는 디자인 운동, 아르데코는 곡선과 장식적인 요소를 활용한 미술 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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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합리적인 디자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이상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되 실현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2. 개인적인 성향에 맞추기 위해 기계적인 생산 활동을 추구한다.
  3. 미적조형과 기능, 실용성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4. 소비자의 요구사항과 디자이너로서의 전문적인 의견을 적절히 조율해야 한다.
(정답률: 94%)
  • "개인적인 성향에 맞추기 위해 기계적인 생산 활동을 추구한다."는 합리적인 디자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입니다. 이는 디자인을 개인적인 취향에 맞추기 위해 대량 생산과 같은 기계적인 생산 방식을 추구하는 것으로, 디자인의 합리성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입니다. 합리적인 디자인은 이상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면서도 실현 가능한 범위 내에서 미적조형과 기능, 실용성을 균형 있게 고려하며, 소비자의 요구사항과 디자이너의 전문적인 의견을 적절히 조율하여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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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러시아 혁명기의 대표적인 아방가르드 운동의 하나로 현대의 기술적 원리에 따라 실제 생산물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 것은?

  1. 기능주의
  2. 구성주의
  3. 미래파
  4. 바우하우스
(정답률: 45%)
  • 구성주의는 기술적 원리에 따라 생산물을 만들기 위해 디자인과 구성에 중점을 둔 운동입니다. 따라서 이 운동은 생산물의 기능보다는 디자인과 구성에 더 많은 관심을 두었습니다. 이에 따라 구성주의는 현대의 기술적 원리를 활용하여 새로운 디자인과 구성을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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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아르누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 고른 것은?

  1. ⓐ , ⓒ
  2. ⓐ , ⓔ
  3. ⓑ , ⓓ
  4. ⓓ , ⓔ
(정답률: 47%)
  • 아르누보는 프랑스의 수학자이며, 현대 대수학의 기초를 다지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따라서 "ⓐ"는 맞는 설명입니다. 그리고 "ⓔ"는 아르누보가 대수학에서 중요한 개념인 "군"을 처음으로 정의하고 연구한 것이기 때문에 맞는 설명입니다. "ⓒ"는 아르누보와는 관련이 없는 수학자인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에 대한 설명입니다. "ⓑ"와 "ⓓ"는 아르누보와는 관련이 없는 수학자인 오일러와 가우스에 대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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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간생활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형식미와 기능 그 자체와 유기적으로 결합된 형태, 색채, 아름다움을 나타내고자 할 때 필요한 디자인 요건은?

  1. 심미성
  2. 독창성
  3. 경제성
  4. 문화성
(정답률: 90%)
  • 디자인 요건 중에서 "심미성"은 인간생활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건입니다. 디자인은 단순히 기능적인 측면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형태와 색채, 아름다움 등의 요소를 통해 사람들의 감성과 감정을 자극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심미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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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미용 디자인에서 입술에 사용하는 색의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메탈릭 페일(metalic pale) 색조는 은은하고 섬세하여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2. 의상의 색과 공통된 요소를 지닌 립스틱 색을 사용함으로써 통일감과 조화를 줄 수 있다.
  3. 치아가 희지 않을 때는 파스텔 톤같은 밝은 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따뜻한 오렌지나 레드계의 색을 사용하면 명랑하고 활달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정답률: 77%)
  • "치아가 희지 않을 때는 파스텔 톤같은 밝은 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치아가 희지 않을 때는 오히려 밝은 색보다는 어두운 색조의 립스틱을 사용하는 것이 치아를 더욱 흰백하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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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색채 사용에 관한 일반적인 원칙과 효과에 대한 설명이 가장 합리적인 것은?

  1.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위한 학습공간에는 청색과 같은 한색을 사용하면 차분한 분위기가 연출되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2. 학교의 식당은 복숭아색과 같은 밝은 난색을 사용하면 즐거운 분위기가 연출되어 식욕을 돋궈 준다.
  3. 학교의 도서실과 교무실은 노란 느낌의 장미색을 사용하면 두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업무의 능률이 올라간다.
  4. 학습하는 교실의 정면 벽은 진한(deep)색조나 밝은(light) 색조를 사용하면 색다른 공간감을 연출하여 집중력을 높일 수있다.
(정답률: 63%)
  • 색채 사용에 관한 일반적인 원칙은 색의 밝기, 채도, 명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다.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면 해당 공간의 분위기를 조절하고, 감정을 자극하여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학교의 식당에서는 밝은 난색을 사용하여 즐거운 분위기를 연출하여 식욕을 돋구는 것이 합리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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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ymbol
  2. Pictogram
  3. Sign
  4. ISOTYPE
(정답률: 58%)
  • 틀린 것은 없습니다.

    "Pictogram"은 그림으로 표현된 아이콘 형태의 디자인 요소를 말합니다. 이는 언어나 문화에 관계없이 이해하기 쉽고 직관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Symbol"은 어떤 추상적인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나타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그림이나 로고 등으로 표현됩니다.

    "Sign"은 특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길이나 도로에서의 표지판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ISOTYPE"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개발한 시각적 통계 방법론으로, 그래프나 차트 등을 통해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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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작가의 사상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빅토르 바자렐리(V. Vasarely) -옵아트
  2. 카사밀 말레비치(K. Malevich) -구성주의
  3. 피에트 몬드리안(P. Mondrian) -신조형주의
  4. 에트레 솟사스(E. J. Sottsass) -팝아트
(정답률: 64%)
  • 에트레 솟사스는 팝아트와 연결되지 않습니다. 솟사스는 이탈리아의 디자이너이며, 그의 작품은 주로 현대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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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색채심리를 이용한 실내 색채 계획의 적용이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남향, 서향 방의 환경색으로 한색 계통의 색을 적용하였다.
  2. 지나치게 낮은 천장에 밝고 차가운 색을 적용하였다.
  3. 천장은 밝게, 바닥은 중간 명도, 벽은 가장 어둡게 적용하여 안정감을 주었다.
  4. 북향, 동향 방에 오렌지 계열의 벽지를 적용하였다.
(정답률: 69%)
  • 정답은 "지나치게 낮은 천장에 밝고 차가운 색을 적용하였다." 이다. 지나치게 낮은 천장에 밝고 차가운 색을 적용하면 공간이 더욱 좁아보이고 불안정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천장은 밝게, 바닥은 중간 명도, 벽은 가장 어둡게 적용하여 안정감을 주는 것은 색채심리적으로 적절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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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일반적인 패션디자인의 색채계획에 필요한 내용과 먼 것은?

  1. 트렌드 분석을 위한 시장조사와 분석
  2. 상품기획의 콘셉트
  3. 유행색과 소비자 반응
  4. 개인별 감성과 기호
(정답률: 83%)
  • 일반적인 패션디자인의 색채계획에 필요한 내용은 "트렌드 분석을 위한 시장조사와 분석", "상품기획의 콘셉트", "유행색과 소비자 반응"이다. 이들은 패션 시장의 동향과 소비자들의 취향을 파악하여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반면, "개인별 감성과 기호"는 각각의 개인이 선호하는 색상과 감성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이므로 일반적인 패션디자인의 색채계획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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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채계획을 세우기 위한 과정으로서 옳은 것은?

  1. 색채심리분석 → 색채환경분석 → 색채전달계획 → 디자인적용
  2. 색채전달계획 → 색채환경분석 → 색채심리분석 → 디자인적용
  3. 색채환경분석 → 색채심리분석 → 색채전달계획 → 디자인적용
  4. 색채환경분석 → 색채심리분석 → 색채디자인의 이해 → 디자인적용
(정답률: 72%)
  • 색채계획을 세우기 위한 과정은 색채환경분석, 색채심리분석, 색채전달계획, 디자인적용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이는 먼저 주어진 환경에서 색채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간의 색채심리를 고려하여 적절한 색채전달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디자인에 적용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색채환경분석 → 색채심리분석 → 색채전달계획 → 디자인적용"이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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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트렌드 컬러의 조사의 가장 중요하고 민감하며 빠른 변화주기를 보이는 디자인 분야는?

  1. 포장디자인
  2. 환경디자인
  3. 패션디자인
  4. 시각디자인
(정답률: 89%)
  • 패션디자인은 계절마다 새로운 컬러와 패턴이 등장하며, 유행이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입니다. 또한 패션은 다양한 산업과 연관되어 있어 다른 디자인 분야에 비해 더 많은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에 트렌드 컬러 조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민감한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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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자인 과정에서, 사용자의 필요성에 의해 디자인을 생각해내고, 자료나 제작방법 등을 생각하여 시각화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재료과정
  2. 조형과정
  3. 분석과정
  4. 기술과정
(정답률: 67%)
  • 조형과정은 디자인 과정에서 사용자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디자인을 생각해내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자료나 제작방법 등을 고려하여 시각화하는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조형과정이 디자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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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형태의 구성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대비
(정답률: 91%)
  • "대비"는 점, 선, 면과는 달리 구성요소가 아니라, 색상, 명암, 질감 등의 시각적인 속성을 나타내는 용어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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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측정에 사용하는 분광광도계의 조건 중 ( )안에 들어갈 수치로 옳은 것은?

  1. a:0.5, b:0.2
  2. a:0.3, b:0.1
  3. a:0.1, b:0.3
  4. a:0.2, b:0.5
(정답률: 46%)
  • 측정에 사용하는 분광광도계는 샘플의 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이때 측정값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보장하기 위해 일정한 조건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광선의 흡수량이 적어지는 파장에서 측정을 하면 정확도와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a는 0.5, b는 0.2인 것입니다. 이유는 a가 0.5일 때는 500nm 근처에서 측정을 하고, b가 0.2일 때는 700nm 근처에서 측정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파장대에서는 샘플의 흡수량이 적어지기 때문에 정확도와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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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베지어 곡선을 이용하여 표현한 것으로 이미지가 확대되거나 축소되어도 이미지 정보가 그대로 보존되며 용량도 적은 이미지 표현 방식은?

  1. 벡터 방식 이미지 (vector image)
  2. 래스터 방식 이미지 (raster image)
  3. 픽셀 방식 이미지 (pixel image)
  4. 비트맵 방식 이미지 (bitmap image)
(정답률: 71%)
  • 벡터 방식 이미지는 이미지를 수학적인 곡선과 도형으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이미지 정보가 유지되며 용량도 적게 차지합니다. 따라서 인쇄물, 로고, 아이콘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 래스터 방식 이미지는 이미지를 작은 점들로 나누어 표현하는 방식으로, 이미지를 확대하면 픽셀이 커져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며 용량도 크게 차지합니다. 따라서 사진 등의 자연스러운 이미지에 많이 사용됩니다. 픽셀 방식 이미지와 비트맵 방식 이미지는 래스터 방식 이미지의 다른 표현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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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천연 염료와 색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자초 -자색
  2. 치자 -황색
  3. 오배자 -적색
  4. 소목 -녹색
(정답률: 50%)
  • 소목은 주로 갈색이나 붉은색으로 사용되는데, 녹색과는 어울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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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색채측정기의 종류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면 어떤 것이 있는가?

  1. 필터식 색채계와 망점식 색채계
  2. 분광식 색채계와 렌즈식 색채계
  3. 필터식 색채계와 분광식 색채계
  4. 음이온 색채계와 분사식 색채계
(정답률: 92%)
  • 색채측정기의 종류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면 필터식 색채계와 분광식 색채계가 있다. 필터식 색채계는 측정하고자 하는 빛을 여러 개의 필터로 분리하여 각각의 필터로부터 나오는 빛의 세기를 측정하여 색상을 판단하는 방식이다. 반면에 분광식 색채계는 측정하고자 하는 빛을 분광기로 분해하여 각각의 파장별로 나오는 빛의 세기를 측정하여 색상을 판단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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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빛을 전하로 변환하는 스캐너 부속 광학 칩 장비장치는?

  1. CCD (Charge Coupled Device)
  2. PPI (Pixel Per Inch)
  3. CEPS (Color Electronic Prepress System)
  4. OCR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정답률: 72%)
  • CCD는 광전자 효과를 이용하여 빛을 전하로 변환하는 기술을 사용하는 부속 광학 칩 장비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이미지를 스캔할 때 사용되며, 빛을 받아 전하로 변환한 후 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CCD는 스캐너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광학 칩입니다. PPI는 이미지 해상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CEPS는 컬러 전자 사전 인쇄 시스템, OCR은 광학 문자 인식 기술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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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색온도 보정 필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온도 보정 필터에는 색온도를 내리는 블루계와 색온도를 올리는 엠버계가 있다.
  2. 필터 중 흐린 날씨용, 응달용을 엠저계라고 한다.
  3. 필터 중 아침저녁용, 사진전구용, 섬광 전구용을 블루계라고 한다.
  4. 필터는 사용하는 필름과 촬영하는 광원의 색온도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한다.
(정답률: 37%)
  • "필터 중 흐린 날씨용, 응달용을 엠저계라고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엠버 필터는 색온도를 올리는 필터이며, 흐린 날씨나 응달 조명과 같이 색온도가 낮은 상황에서 사용합니다. 따라서, "필터 중 흐린 날씨용, 응달용을 엠버계라고 한다." 대신 "필터 중 흐린 날씨용, 응달용을 블루계라고 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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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동일 조건으로 조명할 때, 한정된 동일 입체각 내의 물체에서 반사하는 복사속(광속)과 완전 확산 반사면에서 반사하는 복사손(광속)의 비율은?

  1. 입체각 휘도율
  2. 방사 휘도율
  3. 방사 반사율
  4. 입체각 반사율
(정답률: 64%)
  • 입체각 내에서 반사되는 복사속(광속)은 입체각 반사율이라고 하며, 완전 확산 반사면에서 반사되는 복사속(광속)은 방사 반사율이라고 합니다. 이 둘의 비율은 입체각 반사율이 더 높습니다. 이는 입체각 내에서 빛이 더 집중되어 반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일 조건으로 조명할 때, 입체각 내의 물체에서 반사되는 복사속(광속)이 더 많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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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태양광 아래에서 가장 반사율이 높은 경우의 무명은?

  1. 천연 무명에 전혀 처리를 하지 않은 무명
  2. 화학적 탈색 처리한 무명
  3. 화학적 탈색 후 푸른색 염료로 약간 염색한 무명
  4. 화학적 탈색 후 형광성 표백제로 처리한 무명
(정답률: 76%)
  • 태양광 아래에서 가장 반사율이 높은 경우는 표백 처리를 한 무명입니다. 이는 표백 처리로 인해 무명의 표면이 매끄러워지고 광택이 생기기 때문에 반사율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형광성 표백제로 처리한 경우에는 더욱 높은 반사율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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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온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광원의 색온도는 시각적으로 같은 색상을 나타내는 이상적인 흑체(ideal blackbody radiator)의 절대온도(K)를 사용한다.
  2. 모든 광원의 색이 이상적인 흑체의 발광색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색온도가 정확한 광원색을 나타내지는 못한다.
  3. 정확한 색 평가를 위해서는 5000k . 6500K의 광원이 권장된다.
  4. 그래픽 인쇄물의 정확한 색 평가를 위해 권장되는 조명의 색온도는 6500K이다.
(정답률: 31%)
  • "정확한 색 평가를 위해서는 5000k . 6500K의 광원이 권장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정확한 색 평가를 위해서는 광원의 색온도가 높을수록 색상의 세부적인 차이를 더 잘 구별할 수 있으므로, 6500K 이상의 광원이 권장된다. 따라서 "그래픽 인쇄물의 정확한 색 평가를 위해 권장되는 조명의 색온도는 6500K이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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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안료를 사용하여 발색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플라스틱
  2. 유성 페인트
  3. 직물
  4. 고무
(정답률: 66%)
  • 직물은 안료를 사용하여 발색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안료를 사용하여 발색하는 것이 아닙니다.

    - 플라스틱은 색소를 첨가하여 발색합니다.
    - 유성 페인트는 용제와 함께 색소를 혼합하여 발색합니다.
    - 고무는 안료를 사용하여 발색하지 않고, 고무 자체의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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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옻, 캐슈계 도료, 유성페인트, 유성에나멜, 주정도료 등이 속하는 것은?

  1. 천연수지도료
  2. 합성수지도료
  3. 수성도료
  4. 인쇄잉크
(정답률: 53%)
  • 옻, 캐슈계 도료, 유성페인트, 유성에나멜, 주정도료 등은 모두 천연수지도료에 속합니다. 이는 이들 도료가 식물의 수액에서 추출되는 천연수지를 주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합성수지도료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수지를 사용하며, 수성도료는 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도료를 의미합니다. 인쇄잉크는 인쇄에 사용되는 잉크로, 다양한 종류의 도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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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디지털 영상장치의 생산업체들이 모여 디지털 영상의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표준을 정하는 국제적인 단체는?

  1. CIE (국제조명위원회)
  2. ISO (국제표준기구)
  3. ICC (국제색채협의회)
  4. AIC (국제색채학회)
(정답률: 41%)
  • ICC는 국제적인 색채와 영상 표준을 제정하는 단체로, 디지털 영상장치의 생산업체들이 모여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해 표준을 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영상의 표준화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CC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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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육안으로 색을 비교할 경우 조건등색검사기 등을 이용한 검사를 권장하는 연령의 관찰자는?

  1. 20대 이상
  2. 30대 이상
  3. 40대 이상
  4. 무관함
(정답률: 43%)
  • 40대 이상의 관찰자는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조건등색검사기 등을 이용한 검사를 권장합니다. 이는 색을 정확하게 구분하고 판단하기 위해서입니다. 반면, 20대나 30대는 아직 시력이 안정적이기 때문에 무관하거나 적극적인 검사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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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 )안에 들어갈 용어는?

  1. Colorant
  2. color gamut
  3. primary colors
  4. CMS
(정답률: 57%)
  • 주어진 이미지는 색소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 색소는 색을 더욱 선명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색소를 일반적으로 "Colorant" 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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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프린터에 사용되는 컬러 잉크의 색이름이 아닌것은?

  1. red
  2. magenta
  3. cyan
  4. yellow
(정답률: 87%)
  • 정답은 "red"입니다. 프린터에 사용되는 컬러 잉크는 일반적으로 "magenta", "cyan", "yellow" 세 가지 색상을 사용하여 모든 색상을 혼합합니다. "Red"는 일반적으로 RGB 색상 모델에서 사용되는 색상이며, 프린터에서는 "magenta"와 "yellow"를 혼합하여 "red"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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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조명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간접 조명은 효율은 나쁘지만 차분한 분위기가 된다.
  2. 전반확산조명은 확산성 덮개를 사용하여 광원 빛이 확산되도록 하는 방식이다.
  3. 반직접 조명은 확산성 덮개를 사용하여 광원 빛의 10.40% 가 대상체에 직접 조사된다.
  4. 직접 조명은 빛이 거의 직접 작업면에 조사되는 것으로 반사갓으로 광원의 빛을 모아 비추는 방식이다.
(정답률: 63%)
  • 정답은 "반직접 조명은 확산성 덮개를 사용하여 광원 빛의 10.40% 가 대상체에 직접 조사된다." 이다. 반직접 조명은 광원에서 발산되는 빛이 일부 직접 대상체에 조사되면서도, 대부분은 반사되어 환경을 밝히는 방식이다. 따라서 광원 빛의 10.40%가 대상체에 직접 조사되는 것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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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색 비교용 부스의 내부색으로 적합한 것은?

  1. L*가 약 20 이하의 무광택 무채색
  2. L*가 약 25.35의 무광택 무채색
  3. L*가 약 45.55의 무광택 무채색
  4. L*가 약 65 이상의 무광택 무채색
(정답률: 42%)
  • 색 비교용 부스의 내부색은 중립적이고 일관된 색상이어야 합니다. L*가 약 45.55의 무광택 무채색은 중간 정도의 밝기와 무채색으로, 색상을 왜곡하지 않고 일관된 색상을 보장하기 때문에 이용하기 적합합니다. L*가 20 이하이면 너무 어두우며, 65 이상이면 너무 밝아서 색상을 왜곡할 수 있습니다. L*가 25.35보다는 밝기가 높아서 색상을 왜곡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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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색을 지각하는 과정에서 영향을 가장 적게 미치는 요소는?

  1. 주변소음
  2. 광원의 종류
  3. 관측자의 건강상태
  4. 물체의 표면 특성
(정답률: 82%)
  • 주변소음은 색을 지각하는 과정에서 영향을 가장 적게 미치는 요소입니다. 이는 색을 지각하는 과정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시각 피질과는 관련이 없는 외부적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광원의 종류, 관측자의 건강상태, 물체의 표면 특성은 색을 지각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변소음보다는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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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CCM의 이점이 아닌 것은?

  1. 아이소메트릭 매칭이 가능하다.
  2. 조색시간이 단축된다.
  3. 정교한 조색으로 물량이 많이 소모된다.
  4. 초보자라도 쉽게 배우고 조색할 수 있다.
(정답률: 79%)
  • 정교한 조색으로 물량이 많이 소모된다는 것은 CCM을 사용할 때 색상을 정확하게 맞추기 위해 많은 양의 잉크나 토너 등의 소모품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CCM의 이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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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KS A 0065(표면색의 시감비교방법)에 의한 색 비교의 절차 중 일반적인 방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시료색과 현장 표준색 또는 표준재료로 만든 색과 비교한다.
  2. 비교하는 색은 인접되지 않도록 유의하고 계단식으로 배열되도록 배치한다.
  3. 비교의 정밀도를 향상시키시 위해서 가끔씩 시료색의 특정한 색채를 내기 위해서는 물체의 재료에 따라 위치를 바꿔가며 비교한다.
  4. 일반적인 시료색은 북창주광 또는 색 비교 부스, 어느 쪽에서 관찰해도 된다.
(정답률: 53%)
  • "비교하는 색은 인접되지 않도록 유의하고 계단식으로 배열되도록 배치한다."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는 시료색과 비교하는 색이 서로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법으로, 계단식으로 배열하면 색의 차이를 더욱 명확하게 비교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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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진출색이 지니는 일반적 조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채색이 무채색보다 진출의 느낌이 크다.
  2. 채도가 낮은 색이 높은 색보다 진출의 느낌이 크다.
  3. 따뜻한 색이 차가운 색보다 진출의 느낌이 크다.
  4.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진출의 느낌이 크다.
(정답률: 93%)
  • "채도가 낮은 색이 높은 색보다 진출의 느낌이 크다."가 틀린 것이다.

    진출색의 느낌은 색의 밝기와 채도, 색상의 따뜻함과 차가움 등 여러 가지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진출색이 지니는 일반적 조건은 단순히 하나의 요소로 설명할 수 없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채도가 높은 색이 채도가 낮은 색보다 더 진출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채도가 높은 색이 더 선명하고 강렬하기 때문에 눈에 더 잘 띄기 때문이다. 따라서 "채도가 낮은 색이 높은 색보다 진출의 느낌이 크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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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선물을 포장하려 할 때, 부피가 크게 보이려면 어떤 색의 포장지가 가장 적합한가?

  1. 고채도의 보라색
  2. 고명도의 청록색
  3. 고채도의 노란색
  4. 저채도의 빨간색
(정답률: 85%)
  • 고채도의 노란색은 시각적으로 가장 밝고 눈에 띄기 때문에 부피가 크게 보이도록 포장할 때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노란색은 따뜻한 이미지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선물을 받는 사람에게 화기애애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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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색료의 3원색과 색광의 3원색이 옳게 연결된 것은?

  1. 색료의 3원색 : 빨강, 초록, 파랑 색광의 3원색 : 마젠타, 시안, 노랑
  2. 색료의 3원색 : 마젠타, 파랑, 검정 색광의 3원색 : 빨강, 초록, 노랑
  3. 색료의 3원색 : 마젠타, 시안, 초록 색광의 3원색 : 빨강, 노랑, 파랑
  4. 색료의 3원색 : 마젠타, 시안, 노랑 색광의 3원색 : 빨강, 초록, 파랑
(정답률: 81%)
  • 색료의 3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빛을 혼합하여 백색광을 만들어내는 색의 기본 원색입니다. 반면에 색광의 3원색은 마젠타, 시안, 노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 빛의 기본 원색입니다. 따라서, 색료의 3원색과 색광의 3원색이 옳게 연결된 것은 "색료의 3원색 : 마젠타, 시안, 노랑 색광의 3원색 : 빨강, 초록, 파랑"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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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도로나 공공장소에 시인성을 높이기 위한 표지판의 배색으로 적합한 것은?

  1. 파란색 바탕에 흰색
  2. 초록색 바탕에 흰색
  3. 검정색 바탕에 노란색
  4. 흰색 바탕에 노란색
(정답률: 84%)
  • 검정색 바탕에 노란색이 적합한 이유는 시인성이 높아서이다. 검정색은 시각적으로 눈에 띄며, 노란색은 주의를 끌어주는 색상이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면 더욱 높은 시인성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검정색과 노란색은 대비가 크기 때문에 멀리서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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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에서 삼원색설과 거리가 먼 사람은? 혼색에 해당되는 것은?

  1. 토마스 영(Thomas Young)
  2. 헤링(Edwald Hering)
  3. 헬름흘쯔(Hermann Von Helmholtz)
  4. 맥스웰(James Clerck Maxwell)
(정답률: 48%)
  • 삼원색설과 거리가 먼 사람은 맥스웰입니다. 혼색에 해당되는 것은 헤링의 색상이론에서 사용되는 "보조색"입니다. 헤링은 색상을 인지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하였으며, 삼원색설과 대비되는 "대조색"과 "보조색" 개념을 제시하였습니다. 이에 반해, 토마스 영과 헬름흘쯔는 색상에 대한 연구를 하였으며, 맥스웰은 전자기학 분야에서 활동한 과학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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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것으로 빛을 망막에 정확하고 깨끗하게 초점을 맺도록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모양체
  2. 홍채
  3. 수정체
  4. 각막
(정답률: 57%)
  • 렌즈는 빛을 굴절시켜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하지만, 수정체는 렌즈와 함께 빛을 굴절시켜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정체는 렌즈와 함께 눈의 초점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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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심리보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인간의 지각과정에서 서로 반대색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2. 헤링의 반대색설과 연관이 있다.
  3. 눈의 잔상현상에 따른 보색이다.
  4. 양성 잔상과 관련이 있다.
(정답률: 69%)
  • "양성 잔상과 관련이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심리보색은 인간의 지각과정에서 서로 반대색을 느끼는 것을 말하며, 헤링의 반대색설과 연관이 있습니다. 눈의 잔상현상에 따른 보색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양성 잔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양성 잔상은 빛이 강하게 인식된 후에도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는 이미지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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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병원 수술실에 연한 녹색의 타일을 깔고, 의사도 녹색의 수술복을 입는 것은 무엇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인가?

  1. 면적대비
  2. 동화현상
  3. 정의 잔상
  4. 부의 잔상
(정답률: 76%)
  • 정답은 "부의 잔상"이다. 이는 부자들이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해 고안한 것으로, 부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색상 중 하나인 녹색을 사용하여 부의 상징성을 강조하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부의 잔상은 사회적인 격차를 심화시키고,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 간의 불평등을 더욱 심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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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면색(film color)을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순수하게 색만 있는 느낌을 주는 색
  2. 어느 정도의 용적을 차지하는 투명체의 색
  3. 흡수한 빛을 모아 두었다가 천천히 가시광선 영역으로 나타나는 색
  4. 나비의 날개, 금속의 마찰면에서 보여지는 색
(정답률: 69%)
  • "순수하게 색만 있는 느낌을 주는 색"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다른 요소들의 영향을 받지 않고 오로지 색 자체만으로 느껴지는 색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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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동시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차가 작을수록 대비현상이 강해진다.
  2. 자극과 자극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현상은 강해진다.
  3. 무채색 위의 유채색은 채도가 낮아 보인다.
  4. 서로 인접되어 있는 부분에서는 강한 대비효과가 나타난다.
(정답률: 74%)
  • 서로 인접되어 있는 부분에서는 강한 대비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은 인접한 두 색이 서로 다른 색상이고, 색차가 큰 경우 대비효과가 강해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검정색과 흰색이 인접해 있으면 대비효과가 강하게 나타나고, 빨간색과 주황색이 인접해 있으면 대비효과가 약하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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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가시광선의 파장과 색과의 관계를 순서대로 배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단, 단파장 -중파장 -장파장의 순)

  1. 주황-빨강 -보라
  2. 빨강-노랑 -보라
  3. 노랑 -보라-빨강
  4. 보라 -노랑-빨강
(정답률: 82%)
  • 보라는 가장 짧은 파장인 단파장에 해당하고, 노랑은 중간 길이의 파장인 중파장에 해당하며, 빨강은 가장 긴 파장인 장파장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보라 -노랑-빨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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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양복과 같은 색실의 직물이나, 망점 인쇄와 같은 혼색에 해당되는 것은?

  1. 가법혼색
  2. 감법혼색
  3. 중간혼색
  4. 병치혼색
(정답률: 77%)
  • 병치혼색은 양복과 같은 색실의 직물이나 망점 인쇄와 같은 혼색에 해당됩니다. 이는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을 동시에 사용하여 새로운 색상을 만들어내는 혼색 기법으로, 색상이 서로 섞이는 것이 아니라 병치되어 나란히 놓이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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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검정색과 흰색 바탕 위에 각각 동일한 회색을 놓으면 검정바탕 위의회색이 흰색바탕 위의회색에 비해 더 밝게 보이는 것과 관련된 대비는?

  1. 명도대비
  2. 색상대비
  3. 보색대비
  4. 채도대비
(정답률: 85%)
  • 이는 "명도대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명도대비란 색상의 밝기 차이를 의미하며, 검정색은 매우 어두운 색상이고 흰색은 매우 밝은 색상입니다. 따라서 동일한 회색을 두 배경색상에 놓았을 때, 검정색 바탕 위의 회색은 명도대비가 높아져 더 밝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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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면적대비 현상을 적용한 것은?

  1. 실내 벽지를 고를 때 샘플을 보고 선정하면 시공 후 다른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아서 명도, 채도를 주의해야 한다.
  2. 보색대비가 너무 강하면 두 색 가운데에 무채색의 라인을 넣는다.
  3. 교통표지판을 만들 때 눈에 잘 띄도록 명도의 차이를 크게 한다.
  4. 음식점의 실내를 따뜻해보이도록 난색계열로 채색 하였다.
(정답률: 74%)
  • "음식점의 실내를 따뜻해보이도록 난색계열로 채색 하였다."가 면적대비 현상을 적용한 것이다.

    "실내 벽지를 고를 때 샘플을 보고 선정하면 시공 후 다른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아서 명도, 채도를 주의해야 한다."는 색감의 변화를 경험적으로 알려주는 것이다.

    "보색대비가 너무 강하면 두 색 가운데에 무채색의 라인을 넣는다."는 색상 조화를 위한 팁이다.

    "교통표지판을 만들 때 눈에 잘 띄도록 명도의 차이를 크게 한다."는 시각적인 효과를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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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감법혼색의 3원색을 모두 혼색한 결과는?

  1. 하양
  2. 검정
  3. 자주
  4. 파랑
(정답률: 84%)
  • 감법혼색의 3원색은 노랑, 빨강, 파랑입니다. 이 세 가지 색을 모두 혼합하면 검정색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검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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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비눗방울 등의 표면에 있는 색으로,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것은 빛의 어떤 원리를 이용한 것인가?

  1. 간섭
  2. 반사
  3. 굴절
  4. 흡수
(정답률: 60%)
  • 간섭은 빛이 서로 다른 파장을 가지고 있을 때, 파장이 서로 만나면서 서로 상쇄되거나 강화되는 원리입니다. 비눗방울 등의 표면에 있는 색은 빛이 반사되면서 서로 다른 파장의 빛이 만나 간섭을 일으키기 때문에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르게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간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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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작은 면적의 회색이 채도가 높은 유채색으로 둘러싸일 때 회색이 유채색의 보색 색상을 띠어 보이는 현상은?

  1. 하만그리드 현상
  2. 애브니 현상
  3. 베졸트 뷔르케 현상
  4. 색음 현상
(정답률: 57%)
  • 색음 현상은 인접한 색상이 서로 영향을 주어 색상이 변하는 현상을 말한다. 작은 면적의 회색이 채도가 높은 유채색으로 둘러싸일 때, 회색은 유채색의 보색인 색상을 띠어 보이게 된다. 이는 인접한 색상이 서로 영향을 주어 회색의 색상이 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색음 현상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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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간상체와 추상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눈의 망막 중 중심와에는 간상체만 존재한다.
  2. 간상체는 추상체에 비하여 행상도가 떨어지지만 빛에는 더 민감하다.
  3. 색채시각과 관련된 광수용기는 추상체이다.
  4. 스펙트럼 민감도란 광수용기가 상대적으로 어떤 파장에 민감한가를 나타낸 것이다.
(정답률: 77%)
  • "눈의 망막 중 중심와에는 간상체만 존재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중심와에는 간상체와 추상체가 모두 존재합니다. 중심와는 시신경이 빠져나가는 부분으로, 시신경이 위치한 부분에는 광수용기가 없기 때문에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 없습니다. 따라서 중심와 주변에는 간상체와 추상체가 혼재하여 시각 정보를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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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하얀 바탕 종이에 빨간색 원을 놓고 얼마간 보다가 하얀 바탕 종이를 빨간색 종이로 바꾸어 놓게 되면 빨간색 원은 검정색으로 보이게 되는 것과 관련한 대비는?

  1. 색채대비
  2. 연변대비
  3. 동시대비
  4. 계시대비
(정답률: 77%)
  • 이 문제에서의 대비는 빨간색 원과 하얀 바탕 종이의 대비를 의미합니다. 하얀 바탕 종이에서 빨간색 원은 색채대비로 인해 눈에 띄게 보입니다. 그러나 빨간색 종이로 바꾸면 빨간색 원과 주변의 빨간색 종이가 동일한 색상이 되어 동시대비가 감소합니다. 이에 따라 빨간색 원은 검정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의 대비는 "계시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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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어느 특정한 색채가 주변색채의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과는 다른 색채로 지각되는 경우는?

  1. 혼색효과
  2. 강조색 배색
  3. 연속 배색
  4. 대비효과
(정답률: 49%)
  • 대비효과는 어떤 색채가 주변의 색채와 함께 보였을 때, 그 색채가 원래 가지고 있던 색과는 다른 색으로 인식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주변의 색채와 대비를 이루기 때문에 발생하는데, 이 대비는 색채의 밝기, 채도, 색상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비효과는 색채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디자인에서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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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먼셀의 표기방법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5G 5/11 : 채도 5, 명도 11을 나타내고 있으며 매우 선명한 녹색이다.
  2. 7.5YR 9/1 : 명도가 9로서 매우 어두운 단계이며 채도가 1단계로서 매우 탁한 색이다.
  3. 2.5PB 9/2 : 선명한 파랑 영역의 색이다.
  4. 2.5YR 4/8 : 명도 4, 채도 8을 나타내고 있으며 갈색이다.
(정답률: 58%)
  • 먼셀의 표기방법은 색상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색상의 채도와 명도를 숫자로 나타내고 이를 색상 영역과 함께 표기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2.5YR 4/8"은 색상 영역이 "YR"이며, 채도가 4, 명도가 8인 갈색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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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먼셀(Albert H. Munsell)은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무엇이라 했는가?

  1. 광도(lightness)
  2. 광량도(brightness)
  3. 밝기(luminosity)
  4. 명암가치(value)
(정답률: 69%)
  • 먼셀은 색을 표현하기 위해 색상(hue), 광도(lightness), 명암가치(value) 세 가지 요소를 사용했습니다. 여기서 명암가치(value)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즉, 명암가치는 색의 밝기와 어둡기를 구분하는데 사용되며, 색의 명암을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명암가치(valu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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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우리나라의 전통색은 음향오행사상에서 오정색과 다섯 개의 간색인 오간색으로 대변되는 의미론적 상징 색채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오간색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적색, 청색, 황색, 백색, 흑색
  2. 녹색, 벽색, 홍색, 유황색, 자색
  3. 적색, 청색, 황색, 자색, 흑색
  4. 녹색, 벽색, 홍색, 황토색, 주작색
(정답률: 57%)
  • 오간색은 음향오행사상에서 다섯 개의 간색으로 이루어진 색채계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녹색, 벽색, 홍색, 유황색, 자색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이 색들이 각각 나무, 흙, 불, 금, 흑룡에 대응되는데, 이는 전통적인 한국의 철학적인 사고에서 중요한 개념들입니다. 따라서 이 색들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상징 색채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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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현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CIE XYZ 표준 표색계는 대표적인 현색계이다.
  2. 수치로만 구성되어 색의 감각적 느낌을 나타내지 못한다.
  3. 색 지각의 심리적인 3속성에 의해 정량적으로 분류하여 나타낸다.
  4. 빛의 혼색실험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다.
(정답률: 55%)
  • 현색계는 색을 정량적으로 분류하기 위해 색 지각의 심리적인 3속성에 의해 구성된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이는 CIE XYZ 표준 표색계가 대표적인 예이며, 빛의 혼색실험에 기초를 두고 있어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반면에 수치로만 구성되어 있어 색의 감각적 느낌을 나타내지 못한다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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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오스트발트 색상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영,헬름흘쯔의 3원색설을 따른다.
  2. 전체가 20색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3. 마주보는 색은 서로 심리보색관계이다.
  4. 먼셀 색상환과 일치한다.
(정답률: 59%)
  • 오스트발트 색상환은 영, 헬름흘쯔의 3원색설을 따르며, 전체가 20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마주보는 색은 서로 심리보색관계이기 때문에 색감을 조화롭게 만들어줍니다. 이 색상환은 먼셀 색상환과는 일치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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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동일색상에서 톤의 차를 강조한 배색에 해당하는 것은?

  1. 분홍색 + 하늘색
  2. 분홍색 + 남색
  3. 하늘색 + 남색
  4. 남색 + 흑갈색
(정답률: 87%)
  • 정답은 "하늘색 + 남색"입니다. 이는 두 색상이 모두 차가운 톤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톤의 차이가 더욱 강조되기 때문입니다. 분홍색은 따뜻한 톤이므로 다른 색상과 조합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남색과 흑갈색은 모두 차가운 톤이지만, 흑갈색은 너무 어두운 색상이므로 조합할 때는 적절한 밝은 색상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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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일본색채연구소가 1964년에 색채교육을 목적으로 개발한 색체계는?

  1. PCCS 색체계
  2. 먼셀 색체계
  3. CIE 색체계
  4. NCS 색체계
(정답률: 81%)
  • PCCS 색체계는 인간의 시각적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된 색체계로, 색의 밝기, 채도, 색조를 각각 독립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 색채교육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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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NCS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심리적인 비율척도를 사용해 색 지각량을 표로 나타내었다.
  2. 기본개념은 영.헬름흘쯔의 '색에 대한 감정의 자연적 시스템'을 채택하였다.
  3. 흰색성, 검은색성, 노란색성, 빨간색성, 파란색성, 녹색성의 6가지 기본 속성을 가지고 있다.
  4. 인테리어나 외부 환경 디자인에 적합한 색체계이다.
(정답률: 42%)
  • NCS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심리적인 비율척도를 사용해 색 지각량을 표로 나타내었다."이다. NCS 색체계는 색의 속성을 수치화하여 표현하는 색체계로, 색 지각량을 표로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색의 속성을 수치로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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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계통색이름과 L*a*b* 좌표가 틀린 것은?

  1. 선명한 빨강 : L*=40.51, a*=66.31, b*=46.13
  2. 밝은 녹갈색 : L*=51.04, a*=-10.52, b*=57.29
  3. 어두운 청록 : L*=20.35, a*=-14.19, b*=-9.74
  4. 탁한 자줏빛 분홍 : L*=30.37, a*=18.02, b*=-41.95
(정답률: 40%)
  • 탁한 자줏빛 분홍의 L* 값이 너무 낮습니다. L* 값은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데, 0에 가까울수록 검은색에 가깝고 100에 가까울수록 흰색에 가까워집니다. 따라서 탁한 자줏빛 분홍의 L* 값이 너무 낮아서 색이 어두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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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동일한톤의 배색은어떤 효과를낼 수있는가?

  1. 차분하고 정적이며 통일감의 효과를 낸다.
  2. 동적이고 화려하며 자극적인 효과를 낸다.
  3. 안정적이고 온화하며 명료한 느낌을 준다.
  4. 통일감과 더불어 변화와 활력 있는 느낌을 준다.
(정답률: 72%)
  • 동일한 톤의 배색은 색상의 조화와 일관성을 유지하여 차분하고 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이는 통일감을 높여서 조화로운 분위기를 만들어내며,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는 것보다 안정적이고 온화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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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PCCS 색체계의 기본 색상 수는?

  1. 8색
  2. 12색
  3. 24색
  4. 36색
(정답률: 78%)
  • PCCS 색체계는 색상을 24개의 기본 색상으로 분류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24색"입니다. 이 24개의 기본 색상은 다양한 색상을 조합하여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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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KS A 0011에서 사용하는 유채색의 수식 형용사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soft
  2. dull
  3. strong
  4. dark
(정답률: 64%)
  • 정답은 "dull"입니다.

    "soft", "strong", "dark"은 모두 유채색을 강조하는 형용사입니다. "soft"는 부드러운 느낌을 강조하면서도 색감 자체를 약하게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dull"은 색감이나 광택이 약하고 무딘 느낌을 강조하는 형용사입니다.

    반면에 "strong"은 색감이나 광택이 강하고 선명한 느낌을 강조하는 형용사입니다. 따라서 "strong"은 KS A 0011에서 사용하는 유채색의 수식 형용사에 속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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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한국인의 생활색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연과 더불어 담백한 색조가 지배적이었다.
  2. 단청 건축물은 부의 상징이었으며, 살림집은 신분을 상징하는 색으로 채색되었다.
  3. 흑, 백, 적색은 재앙을 막아 주는 주술적인 의미로 색동옷 등에 상징적으로 쓰였다.
  4. 비색이라 불리는 청자의 색은 상징적인 색이며, 실제로는 단색으로 표현할 수 없는 회색에 가까운 자연의 색이다.
(정답률: 36%)
  • 틀린 것은 없습니다.

    단청 건축물은 부의 상징이었으며, 살림집은 신분을 상징하는 색으로 채색되었다는 것은 한국 전통 건축에서 일반적인 사실입니다.

    "자연과 더불어 담백한 색조가 지배적이었다."는 한국 전통 문화에서 중요한 가치 중 하나인 균형과 조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맞는 설명입니다.

    "흑, 백, 적색은 재앙을 막아 주는 주술적인 의미로 색동옷 등에 상징적으로 쓰였다."는 한국 전통 문화에서 중요한 색상 중 하나인데, 특히 적색은 축복과 행운을 상징하는 색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비색이라 불리는 청자의 색은 상징적인 색이며, 실제로는 단색으로 표현할 수 없는 회색에 가까운 자연의 색이다."는 청자의 색상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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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관용색명과 이에 대응하는 계통색 이름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벚꽃색 -연한 분홍
  2. 비둘기색 -회청색
  3. 살구색 -흐린 노란 주황
  4. 레몬색 -밝은 황갈색
(정답률: 36%)
  • 정답은 "비둘기색 -회청색" 입니다.

    관용색명인 "비둘기색"은 보라빛이 도는 연한 회색을 의미합니다. 이에 대응하는 계통색 이름은 "회청색"으로, 청색 계열에 속하며, 약간의 회색빛이 도는 연한 파란색을 의미합니다. 두 색 모두 연한 회색빛이 도는 색상이기 때문에 관용색명과 계통색 이름이 잘 맞아 떨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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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지각색을 체계화하여 표시하는 방법으로 한국, 일본, 미국 등에서 표준체계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1. 먼셀 색체계
  2. NCS 색체계
  3. PCCS 색체계
  4. 오스트발트 색체계
(정답률: 73%)
  • 먼셀 색체계는 색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색의 밝기, 채도, 색상을 각각 독립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서 다양한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체계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한국, 일본, 미국 등에서 표준체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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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셰브럴(M.E.Chevreul)의 조화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두 색이부조화일 때그 사이에백색 또는흑색을 더하여 조화를 이룬다.
  2. 여러 가지색들 가운데한 가지의색이 주조를이룰 때 조화된다.
  3. 색을 회전 혼색시켰을 때 중성색이 되는 배색은 조화를 이룬다.
  4. 같은 색상에서 명도의 차이를 크게 배색하면 조화를 이룬다.
(정답률: 39%)
  • 정답: "같은 색상에서 명도의 차이를 크게 배색하면 조화를 이룬다."

    설명: 셰브럴의 조화원리에 따르면, 두 색이 부조화일 때는 그 사이에 백색 또는 흑색을 더하여 조화를 이루게 되며, 여러 가지 색들 가운데 한 가지의 색이 주조를 이룰 때도 조화된다고 합니다. 또한, 색을 회전 혼색시켰을 때 중성색이 되는 배색은 조화를 이룬다는 것도 셰브럴의 조화원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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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국제적인 표준이 되는 색체계로 묶인 것은?

  1. Munsell, RAL, L*a*b* system
  2. L*a*b*, Yxy, NCS system
  3. DIC, Yxy, ISCC-NIST system
  4. L*a*b*, ISCC-NIST, PANTONE system
(정답률: 59%)
  • L*a*b*, Yxy, NCS system은 각각 CIE에서 제안한 색공간, 색좌표계, 색차계이며, 이들을 조합하여 색을 정량적으로 표현하는 국제적인 표준이 되기 때문에 선택지 중에서 정답입니다. Munsell, RAL, DIC, ISCC-NIST, PANTONE system은 각각 독자적인 색체계이며, 국제적인 표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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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먼셀의 색입체를 수직으로 자른 단면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대칭인 마름모 모양이다.
  2. 명도가 높은 어두운 색이 상부에 위치한다.
  3. 보색관계의 색상면을 볼 수 있다.
  4. 등명도면이 나타난다.
(정답률: 58%)
  • 먼셀의 색입체를 수직으로 자른 단면은 대칭인 마름모 모양을 가지며, 상부에는 명도가 높은 어두운 색이 위치하고, 보색관계의 색상면을 볼 수 있습니다. 등명도면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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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혼색계의 색체계는?

  1. XYZ 색체계
  2. NCS 색체계
  3. DIN 색체계
  4. Munsell 색체계
(정답률: 67%)
  • 혼색계는 색을 다른 색으로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색을 나타내는 시스템이다. XYZ 색체계는 광원의 색과 물체의 색을 분리하여 측정하는 방식으로, 광원의 색과 물체의 색을 독립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서 혼색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색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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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배색을 할때 가장큰 면적을차지하고 주된이미지를 나타내는 색은?

  1. 주조색
  2. 강조색
  3. 보조색
  4. 바탕색
(정답률: 84%)
  • 주조색은 배색에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고, 주된 이미지를 나타내는 색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다른 색들과 함께 조화를 이루어 전체적인 디자인의 통일성을 유지하면서도 주요한 부분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주조색은 배색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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