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다음 중 패션 홍보의 수단이 아닌 것은?
2. 다음 중 패션머천다이저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의 변수가 아닌 것은?
4. 리테일 머천다이징의 요소가 아닌 것은?
5. 리테일 머천다이징 시스템 중 매장계획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 패션유통경로 중 상품에 대한 판매와 재고는 유통업체에서 책임지며, 제조회사는 상품기획과 생산만 하는 형태는?
7. 편리한 장소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물량, 품질, 가격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해 줌으로써 상품의 가치를 더해 주는 연결고리는?
8. 다음 중 가격인하의 요인이 아닌 것은?
9.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유형 중 특정 패션테마와 관련된 다양한 범주의 상품들이 한 공간안에 스토리 형태로 배열된 것은?
10. 표적시장 선정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1. 의류점포의 유형 중 고객전문화를 통한 집중적 마케팅 유형에 속하는 것은?
12. 디자인 컨셉의 내용이 아닌 것은?
13. 패션제품믹스의 구조 중 특성 제품 계열내의 특정 제품이나 특정 스타일이 제공하는 사이즈와 색상의 다양성으로 표현되는 것은?
14. 소비자의 AIO 조사법에 포함된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5. 패션업체에서 3~ 6세 연령의 세분화된 소비자 시장은?
16. 패션 머천다이징의 개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7. 다음 중 제품을 사입할 수 있는 사입원으로 정보를 갖는데 매우 중요한 것은?
18. 다음 중 패션마케팅 (fashion market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9. 패션기업의 고객 관계 마케팅 시스템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 기업의 마케팅 시스템의 핵심을 구성하는 네 가지 변수의 결합인 4P's는?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섬유의 염색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2. 소재기획에 있어서 기존의 제품들을 시각적으로 분류, 분석하고 새로운 제품의 위치를 구체화시키는데 사용하는 도구는?
23. 아마섬유의 특징이 아닌 것은?
24. 아크릴의 용도로 틀린 것은?
25. 소재를 사선방향으로 사용하면 탄성과 유연성이 얻어진다는 역학적 특성을 이용한 바이어스 컷(bias-cut)으로 패션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디자이너는?
26. 천연섬유 중 유일한 필라멘트 섬유는?
27. 소재의 특징은 코드사나 케이블사의 이미지를 가진 굵은 실을 사용하여 마치 수편직한 것 같은 느낌을 주고, 무늬는 종교적인 의미를 가진 로프 무늬, 다이아몬든 무늬, 사슴무늬 등을 자유롭게 조화한 개성있는 스타일의 스웨트는?
28. 소재의 발주와 납품단계에 해당되는 항목이 아닌 것은?
29. 모섬유의 축융성의 원인이 되는 것은?
30. 소재업체에서 소재기획을 위하여 유행색상과 유행소재 정보를 수집하여 구상하는 가장 적당한 시기는?
31. 모집단 (lot)에서 일정한 크기의 시료를 샘플링 하여 시험 또는 측정을 하고 그 결과를 lot에 대한 판정 기준과 비교해서 lot의 합격 또는 불합격을 판정하는 검사 방법은?
32.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개발을 위하여 소개기획 과정에 필요한 패션 정보의 내용으로 볼 수 없는 것은?
33. 행복했던 시절의 향수를 느끼는 인간의 회귀본능을 패션에 접목하여 분석한 패션 트렌드(trend) 인자는?
34. 단섬유사인 방적사 (spun yarn)의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는?
35. 방모직물의 기모 가공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6. 색상 복합 소재 중 경, 위사에 모두 유색을 사용하여 투 톤 (two-tone)의 이미지를 주는 소재는?
37. 다음 중 의류용 피혁류에 주로 나타나는 소비자 불만족 사례와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38. 어패럴업체의 소재기획 과정으로 옳은 것은?
39. 유해 세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청결하고 쾌적한 생활을 위해 항균, 방취 등의 위생 가공한 의류 및 섬유제품과 기타 공산품류에 부여하는 품질 보증 마크는?
40. 에콜로지 마크와 같은 의미에 해당되는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비쥬얼 머천다이징(VMD)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42. VMD 전개의 기본 요소 설명으로 틀린 것은?
43. 구매교섭의 요소가 아닌 것은?
44. 광고의 기능이 아닌 것은?
45. 제품이 판매업자에서 소매상까지 도착하는 운송 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6. 상품구성 계획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47. 유통 시스템의 하나로 적절한 패션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적정한 가격으로 공급하기 위해 의류제조업체와 패션소매상들이 공동으로 실시하는 물류정보시스템은?
48. 다음 중 고객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과 도구에 해당되는 시스템은?
49. 패션 사이클에 따른 광고방향의 선택이 틀린 것은?
50. 상품계획의 정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1. PB (Private Brand)를 전개할 때 소매업체 측면의 장점이 아닌 것은?
52. 의류제조업자가 판매지역별로 자사제품을 적극적으로 취급하기를 원하는 중간상인들에게 자사제품을 취급하도록 하는 정책은?
53. 다음 중 판매정보의 시스템화를 통해 판매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54. 다음 중 점포형 패션 소매상의 상품믹스에 있어 상품구색의 폭이 다른 소매상은?
55. 다음 중 광고매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6. 상품수준에 의한 상품분류 중 내셔널 브랜드의 성격을 갖는 디자이너 브랜드 상품은?
57. 리테일 머천다이징 시스템 중 협조 지원업무에 해당되는 것은?
58. 다음 중 판매 형태가 다른 소매업은?
59. 다음 중 직접원가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60. 다음 중 신속하고 저렴하며 기억을 촉구하거나 상기시키는 목적으로 하는 광고에 가장 효과적인 광고 형태는?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디자인 요소가 중심점을 기준으로 방향을 바꾸어 반복됨으로써 얻어지는 리듬은?
62. 불규칙적으로 생겨진 주름의 형태로 윗 부분만 주름이 잡히는 형의 스커트는?
63. 심지의 접착에 필요한 3대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4. 다음 중 색의 온도감에 있어 중성적이어서 함께 사용되는 색에 따라 상대적으로 따뜻하거나 차게 느껴지는 색상은?
65. 표준이 되는 사이즈를 중심으로 각 부위별 치수의 감소와 증가에 따라 다른 사이즈의 패턴을 제작하는 것은?
66. 유행의 종류 중 대중적이며, 열광적인 일시적 대유행에 해당되는 것은?
67. 가봉에 사용되는 실과 바느질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8. 색광을 혼합하면 할수록 높아지는 색의 혼합 방법은?
69. 다음 팬츠 (pants) 중 길이가 가장 긴 것은?
70. 다음 중 채도가 가장 높은 색조는?
71. 테일러드 자켓의 안감 재단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2. 세탁을 자주해야 하는 운동복, 아동복, 와이셔츠 등에 많이 이용되며, 겉으로 바늘땀이 두 줄이 나오기 때문에 스포티한 느낌을 주는 바느질은?
73. 패션산업의 발전과정 중 개성적인 뉴룩 (new look)이 발표된 시기이며, 팝 뮤직과 모던재즈를 즐기고, 영화배우를 우상으로 생각하는 등의 영패션(young fashion)의 시기는?
74. 재단 작업 요령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75. 기성복의 생산 과정 중 순서가 옳은 것은?
76. 작은 패턴들을 재단하는 재단기로서, 재단기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옷감을 움직여 재단하는 재단기는?
77. 커프스를 접어 올린 형으로 전체 소매 길이에서 커프스의 길이를 빼지 않고 따로 재단하여 붙인 것은?
78. 의복에 있어서, 패션과 관련된 용어인 스타일 (style)과 비슷한 뜻으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닌 것은?
79. 다음 실루엣 중 벌크 실루엣 (bulk silhouette)에 해당되는 것은?
80. 마 심지의 특징이 아닌 것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소비자의 정보탐색 과정 중 친지의 의견, 광고, 신문기사 등이 해당되는 것은?
82. 소비자의 구매유형 중 충동구매를 뜻하는 것은?
83. 경쟁적 우위를 얻기 위해 가격 이외의 마케팅 수단에 의해 차별적 마케팅을 구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경쟁 구조 형태는?
84. PR (personal computer)를 이용한 패션정보 관리시스템의 특징이 아닌 것은?
85. POS (Poiont of sales)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6. 다음 중 소비자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7. 다음 중 소비자의 착용경향 조사 항목이 아닌 것은?
88. 패션브랜드 중 상표 사용 허가권을 획득한 후 영업활동을 전개하는 해외도입 브랜드는?
89. 소재의 경향을 예측하기 위한 도구로, 소재의 복잡한 요소를 판단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것은?
90. 상품기획 정보분석 중 외부 환경정보가 아닌 것은?
91. 정보분석의 방법 중 여러 가지의 특성별 형태에 따라 분석하는 방법은?
92. 패션머천다이징에 필요한 정보와 내용이 틀린 것은?
93. 소재정보의 분석 중 매트릭스 도법에 의한 분석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4. 색채 경향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5. 스트리트 패션 (street fashion)의 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6. 패션마케팅 조사계획의 수립을 위해 조사자는 먼저 수집 되어야 할 자료의 유형을 결정해야 하는데 1차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자료수집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7. 소비자 정보 관련 조사가 아닌 것은?
98. 상품기획 중 정보 수집 및 분석 과정에 해당되는 것은?
99. 다음 중 경쟁사 분석시 확인해야 할 전략이 아닌 것은?
100. 다음 패션 정보 중 가장 먼저 수집해야 할 정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