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다음 중 가격탄력성이 높은 패션제품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2. 패션 머천다이저의 역할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 의류제조업체에서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기성복 의류 생산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4. 상품 계획의 목적이 아닌 것은?
5. 점포 내부공간의 전체균형을 고려하여 시즌별 또는 특별 행사의 상품기획 컨셉을 표현하는 것으로 그 점포의 얼굴(이미지)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6. 패션유통경로의 유형 중 위탁판매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 가격 구성요소의 설명 중 옳은 것은?
8. 상품의 판매를 증대시키기 위한 촉진(promotion)의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9. 소비자들이 제품가격의 고ㆍ저를 평가할 때 비교기준으로 사용되는 가격은?
10. 리테일 머천다이징 프로세스의 첫 단계는?
11. 시장세분화의 기준이 아닌 것은?
12. 다음 중 세계적인 디자이너 콜렉션이 열리는 곳은?
13. 소비자의 구매 대리인(buying agent)역할을 하는 직종은?
14. 다음 패션 정보원들 중 상업적 정보원천은?
15. 시장을 세분화하지 않고 전체시장을 대상으로 하며 제품의 동질성이 높은 경우와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반응이 동질적인 경우에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은?
16. 마케팅 발전단계를 7단계로 구분할 때 급속히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게 위해 의사 결정의 중요성이 대두된 시대는?
17. 다음 설명의 ( )에 알맞은 단어는?
18. 패션산업에 종사하는 전문가들과 그 활동에 대해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9. 패션머천다이징의 과정으로 옳은 것은?
20. 유행전파이론 중 다음의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양모섬유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22. 소재기획시 소재의 선택조건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23. 편성물을 직물과 비교했을 때 특징이 아닌 것은?
24. 다음 중 펠트(felt)의 제조원리와 관계가 있는 것은?
25. 다음 중 견섬유의 성질이 아닌 것은?
26. 다음 품질 표시 중 순수한 모섬유가 99.7% 이상으로서 염색, 인장강도 등의 기준치에 맞는 제품에 대해서 부착 가능한 것은?
27. 섬유 제조시 방사 방법에 대한 연결이 틀린 것은?
28. 저지(jersey stitc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9. 소재의 분위기와 촉감에 따라 감성을 분류하고, 이에 적합한 소재를 연결하였을 때 적합하지 않는 것은?
30. 편직 소재 중 원단의 표면에 루프(loop)가 나와 있는 소재는?
31. 실용주의, 기능주의 등을 표방하면서 패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분석된 메가 트렌드(mega trend)요인은?
32. 직물의 표면과 이면의 판별 방법으로 틀린 것은?
33. 미세한 유리가루를 원단에 부분적으로 도포하여 주간에는 햇빛에 의한 스파클(sparkle)효과를 주며 야간에는 불빛에 의한 반사효과를 발휘하는 금속성 광택이 발생하는 소재는?
34. 다음 그림과 같은 조직은?
35. 소재의 발주 중 기획ㆍ설계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6. 소재기획과정에서는 여러 종류의 정보들이 필요하며 또한 이 정보들을 종합하고 배합하여 새로운 기획안을 탄생시킨다. 이러한 소재기획에 필요한 정보와 거리가 먼 것은?
37. 소비자가 의류 제품을 착용 중 봉제 부위기 미어졌을 경우 원단의 품질을 체크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시험항목은?
38. 고저스(gorgeous)의 이미지는?
39. 의류의 판매시점과 생산시점을 가급적 가까이 해서 위험 부담률을 줄이려는 시스템은?
40. 패션디자이너들이 자신들의 옷을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표현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 소재에 대한 연결로 틀린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점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성이 아닌 것은?
43. 구매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44. 영업계획 중 실매기의 올바른 전략이 아닌 것은?
45. 패션상품의 분류기준 중 패션 수용도에 의한 상품분류가 아닌 것은?
46. 상품구색 수준의 다양성을 나타내는 재고관리단위(SKU)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7. 매장에서 상품관리를 하는 이유가 될 수 없는 것은?
48. 광고매체별 특성의 연결이 옳은 것은?
49. 생산자가 직접 소매상에게 상품을 제공하고 판매한 후 일정 수수료를 소매상에게 주고 반품을 가능하게 하는 유통경로(distribution-channel)는?
50. 소매점에서 매상과 이익확보를 위한 고회전 상품으로, 별로 유행을 타지 않으며 가격의 고저에도 별로 상관이 없는 상품은?
51. 전략 상품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52. 판매촉진 중 매체를 통한 뉴스형태로 나타나는 것은?
53. 다음 브랜드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54.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효과가 아닌 것은?
55. 상품구성의 깊이(depth)에 해당하는 것은?
56. 다음 중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요소가 아닌 것은?
57. 다음 중 스페셜 이벤트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58. TV 방송광고의 종류별 특징이 아닌 것은?
59. 트렌드 상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0. VMD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안감의 기능이 아닌 것은?
62. 봉사의 규격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3. 다음 중 가장 활동하기 편한 소매산의 높이는?
64. 패션디자인의 조건이 아닌 것은?
65. 마킹의 종류 중 다른 치수대를 이어서 배치하여 경계선을 중심으로 둘 이상의 구획이 생기는 배치방법은?
66. 신사복용 심지로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신축성이 적고 강도가 높은 심지는?
67. 상의의 밑단, 소매솔기, 요크선, 바지단 등에 옷감의 올을 풀어 장식하는 것으로 미국 인디언 복식 등 민속풍 디자인에서 흔히 사용되는 장식방법은?
68. 다음 중 파커링이 일어나는 원인이 아닌 것은?
69. 유행(fashion)의 설명 중 틀린 것은?
70. 소매원형에서 소매산과 소매너비와의 관계를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71. 다음과 같은 패턴 수정이 필요한 경우는?
72. 봉제 시 재봉 바늘의 열 발생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73. 색채의 속성 중 명도에 따라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색의 감정은?
74. 다음 중 Main 작업지시서 내용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은?
75. 어깨가 처진 체형의 경우 가슴 다트 위의 진동 둘레와 뒤 어깨 밑에 군주름이 생길 때 패턴의 올바른 보정 방법은?
76. 시간 경과에 따른 색의 밝기를 조절하는 눈의 작용은?
77. 조화의 미를 이루는 한 요소로서 부분과 부분이 분리될 수 없으며 상호 종속적이고 모두가 부합되어 서로 보완적인 효과를 거두는 패션디자인의 원리는?
78. 웨이스트 라인을 기준으로 바디스(bodies)와 스커트의 두 부분을 황금 분할 비율로 할 때 비율로 옳은 것은?
79. 의복디자인의 일부나 장식품류 등 작은 것에 나타나며, 가시성이 높고 시장 수명이 짧은 것은?
80. 대칭균형을 이용한 디자인이 적절한 의복에 해당하는 것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표본조사의 조사자료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중 응답자 접촉 방법이 아닌 것은?
82. Fabric의 트렌드 분석 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3. 다음 중 정보 처리 과정의 순서가 옳은 것은?
84. 패션머천다이징 관련정보와 조사방법의 연결이 틀린 것은?
85. 어패럴메이커의 내부환경요인이 아닌 것은?
86. 복원중(문제 오류로 문제 및 보기 내용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드립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87. 자료수집 방법 중 서베이(survey)법을 이용할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88. 경쟁사의 분석 절차 과정으로 옳은 것은?
89.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AIO법으로 조사하고자 할 때 측정 항목이 아닌 것은?
90.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
91. 소비자 조사방법 중 관찰 조사에 해당되는 것은?
92. 판매실적 정보 분석내용이 아닌 것은?
93. 패션산업분야에서 라이프스타일 연구를 중요시 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94. 현대의 소비시장이 다변화되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그 필요성이 더욱 고조되고 있는 조사는?
95. 다음 중 패션기업의 외적 환경요인이 아닌 것은?
96. 다음 중 소비자 조사에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97. 다음 중 생산관리나 재고관리가 해당되는 정보는?
98. 패션정보의 세부적인 요소와 활용방법이 틀린 것은?
99. 패션트렌드 정보기획에 있어서 기획의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0. 다음 중 대표적인 소재 박람회가 아닌 것은?
설명: 가격탄력성이 높은 제품은 가격이 변화하면 수요가 크게 변화하는 제품을 말합니다. 패션 제품은 대체품이 많고 경쟁이 치열한 산업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가격이 변화하면 다른 제품으로 대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패션 제품은 가격탄력성이 높은 제품으로 분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