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기업의 거시적 환경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 시장세분화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 손익분기점(break even point)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 브랜드를 구성하는 요소 중 발음은 불가능하지만 인식은 가능한 것은?
5. 미국의 마케팅 발전과정 중 어떤 제품에 기업의 노력을 집중시킬 것인가, 새로운 상표의 런칭 등에 대한 의사결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등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중요시하게 된 시기는?
6. 다음 중 패션 바이어의 직무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7. 제조회사의 입장에서 본 위탁판매제도의 장점은?
8.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매장의 시즌 초의 상품 구성계획으로 상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테스트하기 위한 바람직한 상품구성 계획은?
9. 제조업 머천다이징 시스템에서 협조 지원 업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0. 패션마케팅의 핵심개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1. 브랜드 가치의 핵심으로 소비자가 한 브랜드에 대해서 갖는 애착심의 정도는?
12. 상품이나 패션에 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소비시장의 동향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적절한 상품의 구매를 담당하는 패션산업부분의 스페셜리스트는?
13. 다음 중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업무가 아닌 것은?
14. 어패럴 머천다이저의 역할 중 상품기획 업무가 아닌 것은?
15. 가격 탄력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6. 다음 중 홍보의 가장 큰 특징에 해당되는 것은?
17. 가장 흔히 사용되는 포지셔닝 방법으로, 경쟁제품과 다른 혜택을 지녔다고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포지셔닝의 유형은?
18. 소비자들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의 순서로 옳은 것은?
19. 저관여 의류상품의 제품 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0. 라이프스타일의 분석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표출하기 위하여 사용된 소재군이 아닌 것은?
22. 소재 전문회사의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중 제일 먼저 하는 것은?
23. 소재는 무늬가 있는 것보다는 단색 중심으로 전개하는 것이 좋으며, 색상은 무채색을 중심으로 차가운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는 것인 적합한 패션이미지는?
24. 다음 중 3대 합성섬유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25. 알칼리 감량가공을 통하여 실크같은 촉감을 주는 소재로 일명 물실크(washable silk)로 통하는 섬유는?
26. 양털의 축융성(feliting property)이 나타나는 경우는?
27. 부드러운 무광택 표면을 섬유가 일어나도록 피혁 안쪽을 기모하여 만든 것은?
28. 직물에 사용되는 실을 선택하거나 편직법, 프린터를 창조하고 색상을 조정하는 스페셜리스트는?
29. 정부 공인기관이 의류제품의 품질향상과 소비자 보호 및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을 위하여 우수 생산업체를 선정하여 원부자재 특성시험과 완제품의 외관검사를 실시하여 우수한 상품에 부착하는 인증제도는?
30. 하절기에 사용하고 남은 재고인 소모 크레이프(crepe) 소재를 추동용으로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가공은?
31. 소재를 트렌드에 따라 분류하는 경우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32. 소재업체의 소재기획 과정이 아닌 것은?
33. 스테이플 파이버(staple fiber)로 만든 옷감의 일반적인 특징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34. 소재기획을 위한 검토항목 중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될 사항이 아닌 것은?
35. 다음 그림의 조직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6. 페미닌한 블라우스 디자인에 맞는 소재 선택이 아닌 것은?
37. 섬유의 내약품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8. 가죽 가공공정 중 연마 후 선단부분을 잘라내는 것은?
39. 다음 중 재생섬유에 해당되는 것은?
40. 견(silk) 섬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점포의 판매실적 분석을 위해 필요한 항목들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42. 패션소매상 유형별 상품구색전략으로 그 연결이 틀린 것은?
43. 저마진을 유지하기 위해 건물이나, 인건비 등의 비율을 낮게 하고 백화점보다 높은 상품회전율과 셀프서비스를 채택한 유통업체의 형태는?
44. 다음 중 PR의 효과가 아닌 것은?
45. 상품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6. 어떤 브랜드가 재킷, 팬츠, 스웨터, 원피스, 티셔츠 등의 상품군을 골고루 갖추어 놓았을 때를 일컫는 말은?
47. 다음 중 인테리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
48. 제조업체로부터 사입하여 단순히 판매만 하는 소매기능에서 더 나아가 직접 디자인을 기획, 생산하는 제조기능까지 갖춘 전문점은?
49. 판매사원의 역할이 아닌 것은?
50. 다음 광고매체 중 기록성과 보전성이 있으며 소구대상이 어느 정도 명확한 장점이 있으나 준비기간이 길고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는 것은?
51. 패션 유통관리의 형태 중 완사입제도의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52. 광고매체 중 TV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3. 바이어가 활용하는 주문형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4. 공공기관이나 사회단체 행사 등에 상표를 삽입하거나 협찬사실을 공표하는 MPR(Marketing Public Relation)의 주요수단은?
55. 패션제품의 분류 중 구매습관에 의한 분류방식이 아닌 것은?
56. 영업계획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영업기별 전략에서 실매기의 전략이 아닌 것은?
57.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 구분에 있어 특성과 업체의 연결이 틀린 것은?
58. 다음 중 전략상품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59.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의미를 잘못 표현한 것은?
60. 독창적인 비주얼 머천다이징을 통한 마케팅 효과로 보기 어려운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동일색상의 배색에서 톤의 변화를 살린 배색의 기법은?
62. 옷감의 겉과 안의 구별방법으로 틀린 것은?
63. 가장 기본이 되는 스커트로서 엉덩이 둘레선에서 밑단까지 수직으로 내려오는 형태의 스커트는?
64. 다음 중 안감의 역할이 아닌 것은?
65. 21세기 유행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6. 다음 중 디자인의 조건이 아닌 것은?
67. 비옷의 가장 적당한 조건에 해당되는 것은?
68. 마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9. 의복디자인에 효과적인 선의 이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0. 길 원형 제도시 필요한 인체계측 항목이 아닌 것은?
71. 다음 중 생산의뢰서 작성에 가장 필요하지 않는 사항은?
72. 다음 중 유행이란 의미를 갖고 있지 않는 용어는?
73. 다음 그림 중 디자인 요소 가운데 강조점이 하나로 된 디자인은?
74. 다음 중 수평선에서 느낄 수 있는 느낌은?
75. 다음 중 패션디자인의 요소가 아닌 것은?
76. 의복의 형태를 구성하고 있는 선 중 곡선의 인체를 나타내기 위하여 들어간 부분을 박음으로 생기는 선은?
77. 내마모선과 신도는 높으나 열에 약하며, 의복 봉제용보다 구두 밑창, 가방, 소매 등 공업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재봉사는?
78. 의복의 형태 중 상의와 하의가 분리되고 몸에 밀착되는 입체형의 의복에 해당되는 것은?
79. 그레이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80. 다음과 같은 칼라의 명칭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다음 중 시계열로 분류한 패션정보의 성격이 다른 것은?
82. 가격정책의 기본적 이념이 아닌 것은?
83. 다음 중 패션 트렌드와 감성 용어가 잘못 연결된 것은?
84. 컬러 트렌드에는 유행할 색상의 톤(tone)이 포함된다. 다음에 제시된 톤들 중에서 명도와 채도가 모두가 가장 높은 톤은?
85. 수집 분류되어진 정보를 분석하기 위한 단계로 틀린 것은?
86. 스타일 경향분석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87. 다음 중 소재정보 분석을 위한 트렌드 요인이 아닌 것은?
88. 라이프스타일(lifestyle)의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89. 머천다이저나 디자이너가 패션 이미지에 접근하는 범위를 설정해 주는 역할을 하며 이미지의 표현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90. 다음 중 시장조사시 해당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91. 다음 중 라이프스타일의 요소가 아닌 것은?
92. 리테일머천다이징 수행시 경쟁점 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3. 일반적으로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하여 그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94. 패션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을 분석하여 패션경향을 몇 개의 테마로 나누고 패션의 흐름을 분류하는 것은?
95. 정보분석의 방법과 내용의 연결이 틀린 것은?
96. 다음 중 국내 패션정보원이 하는 역할이 아닌 것은?
97. 신속도와 정확도 측면에서 정보에 해당되는 것은?
98. 외적환경 요인 중 패션기업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과업 환경이 아닌 것은?
99. 소비자 조사방법 중 관찰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00. 국내 섬유제품을 해외 유명 브랜드를 능가하는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세계일류 상품으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품질 보증제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