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패션머천다이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다음 점포의 설명에서 머천다이저가 앞으로 가장 주력해야 하는 제품군은?
3. 품평과 수주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4. 리테일 머천다이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제품 포지션(product position)의 의미에 해당되는 것은?
6. 다음 중 시장세분화 변수가 옳게 나열된 것은?
7. 자사브랜드를 중요한 제품속성이나 소비자 편익과 관련시키는 제품포지셔닝 전략은?
8. 어패럴 머천다이저의 역할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9. 패션 바이어의 역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0. 다음 중 간접유통 경로의 순서가 옳은 것은?
11. 의류제조업체가 기획과 생산뿐만 아니라 팔다 남은 재고까지 책임지는 유통구조는?
12. 다음 중 판매촉진 계획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3. 마크업(mark-up)의 개념에 해당되는 것은?
14. 패션소비자의 활동, 관심, 의견과 관련된 내용으로 시장을 세분화 한다면 다음 중 그 기준이 되는 것은?
15. 다음 중 패션정보 분석의 연결이 틀린 것은?
16.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머천다이저의 유형은?
17. 패션머천다이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8. 기업의 존속에 핵심적 성공요인이 될 수 있는 패션마케팅 관리의 접근방식은?
19. 마케팅의 초점인 고객이 같은 대상일 때 다른 업종, 다른 회사끼리도 힘을 합쳐서 공동으로 고객을 공략하는 노력에 해당되는 마케팅은?
20. 비보완적 평가방식 중 소비자가 자신이 가장 중요시하는 평가기준에서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되는 상표를 선택하는 방식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다음 중 열가소성 섬유가 아닌 것은?
22. 주자직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23. 의류업체의 소재기획 프로세스를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24. 양모섬유에서 각질세포가 겹쳐져서 생선 비늘과 같은 외관을 가지며 섬유간의 마찰을 크게 하여 방적성을 좋게 하고 섬유가 서로 얽혀 축융성을 나타내는 표피층은?
25. 섬유제품의 관리에 있어서 세탁 취급표시에 관한 용어가 아닌 것은?
26. 다음 중 대량생산된 최종제품의 정해진 검사기준이 아닌 것은?
27. 면섬유의 방적성과 탄성에 관계하며 품질이 좋고 섬세한 섬유일수록 발달한 면섬유의 특성에 해당되는 것은?
28. 제직할 때 경사빔의 장력차이를 이용하여 경사방향으로 요철무늬를 나타낸 직물은?
29. 혼방의 일반적인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30. 양모섬유의 성질이 아닌 것은?
31. 다음 중 내일광성이 가장 좋은 섬유는?
32. 합성섬유가 섬유소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 원인이 아닌 것은?
33. 새틴, 벨로아, 타프타의 소재에 적합한 감성용어는?
34. 패션성을 부여하여 제조된 실 장식사의 구조와 특징이 틀린 것은?
35. 다음 중 내추럴하면서 거친듯한 느낌을 주는 대표적인 소재는?
36. 소재기획시 유행예측 정보의 수집시기는?
37. 조젯(georgette)의 설명이 아닌 것은?
38. 소재기획의 요소가 아닌 것은?
39. 시대사적 직물 분류에서 꽃을 모티브로 부드럽고 환상적인 경향과 화려한 색상과 곡선의 사용으로 여성적인 이미지를 창출하는 직물은?
40. 다음 소재 감성 단어 중 플랫(flat)과 반대되는 단어는?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상품구성의 폭과 깊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2. 상품 구매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요소가 아닌 것은?
43. 기억을 촉구하거나 상기시키는 목적으로 짧은 문장으로 메시지가 제시되는 소비자용품에 널리 이용되는 광고 매체는?
44. 판매제시의 절차인 AIDAS 기법에 해당되는 첫 글자의 용어 뜻으로 틀린 것은?
45. 오늘날과 같은 공급과잉의 시점에서 경영을 어렵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46. 상품기획에서 월별 구매기획 계산 방법으로 옳은 것은?
47.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개념 설명으로 틀린 것은?
48. 패션상품을 분류할 때 패션 마인드·테이스트에 의한 상품분류가 아닌 것은?
49. VMD 활동의 효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0. 다음 중 바람직한 비주얼 머천다이징 실현으로 기대하기가 가장 어려운 것은?
51. 상품분류의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은?
52. 패션상품 중 고객의 구매욕구를 충동시킬 수 있는 특별상품에 해당되는 것은?
53. 광고매체 중 잡지의 특징이 아닌 것은?
54. 광고유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5. 유명상표의 의류제조업자나 디자이너, 패션백화점, 전문점이 잉여상품이나 비정상품을 처분하기 위하여 운영하는 할인점은?
56. 차별적인 중간상 상표(private brand)를 확보하고 있는 소매업체가 유명제조업체와 비교하였을 때 갖는 장점이 아닌 것은?
57. 홍보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8. 판매계획에서 판매예측액을 산출하는 톱다운(top-down)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9. 경로커버리지(channel coverage) 전략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60.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에 해당되는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소매원형의 필요치수가 아닌 것은?
62. 다음 중 퍼프, 래그런, 돌먼, 기모노 등의 명칭이 주로 사용되는 곳은?
63. 재단 방법 중 직선형 재단에서 완성폭의 약 2~3배의 치수를 정바이어스 방향으로 재단하여 개거나 주름을 잡아서 사용하는 장식은?
64. 의복 디자인에 적용한 비례의 설명으로 옳은 것것은?
65. 트임은 안단 소매트임을 이용하며, 완성된 커프스의 양끝이 서로 꼭 맞게 되고, 양쪽에 단추 구멍을 내어 와이셔츠핀을 이용하여 여미는 커프스는?
66. 다음 중 생산의뢰서에 포함되지 않아도 되는 항목은?
67. 계측항목 중 의자에 앉아 옆 허리선부터 실루엣을 따라 의자바닥까지의 길이에 해당되는 것은?
68. 의복구성에서 심지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69. 저지나 편물 솔기를 처리할 때 주로 사용되는 재봉사는?
70. 색의 3속성이 아닌 것은?
71. 복식의 기능 중 신체 적응을 돕기 위한 기구로, 착용자의 신체를 보호하고, 신체활동의 효율성과 신체적 쾌적감을 증진시키는 기능은?
72. 색의 대비 현상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73. 시접의 끝을 박은 다음 뒤집어서 그 솔기를 모두 통으로 감싸서 박는 솔기 처리방법으로 비치는 옷감의 블라우스나 세탁을 자주 하는 옷에 봉제의 견고성을 위하여 주로 사용하는 재봉기 바느질은?
74. 다음 중 패션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목표에 해당되는 것은?
75. 가름솔 시 시접의 올이 풀리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76. 톤의 배색 중 톤 인 톤(tone-in-tone) 배색과 같은 종류의 배색이 아닌 것은?
77. 다음 중 체형에 따른 소재의 질감의 활용으로 옳은 것은?
78. 심지의 종류 중 신축성과 유연성이 좋아 형태를 구성하는데 적합한 것은?
79. 디자인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80. 다음 중 여성스러운 느낌의 디테일이 아닌 것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다음 중 시장정보에 해당되는 것은?
82. 다음 중 패션트랜드 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3. 다음 중 정보의 수집도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4. 패션테마 경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5. 정보분석에 따른 체크리스트가 틀린 것은?
86. 다음 중 스타일 정보의 수집, 분석, 전달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7. 표적시장내 고객들이 경쟁제품을 비교 평가하는 척도가 아닌 것은?
88. 다음 중 시장조사에서 수요의 근본에 해당되는 것은?
89.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0. 다음 그림에 해당되는 분석은?
91. P.O.S (Point of sales)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2.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방법이 아닌 것은?
93. 소비자의 의복구매행동의 단계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94. 패션마케팅 조사의 유형 중 광고비 지출이나 가격 변동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두 개 이상 변수들을 조사하는 것은?
95.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매체 중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비인적 경로에 해당되는 것은?
96. 다음 중 패션정보를 분류할 때 기업내 정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97. 정보원의 종류와 구분이 틀린 것은?
98. 패션정보의 일반적인 발표시점이 틀린 것은?
99. 다음 중 정보요구의 분석과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00. 패션트렌드 정보의 요소 중 패션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을 기본으로 패션트렌드가 될 수 있는 주제를 분류하여 분석하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