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머천다이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 광고의 4대 매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 클래식한 이미지를 가진 폴로나 빈폴과 같은 브랜드의 적합한 상품군 구성의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4. 패션머천다이징의 개념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5. Engel, Blackwell 및 Miniard의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6. 관여도와 구매의사결정방식에 따른 구매행동유형 중 구매대안을 결정함에 있어 완벽성을 추구하기 위해 포괄적 의사결정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구매행동 유형은?
7. 제조업 머천다이징 시스템의 주업무 순서가 옳은 것은?
8. 의류업체가 디자인과 총무 업무에 종사하는 직원에게 주는 월급은 제품의 원가구조 중 어디에 해당 하는가?
9.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역할이 아닌 것은?
10. 명성가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1. 제품가격을 100원, 1000원 등과 같이 현재의 화폐단위보다 조금 낮춘 95원, 950원으로 책정하는 가격은?
12. 머천다이징 컨셉 기획 과정으로 옳은 것은?
13. 마케팅 믹스에서 판매촉진 활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4. 제조원가에 판매비와 일반 관리비 및 이익 등을 가산하는 가격결정 방법은?
15. 제품구매 후 소비자가 갖게 되는 불평행동의 유형 중 공적 행동에 해당되는 것은?
16.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7. 패션산업에서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8. 어패럴 머천다이저의 상품기획 업무 중 주업무 내용이 아닌 것은?
19. 패션머천다이저의 역할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0. 패션머천다이징 컨셉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패션소재 기획과정에서 상품 차별화의 수단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은?
22. 소재 형상별 분류에서 종류와 특징의 연결이 틀린 것은?
23. 의류업체에서 실제로 소재기획을 할 때 손쉽고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어 실제 기획과정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소재 기획요소는?
24. 다음 중 레이온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5. 소재기획시 고려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26. 광택을 증진시키는 가공방법 중 면직물에 견과 같은 광택을 부여하기 위해 행하며 면공단, 면이탈리안 등에 이용되며, 머서화 가공한 면직물에 더 효과적으로 광택을 낼 수 있는 가공은?
27. 패션 트렌드 이미지 중 엑조틱(exotic)한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적합하지 못한 감성 용어는?
28. 시크(chic) 이미지를 나타내는 소재의 느낌으로 옳은 것은?
29. 다음 중 소재기획 시 가장 마지막에 수행하는 단계는?
30. 편성물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1. 패션제품의 구매 시에 발생할 수 있는 불만족의 요인이 아닌 것은?
32. 화학방사법 중 중합체를 유기용매에 용해시킨 방사원액을 물 또는 약품 수용액 중에 사출하여 방사원액을 응고하는 방법은?
33. 직물 소재 판별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34. 빛 바랜 듯한 이미지로 패션성을 나타내는 청바지 데님(denim) 소재로 주로 사용되는 염료는?
35. 표리가 같은 이중직물로 신축성이 적어 형태안정성이 좋고 끝이 말리지 않는 장점이 있어 주로 양복감이나 드레스감 같은 직물대용으로 많이 쓰이는 편성 조직은?
36. 다음 중 부가중합체섬유가 아닌 것은?
37. 직물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8. 다음 중 헤어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9. 마섬유 중 우리나라에서 모시로 알려져 있는 섬유는?
40. 다음 중 기능 마크가 아닌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상품계획 프로세스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계획은?
42. 광고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3.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 유통경로 유형은?
44. 실내 디스플레이의 유형 중 제한된 공간의 상점에서 모든 공간을 선보이기 위한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주로 통로의 막다른 끝 공간에 하는 디스플레이는?
45. 영업계획 중 도입기의 전략이 아닌 것은?
46. 점포 소매업 중 자사제품 또는 재고품을 초염가로 판매하는 소매형태는?
47. 인터넷 유통의 특징이 아닌 것은?
48. 할인가격 중 수량할인(quantity discount)에 해당되는 것은?
49. 다음 중 홍보(publicit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0. 다음 중 패션홍보의 주요 수단이 아닌 것은?
51. 다음 중 VMD의 효율적인 실현으로 기대되는 효과로서 틀린 것은?
52. 다음 중 상품구성의 깊이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53. 매장에서 취급하는 상품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54. 효과적인 재고관리를 위해 수행되어야 할 과제가 아닌 것은?
55. 제품가격이 결정된 상태에서 단기적으로 소비자의 구매를 증대시키기 위한 판매촉진전략의 일환으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가격할인이 아닌 것은?
56. 인터넷 광고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57. 다음 중 매상사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8. 매장을 구성하는 공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9. 제조업체가 의도적으로 자사의 제품을 취급할 점포수를 제한하는 경로커버리지 전략은?
60. 다음 중 리테일 머천다이징의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다음 중 활동하기 가장 편한 소매산의 높이는?
62. 다음 중 패션의 발생기원과 가장 관계없는 것은?
63. 가볍고 올이 안 풀리며 식서방향이 없는 것이 장점이나 드레이프성이 없고 강도가 약한 것이 단점인 심지는?
64. 다음 중 패션 수용의 지속기간이 증가하는 순서로 옳은 것은?
65. 다음 그림에서 보여지는 색상의 대비조화는?
66. 두꺼운 코듀로이 옷감에 가장 적당한 재봉기 바늘, 손바늘과 재봉기 실은?
67. 스커트 패턴 제작에 필요한 치수로만 나열한 것은?
68. 다음 비율 중 웨이스트 라인을 기준으로 바디스(bodice)와 스커트의 두 부분을 황금 분할 비율로 할 때 옳은 것은?
69. 다음 중 톤 인 톤(tone in tone) 배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0. 제도에 필요한 약자와 명칭의 연결이 옳은 것은?
71. 세탁을 자주해야 하는 운동복, 아동복, 와이셔츠 등에 많이 이용되며, 겉으로 바늘땀이 두 줄 나오기 때문에 스포티한 느낌을 주는 바느질은?
72. 신사복용 심지로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신축성이 적고 강도가 높은 심지는?
73. 길 원형의 필요 치수 중 상체의 최대 주경이므로 가장 중요한 항목은?
74. 비대칭균형의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75. 다음 중 패션디자인의 조건이 아닌 것은?
76. 마킹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7. 의복에 사용되는 색채 중 채도의 특징이 아닌 것은?
78. 가시성이 높고 시장수명이 짧으며, 의복 디자인의 일부나 장식품류 등 작은 것에 나타나는 것은?
79. 다음 중 의복의 각 부위 기본 시접을 가장 적게 두어야 할 부위는?
80. 필라멘트사를 방적사로 피복하여 강도는 면사와 필라멘트사의 중간 정도이며 봉제성이 우수하고 다른 합섬사에 비해 내열성과 내마모성이 우수한 재봉사는?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다음 중 색채정보의 분석방법이 아닌 것은?
82. 패션산업의 환경정보 중 거시적 환경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3. 다음 중 소재정보의 분석 내용이 아닌 것은?
84. 심리학자 매슬로(Abraham Mslow)의 기본적인 욕구의 특성을 단계별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85. 경쟁우의를 얻기 위해 가격 이외의 마케팅 수단에 의해 차별적 마케팅을 구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경쟁 구조형태는?
86. 소재의 경향을 예측하기 위한 도구로, 소재의 복잡한 요소를 판단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것은?
87. 패션트렌드 분석요소 중 일반적으로 원피스, 투피스, 재킷 등의 경향을 분석하는 요소는?
88. 다음 중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인구통계적 특성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89. 다음 중 인기상품, 가격, 유동인구, 상권 등에 대한 정보조사가 해당되는 정보는?
90. 다음 중 소매업 머천다이징의 정보분석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1. POS(point of sales)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2. 잠재구매자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93. 다음 중 어패럴 메이커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목적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94. 패션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5. 소비자 선호 분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96. 색채정보의 수집절차가 바르게 제시된 것은?
97. 다음 중 소비자 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8. 다음 중 패션트렌드의 변화요인이 아닌 것은?
99. 패션트렌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0. 패션마케팅 환경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