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리테일 머천다이저와 유사 개념으로 상품의 구매계획만을 담당하는 스페셜리스트는?
2. 기업의 경쟁형태에 관한 예로서 경쟁형태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다음 중 패션산업에 필요한 소비자정보에 해당되는 것은?
4. 패션유통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 다음 중 시장 세분화의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 적절한 패션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적정한 가격으로 공급하기 위해 의류제조업체와 패션 소매상들이 공동으로 실시하는 물류정보시스템은?
7. 마케팅 관리의 발전단계 4단계 중 기업에서 표적시장의 욕구, 필요, 가치 등을 확인하고 경쟝기업보다 효율적이고 능률적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단계는?
8. 다음 중 시장포지셔닝 분석의 장점이 아닌 것은?
9. 우리나라 기업들의 마케팅활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중 사회문화적 환경요인이 아닌 것은?
10. 패션 바이어의 상품 구성으로 옳은 것은?
11. 다음 중 패션정보의 흐름상 가장 먼저 제시되는 패션 정보원은?
12.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역할로서 옳은 것은?
13. 시장세분화의 변수 중 인구통계적 변수가 아닌 것은?
14. 고객층과 상품구성의 폭과 깊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5. 시장 세분화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6. 다음 중 패션머천다이징의 개념을 설명하는 5R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7. 자사 브랜드를 소비자 편익과 관련시키는 방법으로, 품질, 가격에 의한 포지셔닝이 대표적인 전략의 유형은?
18.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주요업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9. 패션산업에 필요한 정보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 패션 마케팅믹스의 4대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다음 중 섬유제품의 충전물로 사용된 오리털 및 거위털을 대상으로 최고급 다운이 사용된 우수제품임을 보증하는 품질 마크는?
22. 직물의 3원조직 중 평직의 특징에 해당되는 것은?
23. 생산과 소비의 시간격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4. 다음 중 패션정보의 발표시기와 틀린 것은?
25. 다음 중 케라틴(keratin)으로 구성된 단백질 섬유는?
26. 우수한 레질리언스와 바스락거리는 느낌(crispness)을 가지는 합성섬유를 강연의 고밀도로 제작하면 슈트나 재킷 등에 사용되는 고가의 얇은 직물로 사용할 수 있는 신합섬은?
27. 의류 제품의 치수와 규격표시 방법으로 틀린 것은?
28. 소재기획의 주요한 정보원으로 인식되고 있는 소재거래선의 선정조건이 아닌 것은?
29. 다음 중 섬유에 필링이 많이 생길 경우가 아닌 것은?
30. 공정 수분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1. 섬유의 톱(top)이나 슬라이버(sliver) 상태에서 색상이나 톤을 달리하는 섬유와 염색되지 않은 섬유가 주로 혼합되어 다양한 멀티 색상을 표현한 소재는?
32. 천연섬유 중 유일한 필라멘트 섬유는?
33. 섬유가 서로 다른 또는 꼬임수가 다른 단사를 합연하여 만든 실은?
34. 다음 중 의류업체의 소재기획 시 순서가 옳은 것은?
35. 포르투칼어로 ‘일그러진 진주’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꽃을 모티브로 부드럽고, 화려한 색상과 곡선의 사용으로 여성적인 이미지를 창출하는 직물은?
36. 정부 공인기관이 의류제품의 품질향상과 소비자보호 및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을 위하여 우수 생산업체를 선정하여 원부자재의 특성시험과 완제품의 외관검사를 실시하여 우수한 상품에 부착하는 품질 마크는?
37. 직물의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8. 코드사나 케이블사의 이미지를 가진 굵은 실을 사용하여 마치 수편직한 것 같은 느낌을 주고, 무늬는 종교적인 의미를 가진 로프 무의 다이아몬드 무늬, 사슴 무늬 등을 자유롭게 조화한 개성있는 스타일의 스웨터는?
39. 톤 이미지 중 원색적이고 선명하여 활동적인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은?
40. 소재 기획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리테일 머천다이징 시스템 중 협조 지원업무에 해당되는 것은?
42. 기업과 고객이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공동의 이익을 창출함으로써 고객들이 신뢰할만한 환경을 설정하고자 하는 기업 활동의 마케팅은?
43. 다음 중 광고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마케팅관리자가 수행해야 할 가장 첫 단계는?
44. 상품구색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5. 상품구색계획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6. 패션 소매업 중 유통업자가 브랜드를 만들고 그 브랜드의 컨셉에 어울리는 상품을 생산하여 자신의 매장에서 판매 하는 형태는?
47. 붉은 악마라는 국가대표 축구팀의 서포터즈들은 월드컵 경기를 통해 전 세계에 대한민국 국가의 이미지를 널리 알렸다. 이러한 효과가 해당되는 것은?
48. 다음 중 잡지의 장점이 아닌 것은?
49. 재고상품의 종류 중 비교적 잘 팔리는 상품에 해당 되는 것은?
50. 구매시점의 전시물 점포 내에 설치된 모든 광고물로서 매장에 들어선 소비자들에게 제품구입을 유도하는 것은?
51. 다음 중 가격결정의 원칙이 아닌 것은?
52. 소매 비즈니스의 상품구성을 기본상품과 전략상품으로 구분할 때 전략상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3. 제품믹스 가격결정 요인 중 가격선(price line)의 의미로 옳은 것은?
54. VMD의 기대효과 중 상품제안 방법의 개선과 상품의 가치창조와 표현에 해당되는 것은?
55. 상품분류별 가격특성 중 수량적으로 많이 팔리는 가격대의 상품에 해당되는 것은?
56. 영업계획 중 실매기의 올바른 전략이 아닌 것은?
57. 일정시간 동적인 광고를 보여 주다가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는 매체구매형에 해당되는 것은?
58. 손익계산서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것에 해당되는 것은?
59. 각광받는 판촉으로 영화나 드라마에 특정회사의 제품을 끼워 넣은 것으로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국내외 의류업체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는 판매촉진도구는?
60. 패션 유통의 개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다음 중 생산지시서 작성에 필요하지 않은 사항은?
62. 패션 디자인을 하기 위한 3가지 요건이 아닌 것은?
63. 견섬유와 같은 촉감과 광택이 있으며 흡습성, 보온성이 있고 물에 젖었을 때 수축이 적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안감의 소재는?
64. 패션디자인의 개념이 아닌 것은?
65. 다음 중 시스루(see through) 디자인에 적합하지 않는 소재는?
66. 다음 중 플레어 스커트(flare skirt), 프릴(frill)에 나타나는 선은?
67. 상하 좌우로 기본 패턴의 바깥선은 평행 사이즈를 그려 나가는 그레이딩 방법은?
68. 너비 150cm 옷감으로 프린세스 라인이 들어간 slim한 실루엣의 긴 소매 원피스 드레스를 재단할 때 옷감량 계산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9. 다음 중 좋은 패션디자인이 되기 위한 일반적인 조건이 아닌 것은?
70. 인간과 제품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고려한 복식 디자인의 과정으로 옳은 것은?
71. 가봉에 사용되는 실과 바느질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72. 톤(tone)의 명칭 중 밝고 엷은 색조의 의미에 해당되는 것은?
73. 패션이 전파되어 가는 과정의 단계 순서로 옳은 것은?
74. 장식적인 디테일로 사용되며 개더를 규칙적으로 여러줄을 잡아 주어 여유분을 부드럽게 표현하는 장식바느질은?
75. 마킹의 종류 중 보통 다른 치수대를 이어서 배치하여 경계선을 중심으로 둘 이상의 구획이 생기는 배치방법은?
76. 선의 종류 중 사선이 주는 느낌으로 가장 옳은 것은?
77. 다음 중 다트 머니플레이션의 응용에 의한 디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78. 색채기획 과정에서 전년도 자사상품의 컬러를 판매 실적 및 경쟁사의 컬러 정보 수집과정에 해당되는 것은?
79. 제도에 필요한 부호의 설명 중 옳은 것은?
80. 단을 꿰맬 때 주로 사용되며 겉으로는 실땀이 나타나지 않게 잘게 뜨고 안으로는 단을 접어 속으로 길게 떠서 고정시키는 바느질 방법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비교적 많은 수의 기업들이 차별적 마케팅 믹스를 가지고 경쟁을 하는 상태로서 패션산업에서 가장 일반적인 경쟁형태는?
82. 시장 조사 시 소매점 정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3. 다음 중 패션트렌드의 분석방법이 아닌 것은?
84. 패션 트렌드 정보분석 시 해당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85. 파리에서 지명도 높은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이 참여하는 컬렉션은?
86. 스타일 정보의 분석에 있어서 그래프에 의한 시계열적 변화 분석방법이 아닌 것은?
87.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의복착용경향의 연결이 틀린 것은?
88. 다음 패션 정보 중 가장 먼저 수집해야하는 정보는?
89. 소비자 조사에서 라이프스타일 분석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90. 색채 정보의 분석방법이 아닌 것은?
91. 패션마케팅조사 계획의 수립을 위한 2차 자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92. 각종 패션정보로부터 상품화에 이르는 정보처리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93. 다음 중 패션 리테일 마케팅 머천다이징 정보의 종류가 아닌 것은?
94. 패션마케팅 조사에서 조사자가 직접 조사대상자를 관찰하는 대신 기계를 이용하여 관찰하는 방법은?
95. 패션브랜드 중 상표사용허가권을 획득한 후 영업활동을 전개하는 해외도입 브랜드는?
96. 시장현황 정보 중 특정의 매장, 상점가, 쇼핑센터 등에서 구매하는 소비자의 지리적 범위를 의미하여, 입지조건, 시설의 규모, 경쟁점포, 취급상품 등의 특성에 의하여 달라지는 조사는?
97. 매일의 생활장으로 본 현대인의 4대 생활공간(life stage) 중 관혼상제에 해당하는 용어는?
98. 설문조사방법 중 신속한 자료수집이 가능한 것이 최대의 장점이며, 비교적 대표성이 높고 지역적으로 폭넓은 표본추출이 가능한 것은?
99. 1차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조사계획 중 자료수집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00.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AIO법으로 조사하고자 할 때 측정 항목이 아닌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