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리테일 머천다이징의 과정 중 ()안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배열된 것은?
2. 의류제품의 가격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다음 중 패션기업의 생산기획 업무가 아닌 것은?
4. 다음 패션 정보원들 중 상업적 정보원전에 해당되는 것은?
5. 패션마케팅의 핵심개념에서 소비자가 느끼고 있는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수단은?
6. 다음 중 리테일 머천다이징의 요소가 아닌 것은?
7. 패션 유통경로 중 상품에 대한 판매와 재고는 유통업체에서 책임지며, 제조회사는 상품기획과 생산만 하는 형태는?
8. 소재의 발주에서 기획ㆍ설계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 다음 중 패션산업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 포괄적 의사결정이 해당되는 구매행동 유형은?
11. 최적의 시장세분화가 이루어진 다음 바람직한 마케팅전략이 수립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2. 포지셔님 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3. 패션머천다이징의 책임에서 상품기획 입안, 판매기획입안, 생산 물류기획입안, 예산기획 입안등이 해당되는 것은?
14. 기업의 마케팅 시스템의 핵심을 구성하는 네 가지 변수의 결합인 4P's는?
15. 소매업자가 제조업자를 조사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여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류제품의 가장 전형적인 마케팅 경로는?
16. 다음 중 ()안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7. 상품계획의 목적이 아닌 것은?
18. 상품수준에 의한 분류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상품군은?
19. 기업이 패션예측을 위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20. 효율적인 타임스케줄을 작성할 때 기준이 되는 시점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소재업체의 소재기호기 과정이 아닌 것은?
22. 선진국을 중심으로 환경에 관한 기준을 만들어 친환경적인 방법에 의해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에 부여하는 품질 마크(mark)는?
23. 하이케트한 미래지향적 트렌드에 적합한 소재가 아닌 것은?
24. 자외선 차단소재의 용도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25. 아크릴 섬유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6. 섬유장에 의한 실의 분류로 옳은 것은?
27. 하절기에 사용하고 남은 재고인 소모 크레이프(crepe)소재를 추동용으로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가공은?
28. 정보자료 분석 및 트렌드 회의할 때의 세부업무가 아닌 것은?
29. 의류업체들이 제품 방향을 결정하는데 가장 가시적이고 함축적으로 그 시즌의 제품기획 방향을 보여주는 것은?
30. 트렌드별 소재 중 퍼지 트렌드 소재에 해당되는 것은?
31. 의류의 판매시점과 생산시점을 가급적 가까이해서 위험부담률을 줄이려는 시스템은?
32. 피혁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33. 의류의 소재로 종이, 메탈, 플라스틱, 부직포 등의 파격적인 소재들을 사용하기 시작한 디자이너는?
34. 세룰로스의 친수기가 모두 없어져서 합성섬유처럼 열가소성이 우수하므로 장식적인 주름을 잡ㄴ은 등 열고정이 가능하고, 촉감이 산뜻하고 광택이 특이한 장점을 가진 섬유는?
35. 소재의 감성용어와 특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36. 인디고 데님 소재를 페이드 아웃(face out)시켜 빛 바랜 듯한 이미지로 패션성을 부여하는 워싱 가공이 아닌 것은?
37. 알칼리 감량 가공을 통하여 실크 같은 촉감을 주는 소재로 일명 물실크(washable silk)로 통하는 섬유는?
38. 다음 중 헤어섬유가 아닌 것은?
39. 열에 대한 성질을 이용하여 벌크 가공한 후 양모를 대신하여 편성물에 많이 사용되는 섬유는?
40. 에콜로지 트랜드 소재 중 거친듯한 이미지를 주는 소재가 아닌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국내 백화점의 패션 유통결로로 가장 가까운 유형은?
42. 인적 판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3. 어패럴 머천다이징의 상품구성 계획에서 상품 구성의 폭을 의미하는 것은?
44. 리테일 머천다이징에서 상품성정에 의한 구매활동의 전제 조건이 아닌 것은?
45. VMD 프로세스가 옳게 나열된 것은?
46. 제품계열의 수익성이 악화될 경우 수익성이 낮은 품목들을 철수시키게 되는 제품계열 전략은?
47. 광고를 효율적인 패션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활용하기 위한 기업의 의사결정 사항이 아닌 것은?
48. 잡지 광고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49. 다음 중 패션유통기관의 기능이 아닌 것은?
50. 다음 중 패션 바이어의 직무로 틀린 것은?
51. 재고 자산 회전율(stock turnover)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2. 다음 중 다른 매체보다도 소비자의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데 최대의 홍보효과를 얻는 홍보매체는?
53. DM(Direct Mai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4. 디스플레이의 전개수단 중 점포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조절하고, 고객들이 상품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하며, 색상과 합해져서 디스플레이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것은?
55. 무점포형 패션 소매상 중 통신수단에 의한 다이렉트 마케팅 수단에 해당되징 않는 것은?
56. 패션보다는 품질을 강조하고 브랜드와 가격강조의 특성을 지닌 소비자의 선호도에 의한 상품분류는?
57. 상품 로스 중 실질 로스가 발생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58. 다음 중 VMD의 목적에 해당되는 것은?
59. 상품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0.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상품분류에서 러닝 상품(성장 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다음 중 모심지의 특징에 해당되는 것은?
62. 다음 중 퍼커링이 일어나는 원인이 아닌 것은?
63. 의복의 배색 중 강한 명시성이 요구되는 스포츠 웨어나 단조로운 의상의 변화를 주기 위해 사용하면 효과적인 것은?
64. 장촌식 제도법 원형에서 가장 필요 치수는?
65. 해군 유니폼에서 유래된 칼라로 주로 남녀 아동복과 원피스, 블라우스에 많이 이용되는 칼라는?
66. 재단 시 옷감이나 형지가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데 사용하는 제도용구는?
67. 두꺼운 옷감의 단 부분이나 뒤트임 부분에 많이 사용되는 바느질 방법으로 쉽게 뜯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튼튼한 바느질법이며 장식효과도 있는 것은?
68. 시접을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얕고 비치거나 풀리기 쉬운 옷감으로 옷을 만들 때나 세탁을 자주 해야 하는 아동복을 만들 때 이용하는 솔기처리는?
69. 외복에 대한 싫증을 최소화하기 위한 디자인을 위해서 고려하여야 할 기준이 아닌 것은?
70. 다음 중 길과 연결하여 구성된 소매가 아닌 것은?
71. 의복구성에서 심지를 사용하는 큰 이유는?
72. 허위 문화집단이 유행을 창조한 모델과 가장 관련이 먼 것은?
73. 유행 확산 곡선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74. 제작된 조형물의 특성에 따른 디자인에서 물체와 인간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설계에 해당하는 디자인의 설명이 아닌 것은?
75. 톤 인 톤(tone in tone) 컬러배색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76. 올이 풀리지 않게 하기 위해 감치는 것으로 바늘땀의 간격은 깊이의 약 두 배로 하는 바느질은?
77. 인체 부위 중 대표가 되는 부위의 치수를 기준으로 하여 다른 부위의 치수를 계산하여 제도하는 원형 제도법은?
78. 다음 그림과 같은 칼라의 명칭은?
79. 오뜨꾸띄르(haute coutur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0. 느슨하게 짠 얇은 면직물로서 풀로 빳빳이 하면 마직물과 같은 느낌을 주는 소재는?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패선정보의 기본 플로어에 대한 정보 입수 타이밍 순서 중 틀린 것은?
82. 소재정보의 분석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3. 소재의 감성에 의한 그루핑 방법에서 다음 괄호 안에 알맞은 단어는?
84. 다음 중 소비자 조사에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85. 현대 패션 산업에 있어서 정보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요인이 아닌 것은?
86. 기업의 마케팅시스템 환경에 대한 정보 중 거시적인 환경요소가 아닌 것은?
87. 시장조사에서 조사할 내용이 아닌 것은?
88. 라이프스타일의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89. 시장조사에서 전체적 패션경향 조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0. 다음 중 소비자 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1. 라이프스타일의 구분이 틀린 것은?
92. 다음 중 패션정보지가 아닌 것은?
93. 판매실적 정보 분석내용이 아닌 것은?
94. 다음 중 정보분석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5. 히피 룩(hippy look), 보이쉬 룩(boyish look)이 해당되는 패션트렌드 분석요소는?
96. 시장 분석 시 장기 예측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97. 패션스타일의 중요한 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8. 패션 머천다이징에 필요한 정보의 종류와 업무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9. 색채정보의 올바른 분석 방법이 아닌 것은?
100. 다음 중 패션정보의 요소가 아닌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