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손익분기점(break-even point)의 의미로 가장 옳은 것은?
2. 다음 중 머천다이저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자질이 아닌 것은?
3. 시장 표적화 전략 중 자사의 독특한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해 브랜드 이미지, 광고, 디자인 등 부가가치적 측면을 강조하는 것은?
4. 비슷한 컨셉의 경쟁 브랜드들을 함께 입점시키는 브랜드 토탈형 복합 패션전문점은?
5.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업무가 아닌 것은?
6. 어패럴 머천다이저의 역할이 아닌 것은?
7. 마케팅 믹스의 4P's 요소가 옳게 나열된 것은?
8. 구매행동의 영향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 소비자들이 외부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0. 다음 중 기업의 영업부서에서 입안하는 예산항목이 아닌 것은?
11. 브랜드 전략 종 보기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2. 소재를 선택할 때 고려할 조건이 아닌 것은?
13. 의류상품의 분류 중 TPO별 분류는 마케팅에의 적용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이 때 TPO는 무엇의 약자인가?
14. 가격결정의 방법 중 판매업자의 마진(magin)과 리베이트(rebate),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상황 및 품질분석 등의 요인을 종합적으로 결정하는 방법은?
15. 가격결정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6. 표적시장에서 기업이 사용하는 다양한 마케팅 수단들의 집합에 해당되는 것은?
17. 소비자 행동을 조사하기 위하여 표적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주요 조사 항목이 아닌 것은?
18. 제품 믹스의 차원 중 각 제품계열에 포함되는 품목의 총 수에 해당되는 것은?
19. 패션 기업의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 다음 중 디스플레이를 전개하는 수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편직 소재 중 원단의 표면에 루프(loop)가 나와 있는 소재는?
22. 다음 중 자카드 직기로 제작된 대표적인 직물은?
23. 의류 소재의 쾌적성 중 기공을 통해 공기가 투과할 수 있는 성능을 말하며, 보온성이나 투습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24. 다음 중 비중이 가장 작은 섬유는?
25. 다음 중 의류업체의 소재기획 과정으로 옳은 것은?
26. 직물 컨버터(convert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7. 카딩(carding)이 끝난 섬유를 다시 나란히 재배열하고 불순물을 제거하며 짧은 섬유를 제거하는 공정을 마친 실은?
28. 다음 중 소재기획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29. 워싱(washing) 제품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30. 현대 패션이미지를 나타내는 내추럴 이미지를 표현하기에 적합한 신소재는?
31. 다음 섬유 중 현미경으로 관찰한 단면 형태가 원형이 아닌 것은?
32. 유해 세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청결하고 쾌적한 생활을 위해 항균, 방취 등의 위생가공한 의류 및 섬유제품 기타 공산품류에 부여하는 품질보증 마크는?
33. 직물의 경사와 위사의 일반적인 판별법으로 틀린 것은?
34. 자연과 문화의 융합으로 자연환경에 오염되지 않은 오지의 민속적인 문양과 색상에 대해 분석한 패션트렌드의 테마는?
35. 필라멘트사로 만든 직물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36. 다음 중 땀을 잘 흡수하고 시원하며 질기면서도 비교적 실용적인 소재는?
37. 소재 선택에서 고려해야 할 조건 중 촉각효과를 살린 재질감과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38. 직물이 굴곡, 비틀림, 압축 등의 힘을 받은 후에 원래의 상태로 회복되는 성질은?
39. 최근 패션 소재에 대한 일반적인 요구 특성이 아닌 것은?
40. 선진국에서는 자국의 환경보호와 자국민의 안전을 위해 친환경적인 방법에 의해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과 저에너지 사용제품에 부여하는 품질 마크는?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상품의 폭과 깊이의 균형을 조정하는 계획은?
42. 신규 브랜드의 ABC 본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3. 상품특성, 사용상황, 점포이미지 등을 전달하는데 유용한 디스플레이는?
44. 소매업 머천다이징의 판매활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5. 점포의 이미지와 유행 테마의 통합적 표현을 하는 것으로 고객의 시점이 다소 먼 디스플레이의 상품표현 방법은?
46. 현재의 패션경향 및 시장정보, 바이어의 상품구매 계획에 가장 적당한 거래처나 메이커를 선정해 주며, 경우에 따라 상품구매를 대행해 주는 것은?
47. 다음 중 상품구성 계획의 목적이 아닌 것은?
48. 디스플레이의 전개수단 중 표적고객과 상품에 따라 쉽게 변화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다른 디스플레이 전개요소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게 바뀔 수 있는 것은?
49. 유통 관리형태 중 위탁사입제도에 해당되는 것은?
50. 광고매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1. 광고관리의 5가지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2.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실행 시 계산대 옆에 상품들을 진열하여 충동구매의 유발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편의적인 성격이 있는 패션품목에 주로 이용되는 디스플레이는?
53. 디스플레이의 상품표현 방법 중 판매시점 프리젠테이션의 역할에 해당되는 것은?
54. 광고예산 책정방법 중 기업은 광고활동을 통하여 자사가 얻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따라 예산을 책정하는 방법은?
55. 광고매체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6. 패션상품의 분류기준 중 패션수용도에 의한 상품분류가 아닌 것은?
57. 제조소매업(SPA)의 특징이 아닌 것은?
58. 소매점의 매장관리를 매장정비와 매장관리로 구분할 때 매장정비에 해당되는 것은?
59. 적절한 패션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적정한 가격으로 공급하기 위해 의료제조업체와 패션 소매상들이 공동으로 싱시하는 물류정보시스템은?
60. 판매원을 대신하여 상품정보를 알려 줌으로써 편리한 쇼핑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디스플레이의 전개수단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겉감을 고정하고 디자인, 실루엣의 모양을 구성하고, 봉제 조합 작업에서의 가봉성을 높이는 부자재는?
62. 길 원형의 필요 치수 중 가장 중요한 항목은?
63. 다음 중 17세기 말, 18세기 말, 19세기 말에 반복하여 서영복식사에 등장했던 곡선미를 표현한 실루엣은?
64. 다음 그림에 해당되는 제도에 필요한 부호는?
65. 옷감의 표시 방법 중 옷감을 상하지 않게 하는 가장 완전한 방법은?
66. 다음 중 프레타포르테(Pret-A-Porter)에 해당되는 것은?
67. 다음 중 패턴배열에 따른 컴퓨터에 의한 마킹(marking)효율이 가장 높은 것은?
68. 다음 중 가름솔의 시접처리 방법이 아닌 것은?
69. 패션에 관련된 용어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70.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1. 패션디자인의 본질로 가장 적합한 것은?
72. 두꺼운 인조섬유에 가장 적합한 시침질은?
73. 먼셀 색체계에서 순색 빨강의 명도가 4, 채도가 14인 경우의 올바른 표기는?
74. 다음 그림과 같은 보정이 필요한 경우는?
75. 다음 중 길이가 가장 긴 팬츠(pants)는?
76. 필라멘트사로서 단추구멍이나 고급품의 끝맺음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외관성은 좋으나 합섬사에 비해 강도와 내마모성이 약한 봉사는?
77. 다음 중 아워글라스(hourglass) 실루엣에만 해당되는 것은?
78. 다음 중 Main 작업지시서 내용에 반드시 포함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은?
79.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선의 유형과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0. 다음 중 불안감과 초조감을 주는 반면 이지적이고 경쾌한 느낌을 주는 직선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시장동향정보에 대한 내용과 관련이 없는 것은?
82. 패션트렌드의 변화요인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83. 패션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을 기본으로 패션트렌드가 될 수 있는 주제를 분류하여 분석하는 것은?
84. 다음 중 패션마케팅 조사에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양적 조사 방법이 아닌 것은?
85. 소비자의 충동구매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6. 리테일 머천다이징에서 수행하는 패션정보분석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87. 패션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의 종류 중 예산계획에 중요한 자료가 되며 다음 시즌의 기획 자료가 되는 것은?
88. 다음 중 소재정보의 분석 방법이 아닌 것은?
89. 다음 중 패션 디자인 정보가 아닌 것은?
90. 작년과 금년의 인기 상품과 비인가 상품을 조사, 분석하는 정보는?
91. 소비자 정보 중 관찰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92. 다음 중 다수의 상품 및 서비스의 사용패턴으로 현재화한 라이프스타일 분석방법은?
93. 다음 중 판매효율을 높이기 위한 판매정보의 시스템이 아닌 것은?
94. 표본추출방법 중 확률 표본추출방법이 아닌 것은?
95. 일본의 유행색협회는 언제 유행색을 결정하여 발표 하는가?
96. 패션트렌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7. 패션원료ㆍ소재 전시회가 아닌 것은?
98. 다음 중 경쟁브랜드의 전체적인 동향 파악을 위한 내용 조사가 아닌 것은?
99. 기업의 마케팅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경쟁업체, 원부자재 공급업체 및 협력업체가 포함되는 외적 환경요소는?
100. 경쟁사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