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패션 머천다이저의 역할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기업의 제품 가격결정방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3. 패션 할인점의 유형 중 박리다매(薄利多賣)를 원칙으로 유명상표를 지가(地價) 및 임대료가 싼 지역에서, 셀프 서비스하의 낮은 가격으로 판매 하는 곳은?
4. 다음 중 패션머천다이저의 역할은?
5. 패션산업의 특성이 아닌 것은?
6. 제품 가격을 100원, 1000원, 10000원과 같이 화폐 단위에 맞게 책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보다 조금 더 낮은 95원, 950원, 9900원으로 책정하는 가격 정책은?
7. 미국의 마케팅 발전과정 중 어떤 제품에 기업의 노력을 집중시킬 것인가, 새로운 상표의 런칭 등에 대한 의사결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등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중요시하게 된 시대는?
8. 촉진활동 중 광고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9. 가격결정의 방법 중 수요기준 가격결정법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0.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역할로서 옳은 것은?
11. 4P's와 관련한 머천다이징 컨셉트 전략의 연결이 틀린 것은?
12. 고관여 구매행동을 보이게 되는 경우가 아닌 것은?
13. 손익분기점의 개념과 관련한 용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4. 머천다이저의 자격요건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15. 판매현황을 실시간으로 알기 위한 시스템으로 스캐너를 통해 상품에 부착된 바코드를 읽어서 판매와 재고의 변동사항을 통제하는 시스템은?
16. 상표의 차별성이 거의 없는 저관여 패션제품에 대해 소비자 구매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가장 많이 이용되는 판매촉진 방법은?
17. 표적시장선정의 절차로 옳은 것은?
18. 시장표적화 전략 중 시장을 세분화하지 않고 전체시장에 대응하는 전략은?
19. 제조회사의 입장에서 본 위탁판매제도의 장점은?
20. 의복 또는 장식품을 대상으로 급격한 확산과 짧은 수명주기, 비교적 모방하기 쉽고 단순하며 저렴한 특징을 갖는 패션주기는?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다음 중 열처리에 의한 형제고정을 할 수 없는 섬유는?
22. 동물에 따른 가죽의 종류 중 수요가 가장 많고 일반적인 가죽으로, 강도가 높고, 내구성이 좋으나 다소 무거운 것이 단점인 것은?
23. 실의 꼬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4. 다음 중 천연섬유가 아닌 것은?
25. 소재업체의 소재기획 단계 중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26. 다음 품질표시 중 순수한 모섬유가 99.7%, 이상으로서 염색, 인장강도 등의 기준치에 맞는 제품에 대해서 부착 가능한 것은?
27. 섬유제품의 충전물로 사용된 오리털 및 거위털을 대상으로 최고급 다운이 사용된 우수제품임을 보증하는 마크는?
28. 다음 중 형태유지 가공이 아닌 것은?
29. 섬유의 종류에 따른 적절한 사용 용도의 관계가 틀린 것은?
30. 면사 또는 면직물에 수산화나트륨의 진한 용액으로 저온에서 단시간 처리하고 장력을 가하면 단면이 원형에 가까워져 광택이 나고 강신도가 증가되는 가공은?
31. 다음 중 빛바랜 듯한 느낌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소재가 아닌 것은?
32. 심플하면서 여성스러운 인상과 고급스럽고 고품격의 도시 감각적인 세련된 패션 이미지는?
33. 실의 표면에 루프(loop) 모양을 나타낸 장식사가 아닌 것은?
34. 소재기획의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5. 패션회사의 소재기획 과정 중 시즌 이미지에 따른 소재회의에서 이루어지는 세부 업무가 아닌 것은?
36. 직물과 비교한 편성물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7. 텍스타일 디자인 소재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패턴의 연결이 틀린 것은?
38. 2종류 이상의 서로 다른 섬유를 방적하여 만든 실은?
39. 소재현상별 분류와 특징이 틀린 것은?
40. 소재의 분위기와 촉감에 따른 감성의 분류가 틀린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다음 중 패션프로모션 수단으로 사용되고 광고의 기능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42.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사이의 계약에 의해 특정 상표의 제품만을 판매하는 점포형태는?
43. 디스플레이의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4. 소비자의 패션 선호도에 의한 상품 분류 중 대중적이고 무난하며 보수적인 감각의 상품을 이르는 용어는?
45. 자사 제품 또는 재고품을 초염가로 판매하는 소매형태 할인점은?
46. POS 데이터를 통한 매출실적 분석항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47. 패션상품의 그레이드 및 패션 수용도에 관한 상품분류 시 매장의 이미지 향상을 위한 디스플레이 상품은?
48. 고객의 동선이나 시선에 맞게 상품을 코디네이션하여 제시함으로써 고객의 동선을 확대시키는 역할을 하는 상품제시 방법은?
49. 다음 중 광고의 장점이 아닌 것은?
50. 패션 리테일 머천다이징에서 영업 기본계획 입안 포인트가 아닌 것은?
51. 상품구색을 결정하기 위한 복종 밸런스의 조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52. 한 유통업체의 니트 품목이 이익은 높으나 매출이 낮은 상황일 때 이 유통업체가 펼칭 전략 중 가장 적절한 것은?
53. 상품재고의 개선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54. 기업이나 소매점의 수준 향상을 목적으로 하며, 파는 상품보다는 보여주는 상품의 개념으로 고급품, 초현대적 상품 등이 속하는 상품은?
55. 계절 테마나 패션 테마에 맞추어 매장의 상품 기획 컨셉과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제시하는 디스플레이 상품표현방법은?
56. 구매실무에 대해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57. 다음 중 패션 전문점에 해당되는 것은?
58. 매장의 이상적인 색채조절 효과가 아닌 것은?
59. 자사 제품, 서비스 또는 회사를 가능한 한 호의적으로 매체가 자주 언급하도록 신상품이나 행사에 대한 정보를 1~2페이지로 요약한 홍보 수단은?
60. 다음 중 광고의 기능이 아닌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황금분할의 비율로 옳은 것은?
62. 의복에 나타나는 곡선에 대한 효과와 적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63. 각각의 색상이 뚜렷해 보이며 채도가 높아져 보이는 현상은?
64. 인체계측을 위한 측정용구가 아닌 것은?
65. 의복의 솔기를 구성할 때 다른 옷감을 바이어스 테이프로 잘라 넣고 박거나 바이어스 테이프속에 코드를 넣고 받아 솔기선이 강조되도록 하는 방법은?
66. 마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7. 색의 온도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8. 안감을 댄 두 겹과 안감이 없는 한 겹의 아웃사이드 포켓은?
69. 의복의 겉면에 지퍼의 물림 부분이 나타나지 않고 슬라이더 부분만 보이는 지퍼로 원피스, 스커트 등에 주로 이용되는 것은?
70. 한국인 여성복 의류 중 피트(fit)성이 필요한 의복의 신체치수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71. 패션 디자인을 하기 위한 3가지 요건이 아닌 것은?
72. 다음 중 몸통 부분이 불록한 병 모양처럼 되어 허리 부분에 가장 여유가 많은 실루엣은?
73. 프레타 포르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4. 테일러드 재킷의 안감 재단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5. 재봉바늘 선택 시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76. 다음 중 모자가 달린 풀오버 재킷은?
77. 다음의 그림과 같이 수정이 필요한 체형은?
78. 색의 배색효과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79. 래글런 슬리브(Raglan Sleeve)와 같은 패턴 배치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80. 다음 그림과 같이 지그재그 모양의 브레이드로 장식하는 바느질법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방법이 아닌 것은?
82. 경쟁 브랜드를 조사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83. 패션컬렉션 및 제품전시회의 발표시점은?
84. 유행색협회(Fashion Color Association)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5. 다음 중 작물을 포함한 패션상품의 원ㆍ부자재를 전시하는 전시회가 아닌 디자이너가 다음 시즌을 겨냥한 패션완성품을 선보이는 전시회는?
86. 경쟁브랜드 조사에 속하지 않는 것은?
87. 경쟁브랜드 정보 조사 시 필요하지 않은 것은?
88. 서베이(survey)법으로 패션소비자를 조사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89. 다음 중 스타일의 용어와 의미가 틀린 것은?
90. 다음 중 트렌드에 따른 소재와 이미지의 연결이 틀린 것은?
91. 다음 중 벤치마킹(benchmarking)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92. 경쟁브랜드의 전체적인 동향 파악을 위하여 필요한 조사내용이 아닌 것은?
93. 정보의 가치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4. 패션트렌드 테마 중 에콜로지(Ecology)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95. 패션트렌드의 분석방법이 아닌 것은?
96. 패션마케팅 자료의 유형 중 2차 자료인 것은?
97. 의복과 소재와의 관계를 수량적으로 파악하여 시즌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는가를 관찰하는 소재정보 분석방법은?
98. 시장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9. 소비자 관찰을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100. 패션트렌드의 분석요소가 아닌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