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패션머천다이저의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 다음 중 어패럴 머천다이저로서의 자질이 아닌 것은?
3. 소비자의 구매 대리인(buying agent) 역할을 하는 직종은?
4. ‘시미주 시게루’의 상품구성 이론에서 분류한 일반적인 상품군이 아닌 것은?
5. 다음 중 패션마케팅을 정의하기 위한 핵심개념이 아닌 것은?
6. 패션바이어의 직무가 아닌 것은?
7. 제품에 대한 경쟁적 위치를 선정하고 특정 시장내에서 자기 브랜드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8. 다음의 의류상품기획 과정의 단계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작업은?
9. 다음 중 VMD가 해당하는 전략은?
10. 마케팅의 기본 개념인 ‘필요와 욕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1. 성숙기에 돌입하여 된 패션시장 상황에 적합하지 않은 머천다이징의 전략은?
12. 시장세분화 변수 중 심리적 변수가 아닌 것은?
13.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 수명은 점차 증가되는 반면 출생률은 감소하여 인구의 고령화가 빠르게 ㄷ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내용에 해당하는 거시적 환경은?
14. 통합적 가격결정에서 적정가격수준을 제시하는 것은?
15. 리테일 머천다이징의 중요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6. ABC 분석방법에 의해 주력상품, 준주력 상품, 신상품으로 분류하였다. 각 상품군에 대한 적합한 전략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7. 기업형 수직적 경로구조(corporate VMS)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8.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9. 패션 브랜드 A, B, C의 가상적인 속성점수표이다. 사전편집식에 의해 상표를 선택한다면 어느 상표가 선택될 수 있는가?
20. 다음 중 패션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양모섬유의 스케일층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특성이 아닌 것은?
22. 소재기획 시 유행예측 정보의 수집 시기는?
23. 견섬유를 불꽃 가까이 가져갈 때 나타나는 현상은?
24. 품질인증 마크의 분류 중 환경 마크에 해당하는 것은?
25. 인조섬유의 제조공정에서 토우(tow)를 적당한 길이로 절단하여 만든 섬유는?
26. 패션 이미지에 따른 소재 및 색채 감성의 설명이 옳은 것은?
27. 다음 중 소재기획의 특성을 크게 3가지로 구분했을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28. 스테이플(staple) 섬유로부터 실을 만드는 공정은?
29. 다음 중 소재기획 프로세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0. 감성에 따른 소재의 연결이 틀린 것은?
31. 보일(voile) 직물에서 느낄 수 있는 감성은?
32. 가죽의 표피를 고운 샌드페이퍼로 깍아 내어 기모를 낸 것으로 촉감이 부드럽고 우아하며 자연스러운 광택의 피혁 소재는?
33. 트랜드 감성 중 남성취향의 이미지로 독립성이 강하면서 차분한 남성미를 느끼게 하는 것은?
34. 소재기획 프로세스의 과정 중 상품 구성, 실(yaen)방향 설정, 시즌별 컬러라인 설정에 해당하는 것은?
35. 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6. 폴리에스테르 섬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7. 의류 제품 착용 중에 봉제 부위가 미어졌을 경우 원단의 품질을 체크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시험 항목은?
38. 경편성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9. 면섬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0. 의류업체의 소재기획 과정으로 옳은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다음 소매상 중 매장 내에서 취급하는 제품계열에 의한 기준으로 분류되지 않는 것은?
42. 차별적인 중간상 상표(private brand)를 확보하고 있는 소매업체를 유명제조업체와 비교하였을 때 장점이 아닌 것은?
43. 판매원의 역할이 아닌 것은?
44. 다음 중 교통광고와 관련이 없는 설명은?
45. 패션 리테일 머천다이징의 핵심개념은?
46. 패션 유통관리의 형태 중 완사입제도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47. 다음 중 바람직한 비주얼 머천다이징 실현으로 기대하기가 가장 어려운 것은?
48. 구매원가와 판매가격의 차이를 뜻하는 것은?
49. 패션업체의 광고예산 책정 방법 중 매출액 비례법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50. 매장 계획 시 페이싱(Facing) 형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1. 기업이 실시하는 PR(public relation) 프로그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2. 다음 중 비주얼 머천다이징(VMD)에 따른 상품제시방법 3가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3. 다음 중 사업기획에서 상품구매 계획을 수립할 때 중요한 두 가지 사항은?
54. 다음 중 상품구성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55. 윈도우 디스플레이(window display)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56.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한 믹스전략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57. 상품회전율 또는 재고자산 회전율(stock turnover ratio)이 낮거나 높을 때 생기는 문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8. 상품의 구매활동 시 고려할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59. 다음 중 내의류, 스타킹과 같이 편의적 속성이 강한 제품의 유통 커버리지 전략은?
60. 신제품을 상품 구색에 추가하였을 때 매상이 증가하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다. 상품라인이나 색상을 추가하여도 매상이 더 이상 향상되지 않는 현상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신사복 치수 규격에서 체형분류를 위해 사용하는 드롭(drop)이란?
62. 다음 중 패션의 발생기원과 가장 관계없는 것은?
63. 길과 연결된 소매가 아닌 것은?
64. 패션전파이론 중 하향전파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5. 색입체의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66. 다음 중 동일한 면적에서 가장 크게 느껴지는 색은?
67. 패션디자인의 요소 중 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8. 한 방향 연단에 적합하지 않는 옷감은?
69. 시대별 유행 스타일 룩과 디자이너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70. 소매원형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71. 신도를 낮게 고정시키고 수축을 적게 하며 착용 후 세탁이 좋은 재봉사는?
72. 의복의 음영 또는 윤곽 등의 의미로, 의복을 착용한 상태의 전체적인 윤곽선 또는 이웃 라인(out line)을 일컫는 용어는?
73. 재봉사의 규격표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74. 생산작업지시서의 항목에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것은?
75. 영국 성공회 주교의 옷에서 시작된 것으로 소매부리를 넓게 하여 주름잡아 오그려 커프스를 단 소매는?
76. 굴신체형이나 반신체형의 경우에는 보통 체형과 달리 특히 어느 부위의 비례가 차이가 많이 나는가?
77. 21세기 유행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8. 다음 중 실루엣선에 의해서 형성되지 않는 것은?
79. 재단 작업 전에 하는 옷감 정리법의 주의 사항 중 틀린 것은?
80. 소량생산을 전문으로 운영하는 기업에 효과적이며 재단의 정밀도가 높은 재단가는?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PC(personal computer)를 이용한 패션정보 관리시스템의 특징이 아닌 것은?
82.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인구통계학적 변수가 아닌 것은?
83. 정보 수집에 있어서 높은 가치로 평가 받을 수 있는 정보의 요건이 아닌 것은?
84.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85. 다른 상품보다 패션상품에서 충동구매가 많은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6. 기성복 의류 생산과정이 옳은 것은?
87. 패션트렌드 정보 중 가장 먼저 제시되는 것은?
88. 시장조사에 있어 경쟁브랜드 조사에 관한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9. 다음 중 시계열로 분류한 패션정보의 성격이 다른 것은?
90. 표적시장 내 고객들이 경쟁제품을 비교 평가하는 척도가 아닌 것은?
91. 패션트렌드 정보가 아닌 것은?
92. 자료수집 방법 중 서베이(survey)법을 이용할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93. 신규 점포에 대한 상권 분석을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94. 시장 조사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95. 스토어 아이텐티티(store identity) 구성요인에서 기본 세 가지 서브시스템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96.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활동, 관심, 의견 및 인구학적 특성에 맞추어 파악하려는 분석법은?
97.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11월 수입병행제가 도입되었다. 그 이후 패션시장의 변화가 아닌 것은?
98. 다음 중 소비자 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9. 패션트렌드 예측에 사용되는 정보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00. 다음 중 마케팅 정보 시스템(marketing information system)의 특징이 아닌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