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보기의 패션마케팅 활동을 발전과정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2. Engel, Blackwell 및 Miniard의 소비자 구매의사결사결정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3. 사회적 책임, 고객만족, 기업이윤이라는 세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균형 잡힌 마케팅 의사결정을 하도록 요구하는 마케팅 관리 마케팅 관리 철학은?
4. 패션산업의 특성이 아닌 것은?
5. 패션머천다이저의 역할 중 표적시장을 설정하고 디자인 콘셉트를 설정하는 업무단계는?
6. 가격 구성요소의 설명 중 옳은 것은?
7. 패션 머천다이징의 개념에 속하지 않는 것은?
8. 대기업이 기성복 시장에 진출하면서 품질경쟁을 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기성복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기 시작한 시기는?
9. 표적시장을 설정하는 이유는?
10. 다음 중 대표적인 시장 세분화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1. 어떤 소비자가 수트(suit)를 사기 위해 여러 점포들을 방문하여 비교하고 선택했다면, 이 수트(suit)는 소비자의 구매습관에 따른 패션 제품의 분류 중 어디에 속하는가?
12. 프랜차이즈 조직은 패션 유통경로 유형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13. 패션마케팅의 핵심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4. 패션소비자의 활동, 관심, 의견과 관련된 내용으로 시장을 세분화할 때 그 기준이 되는 것은?
15. 소비자들이 구매 후 부조화를 감소시키는 방법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6. 마케팅요소 중 상품의 판매를 증대시키기 위한 촉진(promotion)의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7. 소비자의 저관여 구매행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8. 어패럴 머천다이저의 역할이 아닌 것은?
19.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를 나타내는 4P's는?
20. 가격인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다음 중 케라틴(keratin)으로 구성된 단백질 섬유는?
22. 방모 기모직물에 해당되지 않는 가공은?
23. 의류의 판매시점과 생산시점을 가급적 가까이해서 위험 부담률을 줄이려는 시스템은?
24. 패딩, 퀼팅, 라미네, 코팅된 레더, 우레탄 백폼 등의 소재로 표현하기에 적합한 이미지는?
25. 환경에 관한 기준을 만들어 친환경적인 방법에 의해 생산되는 모든 제품과 저에너지 사용 제품에 부여하는 품질 마크는?
26. 폴리우레탄을 주성분으로 하고, 고무와 같이 신축성이 큰 섬유는?
27. 소재기획 중 소재전문회사의 패션정보 분석 과정 순서로 옳은 것은?
28. 실의 꼬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9. 생산된 의류 최종제품의 검사항목이 아닌 것은?
30. 패션 트렌드와 감성 용어의 설명이 틀린 것은?
31. 다음 중 패션정보의 발표 시기가 틀린 것은?
32. 견섬유의 용도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33. 크리프트(crape) 직물의 특징이 아닌 것은?
34. 기존의 제품들을 시각적으로 분류, 분석하고 새로운 제품의 위치를 구체화시키는데 사용되는 도구는?
35. 새로운 의복 스타일을 소재에서 찾은 최초의 디자이너로 알려져 있으며, 저지(jersey) 원단을 의류소재에 처음 사용한 사람은?
36. 소재의 표면 효과에 따른 재질감 중 비치는 느낌의 트랜스페어런트(transparent) 재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7. 편성물의 특성이 아닌 것은?
38. 스웨이드형 인조가죽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9. 방적사(spun yarn)와 비교한 필라멘트사(filament yarn)의 특징이 아닌 것은?
40. 다음 중 직물의 삼원 조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상품운송조건에서 FPB Destination의 의미는?
42. 단순 판매만 하는 소매기능에서 더 나아가 직접 디자인을 기획, 생산하는 제조 기능까지 갖춘 것은?
43. 다음 중 패션유통정보시스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4. 패션제조업자가 대리점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유통경로는?
45. 특정회사의 제품을 영화나 드라마 속에 소품으로 노출시켜, 브랜드나 이미지 등을 관객들에게 홍보하는 일종의 간접광고를 의미하는 것은?
46. 점포내 고객이 구매할 당시에 제공되는 표시물로서 브랜드, 가격, 소재, 규격, 사용법 등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47. 판매장소로부터 멀리 떨어진 호텔로비, 전시홀, 터미널 등에 전시되어 잠재고객에게 상품의 호의성을 높이도록 하는 패션 디스플레이는?
48. 상품 구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9. 동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0. 한 가지 또는 한정된 상품군을 깊게 취급하면서 매우 저렴하게 판매하는 유통형태는?
51. 구매주문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2. 지상파 TV 방송광고의 유형별 설명으로 틀린 것은?
53. 고객 수준에 따른 상품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4. VMD 전개의 요소 중 VP(Visual Present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5. 소구 대상이 어느 정도 명확하고 감정적, 분위기적인 소구가 가능하고, 기사와 연동이 가능하므로 패션제품의 광고 매체로 가장 적합한 것은?
56. 홍보 수단 중 프레스 키트(press kits)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57. 다음 중 점포소매업이 아닌 것은?
58. 리테일 머천다이징의 영업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9. 제조업체가 일정지역 내에서 자사의 제품을 취급할 점포수를 의도적으로 제한하여, 독점적 제품판매권을 부여함으로써 제품의 이미지나 명성을 높이기 위한 경고 커버리지 전략은?
60. 파사드(facade display) 디스플레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스커트는?
62. 의복구성에서 심지를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63. 각 부위의 기본 시접 분량으로 가장 옳은 것은?
64. 패션이 전파되어 가는 과정의 단계 순서로 옳은 것은?
65. 기성복의 생산 과정 순서가 옳은 것은?
66. 옷감 두 장을 안쪽이 마주 보도록 겹쳐 놓고 얇게 박은 후 뒤집어 다시 받는 바느질 방법으로 봉제의 견고성을 위해 사용하는 시접처리 방법은?
67. 다음 중 패션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에 해당하는 것은?
68. 소매 원형에서 길과 연결하여 구성된 소매는?
69. 색의 대비 중 동시 대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70. 강한 명시성이 요구되는 스포츠 웨어나 단조로운 의상에 변화를 주어 돋보이게 하는데 효과적인 배색방법은?
71. 다음 중 아우어글래스 실루엣(hourglass silhouette)이 아닌 것은?
72. 봉사가 가져야 할 특성이 아닌 것은?
73. 천 두장을 실고 꿰매어가면서 서로 연결시키는 장식봉은?
74. 톤(tone)과 이미지의 연결이 가장 옳은 것은?
75. 모티브의 배열방식 중 경사의 상하가 위사의 좌우와 달라 180°로 옳겨야 같아 보이는 무늬는?
76. 길 원형의 활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77. 앞판 전체 모심지의 역할이 아닌 것은?
78. 다음 중 복식디자인의 색채계획에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79. 길 원형에서 다트가 전개시켜 주는 디자인이 아닌 것은?
80. 장식봉의 종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라이프스타일 개념이 소비자 행동에 도입된 시기는?
82. 시장 분석 시 장기 예측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83. 마케팅 의사결정 시스템(MDSS)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4. 사물의 내용이나 형편에 관한 소식이나 자료를 의미하는 용어는?
85.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구매 후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86. 스와치 샘플(swatch sample)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패션정보는?
87. 색채정보의 조사 및 분석법 중 상반되는 의미의 형용어를 짝지어, 이를 척도로서 측정하여, 색채에 대한 심리적인 측면을 다면적으로 다루는 방법은?
88. 다음 패션마케팅 조사 유형 중 마케팅 조사의 초기단계에 주로 실시하며, 조사문제를 명확히 설정하고, 조사에 대한 전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것은?
89. 패션 시장조사의 내용이 아닌 것은?
90. 패션정보의 시계열 추이로 볼 때 가장 먼저 예측되어지는 것은?
91. 현대인의 생활공간(life stage) 중 통근, 통학, 비즈니스 등을 포함하는 것은?
92. 설문조사방법 중 신속한 자료수집이 가능한 것이 최대의 장점이며, 비교적 대표성이 높고 지역적으로 폭넓은 표본추출이 가능한 것은?
93. 소비자조사에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94. 패션 상품기획을 위한 정보 중 외부환경정보가 아닌 것은?
95. 패션 관련 정보 중 판매실적 정보가 아닌 것은?
96. 국제유행색협회(Intercolor)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97. POS(Point of sales)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8. 패션트렌드 분석요소 중 머천다이징 부서의 스페셜리스트들에게 패션이미지에 접근하는 범위의 설정과 이미지의 표현방법을 제시해 주는 역할로 가장 옳은 것은?
99. 패션기업의 외적 환경 중 기술적 환경과 관계가 없는 것은?
100. 소비자 조사에서 라이프스타일 분석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 제품 디자인, 브랜드 이미지, 패키지 등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인식을 높인다.
3. 광고, 이벤트, SNS 등을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낸다.
4. 판매 채널을 확보하고, 제품을 유통시켜 소비자들에게 구매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1→3→2→4가 정답이다. 시장조사와 경쟁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 후, 제품 디자인과 브랜드 이미지를 개발하여 브랜드 인식을 높인다. 그리고 광고와 이벤트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낸다. 마지막으로 판매 채널을 확보하고, 제품을 유통시켜 소비자들에게 구매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