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마케팅 관리자가 표적고개의 욕구충족을 통해서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 수단인 마케팅 믹스가 아닌 것은?
2. 패션 주기의 절정으로 가장 대중적인 스타일이 되는 시기는?
3. 제조업 패션머천다이징에 있어 상품기획의 순서로 가장 적합한 것은?
4. 패션산업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5. 표지셔닝의 기분은 자사제품의 어떤 특징을 타사제품과 차별화시켜 소비자에게 어떻게 어필(appeal)할 것인가에 따라 결정된다. 다음은 무엇을 기준으로 한 포지셔닝인가?
6. 패션제품의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먼저 표적 소비자들이 그 회사의 제품에 부여하는 가치의 정도를 조사하여 이에 상응한 제품가격을 목표 가격으로 설정하고 제품을 기획하는 가격 결정방법은?
7. 소비자 연구를 위한 여러 가지 문제 중 구매동기 요인으로 틀린 것은?
8. B.I(brand identity)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9. 마케팅 믹스에서 판매촉진 활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0. 패션기업의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1. 비교적 많은 수의 기업들이 차별적 마케팅을 가지고 경쟁을 하는 형태는?
12. 표적시장 선정에 유용한 시장세분화 변수와 그 예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3. 다음 중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높은 경우는?
14. 패션 브랜드 네이밍(brand naming) 시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15. 마케팅에서 포지셔닝 맵(positioning map)의 유용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6. 고급 상표를 열망하지만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디자이너 상표보다 저렴한 가격대로 디자이너 이름을 알리는 상표는?
17. 구매 후 소비자 불평 행동 중 공적 행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8. 유통업자가 자체적으로 제품을 기획하고 제조(혹은 위탁제조)하여 개발한 상표는?
19. 표적시장 선정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 패션상품을 분류할 때 패션수용도에 의한 제품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코드사나 케이블사의 이미지를 가진 굵은 실을 사용하여 마치 수편직한 것과 같은 느낌을 주고, 무늬는 종교적인 의미를 가진 로프, 다이아몬드, 사슴 무늬 등을 자유롭게 조화한 개성있는 스타일의 스웨터는?
22. 비스코스 레이온 섬유의 대체품으로 개발되어 환경친화적인 소재로서 이용되고 있는 재생섬유는?
23. 소재기획에서 있어서 기존의 제품들을 시각적으로 분류, 분석하고 새로운 제품의 위치를 구체화시키는데 사용하는 도구는?
24. 트렌드와 감성 용어의 연결이 틀린 것은?
25. 품질검사의 종류 중 검사목적에 따른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6. 위파일로 경방향의 이랑을 나타낸 면직물로, 두꺼우면서 부드러워 바지, 작업복, 레저복 등에 많이 사용되는 것은?
27. 패션 트렌드 테마의 주요 인자 중 자연보호운동, 재활용, 친환경 등의 사회적 운동으로 환경과 인간 그리고 패션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은?
28. 직물의 표면에 요철을 주거나 오톨도톨한 감촉을 주기 위하여 사용하는 가공 방법이 아닌 것은?
29. 트렌드 테마에 따른 소재의 종류 중 컨트리 이미지 소재로만 나열한 것은?
30. 필멘트사를 방적사와 비교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1. 직물에 사용되는 원사의 종류를 선정하거나 제작방법의 지시, 프린터나 무늬의 창조, 색상을 조정하는 스페셜리스트는?
32. 소재기획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3. 컷파일(cut pile)사로서 솜털이 많고 부드러우면서도 보송보송한 실로 로맨틱하면서 고급스러운 멋을 내는 소재에 사용하는 것으로 적합한 것은?
34. 다음 중 국제양모사무국에서 선정한 양모제품의 울 마크(woolmark)의 순모율 기준은?
35. 나일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6. 소재기획에서 고려되어야 할 내용 중 틀린 것은?
37. 소재 선택에서 고려해야 할 조건 중 촉각효과를 살린 재질감과 가장 관계가 있는 조건은?
38. 소재업체의 소재기획 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39. 다음 중 직물의 삼원조직에 해당되지 않는 직물은?
40. 소재감성별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매장구성의 계획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2. 통합적인 물류시스템 관리를 위해서 실시하고 있는 패션유통정보 시스템이 아닌 것은?
43.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위하여 수행해야 할 과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4. 상품구색 수준의 다양성을 나타내는 재고관리단위(KSU)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5. 대형할인점의 성장배경으로 거리가 먼 것은?
46. 다음 중 패션홍보의 주요 수단이 아닌 것은?
47. 패션제품의 분류로 틀린 것은?
48. 재고상품 중 러닝 스톡(running stock)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9. 고객의 구매시점에 행해지는 광고를 뜻하며, 판매원을 대신하여 상품정보를 알려줌으로써 편리한 쇼핑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수단은?
50. 다음 리테일 머천다이징 프로세스 중 가장 먼저 수행해야 하는 업무는?
51. 패션 수용도에 의한 상품 분류 중 패션을 가장 많이 빨리 받아들인 전략적인 상품군은?
52. 패션 홍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3. 패션 제조업체 본사가 직접 자본을 투자하고 인력을 파견하여 운영하는 소매점포 유형은?
54. NMD 프로세스가 옳게 나열된 것은?
55. 광고 매제유형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56. VMD의 목적이 아닌 것은?
57. 다음 중 매장관리 영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8.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나 충분한 설명이 부족하고 제작시간과 예산이 많이 소요되는 광고매체는?
59. 점포 전략 수립 시 매장 구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0. 유통경로 중 제조업체가 되ㆍ소매상을 소유함으로써 일관된 유통시스템을 이루는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다음 중 수영복에 가장 적합한 재봉사는?
62. 소매 붙임선이 목둘레선부터 A.H 아래로 연결되어 이루어진 소매로 어깨의 관절부위를 피해 체표상의 근육이 움푹 패인 곳을 솔기선이 지나도록 산 소매는?
63. 톤 인 톤(tone in tone) 배색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64. 패션변화와 기본으로 의복에 표현되어지는 유형 중 의복 장착 시 만들어지는 의복의 외곽선은?
65. 의복원형을 종류에 따라 구분했을 때 기본 원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6. 실의 단면 형태가 원형에 가까워 내마모성이 높으며, 가의 모든 의복에 사용되고 있는 재봉사는?
67. 옷감을 특수한 기법으로 바느질하여 오그려 만든 일종의 장식끈으로 코트의 안단선 장식에 쓰이는 것은?
68. 너비가 110cm인 옷감으로 긴소매 슈트를 재단할 때 옷감의 필요량 계산법은?
69. 다트의 위치를 이동시켜 새로운 원형을 만드는 과정은?
70. 피계측자가 의자에 앉았을 때 옆 허리둘레선에서 의자바닥까지의 수직길이는?
71. 아워글래스(Hourglass) 실루엣에 해당하는 것은?
72. 허벅지 부위가 너무 타이트 한 팬츠의 보정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73. 셔츠, 타이트, 비숍, 스퀘어 등의 명칭이 주로 사용되는 곳은?
74. 의복원형 제도 시 신체 각 부위의 치수를 섬세하게 계측하여 그 치수를 원형으로 표현하는 제도법은?
75. 슬리브 헤딩(sleeve heading)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76. 다음 장식방법 중 턱(tuck)을 표현한 것은?
77. 소매 원형의 필요 치수가 아닌 것은?
78. 재봉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79. 재봉사의 소비량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은?
80. 다음 중 퍼커링 발생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패션트랜드 정보 수집 분석에서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것은?
82. 다음 중 패션정보의 시계열 매카니즘상 가장 나중에 발표되는 정보는?
83. 다음 정보들을 분석하여 얻을 수 있는 정보는?
84. 과거보다 현재까지의 흐름을 연도별, 반기별, 분기별 혹은 월별로 관찰하여 앞으로 나타날 상황을 미리 감지하는 예측법은?
85. 시장분석 기법 중 표적집단의 실체와 자사 개발제품이 경쟁적 우위를 점유할 수 있는 핵심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은?
86. 다음 중 패션정보분석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7. 패션트렌드의 정보분석 요소가 아닌 것은?
88.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 중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이 아닌 것은?
89. 패션 트렌드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종교, 예술, 지식, 도덕 등이 학습되어 나타나는 것은?
90. 패션 컬러 정보 제공 기관이 아닌 것은?
91. 소비자의 충동구매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2. 색채정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3. 정보분석 방법 중 여러 가지 특성별 형태에 따라 정보를 분석하는 것은?
94. 6~10명 정도의 소규모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특정 주제와 관련된 자연스러운 대화나 토론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조사방법은?
95. 다음 중 소비자 조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6. 다음 중 라이프스타일 파악을 위한 A.I.O 연구에서 사용되는 요소 중 의견에 해당하는 것은?
97. 소비동향을 수집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장보원은?
98. 판매실적 정보 분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9. 기업의 마케팅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 환경 요소가 아닌 것은?
100. 패션트렌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