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손익분기점(break-even-point)의 의미로 가장 옳은 것은?
2. 소비자의 수요의 변화 정도를 나타내는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바르게 표시된 것은?
3. 다음 중 촉진믹스(promotion mix)활동이 아닌 것은?
4. 일반적인 구매의사 결정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5.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주요업무로 옳은 것은?
6. 패션머천다이징의 5R전략에 속하지 않는 것은?
7. 머천다이저는 상품기획부분의 총괄자로서 상품계획에서 판매부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직무 영역을 가지고 있다. 다음 중 머천다이저의 역할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 표적시장을 선정하여 마케팅 활동을 하게 되었을 경우 이점이 아닌 것은?
9. 자사 브랜드를 중요한 제품특성이나 소비자 편익과 관련시키는 방법으로, 품질, 가격에 의한 포지셔닝이 대표적인 전략의 유형은?
10.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한 유통경로의 구조로 옳은 것은?
11. 패션의 변화속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2. 패션 머천다이저의 업무수행타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3. 상표자산(brand equilty)의 가치를 높이는 관리방안으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하지 않는 것은?
14. 기존제품을 가지고 잠재 소비자 집단을 확인하여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마케팅 전략은?
15. 패션기업이 제품가격을 결정할 때 사용하는 원가기준가격결정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6. 다음 중 상품을 구입하도록 하는 디스플레이의 전개수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7. 마케팅의 초점인 고객이 같은 대상일 때 다른 업종, 다른 회사끼리도 힘을 합쳐서 공동으로 고객을 공략하는 노력에 해당되는 마케팅은?
18. 시장표적화 전략 중 내의, 양말, 스타킹 등의 편의품에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시장을 세분화하지 않고 전체시장에 대응하는 전략은?
19. 패션 유통 경로의 유형 중 대리점주의 상품 선별 능력과 전문 리테일 바이어 기능이 가장 요구되는 유형은?
20.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다음 중 헤어섬유가 아닌 것은?
22. 의류업체에서 소재기획 과정의 순서가 옳은 것은?
23. 면섬유를 가공하여 광택의 증가, 표면의 평활 및 부드러운 촉감, 형태안정성 등으로 기존의 면섬유와 차별화를 준 소재는?
24. 면, 마, 레이온 등의 직물이 제조과정에서 받았던 장력이 이완되어 안정화됨에 따라 수축이 일어나는 것을 미리 압축처리를 하여 수축을 방지하는 가공은?
25. 다음 중 경편성물에 해당하는 것은?
26. 패션상품 제작을 위한 소재선택 시 용도∙기능과의 적합성으로만 나열한 것은?
27. 인조모(artificial wool)에 비유되는 섬유로, 가볍고 따뜻하며 양모와 가장 유사한 합성섬유로 벌크가공을 하여 편성물이나 파일직에 적합한 섬유는?
28. 부드러운(soft) 소재에 적합하지 않은 감성 용어는?
29. 기존의 제품들을 시각적으로 분류, 분석하고 새로운 제품의 위치를 구체화시키는데 사용하는 도구는?
30. 빛 바랜 듯한 이미지로 패션성을 나타내는 청바지 데님 소재에 주로 사용하는 염료는?
31. 유럽을 중심으로 자국의 환경보호와 자국민의 안전을 위해 친환경적 방법에 의해 생산된 제품에 부여하는 마크는?
32. 친환경적이고 자원 절약적인 제품에 소비자의 선호를 유발하려는 의도에서 독일에서 최초로 제창된 환경마트는?
33. 열과 힘의 작용으로 영구적 변형이 생기는 성질의 섬유가 아닌 것은?
34. 기본적인 소재기획 개념의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5. 소재형상별 분류와 특징이 틀린 것은?
36. 다음 둥 실의 성질을 좌우하는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7. 소재형상별 분류와 특징이 틀린 것은?
38. 직물의 조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9. 가공처리하여 색이 바랜듯한 외관을 가지며, 부드럽고 유연하여 셔츠나 바지 등의 캐주얼 의류에 많이 응용되는 견직물은?
40. 다양한 방법으로 인공적인 권축을 부여하여 신축성이크고, 함기량과 보온성이 증가되며, 부피감이 있는 옷 감을 얻을 수 있는 실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소매점포의 상품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2. 매체광고 중 신속성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는 광고는?
43. 소매업 머천다이징의 판매활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4. 상품분류별 가격특성 중 수량적으로 많이 팔리는 가격대의 상품에 해당되는 것은?
45. 홍보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6. 다음 중에서 고객에게 상품의 이미지를 직접 전달시키는 효과가 가장 큰 방법은?
47.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사이에 계약에 의해 특정상표의 제품만을 판매하는 점포형태는?
48. 패션 상품을 분류할 때 패션 마인드∙테이스트에 의한 상품분류가 아닌 것은?
49. 다음 중 재고관리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50. 다음 중 유통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1. 패션상품의 유통경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2. 광고매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3. 다음 중 무점포 유통형태에 속하지 않는 것은?
54. 촉진전략 중 매체를 통한 뉴스형태로 나타나는 것은?
55. 오늘날과 같은 공급과잉의 시점에서 경영을 어렵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56. 효과적인 재고관리를 위해 수행되어야 할 과제가 아닌것은?
57. 패션제품믹스의 요소인 제품의 넓이, 길이, 깊이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58. 재판매나 사업상 사용 목적으로 구입하려는 사람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데 관련된 모든 활동을 수행하는 유통형태는?
59. 비주얼 머천다이징이 달성해야 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60. VMD(비주얼 머천다이징)의 MP(상품제안)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대량생산 기술의 발달에 의한 의복의 기성복화가 시작 되었을 때 디자인에 영향을 끼친 것과 거리가 먼 것은?
62. 패션의 수평전파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3. 디자인의 구비조건으로 기능이나 구조에 적응된 것으로 적절한 재료의 선택과 기술을 의미하는 것은?
64. 다음 봉제 준비공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5. 느슨하게 짠 얇은 면직물로서 풀로 빳빳이 하면 마직물과 같은 느낌을 주는 소재는?
66. 바디스 원형의 활용방법이 아닌 것은?
67. 의복구성의 일반적인 과정을 맞게 나열한 것은?
68. 색의 3속성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69. 제작된 조형물의 특성에 따른 디자인에서 물체와 인간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설계에 해당하는 디자인의 설명이 아닌 것은?
70. 봉제 시 재봉 바늘의 열 발생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71. 유행의 종류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72. 의복에 나타나는 곡선에 대하나 효과와 적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73. 소매의 형태에 따른 종류는 길과 소매가 한 조각으로 재단되는지, 따로따로 재단되는지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한 조각으로 연결되어 평면적인 소매는?
74. 수평선에 의한 착시현상의 설명 중 틀린 것은?
75. 연단공정이란 원단이나 안감, 심지 등을 각 소재의 특성에 맞는 일정한 방법을 택하여 연단대 위에 균일하고 평평하게 펴 쌓아 올리는 작업을 말한다. 벨벳, 골덴처럼 결이 있는 원단이나 방향을 지닌 패턴에 가장 적합한 연단 방법은?
76. <보기>는 여성복 상의의 호칭(KS K 0051)이다. 바르게 설명한 것은?
77. 필라멘트사로서 단추구멍이나 고급품의 끝맺음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외관성은 좋으나 합섬사에 비해 강도나 내마모성이 약한 봉사는?
78. 옷감에 패턴을 배치할 때 틀린 것은?
79. 심지의 접착에 필요한 3대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0. P.C.C.S의 톤분류에서 Dp의 의미로서 적합한 것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패션 컬러(color)정보 전문기관이 아닌 것은?
82. 시장정보조사 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 중 맞는 것은?
83. 다음 중 패션마케팅 조사에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질적조사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84. 시장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85. 패션정보회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6. 패션마케팅 조사방법 중 관찰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7. 소비자 조사 중 소비자 착용경향(street fashion)조사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88. 경쟁사의 분석 절차 과정으로 맞는 것은?
89. 공인된 패션 정보기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0. 정보를 구분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91. 다음 중 소비자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2. 패션트렌드 정보가 아닌 것은?
93. 패션업계에 영향을 미치는 패션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기업환경정보의 조사 내용이 아닌 것은?
94. 패션소재 트렌드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이 아닌 것은?
95. 패션정보분석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는 것은?
96. 패션산업분야에서 라이프 스타일의 이점이 아닌 것은?
97. 고객 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8. 패션마케팅 정보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의 유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99. 경쟁사 현황 분석 시 유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00. 의복과 소재와의 관계를 수량적으로 파악하여,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시계열적인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분석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