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기업이 신제품을 개발할 때 소비자를 참여시켜 고객만족을 이루는 마케팅 개념은?
2. 패션점포에서 판매원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머천다이저의 자격요건에 적합하지 않는 것은?
4. 자사제품의 원가나 수요보다 경쟁제품의 가격을 근거로 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으로 경쟁사보다 낮게 가격을 결정하는 경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5. 패션머천다이징 컨셉 설정 단계의 업무와 관련된 내용이 아닌 것은?
6. 마케팅 믹스의 구성요소로 모두 옳은 것은?
7. 상품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8. 패션상표결정의 목적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9. 어패럴 메이커에서는 시즌마다 새로운 패션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머천다이징 프로세스를 체계화하고 있다. 다음 중 기획부분에 해당되는 단계는?
10. 패션상품의 판매에서 리테일 머천다이징이 중요시 되는 이유로 옳지 않는 것은?
11. 가격결정의 방법 중 판매업자의 마진과 리베이트,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상황 및 품질 분석 등의 요인을 종합적으로 결정하는 방법으로서 모방방식 혹은 가격 추종방식이라고도 하는 것은?
12. 다음 중 어패럴 머천다이저의 역할 가운데 상품기획 업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3. 구매행동의 영향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4. 패션마케팅 개념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15. 다음 중 패션 바이어의 직무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6. 제시된 상품이 사용되는 상황을 그대로 재현하는 디스플레이는?
17. 다음 중 시장포지셔닝 분석의 장점이 아닌 것은?
18. C.I(Corporate Identity)의 기본 요소로 다음 중 가장거리가 먼 것은?
19. 소비자 행동을 조사하기 위하여 표적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주요 조사 항목이 아닌 것은?
20. 소비자의 구매 대리인(buying agent) 역할을 하는 직종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섬유를 불꽃 속에 넣었을 때 지글지글 녹으면서 머리카락 타는 냄새가 나는 섬유는?
22. 에콜로지 마크와 같은 의미에 해당하는 것은?
23. 나일론 섬유에 대한 특성 중 틀린 것은?
24. 다음 중 능직물이 아닌 것은?
25. 소재기획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와 거리가 먼 것은?
26. 소재기획의 중요한 정보원으로 인식되고 있는 소재 상품에 대한 소재 거래선의 선정조건이 아닌 것은?
27. 섬유제품의 충전물로 사용된 오리털 및 거위털을 대상으로 최고급 다운이 사용된 우수제품임을 보증하는 품질 마크는?
28. 다음 중 의류업체의 소재기획 순서가 옳은 것은?
29. 원피에 따른 종류 중 양, 염소, 돼지, 파충류 등 작은 짐승 가죽의 생피에 해당하는 것은?
30. 의류의 소재로 종이, 메탈, 플라스틱, 부직포 등의 파격적인 소재들을 사용하기 시작한 디자이너는?
31. 감성에 따른 소재의 연결이 가장 적합하지 않는 것은?
32. 소재정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3. 직물에 대한 용어의 설명이 틀린 것은?
34. 소재 기획 시 가장 가시적이고 함축적으로 그 시즌의 제품 기획 방향을 보여 주는 것은?
35. 비스코스 레이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6. 면섬유의 형태에 대하나 설명 중 틀린 것은?
37. 텐셀(Tencel)이라는 상품명을 가진 레이온으로, 기존의 레이온보다 강도가 높고 섬유 표면에 피브릴이 잘 생겨 광택을 줄이기도 하며 피치스킨 효과를 내기도 하는 섬유는?
38. 가열하면 융해되지 않고 높은 온도에서 분해되는 섬유는?
39. 소재기획 과정 중 패션회사의 정보수집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0. 패션 소재 트렌드 정보원 중 소재전시회가 아닌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광고관리의 5가지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2. 상품계획 프로세스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계획은?
43. 상품의 재고에 대한 책임 및 이동과 보관에서의 대부분의 위험을 모두 생산자가 부담하는 대신에 단순히 판매만 대행하고 수수료를 받는 형태의 유통경로는?
44. 1990년대 후반 동대문 상권의 소규모 의류 소매점들이 밀레오레, 두산타워와 같은 거대한 유통구조로 수평적 계열화를 이루었다. 이를 통해 창출되었던 시너지 효과로 간주될 수 없는 것은?
45. 최근 국내외 패션업체들이 영화나 드라마에서 자사제품을 끼워 넣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올리고 있는 촉진유형은?
46. 옥외 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7. 트렌드 상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8. 광고 유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9. 인터넷 광고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50. 선적이 늦어질 수 있으므로 한 시즌 미리 주문하는 것은?
51. 상품수준에 의한 상품분류 중 수입상품이나 이미지 중심의 디자이너 상품군은?
52. 유능한 판매원의 역할이 아닌 것은?
53. VMD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 상품구매활동의 업무 프로세스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55. 특정제품 계열에서 전문점과 같은 깊은 상품구색을 갖추고 매우 저렴하게 판매하는 유통업태는?
56. POP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57. 영업계획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영업기를 설정해야 한다. 영업기의 전략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58. 소매점에서 매상과 이익확보를 위한 고회전 상품으로 별로 유행을 타지 않으며 가격의 고저에도 크게 상관이 없는 것은?
59. 상품구성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0. 유통관리형태 중 위탁사입제도에 해당되는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의복구성에서 다트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62. 트임은 안단 소매트임을 이용하여 완성된 커프스의 양끝이 서로 꼭 맞게 되고, 양쪽에 단추 구멍을 내어 와이셔츠핀을 이용하여 여미는 커프스는?
63. 작은 주름은 일정 간격으로 박아서 장식하는 것으로 블라우스 등에 장식에 이용되는 기법의 명칭은?
64. 다음 중 심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5. 다음 중 색의 온도감에 있어 중성적이어서 함께 사용되는 색에 따라 상대적으로 따뜻하거나 차게 느껴지는 색상은?
66. 여성복 제작에서 엉덩이 둘레와 가슴둘레의 차이를 뜻하는 용어는?
67. 성인 여성복의 치수(KS K 0051)에 따른 기본 신체부위 및 표기 순서를 표시한 것 중 옳은 것은?
68. 다음 중 칼라 세움(stand) 부분이 없는 칼라의 종류는?
69. 디자인 요소가 중심점을 기준으로 방향을 바꾸어 반복됨으로써 얻어지는 리듬은?
70. 목둘레에서 겨드랑이 쪽으로 이음선이 형성되는 소매는?
71. 옷감을 신체형에 알맞게 재단하거나 재봉하지 않고 한 장의 천을 장방형이나 반원형으로 둘둘말아 감싸는 방법으로 착용하는 방식은?
72. 다음 의복 디자인에서 선에 의한 효과가 가장 명확하지 않는 경우는?
73. 1960년대 미니스커트의 유행과 부츠의 유행과 같이 사회의 하위문화 집단의 패션이 사회전반에 전파되는 현상을 의미하는 것은?
74. 바로 입을 수 있도록 준비된 옷이란 뜻으로 고급기성복을 의미하는 것은?
75. 색광을 혼합하면 할수록 명도가 높아지는 색의 혼합방법은?
76. 다음 설명에서 심지의 역할이 아닌 것은?
77. 직물을 사서 공장에서 염색하고, 날염하거나 가공하여 제조업자나 소매업자에게 파는 사람은?
78. 심지의 종류 중 신축성과 유연성이 좋아 정장류의 형태를 구성하는데 적합한 것은?
79. 패션산업에 있어 오늘날과 같이 상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지고 패션정보가 신속하게 전파 될수록 요구되어지는 것은?
80. 다음 중 가장 편안하고 활동적인 소매의 소매산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경제적으로 자료를 수집 가능하며 지역적으로 폭넓은 표본추출이 가능하지만 질문 내용이 긴 경우에는 응답자의 성의 있는 답변을 얻기 어려운 조사방법은?
82. 소재정보의 분석방법으로 틀린 것은?
83. 상품의 성격설정(product positioning)을 위해 활용되는 라이프스타일 분석방법은?
84. 패션정보의 기본 플로어에 대한 정보 입수 타이밍 순서 중 틀린 것은?
85.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의복착용경향의 연결이 틀린 것은?
86. 서베이(survey)법으로 패션소비자를 조사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87. 패션마케팅 조사의 유형 중 광고비 지출이나 가격변동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두 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은?
88. 다음 시즌에 유행할 스타일의 실루엣, 디테일, 색채, 재질 등에 대한 정보는 어떤 정보에 해당하는가?
89. 다음 중 패션기업의 경쟁정보 수집의 중요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0. 다음 정보 전략 수립을 위한 상권조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91. 잠재구매자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92. 외부 거시적 환경요소가 아닌 것은?
93.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4. 인기상품, 가격, 각 상품의 소재ㆍ색상ㆍ실루엣, 상권 등에 대한 정보조사가 필요한 정보는?
95. 경쟁사 분석 시 경쟁사의 전략 확인 내용이 아닌 것은?
96. 패션 머천다이징에 필요한 정보의 종류와 업무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7. 패션기업의 정보 이용체계 과정이 옳게 나열된 것은?
98. 소비자 정보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99. 다음 기업환경의 분류 중 내부 환경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0. 마케팅 분야의 자료수집 방법 중 양적조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