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소비자가 정보 수집을 위하여 비교적 적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며 긴급하여 정보수집에 사용할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경우의 구매의사결정방식은?
2. 패션산업의 위계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 마케팅 믹스의 판매 촉진 활동으로 틀린 것은?
4. 패션산업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 SWOT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 시장 포지셔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 상품의 그레이드 및 패션 수용도에 의한 상품분류가 옳은 것은?
8. 패션머천다이징 과정의 기획단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9. 패션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0. 상품기획부분의 총괄자로서 상품계획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직무 영역을 가지고 새로운 브랜드 개발과 기획 및 운영을 하는 사람은?
11. 소비자 정보의 원천(information sources)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2. 패션 점포에서 일하는 판매원의 역할이 아닌 것은?
13. 고관여 구매행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4. 직업, 소득, 교육수준 등에 의해 나타나는 사회적 지위에 의해 결정되는 시장세분화 변수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5. 패션상품의 가격에 기초한 제품시장 세분화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6. 패션용춤을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을 일반적으로 나타내는 5단계는?
17. 소비자와 소비자행동 개념이 갖고 있는 의미로 틀린 것은?
18. 수요의 가격탄력성과 기업의 매출액 간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9. 마케팅 믹스에 속하지 않는 것은?
20. 제공된 디자인을 응용하여 디자인을 전개하며 디자인 및 샘플단계에서 디자인을 코디네이트하여 상품화될 수 있는 스타일로 완성시키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민속주의, 국가주의 등 새롭게 등장한 트렌드로 소재의 다양화로 인한 복합감성 소재에 대한 관심이 높은 패션 트렌드 테마는?
22. 편성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3. 섬유에 열과 힘을 작용하여 영구적인 변형을 생기게 하는 성질은?
24. 초기에는 뛰어난 견뢰도와 부드러운 감성으로 단독으로 사용되었으나 트렌드에 복합감성이 요구되면서 다양하나 감성으로 상품기획에 이용되는 것은?
25. 내추럴(natural) 이미지를 표출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재군이 아닌 것은?
26. 견직물이 종류와 조직의 연결이 옳은 것은?
27. 의류업체들이 제품 방향을 결정하는데 가장 가시적이고 함축적으로 그 시즌의 제품기획 방향을 보여주는 것으로 가장 접합한 것은?
28. 다음 중 흡습성이 낮은 섬유의 특성이 아닌 것은?
29. 생산과 소비의 시간 격차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0. 조성섬유의 표시방법 중 틀린 것은?
31. 다음 중 패션상품의 감성별 분류를 소재로 표현되는 상품의 이미지로 분류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32. 천연섬유를 지향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장섬유에 코일, 크림프 등의 모양을 만드는 실은?
33. 조성섬유의 종류에 관계없이 조성섬유가 두 가지 이상일 경우 허용공차의 기준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34. 트리아세테이트가 디아세테이트에 비해 가장 우수한 성질은?
35. 다음 중 레이온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6. 패션 상품기획에서 패션 상품의 여러 구성 요소 중 최근 상품의 차별화 수단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37. 소재기획에 있어서 정보 수집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38. 새로운 의복 스타일을 소재에서 찾은 최초의 디자이너로서, 유연성이 있는 저지( jersey) 원단을 의류 소재로 처음 사용한 디자이너는?
39. 소재기획의 특성을 3가지로 구분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40. 엘레강스 이미지 트렌드의 면소재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소매점에서 매상과 이익확보를 위한 고회전 상품으로 구매∙재고∙진열∙판매 등에 집중적인 마케팅 노력을 투입하는 것은?
42. 상품계획의 목적 중 5적 상품(5R)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43. 판매 예측액 산출을 위한 톱다운(top-down)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4. 상품구성의 깊이(Depth)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45. 명기된 선적기일 보다 미리 앞서서 준비하는 주문으로 바이어는 보다 유리한 가격으로 주문할 수 있으며 공급자는 생산 비수기를 활용하는 구매주문형태는?
46. 상품구성을 위한 제품분류에서 전략상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7. 이미 널리 알려진 장면이나 시각적∙청각적 자극을 원천으로 이를 변형하여 광고에 이용하는 것은?
48. 옥외광고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49. 상품 환경에서 상권은 점, 선, 면, 흐름이라는 4가지 요소로 형성될 때 공간적 측면에서의 연결이 틀린 것은?
50.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상품의 폭과 깊이의 균형을 조정하는 계획은?
51. 패션의류 유통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볼 수 있는 경로 유형으로 대리점, 특약점, 직영점이 유통 활동에 관여 하여 수행하게 되는 경로구조는?
52. PP(Point of Sales Presentation)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53. 대량생산된 싸구려 상품 등이 마치 훌륭한 것처럼 스스로를 기만하는 현상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닌 말로 감각적이고 가벼운 것을 좋아하는 신세대에게 소구력이 높은 광고의 형태는?
54. MPR(Marketing Public Relation)의 종류와 특성으로 틀린 것은?
55. 할인점의 형태 중 종합 소매점에서 취급하는 품목 중 한 계열을 선택하여 상품의 폭을 넓히고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전문유통업체는?
56. 재고관리법 중 시즌 내내 일정하게 유지되며 갑작스런 매출에도 제품 품절이 방지될 수 있도록 재고를 보유하도록 관리하는 것은?
57. VMD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58. 디스플레이 종류 중 쉽게 파손되기 쉬운 상품, 고가품 그리고 액세서리 등의 진열 시에 사용되어서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것은?
59. 생산자와 도매상, 소매상이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통합된 것으로 제조업체가 직영점과 같은 유통상을 소유하고 있거나 대규모 유통업체가 자체브랜드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경로구성을 하고 있는 시스템은?
60. 패션소재산업의 유통경로에서 중간상에 해당하는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옷감의 표면에 변화를 주는 방법으로 1cm 간격의 점을 떠서 홈질하여 잡아 당겨 주름에 의한 무늬로 표면을 장식하여 의복의 요크에 주로 이용되는 것은?
62. 사다리꼴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며 1958년 S/S 컬렉션에서 입 생 로랑(Yves Saint Laurent)이 발표한 라인으로 끝단으로 갈수록 약간 넓어지는 형태이며, 원피스나 코트라인으로 많이 활용되는 라인은?
63. 그림과 같이 수정이 필요한 체형은?
64. 그림의 패턴으로 만들 수 있는 소매는?
65. 재단 작업 요령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6. 유행의 변화를 촉진시키는 사회는 어느 것인 것?
67. 그레이딩(grading)의 기본이 되는 패턴으로, 대개 중심 사이즈의 패턴을 의미하는 것은?
68. 옷감의 재질에 따른 시접처리방법 및 시접 분량의 설명이 틀린 것은?
69. 다음 옷감의 표시방법 중 옷감을 상하지 않게 하는 가장 안전한 표시방법은?
70. 다음 중 패턴배열에 따른 컴퓨터에 의한 마킹(marking) 효율이 가장 높은 것은?
71. 모 100%와 실크 100%로 재킷을 만들려고 한다. 가장 접합한 봉사는?
72. 복식 디자인의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73. 시선을 얼굴 쪽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방법은?
74. 뉴룩(New Look)과 관련이 없는 것은?
75. 원단 위에 패턴을 가장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작업으로 올 방향이나 무늬를 고려하여 배치하는 재단 준비 작업은?
76. 올이 풀리지 않게 하기 위해 감치는 것으로 바늘 땀의 간격은 깊이의 약 두 배로 하는 바느질은?
77. 색채에서 색의 밝기와 어두움에 따라 무거움과 가벼움을 느끼는 것을 색의 중량감이라 한다. 이는 색의 무엇에 의해 주로 좌우되는가?
78.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9. 바이어스 옷감을 구성선이나 디테일의 끝단을 따라 둘러 박아 장식하는 기법은?
80. 유행(fashion)의 설명 중 틀린 것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패션스타일의 경향을 알기 위해 스타일의 수집, 정리, 분석, 전달 방법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82. 패션트렌드 감성을 분류하는 대표적인 주제와 내용이 틀린 것은?
83. 현대 패션 산업에 있어서 정보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요인이 아닌 것은?
84. 적은 비용으로 신속하게 자료를 모을 수 있고 지역적으로 폭넓은 표본추출이 가능하며 비교적 대표성이 높은 방법이나 질문 내용이 길거나 어렵지 않아야 하는 방법은?
85. 상품기획과정에서 코디네이트 기획의 설명 중 틀린 것은?
86. 패션트렌드 정보 중 소재정보에 대한 분석 내용이 아닌 것은?
87. 시장조사 중에서 경쟁브랜드 조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8. 소비자 선호 분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89. 다음 중 소비자 분석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90. 파리에서 지명도 높은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이 참여하는 컬렉션은?
91. 소재정보의 분석 중 매트릭스 도법에 의한 분석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2. 정보수집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93. 작년과 금년의 인기 상품과 비인기 상품을 조사, 분석하는 정보는?
94. POS(point of sales)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5. 과거와 달리 오늘날 소비자가 새 옷을 구입하게 하는 주요 욕구와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96. 패션산업분야에서 라이프스타일 연구를 중요시 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97. 국내∙외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의 정보는 어디에 속하는가?
98. 주요 변수를 통제하고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와 같은 특정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조사하는 것으로 광고효과조사나 정기세일의 효과조사에 적합한 자료수집방법은?
99. 패션 정보 중 아이템 정보에 해당하는 것은?
100. 다음의 패션정보 중에서 패션트렌드 정보에 속하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