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9-08)

패션디자인산업기사
(2002-09-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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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피복재료학

1. 아세테이트 섬유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비중은 면이나 레이온 보다 무겁다.
  2. 염색에는 물에 팽윤이나 습윤성이 적어 분산 염료만 이용된다.
  3. 열가소성 섬유로 다림질 온도는 100℃이하에서 해야한다.
  4. 일광에 노출시 폴리에스테르 섬유보다 강도 저하가 덜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세테이트 섬유는 인공섬유 중 하나로, 나무 또는 면화학제품에서 추출된 셀룰로오스를 가공하여 만들어진다. 비중은 면이나 레이온보다 무겁지만, 염색에는 물에 팽윤이나 습윤성이 적어 분산 염료만 이용된다. 또한 열가소성 섬유로 다림질 온도는 100℃ 이하에서 해야한다. 일광에 노출시 폴리에스테르 섬유보다 강도 저하가 덜 된다는 이유는 아세테이트 섬유가 자외선에 노출되어도 빠르게 파괴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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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나일론 스타킹을 만들 때 응용되는 성질은?

  1. 열가소성
  2. 내연성
  3. 내열성
  4. 대전성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일론 스타킹은 열가소성이 필요한 제품입니다. 이는 스타킹을 만들 때 열을 가해도 변형되지 않고 원래 모양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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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필라멘트사에 꼬임을 주어 권축을 가지게 한 후 열처리하여 만든 실은?

  1. 텍스쳐사
  2. 합연사
  3. 장식사
  4. 교합사
(정답률: 알수없음)
  • "텍스쳐사"는 필라멘트사에 꼬임을 주어 권축을 가지게 한 후 열처리하여 만든 실을 생산하는 공장이다. 따라서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실은 권축이 있어서 텍스쳐감이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직물을 제작할 수 있다. "합연사"는 여러 개의 실을 합쳐서 하나의 실로 만드는 공장이고, "장식사"는 장식용 실을 생산하는 공장이며, "교합사"는 교직용 실을 생산하는 공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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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양모 직물의 영구적인 형체 고정에 이용되는 약제는?

  1. 알칼리제
  2. 환원제
  3. 계면활성제
  4. 표백제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 직물은 자연섬유로 이루어져 있어서 세탁 후에 형태가 변형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영구적인 형태 고정이 필요한데, 이때 사용되는 약제가 알칼리제입니다. 알칼리제는 pH가 높아서 직물의 섬유를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섬유 사이의 결합력을 강화하여 형태 고정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양모 직물의 세탁 시에는 알칼리제가 함유된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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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하이벌크 가공이 주로 이용되는 섬유는?

  1. 폴리에스테르(polyester)
  2.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3. 아세테이트(acetate)
  4. 아크릴(acryl)
(정답률: 알수없음)
  • 하이벌크 가공은 고강도 섬유를 가공하는 기술로, 아크릴은 다른 보기에 비해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로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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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3원 조직에 속하는 직물 조직명은?

  1. 파일직
  2. 주자직
  3. 붕조직
  4. 이중직
(정답률: 알수없음)
  • 주자직은 3원 조직 중 하나로, 수직으로 교차하는 한 쌍의 실로 이루어진 직물 구조를 말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표면이 부드럽고 탄력적이며, 흡수력이 높아져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주로 스포츠웨어나 운동복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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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평직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조직이 튼튼하다.
  2. 조직은 겉과 뒤가 같다.
  3. 마찰에 강하다.
  4. 매끄럽고 부드럽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평직은 마찰에 강하고 조직이 튼튼하며 겉과 뒤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매끄럽고 부드러운 특징은 없습니다. 오히려 조직이 빽빽하고 굳게 짜여져 있어서 표면이 조금 거칠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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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마닐라삼의 용도로서 적당한 것은?

  1. 구명대
  2. 여름 모자용 원료
  3. 겨울 옷감
  4. 의복의 속재료
(정답률: 알수없음)
  • 마닐라삼은 강한 인장력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서 구명대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구명대는 비상 상황에서 인명 구조를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강한 인장력과 내구성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명대"가 마닐라삼의 적절한 용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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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공통식 번수 30's의 모사를 영국식 면사 번수(Ne)로 환산하면?

  1. 10번수
  2. 17.7번수
  3. 19.7번수
  4. 20.5번수
(정답률: 알수없음)
  • 영국식 면사 번수(Ne)와 공통식 번수(St)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습니다.

    Ne = St/10.67

    따라서, 공통식 번수 30's를 영국식 면사 번수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Ne = 30/10.67 ≈ 2.81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소수점 이하 첫째 자리까지만 답을 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2.81을 소수점 이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2.8로 계산합니다.

    그러면, 영국식 면사 번수(Ne)로 환산한 공통식 번수 30's는 2.8Ne입니다.

    이제, 영국식 면사 번수(Ne)를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식을 사용합니다.

    Ne = 0.1ρuL/μ

    여기서, ρ는 유체의 밀도, u는 유체의 속도, L은 길이, μ는 동력저항계수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유체의 밀도, 속도, 길이가 모두 동일하므로, 영국식 면사 번수(Ne)는 동력저항계수(μ)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영국식 면사 번수(Ne)가 2.8일 때, 동일한 조건에서 동력저항계수(μ)가 1인 경우의 영국식 면사 번수를 구하면 됩니다.

    이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8 = 0.1ρuL/1

    따라서,

    ρuL = 28

    여기서, 유체의 밀도(ρ)는 1.225kg/m³, 유체의 속도(u)는 30ft/s를 미터/초로 환산한 9.144m/s, 길이(L)는 1m로 가정합니다.

    그러면, ρuL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ρuL = 1.225 × 9.144 × 1 ≈ 11.2

    따라서, 동력저항계수(μ)가 1인 경우의 영국식 면사 번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Ne = 0.1ρuL/μ = 0.1 × 11.2/1 ≈ 1.12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소수점 이하 첫째 자리까지만 답을 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1.12를 소수점 이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1.1로 계산합니다.

    따라서, 영국식 면사 번수(Ne)로 환산한 공통식 번수 30's는 2.8Ne = 2.8 × 1.1 ≈ 3.08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소수점 이하 첫째 자리까지만 답을 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3.08을 소수점 이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3.1로 계산합니다.

    따라서, 공통식 번수 30's의 모사를 영국식 면사 번수(Ne)로 환산하면 3.1번수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7.7번수"가 아니라 "3.1번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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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카제인 섬유의 원료는?

  1. 우유
  2. 땅콩
(정답률: 알수없음)
  • 카제인 섬유는 우유 단백질을 원료로 만들어진 인공 섬유이다. 우유 단백질을 처리하여 섬유화시키고, 이를 가공하여 카제인 섬유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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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주성분이 케라틴이 아닌 것은?

  1. 사람의 머리털
  2. 양모
  3. 헤어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주성분이 케라틴이 아닌 것은 "견"입니다. 이유는 견은 케라틴이 아닌 다른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머리털, 양모, 헤어섬유는 모두 케라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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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편성물에 대한 설명이 맞는 것은?

  1. 경사와 위사를 엮어서 만든다.
  2. 실로 고리를 만들고 이 고리에 새 고리를 걸어 만든다.
  3. 섬유를 바늘로 펀치하여 만든다.
  4. 실과 실을 서로 매듭 등으로 묶어서 만든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실로 고리를 만들고 이 고리에 새 고리를 걸어 만든다." 이다. 이유는 이 방법이 바로 '링크' 방식으로 편성물을 만드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즉, 한 개의 고리를 만들고 그 고리에 다른 고리를 걸어 이어나가는 방식으로 편성물을 만드는 것이다. 이 방법은 편직물의 강도와 탄력성이 뛰어나며, 끊어지거나 늘어나는 일이 적어서 품질이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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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능직이 1완전조직을 형성하기 위한 최소한의 경사올수는?

  1. 2올
  2. 3올
  3. 5올
  4. 8올
(정답률: 알수없음)
  • 능직이 1완전조직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3번의 경사올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1완전조직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명의 직원이 필요하고, 각 직원들은 서로 다른 두 명의 상사를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3번의 경사올이 필요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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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폴리에스테르 섬유에 알칼리를 처리하면 어떤 특성이 나타나는가?

  1. 섬유표면이 매끄러워 진다.
  2. 강도가 증가한다.
  3. 섬유단면이 다각형으로 변한다.
  4. 천연견과 같은 촉감을 갖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 섬유에 알칼리 처리를 하면 섬유표면이 매끄러워지고, 섬유단면이 다각형으로 변하면서 강도가 증가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천연견과 같은 부드러운 촉감을 갖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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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방적사에 대한 설명은?

  1. 한 올의 필라멘트 섬유로 만든 실
  2. 주로 합성섬유로 만든 실
  3. 꼬임수가 다른 단사로 만든 실
  4. 스테이플 섬유로 만든 실
(정답률: 알수없음)
  • 방적사는 스테이플 섬유로 만든 실입니다. 스테이플 섬유는 짧은 길이의 섬유로 이루어져 있어서 꼬임수가 다른 단사로 만든 실보다 더욱 부드럽고 유연하며 흡수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방적사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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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면섬유의 일광에 대한 작용은?

  1. 자외선에 의해 산화 셀룰로스가 생성된다.
  2. 직사광선 하에서는 강력저하가 없다.
  3. 자외선에 의해 알칼리 셀룰로스가 만들어진다.
  4. 자외선에 의해 탄화되어 양모 회수에 이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면섬유는 자외선에 노출되면 산화 셀룰로스가 생성됩니다. 이는 면섬유의 분자 구조에 영향을 미치며, 면섬유의 강도와 내구성을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면섬유 제품은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관 및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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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방향 마찰차(directional friction effect)를 유발시키는 것은?

  1. 메듈라(medulla)
  2. 코르텍스(Cortex)
  3. 스케일(Scale)
  4. 크림프(Crimp)
(정답률: 알수없음)
  • 스케일은 동물의 털이나 깃털 등의 구조에서 방향 마찰차를 유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스케일은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이러한 배열 구조가 방향 마찰차를 유발시키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스케일이 방향 마찰차를 유발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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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스테이플 파이버(staple fiber)가 인조견보다 따뜻한 이유는?

  1. 강도, 신도가 크기 때문에
  2. 함기량이 적기 때문에
  3. 모섬유화 시켰기 때문에
  4. 비중이 크기 때문에
(정답률: 알수없음)
  • 스테이플 파이버는 모섬유화 시켰기 때문에 인조견보다 따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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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무광택 인조섬유를 만드는 방법은?

  1. 습식방사를 한다.
  2. 연신(drawing)을 반복한다.
  3. 방사구를 좁게한다.
  4. 방사원액에 이산화티탄(TiO2)을 넣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방사원액에 이산화티탄(TiO2)을 넣는 이유는 이산화티탄이 빛을 흡수하고 반사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첨가하여 무광택한 인조섬유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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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천연 꼬임을 가지는 섬유는?

  1. 양모(wool)
  2. 대마(hemp)
  3. 무명(cotton)
  4. 폴리에스테르(polyester)
(정답률: 알수없음)
  • 무명은 씨앗털이 꼬임으로 이루어진 천연 섬유로, 양모는 양털에서 추출되는 섬유, 대마는 대마 식물에서 추출되는 섬유, 폴리에스테르는 인공 섬유입니다. 따라서 천연 꼬임을 가지는 섬유는 무명(cott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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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션디자인론

21. 문양의 디자인 효과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어린이의 경우는 작은 문양이 어울린다.
  2. 중간정도의 체크문양은 체형의 결점을 보완해 준다.
  3. 마른 체형은 문양의 색이 부드러워야 체형이 보완된다.
  4. 활동적인 분위기의 사람은 귀여운 문양이 잘 어울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활동적인 분위기의 사람은 귀여운 문양이 잘 어울린다."라는 설명은 디자인 효과와 관련이 없는 주관적인 의견이므로 틀린 것이다.

    "어린이의 경우는 작은 문양이 어울린다."는 어린이의 체형과 어울리는 문양 크기를 고려한 설명이다.

    "중간정도의 체크문양은 체형의 결점을 보완해 준다."는 체크문양이 체형의 비대칭성을 보완해주는 효과를 설명한 것이다.

    "마른 체형은 문양의 색이 부드러워야 체형이 보완된다."는 마른 체형의 골격 구조를 고려하여 문양의 색상을 선택하는 효과를 설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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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활동적이고 스포티한 느낌을 주려면 색채의 중량감을 어떻게 이용하면 가장 효과적인가?

  1. 무거운 색체를 하의에 가벼운 색채를 상의에 사용한다.
  2. 무거운 색채를 상의에 가벼운 색채를 하의에 사용한다.
  3. 상의와 하의에 모두 무거운 색채를 사용한다.
  4. 상의와 하의에 모두 가벼운 색채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거운 색채는 시각적으로 더 크고 무겁게 느껴지기 때문에 상의에 사용하면 활동적이고 스포티한 느낌을 주기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하의에 사용하면 다리 부분이 더 두껍게 느껴져 무거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벼운 색채를 하의에 사용하여 균형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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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조화의 개념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한가지가 완전한 미를 이루는 것
  2. 서로 대립하는 것들만으로 어우러지게 하는 것
  3. 하나를 위하여는 다른 것을 위축 시키는 것
  4. 두 개 이상의 서로 다른 성격이 공존하여 이질감 없이 어우러지게 하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조화란 서로 다른 성격이 공존하여 이질감 없이 어우러지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두 가지 이상의 것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하나의 완전한 미를 이루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대립하는 것들만으로 어우러지게 하는 것이 아니며, 하나를 위하여는 다른 것을 위축시키는 것도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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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주말에 거리에서 입을 수 있는 평상복으로 입는 사람의 개성을 살린 편한 느낌의 의복 스타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씨티캐쥬얼 웨어
  2. 스포티액티브 웨어
  3. 포말 웨어
  4. 리조트 웨어
(정답률: 알수없음)
  • 씨티캐쥬얼 웨어는 평상복으로 입을 수 있는 의복 스타일로, 사람의 개성을 살린 편한 느낌의 의복을 말합니다. 이는 거리에서 입을 수 있는 평상복으로, 일상적인 모습을 강조하며 스타일리시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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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난색인 적색과 한색인 청색을 혼합한 중성색으로 고대부터 동서양까지 고귀한 색으로 여긴 색은?

  1. 황색(yellow)
  2. 녹색(green)
  3. 자색(violet)
  4. 청색(blue)
(정답률: 알수없음)
  • 자색은 적색과 청색을 혼합한 색으로, 이 두 가지 색은 모두 대표적인 색상 중 하나로서 고대부터 동서양에서 고귀한 색으로 여겨졌습니다. 따라서 자색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귀하게 여겨지는 중성색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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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그림의 의복은 어떤 균형의 미를 이루고 있는가?

  1. 방사 대칭의 미를 이룬다.
  2. 비대칭 균형의 미를 이룬다.
  3. 균형의 미를 이룬다.
  4. 대칭 균형의 미를 이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의복은 왼쪽과 오른쪽의 디자인이 다르며, 중앙에 위치한 버튼으로 인해 상하 대칭이 아닌 비대칭 균형의 미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비대칭 균형의 미를 이룬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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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키가 큰 체형에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러플 달린 귀여운 장식
  2. 제 위치의 허리선
  3. 큼직한 액세서리
  4. 품위있는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러플 달린 귀여운 장식"은 보통 여성스러운 디자인으로, 키가 큰 체형에는 어울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키가 큰 체형에는 제 위치의 허리선이나 큼직한 액세서리, 품위있는 디자인 등이 더 어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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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에서 복식 디자인의 원리 중 비례의 개념을 설명하는 것은?

  1. 조형물의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와의 길이나, 크기의 관계가 조화를 이루도록 구성하는 것
  2. 중심선 양쪽에 동량의 힘이 있는 상태, 즉 양쪽에 같은 량의 눈을 끄는 힘이 있는 상태
  3. 디자인 요소를 규칙적으로 반복시키거나, 점진적으로 변화시킴으로서 시각적 율동감을 얻는 것
  4. 보는 사람의 처음의 눈길을 집중시킬 수 있는 강력한 중심점을 만드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조형물의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와의 길이나, 크기의 관계가 조화를 이루도록 구성하는 것은 비례의 개념입니다. 이는 각 부분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하나의 조형물로 완성되도록 크기와 길이를 조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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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상 배색의 방법을 설명한 것 중 부적합한 것은?

  1. 지나친 여러색의 사용은 혼란해 보인다.
  2. 무채색에 유채색으로 악센트를 줄 때는 고채도가 효과적이다.
  3. 대조되는 색끼리의 조화는 세퍼레이션 칼라를 사용한다.
  4. 보조색은 주색과 동등한 면적으로 취급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조되는 색끼리의 조화는 세퍼레이션 칼라를 사용한다."는 부적합한 것이다. 이유는 세퍼레이션 칼라는 대조되는 색끼리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두 색 사이에 중간색을 넣어 조화를 이루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보조색은 주색과 동등한 면적으로 취급하는 것이 좋다."는 색상 배색의 기본 원칙 중 하나이다. 이는 주색과 보조색이 서로 균형을 이루어 조화로운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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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같은 밝기의 회색을 백색 위에 올려놓은 것은 흑색 위에 올려놓은 것보다 더욱 어둡게 보이는 대비는?

  1. 명도대비
  2. 색상대비
  3. 채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명도대비"입니다.

    명도대비는 밝기의 차이에 따라 대비를 나타내는 것으로, 백색과 회색은 명도가 비슷하지만 흑색과 회색은 명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흑색 위에 올려놓은 회색보다 백색 위에 올려놓은 회색이 더욱 어둡게 보입니다. 따라서 백색과 회색의 명도대비가 더욱 크기 때문에 더욱 어둡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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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기능과 미를 동시에 추구하는 목적으로 하는 근대 디자인의 3대 운동의 예가 아닌 것은?

  1. 아르누보
  2. 바로크
  3. 바우하우스
  4. 미술공예운동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바로크"입니다. 바로크는 17세기 유럽의 예술적 운동으로, 기능보다는 화려하고 복잡한 장식과 풍부한 감정 표현을 추구했습니다. 따라서 기능과 미를 동시에 추구하는 근대 디자인의 3대 운동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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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은 스타일화 기법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아동의 목은 가늘고 몸은 전체적으로 둥글게 표현한다.
  2. 일러스트를 그리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빛의 방향이라 할 수 있다.
  3. 생략기법은 디자인의 실루엣이나 디테일을 표현하는데 최소한으로 그리는 방법이다.
  4. 남성의 프로모션은 여성과 별차이는 없으나 목을 굵게, 배꼽의 위치는 약간 낮게 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남성의 프로모션은 여성과 별차이는 없으나 목을 굵게, 배꼽의 위치는 약간 낮게 하여야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이다. 이유는 성별에 따라 목의 두께나 배꼽의 위치를 다르게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체형에 따라 다르게 표현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부분은 수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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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피복재료를 자르거나 꿰매지 않고 그대로 몸에 둘러입는 형태는?

  1. 권의
  2. 봉재의
  3. 전합의
  4. 통형의
(정답률: 알수없음)
  • 권의는 피복재료를 자르거나 꿰매지 않고 그대로 몸에 둘러입는 형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봉재의는 피복재료를 꿰매어 만든 옷, 전합의는 여러 장의 옷을 겹쳐 입는 형태, 통형의는 몸에 딱 맞게 만들어진 옷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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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의복의 각 부분의 크기와 전체와의 일관된 관계를 말하는 것은?

  1. 리듬(rhythm)
  2. 비례(proportion)
  3. 규모(scale)
  4. 강조(emphasis)
(정답률: 알수없음)
  • 의복의 각 부분의 크기와 전체와의 일관된 관계를 말하는 것은 "규모(scale)"이다. 이는 의복의 각 부분이 전체적으로 일정한 크기 비율을 유지하며 조화롭게 어우러져야 함을 의미한다. 즉, 의복의 크기와 비율이 일관되게 유지되어야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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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디자인에 사용된 리듬의 원리는 어떤 리듬에 대한 것인가?

  1. 방사상 리듬
  2. 점진적 리듬
  3. 반복적 리듬
  4. 변이적 리듬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디자인에서 사용된 리듬은 점진적 리듬입니다. 이는 일정한 간격으로 크기가 점차 커지거나 작아지는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디자인에서는 작은 원이 점차 커지는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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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소재의 구성효과로 가장 적합치 않은 것은?

  1. 작은 면적이면서 강렬한 분위기를 주는 것은 가능한 작은 크기가 좋다.
  2. 동일한 재질일지라도 색이 다르면 변화의 미를 유발할 수 있다.
  3. 유사한 재질감을 같은 색상으로 조화시키는 것은 변화를 주면서도 닮은 조화를 이룬다.
  4. 직물과 가죽, 실크와 모피는 각자의 다른 표면특성이 강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좋지 않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직물과 가죽, 실크와 모피는 각자의 다른 표면특성이 강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좋지 않다. 이유는 서로 다른 소재의 표면특성이 강하게 느껴지면 시각적으로 조화롭지 않을 뿐만 아니라, 손으로 만졌을 때의 감촉도 서로 다르기 때문에 불편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소재의 구성효과를 고려할 때는 소재의 표면특성이 유사하고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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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실루엣 선(silhouette lines)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 것은?

  1. 길의 형태
  2. 소매의 형태
  3. 트리밍의 형태
  4. 슬랙스의 형태
(정답률: 알수없음)
  • 실루엣 선은 옷의 윤곽을 나타내는 선으로, 옷의 형태와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 중에서도 트리밍의 형태는 옷의 윤곽을 바꾸지 않고 단지 장식적인 요소로 사용되기 때문에 실루엣 선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리밍의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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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자인의 의미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조형물의 제작을 위한 설계 또는 계획 과정
  2. 예술작품의 설계 과정
  3. 예술 작품의 창조 과정
  4. 조형물의 제조와 생산 과정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은 조형물을 만들기 위한 계획과 설계 과정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은 예술 작품과는 다르게 기능성과 실용성을 고려하여 제작되며, 제조와 생산 과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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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두가지 이상의 색상을 함께 사용할 때 각 색이 시각적으로 느끼게 하는 힘의 균형을 이루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색의 어떤 역할과 가장 관련이 있는가?

  1. 색의 온도감
  2. 색의 안정감
  3. 색의 면적감
  4. 색의 운동감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면적감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함께 사용할 때 각 색의 시각적인 비중을 조절하여 균형을 이루는 역할을 합니다. 색의 면적감이 적절하게 조절되면 각 색이 동등한 비중으로 느껴지게 되어 시각적인 조화를 이루고, 반대로 면적감이 불균형하면 한 색이 지배적으로 느껴져 시각적인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의 면적감은 색의 조화를 이루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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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자인의 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적절한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2. 가공비를 최소화해야 한다.
  3. 자연물의 아름다움을 있는 그대로 추구해야 한다.
  4. 시대에 맞는 아름다움을 추구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연물의 아름다움을 있는 그대로 추구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디자인은 자연물의 아름다움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창조적인 과정을 통해 새로운 아름다움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은 자연물의 아름다움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창조적인 과정을 통해 새로운 아름다움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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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패션 머천다이징(Fashion merchandising)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는 것은?

  1. 소비자의 수용 패턴을 고려하여야 한다.
  2. 대량생산업체 → 도매업체 → 소매업체 → 소비자에 이르는 네단계 마케팅 프로세스를 설정한다.
  3. 계절적 변화를 고려하여야 한다.
  4. 패션 소매상인은 소비자를 위한 구매 대리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옳지 않은 설명은 "대량생산업체 → 도매업체 → 소매업체 → 소비자에 이르는 네단계 마케팅 프로세스를 설정한다." 이다. 패션 머천다이징은 제품 개발, 생산, 유통, 마케팅 등 패션 산업의 모든 과정을 포함하는 전략적인 관리 분야이다. 따라서 패션 머천다이저는 단순히 네단계 마케팅 프로세스를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수용 패턴과 계절적 변화를 고려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유통 채널을 선택하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패션 소매상인은 소비자를 위한 구매 대리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맞지만, 패션 머천다이저는 이와 더불어 제조업체, 도매업체, 소매업체 등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하여 전략적인 관리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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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기업의 입장에서 본 광고의 기능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신상품 도입 기능
  2. 시장 확대 기능
  3. 상품 제조 기능
  4. 판매원 활동 조성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광고의 기능 중에서 상품 제조 기능은 제품을 만드는 과정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며, 제품을 만드는 것은 기업의 생산 부서의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고의 기능 중에서 상품 제조 기능은 가장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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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칼라가 아닌 것은?

  1. 러플 칼라
  2. 메디치 칼라
  3. 위스크 칼라
  4. 엘리자베스 칼라
(정답률: 알수없음)
  • 위스크 칼라는 르네상스 시대에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위스크 칼라는 18세기 후반에 등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칼라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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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로마네스크 스타일의 기본 형식은?

  1. 볼리오(bliaud), 쉐엥즈(chainse)
  2. 브리치즈(breeches), 언더튜닉(under tunic)
  3. 뿌르뿌엥(pourpoint), 꼬따르디(cotehardie)
  4. 우쁠랑드(houpelands), 튜닉(tunic)
(정답률: 알수없음)
  • 로마네스크 스타일의 기본 형식은 언더튜닉(under tunic)과 그 위에 입는 오버드레스인 볼리오(bliaud)나 쉐엥즈(chainse)로 구성됩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몸에 딱 맞는 언더웨어와 그 위에 더하기 위한 오버웨어의 조합으로, 이 형식은 중세 유럽에서 매우 일반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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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엠파이어 스타일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는 것은?

  1. 중세 귀족풍의 복고의상 양식이다.
  2. 고대,그리스,로마의 복식을 연상케 하는 실루엣을 나타낸다.
  3. 여성들이 콜셋에서 해방된 스타일이다.
  4. 얇고 비치는 머슬린 소재가 유행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엠파이어 스타일은 고대, 그리스, 로마의 복식을 연상케 하는 실루엣을 나타내는 것이 맞으며, 따라서 옳지 않은 설명은 "고대,그리스,로마의 복식을 연상케 하는 실루엣을 나타낸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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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중세 초기의 복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1. 게르만 복식
  2. 기독교의 영향
  3. 로마 복식
  4. 시민 의식의 발달
(정답률: 알수없음)
  • 시민 의식의 발달은 중세 초기의 복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는 중세 초기에는 사회적 계층이 분명하게 구분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상류층은 고급스러운 의상을 입고, 하류층은 간단한 의상을 입었기 때문에 시민 의식의 발달이 복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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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1920년대 유행한 실루엣은 무엇인가?

  1. 보이쉬 (boyish)
  2. 슬림 (slim)ish)
  3. 밀리터리룩 (military look)
  4. 볼드룩 (bold look)
(정답률: 알수없음)
  • 1920년대는 여성들이 전통적인 여성성을 탈피하고 남성적인 스타일을 채택하는 시기였습니다. 이에 따라 보이쉬한 실루엣이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스타일은 짧은 머리, 남성적인 옷차림, 평평한 가슴 등으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여성들이 자유롭고 활동적인 삶을 추구하며, 전통적인 여성성에 구속받지 않고 자신의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열망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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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패션 전파이론 중에서 일반 대중이 상류계층을 모방하는 태도에서 비롯되는 것은?

  1. 집합 전파이론
  2. 수평 전파이론
  3. 상향 전파이론
  4. 하향 선택이론
(정답률: 알수없음)
  • 하향 선택이론은 일반 대중이 상류계층을 모방하는 태도에서 비롯된다. 이론은 상위 계층에서 시작된 패션과 문화가 하위 계층으로 전파되는 것을 설명한다. 하위 계층은 상위 계층의 패션과 문화를 모방하면서 자신들의 신분을 상승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하위 계층이 상위 계층의 패션을 모방하면서 상위 계층의 문화와 가치관을 수용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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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적절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적절한 시기에 적당한 가격으로 시장에 공급하도록 하는 기업내의 활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시장분석
  2. 상품구매
  3. 판매촉진
  4. 마케팅
(정답률: 알수없음)
  • 마케팅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공급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으로, 시장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와 경쟁사의 상황을 파악하고, 적절한 상품을 개발하고 가격을 책정하며, 판매촉진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리고 구매를 유도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여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케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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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리스 복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재단이나 바느질을 하지 않고 옷감을 몸에 느슨하게 걸치는 형태이다.
  2. 신체의 곡선에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주름이 리듬과 율동감을 창조한다.
  3. 옷감을 몸에 걸치고 어깨에서 고정시킬 때 페플로스를 사용하였다.
  4. 옷감을 걸치는 방법에 따라 옷 모양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옷감을 몸에 걸치고 어깨에서 고정시킬 때 페플로스를 사용하였다." 이다. 이유는 그리스 복식에서는 페플로스 대신 클라마이스를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클라마이스는 양쪽 끝이 둥근 직사각형 모양의 옷감으로, 어깨에서 묶어서 입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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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마케팅의 발전 과정에 있어서 마케팅 수단으로서 광고가 등장한 시대는?

  1. 제 1단계 : 세일즈 지향시대
  2. 제 2단계 : 대량 유통시대
  3. 제 3단계 : 대량 생산시대
  4. 제 4단계 : 마케팅 콘셉트시대
(정답률: 알수없음)
  • 광고가 등장한 시대는 "제 1단계 : 세일즈 지향시대"입니다. 이 시대에는 제품 생산에만 집중하던 기업들이 제품 판매를 위해 고객을 찾아 다니는 세일즈맨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광고도 세일즈맨의 활동을 보조하기 위한 수단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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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상품의 판매를 증대시키기 위한 각종 기능이나 활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시장 표적화
  2. 패션 머천다이징
  3. 패션 마케팅
  4. 패션 프로모션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 프로모션"은 상품의 판매를 증대시키기 위한 각종 기능이나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의 홍보, 이벤트, 할인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구매를 유도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따라서 "패션 프로모션"이 정답입니다. "시장 표적화"는 특정 시장을 선정하여 그 시장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하며, "패션 머천다이징"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전략적인 방법론을 의미합니다. "패션 마케팅"은 제품을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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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패션의 전파 단계로 맞는 것은?

  1. 모드 → 스타일 → 패션
  2. 스타일 → 패션 → 모드
  3. 패션 → 스타일 → 모드
  4. 모드 → 패션 → 스타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모드 → 패션 → 스타일" 입니다.

    모드는 패션 디자인과 트렌드를 결정하는 전문가들의 집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모드에서 시작된 패션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전파됩니다. 이후 패션은 대중들에게 받아들여지면서 스타일로 자리 잡게 됩니다. 따라서 모드 → 패션 → 스타일의 순서로 전파되는 것이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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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1947년 뉴룩을 발표한 후 1950년대 라인시대를 주도했던 디자이너는?

  1. 크리스티앙 디올
  2. 발렌시아가
  3. 가브리엘 샤넬
  4. 폴푸아레
(정답률: 알수없음)
  • 1947년 뉴룩을 발표한 디자이너는 크리스티앙 디올입니다. 이는 그가 새로운 스타일의 여성복을 선보인 것으로, 이전까지의 군더더기 있는 디자인에서 벗어나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제시했기 때문입니다. 이후 1950년대 라인시대를 주도하며 세계적인 디자이너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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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르네상스 시대에 유행한 것으로 둥근 호박이나 양파모양으로 부풀린 바지의 명칭은?

  1. 랭그라보(rhinegraves)
  2. 트렁크 호즈(trunk hose)
  3. 판탈롱(pantaloon)
  4. 뀔로뜨(culotte)
(정답률: 알수없음)
  • 트렁크 호즈는 둥근 호박이나 양파모양으로 부풀린 바지로, 르네상스 시대에 유행했습니다. 이는 상의와 함께 착용하여 전체적으로 부풀린 느낌을 연출하며, 특히 귀족층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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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비차별화 전략의 장점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작은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다.
  2. 자사의 독특한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다.
  3. 같은 종류의 상품을 대량생산하여 원가를 절감시킬 수 있다.
  4. 패션 상품과 같이 다양한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차별화 전략에서는 대량생산을 통해 원가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종류의 상품을 대량생산하여 원가를 절감시킬 수 있다."가 장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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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서양복의 시초라 할 수 있는 가장 오래된 복식은 어느 것인가?

  1. 코타르디(cotehardie)
  2. 로인클로스(Loincloth)
  3. 쉬르코(Surcot)
  4. 히메이션(him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로인클로스는 인류가 입은 가장 오래된 복식 중 하나로, 고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발견된 유물들에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복식은 허리에 묶어 입는 짧은 천으로, 다리나 엉덩이를 가리지 않는 간단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양복의 시초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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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패션산업의 특성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는 것은?

  1. 패션산업은 소비자 지향 산업이다.
  2. 패션산업은 지식집약 산업이다.
  3. 패션산업은 대기업에 의한 독점률이 높은 산업이다.
  4. 패션산업은 위험부담률이 높은 산업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산업은 대기업에 의한 독점률이 높은 산업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패션산업은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과 창업기업도 많이 존재하며, 경쟁이 치열하다. 따라서 독점적인 구조가 아니라 경쟁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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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패션의 전파과정에서 독창적인 창작으로 새로운 감각과 형태로 시도되는 단계는 무엇인가?

  1. style
  2. mode
  3. fashion
  4. classic
(정답률: 알수없음)
  • "Mode"는 패션 디자인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형태를 시도하는 창조적인 단계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따라서 "mode"가 패션의 전파과정에서 독창적인 창작으로 새로운 감각과 형태로 시도되는 단계를 나타내는 것이다. "Style"은 개인의 취향이나 선호도를 나타내는 용어이고, "fashion"은 일정 시기에 유행하는 패션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Classic"은 오랫동안 변하지 않고 유행을 이어가는 패션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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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세분화된 시장의 어느 부분에 특정 브랜드의 위치를 정할 것인가에 관한 의사결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시장 세분화
  2. 차별화 전략
  3. 마켓팅 믹스 계획수립
  4. 브랜드 포지셔닝
(정답률: 알수없음)
  • 브랜드 포지셔닝은 특정 브랜드가 세분화된 시장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는 시장 세분화와 함께 차별화 전략과 마케팅 믹스 계획 수립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브랜드 포지셔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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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인체계측방법 중 Martin식의 단점의 설명이 아닌 것은?

  1. 기록자의 오기, 누락이 생길 수 있다.
  2. 피검사자의 자세변화로 오차가 생길 수 있다.
  3. 계측경비가 많이 든다.
  4. 계측자에 의한 계측오차가 생길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계측경비가 많이 든다."는 Martin식의 단점의 설명이 아니므로 해당 문항에 대한 설명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계측경비가 많이 든다."는 인체계측법 중 Martin식의 단점 중 하나입니다. 이는 Martin식의 측정기기가 비교적 비싸고, 측정을 위해 여러 가지 장비와 부속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Martin식을 사용할 때는 측정 경비가 많이 들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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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마름질을 하고자 옷감에 패턴을 배치할 때의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패턴의 결방향을 옷감의 횡선에 맞춘다.
  2. 옷감의 겉쪽이 겉으로 나오게 접고 패턴을 그린다.
  3. 첵크 무늬나 줄 무늬는 옆선의 무늬를 맞추어 배치한다.
  4. 벨벳 같은 직물은 털의 결방향을 아래로 배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첵크 무늬나 줄 무늬는 옆선의 무늬를 맞추어 배치한다."는 패턴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옆선의 무늬를 맞추어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첵크나 줄무늬는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패턴이기 때문에, 옆선의 무늬를 맞추어 배치하면 전체적으로 일관된 패턴이 형성되어 마름질을 할 때 균일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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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천의 표면에 봉환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스커트, 바지 등의 감침봉에 이용되는 재봉기는?

  1. 안전봉 재봉기
  2. 편평봉 재봉기
  3. 이중환봉 재봉기
  4. 블라인드봉 재봉기
(정답률: 알수없음)
  • 천의 표면에 봉환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스커트, 바지 등의 감침봉에 이용되는 재봉기는 봉환이 보이지 않는 장소에서 봉을 끼워야 하기 때문에 블라인드봉 재봉기가 사용된다. 블라인드봉 재봉기는 봉을 끼우는 부분이 숨겨져 있어 봉환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봉을 끼울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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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스커어트 착용시 엉덩이 뒤에 주름이 생기고, 앞스커트단은 올라가고 뒤스커트단이 처졌다면 다음 중 어떤 체형에 속하는가?

  1. 하반신 허리 옆이 나온 체형
  2. 하반신 굴신체
  3. 하반신 엉덩이가 넓은 체형
  4. 하반신 반신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하반신 반신체"이다. 이유는 엉덩이가 크고 힙 라인이 뚜렷한 체형으로, 하반신이 상체에 비해 크기 때문에 스커트를 입을 때 앞단이 올라가고 뒷단이 처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또한 엉덩이 주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은 엉덩이가 크기 때문에 스커트가 맞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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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생산개선방법 중 선진국의 봉제공장에서 보편화 되어 있는 5W 1H 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일(work)
  2. 사람(who)
  3. 방법(how)
  4. 목적(wha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일(work)"입니다. 5W 1H는 What, Who, Where, When, Why, How를 의미하는데, 이 중 "일(work)"은 생산개선 방법(Method)이 아닌 생산 활동(Activity)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5W 1H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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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그림은 어느 소매의 원형인가?

  1. 랜턴 슬리브
  2. 호리존틀 플리스 슬리브
  3. 크레센트 슬리브
  4. 레그 오브머튼 슬리브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호리존틀 플리스 슬리브"의 패턴과 색상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호리존틀 플리스 슬리브"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패턴과 색상이 아니기 때문에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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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스커트의 뒷허리 밑에 군주름이 생길 때 보정 방법은?

  1. 옆선을 내주고 다아트 위치를 고쳐준다.
  2. 허리선을 내리고 다아트 길이를 정리한다.
  3. 허리선을 올린다.
  4. 허리넓이를 줄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커트의 뒷허리 밑에 군주름이 생기는 이유는 허리선이 너무 높거나 다아트 위치가 잘못되어서입니다. 따라서 허리선을 내리고 다아트 길이를 정리하여 군주름을 없앨 수 있습니다. 옆선을 내주는 것은 허리선과는 관련이 없는 문제이므로 올바른 보정 방법이 아닙니다. 허리선을 올리거나 허리넓이를 줄이는 것은 군주름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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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의 의류가공공정의 기호가 뜻하는 것은?

  1. 본봉미싱
  2. 특수미싱
  3. 아이론
  4. 프레스
(정답률: 알수없음)
  • 위의 기호는 "본봉미싱"을 뜻합니다. "본봉미싱"은 옷감의 가장자리를 봉제하는 공정으로, 옷감의 가장자리를 두 겹으로 접어 봉합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옷감이 늘어나지 않고 튼튼해지며, 옷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특수미싱", "아이론", "프레스"는 옷감 가공의 다른 과정들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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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그레이딩이란 어떤 작업인가?

  1. 연단된 천 위에 형지 모양대로 완성선을 그리는 작업
  2. 종이에 본을 그리는 작업
  3. 잰 치수에 맞게 본을 제도하여 자르는 작업
  4. 사이즈별로 형지에 치수를 조절하는 작업
(정답률: 알수없음)
  • 그레이딩은 사이즈별로 제품의 치수를 조절하는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동일한 디자인의 제품을 다양한 사이즈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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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은 소매에서 오그림 분량과 오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 것이다. 오그림 위치와 오그림 분량이 가장 옳게 짝지워진 것은?

  1. 소매 밑선 끝점으로부터 6-7cm, 윗부분 오그리는 분량은 3-4cm정도이다.
  2. 소매 밑선 끝점으로부터 4-5cm, 윗부분 오그리는 분량은 거의 없다.
  3. 소매 밑선 끝점으로부터 6-7cm, 윗부분 오그리는 분량은 거의 없다.
  4. 소매 밑선 끝점으로부터 1-2cm, 윗부분 오그리는 분량은 8-10cm정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매의 밑선은 팔의 끝부분을 의미하며, 오그림 위치는 이 밑선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낸다. 오그림 분량은 소매의 윗부분에서 얼마나 더 넓어지는지를 나타낸다. 따라서, 소매 밑선 끝점으로부터 6-7cm, 윗부분 오그리는 분량은 3-4cm정도인 것이 가장 옳다. 이는 소매의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약간의 오그림을 더해주어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오그림 위치나 분량이 너무 많거나 적어서 소매의 비례를 깨뜨릴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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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블라우스를 보정하는 방법 중 올바른 것은?

  1. 어깨넓이가 넓을 때 어깨넓이를 좁혀주며 진동둘레 밑을 내려준다.
  2. 가슴이 큰 체형은 원형을 B.P.점을 중심으로 절개하여 다트분과 앞처짐분을 줄여준다.
  3. 처진 어깨의 경우 앞,뒤길의 어깨끝점을 내려주고 진동둘레 밑을 같은 치수로 내려준다.
  4. 솟은 어깨는 앞,뒤길 어깨끝점을 올려주고 진동둘레 밑을 내려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처진 어깨의 경우 앞,뒤길의 어깨끝점을 내려주고 진동둘레 밑을 같은 치수로 내려주는 것이 올바른 보정 방법이다. 이는 어깨가 처지면 옷이 늘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옷의 핏을 더욱 깔끔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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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은 블라우스를 재단한 것이다. 몇 ㎝ 폭의 옷감을 사용하였는가?

  1. 110㎝
  2. 90㎝
  3. 50㎝
  4. 150㎝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블라우스는 전체적으로 110㎝의 폭을 가지고 있으며, 옷감을 재단할 때 이 폭의 옷감을 사용했기 때문에 정답은 "1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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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의복구성 과정의 순서의 흐름이 올바른 것은?

  1. 디자인 - 제도 - 봉제 - 재단
  2. 디자인 - 재단 - 제도 - 봉제
  3. 디자인 - 재단 - 봉제 - 제도
  4. 디자인 - 제도 - 재단 - 봉제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이 먼저 이루어지고, 그 디자인에 따라 제도가 결정되며, 그 후에 재단이 이루어지고 마지막으로 봉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디자인 - 제도 - 재단 - 봉제"가 올바른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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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심 퍼커링(seam puckering)은 솔기를 박았을 때 옷감이 본래 길이보다 늘어났거나 오그라드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재봉틀의 조건, 실의 굵기, 바늘땀의크기, 옷감의 조건 등 여러 요소의 영향으로 일어나는데 특히 어떠한 직물에 많이 나타나는가?

  1. 수지 가공 직물W.W
  2. W.W(wash and wear)가공직물
  3. 방축 가공 직물
  4. 방오 가공 직물
(정답률: 알수없음)
  • W.W(wash and wear)가공직물은 섬유의 특성상 탄력성이 높아 솔기를 박으면 옷감이 늘어나거나 오그라드는 심 퍼커링 현상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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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퍼커링 해결책으로 가장 부적당한 것은?

  1. 바닥에 종이를 대고 바느질한다.
  2. 실의 굵기는 가는 것이 좋다.
  3. 옷감을 약간 잡아당기면서 한다.
  4. 실의 굵기는 아주 굵은 것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실의 굵기가 아주 굵으면 바늘 구멍이 커져서 옷감이 늘어나거나 퍼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부적당한 해결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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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본봉재봉기의 4 주요운동과 거리가 먼 것은?

  1. 북집의 운동
  2. 실채기의 운동
  3. 송치의 운동
  4. 침봉의 운동
(정답률: 알수없음)
  • 본봉재봉기의 4 주요운동 중에서 "북집의 운동"은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본봉재봉기의 주요운동 중에서 유일하게 실제로 바늘이 움직이지 않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북집의 운동은 바늘이 고정되어 있고, 천을 움직여서 바늘 구멍에 실을 밀어넣는 운동입니다. 따라서 바늘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다른 운동들과는 달리 직접적인 재봉 작업에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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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어깨의 숄더 다트와 웨이스트 다아트 선을 연결한 선의 명칭은?

  1. Yoke line
  2. Princess line
  3. Chanel line
  4. A - line
(정답률: 알수없음)
  • 어깨의 숄더 다트와 웨이스트 다아트 선을 연결한 선의 명칭은 "Princess line"이다. 이는 외투나 드레스 등의 의류에서 여성의 체형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디자인으로, 어깨와 허리를 강조하고 허리에서부터 바람직한 실루엣을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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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인체계측법의 종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1차원적 계측법 - 마틴 계측법
  2. 2차원적 계측법 - 슬라이딩 게이지법
  3. 2차원적 계측법 - 모아레 사진법
  4. 3차원적 계측법 - 석고법
(정답률: 알수없음)
  • 2차원적 계측법 중 모아레 사진법은 틀린 설명이다. 모아레 사진법은 3차원적 계측법으로 분류된다. 모아레 사진법은 빛의 간섭 현상을 이용하여 물체의 표면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3차원적인 형상을 측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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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재봉기에서 봉제 시 소재를 누름용수철의 압력을 이용하여 적합하게 눌러 윗실의 고리 형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톱니
  2. 바늘대
  3. 바늘판
  4. 노루발
(정답률: 알수없음)
  • 노루발은 재봉기에서 봉제 시 소재를 누름용수철의 압력을 이용하여 적합하게 눌러 윗실의 고리 형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재봉기의 다른 부품들을 나타내는데, 톱니는 재봉기의 기계적인 부분을 나타내며, 바늘대는 바늘을 고정하는 부분을 나타내며, 바늘판은 바늘을 꽂는 부분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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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두장의 소재를 포개지 않은 상태에서 봉사나 다른 소재로 연결하는 시임(seam)은?

  1. SS(Superimposed Seam)
  2. FS(Flat Seam)
  3. BS(Bound Seam)
  4. LS(Lapped Seam)
(정답률: 알수없음)
  • FS(Flat Seam)은 두 장의 소재를 평평하게 겹쳐서 연결하는 시임으로, 소재의 두께가 크게 달라도 적용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습니다. 또한 소재의 끝을 포개지 않고 연결하기 때문에 깔끔한 마감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두 장의 소재를 포개지 않은 상태에서 연결하는 시임인 FS(Flat Seam)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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