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3-16)

패션디자인산업기사
(2003-03-1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피복재료학

1. 다음 염료 중 면섬유에 염착이 가장 불량한 것은?

  1. 산성 염료
  2. 직접 염료
  3. 반응성 염료
  4. 황화 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산성 염료는 면섬유와 반대의 전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면섬유에 염착이 잘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산성 염료는 면섬유에 염색하기 어렵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면양의 종류 중 메리노종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메리노종은 호주가 원산지이다.
  2. 메리노종은 남아프리카 산이 제일 양호한 품종이다.
  3. 메리노종 양모는 카펫등에 주로 사용된다.
  4. 메리노종은 면양의 종류 중 제일 양호한 품종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메리노종은 면 양호도가 높아서, 양모의 질이 매우 좋고 부드러우며, 특히 기능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의류, 속옷, 스포츠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특성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산도가 높으나 알칼리에 약하다.
  2. 흡습성이 크고, 강도가 크다.
  3. 염색성이 좋고, 벌키성이 우수하다.
  4. 탄성이 우수하고, 레질리언스도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 섬유는 탄성이 우수하고, 레질리언스도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섬유가 늘어나고 구부러질 때 원래의 모양으로 돌아오는 능력과, 외부 충격에 대한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중 코머사(combed yarn)를 가장 잘 표시한 것은?

  1. 타면 공정을 거친 후 나온 실
  2. 소면(carding)공정 후 나온 실
  3. 단섬유와 넵을 완전히 제거한 실
  4. 카아드사(carding yarn)이며 넵이나 단섬유가 많이 함유한 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섬유와 넵을 완전히 제거한 실이 가장 잘 표시한 것입니다. 코머사는 소재의 섬유를 빗질하여 단섬유와 넵을 제거한 후, 깔끔하게 정리된 실을 만드는 공정입니다. 따라서 "단섬유와 넵을 완전히 제거한 실"이 가장 적합한 표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경사로 사용하는데 적당한 실이 아닌 것은?

  1. 꼬임이 적은 실
  2. 꼬임이 많은 실
  3. 풀먹인 실
  4. 강도가 높은 실
(정답률: 알수없음)
  • 경사로를 사용할 때는 꼬임이 많은 실이 적합합니다. 이는 실이 더 단단하고 강력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반면 꼬임이 적은 실은 덜 단단하고 약하게 유지되므로 경사로를 사용하는 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풀먹인 실은 미끄러짐을 유발할 수 있으며, 강도가 높은 실은 경사로를 사용하는 데는 필요하지 않은 과도한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학생복지,우산감 등에 많이 사용되는 조직은?

  1. 능직
  2. 평직
  3. 벌집짜기
  4. 수자직
(정답률: 알수없음)
  • 능직은 학교나 기관에서 학생복지나 우산감 등의 일을 담당하는 조직으로, 능동적으로 일을 처리하며 적극적으로 학생들의 요구에 대응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에 비해 평직은 일반적인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조직이며, 벌집짜기는 건물 관리나 청소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수자직은 학교나 기관에서 수업 및 교육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3/3의 6매 사문직에서 씨실쪽으로 씨실 2올을 삭제하여 배열하면 몇도의 완사문직이 되는가?

  1. 38°
  2. 20°
  3. 27°
  4. 15°
(정답률: 알수없음)
  • 3/3의 6매 사문직에서 씨실쪽으로 씨실 2올을 삭제하면 3/3의 4매 사문직이 된다. 이때, 3/3의 4매 사문직은 대각선이 서로 같은 직각삼각형이므로, 각도는 45도이다. 이 직각삼각형에서 한 쪽 직각변에 대해 대각선인 사문직의 각도를 구하면, tan(θ) = 1/2 이므로, θ = 26.57도이다. 따라서, 씨실쪽으로 씨실 2올을 삭제하여 배열한 3/3의 4매 사문직은 26.57도의 완사문직이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20°" 인 이유는 잘못된 값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셀로비오스는 면섬유의 기본단위체이다. 알콜기를 몇 개 나 가지고 있는가?

  1. 8
  2. 6
  3. 3
  4. 2
(정답률: 알수없음)
  • 셀로비오스는 6개의 알콜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셀룰로오스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며, 각각의 단위체는 글루코스 분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셀로비오스는 두 개의 글루코스 분자가 결합한 이중 단위체가 3개가 결합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중 단위체 하나당 알콜기가 하나씩 존재하므로, 전체적으로 6개의 알콜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 호료 중 물 이외의 발호제가 필요한 것은?

  1. 전분
  2. 카복실메틸셀룰로스
  3. P.V.A
  4. 알킬산 소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분은 물에 녹아 투명한 점착성을 가지므로 발호제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카복실메틸셀룰로스, P.V.A, 알킬산 소다는 물 이외의 용매에서도 녹아 점착성을 가지므로 발호제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Fibroin은 pH가 어느 정도에서 상해를 입는가?

  1. 7 정도
  2. 12 정도
  3. 9 정도
  4. 5 정도
(정답률: 알수없음)
  • Fibroin은 알칼리성 환경에서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pH가 높을수록 상해를 입지 않고 유지됩니다. pH 12 정도에서는 Fibroin이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2 정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그림에 표시된 조직의 이름은?

  1. 21/12평직
  2. 11/12능직
  3. 주자직
  4. 2/3 능직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에 표시된 조직의 이름은 "능직"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가장 큰 사각형이 능직이고, 그 안에 작은 사각형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3 능직"은 작은 사각형들 중 일부를 의미하고, "21/12평직"은 능직과 함께 표시된 숫자들이 평직의 인원 수를 나타내는 것이며, "주자직"은 그림에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1/12능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그림과 같은 구조를 가진 직물은?

  1. 능직
  2. 여직
  3. 주자직
  4. 첨모직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에서 보이는 구조는 수직으로 세워진 실들이 수평으로 교차하는 형태이다. 이러한 구조를 가진 직물을 여직이라고 한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정답은 여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셀룰로스 섬유의 분자식은?

  1. (C6H7O2OH)n
  2. (-CH2·CH2-)n
  3. (C6H10O5)n
  4. (-CH2CH2CONHCH2CH2-)n
(정답률: 알수없음)
  • 셀룰로스는 당류 중 하나인 글루코스 분자가 β-1,4-글리코시드 결합으로 이어진 고분자입니다. 따라서 셀룰로스 섬유의 분자식은 "(C6H10O5)n"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중 항중식 번수법을 사용하는 실은?

  1. 견사(silk)
  2. 비스코스레이온사(viscose rayon)
  3. 면사(cotton)
  4. 폴리에스테르사(polyester)
(정답률: 알수없음)
  • 면사는 항중식 번수법을 사용하는 실 중 하나입니다. 이는 면으로 만들어진 실이 물에 담그면 길이가 조금씩 늘어나는 특성을 이용하여 짜임새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면사는 물에 젖으면 늘어나고, 마르면 다시 원래 길이로 돌아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견사로 직물을 만들 때 견섬유의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조직은?

  1. 평직
  2. 능직
  3. 수자직
  4. 이중직
(정답률: 알수없음)
  • 견섬유는 흡수성과 통기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수분을 잘 흡수하고 건조하기도 빠릅니다. 이러한 특성을 잘 살리기 위해서는 견사로 직물을 만들 때 수자직이 가장 적합합니다. 수자직은 수직으로 세워진 실로 짜여진 직물로, 견섬유의 특성을 잘 살리면서도 튼튼하고 내구성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실의 연도(撚度)는 여러 성질에 영향을 미친다. 관련이 가장 없는 것은?

  1. 직물외관
  2. 강력
  3. 압축성
  4. 신장성 및 광택
(정답률: 알수없음)
  • 실의 연도와는 관련이 없는 것은 "직물외관"이다. 실의 연도는 강력, 압축성, 신장성 및 광택과 같은 성질에 영향을 받는데, 이러한 성질은 실의 품질과 사용 용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직물외관은 실의 연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단지 실의 외관적인 모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일 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용도에 따른 실의 특성이다. 다음 중 편물용에 필요한 것은?

  1. 실의 강도와 미끄러짐이 좋은 것
  2. 실의 강도와 내구성이 필요한 것
  3. 일반적으로 꼬임이 적고 유연한 것
  4. 일반적으로 꼬임이 많고 강도가 클 것
(정답률: 알수없음)
  • 편물은 꼬임이 적은 실을 사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꼬임이 적고 유연한 실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견섬유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알칼리에 약하다.
  2. 산성염료에 대한 염색성은 좋다.
  3. 일광에 의해 심하게 손상된다.
  4. 생사를 정련하면 피브로인이 제거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생사를 정련하는 과정에서는 피브로인이 제거되기 때문에, 이는 견섬유에 관한 설명이 아니라 생산 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다음 섬유 중 공정수분률이 가장 큰 것은?

  1. 비스코스레이온 (rayon)
  2. 견(silk)
  3. 양모(wool)
  4. 마(hemp)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는 동물성 섬유로, 공정수분률이 크다. 이는 양모가 물을 많이 흡수하고, 물기를 빠르게 방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양모는 습기 조절이 용이하며, 겨울철에도 따뜻하게 입을 수 있는 이유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은 편성사(편직사)에 대한 품질관리 항목들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내열성
  2. 인장신도
  3. 굵기의 균일성
  4. 대전성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거리가 먼 항목은 "인장신도"이다. 인장신도는 재료가 인장력에 대해 얼마나 변형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편성사의 품질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반면, 내열성은 편성사가 고온에서도 변형 없이 유지되는 성질을 나타내며, 편성사의 사용 환경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패션디자인론

21. 스타일화의 개념을 설명하였다. 틀린 것은?

  1. 기본적인 인체의 프로포션은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2. 의복은 더욱 보기 쉬운 상태로 그리지 않으면 안된다
  3. 스타일화는 디자인의 발상을 그림으로 옮겨 놓은 예술적 분야이기도 하다.
  4. 스타일화에는 확실한 목적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타일화에는 확실한 목적은 없다."는 틀린 것이다. 스타일화는 디자인의 목적과 컨셉을 강조하거나, 특정 대상을 강조하거나, 미적 감각을 강화하는 등의 목적이 있을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중 형, 색, 소재 등의 요소들을 이질감 없이 통합하기 위한 원칙으로 색과 색의 배색, 전체와 부분과의 관계, 안정과 변화의 어울림 등의 세부적인 부분들의 상호관계를 일컫는 디자인 원리는?

  1. 조화
  2. 규모
  3. 비례
  4. 대칭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조화

    설명: 조화는 디자인 요소들 간의 상호관계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며, 이질감 없이 통합하는 디자인 원리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색과 색의 배색, 전체와 부분과의 관계, 안정과 변화의 어울림 등의 세부적인 부분들의 상호관계를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조화는 디자인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원리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동일 혹은 유사한 톤으로 배색하여 온화한 느낌을 주는 배색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토우널 배색
  2. 포까마이유 배색
  3. 콘트라스트 배색
  4. 톤온톤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토우널 배색은 동일 혹은 유사한 톤의 색상을 사용하여 조화롭고 온화한 느낌을 주는 배색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토우널 배색은 색상의 조화와 조화를 이루는 색상들의 차이가 적어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경사 방향으로 주축을 나타낸 위파일(weft pile) 직물이며 이랑(rib)이 있는 직물로 추동용의 캐쥬얼한 재킷, 슬랙스 등에 사용되는 것은?

  1. 트위드(Tweed)
  2. 프란넬(Frannel)
  3. 코드류이(Corduroy)
  4. 헤링본(Herringbone)
(정답률: 알수없음)
  • 코드류이는 경사 방향으로 주축을 나타낸 위파일 직물이며 이랑이 있는 직물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튼튼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추운 날씨에도 따뜻하게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캐쥬얼한 느낌이 강하므로 추동용의 재킷이나 슬랙스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다음 그림은 무슨 문양(페이즐리)에 속하는가?

  1. 식물문양
  2. 전통문양
  3. 동물문양
  4. 기하학문양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전통문양에 속합니다. 전통문양은 역사와 전통에서 비롯된 문양으로, 대개 국가나 지역의 특색을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이 그림은 전통적인 중국 문양으로, 중국의 역사와 전통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비대칭 균형(informal balance)의 성격이 아닌 것은?

  1. 부드럽고 운동감을 주는 쾌감
  2. 성숙미
  3. 규범적이고 안정감
  4. 세련미
(정답률: 알수없음)
  • "부드럽고 운동감을 주는 쾌감", "성숙미", "세련미"는 모두 비대칭 균형의 성격을 나타내는 것이다. 하지만 "규범적이고 안정감"은 비대칭 균형이 아닌 대칭 균형(symmetrical balance)의 성격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는 대칭적인 배치로 인해 균형감과 안정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유기적 통일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이질적인 성격이지만 서로 극적인 미를 나타낼 수 있어 다이나믹한 분위기를 얻는 효과
  2. 어울리지 않는 요소들을 조화시키므로 또 다른 미적현상을 만들어 가는 것
  3. 어느 한 요소를 집중시킴으로서 강조의 포인트로 부각시키고 이것을 중심으로 종속하는 다른 요소를 연관시켜서 이들이 통일성을 이루어 나타나는 조화
  4. 각 부분과 부분 사이에 무엇인가 연관성을 가지고 전체를 조화시켜 나가는 형식
(정답률: 알수없음)
  • 유기적 통일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각 부분과 부분 사이에 무엇인가 연관성을 가지고 전체를 조화시켜 나가는 형식"입니다. 이는 각각의 부분이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조화시켜 전체적으로 하나의 조화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어울리지 않는 요소들을 조화시키고, 강조의 포인트를 중심으로 다른 요소들을 연관시켜 통일성을 이루어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프린세스 라인의 뉴룩을 비롯하여 H라인, A라인, Y라인 등 1950년대의 알파벳 라인 시대를 장식한 디자이너는?

  1. 폴 푸아레(Paul Poiret)
  2. 크리스티앙 디오르(Christian Dior)
  3.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
  4. 이브 생 로랑(Yves Saint Laurent)
(정답률: 알수없음)
  • 크리스티앙 디오르는 1950년대 알파벳 라인 시대를 대표하는 디자이너 중 한 명으로, 프린세스 라인의 뉴룩을 비롯하여 H라인, A라인, Y라인 등의 스타일을 선보였습니다. 그의 디자인은 여성들의 몸매를 감싸는 드레스와 스커트를 통해 여성들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면서도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다음 중 디자인의 아이디어 개발을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관찰하고 스크랩하기
  2. 수집, 메모하기
  3. 영화, 미술감상 하기
  4. 무념에 잠기기
(정답률: 알수없음)
  • "무념에 잠기기"는 디자인 아이디어 개발을 위한 방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무념에 잠기면 마음이 비어있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디자인 아이디어 개발을 위해서는 관찰하고 스크랩하기, 수집하고 메모하기, 영화나 미술감상을 통해 창의적인 자극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하이웨스트의 절개에서 단을 향하여 완만하게 펄쳐진 라인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아워글라스(Hourglass) 라인
  2. 슬리머(slimmer)라인
  3. 엠파이어(empire)라인
  4. 피트앤플래어(fit and flare)라인
(정답률: 알수없음)
  • 하이웨스트의 절개에서 단을 향하여 완만하게 펄쳐진 라인은 "엠파이어(empire)라인"이다. 이는 고대 로마 시대의 패션에서 영감을 받은 스타일로, 가슴 아래에서 허리를 강조하지 않고 바로 허리 위에서 펼쳐지는 디자인을 말한다. 이 스타일은 허리를 강조하지 않기 때문에 체형을 가리지 않고, 키가 작은 사람도 길어보이는 효과를 준다. 또한, 편안한 착용감과 우아한 느낌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 다양한 장소와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다음 중 체형을 가장 커 보이게 하는 무늬는?

  1. 명도와 채도가 높으며 바탕색과 대비가 강한 무늬
  2. 모티프의 크기가 크고 촘촘히 배열된 무늬
  3. 모티프가 가로로 배열되어 있는 무늬
  4. 중간 크기의 점무늬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와 채도가 높으며 바탕색과 대비가 강한 무늬"는 시각적으로 더욱 선명하고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어 체형을 더 크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비가 강하므로 몸의 윤곽을 더욱 부각시켜 체형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시대별 대표 의상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그리스 - 토가
  2. 로마 - 스톨라
  3. 중세 - 튜닉
  4. 르네상스 - 러프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리스 시대에는 토가가 아닌 키톤이 대표적인 의상이었습니다. 토가는 로마 시대에 나타난 의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직물 표면에 나타나는 재질감이 다른 옷감은?

  1. 오건디(organdy)
  2. 보일(voile)
  3. 저지(jersey)
  4. 시폰(chiffon)
(정답률: 알수없음)
  • 저지는 신축성이 뛰어나고 부드러운 표면감을 가지고 있어 다른 옷감들과는 다른 재질감을 보여줍니다. 반면에 오건디, 보일, 시폰은 저지와는 달리 부드러운 표면감은 가지고 있지만 신축성이 적거나 없는 경우가 많아 다른 재질감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지가 직물 표면에 나타나는 재질감이 다른 옷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패션 디자인(Fashion Design)은 어느 분야에 속하는가?

  1. 공간 디자인(Space Design)
  2. 산업 디자인(Industrial Design)
  3. 생산 디자인(Product Design)
  4. 시각 디자인(Visual Design)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 디자인은 생산 디자인(Product Design) 분야에 속합니다. 이는 제품을 생산하고 제조하는 과정에서 디자인을 적용하여 제품의 기능성과 시각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는 분야입니다. 패션 디자인은 의류, 액세서리 등 패션 제품을 디자인하고 생산하는 분야로, 생산 디자인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스커트를 디자인 할 때 스커트의 폭과 길이를 조화 시키기 위하여 응용할 수 있는 원리는?

  1. 균형의 원리
  2. 강조의 원리
  3. 통일의 원리
  4. 비례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스커트의 폭과 길이는 비례의 원리를 적용하여 조화롭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스커트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폭도 넓어져야 하며, 반대로 스커트의 길이가 짧아질수록 폭도 좁아져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이를 통해 스커트의 비율을 조절하여 균형있고 아름다운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색채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 것 중 맞는 것은?

  1. 색채별 의미는 모든 문화권이 같다.
  2. 물체의 색채는 모든 광원이 다 같다.
  3. 색채를 지각하게 하는 근원은 염료이다.
  4. 색채에는 생리적 측면만이 작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는 뇌에서 처리되는 정보이기 때문에 생리적 측면이 작용한다. 즉, 인간의 눈과 뇌가 색채를 인식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생리적인 요소가 작용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격자 무늬가 가장 어울리지 않는 의복은?

  1. 이브닝드레스
  2. 박스쟈켓
  3. 주름치마
  4. H 라인 코우트
(정답률: 알수없음)
  • 격자 무늬는 보통 스포티한 느낌을 주는 패턴이기 때문에 이브닝드레스와 같이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의복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브닝드레스가 가장 어울리지 않는 의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복식착용의 동기로 볼 수 없는 것은?

  1. 사냥
  2. 종교
  3. 신체보호
  4. 정숙성
(정답률: 알수없음)
  • 사냥은 복식착용의 동기로 볼 수 없는 것이다. 사냥은 주로 식량 확보나 스포츠 등의 목적으로 이루어지며, 복식착용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중 위 아래 폭이 비슷해 가장 키가 커보이는 실루엣은?

  1. 크리놀린 실루엣(crinoline silhouette)
  2. 버슬 실루엣(bustle silhouette)
  3. 튜브라 실루엣(tubular silhouette)
  4. 배럴 실루엣(barrel silhouette)
(정답률: 알수없음)
  • 튜브라 실루엣은 전체적으로 일정한 너비를 유지하며 몸의 곡선을 따라 부드럽게 내려가는 실루엣으로, 위 아래 폭이 비슷하기 때문에 키가 더 커보인다. 크리놀린 실루엣은 하이웨이스트와 큰 스커트로 아래로 넓어지는 실루엣, 버슬 실루엣은 뒤쪽에 패드를 더해 엉덩이를 더 크게 보이게 하는 실루엣, 배럴 실루엣은 전체적으로 둥글고 통통한 실루엣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복식의 여러가지 기능 중 가장 표현적 기능에 속하는 것은?

  1. 상징적 전달이다.
  2. 안락감을 증진한다.
  3. 사회환경으로 부터 보호이다.
  4. 신체보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의 여러가지 기능 중 가장 표현적 기능에 속하는 것은 "상징적 전달"이다. 이는 복식이 특정한 의미나 메시지를 전달하고, 착용자의 정체성과 문화적 소속을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특정 직업군이나 종교적인 의미를 가진 복식을 착용함으로써 그들의 신념이나 역할을 상징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패션 사이클(fashion cycle) 단계중에서 패션상품의 대량생산, 대량판매가 가능한 시기는?

  1. 도입기
  2. 최전성기
  3. 상승기
  4. 하강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최전성기"입니다. 이유는 이 단계에서는 패션상품의 대량생산과 대량판매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패션 트렌드가 확립되어 있고, 소비자들이 해당 트렌드를 받아들이고 구매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패션 기업들은 이 시기에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어패럴 메이커의 상품기획 업무가 아닌 것은?

  1. 상품구성 계획
  2. 타킷마켓 설정
  3. 생산수량 계획
  4. 디자인콘셉트 설정
(정답률: 알수없음)
  • 생산수량 계획은 상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원자재와 인력 등을 고려하여 생산할 수량을 계획하는 업무이며, 상품기획 업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상품구성 계획, 타겟마켓 설정, 디자인콘셉트 설정은 모두 상품기획 업무에 속하는 내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마켓팅리서치(Marketing research)란 무엇인가?

  1. 시장 개척
  2. 시장 조사
  3. 맞춤
  4. 주문(注文)
(정답률: 알수없음)
  • 마켓팅리서치는 기업이나 조직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기 전에 시장의 수요와 경쟁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하는 조사를 말한다. 따라서 "시장 조사"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광고효과의 수명이 길고 표적시장에 침투하기는 용이한 반면, 신속성이 떨어지는 인쇄 매체는?

  1. 카탈로그
  2. 신문
  3. 직접우편
  4. 잡지
(정답률: 알수없음)
  • 잡지는 인쇄 매체 중에서 광고효과의 수명이 상대적으로 길고, 표적시장에 침투하기도 용이하지만, 신속성이 떨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패션 프로모션의 인적 판매 과정과 관련되는 직접적인 요인이 아닌 것은?

  1. 잠재고객의 예측 및 파악
  2. 판매 전 준비
  3. 판매 제시
  4. 홍보
(정답률: 알수없음)
  • 인적 판매 과정은 고객과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으로, 잠재고객의 예측 및 파악, 판매 전 준비, 판매 제시가 해당된다. 하지만 홍보는 인적 판매 과정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비인적인 요소이다. 홍보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대중에게 알리고 인지도를 높이는 것으로, 인적 판매 과정 이전에 이루어지는 마케팅 활동 중 하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다음 중 유행이 사회의 상류 계층에서부터 시작하여 아래 계층으로 전파된다고 설명한 것은?

  1. 상향 전파이론
  2. 수평 전파이론
  3. 하향 전파이론
  4. 집합 선택이론
(정답률: 알수없음)
  • 상류 계층에서부터 시작하여 아래 계층으로 전파되는 것을 하향 전파이론이라고 합니다. 이 이론은 상위 계층에서 유행이 시작되어 하위 계층으로 전파되는 것으로, 상위 계층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이에 반해 상류 계층이 아닌 하위 계층에서 유행이 시작되어 상위 계층으로 전파되는 것을 상향 전파이론이라고 합니다. 수평 전파이론은 계층 구분 없이 사람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전파되는 것을 의미하며, 집합 선택이론은 개인이 속한 집단이 유행을 선택하는 것을 설명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광고의 5 대 매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패션쇼
  2. 라디오
  3. 텔레비젼
  4. 잡지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쇼는 광고 매체가 아닙니다. 패션쇼는 패션 브랜드가 자신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진행하는 이벤트이지만, 광고와는 목적과 방식이 다릅니다. 광고는 대중에게 상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반면, 패션쇼는 런웨이를 통해 제품을 직접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따라서 패션쇼는 광고 매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패션마케팅 활동의 본질이 아닌 것은?

  1. 적절한 상품
  2. 적절한 가격
  3. 적절한 시기
  4. 적절한 소득
(정답률: 알수없음)
  • "적절한 소득"은 패션마케팅 활동의 본질이 아닙니다. 패션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상품, 가격, 시기 등을 제공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은 제품 판매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패션마케팅 활동의 본질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19 세기말 복식의 특징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낭만주의 영향
  2. S자 실루엣 등장
  3. 고어드 스커트 등장
  4. 여성복에 바지 등장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여성복에 바지 등장"입니다. 19세기말 복식의 특징 중에서 여성복에 바지가 등장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낭만주의 영향은 19세기말 유럽의 예술, 문학, 철학 등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낭만주의적인 분위기는 복식에도 영향을 미쳤는데, 예를 들어 S자 실루엣이 등장한 것도 낭만주의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고어드 스커트 등장도 이러한 분위기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세일즈 지향시대의 마케팅 수단은?

  1. 컨슈머리즘
  2. 체인스토어
  3. 컴퓨터
  4. 광고
(정답률: 알수없음)
  • 세일즈 지향시대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광고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광고를 통해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강조하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따라서 "광고"가 마케팅 수단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머천다이징 개념을 적용 발전시킨 미국의 백화점 체인 스토어는?

  1. 버그돌프굳맨(Bergdorf-Goodman)
  2. 킹쿨렌(King-Kullen)
  3. 시어스로벅(Sears-Roebuck)
  4. 로드앤드테일러(Lord and Taylor)
(정답률: 알수없음)
  • 시어스로벅은 머천다이징 개념을 적용하여 백화점 체인 스토어를 발전시켰습니다. 이는 제품을 다양한 가격대와 스타일로 제공하고,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상품을 카테고리화하고, 주문과 배송 시스템을 개선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이러한 머천다이징 전략은 시어스로벅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패션 프로모션(fashion promotion)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판매원에 의한 판매
  2. 상권조사
  3. 스페셜 이벤트
  4. 광고
(정답률: 알수없음)
  • 상권조사는 패션 프로모션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활동으로, 지역 상권의 특성과 경쟁 업체 등을 조사하는 것이므로 정답입니다. 판매원에 의한 판매, 스페셜 이벤트, 광고는 모두 패션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활동으로 패션 프로모션에 해당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르네상스 복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어깨패드(pad)
  2. 레이스(lace)
  3. 슬래시(slash)
  4. 러프 칼라(ruff collar)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스는 르네상스 복식에서 매우 일반적인 소재였으며, 특히 여성들의 드레스에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레이스는 르네상스 복식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레이스(lace)"가 아닌 다른 항목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고대 그리스인의 의복중에서 (1)도릭 키톤과 (2)이오닉 키톤을 만들 때 사용되었던 소재를 옳게 짝지은 것은?

  1. (1) 모, (2) 마직물
  2. (1) 실크, (2) 모
  3. (1) 실크, (2) 면
  4. (1) 면, (2) 마직물
(정답률: 알수없음)
  • 도릭 키톤과 이오닉 키톤은 모라는 소재로 만들어졌습니다. 모는 양털을 깎아 만든 소재로, 보온성이 뛰어나고 튼튼하여 고대 그리스인들이 겨울철에 많이 입었습니다. 실크는 고대 그리스에서도 사용되었지만, 주로 여성들의 의상에 사용되었고 면은 주로 일상적인 의복에 사용되었습니다. 마직물은 얇은 천으로, 고대 그리스에서는 비교적 적게 사용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비잔틴에서 황제, 황후, 사제, 귀족에 한해서 공식복으로 입었던 의상은?

  1. 달마티카(dalmatica)
  2. 팔루다멘툼(paludamentum)
  3. 튜닉(tunic)
  4. 팔라(palla)
(정답률: 알수없음)
  • 팔루다멘툼은 로마의 군복에서 비롯된 의상으로, 비잔틴에서는 황제, 황후, 사제, 귀족 등 고위층이 입었던 공식복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의상은 긴 망토 형태로, 양쪽에는 긴 스트랩이 달려 있어서 어깨에 걸쳐지고, 허리에 묶어서 입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권력과 위엄을 상징하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현대적인 패션산업의 정립기(1965-1969)에 일어난 패션 변화는?

  1. 강렬한 모더니즘과 전위미술이 패션에도 추구됨
  2. 영패션이 새시대의 새로운 패션을 구축
  3. 대담하고 개성적인 뉴룩이 발표됨
  4. 모던으로부터 클래식으로 디자인의 전환이 진행
(정답률: 알수없음)
  • 1965-1969년에는 강렬한 모더니즘과 전위미술이 패션에도 추구되었습니다. 이는 디자인에서 모던한 요소들이 강조되는 추세였으며, 이전의 클래식한 디자인에서 벗어나 대담하고 개성적인 뉴룩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영패션이 새로운 패션을 구축하면서 일어났으며, 디자인의 전환이 모던에서 클래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현대의 복식변천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플래퍼 스타일- 호블 스커트 - 뉴룩 - 밀리터리 룩
  2. 밀리터리 룩 - 호블 스커트 - 플래퍼 스타일- 뉴룩
  3. 플래퍼 스타일- 호블 스커트 - 밀리터리 룩 - 뉴룩
  4. 호블 스커트 - 플래퍼 스타일 - 밀리터리 룩 - 뉴룩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 변천의 순서는 일반적으로 이렇게 나열됩니다: 이전 스타일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스타일이 등장하고, 그것이 다시 다른 스타일에 영향을 주며 변화합니다. 따라서 "호블 스커트 - 플래퍼 스타일 - 밀리터리 룩 - 뉴룩"이 정답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호블 스커트: 1910년대에 등장한 스커트 스타일로, 이전의 긴 스커트보다 짧고 편안한 디자인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 플래퍼 스타일: 1920년대에 등장한 스타일로, 호블 스커트와 함께 등장하며 짧은 드레스와 머리카락을 자유롭게 흔들며 춤을 추는 여성들의 이미지를 상징합니다.
    - 밀리터리 룩: 1940년대에 등장한 스타일로, 제2차 세계대전의 영향을 받아 군복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이 유행했습니다.
    - 뉴룩: 1960년대에 등장한 스타일로, 이전의 스타일들에 대한 반발로 시작된 운동으로, 자유로운 스타일과 개성을 추구하는 문화를 대표합니다.

    따라서, 이전 스타일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스타일이 등장하고, 그것이 다시 다른 스타일에 영향을 주며 변화하는 복식 변천의 순서를 따라 "호블 스커트 - 플래퍼 스타일 - 밀리터리 룩 - 뉴룩"이 바르게 나열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비잔틴 복식 중 왕족들의 장식띠는 무엇인가?

  1. 브라코
  2. 타블리온
  3. 클라비
  4. 로룸
(정답률: 알수없음)
  • 로룸은 비잔틴 왕족들이 착용한 장식띠 중 가장 화려하고 중요한 것으로,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보석이나 에나멜 등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브라코, 타블리온, 클라비는 모두 로룸과 비슷한 형태의 장식띠이지만 로룸보다는 덜 중요하거나 화려한 것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다음 중 바로크 시대에 의복 장식을 위해 즐겨 사용되던 대표적인 장식기법은?

  1. 슬래시(slash)
  2. 리본(ribbon)
  3. 패드(pad)
  4. 후드(hood)
(정답률: 알수없음)
  • 바로크 시대에는 화려하고 과장된 장식이 유행했는데, 이 중에서도 리본은 매우 인기 있었습니다. 리본은 부드러운 곡선과 선명한 색상으로 의복에 화려한 장식을 더해주며, 특히 여성복에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리본은 옷의 소매, 목걸이, 허리띠 등 다양한 부분에 사용되었으며, 그만큼 바로크 시대의 의복은 리본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그리스 복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옷감을 몸에 두르거나 감싸는 자유로운 형태이다.
  2. 남녀 모두 키톤을 착용하였다.
  3. 도릭키톤은 이오닉키톤 보다 드레이프성이 강하다.
  4. 히마티온은 그리스 복식을 대표하는 의복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도릭키톤은 이오닉키톤 보다 드레이프성이 강하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도릭키톤과 이오닉키톤은 모두 그리스의 여성복식으로, 이오닉키톤은 보다 단순하고 직선적인 형태를 가지며, 도릭키톤은 드레이프성이 강하고 복잡한 형태를 가진다. 따라서 "도릭키톤은 이오닉키톤 보다 드레이프성이 강하다."는 옳은 설명이다.

    하지만 "남녀 모두 키톤을 착용하였다."는 틀린 설명이다. 그리스의 남성복식은 키톤이 아니라 토가스(Toga)나 키트론(Chiton) 등의 다른 형태의 의복을 입었다.

    마지막으로 "히마티온은 그리스 복식을 대표하는 의복이다."는 옳은 설명이다. 히마티온은 그리스의 기본적인 의복으로, 여성들은 이를 기본으로 입고 다른 의복을 겹쳐 입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다음 공업용 재봉기(대분류에 의한 재봉기의 분류)가 아닌 것은?

  1. 본봉(lock stitch) 재봉기
  2. 블라인드봉(blind stitch) 재봉기
  3. 이중환봉(double lock stitch) 재봉기
  4. 단환봉(chain stitch) 재봉기
(정답률: 알수없음)
  • 블라인드봉 재봉기는 보통 옷감의 접힌 부분을 재봉할 때 사용하는데, 이는 대분류에 의한 재봉기의 분류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공정편성 시 편성의 기준이 아닌 것은?

  1. 설비 수량
  2. 작업자 수
  3. 생산 수량
  4. 생산 공정수
(정답률: 알수없음)
  • 생산 공정수는 공정편성 시 편성의 기준이 아닙니다. 이는 생산 공정의 수가 많다고 해서 생산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공정편성은 설비 수량, 작업자 수, 생산 수량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생산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그림과 같이 플레어 스커트를 재단할 때 옆솔기에서 스커트 폭 쪽으로 1/3 위치에서 식서방향을 두었다면, 다음 중에서 옳은 것은?

  1. 플레어가 자연스럽다.
  2. 옷감의 낭비가 많다.
  3. 플레어가 중심에 많이 생긴다.
  4. 양옆솔기에 플레어가 많이 생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플레어가 자연스럽다. - 옆솔기에서 스커트 폭 쪽으로 1/3 위치에서 식서방향을 두면, 자연스러운 곡선이 생겨 플레어가 자연스럽게 형성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윗실을 바늘귀로 유도하는 한편 윗실의 장력(Tension)을 조절하는 기구는?

  1. 북집 기구
  2. 실채기 기구
  3. 바늘대 기구
  4. 보내기 기구
(정답률: 알수없음)
  • 실채기 기구는 윗실을 바늘귀로 유도하는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윗실의 장력을 조절하는 기구입니다. 이 기구는 실을 감아서 장력을 높이거나 풀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바늘과 실 사이의 장력을 조절하여 바늘이 움직이는 속도와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채기 기구는 바늘과 실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봉제 과정에서 천을 침판에 눌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침판(slide plate)
  2. 노루발(presser foot)
  3. 바늘대(needle bar)
  4. 송치(feed dog)
(정답률: 알수없음)
  • 노루발은 바늘과 함께 작동하여 천을 침판에 고정시켜 봉제 과정에서 움직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봉제 과정에서 천을 침판에 눌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인체계측 시의 자세로 적절하지 못한 설명은?

  1. 양발의 뒤꿈치를 붙이고 앞쪽을 30° 정도 벌린다.
  2. 허리를 자연스럽게 편 다음 머리를 똑바로 하여 눈은 정면을 주시하도록 한다.
  3. 팔은 자연스럽게 몸통에 붙이고 아래팔을 30° 앞으로 기울인다.
  4. 착의는 너무 꼭 끼지 않은 내의 정도를 착용한 상태이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팔을 몸통에 붙이고 아래팔을 30° 앞으로 기울이는 것은 인체계측 시에 정확한 측정을 위해 팔의 위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측정 결과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인체계측 시에 필요한 자세와 관련이 있지만,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적절한 설명과는 관련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다음 장식봉 중 주름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개더 (Gather)
  2. 파이핑 (Piping)
  3. 턱킹 (Tucking)
  4. 스모킹 (Smoking)
(정답률: 알수없음)
  • 파이핑은 장식봉에 주름을 만드는 기술이 아니라, 두 가지 다른 소재를 이어붙이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주름과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다음 중 직접적인 인체계측방법은?

  1. 실루엣터법
  2. 석고 포대법
  3. 모아레법
  4. 마틴계측법
(정답률: 알수없음)
  • 마틴계측법은 인체의 길이, 둘레, 너비 등을 직접 측정하는 방법으로, 다른 방법들은 인체의 형태를 측정하여 간접적으로 길이, 둘레, 너비 등을 계산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마틴계측법이 직접적인 인체계측 방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퍼커링(Puckering)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장 상관이 적은 것은?

  1. 기계적 요인
  2. 작업시간에 의한 요인
  3. 작업자의 봉제 기술적 요인
  4. 시임구성에 의한 요인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시간에 의한 요인은 퍼커링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상관이 적은 요인입니다. 이는 작업시간이 길어질수록 작업자의 피로도가 증가하고, 작업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퍼커링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작업시간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한쪽 방향으로 재단해야 하는 옷감은?

  1. 가죽
  2. 공단
  3. 스판
  4. 골덴
(정답률: 알수없음)
  • 골덴은 일반적으로 한쪽 방향으로 재단해야 하는 옷감으로, 그 이유는 그렇게 하지 않으면 늘어나거나 변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러한 특성이 없거나 다른 이유로 인해 한쪽 방향으로 재단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다음의 제도 기호는?

  1. 늘림 표시
  2. 안단선
  3. 선의 교차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제도 기호는 "늘림 표시"입니다. 이는 선분의 연장을 나타내며, 해당 부분이 더 길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사각형 모양의 얼굴에 맞지 않는 neck-line은?

  1. boat neck-line
  2. square neck-line
  3. high neck-line
  4. round neck-line
(정답률: 알수없음)
  • 사각형 모양의 얼굴은 각진 라인이 강조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넥라인도 각이 덜한 라운드나 부츠 넥라인이 어울리며, 반면에 사각형 넥라인은 얼굴의 각이 더욱 부각되어 얼굴을 더욱 뾰족하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각형 모양의 얼굴에는 square neck-line은 맞지 않는 넥라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다음은 인체의 각 부위별 명칭 및 계측방법이다. 올바른 설명이 아닌 것은?

  1. 등길이: 뒷목점에서 허리선까지의 길이
  2. 소매길이: 팔꿈치를 자연스럽게 구부리고 어깨끝점에서 손목점까지의 길이
  3. 엉덩이 길이: 옆 허리선에서 엉덩이 아래선까지의 길이
  4. 슬랙스 길이: 옆 허리선에서 발목 복숭아뼈까지의 길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슬랙스 길이: 옆 허리선에서 발목 복숭아뼈까지의 길이"

    엉덩이 길이는 옆 허리선에서 엉덩이 아래선까지의 길이를 측정하는 것으로, 엉덩이의 크기나 형태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의류 제작이나 체형 분석 등에 활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장촌식 의복원형제도법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기준이 되는 큰 치수 몇 항목만을 재어 사용한다.
  2. 계측이 서투른 초보자에게도 적당하다.
  3. 쉽게 이해되며 제도되는 방법이다.
  4. 개개인의 신체특징에 맞게 구성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개개인의 신체특징에 맞게 구성된다."는 장촌식 의복원형제도법의 설명으로 맞는 내용입니다. 이는 각각의 사람마다 다른 체형과 신체특징을 고려하여 의복을 제작하는 방법으로, 개인 맞춤형 의복을 만들어 내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솔기 처리 중 바느질 강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뉜솔
  2. 가름솔
  3. 통솔
  4. 쌈솔
(정답률: 알수없음)
  • 쌈솔은 잎사귀를 쌈으로 감싸서 바느질하는 방법으로, 잎사귀가 두껍고 단단하여 강도가 높기 때문에 바느질 강도가 가장 높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다음 중 돌만 슬리브는?

(정답률: 알수없음)
  • 돌만 슬리브는 "" 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모두 금속이나 플라스틱 등으로 만들어져 있지만, 이 보기만 돌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두매 이상의 소재가 서로 포개거나 겹쳐진 상태에서 겹쳐진 부분에 스티치를 1줄 또는 여러 줄 봉제하는 시임(seam)은?

  1. LS (Lapped Seams)
  2. FS (Flat Seams)
  3. BS (Bound Seams)
  4. SS (Superimposed Seams)
(정답률: 알수없음)
  • LS (Lapped Seams)은 두 개 이상의 소재가 겹쳐진 상태에서 겹쳐진 부분에 스티치를 여러 줄 봉제하는 시임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소재의 끝을 감추고 강한 연결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의류나 가방 등의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바지 착용시 무릎부분의 솔기가 비뚫어질 때 패턴의 보정방법은?

(정답률: 알수없음)
  • 바지 착용시 무릎부분의 솔기가 비뚫어지는 경우, 무릎 부분의 패턴을 수정해야 합니다. 이때 ""가 정답인 이유는, 이 패턴은 무릎 부분에 추가적인 패널을 가지고 있어서 무릎의 움직임에 따라 패턴이 더욱 자연스럽게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러한 추가 패널이 없거나, 패널이 부족하여 무릎의 움직임에 대응하지 못하기 때문에 보정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150cm 폭의 옷감으로 타이트 스커트를 만들 경우 옷감의 필요량 계산이 옳은 것은?

  1. 스커트길이 + 시접(6∼8cm)
  2. (스커트길이× 2) + 시접(12∼16cm)
  3. (스커트길이× 1.5) + 시접(6∼8cm)
  4. 〔스커트길이 + 시접(6∼8cm)〕× 2
(정답률: 알수없음)
  • 옷감의 폭이 150cm이므로, 스커트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옷감의 길이는 스커트의 길이와 시접의 길이를 더한 값이다. 시접은 보통 6∼8cm 정도이므로, 스커트길이 + 시접(6∼8cm)이 옳은 답이다. 다른 보기들은 스커트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옷감의 길이를 과대 또는 과소평가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생산관리 중 공정시간 분석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기계의 Lay-Out
  2. 생산목표 관리
  3. 원가관리 및 임금계산
  4. 재봉기 가동성능 측정
(정답률: 알수없음)
  • 공정시간 분석의 목적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공정에서 소요되는 시간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는 것이다. 따라서 "재봉기 가동성능 측정"은 공정시간 분석의 목적이 아니다. 이는 기계의 성능을 측정하는 것으로, 생산성 향상을 위한 개선점을 찾는 것과는 관련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