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5-25)

패션디자인산업기사
(2003-05-2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피복재료학

1. 섬유의 종류가 다른 두가지 이상의 실을 섞어 짠 직물의 명칭은?

  1. 혼방직물
  2. 교직물
  3. 표백직물
  4. 가공직물
(정답률: 알수없음)
  • 혼방직물은 섬유의 종류가 다른 두 가지 이상의 실을 섞어 짠 직물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교직물", "표백직물", "가공직물"은 섬유의 종류와 상관없이 다른 의미를 가지므로 정답은 "혼방직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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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곰팡이의 발생과 땀, 오염에 의한 악취의 발생을 방지하고 합성섬유의 흡습성을 증대시키는 가공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발수가공
  2. 위생가공
  3. 방충가공
  4. 대전방지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위생가공은 섬유제품에 발생할 수 있는 불쾌한 냄새와 곰팡이 등의 세균을 방지하기 위해 처리하는 가공 방법이다. 이를 통해 섬유제품의 위생성을 높이고 사용자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발생할 수 있는 위생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가공인 "위생가공"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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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내열성과 고탄성률의 섬유로서 특별한 용도의 피복이나 산업용 자재로 적당한 섬유는?

  1. 아라미드
  2. 사란
  3. 비니온
  4. 모다아크릴
(정답률: 알수없음)
  • 아라미드는 내열성과 고탄성률이 뛰어나기 때문에 고온에서도 안정적이며, 내구성이 높아서 피복이나 산업용 자재로 적합합니다. 따라서 아라미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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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서로 관계가 없는 것은?

  1. 면방적 원면 → 면사
  2. 원료 모 → 소모사(또는 방모사)
  3. 나일론 → 내일광성이 좋음
  4. 편직물 → 신축성이 좋음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일론 → 내일광성이 좋음은 다른 항목들과 달리 나일론의 물성과 관련된 내용이며, 다른 항목들은 모두 원료나 제직 방법과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에 서로 관계가 없다. 나일론은 내일광성이 좋아서 빛에 노출되면 색상이 변화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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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투습 방수포의 기능을 가진 신소재 직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스웨이드
  2. 고아 텍스
  3. 폴리우레탄 코팅포
  4. 초고밀도 직물
(정답률: 알수없음)
  • 스웨이드는 투습 방수 기능을 가지지 않은 자연 가죽으로 만들어진 직물이기 때문에 신소재 직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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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1. 방적공정에서 얻어진 한올의 실을 단사라고 한다.
  2. 몇개의 단사를 합친 것을 합사 또는 합연사라 한다.
  3. 단사로 만든 직물은 뻣뻣하다.
  4. 합연사로 만든 직물은 깔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사로 만든 직물은 뻣뻣하다는 것은 옳지 않다. 단사는 일반적으로 얇고 부드러운 직물을 만드는 데 사용되며, 뻣뻣한 직물을 만드는 데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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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에서 평직의 장점에 해당되는 것은?

  1. 조직점이 많아서 강하고 실용적이다.
  2. 광택이 좋고 표면의 결이 고운 직물을 만들수 있다.
  3. 실의 굴곡이 적고 유연하다.
  4. 직물의 표리(表裏)가 뚜렷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평직은 조직점이 많아서 강하고 실용적이다. 이는 평직이 조직이 빽빽하게 이루어져 있어서 내구성이 뛰어나며, 물건을 만들 때 사용하기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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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섬유의 권축이 관련되어 나타나는 성질이 아닌 것은?

  1. 방적성
  2. 대전성
  3. 보온성
  4. 통기성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의 권축과는 관련이 없는 성질은 대전성입니다. 대전성은 물질이 물과 같은 액체로 변할 수 있는 성질을 말하는데, 이는 섬유의 물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섬유의 방적성은 물건이 굳어지는 성질, 보온성은 열을 잘 보존하는 성질, 통기성은 공기가 통과할 수 있는 성질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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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단백질 섬유의 기본 화합물은?

  1. 아미노산
  2. 글루코스
  3. 에틸렌
  4. 테레프탈산
(정답률: 알수없음)
  • 단백질 섬유의 기본 화합물은 아미노산입니다. 이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이며, 아미노산들이 결합하여 다양한 형태의 단백질 섬유를 형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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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우유에서 얻어지는 재생 단백질 섬유는?

  1. 아라킨 섬유
  2. 카제인 섬유
  3. 제인 섬유
  4. 글리시닌 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우유에서 얻어지는 재생 단백질 섬유는 카제인 섬유입니다. 이는 우유 속의 단백질 중 카제인이 열처리되어 생성되는 섬유로, 특히 의류나 침구류 등의 소재로 사용됩니다. 카제인 섬유는 내구성이 높고 흡수성이 우수하며, 특히 피부에 자극이 적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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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양모의 축융현상은 모직물을 물세탁할 때 양모섬유를 엉기게 하여 직물이 수축되는 단점이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방향 마찰차의 효과를 감소시켜준다. 관계가 없는 것은?

  1. 머서라이즈
  2. 염소화합물 처리
  3. 기계적 처리
  4. 수지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머서라이즈"이다. 머서라이즈는 양모의 축융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아니다. 양모의 축융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염소화합물 처리, 기계적 처리, 수지가공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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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천연섬유의 역학적 성질이다. 강도의 상대적 비교치를 잘 나타낸 것은?

  1. 면>아마>견>모시
  2. 아마>면>모시>견
  3. 모시>아마>견>면
  4. 모시>면>아마>견
(정답률: 알수없음)
  • 천연섬유의 역학적 성질 중 하나는 강도이다. 강도는 단위 면적당 얼마나 많은 힘이 필요한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강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힘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강도의 상대적 비교치에서는 강도가 높은 순서대로 나열되어야 한다.

    "모시>아마>견>면"이 정답인 이유는, 모시는 가장 강도가 높은 섬유이고, 아마, 견, 면 순으로 강도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시>아마>견>면"이 올바른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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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섬유의 단면구조가 영향을 미치는 특성들이다. 관계가 없는 것은?

  1. 피복성
  2. 강도 및 신도
  3. 촉감 및 광택
  4. 보온성
(정답률: 알수없음)
  • 피복성은 섬유의 단면 구조와는 관계 없이 섬유 표면에 덮여 있는 물질의 종류와 양에 따라 결정되는 특성이다. 따라서 다른 섬유의 단면 구조와는 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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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면섬유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내열성이 좋다.
  2. 레질리언스가 나빠서 구김이 잘 생긴다.
  3. 습윤강도가 약간 증가하므로 내세탁성이 좋다.
  4. 알칼리에 의해서 분해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알칼리는 면섬유의 화학적 구조를 파괴하여 분해시키기 때문에 면섬유에 알칼리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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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양모를 묽은 황산에 침지하여 탄화시키는 목적은?

  1. 지방분 제거
  2. 땀성분 제거
  3. 식물성 잡물 제거
  4. 나쁜 털 제거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에는 양털에 끼어있는 식물성 잡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잡물은 양모의 품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제거해야 합니다. 황산에 침지하여 탄화시키는 과정은 이러한 식물성 잡물을 제거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식물성 잡물 제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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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실(絲)을 분류할 때 서로 성질이 다른 두 개의 섬유원료를 동시에 방사하여 한 개의 실로 뽑아내는 것은?

  1. 이형단면사
  2. 복합섬유사
  3. 혼방사
  4. 혼섬사
(정답률: 알수없음)
  • 복합섬유사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섬유원료를 섞어서 한 개의 실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이형단면사나 혼방사와는 달리 섬유원료의 성질이 다른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의 특성을 조절하기에 용이하며, 다양한 종류의 실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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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천연 필라멘트사에 속하는 것은?

  1. 마사
  2. 견사
  3. 레이온사
  4. 폴리프로필렌사
(정답률: 알수없음)
  • 견사는 천연 섬유로 만들어진 필라멘트사이기 때문에 천연 필라멘트사에 속합니다. 마사는 인공 섬유로 만들어진 필라멘트사이고, 레이온사와 폴리프로필렌사는 반인조 섬유로 만들어진 필라멘트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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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이부자리 등에 사용되는 솜으로는 섬유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들 중 면솜과 화학솜(폴리에스테르,아크릴 등)을 서로 비교해보면 면솜이 대체로 우수하나 면솜이 화학솜에 비해 품질이 다소 떨어지는 것이 있는데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겉보기 비중
  2. 레질리언스
  3. 흡습성
  4. 보온성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레질리언스"입니다. 레질리언스는 솜의 내구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면솜이 화학솜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겉보기 비중은 솜의 무게 대비 부피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흡습성은 습기를 흡수하는 능력을 나타내며, 보온성은 열을 잘 유지하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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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생노방(raw silk fabric)이란 어떤 직물을 말하는가?

  1. 경사,위사에 생사,옥사 등을 사용한 견 평직물
  2. 경사,위사에 생사,옥사 등을 사용한 견 능직물
  3. 경사,위사에 생사,옥사 등을 사용한 견 주자직물
  4. 경사,위사에 생사,옥사 등을 사용한 견 변화능직물
(정답률: 알수없음)
  • 생노방은 경사, 위사에 생사, 옥사 등을 사용하여 만든 견 평직물을 말한다. 즉, 평직물에 다양한 사슬직물을 섞어 만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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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섬유제품에 습윤저항성을 부여하는 가공은?

  1. 방축가공
  2. 방미가공
  3. 발수가공
  4. 방오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발수가공은 섬유제품의 표면에 수분이 머무르지 않도록 하여 습윤저항성을 부여하는 가공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발수제를 사용하여 섬유질의 표면을 코팅하거나, 열가공을 통해 섬유질의 구조를 변경하여 수분이 표면에 머무르지 않도록 합니다. 따라서 발수가공은 섬유제품을 물에 젖었을 때 빠르게 건조되도록 하여 내구성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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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션디자인론

21. 도식화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작업지시서에 사용되는 스케치이다.
  2. 자세한 디테일을 표현해야 한다.
  3. 의복 제작을 위한 기초설계를 보여준다.
  4. 체형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아름답게 표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체형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아름답게 표현한다."는 도식화의 목적이나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도식화가 가져야 할 요소 중 하나인 디자인적인 측면을 강조한 것이기 때문에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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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도식화의 특징으로 가장 잘 맞는 것은?

  1. 제품 생산을 위한 작업 지시서에 많이 사용된다.
  2. 광고, 포스터 등 제품광고 홍보에 활용된다.
  3. 복식의 이미지 표현이 주목적이다.
  4. 의복을 완성해서 입은 상태를 보여주는 것으로 정확한 묘사가 중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도식화는 복잡한 정보를 간단하고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제품 생산을 위한 작업 지시서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제품 생산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간단하고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미지 표현이나 홍보에 활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도식화의 특징과는 조금 거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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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복식의 기능에 대한 내용 중 성격이 다른 것은?

  1. 소방원이 단열 방염복을 입는 것
  2. 노동자가 공사장에서 헬멧을 쓰는 것
  3. 우주 비행사가 우주복을 입는 것
  4. 행사장 안내원이 유니폼을 입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행사장 안내원이 유니폼을 입는 것"

    설명: 다른 세 가지 복식은 모두 안전과 보호를 위한 것이지만, 행사장 안내원의 유니폼은 주로 시각적인 효과와 일관성을 위한 것입니다. 유니폼은 일반적으로 행사나 이벤트에서 일관성 있는 이미지를 제공하고, 안내원의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복식과는 성격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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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복식의 조건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1. 사회적 관계에서 미적 조건
  2. 착용자의 개성 및 TPO에 적합
  3. 높은 가격의 조건
  4. 인체 생리기능의 충족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의 조건으로서 "높은 가격의 조건"은 타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복식이 가격이 비싸야만 좋은 것이라는 것은 아니며, 다른 조건들과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복식은 사회적 관계에서 미적 조건, 착용자의 개성 및 TPO에 적합, 인체 생리기능의 충족 등 다양한 조건들을 만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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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유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패드(fad)란 현재 가장 많은 사람들이 채택한 유행 스타일이다.
  2. 클래식(classic)이란 과거에 크게 유행되었던 스타일을 가리키는 말이다.
  3. 매스패션(mass fashion)은 오랜 기간동안 꾸준히 지속되는 스타일을 말한다
  4. 하이패션(high fashion)은 앞으로 유행할 스타일로 유행선도 집단에 의해 수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하이패션은 유행을 선도하는 집단에 의해 수용되어 앞으로 유행할 스타일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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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복식디자인의 4 요소가 아닌 것은?

  1. 선(line)
  2. 형태(form)
  3. 트리밍(trimming)
  4. 색채(color)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디자인의 4 요소는 선, 형태, 색채, 질감입니다. 트리밍은 디자인 요소가 아니라 장식 요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리밍(trimm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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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의복의 실루엣이 좁고 부드럽게 보이게 하는 것은?

  1. 저지
  2. 데님
  3. 사아지
  4. 포플린
(정답률: 알수없음)
  • 저지는 신축성이 높은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 몸에 딱 맞게 착용되며, 실루엣이 좁고 부드럽게 보이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의복의 실루엣을 좁고 부드럽게 보이게 하는 데에 적합한 소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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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복식의 전체적인 윤곽선을 나타내는 것은?

  1. 디테일선
  2. 스타일
  3. 디자인
  4. 실루엣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의 전체적인 윤곽선을 나타내는 것은 실루엣이다. 이는 옷의 형태와 크기, 라인 등을 나타내며, 옷의 디자인과 스타일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옷을 판매하거나 디자인하는 경우, 실루엣을 고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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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상 코디네이션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검은 드레스에 붉은 장미를 다는 것은 액센트 칼라 코디네이션이다.
  2. 명도를 서서히 변화시켜 조합하는 것은 세퍼레이션 칼라 코디네이션이다.
  3. 푸른색, 청색, 짙은 곤색의 조합은 톤온톤 칼라 코디 네이션이다.
  4. 흑과 백의 조합은 명도 콘트라스트 코디네이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를 서서히 변화시켜 조합하는 것은 세퍼레이션 칼라 코디네이션이다."가 맞지 않는 것이다. 실제로는 "명도를 크게 차이나게 조합하는 것은 세퍼레이션 칼라 코디네이션이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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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색이 주위의 다른색의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과는 조금 다른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색의 속성
  2. 색의 입체
  3. 색의 톤
  4. 색의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색의 대비"

    색의 대비는 주변의 색과의 차이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같은 색이라도 주변의 색과 대비가 크면 더 선명하고 강렬하게 보이고, 대비가 작으면 더 희미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이는 인간의 눈이 색을 인식할 때 주변의 색과 함께 인식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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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착시효과를 주는 요인으로 그 효과가 가장 적은 것은?

  1. 디테일
  2. 소재
  3. 문양
(정답률: 알수없음)
  • 착시효과는 시각적으로 인식되는 것들의 크기, 모양, 위치 등이 인지되는 방식에 따라서 생기는 효과이다. 이 중에서 소재는 착시효과를 주는 요인으로는 가장 적은 효과를 가진다. 이는 소재가 일정한 크기와 모양을 가지고 있어서 시각적으로 인식되는 것들과는 다르게 인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재"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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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리듬의 종류 중 균일한 리듬을 이용한 것은?

  1. 스펙트럼의 색채배열로 스커트를 입는다.
  2. pleats(플리츠)스커트를 입는다.
  3. 목과 소매 끝에 같은 색 트리밍을 댄다.
  4. 동물 무늬를 드레스의 가슴중심부위에 새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균일한 리듬은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리듬을 말합니다. "pleats(플리츠)스커트를 입는다."는 플리츠가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균일한 리듬을 형성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스펙트럼의 색채배열, 같은 색 트리밍, 동물 무늬는 모두 리듬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디자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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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복장의 리듬을 느끼게 하는 요소들 중 부적합한 것은?

  1. 러플
  2. 심지
  3. 트리밍
  4. 단추의 배열
(정답률: 알수없음)
  • 심지는 복장의 리듬을 느끼게 하는 요소가 아니라, 옷을 만들 때 필요한 솔기나 실을 말합니다. 따라서 부적합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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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스타일화를 그리는 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남성의 경우 어깨, 허리, 힙의 사이즈 차이를 줄인다.
  2. 몸통, 팔, 다리를 원통형으로 파악한다.
  3. 축이 되는 다리는 네크포인트로부터 내린 수직선에서 벗어난 곳에 위치한다.
  4. 여성의 경우 목을 더 가늘게, 어깨는 좁고 허리는 가늘게 그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축이 되는 다리는 네크포인트로부터 내린 수직선에서 벗어난 곳에 위치한다." 이다. 이유는 축이 되는 다리는 네크포인트로부터 내린 수직선 상에 위치해야 올바른 비례감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벗어난 위치에 그리면 비례감이 깨져서 스타일화가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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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색채 상징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각 색채별 의미는 시대나 문화권마다 차이가 있다.
  2. 시대와 문화가 다르더라도 색채의 상징에는 차이가 없다.
  3. 개인의 성, 연령, 역할,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색채에 대한 기호가 다르다.
  4. 각 문화권마다 색채를 상징적인 표현수단으로 사용 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대와 문화가 다르더라도 색채의 상징에는 차이가 없다는 설명이 맞지 않습니다. 각 문화권에서는 색채를 다르게 인식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색채의 상징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양에서는 흰색이 순수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상징하지만 동양에서는 사막과 같은 곳에서는 흰색이 오히려 불쾌한 이미지를 상징합니다. 따라서, 시대와 문화에 따라 색채의 상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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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상부와 하부는 풍성하고, 허리부분이 꼭끼는 형태의 실루엣은?

  1. 배럴 실루엣
  2. 스핀들 실루엣
  3. 아워글레스 실루엣
  4. 버블 라인
(정답률: 알수없음)
  • 아워글레스 실루엣은 상하의 부분이 풍성하고 허리 부분이 꼭 끼는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몸의 곡선을 따라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실루엣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여성들이 자주 착용하는 드레스나 스커트 등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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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뚱뚱한 체형인 사람이 선택할 디자인은?

  1. 몸매가 드러나지 않도록 아주 풍성한 스타일을 택한다.
  2. 몸매가 드러나도록 꼭끼는 스타일을 택한다.
  3. 모티브가 크고 드문드문있는 옷감을 사용한다.
  4. 모티브가 크지 않고 촘촘한 것을 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뚱뚱한 체형의 사람이 모티브가 크고 드문드문 있는 옷감을 선택하면 체형이 더 크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모티브가 크지 않고 촘촘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체형이 더 작아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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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비대칭 균형을 사용하기에 적합한 의복은?

  1. 아동복
  2. 평상복
  3. 이브닝드레스
  4. 남성복
(정답률: 알수없음)
  • 비대칭 균형은 한쪽 어깨나 팔, 혹은 허리 등 한 부분이 다른 부분보다 크거나 작은 경우를 말합니다. 이에 따라 이브닝드레스는 한쪽 어깨나 팔을 드러내는 디자인이 많아 비대칭 균형을 보완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브닝드레스가 비대칭 균형을 보완하기에 적합한 의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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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중심이 주변 전체를 통합하는 균형은?

  1. 수평적 대칭 균형
  2. 수평적 비대칭 균형
  3. 수직적 균형
  4. 방사적 균형
(정답률: 알수없음)
  • 방사적 균형은 중심에서 주변으로 방사형으로 뻗어나가는 형태로, 중심이 주변 전체를 통합하는 균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방사적 균형입니다. 수평적 대칭 균형은 중심을 기준으로 좌우 대칭인 형태를 말하며, 수평적 비대칭 균형은 중심을 기준으로 좌우 비대칭인 형태를 말합니다. 수직적 균형은 중심을 기준으로 위아래 균형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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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의복에서 비대칭 균형의 특징은?

  1. 솔직함과 정적인 느낌을 동반한다.
  2. 분배의 공정성을 느낄 수 있다.
  3. 세련미와 성숙미가 있다.
  4. 평범하고 지루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대칭 균형의 특징은 한쪽 어깨나 소매의 디자인이 다른 쪽과 다르게 디자인되어 있어 세련미와 성숙미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평범하고 지루한 디자인보다 더욱 독특하고 매력적인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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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1850년대에 일어난 가장 큰 변화는 남자들의 코트와 바지를 다른 색과 옷감으로 만들어오던 것을 한가지 옷감으로 만들게 되었다. 1859년에 처음으로 바지, 코트, 조끼를 모두 동일색과 직물로 소개된 것은?

  1. 디토수트
  2. 프록코트
  3. 트라우저즈
  4. 까릭
(정답률: 알수없음)
  • 디토수트는 1859년에 처음으로 바지, 코트, 조끼를 모두 동일한 색과 직물로 만들어서 소개한 것으로, 이것은 이전에는 각각 다른 옷감과 색상으로 만들어졌던 것과는 대조적인 혁신적인 변화였다. 따라서 디토수트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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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장 포지셔닝(Market positioning) 전략의 활용가치가 아닌 것은?

  1. 자사브랜드를 어떤 시장세분화 영역에 설정할 것인가를 명확히 해준다.
  2. 실체성 있는 잠재시장을 발견할 수 있다.
  3. 경쟁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위한 전략 수립에도 매우 유익하다.
  4. 어떤 영역의 브랜드가 유망할 것인가를 예측 자료로 서도 그 활용가치가 높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실체성 있는 잠재시장을 발견할 수 있다."가 아닌 것이다. 시장 포지셔닝 전략은 자사 브랜드를 명확히 시장세분화 영역에 설정하고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위한 전략 수립에 유용하며, 유망한 브랜드를 예측하는 데도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전략은 실체성 있는 잠재시장을 발견하는 데는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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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고대 이집트(Egyptian)여자들이 주로 착용한 의상은?

  1. 트리앵귤러 에이플런
  2. 시스 스커트
  3. 유리어스
  4. 하이크
(정답률: 알수없음)
  • 고대 이집트 여자들은 시스 스커트를 주로 착용했습니다. 이는 허리에 매는 끈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앞쪽은 짧고 뒷쪽은 길게 떨어지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커트는 여성들의 미적 감각을 살리면서도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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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로마네스크 시대에 서양의복이 입체적 구성으로 전환하게 된 요인이 아닌 것은?

  1. 북 유럽의 기후 조건이 몸에 꼭 맞는 의복 형태를 필요로 하였을 것이다.
  2. 게르만족들이 모피를 이어 몸에 대고 맞추어 꿰매 입는 과정에서 입체 구성 방법을 터득하였을 것이다.
  3. 십자군 전쟁의 결과로 군복이 발달하여 갑옷속에 꼭 맞는 의복을 입어야 하므로 의복이 입체 구성으로 전환 하였을 것이다.
  4. 기독교의 영향으로 신체를 가리는 의복으로 발전하였을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독교의 영향으로 신체를 가리는 의복으로 발전하였을 것이다. 이는 로마네스크 시대에 기독교가 서양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이전까지는 몸에 딱 맞는 의복이 아니었던 로브나 토가와 같은 의복이 몸에 꼭 맞게 변화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는 기독교의 교리와 관습에 따라 몸을 가리는 것이 중요시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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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이집트 복식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이집트인들은 모직물을 가장 즐겨 사용하였다.
  2. 칼라시리스는 여자복식의 일종이다.
  3. 이집트인들은 로인 클로스를 기본으로 입었다.
  4. 복식형태는 밀폐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이집트인들은 로인 클로스를 기본으로 입었다."

    설명: 이집트인들은 로인 클로스를 기본으로 입었는데, 이는 가볍고 편안한 소재였기 때문이다. 또한 이집트는 더운 기후이기 때문에 밀폐형의 복식을 입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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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시장조사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고객의 욕구를 확인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어 상품의 이용 가능성을 계획한다.
  2. 상품에 대한 필요한 지식을 얻는다.
  3. 물적 유통을 준비하여 전체 마케팅 활동을 촉진시키는데 필요한 정보를 획득한다.
  4. 전체시장을 세분화한 개개의 시장에 있어서 소비자의 수요에 제품을 적용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체시장을 세분화한 개개의 시장에 있어서 소비자의 수요에 제품을 적용시킨다. 이것은 시장조사의 목적이 아니라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의 목적이다. 시장조사의 목적은 고객의 욕구를 확인하고 상품에 대한 필요한 지식을 얻어 상품의 이용 가능성을 계획하며, 물적 유통을 준비하여 전체 마케팅 활동을 촉진시키는데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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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패션 산업의 발전 과정 중 현대적인 패션 산업의 정립기(1965~1969)의 특징은?

  1. 전반적으로 강렬한 모더니즘과 전위 미술의 추구와 이브생로랑(Yves Saint Laurent)이 전위 미술을 패션에 반영
  2. 대담하고 개성적인 뉴룩(New Look)의 발표
  3. 레이디스 패션(Ladies Fashion)의 탄생과 더불어 영맨 패션(Young man Fashion)의 구축
  4. 오뜨 꾸띄드란 고급의상점이나 의류 제조업자 들의 출현
(정답률: 알수없음)
  • 1965~1969년에는 전반적으로 강렬한 모더니즘과 전위 미술의 추구가 있었으며, 이브생로랑(Yves Saint Laurent)은 전위 미술을 패션에 반영하여 현대적인 패션 산업의 정립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대담하고 개성적인 뉴룩(New Look)의 발표와 함께 레이디스 패션(Ladies Fashion)의 탄생과 더불어 영맨 패션(Young man Fashion)의 구축, 그리고 오뜨 꾸띄드란 고급의상점이나 의류 제조업자들의 출현 등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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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업무가 아닌 것은?

  1. 납품시기와 수량 결정
  2. 구매처 선정
  3. 판매가의 결정
  4. 메인 샘플 제작
(정답률: 알수없음)
  •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업무 중 "메인 샘플 제작"은 아닙니다. 이는 디자이너나 마케팅팀의 업무에 해당합니다. 리테일 머천다이저는 주로 제품의 납품시기와 수량 결정, 구매처 선정, 판매가의 결정 등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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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르네상스 복식에 나타난 특징적 장식기법은?

  1. 후드(hood)
  2. 슬래시(slash)
  3. 리리피프(liripipe)
  4. 카니온(canions)
(정답률: 알수없음)
  • 슬래시는 르네상스 복식에서 옷의 소매나 바지 등에 수직으로 잘라서 구멍을 내고 그 안에 다른 색상이나 소재의 옷을 끼워넣는 장식기법이다. 이는 대개 대각선으로 교차되는 두 개 이상의 슬래시를 사용하여 더욱 화려하게 표현되기도 한다. 이러한 슬래시 장식은 르네상스 시대의 패션 트렌드 중 하나였으며, 옷의 색상과 소재를 조합하여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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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바로크 시대 복식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1. 기묘하고 불규칙한 조형성
  2. 굽이치는 물결모양의 곡선
  3. 기하학적인 선의 조합
  4. 눈부시게 화려한 장식
(정답률: 알수없음)
  • 바로크 시대 복식은 기하학적인 선의 조합이 아닌, 기묘하고 불규칙한 조형성, 굽이치는 물결모양의 곡선, 눈부시게 화려한 장식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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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1980년대의 엘리트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시작되었으며, 도시적인 보헤니아니즘을 표방하는 현실에 대한 냉소적이고 실용적인 가치관이 낳은 이 스타일은?

  1. 그런지 스타일
  2. 네오 히피 스타일
  3. 에스닉 스타일
  4. 에콜로지 스타일
(정답률: 알수없음)
  • "그런지 스타일"은 1980년대의 엘리트주의에 반동하여 시작된 스타일로, 도시적인 보헤니아니즘을 비판하고 냉소적이고 실용적인 가치관을 강조합니다. 이 스타일은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디자인과 소재를 선호하며,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과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도 높습니다. 따라서 "에콜로지 스타일"과 유사한 면이 있지만, "그런지 스타일"은 보다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측면을 강조합니다. "네오 히피 스타일"과 "에스닉 스타일"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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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비잔틴 복식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1. 기독교적인 취향이 두드러진다.
  2. 동방의 색과 작품을 사용하였다.
  3. 인체미를 드러내어 과시하였다.
  4. 그레코 - 로만풍의 복식에 영향을 받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인체미를 드러내어 과시하였다." 이다. 비잔틴 복식은 오히려 인체미를 가리는 것이 특징이었다. 이는 기독교적인 도덕성과 절제를 상징하기 위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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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여성의 힙을 최대한으로 과장되게 부풀린 실루엣은 무엇인가?

  1. 엠파이어 스타일
  2. 로맨틱 스타일
  3. 크리놀린 스타일
  4. 버슬 스타일
(정답률: 알수없음)
  • 버슬 스타일은 허리 부분을 강조하고 힙을 부풀린 실루엣을 만들어내는 스타일이다. 이를 위해 플레어나 풀스커트 등의 아이템을 활용하며, 힙 라인을 최대한으로 강조하는 디자인을 선보인다. 따라서 여성의 힙을 최대한으로 과장되게 부풀린 실루엣은 버슬 스타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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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패션머천다이저의 자질로서 맞지 않는 것은?

  1. 세련된 감성
  2. 풍부한 상품지식
  3. 마케팅 능력
  4. 상사와 상의없이도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
(정답률: 알수없음)
  • 상사와 상의없이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은 패션머천다이저의 역할 중 하나인 독립적인 의사결정과 실행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패션머천다이저는 상사나 다른 직원들과의 협업도 중요하지만, 독립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상사와 상의없이도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은 패션머천다이저의 필수적인 자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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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중에서 기업의 입장에서 본 광고의 기능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시장 확대 기능
  2. 상품 제시 기능
  3. 판매원 교육 기능
  4. 신상품 도입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판매원 교육 기능은 기업의 입장에서 본 광고의 기능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광고가 소비자에게 상품 정보를 전달하고 시장 확대 및 신상품 도입을 촉진하는 기능을 가지지만, 판매원 교육은 기업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으로 광고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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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패션(fashion)산업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패션산업은 지식집약 산업이다.
  2. 패션산업은 대기업 의존산업이다.
  3. 패션산업은 대기업 정보산업이다.
  4. 패션산업은 소비자지향 산업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패션산업은 대기업 의존산업이다."

    설명: 패션산업은 대기업이 많이 존재하지만, 이는 패션산업의 특성이 아닙니다. 패션산업은 지식집약 산업으로서 디자이너, 패턴메이커, 재료업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필요합니다. 또한, 소비자의 취향과 선호도에 따라 변화하는 산업으로 소비자지향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 정보산업이라는 특성은 패션산업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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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중에서 매출액 증대를 위해 실시하는 판매촉진 계획이 아닌 것은?

  1. 패션쇼
  2. 이벤트
  3. 할인판매 작전
  4. 기업기여도 제시
(정답률: 알수없음)
  • 기업기여도 제시는 매출 증대를 위한 판매촉진 계획이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활동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기 위해 고객, 지역사회, 환경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여하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기업기여도 제시는 매출 증대를 위한 판매촉진 계획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활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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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엠파이어 스타일의 특징은?

  1. 폭넓고 긴 스커트와 로우웨스트
  2. 폭넓고 긴 스커트와 하이웨스트
  3. 폭좁은 긴 스커트와 하이웨스트
  4. 폭좁은 긴 스커트와 로우웨스트
(정답률: 알수없음)
  • 엠파이어 스타일은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 유행한 스타일로, 특징적으로는 가슴부분이 딱 붙어있고, 허리선이 높게 올라가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스커트도 폭이 좁고 길게 디자인되어 하이웨스트와 잘 어울리게 됩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여성의 체형을 강조하면서도 우아하고 고상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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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클래식에 대한 특징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긴 수명주기
  2. 낮은 정점
  3. 사회전반에 확산
  4. 특이한 스타일
(정답률: 알수없음)
  • 클래식은 특이한 스타일이 아닌 전통적이고 고전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클래식은 긴 수명주기와 낮은 정점을 가지고 있지만, 사회 전반에 확산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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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마케팅의 역사적인 발전단계 중 1970년 이후 예기치 못한 환경변화와 불확실한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대두된 개념은?

  1. 전략적 마케팅시대
  2. 마케팅 컨셉트시대
  3. 마케팅 정보시스템시대
  4. 세일즈 지향시대
(정답률: 알수없음)
  • 전략적 마케팅시대는 1970년 이후 예기치 못한 환경변화와 불확실한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대두된 개념입니다. 이 시대에서는 기업이 단순히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니즈와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적 마케팅이 중요시되었습니다. 또한,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빠르게 대응하고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기업의 내부적인 자원과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적 마케팅이 강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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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다음중에서 간접적인 방법에 의해 인체를 계측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석고포대법
  2. 모아레법(Moire Topograph)
  3. 실루엣터법(Silhouetter)
  4. 활동계(Sliding Calliper)
(정답률: 알수없음)
  • 활동계(Sliding Calliper)는 직접적으로 인체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측정 대상의 관절이나 뼈를 직접 측정하여 길이나 각도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간접적인 방법에 의해 인체를 계측하는 방법이 아니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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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원단처리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한 것은?

  1. 메리야스 원단은 일반 원단보다 흠이 적으므로 검단이 거의 필요없다
  2. 연단이란 마킹을 위하여 천을 겹침이 없게 펼치는 것이다.
  3. 감긴상태나 접힌 원단은 장력이 걸려 있으므로 풀면 약간 수축할수도 있다.
  4. 울(Wool)소재나 스판소재, 니트 등은 신축성이 있으므로 연단시 방치시간을 줄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긴상태나 접힌 원단은 장력이 걸려 있으므로 풀면 약간 수축할수도 있다. - 원단이 감긴 상태나 접힌 상태에서는 원단 내부에 장력이 걸려 있기 때문에, 이를 해제하면 약간의 수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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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노 칼라 네크라인의 안단 너비는 몇 ㎝정도로 하는가?

  1. 스쿼어 네크라인 안단은 3㎝
  2. 타원형 네크라인 안단은 3.5㎝
  3. V 네크라인 안단은 4㎝
  4. 라운더 네크라인 안단은 5㎝
(정답률: 알수없음)
  • 스쿼어 네크라인은 직각으로 교차하는 두 선분으로 이루어진 모양을 말합니다. 이 모양의 안단은 일반적으로 다른 네크라인에 비해 작은 편이며, 대개 2~3cm 정도입니다. 따라서 "스쿼어 네크라인 안단은 3㎝"이라는 답은 이러한 특징을 고려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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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스커트 중 다트를 접어 구성하는 스커트는 어느 것인가?

  1. straight skirt
  2. flared skirt
  3. gathered skirt
  4. tiered skirt
(정답률: 알수없음)
  • 다트는 옷의 특정 부분을 접어서 입체감을 주는 기법이다. 따라서 다트를 접어 구성하는 스커트는 입체감이 있는 스커트이며, 이 중에서도 가장 넓게 퍼지는 형태인 "flared skirt"가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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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포플린(poplin), 린넨(linen) 등 중간 두께 직물에 많이 사용하는 미싱바늘의 호수는?

  1. 11번
  2. 14번
  3. 16번
  4. 9번
(정답률: 알수없음)
  • 미싱바늘의 호수는 바늘의 두께를 나타내는 숫자이며, 숫자가 작을수록 바늘이 더 두꺼워진다. 포플린과 린넨은 중간 두께의 직물이므로 미싱바늘의 호수는 크지 않아야 한다. 따라서 11번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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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인체의 계측점 중에서 자를 뒷겨드랑이에 끼워 겨드랑이 밑에 표시한 점과 어깨 끝점과의 중간점은 어디인가?

  1. 옆목점
  2. 어깨끝점
  3. 앞품점
  4. 뒷품점
(정답률: 알수없음)
  • 뒷겨드랑이에 끼워 겨드랑이 밑에 표시한 점과 어깨 끝점과의 중간점은 "뒷품점"입니다. 이는 인체의 뒷쪽에서 측정되는 계측점으로, 옷을 입을 때 등과 어깨 부분의 핏을 맞추기 위해 중요한 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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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시접의 분량이 가장 적게 들어가야할 곳은?

  1. 어깨선
  2. 밑단선
  3. 소매단선
  4. 목둘레선
(정답률: 알수없음)
  • 목둘레선은 다른 부위에 비해 시접의 분량이 가장 적게 들어가야 하는 곳입니다. 이는 목둘레선이 다른 부위에 비해 움직임이 적기 때문에 시접이 많이 들어가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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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세탁을 자주해야 하는 운동복, 아동복, 와이셔츠에 많이 이용되는 솔기는?

  1. 가름솔
  2. 외줄솔
  3. 뉨솔
  4. 쌈솔
(정답률: 알수없음)
  • 운동복, 아동복, 와이셔츠 등은 자주 세탁해야 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강한 솔기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쌈솔은 섬유질이 뭉치지 않고 튼튼하게 된다는 특징이 있어서 많이 이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쌈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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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ASME 표준공정기호 중 O는 무엇인가?

  1. 운반
  2. 보관
  3. 검사
  4. 작업
(정답률: 알수없음)
  • ASME 표준공정기호 중 O는 "작업"을 나타냅니다. 이는 제품을 가공하거나 조립하는 등의 작업을 의미합니다. 다른 옵션들인 "운반", "보관", "검사"는 제품 생산 과정에서 필요한 다른 단계들을 나타내지만, O는 직접적인 생산 작업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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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의복을 제작할 때 동작이 심한 부분은 시접을 늘여서 정리한다. 다리미로 옷감을 늘여서 정리하는 부분은?

  1. 뒤어깨 부분
  2. 소매산
  3. 스커트 허리부분
  4. 슬랙스 밑아래
(정답률: 알수없음)
  • 슬랙스 밑아래는 다리를 움직일 때 가장 많은 마찰과 접촉이 일어나는 부분이기 때문에 시접을 늘여서 옷감을 정리해주는 것이다. 뒤어깨 부분, 소매산, 스커트 허리부분은 동작이 심한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시접을 늘리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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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스트라이프 무늬 소재로 와이셔츠 칼라 블라우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칼라, 밴드, 요크는 2장 재단한다.
  2. 칼라, 밴드, 앞단, 커프스에 심지를 댄다.
  3. 요크의 중심선(곬선)은 식서방향이다.
  4. 커프스 겉에 장식 상침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요크의 중심선(곬선)은 식서방향이다."가 틀린 것이다. 요크의 중심선(곬선)은 세로 방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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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그림과 같은 네크라인의 명칭은?

  1. 홀터 네크라인(halter neck line)
  2. 스퀘어 네크라인(square neck line)
  3. 하이 네크라인(high neck line)
  4. 라운드 네크라인(round neck lin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홀터 네크라인(halter neck line)"입니다. 이는 어깨를 노출시키는 네크라인으로, 목 뒤에서 끈으로 고정되어 있는 디자인입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여성들의 어깨와 목선을 강조하여 섹시하고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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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공업용 재봉기의 용도에 따른 분류(중분류) 중 직선봉의 표시 기호는?

  1. E
  2. S
  3. T
  4. Z
(정답률: 알수없음)
  • 공업용 재봉기의 용도에 따른 분류 중 직선봉은 "S"로 표시됩니다. 이는 직선봉이 "Straight stitch"의 약자인 "S" 모양의 구멍을 통해 바늘을 통과시키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E", "T", "Z"는 각각 이중바늘, 삼바늘, 지그재그바늘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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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남 녀 체형의 비율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현저히 높은 비율을 나타내는 부위는?

  1. 앞넓이
  2. 등넓이
  3. 엉덩이너비
  4. 어깨너비
(정답률: 알수없음)
  • 어깨너비는 남성의 경우 여성보다 평균적으로 더 넓은 특징이 있기 때문에, 남녀 체형 비율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현저히 높은 비율을 나타내는 부위로 선택됩니다. 이는 남성의 상체 근육 발달과 관련이 있으며, 이로 인해 어깨가 더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깨너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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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퍼커링에 관한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1. 구조적 퍼커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직물의 밀도를 줄일수도 있다.
  2. 세탁이나 습윤가공으로 인하여 형태가 불안정하여 퍼커링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3. 신축성 차이로 인한 퍼커링 발생시 신축성이 큰 천을 위로 오도록 해서 봉제한다.
  4. 시임을 플랫시임으로 바꾸어 바이어스 경사로 스티칭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신축성 차이로 인한 퍼커링 발생시 신축성이 큰 천을 위로 오도록 해서 봉제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신축성 차이로 인한 퍼커링 발생시 신축성이 작은 천을 위로 오도록 해서 봉제한다."입니다. 이유는 신축성이 큰 천을 위로 봉제하면 봉제 후 천이 늘어나면서 퍼커링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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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그림의 재봉기에서 ①부분의 명칭은?

  1. 실 조절 장치
  2. 후진 바느질용 누름단추
  3. 땀수 조절 다이알
  4. 노루발 압력 조절기
(정답률: 알수없음)
  • ①부분은 "실 조절 장치"이다. 이는 재봉기에서 실의 길이와 긴장을 조절하는 장치로, 실이 너무 늘어나거나 너무 당겨지는 것을 방지하여 균일한 실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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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의복 원형을 기능상 분류를 했을 때 기본 원형이 아닌 것은?

  1. 길(Bodice)
  2. 슬랙스(slacks)
  3. 소매(sleeve)
  4. 스커트(skirt)
(정답률: 알수없음)
  • 슬랙스는 의복의 기본 원형이 아니라 팬츠(pants)의 일종으로 기능상 분류됩니다. 슬랙스는 일반적으로 비교적 더 여유로운 핏과 부드러운 소재로 제작되어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며, 비즈니스 캐주얼이나 일상적인 모습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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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스트레치 소재의 봉제 시 심강도 및 신축성에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요인은?

  1. 재봉바늘의 굵기
  2. 노루발 장력
  3. 봉사의 색상
  4. 스티치 종류
(정답률: 알수없음)
  • 스티치 종류가 심강도 및 신축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스티치 종류에 따라 봉제물의 구조와 밀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직선 스티치는 밀도가 높고 강력한 심강을 만들어내지만, 신축성이 떨어지는 반면, 직물의 신축성을 유지하면서 심강을 만들어내는 신축성 스티치는 밀도가 낮고 약한 심강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스티치 종류는 봉제물의 심강도 및 신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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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의복원형 제도법 설명에서 틀린 것은?

  1. 장촌식은 계측이 서투른 초보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는 방법이다.
  2. 장촌식은 한, 두개의 기준 치수를 등분하여 제도하는 것이다.
  3. 단촌식은 계측항목이 많아 복잡하다.
  4. 단촌식은 초보자는 어려우나 몸에 잘 맞는 패턴을 만들 수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장촌식은 한, 두개의 기준 치수를 등분하여 제도하는 것이다."이다.

    "장촌식은 계측이 서투른 초보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는 방법이다."는 옳은 설명이다. 장촌식은 정확한 계측이 필요하며, 초보자는 계측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단촌식은 계측항목이 많아 복잡하다."는 잘못된 설명이다. 단촌식은 오히려 계측항목이 적고 간단하다.

    "단촌식은 초보자는 어려우나 몸에 잘 맞는 패턴을 만들 수가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단촌식은 계측이 쉽지 않지만, 자신에게 맞는 패턴을 만들어내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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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공정간의 이동거리가 멀고, 공정간에 작업량이 많거나 재고품이 많을 때, 생산기간이 길 때 등의 특징이 있으며 주로 다품종 소량 생산의 생산 시스템은?

  1. 스트레이트 라인 시스템(straight line system)
  2. 번들 시스템(Bundle system)
  3. 싱크로나이즈 라인 시스템(Synchronized line system)
  4. 블록 시스템(Block system)
(정답률: 알수없음)
  • 번들 시스템은 작업량이 많은 공정간의 이동거리가 멀 때, 작업을 번들 단위로 묶어서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작업의 이동거리를 줄이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다품종 소량 생산의 생산 시스템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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