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5-23)

패션디자인산업기사
(2004-05-2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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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피복재료학

1. 폴리아미드 섬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나일론은 물질명사로서 합성선상 폴리아미드 물질에 쓰이는 말이다.
  2. 천연 폴리아미드는 분자모양이 구상인 것이 섬유로 쓰인다.
  3. 나일론의 명칭은 반복구조 단위 중 NH 의 수이다.
  4. 나일론은 습윤시 강도가 10-20%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일론은 물질명사로서 합성선상 폴리아미드 물질에 쓰이는 말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나일론이 폴리아미드 물질 중 하나로, 합성선상 폴리아미드 물질에 속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천연 폴리아미드는 분자모양이 구상인 것이 섬유로 쓰인다는 설명은 틀린 정보이다. 나일론의 명칭은 반복구조 단위 중 NH의 수가 아니라, 반복구조 단위 중 NH-CO-의 수이다. 마지막으로, 나일론은 습윤시 강도가 10-20% 증가한다는 설명은 옳은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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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양모섬유의 단면인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양모섬유는 둥근 단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은 둥근 모양을 하고 있으며, 다른 보기들은 모두 평면 또는 각진 모양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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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무기질 섬유의 일반적인 특성을 설명한 것 중 가장 옳은 것은?

  1. 용도가 다양하고, 부드럽다.
  2. 염색성이 매우 우수하고, 가볍다.
  3. 불연성이며 내열성이 크다.
  4. 위생적인 피복재료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기질 섬유는 천연 섬유 중 하나로, 식물이나 동물의 뼈나 껍질 등에서 추출된 섬유입니다. 이러한 무기질 섬유는 불연성이며 내열성이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무기질 섬유가 화학적으로 안정적이며, 고온에도 변형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기질 섬유는 화재 등의 위험이 있는 환경에서 사용되는 재료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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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마(hemp)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신도가 작다.
  2. 강도가 작다.
  3. 기계방적이 불가능하다.
  4. 탄성이 나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강도가 작다"가 틀린 것이다. 대마는 신도가 작고, 탄성이 나쁘며, 기계방적이 불가능하지만, 강도는 높다. 이는 대마 섬유가 길고 강하며, 섬유 간의 결합력이 높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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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직물의 앞면과 뒷면을 구별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1. 실의 꼬임수
  2. 실의 종류
  3. 직물변의 상표
  4. 실의 꼬임 방향
(정답률: 알수없음)
  • 직물의 앞면과 뒷면을 구별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직물변의 상표입니다. 이는 직물의 제조 과정에서 직물의 앞면과 뒷면을 구별하기 위해 표시하는 것으로, 보통 작은 점이나 선으로 표시됩니다. 이 상표를 보면 직물의 앞면과 뒷면을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실의 꼬임수나 종류, 꼬임 방향은 직물의 앞면과 뒷면을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직물변의 상표만큼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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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위파일 직물에 속하는 것은?

  1. 포플린(poplin)
  2. 코듀로이(corduroy)
  3. 타올(towel)
  4. 카펫(capet)
(정답률: 알수없음)
  • 코듀로이는 위파일 직물에 속합니다. 이유는 코듀로이는 면, 폴리에스터, 나일론 등 다양한 소재로 만들어지며, 표면에 수직으로 높은 줄무늬가 있는 직물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내구성이 뛰어나며, 겨울철 옷감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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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주자조직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실의 굴곡도는 조직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만들 수 있다.
  2. 구김이 생기기 쉬우며 광택이 비교적 나쁘다.
  3. 제직하기 쉽고, 그 응용성이 넓다.
  4. 밀도는 가장 많이 할 수 있으나 마찰에는 약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자조직은 밀도가 높아서 많은 양의 실을 사용할 수 있지만, 마찰에는 약하기 때문에 실이 미끄러지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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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직물 조직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끝 손질중에 생긴 결점을 고치는 계획
  2. 짜여진 제품에서 단위간격 당 경사 위사의 수
  3. 경사와 위사가 교착하는 방법
  4. 직물을 만들 때의 계획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경사와 위사가 교착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직물을 만들 때 경사와 위사가 서로 교착하여 직물이 구부러지거나 불규칙하게 짜여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직조 과정에서 적절한 조절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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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부직포(nonwoven fabrics)에 대한 설명이 옳바르게 된 것은?

  1. 섬유 집합체를 화학적 수단이나 기계적 작용 또는 적당한 수분과 열로 처리해 섬유 상호간을 결합 시킨것이다.
  2. 2 종류의 필라멘트를 균일하게 혼합한 것이다.
  3. 합성섬유의 열가소성을 이용해서 필라멘트에 크림프를 부여한 것이다.
  4. 빛의 반사량을 많게하여 만든 엷은 직물이지만 투과해 보이지 않게 만든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 집합체를 화학적 수단이나 기계적 작용 또는 적당한 수분과 열로 처리해 섬유 상호간을 결합 시킨것이다."가 옳바른 설명이다. 이는 섬유를 직접 엮거나 짜지 않고, 섬유를 결합시켜 만든 직물로, 필요한 용도에 따라 다양한 두께와 특성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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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직물면에 경,위사의 나타나는 수가 같은 조직이 될 수 없는 것은?

  1. 3 매 사문직
  2. 4 매 사문직
  3. 6 매 사문직
  4. 8 매 사문직
(정답률: 알수없음)
  • 경, 위, 사는 모두 홀수의 수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들이 나타나는 수의 합은 짝수가 됩니다. 따라서, 홀수의 수를 가지고 있는 직물면에는 경, 위, 사 중 두 가지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3 매 사문직"은 경과 사, 위와 사, 경과 위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경, 위, 사의 나타나는 수가 같은 조직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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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정경(Warping)과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제직준비 공정이다.
  2. 설계된 직물의 폭에 따라 위사의 폭을 균일하게 정하는 것이다.
  3. 설계에 따라 경사의 밀도 또는 나비를 정하는 것이다.
  4. 필요에 따라 다른 종류의 경사 또는 다른 색의 경사를 사용하여 세로 줄무늬를 내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필요에 따라 다른 종류의 경사 또는 다른 색의 경사를 사용하여 세로 줄무늬를 내는 것이다."

    정경(Warping)은 제직공정 중 하나로, 원사를 평평하게 늘어뜨려 직물을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제직준비 공정"과 "설계된 직물의 폭에 따라 위사의 폭을 균일하게 정하는 것"은 정경과 관련이 있습니다. "설계에 따라 경사의 밀도 또는 나비를 정하는 것"은 경사(Knitting) 공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경과는 관계가 적습니다. "필요에 따라 다른 종류의 경사 또는 다른 색의 경사를 사용하여 세로 줄무늬를 내는 것"은 편직(Weaving) 공정 중 하나인 편조(Jacquard) 공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경과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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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합성섬유 중 그 원료가 부가 중합 반응으로 얻어지는 것은?

  1. 데크론
  2. 테릴렌
  3. 나일론
  4. 오올론
(정답률: 알수없음)
  • 오올론은 부가 중합 반응으로 얻어지는 합성섬유이다. 다른 보기인 데크론, 테릴렌, 나일론은 모두 중합체를 형성하는 단량체들을 열결합시켜 만들어지는 중합섬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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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장식사의 효과를 내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고리를 만들어 주는 방법
  2. 매듭 등의 마디를 만들어 주는 방법
  3. 양초를 칠하여 강연하는 방법
  4. 심사에 나선사를 감는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양초를 칠하여 강연하는 방법은 장식사의 효과를 내는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단지 강연자가 발언 시간을 지키기 위한 시각적인 도구로 사용되는 것이며, 고리를 만들어 주는 방법, 매듭 등의 마디를 만들어 주는 방법, 심사에 나선사를 감는 방법은 모두 장식사의 효과를 내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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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합성섬유의 화학구조가 맞는 것은?

  1. 폴리요소:-[OROCNHR'NHCO]n
  2. 폴리아미드:[-NH(CH2)6NH.CO(CH2)4CO-]n
  3. 폴리에스테르:H -[ NH(CH2)9NHCO]n- NH2
  4. 폴리우레탄:H-[OROCE'CO]n- OH
(정답률: 알수없음)
  • 합성섬유 중 폴리아미드는 아미노산과 카복실산이 결합하여 선형 또는 가지 상태로 이루어진 고분자이다. 따라서 폴리아미드의 화학구조는 아미노기(-NH)와 카복실기(-CO)가 번갈아 나타나는 구조를 가지며, 이 중에서 [-NH(CH2)6NH.CO(CH2)4CO-] 단위가 반복되어 이루어진 고분자가 폴리아미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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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내일광성이 가장 좋은 섬유는?

  1. 폴리에스테르(PET)
  2. 아크릴(acryl)
  3. 나일론(nylon)
  4. 견(silk)
(정답률: 알수없음)
  • 아크릴은 내일광성이 높은 섬유 중 하나입니다. 이는 아크릴 섬유가 자외선에 대한 내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일광성이 가장 좋은 섬유는 아크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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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평직으로 된 직물이 아닌 것은?

  1. 옥양목
  2. 광목
  3. 포플린
  4. 사아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사아지"입니다. 사아지는 평직이 아닌 사직으로 만들어진 직물입니다. 사직은 실과 실이 교차하는 방식으로 짜여진 직물로, 평직과는 다른 느낌과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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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면사 60's 3올을 합연한 실과 굵기가 같은 것은?

  1. 20's
  2. 30's
  3. 180's
  4. 360's
(정답률: 알수없음)
  • 면사 60's 3올은 60초 동안 3번 올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초당 올리는 횟수는 3/60 = 1/20 올이 됩니다. 이때 굵기가 같은 실은 1초당 올리는 횟수가 같은 것이므로, 20's 실이 굵기가 같은 실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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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섬유 중 섬유 내부구조가 세리신과 피브로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섬유는?

  1. 케시미어
  2. 양모
(정답률: 알수없음)
  • 견은 섬유 내부구조가 세리신과 피브로인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세리신은 견의 주요 성분으로, 견의 강도와 내구성을 높여줍니다. 피브로인은 견의 탄력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견은 섬유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며, 탄력성도 좋은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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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인견섬유의 성질을 설명한 것이다. 이들 중 거리가 먼 것은?

  1. 강도가 약하다.
  2. 탄성과 레질리언스가 좋지 못하다.
  3. 내열성이 크다.
  4. 습윤시도 커다란 강도변화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습윤시도 커다란 강도변화가 없다."는 다른 성질들과는 달리 인견섬유가 습기에 영향을 받지 않고 강도 변화가 적기 때문이다. 다른 성질들은 인견섬유의 단점이 될 수 있지만, 습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이 성질은 인견섬유의 장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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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편성물 중 원단의 표리모양이 외관상으로 가장 많이 상이해 보이는 것은?

  1. 터크편(tuck)
  2. 고무편(rib)
  3. 평편(plain)
  4. 펄편(purl)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펄편(purl)"입니다. 펄편은 원단의 표리면이 평편과 반대로 바깥쪽으로 돌출되어 있는 형태로, 다른 세 가지 편성물에 비해 더욱 독특한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평편은 가장 일반적인 편성물로, 원단의 표리면이 모두 같은 평평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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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션디자인론

21. 옷을 위한 설계도라고 할 수 있고 가장 정확하게 설명되어야 하는 것은?

  1. 착장화
  2. 스타일화
  3. 도식화
  4. 크로키
(정답률: 알수없음)
  • 옷을 만들기 위해서는 디자인된 디자인을 바탕으로 정확한 크기와 비율을 가진 도면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도면을 만드는 과정을 도식화라고 합니다. 따라서 옷을 위한 설계도라고 할 수 있으며, 가장 정확하게 설명되어야 하는 것은 도식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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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스커트와 재킷의 길이를 정할 때 관련 있는 디자인의 원리는?

  1. 대칭
  2. 조화
  3. 반복
  4. 비례
(정답률: 알수없음)
  • 스커트와 재킷의 길이를 정할 때 비례 원리를 적용하는 것은 두 옷의 길이가 서로 비슷한 비율로 늘어나거나 줄어들어야 전체적인 디자인이 균형잡히고 조화로워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커트와 재킷의 길이를 결정할 때는 서로 비례하는 길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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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중에서 복식의 기능적 목적이 가장 강조되는 의복의 종류는?

  1. 예복
  2. 웨딩드레스
  3. 일상복
  4. 작업복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복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안전하고 편안하게 일할 수 있도록 기능적인 요소가 강조된 의복이다. 예를 들어, 작업복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먼지나 오염물질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재질로 만들어져 있으며, 작업 환경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작업복은 기능적인 목적이 가장 강조되는 의복의 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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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의복의 외형미에 대한 설명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선을 통한 형태의 특징에서 미를 찾을 수 있다.
  2. 색채는 민족, 시대에 따라 선택되는 기호색이 있다.
  3. 체형의 균형과 더불어 인체의 미적 요인은 복식미 표현에 조건이 된다.
  4. 재료의 물리적 성격이나 손질방법에 따라서 소재의 미는 표현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재료의 물리적 성격이나 손질방법에 따라서 소재의 미는 표현된다."입니다. 이유는 이 항목은 의복의 외형미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소재의 미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입니다. 체형의 균형과 더불어 인체의 미적 요인은 복식미 표현에 조건이 된다는 것은 의복의 외형미에 대한 설명 중 하나로, 인체의 형태와 비례를 고려하여 의복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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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강조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명도의 대비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2. 구조적인 선과 장식적 트리밍은 강조점이 되기 어렵다.
  3. 강조의 원리는 주와 종의 원리(principle of dominance and subordination)이다.
  4. 너무 강한 강조는 부조화를 초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구조적인 선과 장식적 트리밍은 강조점이 되기 어렵다는 것은 강조의 방법 중 하나가 아니라, 강조의 방법 중 하나인 명도의 대비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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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로마의 토가(toga)에서 주름이 자연스럽게 퍼지는 것은 어떤 리듬에 속하는가?

  1. 반복 리듬
  2. 전환 리듬
  3. 점진적 리듬
  4. 교체 리듬
(정답률: 알수없음)
  • 로마의 토가에서 주름이 자연스럽게 퍼지는 것은 "전환 리듬"에 속합니다. 이는 일정한 패턴이 반복되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변화하면서 전환되는 리듬을 말합니다. 따라서 토가의 주름은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변화하면서 자연스럽게 퍼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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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예술의 미와 디자인의 미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1. 소재
  2. 색채
  3. 형태
  4.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예술의 미는 주로 감성적인 측면에서 발생하며, 작품 자체가 특정한 기능을 가지지 않아도 됩니다. 반면, 디자인의 미는 주로 기능적인 측면에서 발생하며, 작품이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기능"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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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일상복의 재질 조화(harmony)중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같은 재질감을 가진 옷감끼리만 조화
  2. 느낌이나 분위기는 유사하면서 표면의 특성은 대비되는 것끼리 조화
  3. 스포티한 옷감과 드레시한 옷감의 조화
  4. 수명이 다른 옷감끼리 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일상복의 재질 조화에서 가장 바람직한 것은 "느낌이나 분위기는 유사하면서 표면의 특성은 대비되는 것끼리 조화"이다. 이는 일상복의 다양한 재질을 조화시키면서도 일관성 있는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같은 재질감을 가진 옷감끼리만 조화하면 단조로워지고, 스포티한 옷감과 드레시한 옷감의 조화나 수명이 다른 옷감끼리 조화하면 어색해질 수 있다. 따라서 느낌이나 분위기는 유사하면서도 표면의 특성이 대비되는 것끼리 조화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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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문양이 일정한 부위에만 놓이게 되므로 집중적인 효과가 있고, 대체로 치마의 밑단이나 소매 끝단, 앞몸판, 중심선 등에 이용되는 것은?

  1. 전면 패턴(all over pattern)
  2. 단면 패턴(border pattern)
  3. 사방 패턴(four way pattern)
  4. 한방향 패턴(one way pattern)
(정답률: 알수없음)
  • 단면 패턴은 일정한 부위에 패턴이 놓이는 것으로, 주로 옷의 밑단이나 소매 끝단, 앞몸판, 중심선 등에 이용됩니다. 이는 집중적인 효과를 가지며, 전체적인 디자인에 조화를 더해줍니다. 따라서, 단면 패턴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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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디자인을 할 때 비대칭 균형으로 시각적 미를 더할 수 있는 의복은?

  1. 이브닝 드레스
  2. 평상복 원피스
  3. 더블 브레이스티드 코트
  4. 5∼6세 아동복
(정답률: 알수없음)
  • 이브닝 드레스는 비대칭적인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여 균형감을 더해주고, 시각적인 미를 더해줄 수 있는 의복이기 때문입니다. 평상복 원피스나 더블 브레이스티드 코트는 대칭적인 디자인 요소가 많아 균형감이 부족하고, 5∼6세 아동복은 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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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색의 기호 5YR 7/10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색상은 5YR, 명도 7, 채도 10인 색이다.
  2. 색상은 5YR, 채도 7, 명도 10인 색이다.
  3. 명도 5YR, 채도 7, 색상 14인 색이다.
  4. 채도 5YR, 명도 7, 색상 14인 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기호"는 Munsell 색상 체계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5YR"은 색상을 나타내며, "7/10"은 명도와 채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색상은 5YR, 명도 7, 채도 10인 색이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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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문(Moon) & 스펜서(Spencer)의 색채조화론에서 기준색을 중심으로 25° ∼ 43° 범위에 있는 색은 어떤 관계인가?

  1. 유사조화
  2. 부조화
  3. 동일조화
  4. 대비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Moon & Spencer의 색채조화론에서 기준색을 중심으로 25° ∼ 43° 범위에 있는 색은 유사조화 관계에 있다. 이는 색상환에서 인접한 색들이 서로 비슷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즉, 이 범위 내의 색들은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조화감이 느껴진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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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표현재료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붓펜은 강약을 조절하여 속도와 운동감을 느낄 수 있다.
  2. 연필은 딱딱한 6B에서 부드러운 3H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다.
  3. 포스터는 평면적인 느낌 표현에 부적합하다.
  4. 스크린톤과 컬러톤을 사용하면 렌더링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붓펜은 강약을 조절하여 속도와 운동감을 느낄 수 있다." 이유는 붓펜의 끝 부분이 뾰족한 모양이기 때문에 강약에 따라 두께가 변화하며, 이를 이용하여 선의 굵기와 진하기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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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색의 꽃무늬 원피스를 디자인한 경우에 다색 중의 한가지 색으로 소매끝이나 넥크라인에 트리밍(trimming)을 댄 경우는 어느 디자인 요소에 해당하는가?

  1. 비례
  2. 통일
  3. 균형
  4. 강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통일"이다. 트리밍은 디자인 요소들을 하나로 통일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다양한 색상의 꽃무늬를 가진 원피스에서 특정한 색상을 강조하거나 비례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소매끝이나 넥라인에 트리밍을 댄다면 전체적인 디자인을 통일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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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매스 패션(mass fashion)의 의미는?

  1. 현재 소수의 사람들이 작용하는 유행스타일
  2. 현재 많은 사람들이 착용하는 유행스타일
  3. 일상적으로 많이 착용하는 외의류 전반
  4. 일상적으로 소수의 사람들이 착용하는 외의류 전반
(정답률: 알수없음)
  • 매스 패션은 대량 생산되어 대중적으로 유행하는 패션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현재 많은 사람들이 착용하는 유행스타일"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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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적합성 증대에서 개성을 표현하는 기준이 아닌 것은?

  1. 성격 특성
  2. 신체적 특성
  3. 행동 특성
  4. 학력 특성
(정답률: 알수없음)
  • 적합성 증대는 일정한 역량과 능력을 갖춘 사람을 채용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학력 특성은 개인의 역량과 능력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개성을 표현하는 기준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학력 특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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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행의 발생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신선미
  2. 진기성
  3. 희소가치
  4. 관습
(정답률: 알수없음)
  • "신선미", "진기성", "희소가치"는 모두 새로운 아이디어나 제품, 경험 등이나 특별한 가치를 가진 것들이므로 유행의 발생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습"은 이미 오랫동안 사람들 사이에서 행해져온 것으로서, 새로운 것이나 특별한 가치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유행의 발생원인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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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같은 밝기의 회색을 백색 위에 올려 놓은 것은 흑색 위에 올려 놓은 것보다 더욱 어둡게 보인다. 이것은 다음 중 어느 대비 효과를 설명한 것인가?

  1. 보색 대비
  2. 색상 대비
  3. 명도 대비
  4. 채도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명도 대비

    회색은 백색과 흑색의 중간색으로, 밝기가 같은 회색을 백색과 흑색 위에 올려 놓으면 백색과의 명도 대비가 더해져 더 어둡게 보인다. 이것은 명도 대비 효과이다. 보색 대비는 색상의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을 대비시켜서 강조하는 효과이고, 색상 대비는 서로 다른 색상을 대비시켜서 강조하는 효과이다. 채도 대비는 색상의 선명도를 대비시켜서 강조하는 효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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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복식의 물리적 기능이 아닌 것은?

  1. 전기 기사의 전용 장갑
  2. 미식 축구 선수의 선수복
  3. 교통 경찰관의 반사띠
  4. 학생다운 복장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의 물리적 기능은 보호, 보온, 편안함 등이 있지만 "학생다운 복장"은 이러한 물리적 기능이 아닌 사회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학생들이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적절한 복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학생다운 복장"은 물리적인 기능이 아닌 사회적인 기능을 가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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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모피나 가죽의 디자인 포인트(design point)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문양
  2. 촉감
(정답률: 알수없음)
  • 선은 모피나 가죽의 디자인 포인트로 가장 적합한 것입니다. 이는 모피나 가죽의 질감과 특성상 선이 잘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선을 활용하여 간결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을 이용하여 패턴을 만들어 다양한 디자인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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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크리스티앙 디오르의 뉴룩(new look)이 발표된 시기는?

  1. 1921 - 1944년
  2. 1945 - 1957년
  3. 1958 - 1964년
  4. 1965 - 1969년
(정답률: 알수없음)
  • 크리스티앙 디오르의 뉴룩은 1947년 2월에 발표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제한적인 원단과 디자인이 일반적이었지만, 뉴룩은 풍성하고 여성스러운 실루엣을 강조하며 새로운 패션 트렌드를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스타일은 1950년대 초반까지 인기를 끌었으며, 디오르는 이를 통해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크리스티앙 디오르의 뉴룩은 1945 - 1957년 사이에 발표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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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이집트 여인들이 주로 착용한 복식은?

  1. 하이크
  2. 트라이앵귤러 에이프런
  3. 유리어스
  4. 시스 스커트
(정답률: 알수없음)
  • 이집트 여인들은 시스 스커트를 주로 착용했습니다. 이는 허리에 매는 끈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허벅지와 무릎 사이를 가로지르는 긴 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스커트는 여성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면서도 체형을 감추는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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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시대별로 유행한 복식형태가 잘못 짝지워진 것은?

  1. 1920년대 - 보이쉬 스타일(boyish style)
  2. 1940년대 - 레이어드 룩(layered look)
  3. 1930년대 - 슬림 실루엣(slim silhouette)
  4. 1910년대 - 호블 스커트(hobble skirt)
(정답률: 알수없음)
  • 1940년대의 레이어드 룩은 전쟁으로 인한 옷감 부족으로 인해 여러 겹의 옷을 쌓아 입는 스타일이었는데, 이는 보이쉬 스타일과는 전혀 다른 스타일이었기 때문에 잘못 짝지워진 것이다. 보이쉬 스타일은 남성적인 느낌을 강조하는 스타일이었으며, 레이어드 룩은 여성성을 강조하는 스타일이었다. 따라서 이 두 스타일은 서로 맞지 않는 스타일이었기 때문에 잘못 짝지워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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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상향 전파이론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사회 하위문화 집단의 패션이 사회전반에 전파되는 현상이다.
  2. 1904년 사회학자 Simmel에 의해 발표되었다.
  3. 1960년대 미니스커트와 부츠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4. 하위문화 집단은 소수민족, 청소년, 노동자, 윤락여성 등이 해당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1904년 사회학자 Simmel에 의해 발표되었다."는 상향 전파이론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단순히 상향 전파이론이 처음으로 제시된 시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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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브랜드 포지셔닝을 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1. 브랜드의 위치를 명확히 해 준다.
  2.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 전략수립에 유익하다.
  3. 브랜드의 예측자료로 가치가 높다.
  4. 브랜드의 가격과 규모를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브랜드 포지셔닝은 브랜드의 위치를 명확히 해 주고,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 전략 수립에 유익하며, 브랜드의 예측자료로 가치가 높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하지만 브랜드의 가격과 규모를 나타내는 것은 브랜드 포지셔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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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근대 복식에 나타난 시대 구분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엠파이어스타일 시대(1800 ~ 1820년)
  2. 로맨틱스타일 시대(1820 ~ 1850년)
  3. 크리놀린스타일 시대(1850 ~ 1870년)
  4. 벗슬스타일 시대(1890 ~ 1900년)
(정답률: 알수없음)
  • 벗슬스타일 시대는 1890 ~ 1900년대에 나타난 시대이지만, 이 보기에서는 1870년대 이후의 시대 구분이 없어서 크리놀린스타일 시대와 벗슬스타일 시대가 분리되어 있지 않고 함께 묶여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리놀린스타일 시대(1850 ~ 1870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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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르네상스 시대의 의복으로 고대부터 중세까지 입어 왔던 언더튜닉이 더블릿이 생기면서 변화, 정착된 형태는?

  1. 셔츠
  2. 져킨
  3. 가운
  4. 파팅게일
(정답률: 알수없음)
  • 언더튜닉은 더블릿과 함께 입으면서 상의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었고, 이때 언더튜닉 아래에 입는 셔츠가 필요해졌기 때문에 셔츠가 레네상스 시대의 의복으로 정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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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비잔틴 시대의 대표적인 의상이 아닌 것은?

  1. 팔라
  2. 달마티카
  3. 튜닉
  4. 팔루다멘툼
(정답률: 알수없음)
  • 팔라는 비잔틴 시대의 대표적인 의상이 아닙니다. 팔라는 중세 유럽에서 발전한 의상으로, 비잔틴 시대에는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비잔틴 시대의 대표적인 의상으로는 달마티카, 튜닉, 팔루다멘툼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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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1850년대에 일어난 가장 큰 변화는 남자들의 코트와 바지를 다른 색과 옷감으로 만들어오던 것을 한가지 옷감으로 만들게 되었다. 1859년에 처음으로 바지, 코트, 조끼를 모두 동일색과 직물로 소개된 것은?

  1. 프록코트
  2. 디토수트
  3. 트라우저즈
  4. 까릭
(정답률: 알수없음)
  • 디토수트는 1859년에 처음으로 바지, 코트, 조끼를 모두 동일한 직물과 색상으로 만들어서 판매한 것으로, 이전에는 각각 다른 옷감과 색상으로 제작되었던 것과는 달리 일관성 있는 스타일을 제시하면서 패션의 변화를 이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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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Wingate의 상품 분류 방법 중 전략상품 구성시 고려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판매촉진을 위한 저가격 상품
  2. 재고 처리 상품
  3. 유행성이 강한 상품
  4. 점격 향상을 위한 상품
(정답률: 알수없음)
  • 유행성이 강한 상품은 전략상품 구성시 고려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이유는 유행성이 강한 상품은 일시적인 인기를 끌지만 장기적인 수익성을 보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략상품은 장기적인 수익성을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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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바로크 복식에서 조끼의 원조로 실내에서 입는 간단한 상의는 무엇인가?

  1. 쥐스또꼬르 (justaucorps)
  2. 뀔로뜨 (culotte)
  3. 베스뜨 (veste)
  4. 뿌르쁘웽 (pourpoint)
(정답률: 알수없음)
  • 바로크 복식에서 조끼의 원조는 베스뜨(veste)입니다. 이는 프랑스어로 "재킷"을 뜻하며, 실내에서 입는 간단한 상의로서 조끼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쥐스또꼬르(justaucorps)는 긴 외투, 뀔로뜨(culotte)는 반바지, 뿌르쁘웽(pourpoint)은 조끼와 유사한 상의를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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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중에서 고딕시대의 복식에 나타난 특징을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1. 문장(紋章)의 사용
  2. 높고 뾰족한 모자
  3. 길고 흐르는 듯한 실루엣
  4. 동방풍의 화려한 장식
(정답률: 알수없음)
  • 고딕시대의 복식은 문장의 사용, 높고 뾰족한 모자, 길고 흐르는 듯한 실루엣 등의 특징을 가졌으나, 동방풍의 화려한 장식은 고딕시대의 복식에 나타난 특징이 아니다. 이는 다른 문화권에서 발전한 영향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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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고대 이집트의 복식중에서 가장 화려하고 우아한 것으로 이집트인의 독창성이 가장 잘 표현된 것으로 평가받는 복식들은?

  1. 칼라시리스, 하이크
  2. 칼라시리스, 쉔도트
  3. 쉔티, 하이크
  4. 로인클로스, 쉬스 스커트
(정답률: 알수없음)
  • 칼라시리스는 이집트인 여성들이 입던 긴 드레스로, 몸에 딱 맞게 끼는 상의와 허리에서부터 발목까지 내려오는 스커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복식은 화려한 장신구와 함께 입혀져 더욱 눈에 띄었습니다. 하이크는 이집트인 남성들이 입던 긴 튜닉으로, 양쪽 어깨에서 끈으로 매어서 입었습니다. 이 또한 화려한 장신구와 함께 입혀져 더욱 멋졌습니다. 이 두 가지 복식은 이집트인의 독창성과 아름다움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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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1910년대의 복식으로 여성의 자연스러운 신체의 곡선을 살리는 우아한 스타일 즉 동양적인 스타일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호블스커트
  2. 쉬르꼬
  3. 하렘스타일
  4. 미나레스타일
(정답률: 알수없음)
  • 쉬르꼬는 1910년대의 유럽 패션에서 유행한 스타일로, 여성의 신체를 감싸는 드레스 형태였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러운 신체의 곡선을 살리는 우아한 스타일이었습니다. 반면에 호블스커트, 하렘스타일, 미나레스타일은 모두 동양적인 스타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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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패션 사이클 속도 변화가 가장 빠르고 직접적인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기술 혁신
  2. 사회적 관습
  3. 가치관의 변화
  4. 사치 금지령
(정답률: 알수없음)
  • 기술 혁신은 패션 산업에서 가장 빠르고 직접적인 원인이다.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적용으로 제조 과정이 더욱 효율적이고 빠르게 이루어지며, 디자인과 생산의 다양성이 증가하여 소비자들의 요구에 더욱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기술 혁신은 패션 사이클의 속도를 높이고, 패션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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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경쟁사 현황에 관한 시장조사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착용 경향 및 상품평가
  2. 색상, 소재, 실루엣, 디테일 경향
  3. 코디네이트 전략, 가격전략
  4. 주력상품, 인기상품, 비인기상품
(정답률: 알수없음)
  • "착용 경향 및 상품평가"는 경쟁사의 제품과 관련된 속성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개인적인 경험과 평가에 해당하기 때문에 시장조사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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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윈도우 디스플레이(window display)나 인테리어 디스플레이(interior display)의 작업시에 필요한 사람이 아닌 것은?

  1. 바이어(buyer)
  2. 머천다이저(merchandiser)
  3. 모델리스트(modelist)
  4. 디스플레이 디자이너(display designer)
(정답률: 알수없음)
  • 모델리스트는 디스플레이 작업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직무로, 옷을 입은 모델들의 명단을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윈도우 디스플레이나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작업시에는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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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저널리즘(journalism)의 범위 내에서 매체를 통한뉴스"에 해당되는 것은?

  1. 광고
  2. 디스플레이
  3. 홍보
  4. 아프터 서비스
(정답률: 알수없음)
  • 저널리즘은 사실에 기반한 뉴스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만, 홍보는 기업이나 단체의 이익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보를 전달합니다. 따라서 홍보는 저널리즘의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홍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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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리테일 패션 머천다이저(retail fashion merchandiser)의 주된 업무는?

  1. 정보 수집· 분석
  2. 각 부서간의 활동 조정
  3. 상품 구매 및 판매
  4. 상품 기획 및 개발
(정답률: 알수없음)
  • 리테일 패션 머천다이저는 상품 구매 및 판매를 주된 업무로 수행합니다. 이는 고객의 수요와 시장 동향을 파악하여 적절한 상품을 구매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상품의 선택, 구매, 배치, 가격 설정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며, 이를 통해 매출 증대와 고객 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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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마케팅의 역사적인 발전단계에서 기업이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중시하기 시작한 시기는?

  1. 1940 년대
  2. 1950 년대
  3. 1980 년대
  4. 1990 년대
(정답률: 알수없음)
  • 1950년대는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시기였고, 대규모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면서 기업들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마케팅에 더욱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대중매체가 발전하면서 광고와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졌고,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니즈와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는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1950년대는 기업이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중시하기 시작한 시기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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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의복제작 시 안감을 사용하는 이유로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세탁에 의한 형태 변화를 막기 위해
  2. 겉감의 손상을 막기 위해
  3. 보온효과가 있으므로
  4. 착탈 시 용이하게 하려고
(정답률: 알수없음)
  • 안감은 세탁 시 겉감과 안감 사이에서 마찰을 줄여 겉감의 손상을 막고, 또한 세탁에 의한 형태 변화를 막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보온효과가 있어 겨울철 의복에서는 따뜻함을 유지할 수 있고, 착탈 시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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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블라우스 옷감을 마름질할 때 시접을 가장 적게 두는 곳은?

  1. 칼라
  2. 옆솔기
  3. 소매단
  4. 블라우스단
(정답률: 알수없음)
  • 칼라는 옷의 가장 상단 부분에 위치하며, 시접을 가장 적게 두는 곳입니다. 따라서 블라우스 옷감을 마름질할 때 칼라 부분에서 시접을 가장 적게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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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팔의 모양에 꼭 맞는 좁은 소매의 명칭은?

  1. 슬림 슬리브
  2. 플레어 슬리브
  3. 퍼프 슬리브
  4. 루즈 슬리브
(정답률: 알수없음)
  • "슬림 슬리브"는 팔에 딱 맞게 좁은 소매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플레어 슬리브"는 팔뚝부터 점점 넓어지는 소매, "퍼프 슬리브"는 어깨 부분이 부풀어 올라가는 소매, "루즈 슬리브"는 여유있는 넓은 소매를 의미하므로 정답은 "슬림 슬리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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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그림의 퍼프슬리브의 제도법은?

(정답률: 알수없음)
  • 퍼프슬리브의 제도법은 "입금자의 계좌에서 출금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듯이 입금자의 계좌에서 출금되어 은행의 자금이 감소하고, 수표를 발행한 사람의 계좌에 입금되어 은행의 자금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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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심퍼커링 방지책이 아닌 것은?

  1. 코팅 처리된 볼포인트 바늘 사용
  2. 상하차동송 재봉기 사용
  3. 신장 또는 수축율의 차가 적은 봉사 사용
  4. 식서방향을 경사방향보다 위사방향으로 약간 비스듬히 재단하여 봉제
(정답률: 알수없음)
  • "코팅 처리된 볼포인트 바늘 사용"은 심퍼커링 방지책이 아닙니다. 이유는 볼포인트 바늘은 단지 바늘 끝이 둥글게 처리되어 있을 뿐이며, 심퍼커링을 방지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상하차동송 재봉기 사용, 신장 또는 수축율의 차가 적은 봉사 사용, 식서방향을 경사방향보다 위사방향으로 약간 비스듬히 재단하여 봉제 등으로 심퍼커링을 방지하는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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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작업여유시간에 포함되는 항목은 어느 것인가?

  1. 재봉감을 집는다.
  2. 재봉후 실을 절단한다.
  3. 라벨을 끼워박는다.
  4. 수량을 확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여유시간에 포함되는 항목은 "수량을 확인한다." 이다. 이유는 작업을 마친 후 제품의 수량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제품의 수량을 확인하여 재고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작업여유시간에 이 항목을 포함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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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배가 많이 나온 체형의 사람의 경우 스커트 보정 방법은?

  1. 밑단의 넓이를 좁게 한다.
  2. 옆선의 길이를 길게 한다.
  3. 뒤 중심부의 길이를 길게 한다.
  4. 허리선을 올려서 앞 중심부의 길이를 길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배가 많이 나온 체형의 사람은 허리와 하체의 비율이 불균형하므로, 허리선을 올려서 앞 중심부의 길이를 길게 하면 허리와 하체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어서 스커트가 더욱 잘 어울리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허리선을 올려서 앞 중심부의 길이를 길게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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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재봉틀의 보내기 기구가 소재를 앞 또는 뒤로 보낼 때 방향을 잘 잡도록 적당한 압력으로 소재를 톱니에 밀착시키는 기구는?

  1. 노루발 기구
  2. 실채기 기구
  3. 북 기구
  4. 바늘대 기구
(정답률: 알수없음)
  • 노루발 기구는 재봉틀의 보내기 기구 중 하나로, 소재를 톱니에 밀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기구는 노루발 모양의 작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재를 잡아당기는 압력을 조절하여 소재가 톱니에 잘 밀착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소재를 정확하게 움직이고 조작하기 위해서는 노루발 기구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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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실표뜨기 할 때 실은 원단의 색과 동일한 면사를 사용한다.
  2. 옷감의 표면이 안으로 되게 반으로 접어 배치한다.
  3. 첨모 직물은 모두 같은 방향으로 배치하여 재단한다.
  4. 패턴배치는 작은 것부터 하고, 큰 것을 나중에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패턴배치는 작은 것부터 하고, 큰 것을 나중에 한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올바른 패턴배치 방법은 큰 패턴부터 배치하고 작은 패턴을 채워나가는 것이다. 이는 큰 패턴이 전체적인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기 때문이다. 작은 패턴은 큰 패턴에 영향을 받아 배치해야 전체적인 조화를 이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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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동작에서 허리둘레의 증가량이 가장 큰 것은?

  1. 똑바로 서서 45° 앞으로 굽히기
  2. 의자에 앉아 90° 앞으로 굽히기
  3. 똑바로 서서 90° 앞으로 굽히기
  4. 방바닥에 무릎 꿇고 바로 앉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의자에 앉아 90° 앞으로 굽히기"는 허리와 둔부 근육을 동시에 사용하여 근력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허리둘레의 증가량이 가장 큽니다. "똑바로 서서 45° 앞으로 굽히기"와 "똑바로 서서 90° 앞으로 굽히기"는 허리 근육만을 사용하므로 효과가 적을 수 있습니다. "방바닥에 무릎 꿇고 바로 앉기"는 다리 근육을 주로 사용하므로 허리둘레의 증가량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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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제도기호 중 안단(facing)선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안단(facing)선은 두 개의 선이 서로 마주보고 있는 형태이며, 이 그림에서는 두 개의 선이 서로 마주보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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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의 인체 계측방법 중에서 2 차원적 계측방법이 아닌 것은?

  1. 슬라이딩 게이지법
  2. 사진방법
  3. 실루엣터법
  4. 마틴계측법
(정답률: 알수없음)
  • 마틴계측법은 3 차원적인 계측법으로, 인체의 길이, 너비, 높이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 차원적인 계측법이 아닌 것은 마틴계측법입니다. 슬라이딩 게이지법, 사진방법, 실루엣터법은 모두 2 차원적인 계측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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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인체계측시 갑상연골 수준에서 목의 좌우 직선거리로, 촉각계를 사용하는 계측법은?

  1. 목두께
  2. 목둘레
  3. 목너비
  4. 목길이
(정답률: 알수없음)
  • 인체계측시 갑상연골 수준에서 목의 좌우 직선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은 목너비입니다. 이는 촉각계를 사용하여 측정하며, 목의 좌우 끝부분을 촉각계로 측정하여 얻은 값의 차이를 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목의 너비를 측정하기 때문에 "목너비"라고 불립니다. 목너비는 인체계측에서 중요한 측정 항목 중 하나로, 목의 굵기와 비례하여 변화하는 체형을 파악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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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앞길 원형의 기본 다트 명칭은?

  1. low under arm dart
  2. arm hole dart
  3. under arm dart
  4. waist dart
(정답률: 알수없음)
  • 앞길 원형의 다트는 옆구리 부분에서 소매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이 다트는 소매 부분이 아닌 옆구리 부분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under arm dart"라는 명칭이 사용됩니다. "low under arm dart"는 "under arm dart"와 비슷하지만, 더 낮은 위치에서 시작되는 다트를 의미합니다. "arm hole dart"는 옆구리가 아닌 옆구멍 부분에서 시작되는 다트를 의미하며, "waist dart"는 허리 부분에서 시작되는 다트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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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바느질의 구성 방식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1. 장식봉
  2. 편평봉
  3. 복합봉
  4. 단환봉
(정답률: 알수없음)
  • "장식봉"은 바느질의 구성 방식에 따른 분류가 아니라, 사용 용도에 따른 분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바느질의 구성 방식에 따라 분류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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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가로 또는 세로방향으로 옷감에 주름을 접어 일정한 간격으로 박아서 장식하는 바느질법은?

  1. 파이핑(piping)
  2. 파고팅(fagoting)
  3. 턱킹(tucking)
  4. 샤링(shirring)
(정답률: 알수없음)
  • 턱킹은 옷감을 주름지게 만들어 일정한 간격으로 접어 박는 바느질법이다. 이를 통해 옷감에 장식을 더해주며, 주로 스커트나 드레스 등의 여성복에서 사용된다. 파이핑은 옷의 가장자리에 튜브 모양의 끝을 끼워서 바느질하는 것이고, 파고팅은 두 조각의 옷감을 이음매 없이 바느질하는 것이며, 샤링은 옷감을 주름지게 만들어 묶어서 장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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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제품 불량시 원인을 즉시 파악할 수 있고, 비숙련자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공정의 진행사항을 파악하기 쉬운 시스템은?

  1. Bundle system
  2. Block system
  3. Synchronized system
  4. Conveyer system
(정답률: 알수없음)
  • "Synchronized system"은 제품 생산 공정에서 각 단계별로 작업자들이 작업을 수행하면서 생산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입력하고, 이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 시스템은 제품 불량시 즉각적으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으며, 비숙련자도 쉽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한, 공정의 진행사항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Synchronized system"은 제품 생산 공정에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필수적인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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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재봉바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중간두께의 면직물은 재봉바늘 11호를 사용한다.
  2. 재봉바늘의 번호가 높을수록 바늘이 가늘다.
  3. 재봉바늘의 굵기는 봉사의 굵기와 상관이 있다.
  4. 소재가 얇으면 재봉바늘의 굵기도 가는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바늘의 번호가 높을수록 바늘이 가늘다."라는 설명이 옳다. 이는 재봉바늘의 번호가 바늘의 지름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번호가 높을수록 바늘이 가늘어지고, 번호가 낮을수록 바늘이 두꺼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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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재단시 옷감의 시접분량을 가장 바르게 표시한 것은?

  1. 스커트단 - 2cm
  2. 목둘레 - 1cm
  3. 지퍼다는 곳 - 2cm
  4. 통솔 - 3cm
(정답률: 알수없음)
  • 재단시 옷감의 시접분량은 해당 부위의 실제 길이보다 약간 작게 재단하여 끼임 없이 착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스커트단이나 지퍼다는 곳은 옷의 끝단이나 열리는 부분으로 여유를 두어야 하기 때문에 시접분량이 크게 설정됩니다. 반면에 목둘레는 옷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지만 너무 여유를 두면 오히려 늘어난 느낌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여유만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목둘레의 시접분량은 다른 부위에 비해 작게 설정됩니다. 통솔은 옷의 전체적인 모양을 잡아주는 부분이므로 여유를 두어야 하기 때문에 큰 시접분량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목둘레 - 1c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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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뉜솔(welt seam)중 다음 그림과 같이 처리하는 솔기 처리 방법은?

  1. 싱글 시임(single seams)
  2. 더블 웰트 시임(double welt seams)
  3. 웰트 시임(welt seams)
  4. 더블 시임(double seams)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에서 보이는 솔기 처리 방법은 더블 웰트 시임(double welt seams)입니다. 이유는 솔기가 두 겹으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싱글 시임(single seams)은 솔기가 한 겹으로 되어 있고, 웰트 시임(welt seams)은 솔기가 한 쪽으로 접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더블 시임(double seams)은 두 개의 소재를 겹쳐서 솔기를 처리하는 방법이며, 이와는 구분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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