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9-05)

패션디자인산업기사
(2004-09-0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피복재료학

1. 다음 섬유 중 불에 태우면 윤기있는 검은 꼬투리가 남으며 식초냄새가 나는 것은?

  1. 면직물
  2. 견직물
  3. 모직물
  4. 아세테이트직물
(정답률: 알수없음)
  • 아세테이트직물은 인공섬유 중 하나로, 셀룰로오스를 원료로 만들어진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불에 태우면 검은 꼬투리가 남으며, 식초냄새가 나는 것이다. 반면 면직물, 견직물, 모직물은 셀룰로오스가 아닌 다른 원료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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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지잉(singeing)이 필요한 섬유 제품은?

  1. 양모
  2. 나일론
(정답률: 알수없음)
  • 신지잉은 섬유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섬유를 부드럽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면은 자연섬유 중 하나로, 신지잉이 필요한 섬유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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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홑조직이 속하는 직물 조직은?

  1. 주자조직
  2. 씨조직
  3. 벨벳조직
  4. 자루조직
(정답률: 알수없음)
  • 주자조직은 수직으로 높은 곳에서 수평으로 내려오는 실로 이루어진 조직으로, 홑조직이 속하는 직물 조직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이중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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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의 재생섬유 중 독특한 광택과 촉감을 가지고 있으며 외관적으로는 견 섬유와 가장 흡사한 모양을 가진 것은?

  1. 아세테이트
  2. 비스코스 레이온
  3. 폴리노직 레이온
  4. 구리암모늄 레이온
(정답률: 알수없음)
  • 구리암모늄 레이온은 견섬유와 유사한 외관을 가지고 있으며, 독특한 광택과 촉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는 구리암모늄 레이온의 제조과정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과 처리 방법에 의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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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섬유의 단면이 삼각형일 때 가장 관계가 깊은 현상은?

  1. 신도
  2. 대전성
  3. 흡습성
  4. 광택
(정답률: 알수없음)
  • 삼각형 단면의 섬유는 광택이 뛰어나다. 이는 섬유의 단면이 둥근 형태보다 빛을 반사하는 면적이 많아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따라서 광택은 삼각형 단면 섬유의 특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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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섬유의 분자구조 중 글루코스를 가지는 섬유는?

  1. 나일론 섬유
  2. 단백질 섬유
  3. 폴리에스테르 섬유
  4. 셀룰로스 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글루코스는 셀룰로스의 주요 구성 성분 중 하나이며, 셀룰로스는 식물 세포벽의 주요 구성 성분입니다. 따라서 셀룰로스 섬유는 글루코스를 가지는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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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폴리펩티드(polypeptide)결합과 시스틴(cystine) 결합을 하고 있는 섬유는?

  1. 폴리우레탄
  2. 양모
  3. 아세테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는 폴리펩티드 결합과 시스틴 결합을 하고 있는 섬유입니다. 이는 양모가 단백질 섬유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폴리펩티드 결합은 아미노산들이 결합하여 단백질을 이루는 것을 말하며, 시스틴 결합은 두 시스틴 분자가 결합하여 디설파이드 결합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결합은 양모의 강도와 내구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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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폴리에스테르 섬유에 알칼리를 처리하면 어떤 특성이 나타나는가?

  1. 섬유표면이 매끄러워 진다.
  2. 강도가 증가한다.
  3. 천연견과 같은 촉감을 갖게 한다.
  4. 섬유단면이 다각형으로 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 섬유에 알칼리를 처리하면 섬유표면이 매끄러워지고, 강도가 증가하며, 섬유단면이 다각형으로 변합니다. 이러한 특성들은 섬유의 물성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주지만, 천연견과 같은 촉감을 갖게 하는 것은 알칼리 처리 후 섬유의 표면이 부드러워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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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평직의 장점을 설명한 것은?

  1. 구김이 잘 생긴다.
  2. 사선이 나타난다.
  3. 제직이 간단하다.
  4. 광택이 적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평직은 직물의 직조 방향이 상하좌우로 모두 같아 구김이 잘 생기지 않으며, 사선이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제직이 간단하고 광택이 적어 다양한 소재에 적용하기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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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치삶기(cocoon boiling)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견층을 구성하는 견사가 잘 풀리도록 한다.
  2. 번데기를 죽이고 생사로 제조할 때 광택을 부여한다.
  3. 해서된 견사를 모아서 한올의 생사로 할 때 이용된다
  4. 세리신을 팽윤, 용해하여 교착도를 감소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치삶기의 목적은 견사를 풀어내어 깨끗하고 부드러운 실을 만들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번데기를 죽이고 생사로 제조할 때 광택을 부여한다."는 고치삶기의 목적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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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봉사의 합사수는?

  1. 3합연사
  2. 4합연사
  3. 5합연사
  4. 6합연사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봉사의 합사수는 "3합연사"입니다. 이는 세 명의 제봉사가 함께 봉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봉사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서로의 역할을 분담하여 더욱 원활한 봉사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3명의 제봉사가 함께 봉사하는 것은 그룹 내에서의 의사소통과 협력을 촉진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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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2 가지 이상의 섬유를 혼합하여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혼방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염색성 향상
  2. 균제도의 향상
  3. 섬유 성능의 개선
  4. 재질,촉감,직물외관 개선
(정답률: 알수없음)
  • 염색성 향상은 다른 섬유와 혼합하여도 염색이 잘 되는 성질을 갖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해당 섬유 자체의 염색성능을 개선시키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혼방의 목적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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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모직물 표면의 털을 완전히 없애 그 조직을 똑똑히 나타나게 하는 가공은?

  1. 클리어가공
  2. 페이스가공
  3. 블랭킷가공
  4. 넵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모직물 표면의 털을 완전히 없애 그 조직을 똑똑히 나타나게 하는 가공은 "클리어가공"이다. 이는 모직물의 표면을 화학적으로 처리하여 털을 제거하고, 깨끗하고 매끄러운 표면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이러한 가공은 모직물의 질감과 미묘한 색상을 보존하면서도 보다 세련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어 인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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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섬유의 거시적 구조의 요소인 섬유의 길이가 영향을 미치는 성질이 아닌 것은?

  1. 직물의 태
  2. 방적성
  3. 실의 강도
  4. 연신성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직물의 태"이다.

    직물의 태는 섬유의 길이와 관련이 없는 성질이다. 직물의 태는 직물이 늘어나거나 수축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섬유의 종류, 직조 방향, 밀도 등이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섬유의 길이가 영향을 미치는 성질은 "방적성", "실의 강도", "연신성"이다. 섬유의 길이가 길수록 방적성이 좋아지고, 실의 강도와 연신성은 섬유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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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수분율이 적은 섬유로 만든 의복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건조가 빠르다.
  2. 형체안정성이 좋다.
  3. 정전기가 적게 발생한다.
  4. 염색성이 나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분율이 적은 섬유로 만든 의복은 건조가 빠르고 형태 안정성이 좋으며 염색성이 나쁘지만, 정전기가 적게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수분이 적어 전하가 축적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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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섬유가 서로 다르거나 꼬임수가 다른 단사를 합연하여 만든 실은?

  1. 혼방사
  2. 코드사
  3. 장식사
  4. 교합사
(정답률: 알수없음)
  • 교합사는 섬유가 서로 다르거나 꼬임수가 다른 단사를 합연하여 만든 실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같은 종류의 섬유나 꼬임수를 사용하여 만든 실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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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필라멘트사와 비교한 방적사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는 것은?

  1. 보온성이 크다.
  2. 함기량이 많다.
  3. 광택이 좋다.
  4. 촉감이 부드럽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광택이 좋다"는 방적사의 특징이 아니라 필라멘트사의 특징입니다. 방적사는 보온성이 크고 함기량이 많으며 촉감이 부드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광택이 좋은 이유는 방적사가 필라멘트사보다 더 많은 광택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방적사의 분자 구조가 필라멘트사보다 더 밀도가 높고 광택감을 띠는 성분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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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직물과 비교한 편성물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구김이 잘 생기지 않는다.
  2. 함기량이 커서 보온성, 통기성이 좋다.
  3. 재단과 봉제가 용이하다.
  4. 마찰에 약해서 내구성이 나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찰에 약해서 내구성이 나쁘다."가 틀린 것이다. 편성물은 함기량이 크기 때문에 보온성과 통기성이 좋고, 구김이 잘 생기지 않는 특징이 있다. 또한, 재단과 봉제가 용이하다는 것은 편성물이 끈적이지 않고 잘 잡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찰에 약해서 내구성이 나쁘다는 단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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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직물의 표면이 평활하지 않고 두둑이 발생되며, 보다 촉감이 까칠까칠하고, 신축성이 좋고, 구김도 덜 발생되지만 세탁에 의해서 크게 수축되는 직물은?

  1. 이중직물
  2. 도비직물
  3. 문직물
  4. 크레이프직물
(정답률: 알수없음)
  • 크레이프직물은 표면에 두둑이 발생되어 촉감이 까칠하고 구김이 적지만, 세탁에 의해 크게 수축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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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섬유 중 직접염료로 가장 염색이 잘되는 것은?

  1. 나일론 섬유
  2. 양모 섬유
  3. 아세테이트 섬유
  4. 면 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면 섬유는 자연 섬유 중에서 가장 염색이 잘되는 섬유이다. 이는 면 섬유가 수분 흡수성이 높아 염료가 잘 흡수되기 때문이다. 또한 면 섬유는 화학적으로 안정적이며, 염색 후에도 색상이 잘 유지된다. 따라서 면 섬유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염색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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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션디자인론

21. 아래에 있는 색이나 선을 그대로 비쳐 보이게 하는 효과에 적합한 도구는?

  1. 투명 수채화
  2. 불투명 수채화
  3. 포스터 컬러
  4. 아크릴 컬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투명 수채화"입니다.

    투명 수채화는 물감이 투명하게 섞여서 색이 섞이는 효과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아래에 있는 색이나 선을 그대로 비쳐 보이게 하는 효과를 적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불투명 수채화나 포스터 컬러, 아크릴 컬러는 물감이 더 짙고 불투명하기 때문에, 아래에 있는 색이나 선을 그대로 비추는 효과를 만들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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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미의 표현관점이 사실적인 것에서부터 감성을 중요시하는 표현 방법으로 바뀌어짐에 따라 나타나게 된 문양은?

  1. 사실 문양
  2. 기하학 문양
  3. 물방울 문양
  4. 추상 문양
(정답률: 알수없음)
  • 미의 표현관점이 감성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바뀌면서, 사실적인 형태나 기하학적인 형태보다는 추상적인 형태의 문양이 더욱 많이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추상 문양"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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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자인의 조건들을 나열한 것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디자인의 최종 목적은 다수 충족에 있다.
  2. 소재의 선택이나 형태가 인간의 생리적인 조건을 방해 해서는 안된다.
  3. 디자인은 개개인의 만족을 주는 목적이 있는 동시에 사회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4. 연령, 성별에 따른 형태와 심리, 취향에 따른 장식등 사용자의 욕구를 최대로 만족시켜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소재의 선택이나 형태가 인간의 생리적인 조건을 방해 해서는 안된다." 이다.

    디자인의 최종 목적은 다수 충족에 있다는 것은 디자인이 단순히 개인의 만족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디자인은 개인의 욕구를 만족시키면서도 사회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도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또한, 사용자의 욕구를 최대로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연령, 성별, 심리, 취향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한다는 것도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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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대칭 균형의 디자인 효과로서 부적합한 것은?

  1. 생동감
  2. 엄격함
  3. 소박함
  4. 단순함
(정답률: 알수없음)
  • 생동감은 대칭 균형의 디자인 효과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대칭 균형은 대칭적인 요소들을 균등하게 배치하여 안정적이고 조화로운 느낌을 주는 효과를 가지는데, 생동감은 동적이고 활기찬 느낌을 주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동감은 대칭 균형의 디자인 효과와는 상반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부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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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여성의 인체곡선을 강조하는 실루엣은?

  1. 배럴 라인(Barrel Line)
  2. 박스 라인(Box line)
  3. 피트 앤 플레어 라인(fit and flare line)
  4. Y 라인(Y line)
(정답률: 알수없음)
  • 피트 앤 플레어 라인은 상체에 딱 맞게 착용되는 피트한 디자인으로 시작하여 허리 부분에서부터 점점 풍성해지는 A라인 실루엣을 가지고 있어 여성의 인체곡선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여성들이 자주 선택하는 실루엣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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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간의 의복 착용 동기 중 정숙성이론(The Theory of Modesty)을 설명한 것은?

  1. 심리적 안정이나 만족을 위해 복식을 착용하였다는 이론
  2. 생존을 위해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복식을 착용하였다는 이론
  3. 생존을 위한 성적 매력을 위하여 복식을 착용하였다는 이론
  4. 신체 노출에 대한 수치심 때문에 의복을 착용하게 되었다는 이론
(정답률: 알수없음)
  • "신체 노출에 대한 수치심 때문에 의복을 착용하게 되었다는 이론"은 인간의 의복 착용 동기 중 정숙성이론(The Theory of Modesty)을 설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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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색의 대비효과 중 청록을 적색위에 놓았을 때 다른 색에서 보다 더욱 뚜렷하고 강하게 보이는 것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1. 색상대비
  2. 채도대비
  3. 명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청록과 적색은 보색 관계에 있기 때문에 보색대비 효과가 발생합니다. 보색대비는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두 색을 함께 사용할 때 발생하는 대비 효과로, 서로 보완적인 색상이기 때문에 더욱 뚜렷하고 강한 인상을 줍니다. 따라서 청록과 적색을 함께 사용하면 더욱 눈에 띄는 대비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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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직선 중 날카로움과 변화의 분위기를 나타내면서 의복의 가장자리 장식으로 이용되는 것은?

  1. 수평선
  2. 수직선
  3. 사선
  4. 지그재그선
(정답률: 알수없음)
  • 지그재그선은 일정한 간격으로 번갈아가며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선으로, 날카로움과 변화를 나타내기 때문에 의복의 가장자리 장식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수평선과 수직선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변화를 나타내기 어렵고, 사선은 일정한 각도로 기울어져 있어서 날카로움을 나타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지그재그선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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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디자인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심미성
  2. 경제성
  3. 독창성
  4. 순수성
(정답률: 알수없음)
  • 순수성은 디자인의 조건이 아닙니다. 디자인은 기능성, 심미성, 경제성, 독창성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하지만, 순수성은 디자인의 조건이 아닙니다. 순수성은 일반적으로 윤리, 도덕, 정직성 등과 관련된 개념으로, 디자인에 직접적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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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디자인의 원리 중 균형에 관해 잘못된 설명은?

  1. 균형이란 중심선 양쪽에 눈을 끄는 힘의 양이 같을 때를 말한다.
  2. 시각적 무게는 선과 색채에 따라 결정되며 재질은 관계없다.
  3. 시각적 무게가 강한 재질은 면적이 작아도 강하게 눈길을 끈다.
  4. 대칭균형은 의례적이며 단정한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각적 무게는 재질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선과 색채에 따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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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디자인에서 보는 사람의 눈길을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함으로써 연속성과 운동감을 갖게하는 디자인 원리는?

  1. 리듬의 원리
  2. 통일의 원리
  3. 균형의 원리
  4. 비례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리듬의 원리는 디자인 요소들이 일정한 간격과 패턴으로 반복되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보는 사람의 시선이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자연스럽게 움직이며, 디자인에 연속성과 운동감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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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어떤 색에 흰색을 가해 점점 밝아졌다는 것은 색의 어떤 속성에 대한 설명인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혼합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흰색을 가해 색이 점점 밝아지는 것은 명도가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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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생활양식에 따른 현대복식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신분과 계층을 강조
  2. 민속복식의 예복화
  3. 관리의 편리성 강조
  4. 기능적인 일상복의 강조
(정답률: 알수없음)
  • "민속복식의 예복화"는 생활양식에 따른 현대복식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민속복식을 현대적으로 변형하여 예복화한 것으로, 생활양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반면, "신분과 계층을 강조"는 생활양식에 따른 현대복식의 특징 중 하나로, 과거와 달리 현재는 사회적 계층이 뚜렷하지 않지만, 여전히 일부 사람들은 자신의 신분과 계층을 강조하기 위해 특정한 스타일의 옷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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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은 어떤 재료를 설명한 것인가?

  1. 스크린 톤
  2. 에어브러쉬
  3. 괏슈
  4. 콘테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재료는 "스크린 톤"이다. 그림이나 사진을 인쇄할 때 사용하는데, 인쇄물에 일정한 패턴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 패턴은 인쇄물에 색상을 조절하거나, 그림자 효과를 줄 때 사용된다. "에어브러쉬", "괏슈", "콘테"는 다른 종류의 미술용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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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한 종류의 선, 형, 색채, 재질이 규칙적으로 동일하게 반복되는 리듬은?

  1. 방사상 리듬
  2. 교차반복 리듬
  3. 연속 리듬
  4. 단순반복 리듬
(정답률: 알수없음)
  • 단순반복 리듬은 한 종류의 선, 형, 색채, 재질이 규칙적으로 동일하게 반복되는 리듬으로, 다른 리듬들과 달리 복잡한 패턴이나 교차하는 형태가 없이 단순하게 반복되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반복 리듬"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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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복식 디자인의 목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디자인 요소의 조화
  2. 적합성의 증대
  3. 통일미의 강조
  4. 시대적 미의 추구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 디자인의 목표는 디자인 요소의 조화, 적합성의 증대, 시대적 미의 추구이다. 그러나 통일미의 강조는 목표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디자인의 다양성과 개성을 제한하는 것으로, 복식 디자인에서는 다양성과 개성을 존중하고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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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복식의 기구적 기능에 속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공사장에서의 안전모
  2. 전투 경찰복
  3. 클래식 스타일복
  4. 미식 축구복
(정답률: 알수없음)
  • 클래식 스타일복은 기능성보다는 패션적 요소가 강조된 복식으로, 기구적 기능에 속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안전을 위한 보호 기능, 전투나 경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능, 스포츠 활동을 위한 기능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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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패션 디자인의 원리와 방법중에서 비대칭 균형의 미적 특성은?

  1. 성숙미와 세련미를 준다.
  2. 안정감을 준다.
  3. 침착한 느낌을 준다.
  4. 통일된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안정감을 준다."입니다.

    비대칭 균형은 대칭적인 디자인보다 더욱 독특하고 흥미로운 미적 특성을 가지며, 안정감을 준다는 것은 이러한 비대칭 균형이 불규칙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균형감을 느끼게 해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성숙미와 세련미를 더해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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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착장화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1. 실물을 아주 정밀하게 묘사하는 기법이다.
  2. 정보적이고 실용적인 성격으로 설계화라고도 한다.
  3. 에칭, 실크스크린등의 기법을 주로 사용한다.
  4. 의상을 완성해서 입은 상태를 정확하게 그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 착장화는 의상을 완성해서 입은 상태를 정확하게 그리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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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오스트왈드(Ostwald) 표색계의 중요한 가설이 아닌 것은?

  1. 모든 빛을 완전하게 흡수하는 이상적인 흑색이다.
  2. 특정파장 영역의 빛만을 완전하게 반사하는 이상적인 순색이다.
  3. 모든 빛을 완전하게 반사하는 이상적인 백색이다.
  4. 색에 따른 감각적인 차이를 인정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왈드 표색계의 중요한 가설은 "색에 따른 감각적인 차이를 인정하였다."가 아닌 다른 것들이다. 이는 오스트왈드가 색을 단순히 파장의 차이로만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감각적인 경험과 관련하여 색을 이해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스트왈드는 색을 "특정 파장 영역의 빛만을 완전하게 반사하는 이상적인 순색"이나 "모든 빛을 완전하게 흡수하는 이상적인 흑색" 등으로만 이해하지 않았고, 색의 감각적인 차이를 인정하며 색을 분류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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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패션산업의 발전과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이 아닌 것은?

  1. 오뜨꾸띄르의 성립과 발전기 - 1920년대
  2. 매스패션의 발생기 - 1921∼1944년대
  3. 매스패션의 확립기 - 1940∼1960년대
  4. 패션산업의 확산기 - 1970∼1985년대
(정답률: 알수없음)
  • 매스패션의 확립기는 패션산업의 발전과정과 바로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시기는 대규모 생산과 대량 소비를 중시하는 매스 프로덕션의 시대로, 패션산업의 발전과정에서는 상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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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패션 전파이론 중 1960년대 미니스커트의 유행과 부츠의 유행을 설명할 수 있는 것은?

  1. 하향전파이론
  2. 상향전파이론
  3. 집합선택이론
  4. 수평전파이론
(정답률: 알수없음)
  • 1960년대 미니스커트와 부츠의 유행은 상향전파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상향전파이론은 상위 계층에서 시작되어 하위 계층으로 전파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유행을 만들어내는 주체가 상위 계층이며, 이들이 채택한 유행이 하위 계층으로 전파되어 유행이 확산되는 것입니다. 1960년대 미니스커트와 부츠도 처음에는 유명인들과 상위 계층에서 시작되었으며, 이들이 입는 것을 보고 하위 계층에서도 유행이 전파되어 확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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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패션산업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패션은 부가가치산업이다.
  2. 패션은 정보산업이다.
  3. 패션산업은 위험 부담률이 낮은 산업이다.
  4. 패션은 감각산업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패션산업은 위험 부담률이 낮은 산업이다."

    설명: 패션산업은 제조, 유통,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어나는 활동들이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위험 부담률이 높은 산업 중 하나이다. 따라서 위의 보기 중 패션산업의 특성이 아닌 것은 "패션산업은 위험 부담률이 낮은 산업이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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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복식역사상 신분에 의한 복식규제법이 폐기되어 복식의 민주화가 처음으로 이루어진 시기는?

  1. 프랑스 혁명기
  2. 르네상스 시대
  3. 로코코 시대
  4. 바로크 시대
(정답률: 알수없음)
  • 프랑스 혁명기에는 신분에 따른 규제가 철폐되고 자유로운 복식이 허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는 상위 계층만이 특정한 복식을 입을 수 있었지만, 혁명 이후에는 누구나 자유롭게 복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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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비잔틴 모드(Mode)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개방적이고 자유 분방하다.
  2. 게르만적인 복식 요소가 강하다.
  3. 종교의 색채가 강하다.
  4. 중세 유럽의 영향을 받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잔틴 모드는 중세 유럽의 영향을 받은 예술 양식으로,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비잔틴 제국이 기독교를 수용하면서 기독교 예술에 대한 열정과 영향력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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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중에서 쉬르꼬(surcot)에 대한 설명은?

  1. 여자들이 블리오 위에 덧입는 조끼형의 의복
  2. 십자군 기사들의 복장에서 생겨난 의복
  3. 언더 튜닉의 다른 명칭
  4. 인체미를 무시하고 과장하려는 형태의 의복
(정답률: 알수없음)
  • 십자군 기사들의 복장에서 생겨난 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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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미가공직물을 구매하여 완성품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직물가공 판매업자는?

  1. 어패럴 머천다이저
  2. 리테일 머천다이저
  3. 패션 컨버터
  4. 프로덕트 매니저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 컨버터"는 미가공 직물을 구매하여 디자인, 패턴, 생산 등의 과정을 거쳐 완성품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업체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 업체는 직물가공 판매업자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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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로코코 시대의 대표적인 여자 의상으로 폴란드의 민족복에서 힌트를 얻은 것으로 오버스커트를 여러개 드레이프로 부풀려서 양옆과 힙 쪽에 놓이게 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로브 아 랑글레즈(Robe a L'anglaise)
  2. 로브 아라 레비트(Robe a la Levite)
  3. 로브 아라 뽈로네이즈(Robe a la Polonaise)
  4. 로브 아라 시르카시엔느(Robe a la Circa ssienne)
(정답률: 알수없음)
  • 로브 아라 뽈로네이즈는 폴란드의 민족복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로코코 시대의 여자 의상으로, 오버스커트를 여러개 드레이프로 부풀려서 양옆과 힙 쪽에 놓이게 한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로브 아라 뽈로네이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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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아래의 상품구성 분류 중 전략상품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판매촉진을 위한 저가격 상품
  2. 유행성이 강한 자극 상품
  3. 재고 처리 상품
  4. 점격향상을 위한 상품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재고 처리 상품"

    유행성이 강한 자극 상품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상품으로, 판매 증대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큰 역할을 합니다. 저가격 상품은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고, 점검향상을 위한 상품은 고객들의 구매 빈도와 구매액을 높이기 위한 상품입니다. 반면, 재고 처리 상품은 재고가 많아서 빨리 팔아야 하는 상품으로, 전략적인 마케팅 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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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상품의 시각적 표현으로서의 디스플레이 방법 중 흡수된 고객을 구매시점에 이르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윈도우 디스플레이
  2. 리모트 디스플레이
  3. 내부 디스플레이
  4. 외부 디스플레이
(정답률: 알수없음)
  • 내부 디스플레이는 상품을 매장 내부에서 직접 전시하여 고객의 시선을 끌고,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구매욕구를 유발하여 구매시점에 이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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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1920년대의 자유분방한 차림으로서 머리길이도 짧아진 말괄량이 스타일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펑크패션
  2. 뉴룩(New Look)
  3. 히피룩
  4. 플래퍼 룩(Flapper Look)
(정답률: 알수없음)
  • 1920년대의 자유분방한 분위기에서 여성들은 짧은 치마와 머리카락을 자르는 등의 변화를 시도했다. 이러한 변화는 특히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유행하였으며, 이러한 스타일을 "플래퍼 룩(Flapper Look)"이라고 부른다. 이 스타일은 자유로운 분위기와 함께 짧은 치마, 짧은 머리, 눈썹을 얇게 그리는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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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어패럴 머천다이저의 직무가 아닌 것은?

  1. 상품 기획업무
  2. 생산 지원업무
  3. 판매 지원업무
  4. 소비자 관리업무
(정답률: 알수없음)
  • 어패럴 머천다이저의 주요 업무는 상품 기획, 생산 지원, 판매 지원 등이다. 이 중에서 소비자 관리는 다른 부서에서 담당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어패럴 머천다이저의 직무가 아니다. 소비자 관리는 고객의 불만이나 문의사항에 대한 대응, 고객 만족도 조사 등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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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의 패션 전파이론 중 수평전파이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1904년 사회학자인 심멜(George Shimmel)에 의해 발표되었다.
  2. 이 현상은 디자이너나 생산자의 새로운 제안에 메스컴이 동참을 하고 소비자들이 패션에 대한 흥미와 인식을 가짐으로서 가능하다.
  3. 모방의 대상을 다른 계층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동료중에서 찾는다는 이론이다.
  4. 이 이론이 등장한 배경에는 대량 생산, 대량 마케팅, 대중매체의 발달 및 부의 대중화 등에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모방의 대상을 다른 계층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동료중에서 찾는다는 이론이다."는 수직전파이론에 해당되며,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수평전파이론에 해당된다. "1904년 사회학자인 심멜(George Shimmel)에 의해 발표되었다."는 해당 이론이 처음으로 제시된 시기를 나타내며, 대량 생산, 대량 마케팅, 대중매체의 발달 및 부의 대중화 등이 이 이론이 등장한 배경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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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르네상스 시대의 여자복식의 형태를 특징 짓는 것은?

  1. 파딩게일(farthingale)
  2. 쇼스(chausses)
  3. 빠니에(panier)
  4. 쁘르쁘웽(pourpoint)
(정답률: 알수없음)
  • 파딩게일은 르네상스 시대 여자복식에서 하의를 부풀리는 데 사용되는 구조물로, 원통형의 뼈대와 그 위에 덮인 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성들은 하의를 부풀려 더 넓은 스커트를 입을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파딩게일은 르네상스 시대 여자복식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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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마케팅의 발전과정 중 체인스토어(chain store)가 등장한 시기는?

  1. 대량생산 시대
  2. 대량유통 시대
  3. 세일즈 지향 시대
  4. 전략적 마케팅 시대
(정답률: 알수없음)
  • 체인스토어는 대량유통 시대에 등장했다. 이는 대량생산 시대에서 생산된 상품들을 효율적으로 유통시키기 위해 매장을 연쇄적으로 운영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저렴한 제품을 제공하고자 한 결과였다. 따라서 대량생산 시대와는 달리 대량유통 시대에서는 소비자 중심의 경영이 강조되며, 이를 위해 체인스토어와 같은 유통 채널이 중요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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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완전 시장세분화의 대표적인 예로 옳은 것은?

  1. 신발
  2. 화장품
  3. 양말
  4. 무대의상
(정답률: 알수없음)
  • 무대의상은 특정 분야에서 사용되는 제품으로, 다른 보기와는 달리 특정한 시장세분화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일반적인 소비재로서의 시장세분화를 보여주지만, 무대의상은 연극, 뮤지컬, 영화 등의 예술 분야에서 사용되는 제품으로서, 해당 분야에서만 수요가 있기 때문에 완전한 시장세분화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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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그리스 히마티온(himation)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주로 흰색만을 사용하였다.
  2. 착용자의 취향에 따라 몸에 두르는 방법이 여러 가지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3. 여자들이 주로 입는 짧은 여름 망또이다.
  4. 여행자나 군인이 비나 추위를 막기 위해서 두꺼운 모직물로 착용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리스 히마티온은 착용자의 취향에 따라 몸에 두르는 방법이 여러 가지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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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비잔틴의 대표적 복식인 팔루다멘툼의 양쪽 가장자리 중앙에 붙여진 장식적인 헝겊의 명칭은?

  1. 타블리온
  2. 세그멘티
  3. 피블라
  4. 사굼
(정답률: 알수없음)
  • 타블리온은 팔루다멘툼의 양쪽 가장자리 중앙에 붙여진 장식적인 헝겊으로, 다른 보기들은 비잔틴 복식과 관련이 있지만 팔루다멘툼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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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로마에서 왕족만이 입을 수 있었던 복색은?

  1. 파랑
  2. 보라
  3. 초록
  4. 빨강
(정답률: 알수없음)
  • 로마에서 왕족만이 입을 수 있었던 복식은 보라였습니다. 이는 로마에서 귀족의 상징색으로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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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다양한 연출방법에 대한 설명이 가장 적당한 것은?

  1. 시리즈 디스플레이는 패션 아이템이나 액세서리들의 다양한 디자인과 구색을 동시에 연출하는 방법이다.
  2. 판매 디스플레이는 점포의 독창성이나 패션 리더쉽을 고객에게 알리기 위한 목적이 있다.
  3. 릴레이티드 디스플레이는 여러가지 상품들이 하나의 스토리 형태로 배열되어지는 것을 말한다.
  4. 프로모셔널이벤트 디스플레이는 특정상품 범주내에서 다양한 상품구색을 보여주어 소비자의 시선을 집중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릴레이티드 디스플레이는 여러가지 상품들이 하나의 스토리 형태로 배열되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각각 시리즈 디스플레이, 판매 디스플레이, 프로모셔널 이벤트 디스플레이에 대한 설명이지만, 릴레이티드 디스플레이에 대한 설명만이 여러 상품들이 하나의 스토리 형태로 배열되는 것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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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다음 중 마틴계측기의 설명이 틀린 것은?

  1. 인체의 단면형상을 채취하는 것으로 어떤 계측방법보다 정확하게 측정된다.
  2. 피지후계(皮脂厚計)는 피부의 두께를 계측하는 기구이다.
  3. 인체의 형태를 길이, 폭, 둘레의 치수만으로 측정된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남아 있다.
  4. 촉각계는 곤충의 촉각과 같이 굽은 모양을 한 한쌍의 자가 지점을 중심으로 각운동을 하도록 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체의 단면형상을 채취하는 것으로 어떤 계측방법보다 정확하게 측정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인체의 단면형상을 채취하는 것은 CT나 MRI와 같은 영상의학적인 방법으로 측정되며, 이는 마틴계측기와는 다른 계측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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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보기의 그림과 같은 유형에 속하는 칼라 종류는?

  1. 셔츠 칼라
  2. 플랫 칼라
  3. 만다린 칼라
  4. 컨버터블 칼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만다린 칼라"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칼라가 뾰족하게 솟아나와 있고, 그 뾰족한 부분이 둥글게 굽혀져 있는 것으로 보아 "만다린"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셔츠 칼라"는 셔츠에 많이 사용되는 일반적인 칼라 종류이고, "플랫 칼라"는 평평한 모양의 칼라를 의미합니다. "컨버터블 칼라"는 칼라의 끝 부분이 단추로 고정되어 있어 필요에 따라 업거나 다운할 수 있는 칼라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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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가봉을 할 때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1. 면사를 사용하여 한 올로 상침 시침한다.
  2. 소매는 소매 완성선에서 0.2㎝ 떨어져서 소매 밑 4㎝~5㎝까지 잔잔하게 홈질하여 오그린다.
  3. 칼라는 가봉 전에 재단하고 가봉시 칼라 모양을 조절한다.
  4. 밑단은 한 번 접어 시침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칼라는 가봉 전에 재단하고 가봉시 칼라 모양을 조절한다." 이다. 이유는 가봉 전에 칼라를 재단하고 모양을 조절해야 옷의 완성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칼라를 가봉한 후에는 모양을 조절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봉 전에 재단하고 모양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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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인체 계측방법 중 직접법인 것은?

  1. 석고법
  2. 인체각도계에 의한 어깨각도 계측
  3. 실루에터(silhouetter)에 의한 인체 계측
  4. 슬라이딩게이지(sliding gauge)에 의한 인체 계측
(정답률: 알수없음)
  • 인체각도계에 의한 어깨각도 계측은 직접적으로 사람의 어깨 각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다른 방법들은 석고를 사용하거나 실루엣을 측정하는 등 간접적인 방법이지만, 인체각도계는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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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반신 체형의 특징 중 맞는 것은?

  1. 앞으로 숙여져 있다.
  2. 가슴이 뒤로 재켜진다.
  3. 등부분이 돌출해 있다.
  4. 가슴이 평편하게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반신 체형은 상체와 하체의 길이 비율이 1:2 이하인 체형으로, 상체가 짧고 하체가 길다. 이에 따라 가슴이 뒤로 재켜지는 것은 상체의 비율이 작아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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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단환봉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풀리기 쉽다.
  2. 신축성이 없다.
  3. 쌀자루등의 입구를 박는데 사용한다.
  4. 윗실 한 올만으로 만들어 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환봉은 일반적으로 신축성이 없는 고정된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축성이 없다"는 옳지 않은 특성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단환봉의 특성으로 옳은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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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단촌식 의복원형 제도법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신체 각 부위의 치수를 섬세하게 계측한다.
  2. 기준이 되는 큰 치수 항목만을 재어 사용한다.
  3. 쉽게 이해되며 계측이 서투른 초보자에게도 적당한 방법이다.
  4. 가슴둘레와 조화를 이루는 원형구성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촌식 의복원형 제도법은 신체 각 부위의 치수를 섬세하게 계측하는 방법이다. 이는 의복의 착용감과 편안함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다. 기준이 되는 큰 치수 항목만을 재어 사용하며, 쉽게 이해되며 계측이 서투른 초보자에게도 적당한 방법이다. 또한 가슴둘레와 조화를 이루는 원형구성법을 사용하여 의복의 디자인을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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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길(bodice)의 원형제도시 필요치 않는 항목은?

  1. 등길이
  2. 가슴둘레
  3. 엉덩이둘레
  4. 어깨너비
(정답률: 알수없음)
  • 길(bodice)은 상의의 윗부분을 말하며, 엉덩이둘레는 길의 원형제도시에 필요하지 않은 항목이다. 이는 길의 길이와 너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아니기 때문이다. 등길이는 등의 길이를, 가슴둘레는 가슴의 둘레를, 어깨너비는 어깨의 너비를 측정하여 길의 원형제도시를 만들 때 필요한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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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밑실이 자주 끊어지는 가장 주된 원인은?

  1. 실끼우는 방법이 틀렸을 경우
  2. 땀수 조절레버가 0 에 맞추어져 있을 경우
  3. 북집에서 실의 강도를 조절해주는 나사가 강하게 고정되었을 때
  4. 바늘을 끼우는 방법이 잘못되었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밑실이 자주 끊어지는 가장 주된 원인은 북집에서 실의 강도를 조절해주는 나사가 강하게 고정되었을 때입니다. 이는 실이 너무 많이 끌려서 끊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나사를 적절하게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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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공업용 재봉기에서 재봉기의 용도에 따른 분류에 속하는 것은?

  1. 단환봉(chain stitches)
  2. 지그재그봉(zigzag)
  3. 주변 감침봉(overlock stitches)
  4. 단평형(short flat bed)
(정답률: 알수없음)
  • 공업용 재봉기에서 재봉기의 용도에 따른 분류 중에서 "지그재그봉(zigzag)"은 다양한 형태의 직선이나 곡선을 만들 수 있어서 다양한 디자인의 옷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축성이 있는 옷감이나 봉제물을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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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심지 선정시 고려할 점이 아닌 것은?

  1. 천의 열수축성
  2. 의복의 드레이프성
  3. 세탁방법
  4. 시접폭
(정답률: 알수없음)
  • 심지 선정시 고려할 점 중에서 "시접폭"은 아닙니다. 심지 선정시에는 천의 열수축성, 의복의 드레이프성, 세탁방법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시접폭은 심지의 폭을 나타내는 용어로, 심지를 제작할 때 사용되는 폭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심지 선정시에는 시접폭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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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공정도시기호 중 기본 기호의 의미는?

  1. 복합
  2. 검사
  3. 저장
  4. 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기호는 제품이 가공되는 단계를 나타냅니다. 가공은 원자재나 부품을 가공하여 제품을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기호는 제품 생산의 핵심 단계 중 하나인 가공 단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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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실표뜨기용 실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나일론사
  2. 면사
  3. 견사
  4. 마사
(정답률: 알수없음)
  • 실표를 뜨는 과정에서는 실이 끊어지거나 풀리는 것이 없도록 강한 인장력과 내구성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것 중에서도 가장 적합한 것은 면사입니다. 면사는 인장력이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끈적임이 적어 실표뜨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면사가 실표뜨기용 실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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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심 퍼커링(puckering)발생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윗실과 밑실의 장력이 너무 약하다.
  2. 각기 다른 두 소재를 봉제한다.
  3. 밀도가 큰 옷감에 굵은 바늘을 사용한다.
  4. 봉사와 소재의 수축률이 다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윗실과 밑실의 장력이 너무 약하다는 것은 실이 너무 늘어나서 옷감이 굳어지지 않아서 심 퍼커링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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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실과 옷감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폴리에스테르 사는 합성섬유 직물이나 혼방직물에 적합하다.
  2. 견사는 견, 모, 혼방직물에 적합하다.
  3. 면는 면직물에 적합하다.
  4. 모사는 모든 직물에 적합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모사는 모든 직물에 적합하다." 이유는 모사는 실과 옷감의 연결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모든 종류의 직물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특정한 종류의 직물에 적합한 실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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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허리 윗부분에 주름을 많이 넣어 항아리처럼 생긴 스커트는?

  1. 플리츠 스커트
  2. 페그 스커트
  3. 개더 스커트
  4. 랩 스커트
(정답률: 알수없음)
  • 주름을 많이 넣어 항아리처럼 생긴 스커트는 "페그 스커트"이다. "플리츠 스커트"는 주름을 작게 넣어 만든 스커트이고, "개더 스커트"는 허리 부분을 밴딩 처리하여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스커트이다. "랩 스커트"는 앞쪽에 랩처럼 겹쳐져 있는 디자인의 스커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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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유행에 민감한 숙녀복의 생산 형태는 어느 것이 적절한가?

  1. 다품종 소량생산
  2. 다품종 대량생산
  3. 소품종 대량생산
  4. 중품종 중량생산
(정답률: 알수없음)
  • 유행에 민감한 숙녀복은 매 시즌마다 다양한 디자인과 소재, 색상 등이 변화하기 때문에 다품종 소량생산이 적절하다. 이는 소량생산으로 인해 생산 비용이 적게 들어가고, 다양한 디자인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유행이 지나가면 재고가 남지 않아 폐기물 발생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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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원단이 적게 들면서도 트럼펫 스커어트의 실루엣을 아름답게 나타낼 수 있는 마름질 방법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이 방법은 원단을 대각선으로 접어서 마름질을 하기 때문에, 원단의 낭비가 적고 트럼펫 스커트의 실루엣을 아름답게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방법은 간단하고 빠르게 마름질을 할 수 있어 생산성도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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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길과 연결되어 목위로 올라가게 된 형태의 네크라인은?

  1. V-neckline
  2. Square neckline
  3. Round neckline
  4. High neckline
(정답률: 알수없음)
  • 네크라인이 길게 연결되어 목위로 올라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High neckline"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목위로 올라가는 부분이 짧거나 다른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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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중간 두께의 면직물이나 마직물을 재봉하려고 할 때 알맞은 재봉틀 바늘의 호수는?

  1. 9호
  2. 11호
  3. 14호
  4. 16호
(정답률: 알수없음)
  • 중간 두께의 면직물이나 마직물을 재봉할 때는 11호 바늘이 적합합니다. 이는 9호 바늘은 얇은 직물에, 14호 바늘은 두꺼운 직물에, 16호 바늘은 매우 두꺼운 직물에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간 두께의 면직물이나 마직물을 재봉할 때는 11호 바늘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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