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3-06)

패션디자인산업기사
(2005-03-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피복재료학

1. 다음 조직으로 된 직물 중 표면에 광택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은?

  1. 평직
  2. 수자직
  3. 사문직
  4. 이중직
(정답률: 알수없음)
  • 수자직은 극세사나 나일론 등의 인공섬유로 만들어진 직물로, 표면에 광택이 많이 나타납니다. 이는 인공섬유의 특성으로 인해 빛을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평직, 사문직, 이중직은 자연섬유로 만들어진 직물이기 때문에 광택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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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모시의 용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호스, 그물, 노끈
  2. 선박용 밧줄, 곡물을 담는 부대
  3. 깔개, 솔
  4. 여름 의복감, 가죽을 꿰매는 실
(정답률: 알수없음)
  • 모시는 여름 의복감과 가죽을 꿰매는 실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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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여러가닥의 장섬유로 구성된 실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혼섬사
  2. 멀티 방적사
  3. 모노 방적사
  4. 멀티 필라멘트사
(정답률: 알수없음)
  • 멀티 필라멘트사는 여러 개의 섬유를 하나의 실로 엮어 만든 것이다. 따라서 "멀티"라는 단어가 붙었으며, 각각의 섬유는 필라멘트라고 불린다. 이러한 멀티 필라멘트사는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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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것은?

  1. cm
  2. g
  3. 번수
  4. 단면의 지름
(정답률: 알수없음)
  • 실의 굵기는 번수로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번수는 실이 한 번 돌아가는 길이를 나타내는 단위로, 일정한 길이의 실을 한 번 돌렸을 때 번수가 작을수록 굵은 실이고, 번수가 클수록 얇은 실이다. 따라서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번수가 사용된다. "cm"은 길이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g"는 무게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단면의 지름"은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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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에 꼬임을 가하였을 때 변화되는 사항으로 가장 상관이 적은 것은?

  1. 장력의 변화
  2. 길이의 변화
  3. 강도의 변화
  4. 광택의 변화
(정답률: 알수없음)
  • 실에 꼬임을 가하면 "장력의 변화"가 가장 상관이 적은 것이다. 꼬인 실은 길이가 짧아지지만, 장력은 크게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장력의 변화는 크게 일어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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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사문조직의 특징을 나타낸 것은?

  1. 평조직에 비하여 마찰에는 약하지만 광택은 좋다.
  2. 간단한 개구장치로 제직할 수 있다.
  3. 겉면은 씨실이나 날실만으로 짜인 것 같이 보인다.
  4. 실의 굴곡이 가장 많고 겉면은 부드럽고 매끄럽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문조직은 실의 굴곡이 가장 많고 겉면은 부드럽고 매끄럽지만, 평조직에 비해 마찰에는 약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사문조직이 실을 굴곡짓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인데, 실이 굴곡짓는 방향이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마찰이 약해지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굴곡과 복잡한 짜임으로 인해 겉면이 광택이 좋고, 간단한 개구장치로 제직할 수 있으며, 겉면은 씨실이나 날실만으로 짜인 것 같이 보인다는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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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종자섬유에 속하는 것은?

  1. 무명
  2. 야자
  3. 마닐라마
  4. 대마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무명"입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모두 식용이나 재배용으로 사용되는 작물이지만, 무명은 종자섬유로만 사용되는 작물이기 때문입니다. 종자섬유는 흔히 옷감, 가방 등의 소재로 사용되는데, 무명은 그 중에서도 특히 섬유질이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선박용 밧줄 등에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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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엠보싱 가공이란?

  1. 면직물을 진한 수산화나트륨으로 처리하여 표면이 오돌토돌한 가공
  2. 열가소성 섬유나 수지처리한 직물에 요철을 가진 캘린더로 처리하는 가공
  3. 직물표면에 잔털을 태워 제거하는 가공
  4. 양모직물의 길이와 폭이 수축되고 두꺼워져 조직이 치밀하여 지는 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엠보싱 가공은 열가소성 섬유나 수지처리한 직물에 요철을 가진 캘린더로 처리하는 가공입니다. 이 가공을 통해 직물의 표면에 돌출된 패턴이 형성되어 입체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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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섬유내의 분자들을 중합시키는 중요한 역할이 되지 않는 것은?

  1. 극성결합
  2. 수소결합
  3. 반데르바알스인력
  4. 산소결합
(정답률: 알수없음)
  • 산소결합은 섬유내의 분자들을 중합시키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이는 섬유 내부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산소결합은 주로 분자 간에 일어나며, 분자의 구조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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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견.인견 직물의 가공작업을 마무리할 때 촉감이 너무 단단하면 그것을 부드러운 촉감을 주도록 하는 가공에 속하는 것은?

  1. 유포공정
  2. 준비공정
  3. 청정공정
  4. 축융공정
(정답률: 알수없음)
  • 유포공정은 인견 직물의 가공작업 중 하나로, 촉감이 너무 단단하게 마무리되었을 때 부드러운 촉감을 주도록 하는 가공 방법입니다. 이 공정은 인견 직물을 물에 담가 유포시켜 촉감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유포공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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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섬유가 습윤하였을 때 강력이 더 증가하는 섬유는?

  1. 비스코스(viscose)
  2. 양모(wool)
  3. 면? (cotton)
  4. 아세테이트(acetate)
(정답률: 알수없음)
  • 면은 수분을 흡수하여 습윤하게 되면 강력이 증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섬유가 습윤하였을 때 강력이 더 증가하는 섬유는 면입니다. 비스코스와 아세테이트는 인공섬유로서 수분 흡수력이 낮고, 양모는 수분 흡수력이 있지만 면보다는 강력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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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자외선 차단가공에 이용되는 물질이 아닌 것은?

  1. 로드유
  2. 이산화티탄
  3. 산화아연
  4. 세라믹
(정답률: 알수없음)
  • 로드유는 자외선 차단 기능이 없는 물질이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가공에 이용되지 않습니다. 이산화티탄, 산화아연, 세라믹은 모두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물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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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나일론의 특성을 잘못 표현한 것은?

  1. 강도가 크다.
  2. 열가소성이 좋다.
  3. 산성염료로 염색된다.
  4. 내일광성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산성염료로 염색된다."입니다. 나일론은 산성 염료로 염색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염료를 흡수하지 않습니다. 나일론의 내일광성이 좋은 이유는 나일론 분자 구조에 있습니다. 나일론은 분자 내부에 아미드 결합이 많이 존재하며, 이 아미드 결합은 자외선을 흡수하여 화학적으로 안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일론은 내일광성이 뛰어나며, 특히 야외용 의류나 용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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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아세톤에 용해되는 섬유는?

  1. 아세테이트
  2. 비닐론
  3. 나일론
  4. 아크릴
(정답률: 알수없음)
  • 아세톤은 아세테이트 섬유를 용해시키는 용매이기 때문에, 정답은 "아세테이트"입니다. 비닐론, 나일론, 아크릴은 아세톤에 용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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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양모섬유의 분자구조를 형성하는 결합과 관계없는 것은?

  1. 시스틴결합
  2. 조염결합
  3. 펩티드결합
  4. 글리코시드결합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섬유의 분자구조를 형성하는 결합은 시스틴결합, 조염결합, 펩티드결합이 있습니다. 그러나 글리코시드결합은 당분과 단백질 간의 결합으로, 양모섬유의 분자구조를 형성하는 결합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글리코시드결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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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옆의 그림은 외력이 가해진 섬유의 변화이다. 작용에 의해 OL만큼 늘었다가 외력이 없어진 후 곡선 B에 따라 L'까지 회복되었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L"까지 회복되었다. 맞는 것은?

  1. OL"는 탄성 회복율이다.
  2. OL'는 지연탄성이다.
  3. 은 직시(直時) 탄성회복율이다.
  4. 은 지연 탄성회복율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직시(直時) 탄성회복율은 외력이 가해졌을 때 즉시 일어나는 탄성회복을 의미한다. 그림에서 OL에서 OL'까지의 변화는 외력이 없어졌을 때 즉시 일어나는 탄성회복이므로 직시(直時) 탄성회복율이다. 따라서 " 은 직시(直時) 탄성회복율이다."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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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축합중합에 의하여 제조되는 합성섬유는?

  1. 폴리에스테르
  2. 올레핀
  3. 비닐론
  4. 아크릴
(정답률: 알수없음)
  • 축합중합에 의해 제조되는 합성섬유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폴리에스테르이다. 폴리에스테르는 폴리머 중 하나로, 에틸렌 글리콜과 테레프탈산을 반응시켜 만들어진다. 이러한 폴리에스테르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물에 잘 녹지 않으며, 탄성이 좋아서 옷감 등의 소재로 많이 사용된다. 또한, 가볍고 튼튼하여 야외용 의류나 운동복 등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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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산아미(酸亞美)가공의 특징은?

  1. 양모에 알칼리를 처리하는 것
  2. 산에 용해시켜 아교상태로 만든 후 건조시키는 것
  3. 무기산을 처리하여 세리신을 제거하는 것
  4. 유기산에 견을 처리하여 광택과 견명을 증가하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산아미가공은 유기산에 견을 처리하여 광택과 견명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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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폴리에스테르 섬유에 가장 적당한 염료는?

  1. 분산염료
  2. 직접염료
  3. 산성염료
  4. 반응성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 섬유는 유기화학적으로 안정성이 높아서 염료가 잘 붙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분산염료가 가장 적합합니다. 분산염료는 작은 입자로 이루어져 있어서 섬유 내부로 침투하기 쉽고, 높은 열안정성을 가지고 있어서 섬유의 열가소성을 유지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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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을 충분히 수축시켜 잔류수축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물리적 방축가공은?

  1. 텍스쳐드가공
  2. 벌키가공
  3. 샌퍼라이즈가공
  4. 증융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샌퍼라이즈가공은 천을 수축시켜 밀도를 높이는 가공 방법으로, 천의 표면에 작은 구멍을 뚫어 밀도를 높이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으로 천을 가공하면 잔류수축이 일어나지 않아 제품의 크기나 모양이 변형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천을 가공할 때 일어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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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션디자인론

21. 의복의 직선이 주는 느낌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편하고 단순하며 유동적이다.
  2. 부드럽고, 유연하며 여유가 있다
  3. 우아하며 여성적인 분위기를 나타낸다.
  4. 딱딱하고 강하며 단순하고 힘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직선은 일반적으로 강하고 단순한 형태를 가지며, 곡선보다는 덜 유연하고 딱딱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딱딱하고 강하며 단순하고 힘이 있다."가 가장 올바른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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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대칭균형(formal balanc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솔직함과 정적인 느낌
  2. 생동감이 있고 개성적
  3. 평범성이 있고 수동적
  4. 단조로움과 딱딱한 인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평범성이 있고 수동적"입니다.

    대칭균형은 양쪽이 대칭되어 있어서 안정적이고 조화로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생동감이 있고 개성적"이라는 설명이 맞습니다. 이는 대칭적인 요소들이 조화롭게 결합되어 있어서 생기는 느낌입니다. 반면 "평범성이 있고 수동적"은 대칭균형의 특징과는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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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트리밍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브레이드
  2. 스팡글
  3. 프린지
  4. 핀턱
(정답률: 알수없음)
  • 핀턱은 트리밍의 종류가 아니라 옷이나 천을 접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트리밍의 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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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업내에서 디자이너가 작업지시서로 주로 사용하는 것은?

  1. 착장화
  2. 도식화
  3. 자태화
  4. 예상도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이너가 작업지시서로 주로 사용하는 것은 "도식화"이다. 이는 디자인 작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그림이나 도면으로 표현하여 전달하기 쉽게 만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디자이너와 클라이언트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도식화가 자주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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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의복의 실루엣(silhouette)선으로 표현되지 않는 부분은?

  1. 스커트의 길이
  2. 칼라의 형태
  3. 소매의 형태
  4. 어깨의 패드 여부
(정답률: 알수없음)
  • 의복의 실루엣은 의복의 윤곽선을 의미하는데, 이는 스커트의 길이, 소매의 형태, 어깨의 패드 여부 등과 같은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지만, 칼라의 형태는 실루엣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정답은 "칼라의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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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트리밍의 역할과 효과로 적합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재료나 디자인이 단순한 경우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지나치게 사용하면 조잡한 느낌을 줄 수 있다.
  3. 위치 선정이나 분량, 크기 등을 잘 조절해야 한다.
  4. 장식을 달거나 별도로 만들어 부착하므로 고급스러워 보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장식을 달거나 별도로 만들어 부착하므로 고급스러워 보여야 한다."는 트리밍의 역할과 효과와 관련이 없는 설명입니다. 트리밍은 재료나 디자인이 단순한 경우에도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위치 선정이나 분량, 크기 등을 잘 조절해야 하며, 지나치게 사용하면 조잡한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이 트리밍의 역할과 효과에 대한 적절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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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키가 작은 체형인 사람이 선택할 디자인은?

  1. 웨이스트 라인을 약간 로우웨이스트 라인으로 한다.
  2. 큼직한 디자인과 액세서리를 택한다.
  3. 포켓이나 칼라와 같은 디테일을 크게 한다.
  4. 너무 많은 디테일은 피하고 되도록이면 간단한 디자인을 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키가 작은 체형인 사람이 너무 많은 디테일이 있는 디자인을 선택하면, 그 디테일이 체형을 더 작아보이게 만들어서 오히려 더 작아보일 수 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간단한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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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파랑, 빨강, 노랑을 삼원색으로 하며 미술재료에서 경험할 수 있는 혼합은?

  1. 가법혼합
  2. 병치혼합
  3. 중간혼합
  4. 감법혼합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랑, 빨강, 노랑은 삼원색으로서, 이들을 혼합하면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감법혼합은 미술재료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혼합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감법혼합은 색상을 어두운 색으로 만들기 위해 백색을 천천히 추가하는 방법으로, 색상을 조절하면서 색감을 조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랑, 빨강, 노랑을 감법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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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은 기하학적 무늬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1. 거칠거나 큰 무늬는 트리밍을 사용하면 더욱 장식적인 느낌이 난다.
  2. 조그만 줄무늬나 체크무늬는 서로 솔기에서 줄을 맞추어야 하므로 디자인하기가 어렵다.
  3. 대담한 체크무늬와 플레이드 무늬는 대담한 빅 코트와 케이프 등에 인기가 있다.
  4. 단조로운 조직상의 줄무늬는 캐주얼한 정장이나 운동복에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담한 체크무늬와 플레이드 무늬는 대담한 빅 코트와 케이프 등에 인기가 있다. 이유는 대담한 무늬가 큰 옷에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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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스커트의 형태 중 몸에 꼭 맞는 자연형태가 아닌 것은?

  1. 내로우 스커트(narrow skirt)
  2. 파니에 스커트(pannier skirt)
  3. 튜블러 스커트(tubular skirt)
  4. 호블 스커트(hobble skirt)
(정답률: 알수없음)
  • 파니에 스커트는 몸에 꼭 맞는 형태가 아니라, 허리와 엉덩이 부분은 비교적 타이트하게 디자인되어 있지만, 스커트의 하단부분은 넓게 벌어져 있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몸에 꼭 맞는 자연형태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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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아동의 인체가 갖는 특성을 가장 적합하게 표현한 것은?

  1. 근육이 없게 통통하고, 둥글둥글하게 표현한다.
  2. 골반은 크지 않게 거의 수직으로 그린다.
  3. 허리와 작은 엉덩이를 강조한다.
  4. 허리선이 뚜렷하고, 발목은 얇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동의 인체는 성인에 비해 근육이 덜 발달하고 뼈가 더 부드러워서 더 통통하고 둥글둥글하게 보인다. 또한 골반이 크지 않고 수직으로 그려지며, 허리와 엉덩이가 작아서 강조되며, 허리선이 뚜렷하고 발목은 얇게 그려진다. 이러한 특성들을 표현함으로써 아동의 인체를 가장 적합하게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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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비례의 원리를 적용시켜 재킷의 길이를 결정하려 한다. 상의의 길이로 적합한 위치는?

  1. 재킷의 길이가 전체의1/2과 2/3 사이에 놓이도록 한다.
  2. 재킷의 길이가 전체를 2등분하도록 한다.
  3. 재킷의 길이가 전체의 2/3보다 길게 한다.
  4. 재킷의 길이가 전체의 1/3보다 짧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례의 원리는 두 개의 비례식에서 한 변수의 값이 변할 때 다른 변수의 값도 비례적으로 변한다는 원리이다. 이를 재킷의 길이에 적용하면, 전체 길이가 길수록 재킷의 길이도 길어져야 하며, 전체 길이가 짧을수록 재킷의 길이도 짧아져야 한다. 따라서 "재킷의 길이가 전체의1/2과 2/3 사이에 놓이도록 한다."가 가장 적합한 위치이다. 이유는 전체 길이를 2등분하면 너무 짧아지고, 전체의 2/3보다 길면 너무 길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전체의 1/3보다 짧으면 너무 짧아서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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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은 복식 유행의 주기로부터 파생된 용어들이다. 옳지 못한 것은?

  1. 패드(fad) : 단명하며 수시로 변화된다.
  2. 디자인(design) : 장기적이며 세대간 전수된다.
  3. 클래식(classic) : 장기적이며 여러해 동안 지속된다.
  4. 패션(fashion) : 주기적이며 일년에서 수년간 지속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디자인(design) : 장기적이며 세대간 전수된다." 이다. 디자인은 유행과는 별개로 오랫동안 유효하며, 세대를 초월하여 전통적인 가치를 지닌다. 따라서 디자인은 유행과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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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인체를 크로키할 때 적당치 않는 것은?

  1. 움직이고 있는 포즈를 순간적으로 잘 잡는다.
  2. 필요한 부분을 흐르는 듯 박력있게 표현한다.
  3. 모델의 자세가 흐트러지기 전에 그려야 한다.
  4. 철저히 자세하게 그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체를 크로키할 때는 빠르게 그려야 하기 때문에 철저히 자세하게 그리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 다른 보기들은 빠르게 그리는 데 도움이 되는 팁들이지만, 철저히 자세하게 그리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적당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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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복장의 본질적 요인들 중에서 열등감을 옷으로써 보상받고 또 새 옷을 입은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은 어느 요인에 해당되는 것인가?

  1. 실용적 합리적 기능적 요인
  2. 사회 인지 요인
  3. 미적 요인
  4. 심리적 요인
(정답률: 알수없음)
  • 심리적 요인은 개인의 심리적 욕구나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복장의 경우에는 열등감을 보상받거나 새 옷을 입은 즐거움을 느끼는 것과 같은 감정적인 요소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심리적 요인"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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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유행용어 중 가장 독창적인 컬렉션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1. 모드(mode)
  2. 하이패션(high fashion)
  3. 오뜨 꾸띄르(haute couture)
  4. 쁘레따 뽀르떼(pret-a-porter)
(정답률: 알수없음)
  • 오뜨 꾸띄르(haute couture)는 고급스러운 손뜨개로 만들어지는 맞춤형 의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디자이너의 창의력과 기술력이 결합되어 만들어지는 독창적인 컬렉션으로, 제작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다른 유행용어들과는 달리 오뜨 꾸띄르는 고급스러움과 독창성이 더욱 부각되는 컬렉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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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가로선의 분할위치 중 길이가 가장 길어 보이는 실루엣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이 실루엣이 가장 많은 선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실루엣은 4개의 선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다른 실루엣들은 3개 이하의 선분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이 실루엣이 가장 길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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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프린세스 라인의 뉴룩을 비롯하여 H라인, A라인, Y라인 등 1950년대의 알파벳 라인 시대를 장식한 디자이너는?

  1. 폴 푸아레(Paul Poiret)
  2. 크리스티앙 디오르(Christian Dior)
  3.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
  4. 이브 생 로랑(Yves Saint Laurent)
(정답률: 알수없음)
  • 크리스티앙 디오르는 1950년대 알파벳 라인 시대를 대표하는 디자이너 중 한 명으로, 프린세스 라인의 뉴룩을 비롯하여 H라인, A라인, Y라인 등의 스타일을 선보였습니다. 그의 디자인은 여성들의 우아하고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하며, 그의 영향력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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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소비자들의 구매의사 결정에 가장 크게 작용하는 디자인 요소는?

  1. 무늬
  2. 색채
  3. 강조
(정답률: 알수없음)
  • 선은 제품의 형태와 구조를 강조하고, 시선을 이끌어 제품의 중요한 부분을 강조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구매의사 결정에 가장 크게 작용하는 디자인 요소입니다. 또한, 선은 제품의 미적 가치를 높여주고,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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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테일의 규모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실루엣이 클 때에는 디테일도 크게 한다.
  2. 두껍고 거친 재질의 소재는 벨트의 폭을 넓게 한다.
  3. 체형이 작은 사람은 디테일을 크게 한다.
  4. 체형이 큰 사람은 칼라를 크게 하거나, 다른 디테일을 추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체형이 작은 사람은 디테일을 크게 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체형이 큰 사람이 디테일을 크게 하는 것이 더 어울리며, 체형이 작은 사람은 작은 디테일이나 귀여운 디테일이 어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체형과 디테일의 규모가 조화를 이루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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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18 세기 프랑스 귀족들이 입은 몸에 꼭 끼는 바지는?

  1. 쁘르쁘웽(pourpoint)
  2. 뀔로뜨(culotte)
  3. 코드피스(codpiece)
  4. 트렁크호즈(trunk hose)
(정답률: 알수없음)
  • 18 세기 프랑스 귀족들이 입은 몸에 꼭 끼는 바지는 "뀔로뜨(culotte)"이다. 이는 무릎 위까지 오는 길이의 바지로, 하이힐을 신고 타고 다니기에 편리하였다. 또한, 이 바지는 전통적으로 말의 안장에 올라탈 때 더 편리하게 입을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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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장 세분화의 방법 중 지리적 기준에 따른 분류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지역
  2. 인구밀도
  3. 기후
  4. 생활주기
(정답률: 알수없음)
  • "생활주기"는 지리적 기준이 아닌 시장 세분화의 다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의 생애주기에 따라 분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유아용 제품, 청소년용 제품, 중년층용 제품 등과 같이 고객의 연령, 가족 구성, 생활 습관 등을 고려하여 제품을 분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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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시대와 복식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1947년 - 뉴룩(new look)
  2. 1978년 -모즈 룩(mods look)
  3. 1953년 - 튜립라인(tulip line)
  4. 1962년 - 큐롯 스커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953년 - 튜립라인(tulip line)"이다. 튜립라인은 1960년대 초반에 유행한 스타일이다. 1978년 모즈 룩은 1960년대 말 영국에서 유행한 스타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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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패션(fashion)의 흐름이나 변천 과정의 직접적인 계기가 되는 것은?

  1. 창조
  2. 경향
  3. 모방
  4. 계승
(정답률: 알수없음)
  • 모방은 다른 사람들이 이미 선보인 패션 아이템이나 스타일을 따라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대중들은 새로운 패션 트렌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따라서 모방은 패션의 흐름이나 변천 과정에서 직접적인 계기가 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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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기업의 입장에서 본 광고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신상품도입 기능
  2. 시장확대 기능
  3. 상품제시 기능
  4. 소비자보호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기업의 입장에서는 광고의 주요 기능으로 신상품도입 기능, 시장확대 기능, 상품제시 기능을 고려합니다. 이들 기능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알리고, 인지도를 높이며, 구매를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소비자보호 기능은 광고의 주요 기능이 아니며, 이는 정부나 관련 기관의 역할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소비자보호 기능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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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패션 사이클의 단계별 설명에 대해 틀린 것은?

  1. 제1단계 : 새로운 스타일의 창조와 소개
  2. 제2단계 : 사회적 포화상태 초래
  3. 제3단계 : 사회적 가시도의 증가
  4. 제4단계 : 사회적 동조의 증가
(정답률: 알수없음)
  • "제2단계 : 사회적 포화상태 초래"는 패션 사이클의 단계별 설명에서 틀린 것이다. 이유는 패션 사이클의 제2단계는 "새로운 스타일이 대중화되고 수용되는 단계"이며, 이 단계에서는 대중들이 새로운 스타일을 수용하고 구매하는 과정에서 패션 시장이 성장하게 된다. 따라서 "제2단계 : 사회적 포화상태 초래"는 패션 사이클의 단계별 설명에서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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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패션 산업의 발전 과정 중 매스패션의 발생기에 해당되는 것은?

  1. 1920년대
  2. 1921 ~ 1944년
  3. 1945 ~ 1957년
  4. 1958 ~ 1964년
(정답률: 알수없음)
  • 매스패션은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를 통해 대중적인 패션을 만들어내는 패션 산업의 발전 과정 중 하나이다. 1921년에는 미국에서 대량 생산을 위한 표준화된 사이즈를 도입하고, 1930년대에는 대량 생산을 위한 생산 시스템이 구축되어 매스패션의 시대가 열렸다. 이후 1944년까지는 대규모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면서 매스패션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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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메소포타미아 복식 중 군복(baldric)을 발달시킨 민족은?

  1. 수메르인
  2. 페르시아인
  3. 앗시리아인
  4. 바빌로니아인
(정답률: 알수없음)
  • 앗시리아인은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군사적으로 발전한 민족으로, 군복 중 baldric(검을 매는 띠)를 발달시켰다는 역사적 기록이 있다. 따라서 정답은 "앗시리아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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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비잔틴의 대표적인 의상이 아닌 것은?

  1. 팔루다멘툼(paludamentum)
  2. 달마티카(dalmatica)
  3. 파에놀라(paenula)
  4. 튜닉(tunic)
(정답률: 알수없음)
  • 팔루다멘툼, 달마티카, 튜닉은 모두 비잔틴의 대표적인 의상 중 하나이지만, 파에놀라는 로마 제국 시대의 의상으로 비잔틴의 대표적인 의상은 아니다. 파에놀라는 단순한 외투로, 비잔틴의 대표적인 의상인 달마티카나 튜닉과는 다른 형태와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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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리스 복식의 역사적 배경과 복식의 특성을 설명한 것 중 적당하지 아니한 것은?

  1. 그리스 문명의 주인은 도리아인과 이오니아인이다.
  2. 이오니아인은 섬세한 예술적 감각을 가졌다.
  3. 조화와 균형미가 잘 표현되어 있다.
  4. 재단이나 바느질없이 타이트한 형태로 발전시켰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재단이나 바느질없이 타이트한 형태로 발전시켰다."는 적당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그리스 복식은 실제로 재단과 바느질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그리스의 키마라는 허리에 묶는 벨트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이 벨트는 재단과 바느질을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부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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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마케팅 컨셉트의 3가지 기본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1. 고객 지향성
  2. 판매량을 통한 이익
  3. 전사적인 마케팅 노력
  4. 목표 지향성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판매량을 통한 이익"

    설명: 마케팅 컨셉트의 3가지 기본적인 요소는 고객 지향성, 전사적인 마케팅 노력, 목표 지향성입니다. 이들은 모두 기업이 고객의 니즈와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이를 통해 이익을 창출하려는 마케팅 철학을 나타냅니다. 판매량을 통한 이익은 이들 중 하나가 아니며, 이는 단순히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의 관점에서만 중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마케팅 컨셉트는 기업의 이익 추구와 함께 고객 만족과 가치 창출을 중요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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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로마의 의상인 파에눌라를 바르게 설명하지 못한 것은?

  1. 모든 계층에서 입은 판초형의 외투이다.
  2. 모직물이나 가죽으로 만들었다.
  3. 흰색,갈색,자주색 등이 있었다.
  4. 간단한 형태의 운동복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파에눌라는 간단한 형태의 운동복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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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패션머천다이저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이 아닌 것은?

  1. 소극적인 행동력
  2. 세련된 감성
  3. 풍부한 상품 지식
  4. 정확한 예측력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머천다이저는 소비자들의 패션 트렌드와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품 추천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따라서 세련된 감성, 풍부한 상품 지식, 정확한 예측력은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하지만 소극적인 행동력은 패션머천다이저로서 필요한 능력이 아닙니다. 패션머천다이저는 적극적으로 소비자들과 소통하며, 상품 추천 및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소극적인 행동력"은 패션머천다이저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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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머천다이징(merchandising)에 관한 설명 중 옳지 못한 것은?

  1. 마케팅이라는 말과 동의어로서 광범위한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
  2. 상품기획 및 상품개발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
  3. 판매촉진의 일부를 의미하는 경우
  4. 상품의 구매와 판매활동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머천다이징(merchandising)에 관한 설명 중 옳지 못한 것은 "판매촉진의 일부를 의미하는 경우"입니다. 머천다이징은 상품을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전략적인 활동으로, 상품의 기획, 개발, 구매, 배치, 진열, 가격설정 등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머천다이징은 판매촉진의 일부가 아니라, 상품을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종합적인 활동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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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반적으로 소재를 선택할 때 고려되어야 하는 조건이 아닌 것은?

  1. 실루엣 디자인과의 적합성
  2. 패션사이클과의 적합성
  3. 봉제가공기술, 능률과의 용이성
  4. 손 세탁의 용이성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소재를 선택할 때 고려되어야 하는 조건은 실루엣 디자인과의 적합성, 패션사이클과의 적합성, 봉제가공기술, 능률과의 용이성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손 세탁의 용이성은 소재 선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손 세탁의 용이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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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하위문화 집단의 독특한 정체성을 복식을 통해 나타내는 스트리트 스타일을 시대순으로 바르게 정리한 것은?

  1. 모즈 – 히피 – 펑크스 - 그런지
  2. 모즈 – 그런지 – 펑크스 - 히피
  3. 모즈 – 펑크스 – 히피 - 사이버 펑크
  4. 히피 – 모즈 – 펑크스 - 사이버 펑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모즈 – 히피 – 펑크스 - 그런지" 이다.

    - 모즈: 1950년대 영국에서 시작된 서브컬처로, 슈트, 패치워크, 브로그 등의 옷차림을 특징으로 한다.
    - 히피: 196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서브컬처로, 플라워 패턴, 레이스, 플레어 팬츠 등의 편안하고 자유로운 옷차림을 특징으로 한다.
    - 펑크스: 1970년대 영국에서 시작된 서브컬처로, 블랙, 레더, 스터드 등의 파괴적이고 반항적인 옷차림을 특징으로 한다.
    - 그런지: 199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서브컬처로, 밀리터리, 워크웨어, 그라데이션 등의 노동자적인 옷차림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시대순으로 정리하면 "모즈 – 히피 – 펑크스 - 그런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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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시각적 표현수단으로서의 리모트 디스플레이의 방법이 아닌 것은?

  1. 현수막
  2. 호텔 로비
  3. 전시회
  4. 공항 터미널
(정답률: 알수없음)
  • 현수막은 시각적 표현수단으로서의 리모트 디스플레이가 아닙니다. 현수막은 일반적으로 야외에서 사용되는 광고물로, 디지털 기술이나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않고 인쇄물 등으로 제작됩니다. 따라서 리모트 디스플레이의 방법으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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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칼라가 아닌 것은?

  1. 위스크 칼라
  2. 메디치 칼라
  3. 러프 칼라
  4. 퀸 엘리자베스 칼라
(정답률: 알수없음)
  • 위스크 칼라는 르네상스 시대에는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위스크 칼라는 18세기 후반에 개발된 색상으로, 르네상스 시대와는 시대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위스크 칼라는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칼라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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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에서 르네상스 복식에 나타난 구성상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슬래시(slash)의 사용
  2. 러프(ruff)의 대형화
  3. 패드(pad)의 사용
  4. 파딩게일(farthingale)의 사용
(정답률: 알수없음)
  • 패드(pad)의 사용은 르네상스 복식에는 나타나지 않았다. 패드는 18세기 이후부터 등장한 것으로, 복식의 형태를 바꾸는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르네상스 복식에 나타난 구성상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이 아니지만, 패드(pad)의 사용은 르네상스 복식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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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이집트의 남녀 기본 복식은?

  1. 칼라시리스
  2. 로인클로스
  3. 튜닉
  4. 하이크
(정답률: 알수없음)
  • 이집트의 남녀 기본 복식은 로인클로스입니다. 이는 양쪽 어깨에서 떨어지는 직사각형 모양의 천으로, 몸에 밀착되지 않아 자유로운 움직임이 가능하며, 더운 기후에서도 통기성이 좋아서 적합합니다. 칼라시리스는 목에 둘러쓴 두꺼운 천으로, 튜닉은 허리에서 발목까지 내려오는 긴 옷으로, 하이크는 바지와 유사한 하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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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직물의 봉제에 주로 사용되는 재봉틀로 윗실과 밑실을 사용하여 한땀 한땀 열쇠를 채우듯이 바느질이 되는 것은?

  1. 단환봉재봉틀
  2. 이중환재봉틀
  3. 본봉재봉틀
  4. 장식봉재봉틀
(정답률: 알수없음)
  • 본봉재봉틀은 윗실과 밑실을 사용하여 직물의 봉제에 주로 사용되며, 한땀 한땀 열쇠를 채우듯이 바느질이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본봉재봉틀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단환봉재봉틀, 이중환재봉틀, 장식봉재봉틀로 각각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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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상반신 반신체의 보정 방법이 옳은 설명은?

  1. 앞 진동길이를 1cm∼1.5cm 줄인다.
  2. 앞,뒤 진동길이를 2cm 정도 줄인다.
  3. 뒷 진동길이를 줄이고 앞 진동중심을 약간 늘인다.
  4. 앞,뒤 진동길이를 2cm정도 늘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반신 반신체의 보정은 몸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뒷 진동길이를 줄이고 앞 진동중심을 약간 늘이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이는 몸의 중심을 앞쪽으로 이동시켜 균형을 맞추기 때문이다. 따라서 "뒷 진동길이를 줄이고 앞 진동중심을 약간 늘인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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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솔기명과 그 설명이 틀린 것은?

  1. 가름솔 - 시접을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어린이 옷 등에 쓴다.
  2. 통솔 - 시접을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얇고 비치거나 풀리기 쉬운 옷감에 쓴다.
  3. 쌈솔 - 세탁을 자주해야 하는 운동복, 아동복 등에 쓴다.
  4. 상침 - 보통시침으로 가봉할 때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가름솔 - 시접을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어린이 옷 등에 쓴다."가 아닌 것입니다.

    가름솔은 시접을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얇은 옷감에 쓰이는 것이 맞습니다.

    통솔은 두꺼운 옷감에 쓰이며, 쌈솔은 세탁을 자주해야 하는 옷에 쓰이는 것이 맞습니다.

    상침은 보통시침으로 가봉할 때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추가설명)

    - 가름솔: 시접을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얇은 옷감에 쓰이는 솔
    - 통솔: 시접을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두꺼운 옷감에 쓰이는 솔
    - 쌈솔: 세탁을 자주해야 하는 옷에 쓰이는 솔
    - 상침: 보통시침으로 가봉할 때 사용하는 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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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시임의 기호 중 FSb-2 에서 소문자 b 가 의미하는 것은?

  1. 시임 형태
  2. 시임 형태별 종류
  3. 재봉선의 열수
  4. 시임 종류
(정답률: 알수없음)
  • FSb-2에서 소문자 b는 "바이어스"를 의미합니다. 시임은 형태별로 구분되며, 이 형태별 종류를 알아야 어떤 시임을 사용해야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재봉선의 열수와 시임 종류는 시임의 세부적인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며, 이들은 시임을 더욱 정교하게 다룰 때 필요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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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레이아웃(lay out)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1. 원.부자재류의 이동을 신속하게 한다.
  2. 공정간의 운송물을 가급적 많게 한다.
  3. 제조시설 및 장비들을 유용하게 배치한다
  4. 생산비용을 가급적 최소로 유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정간의 운송물을 가급적 많게 한다."는 레이아웃의 목적이 아닙니다. 레이아웃의 목적은 생산 시설과 장비를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생산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정간의 운송물을 가급적 많게 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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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옷감의 표시방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쵸오크나 트레이싱 페이퍼를 사용할 때는 선을 선명하고 가늘게 표시한다.
  2. 실표뜨기는 직선일 때는 간격을 넓게 뜨고 곡선일 때는 간격을 좁게 뜬다.
  3. 룰렛을 사용할 때는 재질에 따라 룰렛 자리가 생기기 쉬우므로 완성선에서 조금 안쪽으로 누른다.
  4. 실표뜨기 할 때는 면사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실표뜨기 할 때는 면사를 사용한다." 이다. 실표뜨기는 실을 사용하여 선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바늘로 구멍을 뚫어 선을 만드는 방법이기 때문에 면사를 사용한다.

    룰렛을 사용할 때 완성선에서 조금 안쪽으로 누르는 이유는 룰렛의 바퀴가 재질의 표면을 미끄러지며 지나가면서 자국을 남기기 때문이다. 따라서 완성선에서 조금 안쪽으로 누르면 자국이 완성선 위에 남지 않고 옷감에만 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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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대 분류된 재봉기를 용도면에서 재 분류한 것이 중분류 방법인데 다음 중 중분류에 의한 재봉기의 종류에 해당한 것은?

  1. 단평형 재봉기
  2. 장평형 재봉기
  3. 원통형 재봉기
  4. 편평 재봉기
(정답률: 알수없음)
  • 중분류 방법은 재봉기의 용도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다. "단평형 재봉기"는 단면의 평평한 부분을 재봉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장평형 재봉기"는 긴 물건을 재봉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원통형 재봉기"는 원통형 물건을 재봉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편평 재봉기"는 평면적인 물건을 재봉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따라서, 중분류에 의한 재봉기의 종류에 해당하는 것은 "편평 재봉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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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어깨넓이와 가슴둘레 여유분이 많았을 때 가장 올바른 보정법은?

  1. 어깨포인트와 암홀라인을 줄여준다.
  2. 뒷 중심선을 절개하여 필요량 만큼 접어준다.
  3. 어깨다트선과 바스트선을 절개하여 늘여준다.
  4. 어깨다트선과 웨이스트 다트선을 필요량 만큼 접어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어깨넓이와 가슴둘레 여유분이 많을 때 옷은 너무 크게 느껴지고 불필요한 공간이 생긴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옷의 구조를 바꿔줘야 하는데, 이때 어깨다트선과 웨이스트 다트선을 필요량 만큼 접어주면 옷의 구조가 바뀌어 옷이 더욱 꼭 맞게 된다. 이는 어깨포인트와 암홀라인을 줄여주고, 불필요한 공간을 없애줌으로써 옷이 더욱 꼭 맞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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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스커트의 명칭과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슬림스커트 : 스커트의 옆선을 H.L에서 중심선과 평행한 수직으로 내린 스커트
  2. 개더스커트 : 스커트 도련을 스칼럽 모양으로 디자인한 스커트
  3. 고어 스커트 : 스커트 기본원형의 허리분에 샤링을 잡아준 스커트
  4. 고젯 스커트 : 스커트 원형을 일정한 넓이로 절개하여 이어 붙이는 스커트
(정답률: 알수없음)
  • 슬림스커트는 스커트의 옆선을 H.L에서 중심선과 평행한 수직으로 내린 스커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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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옷감에 주름을 접어 일정한 간격으로 박아서 장식하는 봉제법은?

  1. 바이어스
  2. 파이핑
  3. 터크
  4. 셔어링
(정답률: 알수없음)
  • 주름을 접어 박아서 장식하는 봉제법은 "셔어링"이지만, 문제에서는 일정한 간격으로 박아서 장식하는 것을 묻고 있으므로 "터크"가 정답이다. "터크"는 일정한 간격으로 주름을 접어 박아서 장식하는 봉제법이다. "바이어스"는 대각선으로 잘라낸 옷감을 이용하여 봉제하는 방법이고, "파이핑"은 옷감의 가장자리에 끼워넣는 끈이나 줄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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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소매원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소매는 길에 부착되는 것이므로 길의 암홀둘레에 따라 소매산은 전혀 영향이 없다.
  2. 소매원형은 팔을 수직으로 내린 상태를 기준으로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3. 길의 진동둘레와 소매의 진동둘레의 차이는 유행에 따라 다르지만 길의 진동둘레가 2cm정도 긴 것이 일반적이다.
  4. 길의 암홀둘레가 정해지면 소매산의 높이와 소매폭은 반비례하게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길의 암홀둘레가 정해지면 소매산의 높이와 소매폭은 반비례하게 된다. 이는 소매가 길에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길의 암홀둘레에 따라 소매산의 크기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암홀둘레가 작을수록 소매산의 높이는 높아지고, 소매폭은 좁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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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블록 시스템(Block system)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품종의 변화에 쉽게 적응한다.
  2. 품질이 높아진다.
  3. 동일·유사공정을 부분적으로 함께 편성할 수 있다.
  4. 숙련된 작업자에 대한 의존도가 낮다.
(정답률: 알수없음)
  • 블록 시스템은 동일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숙련된 작업자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진다는 것이 장점이 아니다. 오히려 블록 시스템은 자동화된 기계나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운용할 수 있는 숙련된 기술자나 엔지니어의 필요성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숙련된 작업자에 대한 의존도가 낮다."는 장점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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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칼라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네크 라인(Neck line)
  2. 암홀 라인(Armhole line)
  3. 롤 라인(roll line)
  4. 스탠드분(stand)
(정답률: 알수없음)
  • 암홀 라인은 옷의 패턴에서 팔을 넣는 구멍을 만드는 부분으로, 칼라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네크 라인은 목을 감싸는 부분, 롤 라인은 옷의 접히는 부분, 스탠드 분은 옷의 목을 일으키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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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각 부분별 시접의 분량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1. 어깨와 옆솔기선- 1.5㎝
  2. 진동둘레, 목둘레 - 1㎝
  3. 스커트단, 슬랙스단 - 5㎝내외
  4. 허리절개선 - 1.5㎝
(정답률: 알수없음)
  • "어깨와 옆솔기선- 1.5㎝"은 다른 보기들과 달리 시접의 분량이 아니라 패턴 제작 시에 사용되는 기준치이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과 연결되지 않은 것입니다. 이 기준치는 옷의 핏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어깨와 옆솔기선 사이의 거리를 1.5㎝로 유지함으로써 옷의 핏을 더욱 세련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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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패턴 배치를 위한 지침으로 틀린 것은?

  1. 방향성이 없는 부직포에서는 위치나 방향을 특별히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2. 패턴의 올방향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며, 양방향으로 배치할 수 있다.
  3. 패턴 배치시 옷감의 식서방향과 반식서방향은 필요에 따라 서로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다.
  4. 방향성이 있는 파일직, 니트직에서는 패턴의 올방향과 패턴의 배치방향을 맞춰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방향성이 없는 부직포에서는 위치나 방향을 특별히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이다. 이유는 부직포는 방향성이 없는 원단이기 때문에 위치나 방향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패턴 배치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다. 패턴의 올방향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며, 방향성이 있는 파일직, 니트직에서는 패턴의 올방향과 패턴의 배치방향을 맞춰야 하고, 옷감의 식서방향과 반식서방향은 필요에 따라 서로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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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두꺼운 트위드로 재킷을 만들려고 할 때 손바늘의 호수로 적당한 것은?

  1. 8호
  2. 2, 3호
  3. 6호
  4. 4, 5호
(정답률: 알수없음)
  • 트위드는 두꺼운 원단으로, 손바늘의 호수가 크면 큰 실을 사용해야 하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8호와 6호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2, 3호와 4, 5호는 작은 실을 사용하므로 트위드와 같은 두꺼운 원단에는 부적합합니다. 따라서 적당한 손바늘의 호수는 2, 3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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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인체의 둘레항목 측정을 위한 계측기준선이 아닌 것은?

  1. 가슴둘레선
  2. 허리둘레선
  3. 앞중심선
  4. 목밑둘레선
(정답률: 알수없음)
  • 앞중심선은 인체의 둘레를 측정하는 기준선이 아니라, 인체의 중심축을 나타내는 선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가슴둘레선, 허리둘레선, 목밑둘레선은 인체의 둘레를 측정하는 기준선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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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높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측용구는?

  1. 간상계
  2. 신장계
  3. 슬라이딩 게이지
  4. 촉각계
(정답률: 알수없음)
  • 신장계는 사람의 키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측용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길이나 두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측용구이지만, 신장계는 사람의 키를 측정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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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인체의 관절에서 가장 운동범위가 큰 관절은?

  1. 손목관절
  2. 발목관절
  3. 무릎관절
  4. 어깨관절
(정답률: 알수없음)
  • 어깨관절은 볼과 어깨뼈, 쇄골이 연결되어 있어서 운동범위가 매우 큽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어깨관절은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어서 가장 운동범위가 큰 관절 중 하나입니다. 반면에 손목관절, 발목관절, 무릎관절은 움직일 수 있는 방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운동범위가 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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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재봉틀을 박을 때 바느질 땀이 뛰는 경우는?

  1. 바늘이 잘못 끼워졌을 때
  2. 밑실의 장력이 너무 강할 때
  3. 윗실 걸기 순서가 잘못 되었을 때
  4. 북집이 바르게 끼워져 있지 않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틀을 박을 때 바느질 땀이 뛰는 경우는 바늘이 잘못 끼워졌을 때이다. 이는 바늘이 제대로 끼워지지 않아서 밑실과 윗실이 제대로 맞지 않고, 장력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바늘을 다시 끼워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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