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3-20)

패션디자인산업기사
(2005-03-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피복재료학

1. 열전도율이 가장 좋은 섬유는?

  1. 양모
  2. 아마
(정답률: 알수없음)
  • 열전도율이 가장 좋은 섬유는 아마입니다. 이는 아마 섬유가 다른 섬유에 비해 더 많은 공기 포함 비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기는 열전도율이 매우 낮기 때문에, 아마 섬유는 열을 잘 전달하지 않아서 보온성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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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섬유내의 비결정(amorphous 非結晶)부분이 작용하는 역할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섬유에 강도를 준다.
  2. 섬유에 염색성을 준다.
  3. 섬유에 내약품성을 준다.
  4. 섬유에 형태안정성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내의 비결정 부분은 분자간의 결합이 약하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로 인해 섬유에 염색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염료 분자가 섬유 내부로 침투하여 비결정 부분과 상호작용하면서 염색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섬유에 염색성을 준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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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섬유의 성질을 설명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1. 건조가 빠르다.
  2. 강도가 크다.
  3. 탄성이 우수하다.
  4. 흡습성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섬유의 성질을 설명한 것 중 잘못된 것은 "탄성이 우수하다." 입니다. 마섬유는 탄성이 낮아 늘어나면 복원력이 약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스판덱스와 같은 탄성이 우수한 섬유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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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무광택 인조섬유를 만드는 방법은?

  1. 습식방사를 한다.
  2. 방사원액에 이산화티탄(TiO2)을 넣는다.
  3. 방사구를 좁게 한다.
  4. 연신(drawing)을 반복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방사원액에 이산화티탄(TiO2)을 넣는 이유는 이산화티탄이 빛을 흡수하고 반사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인조섬유에 첨가하여 무광택한 표면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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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양모섬유에 견뢰도가 양호하고 염색이 잘되는 염료는?

  1. 직접염료
  2. 산성염료
  3. 환원염료
  4. 분산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섬유는 자연섬유 중에서도 단백질 섬유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산성성질을 띠고 있습니다. 따라서 산성염료는 양모섬유에 잘 묻어들어서 염색이 잘 되며, 견뢰도도 양호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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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면양을 각 부분별로 전모(shearing)하여 마치 1 매의 모피와 같은 형태로 하여 얻어진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플리스(Fleece)
  2. 탄화양모(Carbonized wool)
  3. 켐프(Kemp)
  4. 스킨울(Skin wool)
(정답률: 알수없음)
  • 면양을 전모하여 얻어진 것을 플리스(Fleece)라고 한다. 이는 양털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양털의 모든 부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가장 유용한 부분인 양털의 솜털과 굵은털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플리스는 양모 제품을 만드는 데 가장 적합한 원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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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합성섬유를 사용하여 만든 제품이 양털의 제품과 제일 비슷한 성상을 나타내는 섬유는?

  1. 라이크라
  2. 데이크론
  3. 아라미드
  4. 엑슬란
(정답률: 알수없음)
  • 엑슬란은 합성섬유 중에서 가장 부드럽고 유연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양털과 유사한 성상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양털 제품과 비슷한 느낌을 원하는 제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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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삼베는 어떤 섬유로 만들어진 직물인가?

  1. 무명(cotton)
  2. 대마(hemp)
  3. 아마(flax)
  4. 황마(jute)
(정답률: 알수없음)
  • 삼베는 대마(hemp)로 만들어진 직물이다. 이는 대마가 섬유로 사용되어 옷감이나 가방 등을 만들 때 사용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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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방사공정 중 배향성이 주로 일어나는 것은?

  1. 연신
  2. 사출
  3. 고화
  4. 중합
(정답률: 알수없음)
  • 방사선이 물질과 상호작용하여 분자 내부의 결합 구조가 파괴되고 새로운 결합이 형성될 때, 이때 새로운 결합이 형성되는 방향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현상을 배향성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연신에서 주로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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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주성분이 셀룰로스인 섬유는?

  1. 폴리에스테르
  2. 폴리아미드
  3. 아크릴
  4. 아세테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셀룰로스는 자연에서 발견되는 섬유성분이지만, 아세테이트는 셀룰로스를 가공하여 만든 인공 섬유로, 셀룰로스와 유사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성분이 셀룰로스인 섬유 중에서도 아세테이트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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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여름철 한복에 많이 쓰이는 갑사는 어떠한 조직으로 제직 되었는가?

  1. 여직
  2. 평직
  3. 수자직
  4. 사직
(정답률: 알수없음)
  • 갑사는 여름철 한복에 많이 사용되는데, 이 갑사는 사직으로 제직되었습니다. 이는 갑사가 더욱 풍성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위해 여러 가지 색상의 실을 섞어 짜여진 조직으로, 사직이 가장 고급스럽고 품질이 좋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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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수자직의 특성을 설명한 것은?

  1. 사문선이 있다.
  2. 교차점이 가장 많다.
  3. 부드럽고 매끄럽다.
  4. 표리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자직은 곡선이 없이 직선으로 이루어져 있어 부드럽고 매끄러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드럽고 매끄럽다."가 수자직의 특성을 가장 잘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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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나일론 실의 무게가 3g 이고, 길이가 1000m 이면 이 실의 데니어는?

  1. 27 denier
  2. 30 denier
  3. 270 denier
  4. 300 denier
(정답률: 알수없음)
  • 데니어(Denier)는 9000m의 실이 몇 그램인지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9000m의 실이 아니라 1000m의 실의 무게를 알고 있으므로 계산이 필요하다.

    1000m의 나일론 실의 무게가 3g이므로, 9000m의 나일론 실의 무게는 27g이다. 이를 이용하여 데니어를 계산하면, 27g의 실이 9000m이므로, 1m의 실의 무게는 27g/9000m = 0.003g이다. 이를 데니어의 정의에 따라 계산하면, 1m의 실의 무게가 0.003g이므로, 9000m의 실의 무게는 27g이다. 따라서 이 실의 데니어는 27 denie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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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단백질 섬유의 일반적인 성질 중 관련이 없는 것은?

  1. 우수한 탄성
  2. 습윤시 강도 저하
  3. 낮은 흡수성
  4. 일광에 황변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단백질 섬유는 우수한 탄성과 습윤시 강도 저하, 일광에 황변 현상과 관련이 있지만, 낮은 흡수성은 관련이 없다. 이는 단백질 섬유가 물을 흡수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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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양모제품은 사용중에 수축되는데, 이러한 수축을 방지하기위하여 양모의 스케일의 일부를 약품으로 용해하거나 합성수지로 피복하는 가공은?

  1. 런던 슈렁크
  2. 축융방지가공
  3. 샌포라이즈 가공
  4. 시로셋 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는 사용 중에 수축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양모의 스케일 일부를 약품으로 용해하거나 합성수지로 피복하는 가공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가공을 축융방지가공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축융방지가공"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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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경위사의 조직점을 비교적 적게 하여 직물의 표면을 경사 또는 위사만 돋보이게 한 직물은?

  1. 평직
  2. 능직
  3. 변화능직
  4. 주자직
(정답률: 알수없음)
  • 주자직은 경위사의 조직점을 비교적 적게 하여 직물의 표면을 경사 또는 위사만 돋보이게 한 직물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경위사의 조직점이 더 많아서 직물의 표면이 더 복잡하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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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실험식이 CH2 이며 중합하여 고분자 화합물을 생성하는 것은?

  1. 셀룰로스 섬유
  2. 폴리에틸렌계 섬유
  3. 단백질 섬유
  4. 폴리에스테르계 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실험식 CH2은 에틸렌이며, 이는 중합하여 폴리에틸렌 고분자 화합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폴리에틸렌계 섬유"가 정답입니다. 셀룰로스 섬유는 당류에서 추출되는 섬유이며, 단백질 섬유는 동물의 털, 깃털 등에서 추출되는 섬유입니다. 폴리에스테르계 섬유는 폴리에스테르 수지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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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중에서 양모가 가장 많이 용해되는 액은?

  1. 5% 수산화나트륨 100℃용액
  2. 70% 황산 25℃용액
  3. 100% 아세톤 25℃용액
  4. 메타크레졸 100℃용액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는 단백질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수산화나트륨과 같은 알칼리성 용액에서 용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높은 온도에서 용액을 처리하면 용해도가 더욱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5% 수산화나트륨 100℃용액"이 양모가 가장 많이 용해되는 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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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견(silk)의 증량에 주로 사용하는 약제는?

  1. 활석
  2. 주석
  3. 페놀
  4. 황산마그네슘
(정답률: 알수없음)
  • 주석은 견의 증량에 주로 사용되는 약제 중 하나입니다. 이는 주석이 견의 단백질과 결합하여 견을 강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석은 견의 색상을 개선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주석은 견을 가공하는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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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방향 마찰차(directional friction effect)를 유발시키는 것은?

  1. 메듈라(medulla)
  2. 스케일(Scale)
  3. 코르텍스(Cortex)
  4. 크림프(Crimp)
(정답률: 알수없음)
  • 스케일은 동물의 털, 깃털, 비늘 등의 표면에 있는 작은 비늘 모양의 구조물이다. 이 스케일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어서, 털이나 깃털 등이 움직일 때 방향 마찰차를 유발시킨다. 따라서 스케일이 방향 마찰차를 유발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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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션디자인론

21. 디자인 원리 중 통일을 활용하는 의미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한가지 색으로만 단일하게 사용하는 것
  2. 꼭 한가지 재료만으로 사용하여 일체감을 이루는 것
  3. 오로지 한가지를 정하고 이에 맞추어 디자인 하는 것
  4. 서로 다른 것 끼리 일체감의 공통적인 성격을 분산시키지 않고 질서있게 하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서로 다른 것 끼리 일체감의 공통적인 성격을 분산시키지 않고 질서있게 하는 것"은 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다르지만 하나의 통일된 느낌을 주도록 조화롭게 배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디자인의 일관성과 조화를 유지하며, 시각적인 혼란을 방지하여 디자인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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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연필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6B는 딱딱하고 4H는 강한 선에 적합하다.
  2. HB나 H가 화지에 자연스럽게 먹힌다.
  3. 지우개 사용 시 화지를 상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4. 6B에서 H까지 다양한 종류를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6B는 딱딱하고 4H는 강한 선에 적합하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없다. 6B는 연필의 연질도가 높아서 부드럽고 진한 선을 그리기에 적합하며, 4H는 연질도가 낮아서 선이 얇고 강하게 그려지기에 적합하다. 이러한 연필의 특성은 그림을 그리는 목적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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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복식을 사람이 착용하는데 있어서 갖추어야 하는 조건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입어서 아름답기만 하면 된다.
  2. 나 자신보다 남의 시선에 신경을 쓰도록 한다.
  3. 입어서 편하기만 하면 된다.
  4. 인체 생리기능과 미를 나타내는 효과가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은 사람의 인체에 직접 닿아있기 때문에 인체 생리기능과 미를 나타내는 효과가 있어야 적절하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건강과 편안함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외적인 요소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 복식의 본래적인 기능을 무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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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현대복식 중 X자형 실루엣이 유행했던 시기는?

  1. 1940년대 말
  2. 1950년대 말
  3. 1960년대 말
  4. 1970년대 말
(정답률: 알수없음)
  • X자형 실루엣은 1940년대 말에 유행했습니다. 이는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여성들이 근로에 참여하면서 남성적인 느낌을 주는 옷보다는 여성다운 느낌을 주는 옷이 필요해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허리를 잡아주는 벨트와 넓은 어깨 패드로 X자형 실루엣을 만들어내는 옷들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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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방사상 리듬이 가장 쉽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은?

  1. 핀턱
  2. 포켓
  3. 프릴
  4. 네크라인
(정답률: 알수없음)
  • 방사상 리듬은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패턴을 만들어내는데, 네크라인은 목 부분이므로 일정한 간격으로 패턴을 만들기 쉽습니다. 따라서 네크라인이 방사상 리듬이 가장 쉽게 적용될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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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자인의 착시개념이 옳게 설명된 것은?

  1. 디자인을 착각하여 만드는 것
  2. 기능의 반대 개념으로 미를 전적으로 추구하는 것
  3. 사물의 본래의 모습을 다르게 보이도록 하는 효과
  4. 가능한 실제에 가깝게 보이도록 하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의 착시개념은 사물의 본래의 모습을 다르게 보이도록 하는 효과입니다. 이는 디자이너가 의도적으로 사물의 형태, 색상, 패턴 등을 변형하여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고,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 높은 디자인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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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사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느낌이 아닌 것은?

  1. 활동성
  2. 극적
  3. 불안정
  4. 침착
(정답률: 알수없음)
  • 사선은 주로 긴장감과 급박한 상황을 나타내는데, "침착"은 이와 반대되는 느낌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침착은 차분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는데, 이는 긴장감이나 급박한 상황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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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황색(yellow)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밝고 명쾌한 분위기이다.
  2. 청색과의 배색에서 개성이 돋보이는 색이다.
  3. 평화와 휴식을 주는 색이다.
  4. 결혼한 여자의 치마저고리의 전통적 배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결혼한 여자의 치마저고리의 전통적 배색이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황색은 일반적으로 밝고 명쾌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청색과의 배색에서 개성이 돋보이는 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황색은 평화와 휴식을 주는 색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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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자인의 조건은 무엇인가?

  1. 적당하게 비싸면서 이익을 남기는데 우선하여야 한다
  2. 만들기가 쉬운 것을 우선 조건으로 하고 사회의 관습을 고려하면 좋은 디자인이다.
  3. 기능성 보다는 아름다움에 더 치중하여 팔리는 것을 전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4. 제품의 기능성, 심미성, 창조성과 적절한 경제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은 제품의 기능성, 심미성, 창조성과 적절한 경제성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제품의 기능성은 제품이 제공하는 기능이 효과적이고 신뢰성이 있어야 하며, 심미성은 제품이 아름다움과 세련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창조성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성이 반영되어야 하며, 경제성은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과정에서 비용 효율적이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들이 모두 충족되어야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으로 평가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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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8 등신의 여성을 9 등신의 이상적인 체형으로 표현하려 한다. 어느 부분을 길게 표현하는가?

  1. 다리 부위
  2. 가슴 부위
  3. 허리 부위
  4. 힙 부위
(정답률: 알수없음)
  • 다리는 체형에서 가장 긴 부분이기 때문에, 다리를 길게 표현하면 전체적으로 더 슬림하고 길어보이는 체형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리가 길면 비율적으로 다른 부위도 길어보이게 되어 이상적인 체형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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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구성선으로만 연결한 것은?

  1. 포켓, 트임, 개더
  2. 핀턱, 다트, 커프스
  3. 개더, 트임, 칼라
  4. 솔기, 다트, 트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솔기, 다트, 트임"이다. 이유는 포켓, 개더, 핀턱, 커프스, 칼라는 모두 다른 부분과 연결되어 있지만, 솔기, 다트, 트임은 모두 구성선으로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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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바우하우스의 교육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인생을 총합적으로 보는 인간형 교육
  2. 낡은 역사적 전통양식에서 탈피
  3. 예술과 기술의 통합
  4. 예술다운 예술의 창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예술다운 예술의 창조"입니다. 바우하우스는 예술과 기술의 통합을 강조하며, 예술을 기술적으로 접근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따라서 예술다운 예술의 창조는 바우하우스의 교육내용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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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의상디자인에서 선(line)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단추의 배열에서 생기는 흐름은 선이 아니다.
  2. 움직임에 따라 여러 형태로 변화한다.
  3. 옷감의 무늬는 의복으로 표현되는 선의 성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은 되지 못한다.
  4. 실루엣과는 관계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은 의상 디자인에서 움직임과 함께 변화하며, 다양한 형태로 표현됩니다. 이는 의상의 디테일이나 실루엣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움직임에 따라 여러 형태로 변화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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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은 선에 의한 착시 현상을 설명한 것이다. 옳은 것은?

  1. 사선의 각도가 45°인 체크스커트(check skirt)는 착시 현상을 거의 느낄 수 없으므로 체형을 가리기에 적당하다.
  2. 어깨에 패드를 넣어 크게 강조하면 그만큼 허리도 굵어 보인다.
  3. 겹 여밈된 재킷의 경우, 단추의 수가 많고 가로 간격이 넓을수록 날씬해 보인다.
  4. 상의와 하의가 다른 색인 콤비는 재킷의 밑단선에 의한 가로 효과로 키가 커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선의 각도가 45°인 체크스커트는 착시 현상을 거의 느낄 수 없으므로 체형을 가리기에 적당하다. 이는 사선의 각도가 45°일 때, 눈에 보이는 체크무늬의 크기가 적당하게 유지되기 때문이다. 다른 각도의 경우에는 체크무늬가 너무 작거나 크게 보이기 때문에 착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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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그림은 디자인 강조가 잘 적용된 예와 그렇지 않은 예를 보여주고 있다. 이를 잘 설명한 것은?

  1. (b)는 (a)에 비해 강조점이 허리의 위에 집중되어 착용자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2. (a)는 (b)에 비해 황금 분할을 잘 적용하고 있다.
  3. (b)는 (a)에 비해 변화있는 균형감을 형성하여 디자인에 부드러운 느낌을 주었다.
  4. (a)는 (b)에 비해 네크라인과 소매 등에 트리밍을 반복 사용함으로써 통일감을 주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b)는 (a)에 비해 강조점이 허리의 위에 집중되어 착용자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이유는 (b)의 디자인에서는 허리 부분이 강조되어 있고, 이로 인해 착용자의 허리라인이 더욱 강조되어 보이기 때문이다. 반면 (a)의 디자인에서는 허리 부분이 강조되지 않고, 전체적으로 균일한 느낌을 주고 있어 착용자의 허리라인이 덜 강조되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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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유행주기(fashion cycle)에 가장 적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실루엣
  2. 개인의 심리상태
  3. 색상
  4. 정치, 경제 상황
(정답률: 알수없음)
  • 개인의 심리상태는 유행주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가장 적게 영향을 미친다. 유행주기는 대부분 대중의 관심과 수용력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개인의 심리상태는 유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른 보기들은 유행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유행주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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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재질이 특이한 옷감으로 디자인하고자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을 설명한 것은?

  1. 명도가 높은 색채를 선택한다.
  2. 장식을 사용하여 강조한다.
  3. 색상을 다양하게 사용한다.
  4. 선과 형을 단순하게 처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재질이 특이한 옷감을 디자인할 때, 선과 형을 단순하게 처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는 디자인의 복잡성을 줄여서 옷감의 특징을 더욱 강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디자인이 간결하면 옷감의 특징이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며, 디자인이 너무 복잡하면 옷감의 특징이 가려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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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그림에서 틀린 곳은 어디인가?

  1. 앞 여밈 위치
  2. 소매 달림 위치
  3. 단추 구멍
  4. 네크라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앞 여밈 위치"이다. 그림에서는 앞쪽으로 여밈이 열리도록 그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뒤쪽으로 여밈이 열리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이는 옷을 입을 때 편리함과 디자인적인 이유로 인해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규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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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하학 문양으로 의복을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1. 포켓이나 장식 디자인을 많이 한다.
  2. 가능한 디자인 라인을 많이 준다.
  3. 절개선을 여러 방향으로 잡는다.
  4. 문양의 방향을 맞추는데 고려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하학 문양은 방향에 따라 시각적인 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의복 디자인에서는 문양의 방향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의복 전체적으로 조화롭지 않은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포켓이나 장식 디자인, 디자인 라인, 절개선 등을 결정할 때에도 문양의 방향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구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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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콘트라스트(Contrast) 배색이 아닌 것은?

  1. 빨강과 녹색
  2. 연두와 초록
  3. 귤색과 남색
  4. 노랑과 보라
(정답률: 알수없음)
  • 연두와 초록은 비슷한 색상 계열에 속하므로 콘트라스트(대비)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배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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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남·여 성차가 의상에 뚜렷이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는?

  1. 고딕 시대
  2. 로마네스크 시대
  3. 비잔틴 시대
  4. 르네상스 시대
(정답률: 알수없음)
  • 고딕 시대는 12세기 후반부터 16세기 초반까지 지속된 시대로, 이 시기에는 남·여 성차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의상이 등장했습니다. 이는 여성의 허리를 강조하는 새로운 스타일의 드레스와 남성의 어깨를 강조하는 새로운 스타일의 자켓 등이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이전 시대에는 성차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고딕 시대에는 성차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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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의 패션 상품 분류방법 중 가격에 기본을 둔 것은?

  1. trend - new basic - basic
  2. advanced - up-to-date - established
  3. grade - prestige - better - volume
  4. romantic - feminine - casual
(정답률: 알수없음)
  • 가격에 기본을 둔 패션 상품 분류방법은 "grade - prestige - better - volume" 입니다. 이는 제품의 등급, 명성, 품질, 양으로 구분하는 방법으로, 높은 등급과 명성을 가진 제품일수록 높은 가격대를 가지며, 더 나은 품질과 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분류방법은 가격이 제품의 품질과 양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가격에 기본을 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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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세계적인 소재 전시회는?

  1. I.W.S(국제 양모 사무국)
  2. 프로모스틸(Promostyl)
  3. 프리미에르 비죵(Premiere vision)
  4. 쁘레따 뽀르떼(Pr勍t-謙-porter)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리미에르 비죵은 세계적인 패션 소재 전시회로, 세계 각국의 패션 디자이너와 소재 업체들이 모여 새로운 소재와 디자인을 선보이는 장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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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상품의 시각적 표현으로서의 디스플레이 방법 중 흡수된 고객을 구매시점에 이르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윈도우 디스플레이
  2. 리모트 디스플레이
  3. 내부 디스플레이
  4. 외부 디스플레이
(정답률: 알수없음)
  • 내부 디스플레이는 상품을 매장 내부에서 직접 전시하여 고객의 시선을 끌고,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구매욕구를 유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고객이 매장 내부에서 상품을 보고 구매하게 되는 것이 내부 디스플레이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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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새로운 패션이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입혀지고 다른 사람에게 보여짐으로써 대중에게 전파되기 시작하는 단계는?

  1. 상승기
  2. 쇠퇴기
  3. 절정기
  4. 도입기
(정답률: 알수없음)
  • 상승기는 새로운 패션 트렌드가 처음으로 등장하고 많은 사람들이 입어보고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면서 인기가 상승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대중에게 전파되기 시작하며, 점차적으로 인기를 얻어 절정기로 이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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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19 세기 후반의 복식 예술의 장르는?

  1. 사실주의
  2. 인상주의
  3. 초현실주의
  4. 아르데코
(정답률: 알수없음)
  • 19세기 후반의 복식 예술의 장르는 "인상주의"입니다. 이는 현실적인 표현보다는 주관적인 감정과 인상을 중시하는 예술적 스타일을 의미합니다. 인상주의 예술가들은 자연의 빛과 색상, 형태 등을 표현하는 것보다는 그것이 느끼는 감정과 인상을 중심으로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인상주의 예술은 후에 초현실주의와 아르데코 등의 예술 스타일로 이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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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세계 제1차 대전 직후 여성의 사회 참여로 변화된 스타일 중 틀린 것은?

  1. 보이쉬 스타일(boyish style)
  2. 미나레 스타일(minaret style)
  3. 걀손느 스타일(garsonne style)
  4. 플래퍼 스타일(flapper styl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미나레 스타일(minaret style)"입니다.

    미나레 스타일은 1920년대 초반에 유행한 스타일로, 이슬람 건축물의 미나레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된 옷으로, 머리에는 높은 머리핀을 사용하여 머리카락을 높게 올리고, 몸에는 긴 드레스나 셔츠와 와이드 팬츠를 입는 스타일입니다.

    하지만 세계 제1차 대전 직후 여성의 사회 참여로 변화된 스타일은 "보이쉬 스타일(boyish style)", "걀손느 스타일(garsonne style)", "플래퍼 스타일(flapper style)"입니다. 이들 스타일은 여성들이 남성과 비슷한 옷을 입고, 머리를 짧게 자르는 등 남성적인 이미지를 추구하는 것으로,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에 대한 변화를 나타내는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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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스페인에서 유래된 종형이나 원추형의 언더스커트로 여성의 스커트를 부풀리기 위하여 사용된 것은?

  1. 스토마커(stomacher)
  2. 코르셋(corset)
  3. 파딩게일(farthingale)
  4. 크라바뜨(cravatte)
(정답률: 알수없음)
  • 파딩게일은 스페인에서 유래된 종형이나 원추형의 언더스커트로, 여성의 스커트를 부풀리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정답입니다. 스토마커는 여성의 상의를 가리키는 용어이며, 코르셋은 여성의 허리를 조이는 물건입니다. 크라바뜨는 남성의 넥타이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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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중세 중기 복식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1. 의복은 몸에 꼭 맞는 형태로 변화되었다.
  2. 남녀의 기본 복식은 속옷 쉐엥즈 위에 블리오를 입고 위에 맨틀을 걸치는 것이었다.
  3. 이 시기에 동양의복의 평면 구성과 달리 입체적 구성으로 전환했다.
  4. 옷감을 재단이나 바느질을 하지 않고 신체에 느슨하게 걸칠 수 있는 의복형으로 발전시켰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의복은 몸에 꼭 맞는 형태로 변화되었다."가 중세 중기 복식의 특징이 아닙니다.

    "옷감을 재단이나 바느질을 하지 않고 신체에 느슨하게 걸칠 수 있는 의복형으로 발전시켰다."는 중세 중기 복식의 특징 중 하나로, 옷의 구성이 단순해지고 편안함이 강조되는 추세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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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지배적인 라인이 없어지면서 디자이너들은 그들의 창작 의상을 좀더 뚜렷하게 나타내기 위해 자신의 상표나 이니셜이 새겨진 장신구, 모자, 신발 등을 의복과 조화시킬것을 권장하였던 시기는?

  1. 1950년 이후
  2. 1980년
  3. 1970년 중반
  4. 1990년
(정답률: 알수없음)
  • 지배적인 라인이 없어지면서 디자이너들은 자신들의 창작 의상을 뚜렷하게 나타내기 위해 상표나 이니셜이 새겨진 장신구, 모자, 신발 등을 의복과 조화시킬 것을 권장한 시기는 1980년대였다. 이 시기에는 개성과 독창성이 강조되었고, 디자이너들은 자신들의 스타일을 더욱 강조하기 위해 이러한 방법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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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기업의 마케팅 시스템의 핵심을 구성하는 투입변수의 결합을 기술하는 마케팅 믹스를 일컫는 용어로 맞는 것은?

  1. 3P's
  2. 4P's
  3. 5P's
  4. 4Q's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4P's

    설명: 4P's는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홍보)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용어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변수들을 나타냅니다. 제품의 특성과 품질, 가격 책정 전략, 제품의 유통 채널과 판매 지점, 그리고 광고와 판촉 활동 등을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의 니즈와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쟁 업체와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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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패션 산업의 확산기에 나타난 디자인 현상이 아닌 것은?

  1. 클래식 → 로맨틱
  2. 하드 → 소프트
  3. 매니쉬 → 페미닌
  4. 모던 → 클래식
(정답률: 알수없음)
  • "클래식 → 로맨틱"은 패션 산업의 확산기에 나타난 디자인 현상이 아닙니다. 이유는 "클래식"은 이미 오랫동안 패션 산업에서 사용되어온 스타일이기 때문에, 확산기에 나타난 디자인 현상이 아닙니다. 반면에 "로맨틱"은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패션 산업에서 대세가 되었던 스타일로, 확산기에 나타난 디자인 현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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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로코코 시대의 여자 복식에 있어서 가장 귀족적이고 장식이 많은 궁중의 공식복인 것은?

  1. 로브 아라 뽈로네이즈(robe 'a la polonaise)
  2. 로브 아라 까라꼬(robe 'a la caraco)
  3. 로브 아라 프랑세즈(robd 'a la francaise)
  4. 색 가운(sack goun)
(정답률: 알수없음)
  • 로브 아라 프랑세즈는 가장 귀족적이고 장식이 많은 궁중의 공식복인 이유는, 그것이 가장 복잡하고 화려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복식은 풍성한 스커트와 복잡한 드레이핑, 그리고 다양한 장식과 리본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여성의 우아함과 귀족성을 최대한으로 나타내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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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국제 유행색 협회에서 유행색을 결정하는 시기로 맞는 것은?

  1. 36개월 전
  2. 24개월 전
  3. 18개월 전
  4. 12개월 전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 유행색 협회에서 유행색을 결정하는 시기는 패션 및 디자인 산업에서 제품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데 필요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24개월 전에 결정됩니다. 이는 제품 개발, 제조, 마케팅 및 판매를 위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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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패션산업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패션산업의 업스트림(up stream)은 남성복, 여성복 생산에 포함된다.
  2. 패션산업의 미드스트림(mid stream)은 각종 원사 생산이 해당된다.
  3. 패션산업의 다운스트림(down stream)은 각종 유통채널이 해당된다.
  4. 패션산업은 패션소재산업, 패션의류산업, 패션직물산업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산업의 구조는 업스트림, 미드스트림, 다운스트림으로 나뉘며, 업스트림은 원료 및 부자재 생산, 미드스트림은 의류 및 직물 제조, 다운스트림은 유통 및 판매에 해당된다. 따라서, "패션산업의 다운스트림(down stream)은 각종 유통채널이 해당된다."는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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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쉬르코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병사들을 위한 여자 복식이다.
  2. 13 세기의 대표적인 의복으로 남녀 모두가 입었다.
  3. 단추를 달아 상체에 꼭 맞게 만든 의복이다.
  4. 누빈 옷으로 갑옷 속에 입었고 후에는 남자들의 겉옷이 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쉬르코는 13세기의 대표적인 의복으로 남녀 모두가 입었다는 것이 옳다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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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로마시대의 숄(shawl)과 같은 여성의 쓰개는?

  1. 스톨라(stolla)
  2. 거들(girdle)
  3. 팔라(palla)
  4. 히마티온(him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로마시대 여성들은 숄이나 스톨라(stolla)와 같은 얇은 천으로 덮인 팔라(palla)를 입었습니다. 이는 로마시대 여성들이 자신의 몸을 가리기 위해 입었던 옷으로, 양쪽 끝이 둥근 사각형 모양이었습니다. 팔라는 어깨에 걸쳐 입었으며, 가운데 부분은 몸에 감아서 고정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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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방법 중 낮은 무대처럼 약간 높이를 높이고 상품을 전시하는 방법은?

  1. 아일 디스플레이
  2. 벽면 디스플레이
  3. 쇼 케이스 디스플레이
  4. 섬 디스플레이
(정답률: 알수없음)
  • 섬 디스플레이는 상품을 중앙에 놓고 주변을 높이는 방식으로 전시하는 방법이다. 이는 공간을 활용하면서도 상품을 더욱 눈에 띄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 매장 내부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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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중에서 로마의 대표적인 의복인 것은?

  1. 토가
  2. 테베나
  3. 히마티온
  4. 클라미스
(정답률: 알수없음)
  • 로마의 대표적인 의복은 토가입니다. 토가는 로마 시민들이 입던 겉옷으로, 직사각형 모양의 천을 몸에 감아 입는 형태였습니다. 이는 로마의 사회적 지위나 성별에 따라 색상과 디자인이 다르게 적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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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패션 마케팅의 핵심개념이 아닌 것은?

  1. 패션 벤처 및 투자
  2. 가치와 만족
  3. 패션 상품 및 패션 시장
  4. 필요와 욕구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 마케팅의 핵심개념은 "가치와 만족", "패션 상품 및 패션 시장", "필요와 욕구"입니다. 이들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반면에 "패션 벤처 및 투자"는 패션 기업의 경영 전략과 관련된 주제이지만, 직접적으로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패션 벤처 및 투자"는 패션 마케팅의 핵심개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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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길원형 앞면에서 BP(bust point)는 다트의 위치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하다.
  2. 길원형 뒷면에서 다트는 견갑골의 돌출로 인하여 생긴다.
  3. 프린세스 라인(princess line)은 2개의 다트가 이어져 생긴다.
  4. 길원형에서 앞,뒤면 공통적인 다트는 숄더다트와 센터다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길원형 뒷면에서 다트는 견갑골의 돌출로 인하여 생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길원형 뒷면에서 다트는 허리와 엉덩이 부분에서 생기며, 견갑골 부분에서는 숄더다트가 생깁니다. 길원형 앞면에서 BP(bust point)는 가슴 부분에서 가장 높은 지점을 가리키며, 다트의 위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프린세스 라인은 2개 이상의 다트가 이어져서 만들어지는 곡선 라인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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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가슴둘레 계측 방법 중 맞는 것은?

  1. 계측용 판을 준비하여 앞가슴에 대고 수평으로 돌려잰다.
  2. 유두를 수평으로 지나서 줄자를 대고 당겨서 잰다.
  3. 유두 위 부분의 가장 굴곡진 부분을 당겨서 잰다.
  4. 유두를 지나 수평으로 줄자를 당기지 않고 그대로 잰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두를 지나 수평으로 줄자를 당기지 않고 그대로 재는 것이 맞는 방법이다. 이유는 유두를 당기면 가슴이 압축되어 가슴둘레가 작게 측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두를 지나 수평으로 줄자를 그대로 대고 측정하는 것이 정확한 가슴둘레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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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중에서 생산 시스템을 세분화하는 방식으로 적절치 않는 시스템은?

  1. 번들 시스템(bundle system)
  2. 싱크로나이즈 시스템(synchronized system)
  3. 딜레이드 시스템(delayed system)
  4. 콘베어 시스템(conveyer system)
(정답률: 알수없음)
  • 딜레이드 시스템은 생산 과정에서 일부 작업이 다른 작업보다 늦게 시작되는 시스템으로, 생산 라인에서 일부 제품이 다른 제품보다 늦게 생산되는 경우에 사용된다. 따라서 이는 생산 시스템을 세분화하는 방식으로 적절한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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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안감을 넣지 않는 코트나 자켓의 시접처리에 사용되는 방법은?

  1. 지그재그 가름솔
  2. 휘감치기 가름솔
  3. 핑크드 가름솔
  4. 바이어스 싸기 가름솔
(정답률: 알수없음)
  • 안감을 넣지 않는 코트나 자켓의 시접처리에는 바이어스 싸기 가름솔이 사용됩니다. 이는 바이어스(대각선 방향으로 자른 천)를 이용하여 시접 부위를 감싸는 방법으로, 바이어스의 유연성과 탄력성으로 인해 시접 부위가 자연스럽게 둥글게 처리됩니다. 또한 바이어스 싸기 가름솔은 시접 부위의 끝을 깔때 사용되는데, 이는 시접 부위의 끝이 더 예쁘고 깔끔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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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옷감을 재단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큰 무늬가 있는 옷감은 좌우에 같은 무늬가 배열되게 배치한다.
  2. 벨벳, 골덴과 같은 직물은 상,하 같은 털결의 방향이 되게 한다.
  3. 체크무늬와 줄무늬는 무늬를 잘 맞추게 재단한다.
  4. 원형은 작은 부분부터 배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원형은 작은 부분부터 배치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 아닌 이유는 원형의 경우 큰 부분부터 배치해야 무늬나 패턴이 균형있게 배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작은 부분부터 배치하면 무늬나 패턴이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불균형하게 배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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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의복구성을 위한 인체계측의 기준선에서 어깨끝과 앞겨드랑이점, 뒤겨드랑이점을 통과하는 곡선은 무엇인가?

  1. 진동둘레선
  2. 어깨솔기선
  3. 목밑둘레선
  4. 가슴둘레선
(정답률: 알수없음)
  • 인체의 구조와 움직임을 고려하여 의복을 제작할 때, 어깨끝과 앞겨드랑이점, 뒤겨드랑이점을 연결하는 곡선을 그리는데 이를 "진동둘레선"이라고 합니다. 이는 인체의 움직임에 따라 의복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른 보기인 "어깨솔기선", "목밑둘레선", "가슴둘레선"은 모두 인체의 특정 부위를 기준으로 한 곡선이지만, 의복 제작에서는 진동둘레선이 가장 중요한 기준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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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의 공정기호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큰 물건에 작은 물건을 조합할 때
  2. 같은 크기의 물건을 2개 조합할 때
  3. 작은 물건 2개를 조합할 때
  4. 큰 물건 2개를 조합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공정기호는 "같은 크기의 물건을 2개 조합할 때"를 의미합니다. 이는 두 개의 동일한 물건을 합쳐서 하나의 물건으로 만들 때 사용되는 공정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나사를 조합하여 하나의 긴 나사를 만들거나, 두 개의 나무 판자를 붙여서 더 큰 판자를 만들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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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길 원형 제도시 필요치수가 아닌 것은?

  1. 소매길이
  2. 등길이
  3. 가슴둘레
  4. 어깨너비
(정답률: 알수없음)
  • 길 원형 제도시 소매길이는 필요치수가 아닙니다. 이는 제품의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길이가 적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등길이, 가슴둘레, 어깨너비는 제품의 착용감과 핏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필요치수로 고려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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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봉제공장의 가동률을 파악하여 작업개선과 작업의 표준시간을 정하는 시간측정방법은?

  1. 스톱워치를 이용한 직접시간 분석법
  2. Work Sampling법
  3. MTM (Method Time Measurement)법
  4. 필름시간 분석법
(정답률: 알수없음)
  • Work Sampling법은 봉제공장의 가동률을 파악하기 위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작업자들의 작업 상태를 샘플링하여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스톱워치를 이용한 직접시간 분석법이나 MTM법과 달리 작업자들의 작업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작업자들이 실제로 작업을 하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여 작업 개선과 작업의 표준시간을 정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따라서 작업자들의 작업 시간을 측정하는 것보다 더 간편하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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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제도에 필요한 부호가 틀린 것은?

  1. 늘림 -
  2. 심감 -
  3. 맞춤 -
  4. 주름 -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심감 - "이다. 이는 심사용 부호인데, 제도에 필요한 부호가 아니기 때문이다. 나머지 세 가지 부호는 각각 늘림, 맞춤, 주름용 부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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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옷을 입었을 때 그림과 같이 어깨끝에서 당겨지는 주름이 생겼다. 올바른 패턴 수정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어깨 부분이 너무 좁아서 옷이 끼이고 당겨지는 것이다. 따라서 어깨 부분을 넓게 만들어주면 주름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옷의 다른 부분을 수정하는 것으로 주름을 해결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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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패턴을 원단위에 놓고 재단한 다음 본봉에 들어가기 전 입체감을 주기위해 늘이는 부분과 오그리는 부분이 있다. 다음 중 오그리는 부분의 위치가 맞는 곳은?

  1. 슬랙스 옆선 허리선
  2. 밑위 밑선
  3. 슬랙스 무릎선
  4. 소매의 앞소매 옆선(팔꿈치선)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슬랙스 옆선 허리선"이다.

    슬랙스 옆선 허리선은 바로 허리 부분에 위치하며, 바지의 허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부분을 오그리면 바지의 허리가 좁아지게 되어 입체감을 줄 수 있다.

    밑위 밑선은 바지의 밑부분에 위치하며, 오그리면 바지의 밑단이 좁아지게 된다. 슬랙스 무릎선은 무릎 부분에 위치하며, 오그리면 바지의 무릎 부분이 좁아지게 된다. 소매의 앞소매 옆선(팔꿈치선)은 소매 부분에 위치하며, 오그리면 소매의 너비가 좁아지게 된다.

    따라서 입체감을 주기 위해서는 슬랙스 옆선 허리선을 오그리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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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의복에서 이용된 주머니의 명칭은?

  1. 프런트 힙 포켓 (front hip pocket)
  2. 인 시임포켓 (in-seam pocket)
  3. 패치포켓 (patch pocket)
  4. 플랩포켓 (flap pocket)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의복에서 주머니는 바로 허리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바로 옆구리 부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약간 앞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치 때문에 이 주머니는 "프런트 힙 포켓 (front hip pocket)"이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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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퍼커링(Puckering)이 가장 잘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은?

  1. 봉제시 옷감에 비해 실의 굵기가 가늘 때 발생한다.
  2. 봉제시 윗실과 밑실의 장력이 약할 때 발생한다.
  3. 봉제시 밀도가 높은 소재에 굵은 바늘을 사용할 때 발생한다.
  4. 봉제시 스티치 구성에 있어 봉사의 길이가 길 때 발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퍼커링은 봉제시 옷감이 주는 장력과 실의 장력이 서로 다르게 작용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때, 밀도가 높은 소재에 굵은 바늘을 사용하면 봉제시 옷감에 더 큰 장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퍼커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봉제시에는 소재와 실의 굵기, 바늘의 굵기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조합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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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재봉바늘의 굵기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재봉틀의 종류
  2. 소재의 밀도
  3. 봉사의 굵기
  4. 소재의 두께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바늘의 굵기는 소재의 두께와 봉사의 굵기에 영향을 받지만, 재봉틀의 종류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재봉틀은 소재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재의 밀도나 두께에 따라 적절한 종류를 선택해야 하지만, 바늘의 굵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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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Heath - Carter에 의한 체형분류에서 체형등급 판정시에 필요한 인체 측정항목이 아닌 것은?

  1. 등피하 지방두께
  2. 복부피하 지방두께
  3. 엉덩뼈피하 지방두께
  4. 장딴지피하 지방두께
(정답률: 알수없음)
  • 복부피하 지방두께는 Heath - Carter 체형분류에서 필요한 인체 측정항목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다른 체형분류에서 사용되는 측정항목입니다. Heath - Carter 체형분류에서는 등피하 지방두께, 엉덩뼈피하 지방두께, 장딴지피하 지방두께를 측정하여 체형등급을 판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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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남자용 Suits collar에서 나온 말로 슈우트나 코트에 많이 이용되는 칼라는?

  1. 스포츠 칼라
  2. 셔츠 칼라
  3. 테일러드 칼라
  4. 케이프 칼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테일러드 칼라"입니다. 이는 슈트나 코트와 같은 포멀한 의상에 많이 사용되는 칼라로, 목 뒤쪽에 작은 갈고리 모양의 절개가 있는 디자인입니다. 이 절개는 칼라를 더욱 굳게 유지시켜주며, 포멀한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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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칼라 중 제도방법이 다른 것은?

  1. 피터 팬 칼라
  2. 케이프 칼라
  3. 세일러 칼라
  4. 차이니즈 칼라
(정답률: 알수없음)
  • 차이니즈 칼라는 목 부분이 높고 둥글게 올라와 있는 반면, 나머지 세 칼라는 목 부분이 평평하거나 약간 올라와 있을 뿐 높게 올라와 있지 않기 때문에 제도방법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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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겉감의 부위별 시접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어깨와 옆선 1.5-2cm
  2. 지퍼다는 곳 1cm
  3. 스커트 단 4-6cm
  4. 진동둘레 1-1.5cm
(정답률: 알수없음)
  • 겉감의 부위별 시접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지퍼다는 곳 1cm"이다. 이는 지퍼가 옷의 겉감에 부착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다른 부위들보다 더욱 덜 시접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면 지퍼가 움직일 때 옷의 겉감이 덜 찌그러지고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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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재봉틀의 부품 중 봉제과정에서 천에 적당한 압력을 주어 규정의 땀을 원활히 형성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은?

  1. 피이드 독(feed dog)
  2. 피이드 레규레이터(feed regulator)
  3. 프레셔 푸트(Presser foot)
  4. 침판(slide plate)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틀의 부품 중에서 프레셔 푸트는 봉제과정에서 천에 적당한 압력을 주어 규정의 땀을 원활히 형성될 수 있도록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봉제물이 움직이는 동안 천과 바늘을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봉제물의 두께나 재질에 따라 압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봉제과정에서 규칙적인 땀을 만들기 위해서는 프레셔 푸트가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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