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3-04)

패션디자인산업기사
(2007-03-0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피복재료학

1. 다음 중 리그닌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섬유는?

  1. 폴리에스테르
  2. 비스코스
  3. 대마
(정답률: 알수없음)
  • 리그닌은 식물의 세포벽에서 발견되는 성분으로, 대마는 식물 섬유 중에서 가장 많은 리그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마가 가장 많이 리그닌을 함유하고 있는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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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축합중합에 의하여 얻어지는 섬유는?

  1. 아크릴로니트릴
  2. 폴리염화비닐
  3. 폴리에스테르
  4. 폴리비닐알코올
(정답률: 알수없음)
  • 축합중합에 의해 얻어지는 섬유 중 하나는 폴리에스테르입니다. 폴리에스테르는 에틸렌 글리콜과 테레프탈산을 반응시켜 만들어지는 고분자 섬유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빠른 건조가 가능하며 매끄러운 표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불연성이 강하고 내구성이 높아서 의류뿐만 아니라 가방, 침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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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축용가공 되지 않은 양모제품에서 회수한 재생모는?

  1. 노일(noil)
  2. 멍고(mungo)
  3. 쇼디(shoddy)
  4. 스킨 울(skin wool)
(정답률: 알수없음)
  • 축용가공 되지 않은 양모제품에서 회수한 재생모는 쇼디(shoddy)이다. 이는 양모 제품의 부스러기를 모아서 만든 저질의 양모이며, 주로 저가의 의류나 담요 등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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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섬유의 종류가 다른 두 가지 이상을 섞어 짠 직물 명칭은?

  1. 혼방직물
  2. 교직물
  3. 표백직물
  4. 가공직물
(정답률: 알수없음)
  • 혼방직물은 섬유의 종류가 다른 두 가지 이상을 섞어 짠 직물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교직물"은 직물을 만들기 위해 섬유를 교차시키는 방식을 말하며, "표백직물"은 염소나 수소과 같은 화학물질을 사용하여 섬유를 표백하는 과정을 거친 직물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가공직물"은 섬유를 가공하여 만든 직물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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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서로 관계가 없는 것은?

  1. 면-나일론보다 비중이 크다.
  2. 모-내균성이 약하다.
  3. 견-내일광성이 좋음
  4. 편직물-신축성이 좋음
(정답률: 알수없음)
  • 견과 내일광성은 섬유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고, 면, 모, 나일론, 편직물은 섬유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서로 관계가 없다. 견은 내일광성이 좋아서 빛에 노출되면 빛에 반사되어 반짝거리는 특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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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실로 만들어진 피륙은?

  1. 레이스
  2. 펠트
  3. 부직포
  4. 인조피혁
(정답률: 알수없음)
  • 실을 직조하여 만든 레이스는 피륙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펠트, 부직포, 인조피혁은 모두 실이 아닌 다른 재료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피륙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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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견 섬유의 주 성분인 것은?

  1. Keratone
  2. Cellulose
  3. Fiboin
  4. Sericin
(정답률: 알수없음)
  • 견 섬유의 주 성분은 "Fiboin"입니다. 이는 벌레의 눈알과 같은 물질로,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견 섬유는 이러한 Fiboin 섬유들이 서로 꼬여서 이루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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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방적사가 필라멘트사에 비해 따뜩한 이유는?

  1. 강도, 신도가 크기 때문에
  2. 함기량이 적기 때문에
  3. 잔털효과 때문에
  4. 비중이 크기 때문에
(정답률: 알수없음)
  • 방적사는 필라멘트사보다 강도와 신도가 크기 때문에 따뜻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잔털효과 때문에 필라멘트사보다 더 많은 공기를 가둬 놓을 수 있어서 따뜻한 특성을 띠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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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에서 양모가 가장 많이 손상 되는 것은?

  1. 5% 수산화나트륨 100℃ 용액
  2. 70% 황산 25℃ 용액
  3. 100% 아세톤 25℃ 용액
  4. 35% 염산 25℃ 용액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는 단백질 섬유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알칼리성 용액에 노출되면 손상됩니다. 따라서 "5% 수산화나트륨 100℃ 용액"이 양모에 가장 많은 손상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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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평직물이 아닌 것은?

  1. 공단
  2. 광목
  3. 옥양목
  4. 포플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공단"입니다. 평직물은 수직, 수평으로 균등한 직물을 말하는데, "광목", "옥양목", "포플린"은 모두 평직물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공단"은 직물의 종류 중 하나로, 평직물이 아닙니다. "공단"은 대개 면, 폴리에스터, 나일론 등의 인공섬유로 만들어지며, 특히 우비, 가방, 텐트 등의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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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가장 좋은 품질의 원면은?

  1. 한국면
  2. 중국면
  3. 이집트면
  4. 해도면
(정답률: 알수없음)
  • 해도면은 청정한 바다에서 자란 해산물을 먹이로 사용하여 기름기가 적고 신선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도면은 수산물의 종류가 다양하고, 특히 대구, 참돔, 광어 등의 고급 수산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품질이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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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천연 섬유 중 방적사 원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건섬유
  2. 양모 섬유
  3. 면섬유
  4. 마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건섬유는 식물의 줄기, 잎, 껍질 등에서 추출되는 섬유로, 방적사 원료로 사용되지 않는다. 반면에 양모 섬유, 면섬유, 마섬유는 모두 방적사 원료로 사용되며, 거리가 먼 것은 건섬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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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레질리언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표시는 탄성회복률 또는 탄성률로 표시한다.
  2. 압축탄성이라고도 한다.
  3. 카펫에 사용되는 섬유, 침구에 사용되는 솜 등에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4. 섬유가 외부의 힘에 의하여 굴곡, 압축 등을 받았다가 외부의 힘이 제거되었을 때 본래의 상태로 돌아가는 능력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표시는 탄성회복률 또는 탄성률로 표시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탄성률과 탄성회복률은 서로 다른 개념이며, 레질리언스는 탄성회복률로 표시됩니다. 탄성률은 외부 힘이 가해졌을 때 발생하는 변형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이고, 탄성회복률은 외부 힘이 제거되었을 때 초기 상태로 돌아가는 능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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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면 섬유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습윤 시 강도와 신도가 증가된다.
  2. 자외선에 취화되어 산화셀룰롤로스로 변한다.
  3. 산에 의해 하이드로셀룰로스로 변화되기 쉽다.
  4. 수산화나트륨에 의해 알칼리셀룰로스가 형성되어 용해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답: "산에 의해 하이드로셀룰로스로 변화되기 쉽다."는 면 섬유의 특성으로 틀린 것입니다.

    수산화나트륨은 알칼리성을 가지고 있어서 면 섬유의 겉면을 부드럽게 만들고, 섬유 내부의 섬유소를 부분적으로 용해시켜서 면 섬유를 부드럽고 유연하게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 알칼리셀룰로스가 형성되어 용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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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섬유의 단면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섬유의 단면이 원형이면 필링이 잘 생기지만 그 단면이 점차 편평하여짐에 따라 필링의 발생은 감소된다.
  2. 견 섬유의 단면은 삼각형이다.
  3. 면은 편평한 단면을 가지고 있어 평면에서 빛의 반사가 커서 피복성이 좋다.
  4. 섬유의 단면이 원형 또는 원형에 가까우면 촉감이 약간 거칠지만 피복성은 우수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의 단면이 원형 또는 원형에 가까우면 촉감이 약간 거칠지만 피복성은 우수하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섬유의 단면이 원형에 가까울수록 피복성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이는 섬유의 단면이 둥글기 때문에 빛의 반사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올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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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재생 섬유가 아닌 것은?

  1. 나일론
  2. 비스코스레이온
  3. 카제인 함유
  4. 알긴산 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일론은 재생 섬유가 아닌 합성 섬유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나일론은 폴리아미드로 만들어지며, 섬유 강도가 높고 내구성이 좋아 의류, 가방, 신발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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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섬유제품에 습윤저항성을 부여하는 가공은?

  1. 발유가공
  2. 방미가공
  3. 발수가공
  4. 방오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발수가공은 섬유제품의 표면에 발수제를 처리하여 물이 표면에 머무르지 않고 떨어지도록 만드는 가공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섬유제품의 습윤저항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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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공정수분율이 가장 큰 섬유는?

  1. 나일론
  2. 아크릴
(정답률: 알수없음)
  • 견은 천연섬유로, 다른 보기들은 합성섬유이기 때문에 공정수분율이 높아서 더욱 튼튼하고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견이 가장 공정수분율이 큰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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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실의 굵기를 표시하는 것 중 중량이 일정하고 길이에 따라 굵기가 달라지는 항중식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면 번수
  2. 소모 번수
  3. 텍스
  4. 미터 변수
(정답률: 알수없음)
  • 텍스는 중량이 일정하고 길이에 따라 굵기가 달라지지 않는 단위이기 때문에 항중식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반면, 면 번수와 소모 번수는 중량이 일정하지 않고 길이에 따라 굵기가 달라지는 단위이며, 미터 변수는 길이를 나타내는 변수이기 때문에 모두 항중식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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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신징(singeing)이 필요한 섬유 제품은?

  1. 나일론
(정답률: 알수없음)
  • 신징은 섬유의 표면에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고 섬유를 부드럽게 만드는 공정입니다. 면은 자연섬유 중 하나로, 신징이 필요한 대표적인 섬유 중 하나입니다. 마와 견도 자연섬유이지만, 면보다는 더욱 단단하고 튼튼하여 신징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나일론은 인공섬유로, 이미 제조과정에서 표면이 부드러워 신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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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션디자인론

21. 스타일화 재료 중 짧은 시간 내에 빨리 그릴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색상과 두께가 다양하여 여러 색을 겹쳐 칠해 혼색의 효과를 주는 것은?

  1. 수채화물감
  2. 포스터칼라
  3. 파스텔
  4. 마카
(정답률: 알수없음)
  • 마카는 짧은 시간 내에 빨리 그릴 수 있고, 색상과 두께가 다양하여 여러 색을 겹쳐 칠해 혼색의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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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리듬의 종류 중 강약의 성격이 있어 변화성이 있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것은?

  1. 전환 리듬
  2. 교체 리듬
  3. 방사선 리듬
  4. 점진적 리듬
(정답률: 알수없음)
  • 점진적 리듬은 강약의 성격이 부드러우며, 점차적으로 강도가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변화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드러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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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패션 디자인의 경제 개념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1. 가능한 싸게 만드는 것
  2. 옷감은 싸고 대신 장식을 많이 하는 것
  3. 적합한 소재를 가장 적당한 양으로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
  4. 장식은 배제하고 소재만으로 디자인 하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 디자인의 경제 개념은 제한된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적합한 소재를 가장 적당한 양으로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인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자원 낭비를 최소화하고 제품의 가격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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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뚱뚱한 체형인 사람이 선택할 디자인은?

  1. 몸매가 드러나지 않도록 아주 풍성한 스타일을 택한다.
  2. 더블 브레스트(double breast)스타일을 택하고 벨트는 폭을 넓게 한다.
  3. 표면이 거친 옷감으로 외곽선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광택 있는 옷감을 착용한다.
  4. 무늬 있는 옷감중에서는 모티브가 크지 않고 촘촘한 것을 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뚱뚱한 체형의 사람은 몸매를 감추기 위해 디자인을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무늬 있는 옷감을 선택할 경우, 모티브가 크지 않고 촘촘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는 옷의 패턴이 너무 크면 몸의 크기와 비교되어 더 크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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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자인의 원리 중 강조의 원리를 이용하여 복식디자인을 할 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신체부위의 강조는 유행의 흐름에 따라 변화한다.
  2. 이브닝웨어나 스포츠웨어에는 강한 강조점이 적용된다.
  3. 일반적으로 일상복은 약하거나 눈에 잘 안 띄는 강조점이 사용된다.
  4. 강조점의 위치는 의복의 기능과는 전혀 연관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강조점의 위치는 의복의 기능과는 전혀 연관이 없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강조점은 의복의 기능과 연관되어 있으며, 예를 들어 스포츠웨어에서는 운동에 적합한 기능성 디자인과 함께 강조점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틀린 이유는 강조점과 의복의 기능이 연관되어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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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키가 큰 체형에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러플 달린 귀여운 장식
  2. 제 위치의 허리선
  3. 큼직한 액세서리
  4. 품위 있는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러플 달린 귀여운 장식"은 보통 여성스러운 디자인으로, 키가 큰 체형에는 어울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키가 큰 체형에는 제 위치의 허리선이나 품위 있는 디자인이 더 어울릴 수 있습니다. 또한 큼직한 액세서리도 키가 큰 체형에 어울리는 디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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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복식을 통한 장식의 방법이 아닌 것은?

  1. 면적의 강조
  2. 수직적 강조
  3. 방향의 강조
  4. 변화의 강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면적의 강조"

    설명: 복식을 통한 장식은 주로 면적, 수직, 방향, 변화 등을 강조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면적의 강조"는 복식을 사용하지 않고도 가능하기 때문에 복식을 통한 장식의 방법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배경색을 바꾸거나 텍스트의 크기를 조절하여 면적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변화의 강조"입니다. 변화의 강조는 복식을 사용하여 그래프나 차트 등에서 변화를 강조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색상, 두께, 패턴 등을 사용하여 변화를 시각적으로 강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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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색의 3속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대비
  2. 명도
  3. 색상
  4. 채도
(정답률: 알수없음)
  • "대비"는 색의 속성이 아니라 색의 비교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색의 3속성은 "명도", "색상", "채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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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칼라의 명칭 중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윙 칼라
  2. 엘리자베스 칼라
  3. 타이 칼라
  4. 케이프 칼라
(정답률: 알수없음)
  • 엘리자베스 칼라는 다른 칼라들과 달리 목 뒤쪽으로 길게 내려오는 칼라로, 목에 둘러싸인 느낌을 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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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채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채도는 색의 순수한 정도를 나타낸다.
  2. 채도는 색의 밝기의 정도를 말한다.
  3. 채도는 V로 표시한다.
  4. 채도는 빨강과 노랑의 채도가 가장 낮다.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는 색상이 얼마나 순수한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색상에 혼합된 회색 또는 백색의 양이 적을수록 높은 채도를 가진다. 따라서 "채도는 색의 순수한 정도를 나타낸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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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실루엣 중 위 아래 폭이 비슷해 키가 가장 커 보이는 것은?

  1. 크리놀린 실루엣
  2. 버슬 실루엣
  3. 튜블러 실루엣
  4. 배럴 실루엣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튜블러 실루엣"입니다. 이는 위 아래 폭이 비슷하고 허리가 좁아 보이는 실루엣으로, 이러한 특징 때문에 다리가 길어 보이고 전체적으로 슬림한 느낌을 줍니다. 반면에 "크리놀린 실루엣"은 아래로 갈수록 폭이 넓어져서 다리가 짧아 보이고, "버슬 실루엣"은 허리와 밑단이 모두 넓어서 전체적으로 둥글게 보입니다. "배럴 실루엣"은 전체적으로 폭이 넓어서 몸이 크게 보이는데, 특히 허리가 없어서 비율이 깨지는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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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솟은 어깨, 처진 어깨 등의 체험적 특징을 결정하는 골격은?

  1. 상완골
  2. 요골
  3. 쇄골
  4. 척추
(정답률: 알수없음)
  • 쇄골은 상체의 골격 중에서 가장 위에 위치하며, 어깨를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솟은 어깨나 처진 어깨 등의 체험적 특징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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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초형활동에서 실용성을 별로 필요하지 않는 미적조형에만 해당되는 것은?

  1. 복식
  2. 실내장식
  3. 건축
  4. 회화
(정답률: 알수없음)
  • 회화는 실제 사용되는 물건이나 공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림이나 조각 등의 예술 작품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실용성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초형활동에서 실용성을 별로 필요하지 않는 미적조형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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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먼셀의 표색계에서 중앙의 세로축이 나타내는 것은?

  1. 채도
  2. 명도
  3. 색상
  4. 보색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표색계에서 중앙의 세로축은 "명도"를 나타냅니다. 이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로, 어떤 색이 얼마나 밝거나 어두운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다른 보기인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요소,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는 요소, "보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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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배칭 균형의 효과는?

  1. 성숙감과 세련미를 느끼게 한다.
  2. 정적이며 안정감을 준다.
  3. 규칙적이고 획일적인 느낌을 준다.
  4. 의례적이며 단정한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배칭 균형은 규칙적이고 획일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성숙감과 세련미를 느끼게 합니다. 또한 정적이며 안정감을 준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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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자인의 조건 중 합목적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물리적 기능
  2. 생리적 기능
  3. 심리적 기능
  4. 경제적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의 조건 중 합목적성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여러 가지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중 경제적 기능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경제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합목적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경제적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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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의복의 도구적 기능에 해당되는 의복은?

  1. 우주복
  2. 회사의 유니폼
  3. 교복
  4. 경찰복
(정답률: 알수없음)
  • 우주복은 우주에서 생존하기 위한 도구적 기능을 가진 의복입니다. 우주에서는 고온, 저온, 진공 등의 위험한 환경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견디기 위한 방호 기능과 생명 유지 기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우주복은 방사선 차단, 온도 조절, 산소 공급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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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색상 배색의 효과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강조색을 사용하여 색상의 변화로 의복의 포인트를 준다.
  2. 침착하게 하려면 명도와 채도가 낮은 색으로 조절한다.
  3. 색을 단계적으로 그라데이션 시켜 리듬의 효과를 준다.
  4. 단일색으로 색의 전체적인 톤을 통일시키면 침착한 분위기를 나타낼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일색으로 색의 전체적인 톤을 통일시키면 침착한 분위기를 나타낼 수 있다. 이것이 틀린 것이다. 오히려 단일색으로 색의 전체적인 톤을 통일시키면 단조로운 분위기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색상 배색에서는 강조색을 사용하여 색상의 변화로 의복의 포인트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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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복식을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시 되는 균형은?

  1. 수직적 균형
  2. 수평적 균형
  3. 방사적 균형
  4. 사선적 균형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을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시 되는 균형은 "수평적 균형"입니다. 이는 디자인 요소들이 좌우 대칭이 되어 균형을 이루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평적 균형이 유지되면 시선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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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대비 조화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은?

  1. 명도를 같게 한다.
  2. 통일감을 주는 공통성을 함께 갖도록 한다.
  3. 채도를 같게 한다.
  4. 면적의 대비를 이루지 않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비 조화는 여러 요소들이 함께 조화롭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때, 통일감을 주는 공통성을 함께 갖도록 한다는 것은 다양한 요소들이 서로 어울려 하나의 통일된 느낌을 주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대비 조화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느낌을 보다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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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고대 로마 복식 중 달마티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90년경 기독교인이 입은 소박한 의복이었다.
  2. 331년 기독교를 공인한 후 중세의 기본적인 의복이 되었다.
  3. 초기의 달마티카는 옷 전체에 무늬가 있는 화려한 실크를 사용하였다.
  4. 소매 끝동에 클라비장식을 보라색이나 붉은 색으로 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초기의 달마티카는 옷 전체에 무늬가 있는 화려한 실크를 사용하였다."가 틀린 것이다. 초기의 달마티카는 단색이나 무늬가 없는 백색 또는 회색의 양털 원단으로 만들어졌다. 이후에는 보라색이나 붉은 색의 클라비장식이 추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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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1870년에 1890년대에 두드러졌으며 말 안장 같은 패드를 뒤허리에 두르거나, 철사로 엮은 것을 둘러서 엉덩이 부분을 확대시킨 복식은?

  1. 버슬
  2. 바디스
  3. 브리치츠
  4. 파틀렛
(정답률: 알수없음)
  • 버슬은 1890년대에 유행한 패션으로, 말 안장 같은 패드를 뒤허리에 두르거나 철사로 엮은 것을 둘러서 엉덩이 부분을 확대시킨 복식이다. 다른 보기들은 버슬과는 다른 형태의 옷이므로 정답은 "버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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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최초로 기성복 사이즈 기준을 확립해 기성복 산업의 기초를 구축한 나라는?

  1. 프랑스
  2. 영국
  3. 이탈리아
  4. 미국
(정답률: 알수없음)
  • 미국은 1940년대에 기성복 산업이 발전하면서 최초로 기성복 사이즈 기준을 확립해 기초를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성복 산업이 더욱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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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흉부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매체를 구매할 수 있거나 조정가능하다.
  2. 저널리스트의 점위 내에 매체를 통한 뉴스이다.
  3. 흥미 집단을 향한 매체로부터의 메시지이다.
  4. 판매촉진활동의 독특한 형태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매체를 구매할 수 있거나 조정가능하다." 이다. 이는 흉부의 특징이 아니라 광고나 마케팅과 관련된 내용이다. 매체를 구매하거나 조정하는 것은 광고주나 마케터의 역할이며, 흉부는 뉴스나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의 종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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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패션 마케팅이 제공하는 기업 활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적절한 상품
  2. 적절한 장소
  3. 적절한 물량
  4. 적절한 포장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 마케팅은 제품의 판매를 증진시키기 위해 다양한 기업 활동을 제공합니다. "적절한 포장"은 제품의 판매를 증진시키는 기업 활동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포장은 제품의 안전한 보관과 운송을 위해 필요하지만, 판매 증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포장"은 패션 마케팅이 제공하는 기업 활동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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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소매점에서 매상과 이익 확보를 위한 고회전 상품으로 그 매장에서 중간정도의 가격선을 유지하는 상품이 주류를 이루는 상품의 분류는?

  1. 중점상품
  2. 보완상품
  3. 전략상품
  4. 고가상품
(정답률: 알수없음)
  • 중점상품은 소매점에서 매상과 이익을 확보하기 위해 가격대가 중간정도인 상품으로, 주류를 이루는 상품의 분류입니다. 이는 매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상품으로, 고객들이 자주 구매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매장의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중점상품은 보완상품과 함께 매장의 상품 라인업을 구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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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패션 상품의 기획단계를 업무 내용에 따라 7단계로 구분할 때 다음의 괄호 안에 적당한 것은?

  1. ① 상품구성기획 ② 색채기획
  2. ① 색채기획 ② 정보기획
  3. ① 정보기획 ② 코디네이트 기획
  4. ① 색채기획 ② 코디네이트 기획
(정답률: 알수없음)
  • 정보기획은 제품의 컨셉, 디자인, 소재 등을 기획하는 단계이고, 코디네이트 기획은 제품의 스타일링, 조합 등을 기획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① 정보기획 ② 코디네이트 기획"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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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기업의 마케팅시스템의 핵심을 구성하는 네 개의 변수인 4P's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제품기획
  2. 가격구조
  3. 물량구조
  4. 유통구조
(정답률: 알수없음)
  • 물량구조는 제품의 생산량이나 판매량 등을 결정하는 것으로, 제품을 마케팅하는 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아니기 때문에 4P's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4P's는 제품, 가격, 유통, 홍보를 포함하며, 이들 변수를 조합하여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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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1750년대 이후 유행한 그림과 같은 케이프형의 외투 이름은?

  1. 펠리스(pellisse)
  2. 가운(gown)
  3. 빠니에 두블로(panier double)
  4. 파딩게일(farthingale)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에서 보이는 외투는 펠리스(pellisse)이다. 이는 1750년대 이후 유행한 케이프형의 외투로, 목까지 올라오는 카라와 넓은 소매가 특징이다. 가운(gown)은 여성의 드레스를 일컫는 말이며, 빠니에 두블로(panier double)는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 유행한 여성용 드레스의 스커트를 넓게 만드는 속옷이다. 파딩게일(farthingale)은 16세기부터 17세기 초반까지 유행한 여성용 드레스의 스커트를 넓게 만드는 속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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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일반적으로 소재 감성의 8개 축에서 wet의 의미와 가장 관계있는 것은?

  1. 표면 변화가 있는 털이 나 있는
  2. 광택이 있는, 축축한
  3. 풀기가 있는, 빳빳한
  4. 드레이프성이 있는, 보들보들한
(정답률: 알수없음)
  • "wet"은 보통 물이나 습기와 관련된 감성을 나타내는데, 이 중에서 "광택이 있는, 축축한"이 가장 관련이 높다. 이는 물이나 습기로 인해 표면이 미끄러워 보이고 광택이 생기며, 축축한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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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국제유행색협회의 국제 유행색 결정시기는?

  1. 24개월 전
  2. 18개월 전
  3. 12개월 전
  4. 6개월 전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유행색협회는 세계적인 패션 및 디자인 산업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예측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합니다. 이 연구를 통해 결정된 국제 유행색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이러한 연구는 매년 2년에 한 번씩 이루어지며, 따라서 국제 유행색 결정시기는 "24개월 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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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비잔틴 복식에 영향을 준 요소가 아닌 것은?

  1. 기독교의 영향
  2. 화려한 직물과 장식품
  3. 다채로운 보석 장식
  4. 식물성 염료에 의한 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화려한 직물과 장식품"

    식물성 염료에 의한 염색은 비잔틴 복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는 비잔틴 제국이 식물성 염료를 생산하고 사용하는 기술을 발전시켰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염료는 비잔틴 복식에서 사용되는 직물의 색상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식물성 염료에 의한 염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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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1947년 뉴룩을 발표하여 전쟁전의 활기찬 모습을 보이게 한 디자이너는?

  1. 크리스찬 디올
  2. 발렌시아가
  3. 빠뚜
  4. 나나리찌
(정답률: 알수없음)
  • 크리스찬 디올은 1947년 뉴룩 컬렉션을 발표하여 전쟁전의 어두운 분위기를 탈피하고 여성들에게 활기찬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컬렉션은 "신성한 숲"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으며, 풍성한 스커트와 세련된 자켓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크리스찬 디올은 전쟁 후의 여성들에게 새로운 희망과 자신감을 주었으며, 이후로도 그의 디자인은 여성들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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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패션산업의 발전과정 중 패션산업의 정립기는?

  1. 1966~1970년
  2. 1961~1965년
  3. 1945~1960년
  4. 1921~1944년
(정답률: 알수없음)
  • 1966~1970년은 패션산업의 정립기라고 불리는 시기였습니다. 이 시기에는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이루어지면서 패션산업이 대규모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패션디자인과 패션마케팅 등의 전문성이 강화되면서 패션산업이 전문화되는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1960년대의 패션트렌드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으며, 패션산업이 현재의 모습을 갖추는 데 큰 역할을 한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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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그림과 같이 그리스 시대에 키톤을 입은 위에 걸쳐 입을 겉옷으로 남녀가 모두 사용하였으며, 직사각형의 모직천으로 착용방법이 다양한 복식은?

  1. 히마티온(himation)
  2. 클라미스(chlamys)
  3. 콜포스(kolpos)
  4. 아포티그마(apotifgma)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에서 보이는 겉옷은 히마티온(himation)으로, 그리스 시대에 남녀가 모두 입었던 복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히마티온과는 다른 형태나 용도의 복식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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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14세기와 들어와 갑옷이 체인 연결형이나 비늘모양의 형태에서 금속판 갑옷으로 변하게 되어 남자들이 입었던 옷은?

  1. 뿌르쁘웽(pourpoint)
  2. 브레(braies)
  3. 쇼오스(chausses)
  4. 우뿔랑드(houppelande)
(정답률: 알수없음)
  • 14세기와 들어와 갑옷이 금속판 갑옷으로 변하면서 남자들이 입었던 옷은 뿌르쁘웽(pourpoint)이었습니다. 뿌르쁘웽은 가슴과 등을 보호하는 패딩이 채워진 조끼 형태의 옷으로, 갑옷을 입기 전에 착용하였습니다. 이 옷은 전투에서의 충격을 완화시키고, 갑옷의 마찰로 인한 피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입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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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시대별 복식을 연결한 것 중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1920년대-보이시 스타일(boyish style)
  2. 1930년대-아르누보 스타일(art nouveau style)
  3. 1940년대-슬림 앤 롱 실루엣(slim and long silhouette)
  4. 1950년대-밀리터리 룩(military look)
(정답률: 알수없음)
  • 1920년대에는 여성들이 단정하고 남성적인 스타일을 선호했기 때문에 보이시 스타일이 유행했습니다. 이 스타일은 짧은 머리, 남성적인 옷차림, 평평한 가슴 등으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1920년대-보이시 스타일(boyish style)"이 바르게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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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한 사회에서는 채택 인구 수, 수용단계, 기간 등이 다른 여러 개의 패션이 존재하는데 그 중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채택되는 패션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패드(fad)
  2. 포드(ford)
  3. 클래식(classic)
  4. 디자인(desing)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포드(ford)"입니다. 포드는 일정 기간 동안 가장 인기가 많았던 패션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시적인 유행인 "패드(fad)"와는 달리 오랜 기간 동안 인기를 유지하며 "클래식(classic)"이나 "디자인(design)"과 같은 영구적인 패션과도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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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패션업체의 가격변동 중에 가격인상의 요인이 되는 것은?

  1. 과잉설비로 인한 생산량이 많아졌을 경우
  2. 제품원가를 낮출 수 있을 경우
  3.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지 못할 경우
  4.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수단일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지 못할 경우는 수요가 공급보다 많을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는 공급 부족으로 인한 수요 증가로 가격이 상승하는 원인이 됩니다. 즉,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인해 가격이 인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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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어패럴 산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남성복
  2. 원단상사
  3. 유니폼
  4. 언더웨어
(정답률: 알수없음)
  • 원단상사는 어패럴 제조에 필요한 원단을 공급하는 기업으로, 어패럴 산업에 직접적으로 속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원단상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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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인체를 계측하는 방법 중 간접법이 아닌 것은?

  1. 입체사진 계측법
  2. 사진법
  3. 실루엣터법
  4. 활동계
(정답률: 알수없음)
  • 활동계는 인체의 운동량, 심박수, 호흡량 등을 직접 측정하는 방법으로, 간접적인 측정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간접적인 측정 방법입니다. 입체사진 계측법은 인체의 크기와 비율을 사진으로 촬영하여 측정하는 방법이고, 사진법은 인체의 형태와 비율을 사진으로 촬영하여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실루엣터법은 인체의 윤곽을 따서 그림자를 만들어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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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인체의 계측점 중 자를 겨드랑이에 끼워 뒤겨드랑이 밑에 표시한 점과 어깨 끝점과의 중간점은?

  1. 목옆점
  2. 어깨끝점
  3. 가슴너비점
  4. 등너비점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계측점은 어깨와 등의 너비를 측정하기 위한 점으로, 어깨 끝점과 가슴너비점 사이의 중간점이다. 따라서 이 계측점은 "등너비점"이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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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심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심지는 겉감 소재의 종류에 따라서 선택한다.
  2. 거칠은 겉감에는 거칠은 심지를 사용한다.
  3. 모심은 우수한 신축성과 적당한 유연성, 드레이프성이 있다.
  4. 신축성이 없는 겉감에는 신축성이 없는 심지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신축성이 없는 겉감에는 신축성이 없는 심지를 사용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올바른 설명은 "신축성이 있는 겉감에는 신축성이 있는 심지를 사용하고, 신축성이 없는 겉감에는 신축성이 적은 심지를 사용한다."이다. 이유는 겉감과 심지의 신축성이 맞지 않으면 옷의 모양이 일그러지거나 찌그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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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본봉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정용 제봉기의 땀은 대부분 본봉이다.
  2. 윗실과 밑실이 천의 중간에서 얽힘으로서 형성된다.
  3. 가마의 회전에 의해 땀이 형성된다.
  4. 하나의 실이 천을 가운데 놓고 연결고리를 형성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하나의 실이 천을 가운데 놓고 연결고리를 형성한다."는 본봉의 설명이 아니라 바늘과 실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바늘구멍을 가운데 놓고 연결고리를 형성한다는 설명이다. 본봉은 가마의 회전에 의해 땀이 형성되며, 윗실과 밑실이 천의 중간에서 얽힘으로서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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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무늬가 있는 옷감에 패턴을 배치하는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체크무늬는 두 겹으로 겹쳐서 한 번에 재단한다.
  2. 왼쪽과 오른쪽은 같은 무늬로 배치한다.
  3. 줄무늬는 옷감 정리시에 줄을 바르게 정리한 다음 배치한다.
  4. 체크무늬일 때 요크, 커프스는 사선 또는 횡선으로 변화를 주어 배치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체크무늬는 두 겹으로 겹쳐서 한 번에 재단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이 없다.

    하지만 이유를 간단명료하게 설명하자면, 체크무늬는 일정한 간격으로 교차하는 라인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한 겹으로 재단하면 무늬가 일그러지거나 꼬일 수 있다. 따라서 두 겹으로 겹쳐서 재단하면 무늬가 일정하게 유지되며 깔끔한 완성도를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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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활동량이 큰 운동복, 작업복에 적합한 바느질법은?

  1. 가름솔
  2. 상침
  3. 쌈솔
  4. 박음질
(정답률: 알수없음)
  • 활동량이 큰 운동복이나 작업복은 자주 세탁되고 많은 힘과 운동으로 인해 내구성이 중요합니다. 이에 쌈솔이 적합합니다. 쌈솔은 두꺼운 실을 사용하여 강력한 박음질을 할 수 있어 내구성이 뛰어나며, 두꺼운 옷감에도 적합합니다. 따라서 활동량이 큰 운동복이나 작업복에 적합한 바느질법은 쌈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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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그레이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패턴을 형지에 맞추어 배열한 요척도이다.
  2. 원단이나 안감에 재단대 위에 쌓아 올리는 방법이다.
  3. 재단선을 따라 자르는 공정이다.
  4. 표준이 되는 사이즈를 중심으로 각 부위별 치수의 증감에 따라 패턴을 제작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레이딩은 표준이 되는 사이즈를 중심으로 각 부위별 치수의 증감에 따라 패턴을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패턴 제작과는 관련이 없는 공정이나 요청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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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재봉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재봉기를 대분류법으로 분류하는 것은 용도에 따른 분류방법이다.
  2. 올이 풀리는 옷감의 시접 정리에 필요한 재봉기는 오버록 재봉기이다.
  3. 어태치먼트는 특수한 봉제를 하기 위해서 재봉기에 보조적 기구를 붙여서 작업을 용이하게 하는 장치이다.
  4. 실채기 기구는 윗실을 바늘귀로 유도하는 한편 윗실의 장력을 조절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기를 대분류법으로 분류하는 것은 용도에 따른 분류방법이다."가 틀린 것이다. 재봉기를 대분류법으로 분류하는 것은 기계식과 전자식으로 나누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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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인체의 구조 중 체지부에 해당되지 않는 부위는?

  1. 상완부
  2. 요부
  3. 하퇴부
  4. 수(手)
(정답률: 알수없음)
  • 상완부, 하퇴부, 수(手)는 인체의 구조 중 체지부에 해당되는 부위이지만, 요부는 체지부가 아닌 내장이 위치한 부위이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요부는 신장, 방광, 자궁 등이 위치하는 부위로, 체지부와는 구조적으로 다른 부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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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앞 다트의 중심선에서 B.P선까지 자른 다음 기본 다트를 접었을 때 생기는 다트의 명칭은?

  1. 숄더 포인트 다트
  2. 웨이스트 다트
  3. 센터 프론트 넥 다트
  4. 센터 프론트 웨이스트 다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센터 프론트 넥 다트"입니다.

    이유는 앞 다트의 중심선에서 B.P선까지 자른 후 기본 다트를 접으면, 다트의 접힌 부분이 옷의 중앙 앞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때 다트의 접힌 부분이 넥 부분에 위치하므로 "센터 프론트 넥 다트"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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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규칙적인 잔주름을 잡은 다음 그 위로 수를 놓는 바느질법은?

  1. 개더
  2. 셔어링
  3. 스모킹
(정답률: 알수없음)
  • 스모킹은 재봉틀로 규칙적인 주름을 만든 다음 그 위로 수를 놓는 바느질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종류의 주름을 만드는 방법이므로 정답은 스모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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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아동복의 디자인에 많이 이용되며 원하는 간격만큼 개더를 잡는 방법으로 개더링의 응용인 바느질법은?

  1. 턱킹
  2. 파고팅
  3. 샤링
  4. 파이핑
(정답률: 알수없음)
  • 개더링을 이용하여 원하는 간격만큼 짜여진 물집을 만드는 기술을 샤링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이는 아동복 디자인에서 많이 이용되며, 바느질법의 응용 기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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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11호 바늘로 중간 정도의 모직물을 재봉할 때 알맞은 재봉실 번수는?

  1. 면 100~120‘s
  2. 견 35D/4×3
  3. 면 60~70‘s
  4. 견 21D/4×3
(정답률: 알수없음)
  • 중간 정도의 모직물은 두께가 있으므로 견직물보다는 면직물에 가까운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면직물의 번수인 "면 100~120's"와 "면 60~70's"는 너무 얇은 번수이고, 견직물의 번수인 "견 35D/4×3"은 너무 두꺼운 번수입니다. 따라서 알맞은 번수는 견직물의 "견 21D/4×3"입니다. 견직물의 번수는 면직물보다 조금 두껍고 튼튼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직물을 재봉할 때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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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패턴제도에 사용되는 부호로서 오그림을 나타내는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이다. 이는 오그림을 나타내는 패턴제도 부호이다. 이 부호는 패턴제도에서 사용되며, 오그림은 패턴제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도형 중 하나이다. 이 도형은 원형을 중심으로 4개의 직선이 대각선 방향으로 교차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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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원형제도에서 사용되는 약자 중 틀린 것은?

  1. E.L-Elbow Line
  2. S.L-Side Line
  3. C.F.L-Center Front Line
  4. S.B.L-Sleeve Back Lin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B.L-Sleeve Back Line"이다. 원형제도에서는 "S.B.L" 대신 "S.B.L.N-Sleeve Back Neck Line"을 사용한다. "S.B.L.N"은 소매 뒷목선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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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시임 퍼커링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재봉바늘이 옷감을 관통할 때 밀도가 높은 옷감은 재봉바늘에 의해 경사와 위사가 여러 방향으로 말려서 퍼커링이 발생한다.
  2. 옷감의 밀도가 높을수록 조직의 밀림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가능하면 굵은 봉사를 사용하여야 한다.
  3. 봉사와 옷감의 재료가 서로 같을 경우 퍼커링이 발생한다.
  4. 실의 장력이 너무 약하면 스티치가 엉성하여 시임의 강도가 약해져 퍼커링이 생성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바늘이 옷감을 관통할 때 밀도가 높은 옷감은 재봉바늘에 의해 경사와 위사가 여러 방향으로 말려서 퍼커링이 발생한다." 이유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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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재킷 봉제공점에서 ◎의 공정기호에 해당하는 것은?

  1. 프린세스 박기
  2. 후랩 만들기
  3. 손 바느질
  4. 안단 누름 상침
(정답률: 알수없음)
  • 재킷 봉제공점에서 ◎의 공정기호는 "손 바느질"에 해당한다. 이는 재봉사가 손으로 바느질하여 재킷의 부분을 고정하고, 더 나은 마감을 위해 필요한 작업이다. 다른 공정기호인 "프린세스 박기", "후랩 만들기", "안단 누름 상침"은 모두 다른 종류의 봉제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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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소매원형에서 다음 그림에 나타난 A의 길이에 해당되는 것은?

  1. 소매길이
  2. 소매산 높이+1cm
  3. (소매길이/2)+2.5~3cm
  4. 앞 진동 둘레
(정답률: 알수없음)
  • A의 길이는 "앞 진동 둘레"에서 "소매산 높이+1cm"을 뺀 값과 같습니다. 이때 "소매산 높이+1cm"은 소매의 끝부분을 덮는 부분이므로, 실제 소매 길이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A의 길이는 "앞 진동 둘레"에서 "소매산 높이+1cm"을 뺀 값의 절반에 2.5~3cm를 더한 값과 비슷합니다. 이렇게 계산한 이유는 소매의 끝부분을 덮는 부분을 제외하고도 소매가 팔에 딱 맞게 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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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작업복 겉쪽에서 보이지 않도록 속덧단 트기 단추 구멍을 하는 이유는?

  1. 아름답기 때문에
  2. 기능적이기 때문에
  3. 안정적이기 때문에
  4. 경제적이기 때문에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복 겉쪽에서 보이지 않도록 속덧단 트기 단추 구멍을 하는 이유는 기능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 중에 단추가 빠져나가거나 늘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복의 외관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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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과 같은 공정도시 복합기호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수량검사를 하면서 품질검사도 한다.
  2. 가공을 주로 하면서 수량검사도 한다.
  3. 수량검사를 하면서 운반도 한다.
  4. 가공을 주로 하면서 운반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정도시 복합기호는 가공, 수량검사, 운반, 품질검사 등의 공정을 한 번에 나타내는 기호이다. 따라서 "수량검사를 하면서 품질검사도 한다."는 이 기호에서 수량검사와 품질검사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에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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